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에 차우셰스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Nicolae Ceau?escu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1965년)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1965年)
루마니아 第1代 大統領
任期 1965年 3月 28日 ~ 1989年 12月 22日
前任: 키부 스토이카 (0代)
後任: 이온 일리에스쿠 (第2代)

身上情報
出生日 1918年 1月 26日 ( 1918-01-26 )
出生地 루마니아 王國 올트 週 스코르니체슈티
死亡日 1989年 12月 25日 ( 1989-12-25 ) (71歲)
死亡地 救國戰線令 루마니아 듬보비車 週 트르高비슈테
正當 루마니아 共産黨
配偶者 엘레나 차우셰스쿠
子女 발렌틴 차우셰스쿠
조이아 차우셰스쿠
니쿠 차우셰스쿠
宗敎 無神論
署名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 루마니아語 : Nicolae Ceau?escu 니콜라에 체아우셰스쿠 [ * ] , IPA : [niko?la.e t??e?aw??esku] , 文化語 : 니꼴라에 챠우쉐스꾸, 1918年 1月 26日 ~ 1989年 12月 25日 )는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 政治人 이다. 1965年 3月 28日 부터 1989年 12月 22日 까지 銃殺되기 며칠 前까지 共産主義 國家였던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 의 國家元首( 1974年 부터는 國家主席)를 歷任했으며 1989年 12月 22日 에 自身의 政權이 무너지자 逃走를 試圖하다가 軍人에게 잡혀 死刑되었다.

初期 活動 [ 編輯 ]

젊은 時節 共産主義 運動으로 逮捕된 차우셰스쿠

루마니아 王國 南部 스코르니체슈티 에서 富農의 아들(貧民農家 出身이라는 見解도 있음 [1] )로 태어난 차우셰스쿠는 11歲에 부쿠레슈티 로 移住하여 구두 修繕工의 見習生이 되었다. 1932年 當時 不法 政黨이었던 루마니아 共産黨 에 加入하여 地域 黨書記를 歷任하는 活躍하였으며 危險한 共産主義 煽動家로 낙인찍혔다. 이로 인해 그는 1936年 부터 1938年 까지 監獄 生活을 해야만 했다. 出所 以後 그는 1939年 纖維 工場 勞動者 出身인 엘레나 페트레스쿠 를 만났으며 1946年 結婚 한다.

1940年 다시 投獄된 차우셰스쿠는 1943年 트르구지우( Targu Jiu ) 强制收容所로 옮겨 收監되었고 鐵道院 出身 共産主義 運動家인 게오르게 게오르기우데지 ( Gheorghe Gheorghiu-Dej , 1901年 - 1965年 )와 같은 監房을 쓰게 되어 그의 心腹이 되었다. 게오르기우데지가 죽은 以後 그는 大統領 身分으로 政權을 차지했으며 1945年 第2次 世界 大戰 이 끝난 以後 루마니아가 소비에트 聯邦 의 干涉圈에 들어갈 때 그는 1944年 부터 1945年 까지 公算靑年聯合 書記官을 지냈다.

1947年 루마니아 共産黨 이 權力을 차지한 데 이어서 1949年 共産主義 國家 루마니아 人民 共和國 이 樹立되자 차우셰스쿠는 自身의 政敵들을 除去하고 權力을 잡은 게오르게 게오르기우데지의 스탈린주의 政權下에서 여러 要職을 맡았다. 하지만 차우셰스쿠가 自身의 靜寂을 除去했다는 事實은 루마니아 政府의 言論 統制로 外部 世界에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나중에 루마니아 共産黨 에서 序列 2位에 오르게 된다.

루마니아의 國家主席 [ 編輯 ]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와 함께 한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닉슨 과 함께한 차우셰스쿠
지미 카터 와 함께한 차우셰스쿠
1971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을 訪問한 차우셰스쿠와 그를 迎接하고 있는 金日成 主席
1975年 4月 日本 을 訪問한 니콜라에 차우셰스쿠-중앙 엘레나 차우셰스쿠 -왼쪽, 쇼와 天皇 -오른쪽

1965年 3月 게오르기우데지의 死亡 以後 차우셰스쿠는 루마니아 共産黨 의 指導者를 承繼받았으며 1967年 에는 國家評議會 議長으로 就任,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의 國家 元首가 된다. 차우셰스쿠는 執權 初期 蘇聯 의 共産圈 干涉에 맞서는 讀者 路線으로 西方 國家들과 大衆의 支持를 받았다. 차우셰스쿠는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의 바르샤바 條約機構 活動을 事實上 中斷시켰으며(형식적인 參與에 그침) 1968年 에는 바르샤바 條約國들의 체코슬로바키아 侵攻에도 參與하지 않고 公開 批判하였다.

