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트리와 그 아래에 놓인 膳物들
公式이름 基督誕辰日(基督誕辰日)
다른이름 聖誕節(聖誕節)
場所 全 世界 ( 中國 , 아시아 , 아프리카 一部 除外)
形態 公休日 ( 基督敎 文化圈 國家와 大韓民國 , 뉴질랜드 , 獨逸 , 美國 , 英國 等)
重要度 基督敎人 을 中心으로 一般人
날짜 12月 25日 : 段, 正敎會 優勢 國家( 러시아 , 세르비아 等)에서 율리우스력의 12月 25日로 그레고리력 1月 7日 ; 아르메니아 에서 1月 6日
頻度 每年 12月 25日
祝祭 미사 , 禮拜 , 산타클로스 , 크리스마스 트리
行事 크리스마스 이브
關聯 待臨節 (降臨節), 聖母 領報 , 主顯節 , 注意 洗禮週日 , , 모드라니흐트

크리스마스 ( 英語 : Christmas, X-mas [週 1] 또는 Christmas Day ) 또는 聖誕節 (聖誕節)은 예수 의 誕生을 기리는 날로, 날짜는 每年 12月 25日이다. 基督敎에서는 이미 普遍敎會 時期인 2世紀頃에 예수의 誕辰을 記念하였으며 3~4世紀 무렵부터 現在의 12月 25日을 聖誕節로 定해 記念하고 있다.

聖誕節이라는 單語는 一般的으로 성스러운 사람의 誕生을 祝賀하는 名節이라는 意味이다. 여호와의 證人 을 除外한 基督敎 에서는 每年 12月 24日 부터 다음 해 1月 6日 까지 예수 의 誕生을 祝賀하는 名節로 記念하고 있다. 主로 基督敎 文化圈의 影響이 剛한 나라에서 12月 25日을 聖誕節이라고 하며, 過去 西歐 列强의 植民地나 租借地 였던 나라로 基督敎 文化의 影響力이 剛한 나라인 필리핀 , 싱가포르 , 인도네시아 , 홍콩 , 마카오 等에서 公休日로 指定된 이날을 基督敎 文化圈이 아닌 東北아시아에서 大韓民國 이 唯一하게 公休日로 指定하였다.

現在는 基督敎 文化圈이 剛한 地域에서 宗敎的인 意味를 超越하여 文化的인 行事로 發展하였다. 크리스마스는 基督敎에서 復活節 다음으로 가장 重要한 名節이자 敎會曆 節氣인데, 傳統的으로 敎會에서는 크리스마스는 전 4週日 동안 예수 가 世上에 다시 올 것을 기다리는 待臨節 (降臨節, 待降節)로 지킨다. 美軍政 體制에서 公休日로 指定된 聖誕節은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 1949年 6月 4日 大統領令 "官公署의 公休日에 關한 規定"에서 當時 人口의 3%였던 基督敎 信者들의 記念日로 ' 基督誕辰日 (基督誕辰日)'로 定하였다. [2]

거의 모든 基督敎 인들, 東方敎會 西方敎會 의 基督敎 敎團 信者들은 聖誕節을 2世紀부터 이어진 敎會 傳統으로 여기며 예수 의 誕生을 記念하고, 聖誕 節氣에 맞는 宗敎 모임을 갖는다. 反面, 聖經에서 예수의 正確한 誕生日을 確認할 수 없고 歷史的으로 로마 에서 太陽神 을 崇拜하던 異敎 (異敎)의 祝祭日과 같다는 事實과 1世紀 부터 2世紀 까지 初期의 基督敎人 들이 이날을 지키지 않았다는 理由로 記念하지 않는 急進的 改革主義 自認 基督敎人 들도 있다. [3]

이름 [ 編輯 ]

크리스마스( 文化語 : 흐리스또스)는 라틴語 '그리스도'( 라틴語 : Christus 크리스투스 [ * ] )와 '모임'( 라틴語 : massa 마사 [ * ] )에서 온 英語 單語다. 프랑스語로 '노엘'( 프랑스語 : Noel ), 獨逸語로 '바이나흐튼'( 獨逸語 : Weihnachten ), 스페인語로 '나비닷'( 스페인語 : Navidad ), 핀란드어로 '要鬱壘'( 핀란드어 : joulu ), 그리스어로 ( 그리스어 : Χριστο?γεννα 흐리스투겐나 [ * ] )라고 한다.

