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타 會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얄타 會談
크리미아 會談
當事國 蘇聯
날짜 1945年 2月 4日~2月 11日
都市 얄타 , 크림 自治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러시아 소비에트 聯邦 社會主義 共和國 , 蘇聯
場所 里바디아宮
參席者 蘇聯: 이오시프 스탈린
英國: 윈스턴 처칠
美國: 프랭클린 D. 루즈벨트
移轉 테헤란 會談
다음 포츠담 會談

얄타 會談 ( - 會談, 英語 : Yalta Conference, Crimea Conference , 러시아語 : Ялтинская конференция , 獨逸語 : Konferenz von Jalta ) 또는 暗號名 (코드네임) 아르고넛 ( 英語 : Argonaut )은 1945年 2月 4日 부터 2月 11日 까지 蘇聯 黑海 沿岸에 있는 크림半島 얄타 에서 美國 · 英國 · 蘇聯 의 首腦者들이 모여 나치 獨逸 第2次 世界 大戰 의 敗戰과 그 管理에 對하여 意見을 나눈 會談 이다.

內容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을 무렵 主要 樞軸國 中 하나인 이탈리아 王國 이 降伏을 하고 나치 獨逸 이 敗戰할 幾微를 보이자 聯合國 의 指導者들이 나치 獨逸 을 패배시키고 그 後를 議論하기 위하여 크림半島 에 位置한 얄타 에 모여서 會談을 하였다. 會談의 首腦는 美國 의 大統領 프랭클린 D. 루스벨트 (Franklin D. Roosevelt), 소비에트 聯邦 의 黨 書記長 이오시프 스탈린 (Ио?сиф Ста?лин), 英國 의 總理 윈스턴 처칠 (Winston Churchill)이다.

이 會談에서

韓國 關聯 [ 編輯 ]

李承晩 은 1945年 4月부터 열린 UN 創立總會에 參觀人 資格으로라도 參席하여 韓國의 獨立 保障을 받으려 했으나, 中國은 勿論 美國조차 極甚하게 分裂된 韓人들의 代表性에 疑問을 가졌기 때문에 結局 水泡로 돌아갔다. 이에 臨時政府 歐美委員部 는 事務局과 各國 代表들에게 카이로 宣言 의 基本精神에 따라 臨時政府 를 卽刻 承認할 것을 要請하는 陳情書를 보냈으나 이 또한 所用이 없었다.

以後 李承晩은 에밀 舊베로(Emile Gouvereau) [5] 라는 共産主義에서 轉向한 蘇聯人 內部者가 提供한 소스에 基盤하여 '얄타 會談에서 前後 韓半島 를 蘇聯의 影響力 下에 두기로 했다'는 美·英·蘇 3國 間의 이른바 얄타 密約說 을 主張하였고 이것은 當時 國際 輿論에 相當한 波長을 일으켰다. [6]

에밀 舊베로라는 人物이 提供한 內容은 다음과 같았다.

韓國을 太平洋戰爭 後까지 蘇聯의 勢力下에 두되 이 戰爭이 끝날 때까지 美英 兩國은 韓國 獨立에 對해 아무 公約도 하지 않기로 約束되어 있다. 美國이 蘇聯의 要求에 制限을 加할 것을 결정짓지 않는다면 韓國의 運命은 明白히 蘇聯의 支配 를 받게 될 것이다. 스태디니어스 美 國務長官은 오히려 聯立政府案에 對해 反對 意思를 表明한 韓國 代表들의 背後 關係를 調査하기 위해 奔忙하고 있다. [6]

이 暴露 以後 世界 言論과 美英 政界에서는 이 問題가 새로운 波紋으로 登場하였다. 報道機關이 이 事實을 反復하여 記事化하자 結局 英國 下院이 이 問題를 追窮하기에 이르렀다. 그 事實 與否를 따지는 한 議員의 質問에 對해 처칠 受賞 은 얄타에서 祕密 協定은 없었고 많은 問題가 討議되긴 했으나 모두가 一般的인 것 뿐이었다고 曖昧模糊하게 答辯하였다. [6] 또한 李承晩은 韓國이 가쓰라-태프트 密約 에 이어 또다시 祕密 協約의 犧牲物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1945年 5月 14日 , 李承晩 은 美 上院議員 오웬 브루스터, 월터 F. 조지와 美 下院議員 클레어 E. 호프만에게 다음과 같은 專門(電文)을 보냈다.