이러한 獨自的인 外交 政策은 루마니아가 곧 産油國이며, 蘇聯에 依存하지 않아도 獨自的으로 外貨 獲得이나 에너지 資源 確保의 可能性의 土臺를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自身의 獨裁 體制를 構築하기 위한 것일 뿐이었다.

獨裁 [ 編輯 ]

1971年 中華人民共和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北韓)을 訪問한 차우셰스쿠는 金日成 主體思想 마오쩌둥 文化 大革命 에 感銘을 받았다. 루마니아로 돌아온 그는 金日成 을 "民族의 太陽"으로 偶像 化하면서 獨裁 體制를 維持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政治 體制를 模倣하기 始作하였으며 主體思想에 關한 書籍은 루마니아語 로 飜譯되어 普及되었다. 또한 文化 大革命 으로 中華人民共和國 社會가 劃一化된 모습에도 影響을 받았다. [2] 그러나 한便으로는 西方 世界와도 接近하여 1968年 蘇聯 을 公開 批判한 그 이듬해인 1969年 東歐圈 共産主義 國家로서는 처음으로 美國 大統領 리처드 닉슨 을 招請하여 頂上會談을 가졌고 美國 西유럽 여러 나라의 經濟 支援을 받기도 하였다.

1974年 차우셰스쿠는 自身의 職分에 大統領職을 追加하여 루마니아 社會主義 共和國의 初代 大統領으로 就任한다. 차우셰스쿠는 外交 政策으로는 中小 紛爭 中華人民共和國 과 옛 소비에트 聯邦 中 어느 한 便에 加擔하지 않는 讀者 路線을 걸었지만 民主主義 를 要求하는 民主化에는 彈壓하였다. 그는 民衆들의 表現의 自由 言論 을 統制하고 反對 勢力을 容納하지 않는 獨裁 政治를 하였다.

個人 崇拜 [ 編輯 ]

金日成 模倣 [ 編輯 ]

차우셰스쿠는 "어버이 樹齡"이나 "民族의 太陽"으로 認識하게 해 人民에게 尊敬받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金日成 의 方式을 模倣해 "指導者"( 루마니아語 : Conduc?tor 콘두커토르 [ * ] )·" 카르파티아山脈 의 天才"( 루마니아語 : Geniul din Carpa?i )라고 自處하면서 自身을 個人 崇拜 對象으로 發達하게 했다. 實際로 차우셰스쿠는 김일성과 義兄弟를 맺은 사이이기도 했다. 차우셰스쿠가 김일성의 獨裁 方式을 루마니아 國民에게 適用한 것은 重大한 失手로 여겨진다. 自身을 "어버이 樹齡"으로 認識하게 해 權力을 維持한 김일성의 王朝스러운 獨裁는 父母 를 恭敬하라고 가르치는 儒敎 思想에 익숙하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람들에게 反感을 주지 않았던 것이 事實이다. 하지만 一部 제한스러우나마 民主主義 經驗이 있었고 共同體 를 向한 獻身보다 個人 權利 自由 를 重視하는 個人主義 的인 性向의 文化가 比較的 强한 루마니아人들에게 이와 같은 獨裁 方法은 큰 反感을 불러일으키기 充分한 것이었다.

또한 김일성은 日帝强占期 때 보천보戰鬪 等에서 獨立鬪爭의 功勞를 세운 傳說的인 英雄으로 알려져 朝鮮人들에게 尊敬의 對象이 되었고 이것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民意 反日 感情 等을 바탕으로 하여 成功的인 崇拜로 이어졌지만, 차우셰스쿠는 김일성과 같은 民族 傳說이 없었다.

