西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獨逸聯邦共和國
Bundesrepublik Deutschland

 

1949年 ~ 1990年
標語 統一과 正義와 自由
獨逸語 : Einigkeit und Recht und Freiheit
國家 獨逸人의 노래
수도
政治
政治體制 聯邦制 議員內閣制 共和國
歷史
 ? 建國 1949年 5月 23日
 ? 統一 1990年 10月 3日
지리
面積 248,688 km 2
人文
公用語 獨逸語
人口
1990年 어림 63,254,000名
經濟
通話 獨逸 마르크

西獨 ( 獨逸語 : Westdeutschland 베스트도이칠란트 [ * ] )은 1949年 獨逸聯邦共和國 ( 獨逸語 : Bundesrepublik Deutschland (BRD) 분데스레푸블리크 도이칠란트 (베에르데) [ * ] )의 政府 樹立 以來 1990年 東獨 과의 再統一 이 이루어지기 前까지의 獨逸聯邦共和國을 일컫는 이름이다.

統一 以前에 西獨의 行政府가 位置했던 都市인 을 西獨의 首都로 理解하는 境遇가 흔하지만, 事實 正式 수도 베를린 ( 서베를린 )이었고 本은 法的으로 首都가 아니었다. 그렇지만 本이 西獨의 事實上의 首都 役割을 했기 때문에 본 共和國 ( Bonner Republik )이라는 別稱으로 부르기도 한다.

1949年 5月 23日 西方 聯合國(美國, 英國, 프랑스) 占領 地域에서 獨逸 聯邦 共和國 基本法이 發表되어 聯合軍 占領의 時代가 끝나고 하나의 國家가 出發하게 되었다. 初代 首相은 콘라트 아데나워 로 아데나워는 敗戰으로 廢墟가 된 獨逸의 經濟的, 社會的으로 再建과 復興을 위해 基盤을 마련했으며, 親西方 政策으로 外交를 위한 礎石을 굳게 다져놓았다. 西獨은 旣存의 優秀한 工業力과 科學 技術 等 바탕으로 ' 라인 江의 奇跡 '을 이루었다.

이어 빌리 브란트 時期에는 東方 政策 을 통해 東유럽 國家와의 外交 關係를 正常化시켜 獨逸聯邦共和國의 外交的 力量을 東西 유럽으로 擴大했다. 過去 나치 政權이 저지른 蠻行에 對해서 周邊 國家에 和解하고 容恕를 빌어 信賴關係를 構築하였다. 이러한 빌리 브란트 首相의 努力의 成果는 西獨이 東西 유럽에서 信賴關係를 回復하는 契機가 되었고 이는 1990年 獨逸 統一의 基盤이 되었다.

헬무트 콜 受賞 時期에는 經濟 政策에 重點을 두었지만 外交 政策에서는 獨逸 社會민주당 政權에서 推進했던 東方 政策을 그대로 受容하고 旣存의 友邦들과 紐帶 關係를 維持했다. 또한 人間의 價値, 人權 保護, 自由를 保障하고 遵法 國家를 實現하는데 寄與했다. 헬무트 콜 首相 時期에는 蘇聯 을 비롯한 東유럽 國家와 持續的인 友好的인 關係를 維持한 結果 1989年 獨逸 民主 共和國 (東獨) 政權이 崩壞되고 統一의 機會가 왔을 때 周邊國의 同意를 얻어 平和的으로 統一을 이룩했다. 이는 유럽에서 分斷을 克服하고 冷戰을 종식시키는 것이었다. 1990年 獨逸 統一 當時 世界 經濟大國 4位였다.

歷史 [ 編輯 ]

政府 樹立 [ 編輯 ]

1945年 5月 8日 나치 獨逸 第2次 世界大戰 에서 無條件 降伏 宣言과 敗亡으로 4個國 聯合軍 ( 美國 , 英國 , 프랑스 , 蘇聯 )이 分割 統治를 했다.

