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데리크 쇼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레데리크 쇼팽
Frederic Chopin
1849年頃의 모습
基本 情報
出生 1810年 3月 1日 ( 1810-03-01 )
바르샤바 公國 젤라조바볼라
死亡 1849年 10月 17日 ( 1849-10-17 ) (39歲)
프랑스 파리
性別 男性
職業 피아니스트, 作曲家, 音樂敎師
宗敎 가톨릭교회
署名

프레데리크 프랑수아 쇼팽 ( 프랑스語 : Frederic Francois Chopin , 프랑스語 發音: ​ [f?ede?ik f???swa ??p??] , 1810年 3月 1日 ~ 1849年 10月 17日 )은 폴란드 피아니스트 · 作曲家 이다. “피아노의 詩人”이란 別稱을 가진 쇼팽은 가장 偉大한 피아노 曲 作曲家 中 하나로 손꼽히며, 祖國인 폴란드 에서는 가장 尊敬받는 爲人이다.

프레데리크 프랑수아는 그가 20歲 때 폴란드를 떠나고 프랑스 에서 살게 되었을 때 쓰던 프랑스語 이름이다. 元來 이름은 프리데리크 프란치셰크 쇼펜 ( 폴란드語 : Fryderyk Franciszek Chopin [fr??d?r?k fra??t??i??k ???p?n] [ * ] )이다. ch는 폴란드語에서는 'h' 發音이 나지만, Chopin은 프랑스系 姓氏이기 때문에 '쇼펜'이라고 發音한다. 폴란드語에서는 '쇼팽의'는 'Chopina'로 격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쇼페나'라고 發音한다. 폴란드語에서는 'Szopen'(쇼펜)이라고 表記하기도 한다.

生涯 [ 編輯 ]

幼年 時節 [ 編輯 ]

쇼팽이 태어난 場所인 젤라조바볼라

쇼팽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 세운 바르샤바 公國 으로부터 西쪽으로 46km 程度 떨어져 있는 都市인 젤라조바볼라 에서 태어났다. [1] 敎區의 洗禮 記錄에는 그의 生日을 1810年 2月 22日로, 이름 을 라틴語로 프리데理쿠스 프란치스쿠스( 라틴語 : Fridericus Franciscus )로 記錄하고 있는데, [1] 이는 폴란드語로 프리데리크 프란치셰크가 된다. [2] 그러나 쇼팽과 그의 家族들은 生日을 3月 1日로 記錄하는데, [n 1] [1] 現在 學界에서는 이 날짜를 眞짜 生日로 認定한다. [4]

癌브로地 미에로셰프스키 ( 英語 : Ambro?y Mieroszewski ) 가 그린 1829年의 니콜라 쇼팽

프레데리크 쇼팽의 아버지인 니콜라 쇼팽 ( 英語 : Nicolas Chopin ) 은 프랑스 로렌 出身으로, 16歲가 되던 1787年에 폴란드로 移住해왔다. [5] 니콜라는 폴란드의 貴族 子弟들을 가르쳤고, 1806年에는 그가 가르쳤던 家門 中 하나인 스카르베크(Skarbek)의 [6] 가난한 親戚인 테클라 유스티나 크지자노프스카( Tekla Justyna Krzy?anowska )와 結婚했다. [7] 프리데리크 쇼팽은 父母가 結婚式을 올린 브로후프(Brochow)에 있는 敎會에서 1810年 4月 23日, 復活主日에 洗禮를 받았다. [1] 이 때 니콜라 쇼팽의 18살짜리 弟子인 프리데리크 스카르베크를 代父로 삼았는데, 프리데리크(프레데리크)라는 이름도 그에게서 따온 것이다. [1] 프레데리크 쇼팽은 둘째이자 외아들로, 누나인 루드비카(Ludwika, 1807?1855), 女同生 이자벨라(Izabela, 1811?1881)와 에밀리아(Emilia, 1812?1827)가 있었다. [8] 니콜라는 폴란드에 獻身했으며, 家庭에서도 폴란드語를 主로 使用하게 했다. [1]

