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와할랄 네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자와할랄 네루
Jav?harl?l Nehr?
???????? ?????
자와할랄 네루(1947년)
자와할랄 네루(1947年)
印度 第1代 總理
任期 1947年 8月 15日~1964年 5月 27日
大統領 라젠드라 프라사드
社르베팔리 라다크리슈난
前任: -
後任: 굴자릴랄 난다 (第2代)

身上情報
出生日 1889年 11月 14日
出生地 英國領 印度 帝國 알라하바드
死亡日 1964年 5月 27日 ( 1964-05-27 ) (74歲)
死亡地 印度 뉴델리
國籍 印度
學歷 케임브리지 大學校 트리니티 칼리지
正當 印度 國民 會議
配偶者 카말라 카울
子女 인디라 간디
宗敎 不可知論

자와할랄 네루 ( 힌디어 : ???????? ?????, Jav?harl?l Nehr? , 文化語 : 쟈바하를랄 네루, 1889年 11月 14日 ~ 1964年 5月 27日 )는 印度 의 獨立 運動家 兼 政治家이다. 社會主義 性向인 네루는 非暴力, 平和主義者인 마하트마 간디 와는 달리 積極的인 罷業과 鬪爭的인 獨立 運動을 했는데, 現在도 印度 民衆 들은 社會的 矛盾과 不義에 沈默하지 않고 鬪爭하는 民衆運動으로 權利 를 爭取하는 階級鬪爭 의 傳統을 가지고 있다. [1]

印度 獨立 以後 1947年 부터 1964年 까지 初代 印度 總理 를 歷任하였으며 特히 1951年 부터 이듬해 1952年 까지는 라젠드라 프라사드 當時 大統領을 補佐하여 1年間 印度 國政 實權을 專擔하였다.

核武器에 對한 立場은, 國際的으로는 核武器 開發에 反對했지만 國內的, 平和的 用途로는 核開發을 積極 支援했다. [2]

初期 生涯 [ 編輯 ]

英國 留學 時節의 네루 (1914年)

印度 알라하바드 에서 出生하였다. 그의 父親은 名聲있는 辯護士 마하트마 간디 의 上官 代理들 中의 하나였다. 네루는 16歲 때까지 英國人 女性 家庭 敎師들에게 敎育을 받았다.

그는 잉글랜드 에서 自身의 敎育을 持續하였으며, 처음에 해로 스쿨에서, 그러고나서 케임브리지 大學校 트리니티 칼리지 에서 受學하여 自然科學 에서 優等 코스 卒業 學位를 取得하였다. 1912年 歸國하기 前에 런던 에 있는 이너 템플에서 法學 을 專攻하여 몇年間 法律 을 實踐하였다.

4年 後, 네루는 카말라 카울에게 結婚 하여 외동딸 인디라 프리野다르시니 를 두었다. 인디라는 自身의 父親처럼 인디라 간디 라는 이름 아래 印度의 總理를 지냈다. 優等生들의 家族으로 네루의 누이들 中에 하나인 비자야 락슈미 판디트 는 後에 첫 女性 유엔 總會 議長 이 되었다.

政界 入門 [ 編輯 ]

1919年 汽車 에 旅行을 떠나는 동안 네루는 癌리트사르 大虐殺에 화내어 英國 레지널드 다이어 准將을 偶然히 들었다. 이 虐殺은 거기에 駐屯한 英國軍이 武裝 印度人들의 觀衆에 10分 동안 連續的으로 을 쏠때 379名이 殺害되고, 最小限 1,200名이 傷處를 입은 事件이었다. 다이어의 말을 들을 네루는 英國과 싸우기로 盟誓하였다. 虐殺 事件이 그의 人生의 過程을 변화시켰다.

印度의 歷史에서 이 時期는 民族主義 運動과 政府 彈壓의 變動으로 標示되었다. 네루는 引渡의 2個 主要 政黨 中 하나인 印度 國民회의 에 入黨하였다. 그 일은 變化와 네루가 가장 많은 興味를 誘發한 巨大한 自治에 關하여 가져오는 데 간디의 强調였다.