한便 美國과 蘇聯은 兩國의 合意下에 獨逸 問題를 解決한다는 것이 不可能하게 되자, 1947年 1月 1日 부터 美軍과 英國軍 占領 地域이 하나로 統合되었다. 兩國의 占領 地域 統合은 美國의 獨逸 政策 變化를 의미한다. 美國의 獨逸 駐屯 司令官은 처음으로 西獨(Westdeutchland)이라 불렀다.

1947年 4月 모스크바 外務部 長官會議가 決裂되자 美國 , 英國 統合地域에서는 經濟委員會를 構成했다. 經濟委員會는 1947年 6月 25日 構成되어 프랑크푸르트 에 常住했다. 이 機構는 52名의 委員으로 構成되었으며 人口 75萬名當 1名의 委員을 選出했다. 黨의 所屬을 보면 基督敎 聯合 (以下 '기민당'이라 불림.)에서 20名, 社民黨 에서 20名이 選出되어 兩黨이 均衡을 이루었으며 그 外는 群小 政黨이 차지했다. 經濟委員會의 任務는 經濟, 交通, 郵便, 財政 그리고 農業에 關해서 法律을 制定할 수 있는 權限을 所有했다. 美國과 英國도 이 機構의 活動을 認定했지만, 本國에서 派遣된 約 900名의 專門家들이 獨逸 經濟를 統制하고 監視했다.

1948年 8月 18日 社會民主黨 쿠르트 슈마허 候補와 競爭을 벌인 總選擧에서 社會民主黨이 聯合軍 陣營의 庇護를 받는다고 非難하는 演說로 獨逸人들의 民族主義를 刺戟하는 方法으로 國民들의 人氣를 산 콘라트 아데나워 가 初代 總理로 當選되었다. 9月 1日 에는 에서 制憲議會가 構成되어 첫모임을 가졌고 콘라트 아데나워가 制憲議會 議長으로 選出되었다.

1949年 5月 23日 西方聯合國 地域에서 獨逸 聯邦 共和國 基本法이 發表되어 聯合軍 占領의 時代가 끝나고 하나의 國家가 出發하게 되었다.

아데나워 時代 [ 編輯 ]

1955年의 콘라트 아데나워.

1949年 부터 아데나워는 14年間 受賞으로 執權했다. 執權期 동안 獨逸에서 民主主義 歷史가 새로 始作할 때 첫 단추를 잘 끼워준 政治家이다. 아데나워 在任 時節 國家가 나아갈 길을 제대로 잡아주었기 때문에 西獨의 民主 政治는 다음 世代의 政治家들에 依해 無事故로 豫定된 目的地를 向해 走者를 바꾸어 가면서 走行하는데 礎石을 다졌다. 國土가 分斷된 狀況에서 强大國으로부터 孤立될 處地에 놓였으나, 親西方 政策 等을 통해서 外交의 밑바탕을 굳게 다져놓았다. 政治的으로는 敗戰으로 社會的, 經濟的으로 廢墟가 된 狀況에서 經濟 再建을 이끄는데 커다란 功績을 남겼다.

아데나워는 自由市場經濟 體制를 志向했으며, 이를 제대로 運營할 適任者로 프라이부르크 大學校 經濟學科 敎授였던 루트비히 에르하르트 를 經濟長官으로 임명하였다. 또한, 아데나워는 統制經濟 政策을 拒否하고, 社會的 市場經濟를 導入하여 福祉志向的 資本主義 國家를 建設하였다. 社會的 市場經濟 導入으로 國家 干涉을 最少化하고, 創意性을 保障하면서 效率性과 生産性의 極大化를 期하면서 個人의 利益을 最大化했다. 이러한 아데나워의 政策은 짧은 期間에 戰後 復舊 問題를 克服하였고, 經濟大國으로 成長하여 國民의 生活水準이 크게 向上되었다. 初期 經濟 政策은 飢餓와 生活必需品 問題를 解決 하기 위해 消費制 工業에 重點을 두었으나 1950年代 中盤으로 가면서 重化學 工業 分野에 投資가 活潑하게 進行되어 産業 生産量이 急激하게 增加되었다. 産業 生産量의 增加는 1960年代까지 持續되었다. 經濟 成長率도 1950年代부터 1960年까지 每年 平均 8.6%를 記錄했다. 이러한 經濟 發展은 失業者 問題를 解決하는데 크게 一助했으나 人力 需給 問題를 가져왔다.

