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라디오
携帶用 라디오의 모습
基本 情報
이름 라디오
歷史

라디오 ( radio , 文化語 : 라지오)는 傳播의 變造 를 통해서 信號를 傳達하는 技術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主로 라디오는 소리 信號를 受信하는 機械나, 關聯 技術을 가리킬 때가 많다. 技術的으로는, 變調 方式에 따라 AM , FM 으로 나뉘며, 中波 , 短波 , 超短波 等을 使用한다.

槪要 [ 編輯 ]

라디오 放送을 送出하는 專用 管制塔 (스웨덴)

對話와 音樂 等의 音聲 信號를 電波를 통해 不特定 多數에게 放送하는 方法은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歷史가 긴 것은 振幅 變調에 依한 中波 放送의 基本的인 方式은 100年 동안 變하지 않고 있으며 只今도 라디오 主流이다. 이 方式 및 受信機는 一般的으로 "AM 放送" 或은 "AM 라디오"라고 불린다. 또한 周波數 變造에 依한 超短波 라디오 放送 亦是 널리 聽取되고 "FM 放送", "FM 라디오"라고 불린다.

TV 와 달리 電送 시스템은 比較的 簡單한 構造로, 萬一 災害 로 放送局이 破壞 되더라도, 어깨에 멜 程度 크기의 小型 送信機 에서 放送도 可能하고, 이것을 活用하여 災害 發生時 臨時 放送局을 開設할 수 있다.

歷史 [ 編輯 ]

베이클라이트 를 利用한 라디오
大將 博物館 引受의 一環인 物件(性 레오폴디나)

라디오의 歷史는 于先 無線通信 技術의 發明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88年 헤르츠 가 처음으로 電磁氣波 를 發見하고, 이를 基礎로 하여 마르코니 1897年 모스 符號 를 利用하여 無線 前身 을 發明하여 長距離 無線通信의 基礎를 이루었다. 이 때 使用된 電信機는 電壓을 높이는 誘導 코일 불꽃 放電器 等을 利用한 것이었으므로 斷絶的인 信號電送이라는 限界點이 있었다.

無線 電信의 實現된 以後 사람들은 電信을 통한 메시지의 暗號化-解毒火를 거치지 않고 音聲을 直接 傳達 하면 어떨까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音聲은 매우 複雜한 電磁氣波의 變動으로 이뤄지는 것이므로 이것을 空氣가 아닌 電流를 통해 傳達 할 수 있는 變調裝置를 開發하는 것이 先決課題였다. 1876年 이 有線方式에 依한 音聲 通信 裝置인 電話 를 發明하고, 1878年 에디슨 이 音聲을 記錄하는 裝置인 蓄音機 를 만듦으로써 無線 方式에 依한 人間 音聲의 傳達도 그 實現可能性이 엿보이기 始作했다. 그리고 1901年 캐나다 레지날드 페든슨 (1866~1932年)李 最初로 電波에 音聲을 傳達하는 技術을 開發하였다. 이것은 마이크 를 통해 소리를 電氣 信號로 바꾼 뒤 連續的인 傳播와 結合시키는 方法이었다. 그 해 12月 23日 메릴랜드州 콥 아일랜드에 位置한 自身의 基地局에서 最初의 無線 陰性 送信을 進行하였다. 當時의 內容은 相對便에게 눈이 오고 있다면 電報 를 쳐서 알려달라는 것이었다.

以後 마르코니가 1904年 波長調整期 特許를 얻어내면서 受信者들이 直接 願하는 周波數를 調整하는 것이 可能해졌으며, 1906年에는 美國 디포리스트 가 電流의 增幅을 可能하게한 3劇 眞空管 을 發明하였다. 이로서 音聲을 傳達하는 라디오 放送 이 可能해지게 되면서 1906年 12月 24日 에 페든슨이 振幅 變調 를 利用한 最初의 라디오 放送을 進行하였다. 매사추세츠주 플리머스 軍 의 브렌트 落 地域으로부터 數 마일 떨어진 大西洋 의 船舶을 對象으로 自身의 목소리와 錄音된 音樂을 傳送하였다. [1]

1909年 파리 에펠塔 에서 유럽 最初로 音聲 送信을 하였고, 이듬해인 1910年에는 카루소의 노래를 放送하였으며, 1911年 뉴욕 의 選擧結果를 放送하였다. 以後에 美國에서는 새너제이 KQW , 디트로이트 WWJ , 피츠버그 KDKA 를 비롯한 여러 實驗放送이 繼續되었다.