프레데리크가 태어나고 6個月이 지난 1810年 10月, 니콜라가 바르샤바 高等學校 ( 英語 : Liceum Warszawskie ) 에서 프랑스語를 가르치게 됨에 따라 바르샤바에 있는 작센 宮廷 ( 英語 : Saxon Palace ) 1層으로 移徙한다. 니콜라는 거기서 플루트 와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9] 어머니는 下宿집 少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쳐주었다. 프레데리크 쇼팽은 어렸을 때 體格이 矮小했으며, 病에도 자주 걸렸다. [10] 特히 氣管支가 좋지 않아 宏壯히 苦生했다고 하는데, 後에 死亡 原因으로 꼽히기도 한다. [11]

그의 누이인 루드비카는 피아노를 배웠는데 種種 自身의 동생 프레데리크에게 놀이처럼 피아노를 가르쳐 주었다. 루드비카는 프레데리크의 才能을 눈치채었고, 結局 그들의 父母는 프레데리크가 公式的인 레슨을 받도록 한다. 公式的인 레슨을 처음 받게 된 것은 체코 音樂家 보이치에흐 지브니 ( 英語 : 폴란드語 Wojciech ?ywny ) 에게 1816年부터 1821年까지 敎習을 받으면서 부터다. [12] 누나 루드비카도 지브니에게 레슨을 받으며 프리데리크 等 男동생들과 가끔 듀엣을 하기도 했다. [13] 쇼팽은 일찍부터 頭角을 나타내어 7살 무렵에는 公開 콘서트를 열기 始作했고, 사短調 , 내림나長調 의 두 폴로네이즈 를 作曲했다. 1821年에는 내림가長調 폴로네이즈를 作曲해 지브니에게 獻呈하는데, [14] 그 原稿는 아직까지 남아있어 現存하는 가장 오래된 쇼팽 原告가 된다. [12] 12歲 때부터 엘스너에게 作曲 레슨을 받았으며 나중에 엘스너가 세운 바르샤바 音樂院에서 들어가게 된다.

1817年 작센 宮殿은 바르샤바의 러시아 總督에 依해 軍事用으로 徵發되었고, 바르샤바 講堂은 오늘날 바르샤바 大學校 의 總長 執務室인 카地미에시 宮廷 ( 英語 : Kazimierz Palace ) 에 다시 세워졌다. 쇼팽가는 카地미에시 宮廷에 隣接한 建物로 移徙한다다. 이 期間 동안, 프레데리크는 폴란드 立憲王國 의 統治者인 콘스탄틴 파블로備置 對共 에게 招待받아 그 아들과 種種 놀았는데, 거기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파블로備置 대공을 위한 行進曲을 作曲했다. 율리안 우르新 니엠體비치 ( 英語 : Julian Ursyn Niemcewicz ) 는 그의 劇的 에클로그 《우리들의 談論 Nasze Przebiegi (1818年)》에서 "꼬마 쇼팽"의 人氣를 證言하고 있다. [15]

敎育 [ 編輯 ]

1822年 스승은 더 以上 가르칠 것이 없다고 하여 스스로 그만두었다.

以後 쇼팽은 바르샤바 音樂院 의 敎授이자 피아니스트인 빌헬름 뷔르펠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14歲 때 바르샤바 中學校에 入學하여 作曲에 뛰어난 才能을 보였으며, 演劇에도 興味를 가지고 戱曲을 써서 公演하기도 하였다. 또한 聲樂에 빠지게 되었는데, 當時 그가 좋아하던 소프라노가 있었고, 實際로 썸까지 가게 되었지만 結局 파리로 떠나게 되면서 헤어지게 된다. 1826年 바르샤바 音樂院에 入學하였으며, 1829年 〈피아노 協奏曲 第2番〉을 發表하고 빈에서 演奏會를 열어 이름을 떨치자, 유럽 여러 나라로 演奏 旅行을 떠났다.

그렇게 많은 나라를 旅行해본 쇼팽은 結局 폴란드는 自身을 품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끝까지 自身은 폴란드에 남겠다며 固執을 피우기 始作한다. 하지만 親舊들과 父母님, 그리고 스승의 說得에 依해 結局 파리로 떠나게 된다. 이 때 그가 떠나며 親舊들에게 作曲한 曲이 그의 練習曲 Op.10-3, '離別의 曲'이다.

