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
Władysław Gomułka
第3代 폴란드 통일노동자당 第1書記
任期 1956年 10月 21日 ~ 1970年 12月 20日
前任 에드바르트 誤하프
後任 에드바르트 基에레크

身上情報
出生日 1905年 2月 6日 ( 1905-02-06 )
出生地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크로스노
死亡日 1982年 9月 1日 ( 1982-09-01 ) (77歲)
死亡地 폴란드 人民共和國 콘스炭親
正當 폴란드 통일노동자당
配偶者 조彼我 高무우코바
宗敎 國家 無神論

브와디스와프 고무우카 ( 폴란드語 : Władysław Gomułka , 1905年 2月 6日 ~ 1982年 9月 1日 )는 폴란드 共産主義 政治人 으로 第3代 폴란드 통일노동자당 第1書記를 지냈다.

어린 時節과 敎育 [ 編輯 ]

當時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의 一部였던 크로스노 에서 태어난 고무우카는 石油産業 勤勞者이자 社會主義者 의 아들이었다. 그의 出生 前에 그의 父母는 美國 으로 移住하였으나 幻滅을 느껴 歸國하였다고 한다. 14歲의 나이에 그는 學校를 떠나 일하는 始作을 해야 하였다. 그는 社會主義 靑年 組織에 加入하였으나 보다 急進的인 생각을 하는 傾向이 있었고 1926年 폴란드 共産黨에 入黨하였다. 그가 後에 쓰면서 黨과 社會主義 아이디어에서 그의 信念은 하느님과 神聖한 敎會에서 로마 가톨릭 의 信念에 가장 비슷했다고 한다. 이 獻身은 1921年 以來 黨員 조彼我 쇼켄과 그가 나누었던 그의 私生活을 애워쌌다.

初期 革命 活動 [ 編輯 ]

그의 黨의 活動은 勞動 組合에 專念하였으며 그는 勞組 大會들을 위하여 蘇聯 을 訪問하였다. 1927年 以來 警察 의 觀察 아래 그는 몇番이나 逮捕되었고, 1933年 結局敵으로 懲役 宣告를 받았다. 1934年 暫時 釋放된 그는 蘇聯으로 달아나 國際레닌學校 에서 政治 指導와 知能 訓鍊을 받았다. 그는 不法的으로 歸國하여 1936年 懲役 7年 宣告와 끝난 自身의 黨의 活動을 다시 始作하였다.

그가 蘇聯의 大肅淸을 避하면서 投獄이 그의 목숨을 求했을 것이며 戰爭이 그에게 釋放을 가져왔다.

第2次 世界 大戰 [ 編輯 ]

1939年 ~ 1941年 時期에 고무우카는 蘇聯軍 占領 地球에서 살았으나 거기서 아무 政治的 役割을 하지 않았다. 1941年 獨逸軍의 蘇聯 侵攻이 있던 後에 그는 故鄕 크로스노로 移住하였고, 이듬해 새로운 폴란드 勞動黨의 리더십을 强化하는 데 바르샤바 로 불려들여졌다. 1943年 2名의 連續的 黨首들의 神祕한 殺人 事件에 이어 그는 폴란드 勞動黨 書記長이 되었다. 自身의 筆名 "비에스와프" 同志로서 그는 指導者와 共謀者로서 自身의 機能을 證明하였다.

1944年 後順에 始作된 고무우카는 새롭게 蘇聯 後援의 政府의 初代 副總理와 長官과 함께 黨에서 最高 職位를 합쳤다. 그는 새로운 支配에 主要 人物 볼레스와프 非에루트 와 더불어 지냈다. 그는 野黨의 殘忍한 粉碎를 支持하였으나 蘇聯의 模範들의 粗雜한 模倣보다 "社會主義로 폴란드의 方針"을 要求하였으며 自身의 同志들의 革命的 熱心을 가라앉혔다.

