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아프리카 全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北아프리카 全域
第2次 世界 大戰 의 一部

1941年 11月 27日 크루세이더 作戰 當時, 英國의 크루세이더 탱크가 불타고 있는 獨逸의 4號 戰車 옆을 지나치고 있다.
날짜 1940年 6月 10日 ? 1943年 5月 16日
場所
結果 聯合國 君의 勝利, 樞軸國 軍이 이탈리아半島 로 退却
交戰國

聯合國
미국 美國 (1942-)
영국 英國
인도 제국의 기 印度 帝國
자유 프랑스의 기 自由 프랑스

캐나다의 기 캐나다
뉴펀들랜드 자치령의 기 뉴펀들랜드
그리스 왕국의 기 그리스 王國
오스트레일리아의 기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의 기 뉴질랜드
체코슬로바키아의 기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폴란드 西部軍
남아프리카 연방‏‎의 기 南아메리카 聯邦??

이집트 왕국의 기 이집트 王國

樞軸國
나치 독일의 기 나치 獨逸
이탈리아 왕국의 기 이탈리아 王國

비시 프랑스 비시 프랑스
指揮官

영국 해롤드 알렉산더
영국 클로드 오친렉
미국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미국 조지 S. 패튼
영국 아치볼드 웨이벌
영국 리처드 오코너
영국 버나드 몽고메리
폴란드 브와디스와프 안더스

자유 프랑스 프랑수아 다를랑
이탈리아 피에트로 바돌리오
이탈리아 우고 카발레로
이탈리아 루돌포 그라齒牙니
이탈리아 에토레 바스티코
이탈리아 조반니 메세
나치 독일 알베르트 케셀링
나치 독일 에르빈 롬멜
나치 독일 한스 위르겐 폰 아르님
나치 독일 게오르크 猜妬메
프랑수아 다를랑
被害 規模
自由 프랑스
1萬 6000名 死傷
大英帝國
3萬 3000名 死傷
美國
2,715名 戰死
8,978名 浮上
6,528名 失踪
聯合國 總合
23萬 8558名 史上

獨逸
1萬 2808名 戰死 [1]
10萬 1784 砲로 [2]
樞軸國 總合 : [3]
62萬 名 ~ 95萬 名 死傷
戰鬪機 8,000期 破壞
花器 6,200個 損失
탱크 2,500代 損失

트럭 7萬 代 損失

北아프리카 全域 第2次 世界 大戰 1940年 9月 13日 부터 1943年 5月 13日 까지 北아프리카 沙漠에서 벌어진 戰鬪로 沙漠 戰鬪 로도 알려졌으며, 이집트 를 비롯한 리비아 , 알제리 , 모로코 , 튀니지 等에서 벌어졌고, 地中海 全域 의 一部로 다뤄지고 있다.

美國 1942年 5月 11日 부터 英國을 直接 支援하기 始作했다. 美國 陸軍 은 公式的으로 “北아프리카 全域”을 別個로 다루지 않으나 아래에 敍述된 더 小規模 全域으로 나눈다. 이 地域에서 戰鬪는 이탈리아 가 英國 占領 地域을 攻擊하면서 始作되었다. 이탈리아가 끔찍한 逆轉을 當했을 때, 나치 獨逸 에르빈 롬멜 怨讐(當時 階級은 中將) 아프리카 軍團 이 이탈리아軍을 돕기 위해 派兵되었다. 몇 次例 리비아와 이집트를 오가는 攻防戰 後, 버나드 몽고메리 將軍의 英國 聯邦軍이 樞軸國을 튀니지로 몰아냈다. 1942年 말,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將軍이 指揮하는 聯合軍이 北西 아프리카의 프랑스領 植民地에서 벌인 횃불 作戰 비시 프랑스 에 충성하는 비시 프랑스軍과 戰鬪 以後 英國 第8軍 과 美國軍은 마침내 튀니지 北部에서 獨逸軍 및 이탈리아軍을 包圍하면서 降伏을 받아냈다. 英國의 울트라 가 解讀한 暗號文에서 얻은 情報가 北아프리카 全域에서 聯合軍의 成功에 큰 寄與를 했다.

西部 沙漠 轉役 [ 編輯 ]

엘 알라메인 戰鬪 中 英國軍 마틸다 2 步兵 戰車 部隊.獨逸의 에르빈 롬멜將軍은 3好電車의 主砲에 끄덕안하는 마틸다2 步兵用 戰車를 破壞하기 위해FLAK36대공포를 對戰車砲用으로 자주썼다.