西歐圈 訪問 [ 編輯 ]

차우셰스쿠는 東歐圈 國家인 루마니아 國家元首였지만, 西歐圈 國家와의 外交도 展開했다. 特히 차우셰스쿠는 1975年 4月 4日 부터 4月 9日 까지 日本에 滯留했고 [3] [4] 4月 4日 에는 쇼와 天皇 과 會談했는데 이것은 " 1945年 移轉 獨裁者"(쇼와 日王)와 "1945年 以後 獨裁者"(차우셰스쿠)의 對面이었다. 4月 5日 에는 日本 總理大臣 미키 다케오 와 會談했다. 쇼와 天皇과 차우셰스쿠 모두 1989年 에 죽었지만, 이들의 最後는 正反對 길을 걷는다.

차우셰스쿠는 스페인 國王인 후안 카를로스 1歲(Juan Carlos I)를 만난 적 있고 콜롬비아의 大統領인 미사엘 파스트라나(Misael Pastrana)를 만난 적도 있었으며, 미합중국 大統領인 지미 카터를 만나기도 했다. 中央아프리카 共和國 (當時에는 中央아프리카 帝國 )의 皇帝인 腸베델 보카사 를 만나기도 했다.

權力 獨占과 族閥 政治 [ 編輯 ]

차우셰스쿠는 祕密警察 高位 官吏 이온 미하이 破砌派(Ion Mihai Pacepa)가 西方으로 亡命한 後 自身을 背信할까 봐 두려워했고 이에 配偶者인 엘레나 차우셰스쿠 를 비롯한 自身의 一家族은 勿論 自身의 妻家 食口들까지 行政府 要職에 앉히는 族閥 政治를 하였다. 엘레나는 루마니아 共産黨 에서 序列 2順位(共産黨 幹部 監督)였다. 엘레나의 兄弟들도 要職에 있었는데 오빠 마린(Marin, 1916年 ~ 1989年 12月 28日 )은 빈 駐在 루마니아 經濟局長을 맡았고 男동생 安드壘打(Nicolae Andru??, 1924年 ~ 2000年 )는 祕密警察 總責任者를 맡았으며 다른 男동생 一理에(Ilie, 1926年 6月 8日 ~ 2002年 10月 1日 )는 國防部 次官을 歷任했다.

차우셰스쿠의 次男 [5] 니쿠는 니콜라에 차우셰스쿠의 權力 後繼者로서 看做되어 王子로서 君臨했을 뿐만 아니라 自身의 며느리를 學生 親衛隊 責任者로 앉히는 等 一家親戚 四十餘 名을 루마니아 行政府와 루마니아 共産黨 要職에 임명하는 族閥 政治를 벌였다.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自身도 루마니아社會主義共和國 大統領, 루마니아共産黨 書記長, 國家評議會腸, 軍 統帥權者, 國防委員會腸, 共産黨理念委員會長, 共産主義統一展船長, 經濟社會開發最高會議場을 歷任할 程度로 한손에 權力을 쥐고 있었다.

恐怖 政治 [ 編輯 ]

監視 [ 編輯 ]

차우셰스쿠의 政治는 深刻한 恐怖 政治로 여겨졌다. 特히 盜聽 을 통한 不滿勢力 索出을 통해 國民 들을 行動과 말 모두 統制했다. 當時 루마니아에는 人口 2,000萬名이었는데 各 都市 및 마을에 300萬 個의 盜聽機 와 1,000餘 個의 盜聽 센터가 設置될 程度로 빈틈없는 監視 때문에 차우셰스쿠 治下의 루마니아 國民들은 집안에서 조차 자유롭게 말하지 못했다. 甚至於 어린이 들의 童心(童心)을 國民 監視에 惡用하기까지 했는데 [2] 初等學校 授業 時間에 學父母가 한 이야기를 討論 授業을 憑藉해서 蒐集하기까지도 하였다. 勿論 그가 蒐集된 이야기 中에서 차우셰스쿠 政權에 對한 不平과 不滿이 담긴 內容은 上部에 報告되었으니 相當히 巧妙한 監視 方法이었다.

親衛組織 [ 編輯 ]

또한 그는 세쿠리타테라고 불리는 親衛組織을 두고 있었다. 세쿠리타테는 차우셰스쿠의 忠僕(忠僕)인데, 차우셰스쿠는 孤兒 出身인 세쿠리타테 要員들을 어려서부터 훈련시켜 自身의 親衛組織으로 만들었다. 세쿠리타테 要員들은 暗殺 , 情報 蒐集 等의 任務를 맡고 있어서 차우셰스쿠의 獨裁政權이 維持되게 한 밑바탕 中 하나였으며 正規軍 將軍들 못지않은 權力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세쿠리타테는 크게 祕密警察과 保安軍으로 區分되었으며 이들 中 祕密警察은 情報蒐集과 暗殺 을 擔當했다.