1912年 美國 議會는 라디오 法案을 立法하여 政府의 承認 없는 電波 使用을 禁止하였다. 第1次 世界大戰 동안 美國은 美國 海軍 이 放送을 獨占하도록 하였다. [2] 第1次 世界大戰이 끝난 以後 放送의 性格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對해서 激論이 벌어진 結果, 유럽에서는 放送을 公共 서비스로 取扱하여 國家 獨占의 放送社 設立을 推進한 한便, 美國에서는 蓋然 營利 事業 對象을 目的으로 하였다.

1920年 1月 美國 워싱턴 D.C. 近郊의 아나코스티아 海軍飛行場의 軍樂隊 演奏가 放送되었고, 같은 해 11月 2日 에는 웨스팅하우스 社에서 피츠버그 에 세워진 KDKA 가 100 W 出力을 통해 世界 最初의 正規 라디오 放送으로 誕生하게 되었다. 그리고 KDKA에서 그 해 實施된 第29代 大統領 選擧 의 結果를 放送하였다. 1922年 에는 뉴욕 에서 廣告放送을 하는 最初의 商業 放送인 WEAF (以後 WNBC (AM) 를 거쳐 現在의 WFAN 이 됨)가 個國되었다.

유럽 의 境遇 英國 에서는 1920年 마르코니 無線會社에서 實驗放送을 行하고 1922年 BBC 의 첫 뉴스 프로그램 放送을 始作하였다. 以後 1921年 프랑스의 國營放送 이 個國되었고, 獨逸에서도 1923年 에 開局하였다.

이 때까지만 해도 라디오 放送은 振幅 變調 (AM)로 送出되었으나 1933年 암스트롱 ( 英語 : Edwin Howard Armstrong , 1890年 12月 18日 ? 1954年 1月 31日)李 周波數 變調 (FM)를 利用한 라디오 放送 送出 技術을 發明하여 特許를 取得하였다. [3] 암스트롱은 1935年 11月 「周波數 變調 시스템으로 라디오 信號의 干涉 現象을 줄이는 方法」이라는 論文을 無線技術士協會에 提出하였으며, 그로부터 2年 後 最初의 FM 라디오 放送局인 W1XOJ (現 WAAF )을 設立해 放送을 始作하였다. [1]

1990年代 까지만 해도 라디오 放送은 AM, FM을 通한 아날로그 放送이었으나 2000年代 들어서면서 유럽 과 美國을 中心으로 DAB , DRM , IBOC 디지털 라디오 放送 이 實施되기 始作하였고, 인터넷 이 普及되면서 旣存 라디오 放送局들이 인터넷으로 進出하는 境遇가 많아졌다. 스마트폰 등에서는 팟캐스트 라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만 送出하는 音聲 放送이 登場하였고, 實時間 放送도 데이터 通信網을 利用하여 인터넷 放送 을 들을 수 있는 關聯 애플리케이션도 나오고 있다.

1950~1960年代까지만 해도 放送의 中心은 라디오였으나 1970年代 以後 텔레비전 에 밀리기 始作하고, 1990年代 以後 인터넷 의 登場으로 그 位相이 크게 줄면서 AM, FM 라디오 送出局의 數를 줄이거나 放送局을 弊國시키는 境遇도 있다.(이중에서 特히 短波 放送 이 相當數 送信所를 閉鎖하는 境遇가 많았다.) 그러나 大規模 災難時의 非常 放送 같은 分野에서 아직까지 라디오는 社會에 重要한 役割을 다하고 있다.

大韓民國의 라디오 放送 [ 編輯 ]

韓國 에서는 日帝强占期 時期인 1915年 經에 韓國 最初의 無線電話 送受信 試驗이 京城郵便局(現 中央郵遞局 )과 朝鮮總督府 체신국(現 世宗路 光化門郵遞局 ) 建物과의 直線距離 約 800m 사이에서 實施되었다. 以後 最初의 正規 라디오 放送은 1927年 2月 16日 朝鮮總督府에 依해 設立된 社團法人 京城放送局 (呼出符號:JODK)李 周波數 690 kHz, 出力 1kW로 放送을 始作하였다. [4] 放送 初期에는 日本語 放送을 中心으로 若干의 韓國語 放送이 있었다. 1933年 4月 26日 韓國語 放送이 別途로 放送을 始作하였고, 以後 各 地域別로 라디오 放送局이 開局하게 되었다.

解放 以後 1947年 1月 2日 , 國際無線通信會議 에서 HL라는 呼出符號를 割當받으면서 JODK는 HLKA(現 KBS 1라디오 )로 바뀌게 되었다.