北아프리카 全域은 聯合軍과 樞軸軍 兩者에 모두 戰略的으로 重要한 戰線이었다. 聯合軍은 유럽 要塞에서 樞軸軍을 相對로 第2 戰線을 形成하기 前 段階로 看做했고, 이는 러시아 戰線 에 對한 獨逸軍의 壓迫을 조금이라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었다.

樞軸軍은 中東 의 豐富한 石油 資源 確保를 위해 北아프리카에서 全域을 勝利로 이끌고 싶어 했다. 그러나 이 部分은 國防軍 最高 司令部 ( 獨逸語 : Oberkommando der Wehrmacht , OKW )의 알프레드 요들 이나 빌헬름 카이텔 等은 에르빈 롬멜 에게 어디까지나 防禦 作戰임을 累次 强調하면서 攻勢를 하지 말라고 했다는 點에서 果然 獨逸이 北아프리카 地域에 對해 그런 戰略을 樹立했는지, 眞摯하게 遂行할 意思가 있었는지는 論難의 餘地는 있다. [4]

9月 13日 , 이탈리아군은 이탈리아령 리비아 에서 알렉산드리아 수에즈 運河 를 目標로 英國領 이집트를 向해 小規模 侵攻 作戰을 開始했고, 시디바라니 에 防禦 要塞를 設置했다. 50萬 名 達하는 이탈리아軍에 비해 英國軍은 3萬 5,000名이라는 絶對的인 劣勢였고, 그中에서도 折半이 戰鬪 部隊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英國軍은 컴퍼스 作戰 이라는 反擊을 開始했고 아치볼드 웨이벌 將軍은 이집트 國境 100km 내 地點인 시디바라니 東쪽에서 이탈리아軍을 沮止했다. 이 作戰은 英國軍의 豫想보다 더 크게 成功하여 12月 리처드 오코너 中章은 시디바라니를 奪還하고 1941年 2月 初 이탈리아軍을 벵가지로 擊退시켰다.

한便 英國 艦隊와 空軍도 地中海 一帶를 一時的으로 掌握했는데, 1940年 7月 英國 艦隊는 오랑 알제리 의 메르-엘-케비르에서 비시 프랑스의 船舶들을 擊沈, 損傷시키고 알렉산드리아의 비시 프랑스 船舶들도 沒收했다. 몇 次例 艦砲戰에서 敗北한 이탈리아 艦隊는 타란토 로 後退했고 11月 航空母艦 일러스트리어스 號에서 출격한 空軍機들이 이탈리아軍 戰艦 3隻과 巡洋艦 2隻을 沈沒시켰다.

英國軍은 800km나 進擊해 이탈리아령 리비아 全域을 征服하고 全體 兵力은 많으나 訓鍊과 火力 面에서 英國軍보다 弱한 이탈리아軍 13萬 名이 降伏했는데, 그 동안 英國軍의 死傷者는 不過 1,928名이었다. 英國軍은 엘 아게일라 까지 進擊했다.

이탈리아군의 衝擊的인 敗北는 알려지지 않았고, 곧 롬멜이 指揮하는 獨逸 아프리카 軍團 ( 獨逸語 : Deutsches Afrikakorps , DAK )이 그들을 支援하기 위해 리비아의 트리폴리 로 보내졌다. 戰線을 維持하라는 簡單한 命令을 받았지만, 롬멜은 엘 아게日羅에서 攻勢 作戰을 發進시켰다. 最初로 投入된 獨逸軍은 5京畿甲 師團 의 搜索 大隊였는데, 아직 本隊가 다 到着하지 않은 時點에서 反擊을 開始한 搜索 大隊는 動員 可能한 모든 車輛의 뒤에 널빤지를 달아 먼지를 일으켜 大規模 戰車 部隊가 있는 것처럼 僞裝했고, 영국군이 이에 속아 넘어갔다. [5]

3月 末 롬멜이 開始한 첫 番째 攻擊에서 키레나이카 에서 兵力이 많이 빠진 英國軍을 强打한 토브룩 攻防戰 을 除外하면 聯合軍을 이집트와 리비아 國境의 港口 都市 살룸 에서 壓迫했고, 兩側은 元來 位置까지 오고 가는 攻防戰을 벌였다. 한便 地中海 地域에서는 3月 28日 그리스 마타판 串 近海를 攻擊해 戰艦 1隻과 5隻의 驅逐艦, 巡洋艦을 擊沈시켜 이탈리아 艦隊를 不具로 만들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優勢는 1941年 4月 獨逸軍이 유고슬라비아 그리스를 侵攻 하면서 흔들리게 되었고 크레타 戰鬪 를 마지막으로 英國軍의 地中海 地域의 制海權 掌握은 終結되었다.

