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레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Владимир Ильич Ленин
人民委員評議會 議長
任期 1922年 12月 30日 ~ 1924年 1月 21日
後任 알렉세이 리코프
大統領 미하일 칼리닌

러시아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人民委員評議會 議長
任期 1917年 11月 8日 ~ 1924年 1月 21日
後任 알렉세이 리코프
大統領 미하일 칼리닌

러시아 共産黨 政治局 의 常任國원
任期 1917年 10月 10日 ~ 1924年 1月 21日

러시아 共産黨 中央委員會 의 常任委員
任期 1905年 4月 27日 ~ 1907年 5月 19日
1917年 8月 3日 ~ 1924年 1月 21日

身上情報
出生日 1870年 4月 22日 ( 1870-04-22 )
出生地 러시아 帝國 심비르스크 (現 러시아 聯邦 울리야놉스크주 울리야놉스크 )
死亡日 1924年 1月 21日 ( 1924-01-21 ) (53歲)
死亡地 蘇聯 러시아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모스크바州 레닌스키 區 고르키
正當 勞動階級解放鬪爭同盟 (1895年?1898年)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1898年?1903年)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볼셰비키 (1903年?1912年)
러시아 共産黨 볼셰비키 (1912年?1924年)
配偶者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1898年 結婚)
子女 없음
宗敎 無神論
署名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 러시아語 : Влади?мир Ильи?ч Ле?нин , 本性: 울리야노프 · Улья?нов , [1] 英語 : Vladimir Ilyich Lenin/Ulyanov , 文化語 : 울라地미르 一理이츠 레닌, [2] 1870年 4月 22日 ( 율리우스력 4月 10日 ) ~ 1924年 1月 21日 )은 러시아 帝國 소비에트 聯邦 革命家 , 政治經濟學者 , 政治哲學者 , 政治人 , 勞動運動家 볼셰비키 의 指導者였다. 共産主義 者이면서도 特別히 마르크스 科學的 社會主義 思想을 발전시킨 레닌主義 理念의 創始者이다. '레닌( Ле?нин )'이라는 姓氏는 革命家 로서 그가 使用하던 假名이다.

그는 1917年 3月 15日 부터 1918年 3月 3日 까지 러시아 臨時政府 國家 元首로 在任하였고, 1918年 3月 3日 부터 1922年 12月 30日 까지 러시아 소비에트 社會主義 聯邦共和國 國家 元首를 지냈으며 1922年 12月 30日 부터 1924年 1月 21日 까지 소비에트 聯邦 國家 元首를 지내는 等 1917年 3月 15日 부터 1923年 4月 30日 까지는 6年間 레닌 時代를 펼치며 6年間의 最高 權力者로 失權하였지만 잔病치레를 하면서 1923年 4月 30日 을 期하여 스탈린 에게 國政 關聯 實權을 電擊 附與하는 等 國政 關聯 實權을 스스로 棄權 後 象徵的인 蘇聯 國家元首 職責으로 轉向하여 1923年 4月 30日 부터 1924年 1月 21日 을 期하여 享年 54歲로 病死할 때까지 이오시프 스탈린 이 1年間 國政 關聯 實權을 잡았다.

1924年 1月 21日 블라디미르 레닌이 享年 54歲로 兵士 後 그의 實質的 性向 後繼者인 이오시프 스탈린 은 1924年부터 1941年까지 蘇聯의 最高 國政 關聯 實權者로, 그리고 1941年부터 1953年까지 蘇聯의 國家元首 兼 最高 國政 關聯 實權者가 되었으며 1923年 4月 30日(레닌이 死亡하기 9個月 前)부터 1953年 3月 5日(스탈린이 死亡한 일자)까지 於焉 30年間을 스탈린 時代로 이어졌다.

學生 時節 레닌은 革命 運動에 加擔하고 마르크스주의 者로서 오랫동안 制定(帝政)의 官憲에서 彈壓을 받으며 理論的·實踐的 活動을 繼續했다. 第1次 世界 大戰 當時 스위스 에 亡命하여 1916年 《 帝國主義論 》를 著述하고 마르크스주의를 帝國主義 段階에 적응시키려 했다. 3月 革命 이 始作되자 4月에 敵國인 獨逸 을 經由하여 歸國하고 勞動者와 兵士에게 發表한 所謂 ‘4月 테제’로 市民 民主主義 革命에서 프롤레타리아 社會主義 革命 으로의 履行을 鬪爭 方針으로 提示하여 革命을 이끌었다. 7月 事件 뒤에 再次 亡命했으나, 11月 革命 으로 볼셰비키 의 權力 獲得을 指導하고 社會主義 革命을 實現했다. 1918年 第2回 前러시아 소비에트 大會에서 人民委員評議會 議長 에 選出되고, 左右 機會主義와 積極的으로 싸우면서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 , 네프 에서 보여주는 現實適應政策을 取하여 러시아 共産化에 主役이 되었다. [3]

共産主義 國家 建設을 위해 努力하였으며 마르크스 엥겔스 의 革命理論에 充實한 國家를 建設하려 했고, 國營化, 國有化 및 思想的 團結을 통해 國論統一을 志向했다. 이오시프 스탈린 , 호치민 , 마오쩌둥 , 엔베르 호자 , 피델 카스트로 , 金日成 等이 레닌의 共産主義 國家 形態의 影響을 받았다.

生涯 [ 編輯 ]

生涯 [ 編輯 ]

出生과 幼年時節 [ 編輯 ]

레닌의 家族들
1887年때 레닌

레닌은 볼가江 沿岸의 심비르스크 (現 울리야놉스크 )에서 6名의 子女들 가운데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敎育 水準이 높고 敎養 이 있었으며, 아버지 일리야 니콜라예비치 울리야노프( Илья? Никола?евич Улья?нов , 1831?1886)는 農奴 의 아들로 敎師 利子 奬學士 를 지냈었고 어머니 마리야 알렉산드로브나 울리野노바( Мари?я Алекса?ндровна Улья?нова , 婚前 姓氏 : 블란크· Бланк , 1835?1916)는 獨逸系 러시아人 利子 醫師 의 딸이었다. 어머니 마리야 울리野노바의 아버지, 卽 레닌의 外할아버지는 러시아 正敎會 로 改宗한 유대人이며 內科醫師였다. [4] [5]

1886年 1月에 레닌의 아버지가 腦出血 로 死亡하였다. 그는 홀어머니 밑에서 어려운 靑少年期를 보냈고, 별다른 所得이 없어 아르바이트 로 生計에 뛰어들기도 했다.