서베를린 危機 [ 編輯 ]

西獨(파란色)과 서베를린(노란色)은 1957年 자를란트가 合倂된 以後부터 5個의 獨逸 以前까지 使用되었다. 1990年 東獨과 동베를린에서 合流했다.

한便, 過去 獨逸 首都였던 베를린 冷戰 時代에 서베를린 , 동베를린 으로 나뉘었다. 서베를린 은 地理的으로 東獨 의 領土를 通過해야 往來할 수 있어 自由 西方 世界와 交通 疏通이 원활하지 못한 便이었다. 이 때문에 冷戰 時期 서베를린은 '自由의 외딴섬' 또는 '陸地의 섬'이라고 불렸다. 서베를린은 冷戰 時期동안 세 番의 危機를 겪었는데 1948年 베를린 封鎖 令, 1958年 베를린 通牒, 1961年 베를린 障壁 設置 等이었다. 이 서베를린은 孤立되어 있는 것을 克服하기 위해 美國 을 비롯해 西方世界 等에서 마셜 플랜 政策으로 통해 支援받았다. 그러나 1961年 베를린 障壁 設置는 水上 아데나워 에게 있어서 政治的 打擊을 주어 政治的으로 知名度를 잃어 그로부터 2年 後 首相職에서 물러나고 말았다.

에르하르트 時代 [ 編輯 ]

폭스바겐 비틀 生産 工場.

루트비히 에르하르트 는 아데나워 受賞 時節 經濟長官으로 獨逸이 戰爭의 被害를 克服하고 先進國 隊列에 加擔할 수 있도록 經濟를 이끌었던 主軸 가운데 한 名이었다. 그 結果 國民들로부터 적지 않은 人氣를 누리고 있었고, 일찌감치 아데나워의 後任者로 注目받았다. 1963年 4月 黨內에서 投票를 통해 首相에 就任했다.

에르하르트가 首相에 就任했을 當時 國際 政治 雰圍氣는 緊張緩和 構圖로 가고 있었던 時期였다. 때문에 東獨 과의 關係는 緩慢한 關係를 維持하고자 努力했었다. 1963年 12月 '크리스마스 期間 동안만은 親姻戚이 동베를린 에 살고있는 서베를린 市民에게 동베를린 訪問을 許容한다.'는 이른바 聖誕節 自由往來 協定이 締結되어 制限的이나마 往來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에르하르트 時期에 國內狀況은 어려움에 直面했었는데, 政治權에서는 極右勢力이 登場하는가 하면 經濟權에서는 1950年代 高度成長을 누린거와는 달리 1960年代 中盤와서는 成長이 徐徐히 鈍化되기 始作하면서 많은 失業者를 排出하게 되었다. 1965年 聯邦議會 總選에서 基民黨 自民黨 은 聯立政府를 構成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민당과 자민당의 聯立政府는 서로의 必要에 依해서 構成되어 같은 해 11月 새로운 任期가 始作되었으나 豫算 編成案과 歲入 問題에 對해 葛藤이 表出되기 始作하였고 結局 自民黨 議員들이 稅金 引上에 反對하여 長官職을 辭職함으로써 聯立政府는 幕을 내리게 되었다.

키징거-브란트 時代 [ 編輯 ]

聯立政府에 參與하던 자민당 出身 長官들이 辭職함에 따라 에르하르트 政府는 最大 危機를 겪었고, 結局 聯立政府는 崩壞되었다. 政局 安定을 위해 社民黨 과 大聯政을 構成하자는 意見이 徐徐히 水面 위로 急浮上하기 始作하였다. 자민당의 聯立 政府 脫退 以後 社民黨 基民黨 은 協商을 하고 聯立政府 構成을 打診하였다. 社民黨은 聯立 政府 參與 名分으로 프랑스 美國 과의 持續的인 友好關係 維持, 核武器 開發 抛棄, 中央유럽 國家와 改善 關係, 國際舞臺에서 西獨 外交街 東獨보다 優位權 確保, 持續的인 經濟成長을 위한 法的補完裝置 等等 確保한다고 宣言했다.