英國은 自由를 위하여 印度의 要求들에 쉽게 주지 않았고, 1921年 後順에 印度 國民회의의 中央 黨首들과 黨員들은 어떤 地方들에서 作戰으로부터 禁止되었다. 禁止令이 效力을 發揮하면서 네루는 처음으로 投獄되었고, 다음 24年間 그는 9年間 懲役 살이를 하게 되어 監獄에서 9年 以上으로 追加되었다. 向上 政治人으로 左派로 기울어진 네루는 投獄된 동안 마르크스주의 를 工夫하였다. 그는 自身이 哲學 에서 興味를 가진 것을 찾았어도 그 어떤 方法들에 依하여 拒絶되어 네루의 經濟的 생각의 背景에 그때부터는 마르크스주의였으며 印度의 條件들로 必要性으로서 순응되었다.

印度의 獨立 運動으로 向한 行進 [ 編輯 ]

모한다스 간디 (右側)와 네루

引渡의 解放의 代表韓 奮鬪의 歲月들 後에 1928年 네루는 印度 國民회의 總裁가 되었다. 다음해 네루는 印度의 政治的 目的으로서 完全한 獨立을 宣布한 라호르 에서 歷史的 會合을 이끌었다. 1930年 11月 은 런던에 모여 英國과 印度의 公務員들이 結局的인 獨立의 計劃을 向한 業務를 開催한 圓卓 會議 의 始作을 보았다.

1931年 自身이 父親이 死亡한 後, 네루는 印度 國民회의의 作業들에 더욱 깊숙히 박아지고, 간디에 가까워져 간디-어윈 協定의 調印式에 參席하였다. 3月 간디와 英國의 總督 어윈 警 에 依하여 調印된 協定은 英國人과 印度의 獨立 運動 사이에 休戰을 宣言하였다. 英國은 政治犯들을 全部 釋放할 것을, 간디는 自身이 많은 歲月 동안 調整해 온 소금 사티아그라下 를 끝낼 것을 同意하였다.

不幸하게 協定은 英國의 統治를 받은 印度에서 平和的 風潮에 直接 案內하지 않았고, 네루와 간디는 둘다 또다른 소금 사티아그라下를 準備하는 陰謀의 起訴들로 1932年 初旬에 投獄되었다. 그들 中 아무도 3次 圓卓會議에 參席하지 않았다. 3차이자 最終의 會議는 1935年 印度 政府 法令에 結果를 가져와 引渡의 地方 指導者들을 임명하는 데 選擧들이 열릴 自發的 政府 制度를 주었다. 1935年 法令이 法律로 調印될 때까지 印度人들은 네루를 1940年代 初盤까지 自身의 政治的 後任者로서 그를 가리키지 않은 간디에 自然 相續人으로 보기 始作하였다.

第2次 世界 大戰 [ 編輯 ]

1939年 9月 第2次 世界 大戰 이 勃發하자 英國人 總督 린리스고 警 은 이제 自發的인 地方 長官들을 相談하지 않으면서 印度를 戰爭의 努力으로 떠맡겼다. 應答에서 印度 國民회의는 地方들로부터 그 代表들을 撤收시켰고, 自身과 네루가 아직 監獄에 있을 때 간디는 다시 制限된 소금 사티아그라下를 公開하였다.

네루는 1年 若干 넘게 獄살이를 하다가, 日本軍 에 依한 眞珠灣 攻擊 이 일어나기 3日 前에 다른 與黨의 政治犯들과 함께 釋放되었다. 1942年 日本軍들이 곧 印度의 國境들 近處로 移動할 때 英國 政府는 이 威脅을 싸우는 데 印度를 病접에 編入하기로 決定하였으나 아직도 運動의 感情을 本質的으로 가진 간디는 獨立보다 적게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하며 英國人들에게 印度를 떠나도록 要求하였다. 네루는 自身의 强勁 路線 態度에 마지못해 간디에게 재가입하였고, 이 둘은 다시 逮捕되어 이番에는 3年 가까이 投獄되었다.