以後 國內 最初의 民間 放送 CBS기독교방송 , 1954年 12月 15日 에 開國하였고, 釜山 에서 最初의 商業 放送 文化放送 (MBC)李 1961年 12月 에 開局하였다. 그리고 國內 最初의 FM 放送 印 서울FM放送局(現 KBS 쿨FM )은 1965年 6月 에 開局하였다. 그리고 美國, 日本式의 民放 中心의 放送으로 이어지다가 1980年 12月 言論統廢合 에 依해 수많은 民放들이 公營 放送 에 吸收되면서 유럽式의 公營化 形態로 轉換되었다.

1990年代 以後 民營 放送 國이 復活하였고 交通放送 , 평화방송 , BBS불교방송 等의 特殊 放送局이 開局하였다. 2000年代 에는 인터넷 의 普及으로 많은 라디오 放送局들을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게 되었고, 2005年 12月 1日 디지털 멀티미디어 放送 을 實施하여 라디오의 디지털化를 꾀하고 있다. 2010年代 에 들어서는 스마트폰 의 普及率이 늘어남에 따라 라디오 어플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2024년 中 으로 보이는 라디오가 TV로 開放 된다.

作動 原理 [ 編輯 ]

라디오 放送의 基本的인 作動 原理는 音聲을 마이크로폰 을 통하여 電流로 바꾼 後 이를 電波나 通信 케이블을 통해 送信 한 後 受信機에서 받아들여 本來의 音聲으로 바뀌어 들을 수 있게 한다. 본 文壇에서는 AM/FM 라디오 放送을 基準으로 說明한다.

送信 [ 編輯 ]

AM/FM 라디오 放送의 作動 原理 (英語)

라디오 放送局에서 목소리와 音樂 等의 소리(original sound)를 마이크로폰 (microphone)을 통하여 音聲 電流로 바꾼다. 이 音聲 電流를 送信機 (Encoder)에 보내어지면, 送信機에서 音聲 電流를 電波로 바꾸어 送信하기 위해 變造 (modulation)라는 過程을 거치게 된다.

變造 過程은 먼저 發振器 에서 數十 kHz~數百 MHz의 일정한 周波數를 가진 高周波 電流를 만들어내는데, 이 高周波 電流를 搬送波 라고 한다. 이 搬送波를 音聲 電流와 함께 變調器 로 보낸 後 結合하는 過程, 卽 變造 過程을 거치게 된다.

音聲 電流는 數十 kHz의 低周波이기 때문에 電波를 통해 電送하기 適合하지 않다. 이 搬送波를 통하여 變調를 하여 音聲 電流를 멀리 電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렇게 變造된 信號를 送信 안테나(Transmitting antenna)에 보내어 電波를 내보내게 된다.

受信 [ 編輯 ]

送信 안테나를 통해 내보내진 傳播는 受信機(Receiver)의 受信 안테나(Receiveing antenna)가 잡으며, 이 受信 안테나를 통해서 앞서 變造된 信號가 흐른다.

受信 안테나에서 受信된 傳播는 여러 放送局에서 보내온 電波를 모두 잡기 때문에 願하는 放送局의 周波數를 잡아야 할 必要가 있다. 願하는 放送局의 周波數만을 잡는 過程을 同調 (Tuning)라고 하고, 願하는 周波數를 잡는 裝置를 同調器 (튜너, Tuner)라고 부른다. 同調 過程을 거친 信號는 增幅器를 통해 信號를 强하게 만든다.

以後 檢波器 (Decoder)에서 信號의 搬送波를 除去하고 音聲 電流만을 골라내는 檢波 過程을 거치게 된다. 이렇게 남은 音聲 電流가 스피커 를 통해 元來의 소리가 나게 된다.

受信方式 [ 編輯 ]

AM 라디오 [ 編輯 ]

  • 스트레이트 方式

受信機 構成의 一種으로, 受信한 傳播의 주파수는 바꾸지 않고 그대로 高周波 增幅하든가, 卽時 檢波器에 넣어서 元來의 신호파를 꺼내는 方式의 受信機. 수퍼헤테로다인 受信機에 비하면 感度, 隣接 周波數 選擇度가 나쁘지만 構成이 簡單하고 調整도 超越的이다.

  • 슈퍼 헤테로다인 方式

슈퍼헤테로다인 受信機는 安定되고 選擇度가 좋다. 比較的 簡單한 構造期로는 국부발진기와 入力同調回路(入力同調回路)를 聯動(連動)으로 하면 簡單히 受信周波數를 바꿀 수 있으므로, 受信入力을 直接 周波數變換器에 넣고 있으나 雜音이 많고 또 스퓨리어스感度가 생기므로, 通信用 受信機에는 周波數變換器 앞에 高周波增幅器를 놓는 境遇가 적다. 周波數變換을 3回 遂行한 것을 3重(트리플)슈퍼헤테로다인이라 한다.