크리스마스는 라틴語 " 그리스도 "(Christus)와 "모임"(massa) [週 2] 의 合成語로서, '그리스도 모임' 卽 ' 그리스도 의 誕生을 記念하는 모임'으로 基督敎禮式을 意味한다. 現在 東方 正敎會 改新敎 에서는 "그리스도의 禮拜"로 로마 가톨릭교회 에서는 "그리스도의 미사"로 飜譯한다. 이날은 歷史的인 그리스도의 記念日로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력의 曆法에 따라 날짜 差異가 있기는 하지만, 記錄에 따르면 알렉山리아와 같은 라틴語 地域을 中心으로 始作되어 約 1,700餘 年 以上 [4] [5] 記念해 왔다. 'Χ - mas' 또는 'Χ-mas'는 英語圈에서 慣用的으로 '엑스마스'라고 읽기도 하나, [6] 이는 로마文字의 '엑스( X )'가 아닌 '그리스도(크리스토스, Χριστ??)'의 그리스어 첫 글字인 그리스文字 '키( Χ )'에 英語로 미사의 意味인 '마스(mas)'를 붙여서 쓴 것이다. 따라서 原則的으로 '크리스마스'로 읽는 것이 맞다.

由來 [ 編輯 ]

크리스마스 由來에 對한 主張은 크게 두 個의 視角이 있다. 敎會의 傳統으로 敎會 內에서 始作된 것으로 보는 視角과 로마帝國의 傳統으로 로마의 節氣를 吸收한 것으로 보는 視角이 있다.

敎會의 傳統 [ 編輯 ]

1世紀의 著作인 新約聖經 에는 그리스도 의 誕生에 對한 事件만 記錄되었을 뿐 날짜는 記錄되지 않았다. 2世紀의 交付 들인 이레니우스 , 테르툴리아누스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게네스 (오리겐) 亦是 그리스도의 誕生 날짜에 對한 어떠한 記錄도 하지 않았다. 이는 初代 基督敎會에서 그리스도의 誕生보다 그리스도의 受難과 救援에 對한 神學 敵 集中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12世紀 敎會史家 니키포로스 칼리스토스 크産土풀로스 에 依하면 1世紀 안티오키아의 主敎 에보디우스 가 12月 25日을 그리스도의 誕生을 言及했다고 말한다. 또한 交付 히에로니무스 예루살렘의 主敎 알렉산드로스 도 同一한 言及이 있다고 말했다.

基督敎 公認 이전인 2世紀 中葉이 지나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7] 는 그의 著述에서 그리스도 誕生에 對한 關心과 誕生 日子에 對한 主張들을 記錄하였다. 그리고 2世紀 後半이 지나면서 漸次 그리스도의 受難日人 로마 太陽曆( 율리우스력 ) 3月 25日( 유대력 니산월 14日) [8] 을 受胎일로 同一視하는 神學的 基準이 나타나기 始作하였다 [週 3] .

그리고 4世紀 交付인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와 基督敎의 異端 으로 區分되었던 도나투스注意 者들 間의 論爭에서 敎會가 公認되기 前부터 12月 25日을 그리스도의 誕生일로 지켰다는 記錄이 나온다. 特히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의 記錄인 三位一體論(De Trinitate) [9] 4卷 5張의 記錄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3月 25日에 受胎되셨다. (中略) 傳統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12月 25日에 태어나셨다."라고 記錄하고 있다. 그는 이미 12月 25日이 傳統 卽 初代敎會 부터 내려온 것이라고 記錄한다. 敎會의 傳統에서 受難일이며 同時에 受胎일人 3月 25日부터 象徵的인 9個月 以後인 12月 25日을 基督敎의 그리스도論的 槪念으로 誕生일로 본다는 記錄이다.

