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宇宙局

유럽 宇宙局
European Space Agency

유럽 宇宙局 로고
一般 情報
國家 유럽의 기 유럽 19個國
設立日 1975年 5月
位置 프랑스의 기 프랑스 파리
宇宙 基地 기아나 宇宙 센터
責任者 狀 자크 度댕
豫算 30億 2800萬
웹사이트 www.esa.int

유럽 宇宙局 (-宇宙局, 英語 : European Space Agency, ESA , 프랑스語 : Agence spatiale europeenne , 獨逸語 : Europaische Weltraumorganisation , 스페인語 : Agencia Espacial Europea , 이탈리아語 : Agenzia Spaziale Europea )은 유럽 各國이 共同으로 設立한 宇宙開發機構이다. 1975年 5月 에 設立되었으며, 設立 當時에 10個國이었으나 現在는 19個國이 登錄되어 있다. ESA는 유럽 聯合 (EU)과 密接한 協力 關係를 維持하고 있지만, 유럽 聯合 에 屬한 機關은 아니다.

유럽宇宙機構 (-宇宙機構)라고 불리기도 한다.

開設 [ 編輯 ]

本部는 프랑스 파리 에 있다. 職員은 2,000 名에 가까우며, 2007年 道 豫算은 29億 유로 였다. ESA에서는 프랑스 프랑스 國立 宇宙 硏究 센터 (CNES)가 重要한 役割을 遂行하고 있으며, 獨逸 이탈리아 가 그 뒤를 잇는 地位를 차지한다. 주된 宇宙船 發射場으로는 프랑스領 기아나 기아나 宇宙 센터 를 利用하고 있다.

ESA에서는 宇宙發射體 아리안 (Ariane)을 開發했으며, 世界 最大의 衛星 發射 用役業體인 프랑스의 아리안스페이스 (Arianespace) 사는 全 世界 民間 衛星 發射 實績의 約 折半을 遂行하고 있다.

參加國 [ 編輯 ]

   ESA 正會員國
   ESA 協力局
   協力 協定 調印國

發射體 [ 編輯 ]

ESA는 높은 競爭力으로 運用 可能한 여러 種類의 發射體를 確保하는 데 成功하였다. ESA는 아리안 5 , 소유스 , 베가 의 세 種類의 發射體를 갖추게 된다. 로켓 發射는 프랑스 國立 宇宙 硏究 센터 (CNES)의 附屬 機關으로 프랑스領 기아나 에 位置한 아리안스페이스 에서 擔當한다. 많은 通信 衛星은 停止 軌道 에서 公轉하기 때문에 프랑스領 기아나 에서 發射하면 더 무거운 積載物을 宇宙로 올릴 수 있다. 또한, 地球의 自轉으로 角速度가 큰 赤道에서 發射할 境遇 宇宙船은 秒速 500미터의 追加 推進力을 얻게 된다.

아리안 5 [ 編輯 ]

아리안 5 (Ariane 5)는 ESA의 主要 發射體이다. 推定 積載量은 靜止軌道가 6 ~ 10톤, 地球 低軌道가 21톤이다. 이 發射體는 1997年 부터 아리안 4 를 代替하여 使用되었다. 여러 形態의 設計가 있으며 가장 무거운 것은 아리안 5 ECA로, 2002年 의 첫 飛行은 失敗하였으나 以後 15回 連續 發射에 成功했다.

ESA의 아리안 1 , 아리안 2 , 아리안 3 , 아리안 4 는 現在 退役한 狀態이다.(아리안 4는 오랜 期間 동안 使用되었다.)

소유스 [ 編輯 ]

소유스 (Союз)는 러시아 의 中(中) 積載물 運搬 로켓으로, 2009年 부터 ESA에서 運用되었다. [1] ESA는 러시아 聯邦 宇宙局 의 共同 事業으로 소유스 發射體를 使用하게 되었다. [2] 合意에 依해, 러시아 側은 소유스 로켓을 製作하여 ESA에 供給하고, 로켓은 프랑스領 기아나 로 옮겨져 組立된다. ESA는 重刑 運搬 로켓을 獲得하여 旣存의 로켓들을 補完하고 開發 費用을 節減하는 利得을 얻는다. 소유스 로켓은 40餘 年間 러시아 에서 使用해 온 로켓으로 ESA에서 誘引 宇宙船으로 使用할 수 있을 程度로 安定性이 立證된 로켓이다. 러시아 또한 바이코누르 宇宙 基地 代身에 赤道에 가까운 기아나 宇宙 센터 를 使用할 수 있게 되어 積載量을 從來의 1.7톤에서 3.0톤으로 늘릴 수 있게 되었다.

베가 [ 編輯 ]

베가 (Vega)는 ESA의 輕量 積載물(藥 1.5톤을 700 km 에 올리는) 發射體이다. 첫 發射는 2009年 으로 計劃되어 있다. 이탈리아 가 65%의 經費를 負擔하였다. 베가는 3段 로켓으로 設計되었으며, 積載物을 正確한 軌道에 올리는 液體 로켓이 追加로 上部에 設置된다. [3]

宇宙 探査 [ 編輯 ]

成果 [ 編輯 ]

計劃 [ 編輯 ]

各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