學窓 時節 [ 編輯 ]

大學時節 나로드니키 運動에 加擔했던 맏兄 알렉산드르 울리야노프 帝政 러시아 차르 알렉산드르 3歲 의 暗殺 計劃 嫌疑에 連累되어 1887年 처형당하자, 當時 17歲였던 레닌은 兄의 죽음에 衝擊에 빠지게 된다. 平素에 兄을 잘 따랐던 그는 兄의 죽음을 契機로 이때부터 마르크스주의 와 反차르 運動, 革命主義 勢力에 關心을 갖게 되고 마르크스 의 著作을 硏究하고 心醉하기 始作한다.

1887年 가을, 레닌은 카잔大學校 法學科에 入學했으나 理解 12月에 不法集會에 參與했다는 理由로 大學校에서 除籍되어 쫓겨난다. 當時 레닌은 不法集會의 主動者가 아니었음에도 不拘하고 學校側은 但只 '죽은 레닌의 兄이 過去에 알렉산드르 3歲 暗殺計劃에 加擔한 者'이기 때문이라는 理由를 댔다.

以後 다음해 레닌은 카잔 에서 돌아왔으나 大學校 재입학이 許容되지 않았으며, 같은 뜻을 가진 革命勢力家들과 마르크스주의 를 깊이 硏究하고, 어울리면서 마르크스의 ' 資本論 '을 耽讀하였고 이어 正式으로 마르크스 原電과 資本論 等에 對한 工夫를 始作한다. 1889年 1月 레닌은 마르크스주의자 가 되었다.

靑年 時節 [ 編輯 ]

1895年의 레닌

1890年 , 상트페테르부르크 大學 法學科에 正式 受講生은 아니나 聽講生으로 工夫할 수 있도록 許諾을 받았다. 1891年 11月 , 聽講生으로 司法試驗 을 치를 수 있는 許可를 얻은 레닌은 試驗에서 最高 點數를 받고 1891年 12月 辯護士 資格證을 받았다. 그는 家族이 살던 사마라 에서 1893年 까지 辯護士 로 일했다. 當時 土地 所有權 紛爭에 關한 일을 主로 맡았는데, 이를 契機로 農民들과 地主들에 對한 理解가 넓어졌다고 한다.

레닌은 다양한 經路를 통해 마르크스주의 에 對한 理解의 幅을 넓히기 始作했다. 讀書狂이기도 했던 레닌은 理論硏究를 위해 밤을 새는 일도 잦았고, 當時 마르크스 解釋의 1人者 게오르기 플레하노프 偶像 처럼 떠받들었는데, 플레하노프를 비롯한 러시아 亡命家들을 만나기 爲해 1895年 西유럽 으로 旅行을 떠났다. 레닌은 파리시 , 제네바 , 취리히 , 베를린 等을 訪問하면서 플레하노프, 악셀로트 等과 마르크스주의 에 對해 깊이있게 討論하였고 마르크스 의 사위로서 마르크스의 影響을 받은 폴 라파르그 를 찾아가기도 했다. 한便 그는 共産主義 國家를 建設해보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地主와 마름에 依해 彈壓받는 勞動者 農民 의 慘狀을 目擊한 그는 無料辯論도 스스럼없이 해 주었다. 同時에 그는 "神을 믿는 者는 어리석은 者"라는 말에서 드러나듯 이란 없다는 생각을 굳혀나가게 되었는데, 이는 敎會 가 支配階級과 結託하여 神의 이름으로 民衆 들을 卑屈하게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6] 베른슈타인 의 議會 進出 亦是 接하였으나 그에게 魅力을 주지는 못하였고, 그는 不條理를 革罷하기 위해서는 武力으로 革命을 達成해야 된다는 信念을 갖고 이를 鞏固化하게 되었다. 그밖에 니체 無神論 , 헤겔, 다윈 進化論 과 適者生存論 等 폭넓은 部分을 讀書하고 소화시켰다.

革命 活動과 亡命 [ 編輯 ]

1次 亡命 [ 編輯 ]

레닌의 夫人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先進的인 마르크스주의자들과 交流 經驗을 가진 레닌은 1895年 9月 상트페테르부르크 로 歸國한다. 歸國하자마자 러시아 마르크스주의 穩健派인 멘셰비키 의 리더 율리우스 L. 마르토프 等과 함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노동계급해방투쟁동맹’을 組織했다. 그는 罷業中인 工場勞動者들이 읽을 傳單을 作成하거나 逮捕된 勞動者들을 積極 支援하는 役割을 했다. 그는 이러한 活動 탓에 1895年 12月 에 '反차르運動'에 連累되어 帝政 러시아 當局에 逮捕되어 1年間 監獄 生活을 하게 된다.

1895年 裁判에서 시베리아 流配刑을 宣告받은 레닌은 시베리아 가운데에 位置한 크라스노야르스크 를 거쳐 슈센스케에서 5年間 流配 生活을 한다. 같은 同盟 會員이며 約婚女인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는 레닌의 流配地까지 그를 따라왔다. 나데즈다 크룹스카야의 獻身的인 도움으로 그는 流配生活의 孤獨을 이겨낼 수 있었고, 感氣 等의 잔病치레도 바로 이겨냈다. 1898年 流配地에서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와 結婚했으며, 그곳에서 主要 著作이 된 ‘ 러시아에 있어서 資本主義의 發展 ’을 執筆했다. 發刊 當時에 冊은 1898年 8月, '블라디미르 일린'이란 假名으로 出版되었다.

1900年 1月, 서른 살이 된 레닌은 5年 流配 生活을 마치고 釋放된다. 곧 모스크바 南쪽에 있는 抛돌스크 로 갔다. 그는 러시아 內에서 半 차르 運動을 하다가 1900年 5月에 西유럽으로 떠나면서 亡命 生活을 始作했다.

亡命地 生活中 活動 [ 編輯 ]

西유럽으로 亡命한 그는 獨逸 뮌헨 에서 플레하노프 , 마르토프 等과 함께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의 機關紙인 ' 이스크라 (Iskra, 불꽃)'를 같은 해 12月 末 創刊하여 編輯者로 活動한다. 마르크스주의 最初의 政治新聞人 '이스크라'는 러시아 知識人을 革命運動으로 包攝하고 마르크스주의자들을 糾合해 社會민주노동당을 만드는 데 目的이 있었다. 1901年 12月부터는 레나 江 에서 이름을 딴 筆名인 '레닌'을 使用했다.

이 時期에 레닌은 팸플릿 '무엇을 할 것인가'를 써서 1902年 發表했다. 이 글은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자 들 사이에서 激烈한 論爭을 불러 일으켰고, 이로 因해 레닌은 革命가 그룹에서 問題的 人物로 浮刻됐다. 그로 인해 '이스크라' 編輯陣 사이에서도 路線 葛藤이 始作됐다.