4月 末 獨逸軍이 이집트 國境에 當到해 리처드 오코너 將軍이 생포되고 오스트레일리아軍이 토브룩 港에 孤立되었다. 이에 웨이벌의 指揮 아래에 英國軍이 5月에 새로운 攻勢를 開始했으나 失敗했고 6月 2次 攻勢를 實施했으나 이마저 失敗해 다시 한 番은 電線(戰線)은 엘 아게日羅에 形成되었고 7月 웨이벌이 解任되고 클로드 吳킨레크 가 就任했다. 窮地에 몰린 聯合軍은 西部 沙漠君을 8軍 으로 再組織하면서 當時 英聯邦 國家였던 몇 個國 軍隊로 編成했다. 오스트레일리아 陸軍 및 英國領 印度 植民地軍, 뉴질랜드 陸軍, 南아메리카 共和國 陸軍을 비롯하여 自由 프랑스 側에 서는 마리 피에르 쾨니히 所長의 프랑스 外人部隊 旅團으로 構成되었다.

11月 토브룩 救援에 失敗했으나 12月 10日 토브룩의 包圍網을 푼 뒤 12月 24日 벵가지 를 占領했다. 하지만 1942年 2月 21日 트리폴리 로부터 普及을 받은 롬멜은 다시 攻擊했고 1月 28日 가잘라 戰鬪 에서 勝利를 거두고 토브룩을 陷落시킨 롬멜은 聯合軍을 이집트 國境까지 다시 몰아냈다. 5月 27日 다시 攻勢를 再開했다가 6月 末 알렉산드리아와 나일 江 三角洲에서 不過 90km 떨어진 第1次 엘 알라메인 戰鬪 에서 저지당했다.

이 時點에서 美英 輸送團의 攻擊으로 地中海 地域의 獨逸軍 補給網이 破壞되고 7月 10日 吳킨레크가 制限된 攻勢를 斷行했다. 그러는 時點에서 버나드 몽고메리 將軍이 8軍 司令官에 就任했고 中東 地域 總司令官에는 해롤드 알렉산더 隊長이 就任했다. 8月 31日 롬멜이 엘 알라메인 에 對한 2次 攻勢를 實施했으나 英國軍은 알람 할派 戰鬪 第2次 엘 알라메인 戰鬪 에서 勝利했고 11月 5日 英國軍은 시디바라니로 몰아냈다. 몽고메리는 樞軸軍을 밀어붙이며 11月 13日 토브룩이 再奪還되고 트리폴리는 1943年 1月 23日 陷落되었다.

프랑스領 알제리 및 모로코 轉役 (횃불 作戰) [ 編輯 ]

횃불 作戰 當時 侵攻도
上陸艇에 搭乘한 美軍

프랑스領 알제리 및 모로코 全域은 1942年 11月 8日 에 始作되어 1942年 11月 11日 까지로 獨逸軍을 包圍하기 위해서 美軍이 主軸이 되고 英國軍이 少數 包含된 聯合軍이 비시 프랑스 政府가 統治하던 프랑스領 北아프리카 (모로코와 알제리)에 비시 프랑스軍의 抵抗은 微微하거나 없다고 假定하고 上陸했다.

그렇지만 비시 프랑스軍은 오랑 과 모로코에서 꽤 熾烈하게 抵抗했는데 그中에서도 有名한 交戰은 乾燥 中에 獨逸에 降伏하는 바람에 未完成 狀態(77% 完成)로 選擧에 繫留 中이던 프랑스 海軍 戰艦 張 바르 와 美國 海軍 戰艦 메사추세츠 號 間의 交戰이다.

그러나 알제리에서는 프랑스 抵抗 勢力이 11月 8日 에 일으킨 쿠데타가 成功하여 聯合軍이 上陸하기 前에 프랑스 19軍團이 中立을 지키게 했고, 비시派 將校들을 逮捕했다. 아이젠하워의 參謀 마크 W. 클라크 將軍이 비시派이자 알폰소 후앙 將軍의 上司였던 프랑스와 다를랑 海軍 提督과 3日 동안 對話 및 脅迫을 거듭했다.

結局 오랑과 모로코 駐屯 비시派 프랑스군에게 11月 10日 11月 11日 에 걸쳐 武裝 抵抗을 中止하라는 命令을 내리게 하는 데 成功했으며 그 代價로 다를랑 提督은 自由 프랑스에서 駐屯軍 司令官 職을 繼續 維持하게 되었으나 다를 랑은 以後 12月 24日 알제리 알제에서 自由 프랑스를 따르는 레지스탕스의 銃에 맞아 暗殺되었다.