1947年 네루의 釋放의 2年 歲月 안에 爆發 直前의 憎惡가 印度 國民회의와 解放된 人道에 恒常 더 많은 權力을 願했던 前印度 무슬림 聯盟 사이의 熱病에 到達하였다. 마지막 英國의 印度 總督 루이 마운트배튼 은 統一 印度를 위한 計劃과 함께 撤收를 위한 英國의 構想度를 完成하면서 告發되었다. 自身의 保留들에 不拘하고, 마운트배튼과 印度를 갈라놓은 前印度 무슬림 聯盟의 計劃에 默認하였고, 그해 8月 새로운 무슬림 國家 파키스탄 이 創造되었으며, 印度는 壓倒的으로 힌두敎 國家였다. 英國軍이 물러나고, 네루는 獨立한 새 印度의 初代 總理가 되었다.

印度의 初代 總理 [ 編輯 ]

印度 憲法에 署名하는 네루

國內 政策 [ 編輯 ]

印度 歷史의 前後 關係에서 네루의 重要性은 다음의 要點들로 蒸溜될 수 있는 데 그는 現代의 價値들과 생각을 나누었고, 引渡의 기초적 單一性에 主張된 世俗主義 를 强調하였으며 民族과 宗敎的 多樣性의 表面에서 印度를 科學的 革新과 技術的 進步의 現代의 時代로 遂行하였다. 그는 또한 疏外되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社會的 근심과 國內的 價値들을 위한 尊重을 刺戟하기도 하였다.

政治的으로 그는 議會를 통해 漸進的 社會主義 實現을 追求하는 페이비언 社會主義 를 追從했다. 때문에 議會를 통한 社會變化를 期待했고 그런 觀點은 印度 憲法 의 制定에 있어 影響을 주었다. 印度 制憲議會의 憲法起草委員丈人 癌베드카르 와 함께 改正이 容易한 憲法의 制定을 支持했다. [3]

네루는 特히 힌두敎 民法典을 改革하는 데 자랑스러웠다. 結局 힌두敎徒 未亡人들은 相續과 所有權의 問題에서 男性들과 同等하게 즐길 수 있었다. 네루는 또한 힌두敎의 法律을 社會的 地位의 差別을 法律로 禁하도록 바꾸었다.

네루의 行政府는 前印度 醫學大學, 印度 工科大學과 國立 工科大學을 包含한 高等 敎育을 위하여 많은 大學을 設立하였고, 自身의 5年 計劃에서 引渡 全國의 어린이들에게 無聊와 義務的 初等 敎育을 保證하였다.

國家 安定과 國際 政策 [ 編輯 ]

印度 를 訪問한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美國 大統領과 함께

印度와 파키스탄 兩國에 依하여 所有權이 主張된 카슈미르 地方은 네루의 指導力을 통하여 永久的인 問題였으며, 紛爭을 處理하는 데 그의 操心性 있는 努力들은 最後的으로 失敗하여 파키스탄에서 1948年 軍隊에 依하여 카슈미르를 所有시키는 데 非成功的 試圖를 만든 結果를 가져왔다. 그 地方은 21世紀로 들어가 紛爭에 남아있었다.

國際的으로 1940年代 後半에 始作되면서 美國 蘇聯 은 둘다 冷戰 에서 印度를 自己 便으로 찾아내기 始作하였으나 네루는 印度와 다른 國家들이 繁榮하는 데 自身들을 어느 한쪽의 決鬪의 國家로 自身들을 提携할 必要를 느끼지 않은 "非同盟 政策"을 向한 努力들을 이끌었다. 이 末期로 네루는 中立을 貢獻하는 國家들의 " 非同盟 運動 "을 共同 創立하였다.