1902年 부터 1903年 사이에 '이스크라' 本部는 警察의 監視를 避해서 뮌헨에서 런던으로, 그리고 스위스 제네바 로 數次例 옮겨 다녀야만 했다. 이 期間에 '이스크라'를 통해 協力했던 플레하노프 , 마르토프 , 트로츠키 等도 레닌을 批判하기 始作했다. 結局 런던 제네바 에서 두 次例에 걸쳐 열린 1903年 러시아 社會민주당 第2次 黨 大會에서 율리우스 마르토프 와 論爭을 벌이는데, 이는 編輯陣 問題에 對한 異見 差異와 黨의 規約에 對한 對立 等으로 인해 激烈한 論爭이 벌어졌기 때문이었다. 레닌은 '祕密警察들의 눈을 避하기 위해서는 少數의 職業革命家들이 指導하는 黨이 必要하다.'고 主張했고, 마르토프는 '西유럽의 共産主義 政黨처럼 開放的이고 大衆的인 政黨이 必要하다.'고 主張했던 것이다. 이러한 激烈한 論爭과 對立을 거치며 自派를 마르토프를 비롯한 ' 멘셰비키 (當時 少數派)'와 區別해 ' 볼셰비키 (當時 多數派)'라고 불리면서 兩分되어 서로 敵對的인 關係로 돌아서게 된다.

한便 러시아의 共産主義 政派의 指導者인 플레하노프 는 産業發展의 趨勢를 들어 러시아가 이미 資本主義 段階로 접어들었다고 規定했다. 레닌은 그의 理論을 大體로 首肯하면서 여기에 獨自的인 色彩를 加味했다. 1899年 流配地에서 執筆한 著書 〈 러시아에 있어서 資本主義의 發展 Development of Capitalism in Russia〉에서 資本主義가 農民共同體를 急速히 瓦解시켜가고 있으며, 農民階級은 事實上 農村 부르주아와 中産農民, 그리고 地方의 農奴로 階層構造化되어가고 있다고 主張했다. 그는 前農民의 折半 假量에 該當하는 農民層을 少數에 不過한 勞動者 階層의 提携勢力으로 判斷했다.

暴力革命論 [ 編輯 ]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의 主流는 主로 플레하노프가 初期에 設定했던 대로 부르주아 革命 프롤레타리아 革命 의 2段階 過程을 거쳐 社會主義 革命 이 完成된다고 展望하였다. 여기에 西歐 留學派 出身으로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修正主義 및 議會進出論을 信奉하는 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레닌은 이들의 見解를 批判하였다. 부르주아 革命은 부르주아가, 프롤레타리아 革命 은 프롤레타리아 階級이 主導해야 한다는 것이 멘셰비키 의 立場이었는데, 레닌은 "부르주아 革命 以後 프롤레타리아 革命으로 넘어가야 되며, 議會 進出을 통해 目的을 達成해야 한다"고 말하는 穩健論조차 批判하였다. 레닌은 부르주아 革命段階를 省略하고 곧장 프롤레타리아 革命 을 推進해야 하며, 革命 의 方法은 武力으로 達成해야 되고 그 主導勢力은 프롤레타리아 가 되어야 하고 믿을 수 있는 同盟者는 오직 農民 勞動者 들 뿐이라고 主張했다. 穩健論者들은 그의 過激함을 指摘하며. 부르주아 層까지 敵으로 돌리면 革命의 失敗를 가져온다고 批判하였다.

뒤에 1917年 出刊된 ' 帝國主義, 資本主義 最高의 段階 '( Imperialism, the Highest Stage of Capitalism )에서 레닌은 戰爭의 實質的인 原因을 分析하고 改良主義者(只今의 社會民主主義者)들이 왜 戰爭을 支援했으며, 왜 暴力革命만이 正當하고 民主的인 平和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力說하였다.

歸國과 2次 亡命 [ 編輯 ]

歸國과 革命 活動 [ 編輯 ]

西유럽으로 亡命한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자들과의 激烈한 論爭과 紛爭 동안 러시아에서는 1905年 ' 피의 日曜日 ' 事件이 일어나면서 革命의 熱氣가 일기 始作한다. '피의 日曜日 事件'이란 1905年 러시아 帝國 상트페테르부르크 에서 正敎會 聖職者 가퐁 新婦가 主導한 勞動者 들의 平和的인 길거리 示威를 했는데 러시아 帝國 當局이 이 示威臺에 發砲하고 殘酷하게 鎭壓하여 수많은 死傷者가 發生했던 事件을 일컫는다. 이 事件은 全國에 걸쳐 커다란 抗議事態를 불러 일으켰는데, 모스크바 , 리가 , 바르샤바 , 티플리스 等 主要 都市에서는 勞動者들이 罷業 하기 始作했다.

이때 레닌은 1次 亡命을 끝내고 러시아로 歸國한다. 피의 日曜日 事件으로 소용돌이가 휘몰아치고 있는 러시아 帝國 에서 레닌은 '卽刻 勞動者들이 權力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本格的인 革命組織을 만들어 감과 同時에 穩健派 멘셰비키 波와 激烈한 紛爭과 葛藤을 겪기 始作한다. 그러나 1907年 피의 日曜日 事件이 누그러들 즈음 러시아에서 親衛 쿠데타 가 일어나 革命 指導者들에 對한 大大的인 檢擧와 彈壓이 始作된다. 이에 레닌을 비롯한 볼셰비키派 勢力은 水面 아래로 가라앉으면서 숨어야 했고, 레닌은 다시 海外 亡命길에 오른다.

2次 亡命 [ 編輯 ]
스위스 취리히에서 망명생활했던 곳
스위스 취리히에서 亡命生活視 居住했던곳.

이로써 레닌의 두 番째 亡命은 1917年 까지 이어진다. 레닌은 亡命期間 내내 멘셰비키의 批判˙攻擊과 볼셰비키 內部 陣營의 挑戰에 시달리고, 革命의 可能性에 對해 깊은 懷疑感에 빠지곤 했다. 레닌은 機會主義者들의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批判할 意圖로 '唯物論과 經驗論'(1908)을 發表하였는데, 이 冊을 통해 레닌은 世界觀 및 認識論에 注目하여 부르주아 哲學의 背後에 隱蔽되어 있는 스콜라주의를 暴露하고, 觀念論的 哲學과 그 創始者들을 根本的으로 評價함으로써 辨證法的 唯物論을 擁護하는 主張을 했다. 1912年 에는 프라하 에서 볼셰비키만의 黨 大會를 召集하면서 멘셰비키 와 完全한 訣別을 宣言하고 볼셰비키黨을 獨立된 黨으로 만들었다.