다른 國家에서는 正規軍이 優勢했지만, 루마니아의 境遇는 세쿠리타테가 優勢했다. 가장 큰 理由는, 차우셰스쿠가 正規軍에 對해 거의 제대로 생각하기 어려웠던 것. 그는 루마니아 正規軍은 全혀 信賴하지 않고, 차우셰스쿠의 忠僕들 中 自身의 支持者만 뽑아다가 自身에게 충성하는 祕密警察과 保安軍을 組織했다. 親衛軍 役割을 맡던 保安軍들에게는 正規軍에게는 주어지지 않던, 最新 裝備와 높은 報酬가 주어졌다.

이러한 原因은 後날 反政府 示威에서 그대로 드러났고, 示威를 鎭壓하고자 하는 保安軍과 이에 맞서는 正規軍과의 對立이 드러나 內戰의 危機로 번졌다. 民主化 以後에도 保安軍의 影響力은 남아 있었고, 이들을 뿌리뽑고자 하는 데 엄청난 被害를 끼쳤다. [ 出處 必要 ]

國家 負債 [ 編輯 ]

차우셰스쿠가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 新年 演說을 進行하는 모습
1986年 부쿠레슈티 거리에 내걸린 차우셰스쿠 宣傳 포스터
차우셰스쿠의 70歲 生日 및 政治 活動 55周年 記念 郵票 ( 1988年 發行)

무리한 經濟政策 [ 編輯 ]

豐足한 農業 國家였던 루마니아는 現實을 無視한 차우셰스쿠의 無理한 工業化로 因해서 經濟 가 破滅하여 1980年代 에는 無慮 111億 달러의 負債를 지게 되었다. 차우셰스쿠는 엄청나게 불어난 負債를 解決하기 위하여 農産物과 工産物을 大量으로 輸出하도록 指示하는 한便 輸入을 規制하는 政策을 竝行했다. 그리하여 차우셰스쿠 政權이 무너지기 얼마 前인 1989年 여름 에 負債는 깨끗이 갚을 수 있었으나 國內에서는 生必品이 不足하게 되어 食糧 은 配給되어야 했고 수도 가스 , 電氣 供給이 隨時로 中斷되었으며 1980年 부터 1989年 까지 루마니아 人民들의 生活水準이 꾸준히 下落하였다. 게다가 當時 改革·開放을 내걸었던 蘇聯의 고르바초프와는 다르게, 그는 如前히 閉鎖的인 政策으로 蘇聯과의 關係가 惡化되었고, 이에 따라 經濟的 어려움도 더 심해졌다.

眞實을 가리는 宣傳 [ 編輯 ]

차우셰스쿠는 經濟破綻을 國民에게 숨기기 위해 다음과 같은 內容의 宣傳포스터를 製作한다.

"經濟 破綻이라구요? 웃기고 있네요. 우리 食料品 가게에는 有機農 食料品으로 가득하답니다."

하지만, 1989年 차우셰스쿠는 自身의 經濟政策 失敗로 經濟가 破綻난 現實을 全面的으로 否定하였다. 國營 放送은 事實을 正確하게 傳達하기보다는 차우셰스쿠가 食品 으로 꽉 찬 가게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그의 統治 아래 높아진 生活 水準을 讚揚하는 內容을 報道하는 體制宣傳 報道를 하였으나, 食品가게의 陳列欌은 텅텅 비고, 사람들은 食糧 配給을 받기 위해 줄을 서야 하는 모습이 現實이었다. 하지만 農産物 大量輸出과 輸入規制로 굶주리는 對中 들의 삶과는 달리 차우셰스쿠는 一名 차우셰스쿠宮이라고 불리며 카펫 이 1,500張이나 된다는 所聞이 돌았던 ' 人民 宮殿 '을 세우면서 豪華로운 生活을 하였다. [6] 차우셰스쿠는 自身의 居住地 擴張을 目的으로 이른바 '차우셰스쿠 宮殿'이라 불리는 宮을 建設하고자 했으나, 完工 當時 그는 이미 死亡했다.