中華人民共和國 의 創立 後에 곧 國家를 承認하고, 유엔 의 强한 聲援者로서 네루는 유엔에서 中共의 包含을 主張하였고, 이웃 國家와 함께 溫情있고 友好的인 關係들을 設立하는 데 追求하였다. 中共에 尊重과 함께 그의 平和主義 와 包括的인 政策들은 國境의 論爭들이 1962年 11月 20日 中共이 정전을 宣言할 때 끝난 그해 印度-中國 戰爭 으로 이끌어지면서 失敗하였고, 히말라야산맥 에서 論爭의 地域으로부터 그 철수를 公告하였다.

死亡 [ 編輯 ]

1964年 5月 27日 네루는 心筋梗塞 으로 死亡하였다. 다음날 그는 야무나강 샨티半 에서 힌두敎의 意識에 따라 火葬 되었다.

榮譽 [ 編輯 ]

네루의 國內 政策들의 4個의 中心 勢力들은 民主主義 , 社會主義 , 單一性과 世俗主義였고, 그는 自身의 總理 在職 동안 全部 4個의 强한 創設을 維持하면서 成功하였다. 曺國을 섬기는 동안 그는 聖上의 地位를 즐겼고, 自身의 觀念主義와 政治的 手腕으로 國際的으로 넓게 感歎되었다. 그의 生日 11月 14日 은 어린이와 젊은이들을 代表하여 그의 長期的 熱情과 業務의 認定에 바알 디바스 ("어린이의 날")로서 祝祭가 벌여진다.

네루의 외동딸 인디라는 1966年 부터 1977年 까지, 그리고 1980年 부터 1984年 暗殺 될 때까지 印度의 總理를 지냈으며, 外孫 라지브 간디 도 그의 母親의 뒤를 이어 1989年 暗殺될 때까지 印度의 總理였다.

主要 著作物 [ 編輯 ]

  • 世界史 編曆 》 - 네루의 代表的인 著書이다. 1930年 ~ 1933年까지 監獄에서 딸 인디라 간디 에게 便紙로 써서 보냈던 196回의 歷史 이야기를 冊으로 엮은 것이다.
  • 《印度의 發見》- 1946年 作

家族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得票率 得票數 結果 當落
1952年 選擧 下院議員 (풀푸르 選擧區) 1代 印度 國民회의 38.73% 233,571票 1位 풀푸르 하원의원 당선
1957年 選擧 下院議員 (풀푸르 選擧區) 2代 印度 國民회의 36.87% 227,447票 1位 풀푸르 하원의원 당선
1962年 選擧 下院議員 (풀푸르 選擧區) 3代 印度 國民회의 61.62% 118,931票 1位 풀푸르 하원의원 당선

各州 [ 編輯 ]

  1. 마더 테레사,富者들의 聖女
  2.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核武裝을 했을까?” . 《BBC》. 2017年 10月 5日 . 2018年 7月 2日에 確認함 .  
  3. 강경선 2010 , 6쪽 : "以下에서 制憲會議에서 軟性憲法을 主張했던 네루와 암베드까르의 境遇를 보고 當時에 硬性憲法을 主張했던 少數 見解를 보도록 하자. 첫째 制憲會議를 主導했던 第 1의 人物은 네루였다. 그는 1946年 12月 13日 制憲會議에서 目的決意를 宣布했는데(Objective Resolution), 이것은 印度憲法의 가이드라인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네루의 憲法觀이 印度憲法에 미친 影響은 클 수밖에 없었다 憲法改正과 關聯해서는 네루가 法律家로서 或은 政治家로서 英國으로부터의 影響이 깊게 反映되고 있다. 卽 네루는 페이飛雁 社會主義者(Fabian socialist)였다. 페이飛雁 社會主義는 議會를 통한 漸進的 社會主義 實現을 追求하는 主義이다. 그렇기 때문에 네루는 議會를 통한 社會變化를 期待했고, 同時에 이것은 法의 支配原理 에 符合되어야 했고, 特히 憲法에 依한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形而上學的 憲法이나 市民宗敎적 憲法이 아닌 政治的 立憲主義를 追求하였다. 네루의 이와 같은 憲法觀이 印度憲法의 改正過程에 議會에 依한 憲法改正, 社會變化에 따른 손쉬운 隨試改憲 等과 같은 內容으로 나타났다고 推定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