第1 與黨인 基民黨 出身 키징거 總裁가 首相에 就任하였고, 大聯政에서 社民黨 總裁 빌리 브란트 가 外務部 長官에 任命되었다. 大聯政이 出帆했을 當時 가장 解決 해야할 問題는 經濟危機 克服과 極右性向 政治를 遮斷하는 일이었다. 大聯政 當時 키징거 受賞은 經濟 活性化를 위해 聯邦銀行이 緊縮財政을 脫皮하여 聯邦 政府 次元에서 推進하는 新規 投資 活性化 政策을 推進하였고, 積極的인 景氣 浮揚策으로 危機를 克服하는데 焦點을 두었다. 이러한 經濟政策은 景氣活性化를 이끄는데 成功하였다. 大聯政은 1966年 부터 1969年 까지 이루어졌다.

브란트 時代 [ 編輯 ]

빌리 브란트 總理(左)와 빌리 슈토프 東獨 總理

1969年 社民黨 과 자민당은 聯立政府를 構成하였다. 두黨의 外交 政策은 東方 政策과 東獨 政策을 통해 獨逸이 冷戰 의 被害에서 벗어나는 것이 目的이었다. 國內 政治는 改革을 推進하여 保守的인 基民黨 時節 解決하지 못한 問題를 解決하고자 했다. 빌리 브란트 受賞은 東邦政策을 통해 東유럽 國家들 및 蘇聯과 外交 關係 正常化를 推進하는데 努力을 쏟았다. 東方 政策을 신현하機 위해 西獨은 蘇聯 을 否定的인 視角으로 보지않고, 獨逸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파트너로 생각하여 友好的인 關係를 만들어 나아갔다. 브란트 首相의 東方 政策이 支持를 받을 수 있었던 背景에는 브란트가 首相이 되기까지 서베를린 市場, 外務部 長官等을 지내면서 美國 , 프랑스 , 英國 과 같은 友邦 國家에 信賴를 주었기 때문이며, 美國과 프랑스의 外交 安保 政策의 基本 方向을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브란트의 東方政策 努力 結果 1970年 8月 蘇聯 과 相互武力 抛棄 및 유럽의 現行 國境線의 認定을 骨子로 하는 '모스크바 조약'이 締結되었으며, 같은 해 12月에는 오데르-나이세 線을 폴란드 의 西部 國境線으로 認定하는 獨逸-폴란드 不可侵條約이, 그리고 1971年 9月에는 베를린의 地位에 關한 4大國 協定이 締結되었다. 그가 폴란드와 締結한 條約은 論難을 惹起하여 誹謗者들은 그것이 第2次 世界大戰 後에 占領된 獨逸 領土의 喪失을 뜻하는 것이라고 主張한 反面, 支持者들은 獨逸을 再統一하고 東유럽과의 關係를 안정시킬 수 있는 길을 텄다고 讚辭를 보냈다. 유럽 統合의 確固不動한 支持者인 브란트는 프랑스의 反對를 꺾고 유럽 經濟共同體 (EEC)를 擴大하는 데 影響力을 發揮했다. 그는 英國과 그밖의 나라들을 EEC 에 加入시키는 일에 다른 어떤 나라의 指導者보다도 熱誠的이었다. 그러나 그의 政府 內의 間諜事件으로 1974年 5月에 總理職을 辭任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슈미트 時代 [ 編輯 ]

헬무트 슈미트 總理

헬무트 슈미트 自由民主黨 (FDP)과의 聯合을 통하여 權力을 掌握하고 있던 社民黨 (SPD)의 核心幹部로서 빌리 브란트 의 辭任에 뒤이어 1974年 5月 16日 總理로 選出되었다. 總理 時節 슈미트는 大體로 獨逸 國民 大部分의 尊敬을 받았고 影響力 있는 西유럽 政治指導者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政治的으로는 租稅改革, 企業經營法, 社會 安全網 擴大, 敎育 改革, 刑法과 家族法改革 等 醫療保險과 年金保險, 失業保險 等 社會保險의 基本軸을 이루는데 커다란 治績을 남겼다.