이 무렵 레닌은 1912年 폴란드 地方의 크라코프 로 移住했고, 거기서 볼셰비키 新聞 ' 프라우다 '의 作業을 指導했다.

1914年 以前부터 一切의 帝國主義 戰爭에 反對했던 레닌은 第1次世界大戰 展示 동안 第2인터내셔널 에 所屬된 유럽의 共産主義 政黨들이 戰爭前의 決議事項을 無視한 채 제各其 帝國主義 戰爭에 加擔한 自國 政府를 支援하는 것을 剛하게 批判했다. 이어서 레닌은 國際인터내셔널 代身 眞實로 革命的인 共産主義 政黨들이 모여 새로운 第3인터내셔널(코민테른) 을 만들 것을 呼訴했다. 스위스 에서 戰爭과 平和, 그리고 革命의 問題에 對한 黨의 理論과 戰術을 마련했다.

그는 모든 色깔의 국수主義者 等에 斷乎하게 反對하면서 帝國主義 戰爭을 自國 內 搾取者에 맞서는 內戰으로 변화시킬 것을 要求했다. 1915年 짐머발트 , 1916年 , 키엔頉 에서 열린 國際 共産主義者 總會에서 레닌은 革命的 國際主義者들을 짐머발트 左翼으로 한데 모았다. 이 時期의 帝國主義 硏究는 '資本主義 最高段階로서의 帝國主義'(1916年)로 結實을 보였다. 그는 이 硏究를 통해 戰爭의 實質的인 原因을 分析하고, 社會主義者들이 왜 戰爭을 支援했으며, 왜 革命만이 正當하고 民主的인 平和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說明했다.

2月革命과 10月革命, 볼셰비키 政權 樹立 [ 編輯 ]

2月革命以後 歸國과 핀란드 亡命 [ 編輯 ]

1917年 4月, 레닌이 '封印列車'로 탔던 列車.

1917年 2月, 굶주림과 추위와 戰爭에 지친 러시아 民衆은 首都 페트로그라드(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大規模 集會를 열었고 곧이어 勞動者와 軍人들이 示威隊 篇으로 合流하여 니콜라이 2歲 皇帝를 몰아냈는데, 이를 2月 革命 이라 부른다. 2月 革命 으로 帝政 러시아 가 무너지면서 케렌스키 를 內閣首班으로 社會主義者들이 主導하는 臨時 政府가 再編되었다. 反面, 當時 스위스 취리히 에 亡命 生活 中이던 레닌은 이때만 해도 革命이 일어났으리라는 事實을 豫想조차 하지 못했다. 레닌을 비롯한 32名의 러시아 革命 亡命者들은 獨逸 帝國 의 支援을 받아 '封印 列車'를 타고 1917年 4月 3日 늦은 밤에 러시아의 首都 페트로그라드 에 到着했다.

페트로그라드에는 各 工場에서 選出된 勞動者 代表 委員會와 멘셰비키, 社會 革命黨(SR) 等이 中心이 되어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 가 構成되어 있었다. 레닌은 페트로그라드에 到着하자마자 볼셰비키 黨舍에 들어갔다. 그는 멘셰비키 社會革命黨 (SR), 農民黨 黨員들이 中心이 된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는 2月 革命 을 '부르주아 革命'으로 看做했기 때문에 부르주아 指導者들이 새 政府를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볼셰비키 는 이때만 해도 如前히 少數派에 不過했다. 이에 레닌은 2次 亡命을 마치면서 準備한 10個項의 ‘ 4月 테제 ’를 發表하는데, 이는 自身의 向後 構想을 發表하기 始作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가 말하는 '4月 테제'의 主內容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革命의 첫 番째 段階에 到達했습니다. 이제는 두 番째 段階로 跳躍할 때가 왔습니다. 2月革命으로 樹立된 共和國은 우리의 共和國이 아닙니다. 이 政府가 遂行하고 있는 戰爭은 우리의 戰爭이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自由主義 國家'는 必要하지 않습니다. 부르주아 民主主義도 必要하지 않습니다. 勞動者, 農民, 소비에트 以外에 그 어떤 政府도 必要없습니다. 우리에게 必要한것은 '프롤레타리아(無産層)獨裁'뿐입니다. 自由主義, 民主主義, 부르주아的인 것들은 一切 拒否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앞에 莫重한 任務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期必코 國際 革命을 始作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4月 테제' 主張은 다른 社會主義者들은 勿論, 甚至於 볼셰비키 內部에서조차 '精神나간 아나키스트的인 헛소리'로 여겨졌다. 大部分의 共産主義者들은 '마르크스주의 理論에 따라 資本主義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順序.'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레닌이 갑자기 나타나 '곧바로 共産主義 革命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促求하면서 멘셰비키를 비롯한 社會主義 勢力과 對立한 것이다.

이어서 레닌의 ‘4月 테제’는 ‘臨時 政府 打倒와 모든 權力은 無産層 프롤레타리아 獨裁 가 되어야 한다’라는 슬로건 旗幟를 내걸게 된다. 그는 '戰爭 中斷과 平和, 土地 分配를 願하는 勞動者, 農民, 兵士의 所願을 이루어줄 수 있는 것은 半(反)革命的이고 帝國主義的인 케렌스키 臨時 政府가 아닌 오직 소비에트 政府 卽 勞動者, 農民, 兵士들의 프롤레타리아(無産層 階層)들의 直接 獨裁 支配뿐'이라고 主張하며 케렌스키 政府를 否定하고 프롤레타리아(無産層)革命 運動을 煽動했다. 처음에는 非現實的으로 들리던 그의 '4月 테제'는 5月이 되면서 차츰 볼셰비키 黨員들에 依해 收容되기 始作했다. 이 무렵 初여름에 접어들면서 러시아 內部의 危機는 漸漸 高調되어 가고 있었다. 많은 工場主들이 工場 門을 닫으면서 失業者들이 늘어나고 貨幣 價値가 暴落하고 罷業이 끊이지 않았던 狀況이었다.

핀란드 亡命 生活했을 때 變裝한 레닌.

1917年 7月 3日 에 있었던 볼셰비키의 武力示威가 케렌스키 臨時 政府 에 依해 鎭壓된 後, 레닌은 '獨逸 帝國의 스파이'로 手配犯으로 몰린다. 이에 레닌은 變裝을 하고 'Vilen'이라는 假名으로 暫時 핀란드로 逃避 亡命한다. 그리고 亡命 隱身處인 핀란드에서 ' 國家와 革命 '을 執筆하면서 亡命 生活 동안 마르크스 理論을 러시아의 現實에 맞추어 理論化하고자 했는데, 그는 '資本主義의 發達이 더딘 러시아에서 革命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少數의 職業的 革命家인 前衛黨이 있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이어서 레닌은 핀란드에서 亡命 生活하는 同時에 緻密하게 武裝蜂起를 準備했다.