聯合軍의 上陸으로 後方이 不安해진 獨逸은 안톤 作戰 을 敢行해 비시 프랑스를 占領하고 모든 地域을 獨逸軍이 管轄하게 했다. 그 對應으로, 툴롱 港 에 碇泊해 있던 프랑스 海軍 艦隊는 自沈했으며, 北아프리카 駐屯 비시 프랑스軍은 聯合軍에 加擔하게 되었다.

튀니지 轉役 [ 編輯 ]

튀니지 全域에 처음 實戰 投入된 티거 712號 티거131號를 鹵獲할 때 같이 鹵獲됐으며 英國軍은 티거712號를 鑑賞하다가 美軍에게 넘겼다는 推測이있다.

마지막 3段階인 튀니지 轉役 1942年 11月 17日 에 始作되어 1943年 5月 13日 에 끝났고, 다음과 같이 構成되었다.

  1. 1943年 1月 5日 , 이탈리아의 補給船을 遮斷할 目的으로 튀니지 東部 가베스灣 스팍스 近處에서 實施된 聯合軍의 陸海空 合同 上陸 作戰인 라게歲 作戰 .
  2. 第2軍團 의 東部 攻擊 : 퓨질리스트 作戰 을 支援하기 위해 1943年 3月 17日 가프사 의 獨逸軍 防禦線 攻擊

비록 롬멜이 알제리에서 東進한 美軍과 리비아에서 西進한 英國軍 사이에 包圍되었으나 1942年 12月 一連의 防禦 作戰으로 聯合軍을 沮止하기 위해 애썼다. 그中 가장 有名한 것은 第2軍團 을 相對로 한 카細鱗 峽谷 戰鬪 였다.

그러나 全般的으로 롬멜은 兵力과 裝備가 不足했으며 카프리 作戰 이 失敗되자 더以上 希望이 없다고 判斷했다. 1943年 3月 9日 롬멜이 支援 要請 및 튀니지에서 完全 撤收를 위해 베를린에 갔다가 히틀러의 命令으로 本國에 남게 되고, 代身에 1942年에 튀니지로 派遣된 한스 위르겐 폰 아르님 隊長이 指揮權을 引受하여 獨逸軍을 指揮했다.

하지만 結局 英國 8軍이 마레트 防禦線 의 樞軸軍 防禦線을 突破한 以後, 聯合軍은 아프리카에서 樞軸軍의 抵抗을 粉碎하고 1943年 5月 13日 樞軸軍의 降伏을 받았다. 이때 獨逸軍 12萬 5000名을 包含한 27萬 5000名의 樞軸國 兵力이 降伏했는데 이 엄청난 兵力 損失은 樞軸軍의 軍事力을 크게 감소시켰다

튀니지 全域은 튀니지 에서 獨逸軍과 이탈리아軍이 撤收하는 것을 막기 위해 懲罰 作戰 (Operation Retribution)으로 마무리되었다. 이 作戰은 1943年 5月 7日 에 始作되었고, 튀니지에서 시칠리아와 이탈리아로 撤收하려는 獨逸軍 艦隊를 攻擊하는 데 焦點을 맞추었다. 653名이 脫出한 反面, 897名이 海上에서 捕虜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고 相當數 人員이 溺死했다고 推定되고 있다.

結末 [ 編輯 ]

北아프리카 全域 勝利 後, 다음 段階로 이탈리아 全域 이 始作되었다. 튀니지 轉役 終了 2달 後에 聯合軍은 시칠리아를 侵攻했다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Feldgrau website. “Feldgrau Statistics and Numbers” .  
  2. Playfair, Volume IV, p. 460. Number captured is from the fighting in Tunisian only
  3. Brigadier C. N. Barclay, British Army (Retired). “GI - World War II Commemoration” . 2006年 3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4. 勿論 아돌프 히틀러 가 蘇聯에서 캅카스山脈 을 넘어 中東까지 進擊한다는 構想을 밝혀 將軍들을 놀라게 하기는 했으나, 大部分의 資源이 東部 戰線에 投入되고, 롬멜은 轉役 내내 物資(特히 戰車 및 燃料) 및 兵力 不足에 시달렸다는 點에서 疑問의 餘地가 있다. 勿論 몰타 英國 地中海 艦隊 의 存在가 普及을 妨害한 것은 事實이다.
  5. 當時 英國軍에게는 不幸히도 이탈리아軍 擊破의 主役들이 그리스 에 派遣된 뒤라, 弱化된 狀態였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