적어도 基督敎 公認 이전인 3世紀부터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가 活動했던 北아프리카 地域, 라틴語圈의 敎會에서는 로마 帝國 의 基督敎 公認 以前부터 그리스도의 誕生을 12月 25日에 記念하고 있었으며, 이것이 現在의 크리스마스의 傳統이라고 할 수 있다. 當時는 콘스탄티노폴리스 를 中心으로 하는 公敎會 時代였으므로, 東部의 헬라語 圈域과 西部의 라틴語 圈域을 합친 敎會 全體가 聖誕節을 記念했다고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는 敎會에서 4世紀 當時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受難 날짜인 3月 25日을 天使 가브리엘 마리아 를 찾아와서 예수 의 誕生을 알렸다는 聖靈으로 내려온 날, 卽 受胎告知일로 보고 그로부터 象徵的인 9個月間의 孕胎 以後인 12月 25日을 誕生일로 지키는 그리스도論 을 바탕으로 한 敎會曆 이다. 350年 로마敎會 大主敎 율리우스 1歲 의 크리스마스 宣布는 基督敎 公認 以後 敎會의 節氣로 確立해 가는 過程이라고 본다.

로마 帝國의 傳統 [ 編輯 ]

크리스마스 祝祭는 로마年鑑의 記錄에 따라 336年 로마 帝國 에서 始作되었다고 보며, 當時 로마帝國 의 曆法인 율리우스력에 依한 12月 25日에 記念되었다.

紀元前부터 로마 , 이집트 等 異敎 地域에서는 太陽 崇拜 및 關聯 神話에 따라 12月 25日을 ' 無敵의 太陽神 '(Sol Invictus) 祝日 [10] 或은 農神祭(새튜날리아)로 記念하고 있었다. [11] 1年 中에 해가 가장 짧아지는 同志 (冬至)에 즈음하여 그 以後부터는 해가 조금씩 길어지기 때문에, 어둠이 물러나고 이 勢力을 얻어 萬物이 蘇生해 나갈 수 있음을 記念하기 위해서 12月 25日 이 記念日로 指定되었던 것이다.

로마 敎會 大主敎 율리우스 1歲 12月 25日 을 그리스도의 誕生日로 宣布한 350年 부터 이 祝祭가 로마敎會의 記念日로 認定되기 始作하였고, 오늘날까지 傳統 으로 굳어지게 되었다는 主張이다. 이처럼 크리스마스의 起源은 훨씬 더 오래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며, 基督敎 敎會가 로마 帝國 文化 에 맞게 土着化됨과 同時에 異敎徒 文化를 征服할 程度로 成長했다는 證據로 볼 수 있다. [12]

時期 [ 編輯 ]

크리스마스는 太陽曆 으로 12月 25日 이다. [13] 다만, 東方 敎會 의 크리스마스는 1月 7日 (율리우스력의 12月 25日 )로 西方 敎會 보다 13日이 늦다. 이는 天主敎 ( 1582年 부터)와 改新敎 (英國에서는 1752年 부터)가 그레고리력 을 敎會曆으로 採擇하고 있는 것과 달리, 東方 正敎會 율리우스력 을 敎會曆으로 繼續 쓰고 있기 때문이다. 몰도바 레바논 , 벨라루스 , 우크라이나 等 一部 國家는 12月 25日 1月 7日 두 날을 모두 크리스마스로 認定하고 있다.

크리스마스의 本來 意味는 예수 의 誕生을 記念하는 것이지만, 佛敎 에서 釋迦牟尼 의 태어남을 記念하는 부처님 오신 날 의 風景과는 달리 現在는 祝典의 性格이 더 剛하다. 一般的으로 12月 24日을 前夜祭로서 ' 크리스마스 이브 '라 하며, 一部 나라에서는 크리스마스 다음 날을 박싱 데이 (Boxing Day)라고 부르기도 한다.