10月 革命과 볼셰비키 政權 樹立 [ 編輯 ]

演說하는 레닌

이 時期에 社會主義者 들이 主軸이 된 알렉산드르 케렌스키 의 臨時政府는 破格的이고 根本的인 改革을 斷行하여 西歐式 制度를 導入하는 等 急進的으로 改革을 斷行했다. 하지만, 그 當時 民衆들은 戰爭 에 진저리가 쳐졌기에 于先 戰爭 이 끝나길 바라는 熱望이 무척 컸다. 그러나, 케렌스키의 臨時政府는 이러한 民衆들의 熱望을 無視한 채 6月에 大攻勢를 펼쳤으나 亦是 自滅的인 敗北와 失敗로 곧 限界를 드러낸다. 同時에 國內의 經濟 事情이 破綻으로 치달으면서 民衆들의 支持基盤을 잃어 갔고 民心은 極度로 動搖되어 갔다.

9月로 들어서자 平和와 土地와 빵을 要求하는 볼셰비키가 呼應을 얻기 始作했는데, 首都 페트로그라드는 勿論이고 全國 主要都市別로 各 市內에서는 소비에트가 全國的인 支持를 얻으면서 볼셰비키 勢力이 多數派勢力으로 자리잡기 始作했다. 이 해 10月, 핀란드에서 亡命生活中이던 레닌은 祕密裏에 페트로그라드에 潛入하여 '只今이야말로 프롤레타리아 革命을 일으켜 國家를 顚覆하고 프롤레타리아 獨裁를 確立할 時期'라고 소비에트 中央委員들에게 主張하고, 나아가 '當場 武裝蜂起를 일으켜야 한다'고 主張했지만, 소비에트黨 中央委員會는 그의 無謀한 戰略에 頑强히 抵抗했다. 레닌은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 中央委員들을 說得하고, 議長인 트로츠키 의 協力을 얻어 ‘ 赤衛隊 ’를 組織하는 데 成功한다.

1917年 11月 7日 ( 러시아曆 10月 25日) 10時 볼셰비키 1,000餘名의 赤衛隊의 急襲으로 臨時政府 打倒에 成功한다. 여기에서 當時 民心은 볼셰비키를 向한 支持度는 어느 程度 있었어도 케렌스키 臨時政府에 對해서는 支持하는 者가 거의 없었다. 左派, 右派 等 그 누구도 臨時政府를 支持하지 않았고, 政府는 空虛 속에 있었다. 그렇게 됨으로써 볼셰비키의 赤衛隊가 主導한 革命은 無血革命으로 成功을 거뒀다. 이어서 레닌은 '모든 權勢가 소비에트로 넘어왔음'을 宣布함으로써 10月 革命 이 이루어진다.

1917年 11月 8日 (러시아曆 10月 26日), 새로운 소비에트 政府인 소브나르콤(人民委員評議會)李 評議會의 喝采 속에 誕生하면서 10月 革命 直後 열린 前(全)러시아 소비에트 大會를 열었다. 많은 群衆들의 喝采 속에서 레닌은 이어서 다음과 같이 演說하였다.

볼셰비키가 그 必要性에 對해서 恒常 얘기해 왔던 勞動者와 農民의 革命이 實現되었습니다. 우리는 只今 共産主義 體制 建設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0月 24日 , 10月 25日 의 革命은 共産主義 革命의 時代를 열었습니다. 勞動運動은 平和와 共産主義 이름 아래 勝利할 것이고, 自身의 任務를 遂行할 것입니다.

이어서 그는 各種 布告令을 읽어 나갔다. 레닌의 布告令에 對한 投票는 群衆들로부터 支持를 받아 滿場一致로 通過되었다. 이로써 레닌은 새로운 政府인 人民委員 소비에트의 議長으로 選出되었다. 이듬해 1918年 , 그는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러시아 共産黨 으로 改稱했다.

소비에트 聯邦 政府首班 [ 編輯 ]

1次 世界大戰 終戰 [ 編輯 ]

러시아에서 革命이 일어나면서 소비에트가 誕生하자, 聯合國은 이를 認定하지 않았다. 1917年 10月 革命 以後, 新生 소비에트 政權을 살리기 위해 1918年 3月 , 레닌은 周圍에 反對輿論을 물리치고 獨逸帝國 과 祕密裏에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 을 締結함으로써 戰爭을 끝낸다.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 의 主要 內容은 우크라이나 , 발트3國, 핀란드 等을 獨逸帝國에게 讓渡하고 獨逸帝國의 威脅으로부터 러시아가 벗어나고 聯合國에서 脫退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條約 內容의 地域들은 當時 러시아 主要 産業地域들이어서 이 地域들을 넘기는 것은 곧 러시아(소비에트)에게 있어 致命的이었다.

레닌은 밖으로 憂患을 없애고자 內部的으로 制憲議會를 召集하여 完全한 民主 選擧를 통하여 自身이 執權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豫想 밖으로 民衆은 레닌에게 冷淡한 反應을 보여 레닌의 볼셰비키는 選擧에 慘敗하였다. 이에 레닌은 두마(議會)를 强制로 解散시켰다.

러시아 內戰 [ 編輯 ]

이와 同時에 러시아에서는 1918年 에 舊體制 出身 將軍들과 貴族들 勢力으로 構成된 白軍 트로츠키 가 指揮하는 볼셰비키 敵軍 間의 內戰이 벌어져 소비에트 聯邦 政權은 深刻하게 威脅받았다. 富裕層과 王族 外에 一部 知識人들까지 이들의 움직임에 同調했다. 特히 체코 軍團(義勇軍)의 攻勢와 시베리아 地域의 콜차크 提督이 이끄는 白軍은 볼셰비키 政權을 深刻하게 威脅하였고 西歐 列强勢力들은 舊體制 中心으로 이루어진 白軍을 支援함으로써 러시아 內 볼셰비키 政權은 混亂 그 自體였다.

그러나 白軍은 뚜렷한 制度나 政策 等 없이 單純히 '舊體制'로 돌아가는 것만을 目標로 했다. 이 때문에 農民들과 勞動者들은 白軍에 등을 돌려 볼셰비키 敵軍에 加擔하였다. 이어서 레닌은 展示 共産主義 를 實行하여 土地改革과 工場, 銀行, 鐵道의 國有化 等 共産主義 改革을 斷行하였다. 內戰期에 볼셰비키 勢力들은 그의 指導下에 國內外의 反革命勢力이 加擔한 白軍에 맞서 싸워 소비에트 國家를 지켜냈다.