强制 撤去 [ 編輯 ]

차우셰스쿠의 호화로운 宮殿 建設로 强制撤去가 施行되어, 民衆 들의 住居權 이 짓밞혀졌다고 傳해졌으며, 建築家度 自身만의 建築世界를 만들기보다는 차우셰스쿠를 爲해 奉仕해야 했다. [7]

차우셰스쿠의 最後 [ 編輯 ]

아내 엘레나 차우셰스쿠

民衆運動의 첫 始作 [ 編輯 ]

西方의 支持를 얻으면서 特有恨 獨裁를 强行해 온 차우셰스쿠 一家의 統治는 永遠할 듯했지만, 루마니아에서 차우세스쿠 獨裁政治에 抵抗하는 自由 民主化 運動 이 始作되었다. 1989年 12月 20日 차우셰스쿠는 人民宮殿 앞 廣場에서 管制 親政府 集會를 開催한 一邊, 工場 에서는 熱誠分子들을 選拔해 아침일찍 廣場으로 보낼 생각이었는데 集會가 突然 取消됐으니 돌아가라는 命令이 떨어진 것. 正午에 모일 것을 재명령했으나 熱誠分子들은 退勤한 뒤였고 어쩔 수 없이 黨性이 弱한 勞動者들을 選拔할 수 밖에 없었다.

티미쇼아라 示威 [ 編輯 ]

차우셰스쿠 政權은 1989年 12月 티미쇼아라 부쿠레슈티 에서 벌어진 自由 民主化 運動 과 流血 鎭壓을 始作으로 崩壞했다. 티미쇼아라 에서 차우셰스쿠 獨裁 政權의 人權 彈壓과 少數 民族 差別 에 反對하면서 自由 民主化 運動 을 指導하던 退케시 라슬로 ( Laszlo T?kes , 1952年 - ) 牧師 (라즐로 土케스 牧師라고도 한다.)를 逮捕한 事件에 對抗해 1989年 12月 17日 헝가리 改新敎 信徒가 始作한 示威는 루마니아 勞動者들과 農民들이 示威에 加擔하면서 더 包括스러운 反政府 示威로 變했다. 當時 차우셰스쿠 政權은 警察이 示威隊에 發布해 많은 死傷者를 낸 國家 暴力 으로 人民의 人權 을 짓밞았다. 이란 을 訪問 中이던 차우셰스쿠는 急히 歸國하였다.

管制 大會와 루마니아 市民들의 抵抗 [ 編輯 ]

12月 21日 12時 30分, 차우셰스쿠는 示威 事態를 鎭定하게 하려고 自身을 支持하는 管制 大會를 열어 人民宮殿 발코니에서 大衆 10萬名을 모이게 하고서 演說하기 始作했다. 勿論 이 演說의 內容은 經濟 內容과는 全혀 關係가 없는 自身을 支持를 해야하는 理由뿐인 內容에 不過했는데 이 管制 大會에서 뒤쪽 끝에 있는 젊은 示威隊가 갑자기 揶揄하자 앞에 있는 群衆이 조금씩 揶揄하기 始作했고 이윽고 모든 群衆이 기다렸다는 듯이 一齊히 揶揄한다. 차우셰스쿠는 "여러분, 조용히 하세요!"라고 말했지만, 이 場面까지 全部 생중계되고 말았다. 얼마 못가 大衆은 차우셰스쿠의 獨裁에 抵抗하는 示威隊로 突變하였고 차우셰스쿠 內外는 身邊에 危險을 느껴 中央委員會 建物로 待避하였다.

차우셰스쿠는 警察만으로는 안 될 듯하다고 判斷해 正規軍을 出動하게 했으나 그 正規軍은 오히려 示威隊에 加擔한다. 原因은 차우셰스쿠가 平素에 세쿠리타테만 偏愛했기에 反對派인 軍部는 不滿이 많이 쌓여있었는데 이 示威를 機會로 차우셰스쿠와 세쿠리타테파를 없앨 생각이었다. 當然하게도 軍部는 市民이 아닌 차우셰스쿠街에 銃부리를 겨눈 데다가 차우셰스쿠의 族閥 政治로 말미암아 權力에서 疏外되어 있던 루마니아 共産黨員들마저 차우셰스쿠를 루마니아 共産黨에서 除名했고 國民과 軍警이 하나가 되어 차우셰스쿠에게 裁判받을 것을 通知한다.