基督敎와 西歐 文明이 퍼지면서 크리스마스는 世界 여러 나라에서 기리는 名節이 되어 17世紀 明나라 에서는 徐光啓 의 根據地 쉬자후이 에서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열렸다. [週 4] 韓民族 歷史上 最初로 聖誕節을 記念한 곳은 獨立新聞 이었고, 日帝强占期 에는 日本에 依해 크리스마스가 彈壓받은 적이 있었다. [14] 大韓民國 에서는 1949年 부터 基督誕生日이라는 名稱으로 公休日 로 指定되었다. [週 5] 法廷 名稱은 基督誕辰日 [週 6] 이나 慣用的으로는 聖誕節이라는 表現이 더 많이 쓰이며, 大韓民國의 大部分 學校들은 크리스마스 즈음에 겨울 放學 을 始作한다. [週 7] [15]

사우디아라비아 , 이란 , 오만 , 아랍에미리트 같은 이슬람敎 優勢 國家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公休日은 아니지만 [週 8] , 基督敎 를 信仰하는 職場人들이 禮拜 에 參席할 수 있도록 配慮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中華人民共和國 의 境遇 홍콩 , 마카오 等 特別自治地域에서만 크리스마스가 公休日 이며, 基督敎 人口가 매우 적은 國家인 日本 에서는 公休日이 아니다. [週 9]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도 크리스마스를 公休日로 取扱하지 않는다. 中華民國 의 境遇는 크리스마스 날짜인 12月 25日이 公休日인데, 이는 크리스마스와 無關하게 制憲節 利器 때문이다. [週 10]

北半球 에서는 겨울 [週 11] , 南半球 에서는 여름 [週 12] 크리스마스를 맞는다.

公休日 妥當性 論難 [ 編輯 ]

大韓民國 에서는 正敎 分離의 原則을 明示한 憲法 第20條 2項에 違背되며 宗敎的 衡平性에도 어긋난다는 理由로 크리스마스를 公休日에 包含시키는 것에 對한 問題 指摘이 1960年代부터 繼續 있어왔다. [16] [17] 1975年 부처님 오신 날 이 公休日로 追加 指定되면서 이러한 論難은 더욱 複雜한 樣相이 되었다. 2008年 制憲節 이 大韓民國의 法廷 公休日에서 除外된 以後에도 宗敎 記念日의 公休日 問題가 擧論되었다. [18]

風習 [ 編輯 ]

프랑스에서는 많은 敎會들의 內部 또는 外部에 '誕生 場面'李 꾸며진다
獨逸 예나 크리스마스 市場

크리스마스 이브 에는 洋襪을 걸어두고 膳物 을 기다리기도 한다. 이 風習은 4世紀에 東로마 帝國 小아시아 (只今의 터키 ) 地域의 性 니콜라우스 로부터 始作됐다. 어느 날 니콜라우스는 한 가난한 집의 세 딸이 持參金이 없어 結婚을 못 올리는 딱한 事緣을 듣고, 몰래 그 집 굴뚝으로 金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壁暖爐에 걸어둔 洋襪 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19] 산타클로스 가 크리스마스 때 膳物을 나누어 준다는 이야기는 美國 에서 一般化되었다. [週 13]

산타클로스 [ 編輯 ]

산타클로스(Santa Clause)는 터키 뮈라 에서 活動한 普遍敎會 時期의 主敎 性 니콜라우스 이며, 니콜라우스와 그의 善行을 原形으로, 聖誕 前날 밤에 착한 아이들(good children)의 집에 膳物을 가져다주는 傳說 속의 할아버지라는 傳說이 생겨났다.

크리스마스 트리 [ 編輯 ]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를 記念해서 집 뜰이나 房에 裝飾하는 나무다. 1605年 스트라스부르 에서 처음 使用되었다. [20]

캐럴 [ 編輯 ]

징글벨, 19世紀(伴奏)

크리스마스 캐럴은 14世紀 가톨릭 미사 音樂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祝賀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즈음해서 듣는 音樂이다. 代表的인 것으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 기쁘다 救主 오셨네 ,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북치는 少年, 窓밖을 보라(Look out the window), 울면 안돼(Santa Claus is Coming to Town), 루돌프 사슴코(Rudolph the Red-Nosed Reindeer), 징글벨 , 징글벨 落 , 화이트 크리스마스(White Christmas), 저 들 밖에 한밤中에(The First Noel), Have yourself a merry little christmas , 소나무야(O Tannenbaum), O Holy Night , The Twelve Days of Christmas, Let it snow,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와 같은 노래가 있다.