勞動者와 共産主義者가 처음으로 徵集됐고 內戰 期間 내내 이들은 戰鬪部隊에서 높은 比率을 차지했다. 그러나 內戰이 끝날 무렵에 붉은 軍隊는 主로 農民 徵集兵으로 이루어진 500萬 名이 넘는 兵力의 巨大 機構가 됐다. 約 1/10萬이 戰鬪部隊였고(붉은 軍隊든 白軍이든 戰線에 配置된 部隊가 10萬 名을 超過하는 境遇는 드물었다), 나머지는 普及, 輸送, 行政 일을 맡았다. 붉은 軍隊는 民間 行政의 崩壞로 생긴 빈자리를 相當한 程度로 매꿔야만 했다. [7]

폴란드-소비에트 聯邦 戰爭 [ 編輯 ]

1919年 2月부터 1921年 3月까지 新生 獨立國家인 폴란드 소비에트 間에 벌어진 戰爭이었다. 이 戰爭으로 리가 에서 平和條約을 맺었고, 理가 條約을 통해 蘇聯은 領土가 줄어들고 폴란드는 西部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를 얻었다.

新經濟 政策 推進 [ 編輯 ]

폴란드와의 戰爭과 赤白內戰이 끝나자 소비에트 政權 內部는 極度로 疲弊해졌다. [8] 이에 볼셰비키 政權과 黨은 레닌의 指導下에 人民經濟의 回復을 위해 努力했다. 레닌은 全國 電氣化 計劃을 勃起하여 非常措置로서 '戰時共産主義'라는 國有化 政策을 펼쳤다. [8] 그러나, 이러한 '戰時共産主義'라는 國有化 政策은 現實的인 側面에서 深刻한 問題를 派生시켰다. 먼저, 黨 組織의 官僚化 傾向이 나타나면서 大衆과 遊離되고 民主主義와의 距離가 멀어졌다는 點이다. 더욱 問題가 되었던 것은 生産의 全 領域이 소비에트로 歸屬되었지만 中央의 統制能力이 미치지 못하여 生産과 分配에 蹉跌이 생긴 것이다. 特히 工産品을 適時에 供給받지 못한 農民들이 農産物 交付를 拒否하는 事態까지 發生하였다. [8]

戰時共産主義는 急激한 共産化 政策들로 因해 經濟的 混亂만 加重시켜 蘇聯의 經濟는 崩壞狀態에 이르렀다. 레닌은 이를 解決하고자 共産化 政策을 緩和하고 資本主義的인 生産方法을 一部 認定, 經濟 開發을 위해 市場 經濟 를 制限的으로 導入한 新經濟政策 (NEP)을 推進했다. 新經濟政策(NEP)은 展示 共産主義 로 破壞된 러시아 經濟를 再建하기 위해 實施된 것이며, 共産主義에 市場經濟를 넣었다는 것이 特徵이다. 新經濟 政策과 더붙어 土地 自由 去來와 민영회社의 設立과 男女平等이 이루어졌다. 그렇게 되어 新經濟政策 이 推進되는 期間 동안 農業 産出量은 10月 革命 以前의 狀態를 回復함은 勿論, 훨씬 增大되어 갔다. 帝政 時代의 封建的인 土地 所有 構造가 解體되었으며, 市場을 통해 農業 剩餘를 去來할 수 있게 됨에 따라 蘇聯의 農業은 눈부신 發展을 거듭하였다. 그 後 1928年 穀物 波動을 契機로 新經濟政策(NEP)는 廢止되고 모든 産業에 對한 國家 統制가 再確立되었다.

反面에 內戰의 傷處를 겪은 工業 分野의 回復과 發展은 相對的으로 더디어졌고 工業 發展이 相對的으로 뒤떨어짐에 따라 工業 商品의 價格은 높이 뛰었다. 이러한 物價 上昇이 繼續되면서 一部 農民層들度 無酌定 싼 값에 食糧을 都市에 팔지 않게 되었고, 이는 다시 都市民들의 不滿을 가져왔다. 볼셰비키 政府는 이에 介入하여 企業들의 獨占行爲 規制, 核心 工産品 價格 規制 等의 政策을 통해 物價 上昇率을 安定시키고 危機를 克服하기 위해 努力하였다.

레닌의 唱導로 1922年 12月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聯邦이 세워졌다.

체카 [ 編輯 ]

체카는 公安機關으로 1917年 12月 20日 , 레닌의 命令에 依해 設立되었다. 체카의 設立目的은 볼셰비키 政權의 體制守護와 公安을 責任지는 主된 武力이었다. 1921年 체카의 傘下部隊人 "共和國 國內 守備隊"는 200,000名의 兵力을 保有하고 있었다. 1922年 체카는 ' 國家政治部 '(GPU)로 이름을 바꾸고 러시아 社會主義 聯邦 소비에트 共和國 內務人民委員評議會 (NKVD)의 傘下組織으로 編入되었다.

코민테른 [ 編輯 ]

第1次 世界大戰 이 일어났을 때 各國의 社會主義 政黨이 自國의 戰爭을 支持함에 따라 '第2인터내셔널'李 崩壞되었다. 그러자 레닌은 '戰爭을 革命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새로운 '第3인터내셔널' 創設을 目標로 活動했다. 1919年 3月, 레닌은 30餘 國의 代表가 모스크바 에 모인 자리에서 코민테른 을 結成하였다. 코민테른은 國際共産主義運動의 支援을 위해 結成되어 코민테른을 통해 當時 弱小國 植民地國家들의 武裝 獨立運動을 積極的으로 支援, 便宜를 提供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植民地 朝鮮의 獨立運動家들도 支援을 받았었다.

第1回 코민테른 大會에서는 實際 創立 宣言만으로 그쳤다. 하지만 1年 後의 第2回 코민테른 大會( 1920年 7月)에서는 ' 프롤레타리아 (無産層) 獨裁'를 宣言하고, 非合法 組織의 竝行, 軍隊·農村·勞動者 組織, 議會에서의 活動, 植民地 獨立, 民主的 執權主義 確立, 各黨의 中央委員會는 코민테른 大會와 執行 委員會의 決定에 無條件 服從할 것 따위의 具體的 加入 條件을 規定하고, '世界 革命'을 目標로 運動을 펴나가기 始作했다.

이 코민테른은 뒷날, 1943年 스탈린 에 依해 解散된다.

暗殺未遂와 末年 [ 編輯 ]

暗殺未遂와 肅淸 [ 編輯 ]

1923年의 레닌.