파리로 떠나는 길에 그는 빈을 들리는데, 그의 祖國 폴란드의 首都 바르샤바에 革命 이 일어났다는 消息을 듣고, 그는 바로 길을 돌려 폴란드로 돌아가려고 했다. 하지만 그를 파리까지 마중하려고 같이 간 親舊가 크게 말리며 親舊가 쇼팽을 말렸다. 이 때 쇼팽은 暫時 멈춰 苦悶했지만, 그 사이에 이미 馬車는 出發했고, 쇼팽은 빈에 혼자 남게 된다.

그 後, 쇼팽은 아버지에게 祖國을 위하여 싸우겠다. 아니 北이라도 치겠다 라는 便紙를 보냈으나, 아버지로부터 祖國을 위해 音樂을 熱心히 하는 길도 愛國이라는 答狀을 받고, 파리로 가겠다고 決定했다고 한다.

1831年 쇼팽이 파리에 到着하여 바르샤바가 陷落되었다는 消息을 듣고 그는 練習曲 Op.10-12, '革命'이라는 激情的인 練習曲을 作曲하였다.

파리에서의 生活 [ 編輯 ]

파리에서 쇼팽은 어땠을까? 많은 사람들이 그가 바로 成功한 것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革命이 일어난 後, 쇼팽으로부터 그의 父母님은 支援을 더以上 할 수 없었고, 그저 파리에 버려진 것처럼 혼자 남게 되었다. 正말 외톨이 같았을 것이다. 폴란드는 當時 音樂的으로 全혀 先進國이 아니였고 그런 國家에서 온 音樂家라고 하니 그 누구도 關心을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때, 그에게 關心을 가진 한 偉大한 作曲家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프란츠 리스트 이다. 리스트는 쇼팽을 發見한 後, 全혀 有名하지 않은 그를 파리의 社交界와 音樂界, 貴族 社會에 넣기 위해 엄청난 努力을 했고, 이로 因해 쇼팽이 別로 좋아하지 않는 巨大한 獨奏會를 많이 하게 되었다. 이 때부터 어쩌면 쇼팽은 그가 願하는 삶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1830年代 初中半의 파리는 作曲家를 위한 時期였다. 쇼팽이 有名한 作品들을 남긴 것이 이 때이다. 리스트의 도움으로 因해, 1838年頃에 그는 파리 市民들에게 有名해졌다. 그의 親舊로 리스트 를 除外하고는 멘델스존 , 빈첸初 벨리니 , 外製 들라크루아 가 있었다. 쇼팽은 헥토르 베를리오즈 로베르트 슈만 過度 親했는데, 그들의 音樂을 批判하기도 했지만 그들에게 作品을 獻呈하기도 했다. 當時 쇼팽, 리스트, 멘델스존, 베를리오즈를 모아 리스트는 '浪漫派 兄弟들'이라고 불렀다.

1836年에 쇼팽은 17살의 폴란드 少女인 마리아 步진스카와 祕密 約婚을 했고 나중에 取消했다. 같은 해에, 리스트의 戀人 마리 多굴 伯爵 夫人이 연 파티에서 쇼팽은 小說家이자 未來 愛人인 조르주 상드 를 만났다.

쇼팽과 상드의 戀愛關係는 1830年代 後半에 始作되었다. 그들의 愛情 關係는 10年間 持續되었고, 쇼팽의 健康 惡化와 상드의 子女들 問題로 헤어졌다.

宏壯히 길게 이어가던 쇼팽과 리스트 의 親舊關係도 이때 틀어지게 되는데, 마리 다구와 리스트가 戀愛 中일 때 마리 다구가 리스트에게 쇼팽을 謀陷하며 그 둘의 사이는 正말 極惡으로 치닫게 된다. 結局 그 둘은 絶交를 하게 되었지만, 리스트는 죽을 때까지도 쇼팽을 音樂的으로, 그리고 親舊로서 사랑하였고 그가 여는 모든 獨奏會에서는 꼭 한個 以上의 쇼팽의 曲을 넣었다고 한다.