카드 [ 編輯 ]

크리스마스 카드는 親舊나 親戚들 사이에서 서로 聖誕節을 祝賀하는 文句를 傳하기 위해 많이 쓴다. 普通 聖誕節을 祝賀하는 그림을 같이 그리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飮食 [ 編輯 ]

크리스마스가 되면 七面鳥 구이나 크리스마스 푸딩 , 케이크 를 먹곤 한다. 各 나라마다 다양한 크리스마스 料理가 있는데 노르웨이 에서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레프歲 라는 빵을 즐겨 먹으며 이탈리아 에서는 카폰 마그로 를 즐겨 먹는다. 日本 에서는 KFC 에서 '크리스마스 파티 배럴'을 사 와서 먹는 境遇가 많다.

人事 [ 編輯 ]

크리스마스가 되면 家族, 親舊 等 周邊 사람들에게 "메리 크리스마스" 또는 "해피 크리스마스"라고 人事를 하기도 한다. 21世紀 들어서는 美國에서 他 宗敎人을 配慮한다는 理由로 'Happy Holidays'나 'Season's Greetings'라고 人事를 하는 境遇가 더 많아졌다.

크리스마스 寄附 캠페인 [ 編輯 ]

休日인 나라 [ 編輯 ]

크리스마스 (12月 24/25日 또는 1月 6/7日)를 公式 休日로 指定한 나라

( 그레고리력 을 基準으로 函)

크리스마스 當日만 公休日 國家 [ 編輯 ]

크리스마스 包含 2日 連休 國家 [ 編輯 ]

크리스마스 包含 3日 連休 國家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註解 [ 編輯 ]

  1. X-mas는 그리스어에서 由來 되었다. [1]
  2. Traupman, J. C. Latin and English Dictionary . (Philadelphia: St. Joseph's University)에 따르면, 元來 意味는 '事物들의 덩어리'와 '사람들이 모인 集會'를 의미함. 이 單語는 '感謝함', '盛饌'을 意味하는 헬라語 '유카리스티아'(ε?χαριστ?α)의 飜譯 單語로 使用되며 禮拜, 禮式, 미사의 意味가 되었음.
  3. 로마帝國 皇帝 中 出生日 記錄이 없는 皇帝가 있을 程度로 그리스-로마, 헬라語 文化에서 貴族이나 王族도 出生年을 알지만 出生日을 모르는 境遇가 흔했고, 出生年度를 모르는 境遇도 있었다. 出生日을 모르는 境遇 文獻 作成時 死亡日을 孕胎된 날로 基準 삼아 나이를 計算하곤 하였다.
  4. 當時 明나라 에서는 陽曆을 쓰지 않았다. 陽曆 12月 25日은 當時 使用했던 陰曆 을 基準으로 11月 初旬~12月 上旬이였고 閏달 인 境遇 尹11月이었다. 陽曆 12月 25日을 現在의 陰曆으로 換算하면 11月 3日~12月 4日이며 21世紀에는 陰曆 11月 4日 ~ 陰曆 12月 3日 에만 陽曆 12月 25日이 오고, 2033年 에는 크리스마스가 閏달 (尹11月)에 낄 수도 있다.
  5. 代替休日制度 美 適用. 따라서 크리스마스가 週末 ( 土曜日 , 日曜日 )이어도 公休日은 延長되지 않는다. 2021年 以後에도 새해 첫날 , 부처님오신날 , 顯忠日 , 크리스마스는 代替休日制를 適用하지 않는다.
  6. 1974年 以前에는 基督誕生日.
  7. 유럽 美國 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1~2週 間의 짧은 放學을 가지고 (이를 크리스마스 放學 (或은 1學期 放學)이라고 한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는 크리스마스가 여름 放學 中에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의 크리스마스는 여름 에 있기 때문.
  8. 이슬람敎가 優勢한 나라인데도 크리스마스가 公休日인 例外的인 境遇는 있다. 代表的인 例가 요르단 , 레바논 인도네시아 이다. 特히 레바논은 크리스마스를 2番에 걸쳐서 지낸다.
  9. 日本에서도 各級 學校 ( 小學校 , 中學校 , 高等學校 , 大學 )는 이 時期를 전후하여 겨울 放學 을 한다.
  10. 이러한 理由로 新베이시 昇格이 12月 25日에 이루어졌다.
  11. 다만, 現在 濟州道 에서는 氣象學的으로 겨울이 사라졌고 釜山 은 氣象學的 겨울이 매우 늦게 始作하기 때문에 12月 25日은 가을이며, 韓半島 亞熱帶化가 加速化되면 서울에서도 겨울의 始作이 12月 26日 로 밀려나 가을에 크리스마스를 맞게 될 수도 있다.
  12. 熱帶 地方인 境遇 北半球에서는 乾期 에, 南半球에서는 右記 에 크리스마스가 온다.
  13. 勿論 크리스마스 近方에 生日을 맞은 사람은 크리스마스 膳物과 生日 膳物을 모아서 받는 境遇가 많다.