그는 1918年 社會革命黨(SR)左翼勢力 蜂起가 한창이었을 적에 社會革命黨(SR)黨員이던 파니 카플란 이란 女子가 쏜 銃에 턱과 팔을 맞아 크게 重傷을 입었다. 그 銃傷에 依한 負傷 後遺症 때문에 以後 그는 제대로 活動조차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 밖에 肺疾患 等의 疾病들 亦是 그의 運身을 不便하게 했다. [9]

末年 [ 編輯 ]

狙擊당하여 크게 重傷을 입은 레닌은 末年에 總狀 後遺症과 累積된 過勞를 겪으면서 몸져 누워 있었다. 基督敎 根本主義 性向 學者들은 레닌이 疾病으로 몸져 누워 있던 原因이 梅毒에 依한 것이라는 主張을 하고 있으나 이 說은 信憑性이 없는 說이다. 最近에는 毒殺說 等 다른 說들도 主張되고 있지만 根據는 不足하다. [10] [11] 그는 1922年 高血壓 을 일으켜 漸漸 權力의 자리에서 밀려나다가 마지막 1年은 失語症 까지 겹쳐 病床에 지내다 1924年 1月 21日 腦溢血로 死亡하였다. 한便에서는 蘇聯에 敵對的이던 周邊의 第1世界 에서 暗殺설이 擡頭되었다. 한便 레닌 自身은 스탈린이나 트로츠키가 執權할 境遇 招來될 危機狀況에 對해 깊은 不安感을 가지고 있었다고 傳한다. 그는 죽기 前에 스탈린 을 제1서기의 地位에서 剝奪할 것을 命令했었다. 그러나, 스탈린의 解任을 促求하는 레닌의 遺言은 黨 中央委員會에서만 朗讀되었을 뿐 出版되지 않았다.

事後 [ 編輯 ]

레닌 墓의 內部.

스탈린 은 트로츠키가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이 멘세비키와 볼셰베키로 나눠진 1903年 時點부터 레닌이 病床에 눕게 된 1923年까지 始終一貫 레닌의 主張에 對抗하였다고 攻擊했다. 盆唐 初期부터 레닌과 함께 活動을 해왔던 古參 볼셰비키들은 트로츠키가 黨, 經濟 運營 問題로 레닌과 隨時로 다퉜던 것을 記憶하고 있었으며, 特히 트로츠키가 革命期에 半(反) 레닌 電線(8月 블록 事件)을 組織했던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大部分의 볼세비키는 스탈린을 支持하게 되었다. 또한 大多數의 볼셰비키는 트로츠키가 오랜 時間 멘셰비키 로 活動하였으며, 10月 革命 直前에 볼셰비키 에 加擔했다는 理由로 트로츠키가 레닌을 이을 正統性이 없다고 判斷하였다.

트로츠키는 自身의 理論이 레닌이 主張했던 것을 繼承한 立場이라고 强調하였다. 그는 스탈린의 主張이 墮落한 官僚主義 發露이며, 곧 革命의 退潮를 불러올 것이라고 攻擊하였으나 力不足이었다. 스탈린은 트로츠키의 理論이 멘셰비키의 粗雜한 理論에 기초한 ‘멘셰비키的 極左 冒險主義’라고 反擊하였다. 時間이 지났음에도 不拘하고 如前히 볼셰비키 幹部의 支持가 스탈린에게 쏠리면서 結局 트로츠키는 黨內 權力 鬪爭에서 敗北하게 된다.

1927年이 되자 스탈린은 트로츠키를 黨에서 追放하고 레닌을 偶像化해 그의 後繼者인 自身이 正當한 指導者라는 것을 確固히 했다. 레닌의 屍體는 保存處理가 되어 現在에도 붉은광장에서 極히 制限된 時間 동안 展示된다. 오늘날 러시아에서 每年 4月 22日 , 레닌의 生日날에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레닌을 기리는 大規模 集會를 하곤 한다. 그의 著書는 《 帝國主義論 》,《 國家와 革命 》等이 있다.

著書 [ 編輯 ]

家族 [ 編輯 ]

기타 [ 編輯 ]

禁慾主義 [ 編輯 ]

레닌은 스스로 徹底한 禁慾的 삶을 實踐하였고, 죽을 때까지 情熱을 警戒하였다고 한다. 그는 當時 大部分의 社會主義者들이 道德的 虛無主義에 빠졌던 것을 罪惡으로 여겼고, 이러한 傾向을 부르주아的 墮落이라고 여겼다. 레닌은 急進的인 革命家였지만 道德 問題에 있어서는 오히려 相當히 保守的인 立場을 갖고 있었으며, 當時 유럽의 進步的인 知識人들 사이에서 流行처럼 번지고 있던 여러 藝術 思潮(表現主義, 未來派 藝術, 立體派 藝術)를 ‘頹廢主義 思潮’, ‘쓰레기 雜동사니’라고 批判했다. 그는 共産主義 革命家라면 無條件 禁慾的 삶의 姿勢를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12] 史學者 드미트리 볼코고노프는 위와 같은 레닌의 態度가 마르크스주의에 對한 狂信과 連結이 되어있다고 分析하였다. 그에 따르면, 레닌은 革命 活動에서 共産主義에 對한 믿음이 狂信的 段階에 이른 狀態였다. 實際로 레닌은 革命을 위해서는 人間의 欲求는 얼마든지 强力히 統制할 수 있다고 主張했으며, 人間의 欲求가 制度的으로 얼마나 統制될 수 있고, 그것이 人間 個個 次元에서 自體的으로 얼마나 抑制되느냐에 따라 文明의 水準이 決定된다는 스토아 學派的 思考를 갖고 있었다. [13]

레닌은 革命家로서 맑은 精神을 갖추기 위해선 持續的인 身體 鍛鍊과 消息(小食)李 必要하다고 봤기에, 運動을 자주 하였고 食貪을 멀리했다. 그는 發展된 人間의 삶의 樣式을 이른바 ‘스파르타式 生活 樣式’이라고 여길 程度였고, 實際 스파르타式 生活 樣式을 꾸준히 따랐다. [14] 레닌의 禁慾主義 및 統制的 事故에 질린 레프 트로츠키는 그를 프랑스의 政治家이자 獨裁者인 膜翅밀리앵 드 로베스피에르 (Maximilien de Robespierre)라고 批判한 적도 있다. [15] 볼코고노프는 이러한 레닌의 禁慾主義에 對해 “레닌은 平生 觀念論과 形而上學에 對抗하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레닌 自身이 徹底한 觀念論者이자 形而上學者라는 것을 스스로의 人生을 통해 證明하였다.”라고 評價하였다.