쇼팽과 조르주 상드 는 스페인 마요르카의 버려진 가톨릭교회 修道院인 발데모社修道院 近處의 오두幕에서 지낸 적이 있는데, 1838年 ~ 1839年 겨울에는 酷毒한 추위가 닥쳤다. 쇼팽은 파리에서 먼 길을 거쳐 피아노를 가져와서 언덕에 있는 修道院으로 옮겨야만 했다. 쇼팽은 그 切迫한 時間의 氣分을 스물 네 個의 前奏曲(Op. 28)에 담았다. 그 作品의 大部分은 마요르카에서 쓰여진 것이다. 추위는 쇼팽의 健康과 肺病에 큰 打擊을 주었고, 그와 조르주 상드의 關係가 不倫으로 疑心받아 非難과 푸待接을 받았다. 結局 파리로 돌아가야만 했다. 쇼팽은 그 일 以後로 健康을 回復하지 못했다.

1840年代에 쇼팽의 健康은 急速度로 惡化되었다. 그와 상드는 老怏을 包含한 많은 곳으로 旅行을 다녔지만 所用이 없었다. 1849年 쇼팽은 모든 作品을 完成하고 마주르카와 녹턴에만 專念했으며, 健康이 좋지 않았음에도 러시아의 폴란드 革命鎭壓으로 發生한 難民들을 위한 演奏會에 參與하였다. 그의 마지막 曲은 마주르카 바 短調로 러시아의 支配를 받는 폴란드를 생각하면서 지은 民族主義的인 曲이다.

1849年 10月 17日 쇼팽은 死亡했다. 公式的인 死因은 肺結核 이지만 그의 親知가 負劍한 結果가 移轉 檢診結果와 다르다는 點 때문에 囊胞性 纖維症 이나 肺氣腫 같은 다른 疾病을 앓지 않았느냐는 主張도 있다.

로마 가톨릭 性 마들렌 敎會에서 열리게 된 그의 葬禮式에는 그의 遺言에 따라 모차르트의 레퀴엠 을 연주하기로 했다. 레퀴엠에는 女子 聲樂家의 役割이 크지만 마들렌 敎會에서는 合唱團에 女子 歌手를 許容하지 않았다. 이에 對한 摩擦 때문에 葬禮式이 2週 동안 延期되었고, 結局 敎會 側에서 쇼팽의 마지막 所願을 爲해 讓步했다. 쇼팽의 屍身은 파리 Pere Lachaise에 安葬되었다. 그의 心臟은 누나 루드비카 옝제예비치 (Ludwika J?drzejewicz)가 傳達 받아 폴란드로 가져간 뒤 바르샤바의 性 十字架 聖堂 에 있는 記念碑 밑에 安置되었다.

21世紀에 들어 保存된 그의 心臟이 담긴 甁을 열지 않고 觀察한 結果 心囊炎 으로 死亡했다는 所見이 나왔다. 쇼팽이 앓았던 結核 은 心囊炎의 一種인 結核性 心囊炎 의 原因이다.

作品 [ 編輯 ]

쇼팽은 필드가 創始한 살롱音樂人 녹턴 을 깊고 세련된 장르로 승화시켰으며 여기서 녹턴은 3~4分 內外의 짧고 簡潔한 21個의 曲으로 構成되어있다. 一般的인 춤曲인 폴란드의 마주르카 나 빈의 왈츠 의 旋律과 表現의 幅을 넓혔다. 또한 前奏曲을 獨立的인 장르로 만든 張本人이다.

쇼팽의 曲은 獨特한 旋律로 많은 大衆들에게 共感을 만들어낸다. 그中에는 《革命 練習曲》과 《강아지 왈츠》가 있다. 《葬送 行進曲,前奏曲 第 4番》은 只今까지도 슬픔을 나타내는 代表的인 曲으로 쓰이고 있다. 《 卽興幻想曲 은 쇼팽 時節의 오페라 旋律을 模倣하면서 그만의 獨特한 半音階를 驅使한 曲이다. 쇼팽은 노래하는 목소리의 아름다움을 再現하기 위해 피아노를 쓴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리고 種種 自身이 도니제티 빈첸初 벨리니 로부터 가장 큰 影響을 받는다고 말했다.