빌리 브란트의 東邦政策을 繼承받아 여러 次例 모스크바를 訪問하여 蘇聯을 비롯한 東유럽 等 共産圈 國家와 外交關係를 緩慢하게 지냈으나, 蘇聯 에 宥和的이라는 理由로 美國 과 野黨( 基民黨 等 保守勢力)으로부터 많은 批判을 받았으나 東西間의 對話中斷事態 以後 프랑스 지스카르 데스탱 大統領과 함께 超强大國間의 對話 再開를 위해 努力한 것뿐이었음을 强調했다. 國際舞臺에서 相當한 實力을 行使하고 있던 슈미트는 1976年 1980年 再選되었으나 經濟不安定과 자유민주당의 聯合 離脫 等으로 以後 一連의 國內問題 惡化로 1982年 10月 1日 치러진 下院의 不信任投票 結果 總理職을 辭退했다.

헬무트 콜 時代 [ 編輯 ]

1986年, 헬무트 콜 總理時節.

1982年 10月 1日 保守主義 政黨의 基民黨 出身인 헬무트 콜 이 西獨 總理가 되었다. 總理가 된 헬무트 콜 基民黨 · 基社黨 · 自民黨 과 聯立하여 1983年 3月 6日 全國總選에서 社民黨 을 相對로 쉽게 勝利했다. 헬무트 콜의 政府는 經濟 政策에 重點을 두고 失業者를 줄이는 데 注力했다. 外交 政策에서는 社民黨 政權에서 推進했던 政策을 그대로 受容하고 旣存의 友邦들과 紐帶 關係를 維持하고, 人間의 價値 回復과 人權 保護 그리고 自由를 保障하고 遵法國家를 實現하는 데 寄與하기로 했다.

1987年 1月 25日 에 實施된 總選에서 再選되었으나, 基民黨-基社黨 聯合에 對한 國民들의 支持는 1949年 西獨 政府 樹立 以來 最低値를 記錄했다. 그의 行政府는 中道 路線을 採擇하여 政府支出을 適切히 削減하고 北大西洋條約機構 (NATO)에 對한 西獨의 公約을 强力히 後援했다. 그 後 1990年 10月 3日 에 이루어진 獨逸의 統一 과 더불어 그해 12月 2日 에 實施된 全獨逸 總選에서 또다시 總理로 選出되었다.

그러나, 헬무트 콜은 갑작스럽게 獨逸의 統一을 맞았기 때문에 統一 後에, 콜 政府는 區 東獨 地域에 넘쳐가는 失業者들과 신나치주의 勢力들의 移民 政策 反對 및 外國人 襲擊 等의 問題들을 正面으로 부딪혔고 失業者 問題 等에서 批判받았다. 1994年 에도 再選되었으나 1998年 에 實施된 總選에서 社會民主黨 게르하르트 슈뢰더 에게 敗하여 16年間의 獨逸 總理 자리에서 물러났다.

經濟 [ 編輯 ]

西獨은 共産主義 國家 였던 東獨 과 달리 市場經濟를 採擇한 資本主義 國家였다. 西獨은 ' 마셜 計劃 '의 主要 受惠國 中 하나로서 相當한 量의 物資를 美國으로부터 支援받았다. 그것을 발板으로 하여 豐富한 內需 人口와 周邊의 유럽 市場을 背景으로 하여 ' 라인江의 奇跡 ' 이라 불리는 相當한 經濟的 復興을 이루어 내는 것에 成功하며 世界的인 産業 大國으로 올라서게 되었다.

西獨의 經濟 復興의 中心에는 ' 아우토반 '이라 불리는 高速道路를 背景으로 하여 루르 地方 의 重工業, 바이에른 一帶의 自動車 産業 等이 發達하였다. 1990年 統一 當時의 西獨의 經濟力은 世界 4位의 水準이었다고 한다.

參考 資料 [ 編輯 ]

  • <이야기 獨逸史>, 박래식 지음.
  • <먼나라 이웃나라 3- 도이칠란트 便>, 이원복 글/그림.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