차우셰스쿠는 세쿠리타테로 하여금 示威隊를 막으라고 指示한 結果 廣場의 狀況은 悽慘했다. 群衆이 軍警과 衝突, 數百 名이 逮捕되었다. 차우셰스쿠와 連累되기를 願하지 않았던 將軍 빅토르 스탄쿨레스쿠 는 왼쪽 다리 에 假짜 깁스까지 하면서까지 國防長官이 되기를 拒否했으나 當時 國防長官이었던 바실리 밀레아 가 國民에게 發砲하라는 차우셰스쿠의 命令을 拒絶했다는 理由로 세쿠리타테 에게 暗殺 當했고 루마니아 共産黨 內部의 權力 序列 2位인 엘레나 차우셰스쿠 에게 積極으로 推薦받으면서 國防長官이 되고 만다.

市街戰 [ 編輯 ]

루마니아 民主化 示威는 루마니아 全域으로 번졌다. 極度의 混亂 속에 示威 이튿날인 12月 22日 政府軍과 警察이 루마니아 人民의 民主化 運動에 加擔해 結成된 救國 戰線은 放送局 과 수도 거의 大部分을 掌握했으며 차우셰스쿠 親衛隊인 세쿠리타테와 市街戰을 벌였다. 세쿠리타테 는 示威隊에 屈服, 中央委員會 建物의 保護를 抛棄했다. 當時 國防長官인 빅토르 스탄쿨레스쿠는 차우셰스쿠를 돕지 말고 部隊에 復歸하라고 軍隊에 命令했지만, 國防長官인 빅토르 스탄쿨레스쿠는 軍人들의 民主化 示威 加擔을 默認했기에 軍人 들이 示威隊에 大擧 參與해 示威隊 規模는 幾何級數로 커졌으며 示威隊에 加擔한 軍人 中에는 大領 級 以上 高級 軍人 까지 包含되어 있었다.

逃走 [ 編輯 ]

그 누구도 自己 便을 들지 않는다는 形便을 認知한 차우셰스쿠 夫婦는 建物 屋上에서 헬리콥터 를 타고 부쿠레슈티 에서 脫出해 성난 大衆을 一旦 避했다. 當時 이들 夫婦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으로 逃避할 計劃이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차우셰스쿠가 탄 헬기를 操縱하던 中領 바실리 마루彈은 차우셰스쿠와 連累되기 싫어서 對空 射擊을 當한다고 거짓말하면서 헬기를 이리저리 흔들었다. 차우셰스쿠 夫婦는 헬기에서 내리고 中領 바실리 마루彈은 原隊로 復歸했다. 헬기로 逃亡할 수 없게 된 차우셰스쿠는 運轉手에게 逃走하라고 指示했지만 運轉士는 차우셰스쿠와 連累되기 싫어 엔진이 타 버렸다고 거짓말해 차우셰스쿠를 내리게 했고 두 番째로 차우셰스쿠를 태워 준 運轉士는 차우셰스쿠 夫婦를 農業博物館으로 몰래 보냈다. 農業博物館 近處에 살던 한 農民은 차우셰스쿠가 起居하던 房을 밖에서 걸어 잠그고서 革命 軍警에 密告하여 차우셰스쿠 夫婦는 12月 23日 革命 軍警에 붙잡혔으며 軍事法院 에 넘겨졌다.

死刑 [ 編輯 ]