쇼팽의 作品과 才能은 다른 作曲家에게 影響을 많이 주었다. 슈만은 쇼팽의 旋律을 따서 作曲한 그의 《謝肉祭》를 쇼팽에게 獻呈했다. 프란츠 리스트는 그의 《Harmonies Poetiques et Religieuses》 가운데 한 樂章인 〈Funerailles〉를 쇼팽에게 獻呈했고 그 때가 意味深長하게도 1849年 10月이었다. 그 曲의 中間 部分은 쇼팽의 有名한 폴로네이즈 53番의 옥타브 트리오를 聯想케 한다.

前奏曲과 練習曲을 包含한 많은 쇼팽의 曲들이 그만의 固有한 技巧를 띠고 있다. 리스트의 《 超絶技巧 練習曲 》과 슈만의 《 交響的 練習曲 》은 이 點에 影響을 받은 것이다.

西洋 古典音樂에서 쇼팽의 音樂은 浪漫主義 時代에 屬한다. 하지만 쇼팽 自身은 浪漫主義 潮流에 關心이 없었거나 싫어했고 自己 自身이 聯關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只今은 쇼팽의 作品을 典型的인 浪漫主義 音樂으로 보고있다.

約 200曲에 達하는 그의 作品들은 大多數가 피아노를 위한 것이였고 오로지 몇몇만이 다른 樂器를 위한 曲이였다. 室內樂에 關하여서는 바이올린보다 主로 첼로와 피아노에 對해 썼고, 이조차도 모두 네 曲 밖에 되지 않는다.

樂器 [ 編輯 ]

바르샤바 에 살 때 쇼팽은 부흐홀츠의 피아노를 使用했다. [16] 나중에 파리에서 사는 동안에는 플라이에에서 樂器를 購入했다. 그는 플라이에(Pleyel et Cie)의 피아노를 '그 以上은 없다'는 뜻의 "비 플러스 울트라"로 評價한다. [17] 파리에서 쇼팽과 親舊가 된 리스트는 쇼팽의 플라이에 피아노의 소리를 "修正과 물의 結合"으로 描寫한다. [18] 런던에서 쇼팽은 "나는 3代의 피아노, 플라이에, 브로드우드 및 에라르드가 놓인 大型 應接室이 있다네"라는 內容의 便紙를 쓴다. [17]

2018年 폴 맥널티가 만든 쇼팽의 부흐홀츠 피아노는 폴란드 國立 오페라 劇場 [19]  에서 처음 公開되었으며 바르샤바 쇼팽 硏究所에서 最初의 時代 樂器 國際 쇼팽 콩쿠르에 使用되었다. [20]

作品 目錄 [ 編輯 ]

피아노 獨奏曲 [ 編輯 ]

  • 21個의 녹턴 (Op. 9에 屬하는 3曲, Op. 15에 屬하는 3曲, Op. 27에 屬하는 2曲, Op. 32에 屬하는 2曲, Op. 37에 屬하는 2曲, Op. 48에 屬하는 2曲, Op. 55에 屬하는 2曲, Op. 62에 屬하는 2曲, Op. 72에 屬하는 1曲, Op. 없는 2曲)
  • 58個의 마주르카
  • 4個의 발라드 (順序대로 Op. 23의 사短調, Op. 38의 바長調, Op. 47의 내림 가長調, Op. 52의 바短調)
  • 1個의 뱃노래 (barcarolle) Op. 60의 올림 바長調
  • 1個의 자장歌 (berceuse) Op. 57의 내림 라長調
  • 1個의 볼레로
  • 2個의 부레
  • 3個의 소나타 (順序대로 Op. 4의 다短調, Op. 35의 내림 나短調, Op. 58의 나短調)
  • 4個의 스케르초 (順序대로 Op. 20의 나短調, Op. 31의 내림 나短調, Op. 39의 올림 다短調, Op. 54의 마長調)
  • 3個의 에코세즈
  • 27個의 練習曲 (Op. 10에 屬하는 12曲, Op. 25에 屬하는 12曲, 作品番號가 없는 3曲)
  • 20個의 왈츠
  • 26個의 前奏曲 (Op. 28에 屬하는 24曲과 Op. 45의 올림 다短調 한曲과 Op. 없는 내림 가長調 한曲)
  • 4個의 卽興曲 (順序대로 Op. 29의 내림 가長調, Op. 36의 올림 바長調, Op. 51의 내림 사長調, Op. 66의 올림 다短調. 이 中 4番째 曲인 Op. 66은 幻想卽興曲 이라는 副題로 매우 有名하다.)
  • 18個의 폴로네이즈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Andante spianato and Grande polonaise brilliante>와 幻想 폴로네이즈를 除外한다면 16個)
  • 1個의 푸가
  • 1個의 幻想曲 (作品 49, 바短調)