나는 貴下가 親友가 한 助言에 依하여 貴下에게 다음과 같은 情報를 보내니 勇氣있는 政治家가 이 事實을 美國 國民에게 暴露할 것을 呼訴합니다. 트루먼 大統領 이 韓國을 蘇聯의 支配에 맡긴다는 祕密 協定에 關하여 報告를 받았다는 것은 얄타 協定에 關한 情報의 根據로 보아 確實합니다. 이 祕密 協定은 美·英·蘇에 依하여 署名되고 對日 戰爭이 終結할 때까지 韓國을 蘇聯에게 맡기고 美·英 兩國은 韓國 獨立에 對한 公約을 하지 않는다고 宣言한 것입니다. 나는 우리 나라에 自由를 約束한 카이로 宣言 과 對照될 수 있는 이 協定의 重要性에 對하여 貴下의 關心을 喚起시키는 바입니다. 이 祕密 協定이야말로 우리나라가 샌프란시스코 에서 열리는 國際聯合 의 一員이 되는 것을 妨害하고 있습니다.

위에 暴露한 事實은 蘇聯 이 極東에 있어서 民主主義 를 願하지 않는 것을 如實히 나타내는 것입니다. 美國 이 蘇聯의 要求에 制限을 加하지 않는 限, 蘇聯의 政策은 韓國의 運命을 종식시킬 것입니다. 스터티니어스 國務長官은 이와같이 버림받은 韓國 問題의 討議를 拒否하고 背後 調査를 위한 時間만을 要求하였습니다. 트루먼 大統領은 當初 이 協定에 對하여 아는 바가 없었습니다. 이 問題에 關해서 大統領은 白堊館을 통하여 겨우 事實을 알았고 自由를 사랑하는 美國民은 韓國이 國際聯合 總會에 參席할 수 있도록 調整하여야 한다고 勸告 받고 있습니다. 現在 韓國의 自由를 守護하기 위해서는 一瞬, 一角도 疏忽히 할 수 없으며 이와같은 過誤를 바로잡기 위하여 힘을 다할 것을 美國民의 正義感에 呼訴하는 바입니다. [7]

또한 그는 新聞 記者들을 모아 이 '內密한 約束'을 公公然하게 非難하였다. [7] 當時 유엔 에 關한 뉴스가 적었으므로 記者들은 이것을 大大的으로 報道하였고, 그에 對하여 國務省은 正式으로 否認하는 聲明을 發表하였으나 繼續하여 反復되는 非難으로 因해 白堊館 에서도 聲明書를 發表했다. [7]

設令 李承晩 의 暴露가 根據가 貧弱하더라도 그는 이 效果를 통해 最小限 强大國들이 自己들 맘대로 카드게임 하는 것에 어떻게든 브레이크를 걸어보려고 最大限 시끄럽게 이슈化 시켜볼 作定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이 當時 李承晩은 또 美國이 蘇聯과 뒷去來로 韓國을 蘇聯 治下에 넘기는 것을 가장 크게 憂慮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會談 鳶島 會談 場所 國家
카이로 宣言 1943年 11月 이집트의 기 이집트
테헤란 會談 1943年 12月 이란의 기 이란
포츠담 宣言 1945年 7月 독일의 기 獨逸
모스크바 3賞 會議 1945年 12月 소련의 기 蘇聯
몰타 會談 1989年 12月 몰타의 기 몰타

各州 [ 編輯 ]

  1. Wettig, Gerhard (2008). 《Stalin and the Cold War in Europe》. Rowman & Littlefield. ISBN   0-7425-5542-9 .   ,
  2. Crampton, 1997, p.212.
  3. Potichnyj, Peter J. (1980). 《Poland and Ukraine, past and present》. CIUS Press. 329쪽. 0920862071.  
  4. Cohen, Saul Bernard, Geopolitics: The Geography of International Relations , Rowman & Littlefield, 2008, ISBN   0-7425-5676-X , page 211
  5. 李承晩이 만들어낸 虛構의 人物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
  6. 李元淳. 《世紀를 넘어서 : 海史 李元淳 自傳》 1988板. 新太陽社. p. 301-302쪽.  
  7. 李元淳. 《人間 李承晩》 1965板. 新太陽社. p. 246-247쪽.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