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皇 펠라지오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펠라지오 1歲
任期 556年 4月 16日
前任者 비질리오
後任者 요한 3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펠라지오
出生 未詳
동고트 王國 로마
腺腫 561年 3月 4日
東로마 帝國 로마

敎皇 펠라지오 1歲 ( 라틴語 : Pelagius PP. I , 이탈리아語 : Papa Pelagio I )는 第60代 敎皇 (在位: 556年 4月 16日 - 561年 3月 4日 [1] ))이다.

生涯 初期 [ 編輯 ]

펠라지오는 로마 의 貴族 家門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요한은 이탈리아를 나눈 두 個의 行政區域 가운데 하나를 맡은 總督이었던 것으로 推定된다.

로마 敎會의 外交官 [ 編輯 ]

펠라지오는 副題 로 敍品되어 敎皇 아가被土 1歲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갈 때 同行하였으며, 그곳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 主宰 敎皇 大使 로 任命되었다. [1] 아가被土 1世는 펠라지오를 敎皇 大使로 임명한 뒤, 곧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善終하였다. 537年 3月 펠라지오는 로마로 돌아왔다. 그사이 아가被土 1歲의 뒤를 이은 敎皇 실베리오 가 물러나고 副題였던 비질리오 가 敎皇이 되었다.

敎皇 비질리오가 유스티니아누스 1歲 皇帝의 要請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로 갔을 때에는 펠라지오가 로마에 남아서 敎會를 돌보는 等 敎皇의 代理人 役割을 遂行하였다. 이 때, 고트族 의 王 土틸라 가 軍隊를 이끌고 로마를 封鎖하였다. 펠라지오 1世는 飢饉에 시달리는 市民들을 위해 自身의 財産을 내놓았으며, 土틸라와 談判을 지어 攻擊을 멈추려고 하였다. 비록 그의 試圖는 失敗로 돌아갔지만, 546年 12月 土틸라가 로마를 手中에 넣었을 때 로마 市民들의 生命에는 支障이 없게 하였다. 土틸라는 유스티니아누스 1世와 平和 協商을 맺기 위해 펠라지오를 콘스탄티노폴리스로 派遣하였다. 그러나 유스티니아누스 1世는 土틸라의 提案을 拒否하고, 벨리사리우스 將軍에게 이탈리아 를 再征服하라는 命令을 내렸다. 펠라지오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敎皇 비질리오와 合流하여 그를 補佐하였다.

傳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로마의 産티 아포스톨리 聖堂 동고트 王國 을 무너뜨린 東로마 帝國의 將軍 나르세스 의 勝利를 記念하기 위해 펠라지오에 依해 세워져 祝聖되었다고 한다.

敎皇 [ 編輯 ]

555年 12月 23日 비질리오가 로마로 돌아가던 길에 시라쿠사 에서 旋踵했다는 消息을 接한 펠라지오는 유스티니아누스 1歲의 支持를 받아 로마로 돌아가서 敎皇으로 選出되었다. 敎皇의 部材期間 동안 로마 敎會를 돌보던 私製 마레아스가 갑작스럽게 腺腫瑕疵 나르세스가 서둘러서 펠라지오를 敎皇左에 오르게 하였으나, 로마의 貴族들과 司祭들은 歡迎하지 않았다. 敎皇이 되기 前에 그는 敎會 안의 여러 가지 分派를 하나로 統合시키기 위해 三藏書를 非難한 유스티니아누스 1歲의 政策에 反對하였지만, 나중에는 그의 政策을 受容하였다. 東로마 帝國에 依存한 펠라지오 1歲의 政策은 後任 敎皇들에게도 問題가 되어 向後 50年 間 敎皇으로 選出된 後에도 東로마 皇帝의 認准을 받아야만 敎皇으로서 完全한 權利를 行使할 수가 있었다. 이는 북이탈리아와 갈리아 그리고 西유럽의 다른 地域에서 敎皇의 權威와 威信을 떨어뜨리는 結果를 가져왔다.

한便, 펠라지오 1世는 在位 中 破壞된 로마를 再建하고, 租稅法을 改正하여 貧民 救濟에 힘썼다.

各州 [ 編輯 ]


前任
비질리오
第60代 敎皇
556年 4月 16日 - 561年 3月 4日
後任
요한 3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