各州 [ 編輯 ]

  1. 김주연 (2014年 12月 23日). “크리스마스를 'X-마스'라고 부르는 理由는?” . 파이낸셜뉴스 . 2020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2. 官公署의 公休日에 關한 規定 , 大統領令 第19674號
  3. 가톨릭百科事典
  4. Augustine, “Trinity”, The Father of the Church: A New Translation . Ed., R. J. Deferrari. 95. Vols. (Washington, DC: Catholic University Press. 1947- ). 45:387-403.
  5. Ante-Nicene Fathers Volume VI / Part II Dubious or Spurious Writings / Gregory Thaumaturgus / A Sectional Confession of Faith / Section XVII / p.111.
  6. Oxford Eglish Dictionary Online " http://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Xmas?q=xmas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7. Clement, Stromateis , 1.21.145.
  8. Tertullianus, Adversus Judaeos , 8.18.
  9. Augustine, “Trinity”, The Father of the Church: A New Translation . Ed., R. J. Deferrari. 95. Vol: 45. (Washington, DC: Catholic University Press. 1947- )
  10. 〈크리스마스〉 . 《브리태니커》 . 2017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11. “聖誕日은 로마의 農神祭날 - 크리스머스의 由來와 갖가지 風俗” . 《中央日報》. 1983年 12月 23日 . 2017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12. 이재철 . 《靑年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 홍성사
  13. xmas Clara D. Lepore Archived 2014年 11月 3日 - 웨이백 머신
  14. 권태완 (2019年 1月 15日). “크리스마스 어디까지 알고 있니?” . 黃龍닷컴 . 2020年 8月 12日에 確認함 .  
  15.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훨씬 지난 뒤인 1月 1日 에 겨울 放學을 始作하므로 크리스마스가 日曜日 이 아닌 以上 크리스마스에는 正常 登校한다.
  16. 크리스마스 公休日是非(公休日是非) Y市民論壇(市民論壇)
  17. 精巧(政敎)分離의 나라
  18. “制憲節 公休日 除外, 누리꾼 "再指定 해 달라" 意見續出” . 2014年 7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7月 16日에 確認함 .  
  19. 卞相昱 (2011年 12月 23日). “世上의 큰 일은 쥐는 게 아니라 놓는데서 이뤄진다” . 노컷뉴스 . 2021年 4月 12日에 確認함 .  
  20.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21. 大韓社會福祉會 2022 韓國가이드스타 별 3點 滿點 獲得
  22. 크리스마스 翌日이 복싱데이 이다.
  23. “Национальные праздники Беларуси” . 2011年 10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24. См. трудовой кодекс Болгарии ≪Кодекс труда≫ ? http://www.mlsp.government.bg/bg/law/law/KT.doc 틀:Ref-bg Archived 2012年 1月 31日 - 웨이백 머신
  25. См. закон Латвийской Республики ≪О праздничных и памятных днях≫ ? http://www.likumi.lv/doc.php?id=72608 틀:Ref-lv
  26. В канун Рождества Литва будет отдыхать
  27. http://lex.justice.md/viewdoc.php?action=view&view=doc&id=306859&lang=2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