精銳主義 [ 編輯 ]

레닌은 볼셰비키 幹部를 推薦할 때 嚴格한 基準에 따라 定하였다. 그는 革命家라면 革命에 獻身할 수 있어야 하고, 人民大衆과 함께 苦樂을 나눠야 하며, 路線 固守를 위해 목숨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萬若 人民大衆 多數가 굶고 있다면, 革命家도 같이 굶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레닌 周圍에 布陣해있던 볼셰비키 幹部들은 大部分 뛰어난 獻身性을 갖추고 있었고, 大衆과 遊離되지 않은 狀態였다. [16] 當時 러시아 帝國 時期에 活動했던 大多數의 社會主義者들은 言行이 一致하지 못 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 反面, 레닌은 言行이 一致된 삶을 重視하였고 實際로 그러하였다. 그는 볼셰비키 幹部에게도 言行一致의 삶을 畢生의 信條로 삼을 것을 要求하였으며, 特히 無知(無知)를 絶對惡이라고 여겼기에, 自體的인 學習을 强調하였다.

頑固한 非妥協審과 自尊感 [ 編輯 ]

史學者 루이 피셔에 따르면 레닌은 妥協을 嫌惡하였고, 論爭에서의 敗北를 죽음보다 두려워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相對가 完全히 敗北 宣言을 할 때까지 論爭을 進行했으며, 이러한 끝까지 論爭을 하려는 性格 德에 러시아 社會民主勞動黨 內에서도 레프 트로츠키와 알렉산드르 보그다노프와 함께 가장 相對하기 까다로운 人物로 알려져 있었다. [17] 이러한 레닌의 剛한 性格은 革命에 對한 剛한 確信과 겹쳐지면서 革命 活動에서 그가 人命을 輕視하는 風潮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史學者 로버트 서비스는 레닌이 暴力에 對한 病的인 執着을 보이는 人物은 아니었으나, 巨視的인 道德 基準에서 이러한 判斷이 “革命에 得이 되는가 妨害가 되는가?”로 歸結되었다고 評價한다. 그래서 레닌은 革命을 위해서 때론 殺人도 可能하다고 봤으며, 革命 過程 中에 일어난 人命 殺傷 事態에 對해서 별다른 道德的 呵責을 느끼지 않았다고 한다. 實際 그는 守舊的인 資本家와 右翼을 人類 進步의 癌的 存在로 봤기에 그들이 進步의 過程에서 죽는 것을 當然하다고 여겼다. [18]

레닌은 그가 가진 頑固한 性格으로 인해 個人的인 意味에서의 親舊가 없었다고 한다. [19] 그러나 同時에 레닌은 一般的으로 여겨지는 友情(友情)이나 사랑을 低級한 情熱로 取扱했으며, 眞正한 사랑이란 오로지 革命的 同志愛(同志愛)라고 봤다. [20]

朝鮮 獨立運動 勢力과의 關係 [ 編輯 ]

1921年 1922年 소비에트 聯邦 을 訪問한 韓國人 共産主義 指導者들을 面談하기도 했다. 1921年 모스크바 를 訪問한 韓國人 共産主義者 한형권 , 金笠 等을 面談하였는데, 레닌은 그들에게 朝鮮人들은 共産主義를 아직 理解하지 못하고 있으니 民族主義 運動부터 한 다음에 부르주아 民主主義를 거쳐 共産主義 革命을 이룩해야 한다고 助言하였다.

레닌은 韓人 共産主義者들에게 資金支援을 約束했고 必要한 資金의 額數를 묻자, 韓國人 共産主義者들은 40萬 달러라고 말했다. 적은 額數라며 豪快하게 웃던 그는 韓人 共産主義者들에게 200萬 루블(當時 基準으로 約 80萬 달러, 只今 基準으로 約 1000萬 달러)을 支拂했다. 이 돈은 상하이 共産黨의 이동휘 가 보낸 한형권 金笠 에 依해 30萬 루블씩 分割 運送되었는데, 資金의 分配 過程에서 이르쿠츠크파 共産黨에게는 支拂되지 않아 論難을 일으켰다. 上海派 共産黨과 이르쿠츠크파 共産黨 間의 資金 葛藤은 곧 大韓民國 臨時政府 에도 入手되었고, 臨時政府의 金九 는 이들이 레닌에게 支援받은 돈을 臨時政府에 내놓지 않았다는 理由로 吳冕稙·노종균을 보내 金笠을 射殺하였다. 1922年 모스크바에 간 여운형 은 國際 코민테른 大會에서 블라디미르 레닌과 만나 朝鮮 獨立 運動에 對한 對談을 나누었다고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MBC 다큐, 러시아 革命 第1部 參照.
  2. 김일성放送大學
  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레닌
  4. “레닌 ‘유대系 確認’ 祕密文書 公開” . 2011年 5月 24日 . 2020年 1月 21日에 確認함 .  
  5. “Vladimir Lenin” (英語). 2020年 1月 19日.  
  6. 예수전 》/ 김규항 知音/ 돌베개
  7. 쉴라 피츠패트릭, 고광열, 《러시아 革命 1917-1938》, 四季節, 2017年, ISBN 979-11-6094-334-4 , p.145~146
  8. <世界의 歷史>, 韓國방송통신대學校
  9. 1918年 블라디미르 레닌 被擊 事件
  10. "레닌 死亡 原因은 梅毒"
  11. "레닌 死因, 梅毒 代身 毒殺 可能性 커"
  12. Fischer, Louis (1964). The Life of Lenin. London: Weidenfeld and Nicolson. p. 489
  13. Volkogonov, Dmitri (1994). Lenin: Life and Legacy. Translated by Shukman, Harold. London: HarperCollins. p. 362.
  14. Pipes 1990, p. 812.
  15. Pipes. A concise History of the Russian Revolution . 1995, p. 104.
  16. Pipes, Richard (1990). The Russian Revolution: 1899?1919. London: Collins Harvill. pp. 348, 351.
  17. Fischer, Louis (1964). The Life of Lenin. London: Weidenfeld and Nicolson. p. 89.
  18. Service, Robert (2000). Lenin: A Biography. London: Macmillan. p. 293.
  19. Fischer 1964, p. 515; Volkogonov 1994, p. 246.
  20. Fischer 1964, p. 79

參考 資料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러시아 共和國 閣僚會議 議長)
알렉산드르 케렌스키
러시아 소비에트 聯邦 社會主義 共和國 人民委員評議會 議長
1917年 - 1924年
後任
알렉세이 리코프
前任
(新設)
소비에트 聯邦 人民委員評議會 議長
1922年 - 1924年
後任
알렉세이 리코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