戰爭 以後의 政治 經歷 [ 編輯 ]

모스크바 에 完全히 충성스럽지만 服從하지 않은 고무우카는 폴란드에서 蘇聯의 過剩을 抑制하는 試圖를 하였고, 1947年 유고슬라비아 이오시프 스탈린 의 政策마저 敢히 批判을 하였다. 그의 沒落은 "右翼 國家主義 偏差"에 對抗하는 시끄러운 캠페인과 함께 이어진 해에 왔다. 그는 이제 獨占主義 폴란드 聯合勞動者黨 의 政治局에 들어가지 않아 漸次的으로 自身의 職位들로부터 解任되었고 結局敵으로 夫人 조彼我 女史와 더불어 1951年 에 逮捕되었다. 고무우카는 公共 保安部의 祕密 矯導所에서 孤獨에 3年 以上을 보내 計劃된 輿論 造作을 위한 裁判을 기다렸다. 아직 明確하지 않은 理由들로 裁判은 오지 않았고, 스탈린 格下 運動이 그의 釋放을 가져왔을 때 1954年 가을 까지 生存하였다.

權力에 오르다 [ 編輯 ]

1956年 10月 24日 바르샤바 에서
東獨 에서 에른스트 텔만 피오네르 組織 의 一員들에 依하여 人事를 받는 고무우카

1956年 社會 不安과 黨內 派閥 鬪爭의 上昇과 함께 고무우카의 回復이 왔다. 10月 그는 政治 現場으로 돌아와 폴란드 聯合勞動自黨의 書記長의 最高 職位로 똑바로 올라갔다. "國家의 共産主義者"와 "스탈린의 砲로"로서 그의 이미지는 그에게 巨大한 人氣, 더욱 나가서 스탈린주의 의 "誤謬 및 變形"에 關한 自身의 公開 批評에 依하여 强化된 職位, 蘇聯의 所謂 顧問들의 搬送과 强制 集團化의 中斷, 그리고 가톨릭 敎會에 對抗하는 鬪爭을 주었다. 軍事 支出과 어떤 經濟 改革들의 減少들은 實質的인 賃金에 增加와 消費財의 供給에 結果를 가져왔다. 하지만 政權이 再建되었을 때 고무우카는 農業 을 除外한 經濟 政策들에서 옛 方針들로 돌아왔고, 敎會들에 攻擊들을 새롭게 하였다. 그는 殘忍한 勞農化와 準革命的 混亂의 時期를 마감하였으나 폴란드를 一黨 警察 國家, 命令 經濟와 蘇聯의 衛星國으로 지키는 데 最善을 다하였다.

1960年代 中盤에 始作되면서 安定이 沈滯로 變했을 때 大衆的 挫折感이 上昇하였고, 그의 權威가 浸蝕되었다. 1968年 에 學生 抗議들을 진정시키는 데 고무우카는 殘忍한 警察 報復과 시온주의 反對 運動에서 유대人 들의 犧牲을 贊成하였고, 그해 여름 에 그는 체코슬로바키아 에서 바르샤바 條約 機構 의 軍事 介入을 따뜻히 支持하였다.

抛鳳즈키 軍事 墓地에 있는 고무우카의 墓碑

退任 [ 編輯 ]

1970年 12月 外交 政策에서 그의 主要 成功이었던 西獨 과 國交 正常化의 條約을 맺은 卽時 後에 고무우카는 40名 以上의 사람들이 殺害되고 1,000名이 傷處를 입은 結果를 가져온 決定으로 그단스크 슈체친 에서 勞動 不安의 물결을 鎭壓하는 데 軍隊를 보냈다. 危機는 모스크바에서 深刻한 憂慮를 불러 일으켜 年下의 政治局 一員들이 고무우카를 에드바르트 基에레크 와 代替하는 것을 許容하였다. 退任하는 데 强要된 고무우카는 全體의 政治的 影響力을 잃었고, 그의 人氣는 오래 前에 사라졌다.

1982年 9月 1日 콘스炭親에서 77歲의 나이에 으로 死亡하였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에드바르트 誤하프
第3代 폴란드 聯合勞動者黨 書記長
1956年 10月 21日 ~ 1970年 12月 20日
後任
에드바르트 基에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