革命政府 側은 그 前부터 차우셰스쿠 夫婦를 相對로 한 裁判을 論議하고 있었으나 "잘못되면 차우셰스쿠 支持者들이 逆으로 叛亂을 일으킬 것이다."라고 主張했다. 차우세스쿠 夫婦는 12月 25日 救國戰線의 軍事 法廷 에서 人民裁判 으로써 反逆과 殺人 嫌疑로 死刑 을 宣告받았다. [8] 차우셰스쿠의 辯護士 카를로마저 檢事로 突變해 "當身 便을 들어줘야 하는 處地지만, 當身이 이 나라에 해 놓은 짓을 보시오. 便을 들어준다고 解決될 問題요? 當身 눈으로 直接 確認해 보시오. 常識으로 누가 봐도, 아무리 當身에게 有利하게 說明해도, 當身이 이 나라 루마니아를 滅亡으로 몰고간 것을 否認할 수가 없소. 내가 辯護士로 일하면서 많은 사람을 擔當했지만, 當身 같은 最惡의 例는 처음이오. 나도 當身을 抛棄했소."라고 차우셰스쿠에게 말할 程度였는데도, 차우셰스쿠는 루마니아의 國民을 配慮해 死力을 다했다고 우겨서 裁判長에게도 크게 미움을 샀다. 한便 小銃手들은 차우셰스쿠를 죽이고자 銃을 準備했고 차우셰스쿠의 處刑에 同參할 사람들을 뽑기로 했는데, 支援者는 數百名에 이르렀으나 Captain Ionel Boeru, Sergeant-Major Georghin Octavian, Dorin-Marian Cirlan 이 세名의 軍人에 依해 死刑이 執行된다. 이 3名의 軍人들은 銃 6梃 銃알 180發을 準備해서 '우리 그 人間 후려 갈겨버리자며' 約束을 했다. 그런데 그 軍人들 所屬 部隊들도 銃 6梃 180發을 準備하는 걸 막거나 뭐라고 하지는 않았다. 차우셰스쿠 夫婦에게 死刑을 宣告하자 둘은 눈물을 흘리더니 壁을 보고 "反逆者들에게 죽음을!"이라 외치더니 死刑 執行이 始作되자 共産 勢力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인 "인터내셔널"을 부르기 始作하지만, 一 절이 채 끝나지도 않아 銃이 불을 뿜기 始作했고 銃彈 各各 160餘 발을 맞고 悽慘하게 죽었다. [2] 차우셰스쿠가 處刑되는 場面은 公開로 이루어졌고 生中繼로 進行되었다.

死刑 執行 以後, 차우셰스쿠 夫婦의 屍身은 共同墓地 구석에 처박힌 채 묻혔다. 原則上 유럽式 무덤은 大理石으로 만들고 裝飾까지 하지만, 차우셰스쿠 夫婦의 무덤은 그냥 흙으로만 대충 만들었다. 그 周邊에는 雜草와 나무만 가득할 뿐이다. 碑石도 當場 세워지지 않았는 데다가 함께 묻히는 것도 不許돼서 50m쯤 떨어진 各自 무덤에 賣場됐으며, [6] 次男 니쿠 차우셰스쿠 도 共産 體制 崩壞 後 兵士했으나 차우셰스쿠의 墓地는 2010年 親子 確認 訴訟 問題로 말미암아 파헤쳐졌다. [9]

같이 보기 [ 編輯 ]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得票率 得票數 結果 當落
1974年 選擧 루마니아의 大統領 1代 루마니아 共産黨 100.00% 465票 1位
1980年 選擧 루마니아의 大統領 1代 루마니아 共産黨 100.00% 369票 1位
1985年 選擧 루마니아의 大統領 1代 루마니아 共産黨 100.00% 369票 1位

各州 [ 編輯 ]

  1. 《가로 세로 世界史》(발칸 半島 便)/이원복 글, 그림/김영사 p.213
  2. 이원복 (1990). 《루마니아와 차우셰스쿠》. 어문각.  
  3. “나카노 文庫 「1975年 天皇의 勅語」” . 2014年 12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 도쿄대학 東洋文化 硏究所 다나카 아키히코 硏究室
  5. 차우셰스쿠次男 監房身世 , 1992年 2月 24日 京鄕新聞
  6. “[중동구가 떠오른다/루마니아 現場] 초라한 차우셰스쿠墓” . 東亞日報 . 1997年 3月 24日. 2005年 4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7月 11日에 確認함 .  
  7. 世界의 建築 》, EBS
  8. “Nicolae Elena Ceausescu executed” . 2009年 4月 15日 . 2021年 12月 25日에 確認함 .  
  9. 朝鮮日報 (2020年 8月 2日). “[World Topics] 獨裁者 차우셰스쿠 무덤서도 疲困?” . 2021年 12月 25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키부 스토이카
第1代 루마니아의 大統領
1974年 3月 28日 ~ 1989年 12月 22日
後任
이온 일리에스쿠
前任
게오르게 게오르기우데지
第12代 루마니아의 共産黨 書記長
1965年 3月 22日 ~ 1989年 12月 22日
後任
(解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