피아노와 管絃樂 [ 編輯 ]

  • 2個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協奏曲 - 피아노 協奏曲 1番 , 피아노 協奏曲 2番
  • 4個의 다른 作品 - 《La ci darem la mano》에 依한 變奏曲, 《Krakowiak》, 《Grande Fantaisie on Polish Airs》, 《Andante spianato and Grande Polonaise brillante》(폴로네이즈로 分類된다면 除外)

歌曲 [ 編輯 ]

  • 17個의 피아노와 聲樂을 위한 폴란드 노래

室內樂 [ 編輯 ]

記念 [ 編輯 ]

프레데리크 쇼팽을 記念하기 위해서 5年마다 國際 피아노 콩쿠르 가 바르샤바에서 열린다.

다음은 作曲家를 記念해 이름이 붙은 것들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쇼팽이 1833年 1月 16日 폴란드 歷史 및 文化 學會 ( 프랑스語 : Societe historique et litteraire polonaise )의 會長에게 보낸 便紙에 依하면 그는 "1810年 3月 1日 魔조프셰 의 젤라조바볼라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3]

參照週 [ 編輯 ]

  1. Zamoyski (2010), pp. 4?5 (locs. 115?130).
  2. Hedley (1980), p. 292.
  3. Chopin (1962), p. 116.
  4. Rose Cholmondeley, "The Mystery of Chopin's Birthday" , Chopin Society UK website, accessed 21 December 2013.
  5. Zamoyski (2010), p. 3 (loc. 100).
  6. Michałowski and Samson (n.d), §1, para. 1.
  7. Walker (2018), p. 32.
  8. Zamoyski (2010) p. 7 (loc. 158).
  9. Zamoyski (2010), pp. 5?6 (locs. 130?144).
  10. Zamoyski (2010), 6 (loc. 144).
  11. 하지만 心臟이 問題였다는 말도 있다. 쇼팽의 누나가 그의 心臟을 꺼내 바르샤바의 聖堂에 保管했는데, 21世紀에 와서 그 甁을 열지 않고 觀察한 結果 心囊炎이 걸렸는데 그 心囊炎 때문에 機關誌에 問題가 생겼다고 하는 主張이 있다.
  12. Michałowski and Samson (n.d), §1, para. 3.
  13. Samson (1996), p. 8.
  14. "The Complete Keyboard Works" , Chopin Project website, accessed 21 December 2013.
  15. Zamoyski (2010), pp. 11?12 (locs. 231?248).
  16. Majorek, Czeslaw; Zasztoft, Leszek (1991). " Popularyzacja nauki w Krolestwie Polskim w latach 1864?1905 ". History of Education Quarterly . 31 (1): 109. doi:10.2307/368794. ISSN 0018-2680. JSTOR 368794.
  17. Audeon, Herve (2016). "L'œuvre de Frederic Kalkbrenner (1785?1849) et ses rapports avec Frederic Chopin (1810?1849)". In Hug, Vanya (ed.). Chopin et son temps / Chopin and his time (in French). ISBN 978-3-0343-2000-9 .
  18. Liszt, Franz; Cook, M. Walker (1 April 1877). " Life of Chopin ". The Musical Times and Singing Class Circular . 18 (410): 184. doi:10.2307/3351980. ISSN 0958-8434. JSTOR 3351980.
  19. " Narodowy Instytut Fryderyka Chopina ". muzeum.nifc.pl . Retrieved 24 June 2021.
  20. Moran, Michael (31 January 2018). " 1st International Chopin Competition on Period Instruments. 2?14 September 2018 ". Classical Music Festivals and Competitions in Poland and Germany - with occasional unrelated detours . Retrieved 24 June2021.

外部 링크 [ 編輯 ]

http://www.armoredpenguin.com/crossword/Data/2017.06/0719/07190733.88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