  • 리플렉스 方式

라디오 受信에서 受信된 전파가 동조 회로를 거쳐 고주파 增幅 回路에서 增幅되는데 이것을 다시 增幅시킬 때,트랜지스터 1個(1席)로 增幅을 하기 때문에 1席으로 2席의 增幅 效果를 갖게 하는 優秀한 回路 方式을 리플렉스 方式이라 한다.

形式 [ 編輯 ]

變調 方式에 따른 分類 [ 編輯 ]

電波에 音響 情報를 실어 보내기 위해서는 低周波의 音響 信號를 高周波의 電波로 變造(modulation) 할 必要가 있다. 變調 方式의 差異에 따라 몇 가지 라디오 放送 方式이 存在한다.

아날로그 方式 [ 編輯 ]
  • 振幅 變調 (AM) : 主로 長波, 中波와 短波 라디오 放送에서 使用된다.
  • 周波數 變調 (FM) : 主로 超短波 以上의 周波數에서 使用된다. 周波數 變造는 振幅 變調에 비해 占有 周波數 帶域 幅이 넓은 것이 그 特徵의 하나이다.
디지털 方式 [ 編輯 ]
  • 衛星(BS/CS 等) 디지털 오디오 放送 : 大韓民國에서는 스카이라이프 衛星放送을 통한 專用 오디오 放送이 實施되고 있다.
  • 地上波 디지털 오디오 放送 (地上波 디지털 라디오) :

英國에서는 1995年 試驗放送을 始作하여 2015年에는 라디오의 全面 디지털 轉換(地域單位 小規模 FM放送을 除外한 全國 單位 主要 FM放送 送出 中斷)李 計劃되어 있다. 또한 UHF 디지털 地上波 TV인 프리뷰(Freeview) 를 통한 라디오 放送 送出度 이루어지고 있다. 日本 國外에서는 이미 본 放送이 始作되었고, 日本에서도 2003年 10月 10日, 도쿄 오사카에서 實用化 試驗 放送을 始作했다. 大韓民國에서는 DMB 의 V-Radio(Visual Radio)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와 別個의 디지털 라디오 放送 및 全面 轉換은 아직 確實하게 計劃되지 않았다.

  • 기타 : 英國에서는 地上波 아날로그 텔레비전 放送에 스테레오 陰性部에 限해 NICAM이라는 오래된 形態의 디지털 오디오 放送을 採用하고 있는데, 全面 디지털 轉換과 함께 廢止.

周波數에 따른 分類 [ 編輯 ]

또한, 放送에 利用되는 電波의 周波數의 差異에 따라 分類하는 수도 있다. 거의 大部分의 나라에서는 中波 放送, 短波 放送, 超短波 放送의 3 種類의 放送이, 유럽 러시아 , 마그레브 國家들은 이것 以外에 波長을 가진 長波 放送이 行해지고 있다.

또한 極超短波 以上을 가진 라디오 放送은 世界 어느 나라에서도 行해지고 있지 않는데, 이는 電波의 特性上 不適切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單, 디지털 텔레비전 放送 電波를 실어서 디지털 라디오 放送을 送出하는 境遇는 있으나, 週 周波數로 活用하는 境遇는 없고 거의 모두 補助 周波數로 活用하는 境遇이다.

  • 長波 放送 (LF, LW) - 高位도 (北緯 60度 以上) 地域의 國內 라디오 放送에서 使用. AM 變造. 周波數 帶域은 148.5~283.5KHz
  • 中波 放送 (MF, MW) - 國內 라디오 放送과 함께, 이웃 나라를 위한 國際 放送에서 使用. 所謂 AM 放送. AM 變造. 周波數 帶域은 535~1605KHz
  • 短波 放送 (HF, SW) - 國際 放送과 廣域 國內 라디오 放送에서 使用. AM 變造. 周波數 帶域은 3000~30000KHz.
  • 超短波 放送 (VHF) - 國內 및 地域 라디오 放送에서 使用. FM 變造. 周波數 帶域은 (日本: 76~94.9) 國際:88.1~107.9 MHz.

라디오 放送 에서는 크게 振幅 變調 (AM)와 周波數 變調 (FM)를 使用하며, 그 周波數 帶域은 다음과 같다.

  • 振幅 變調: 中波 (MW) 535~1605KHz, 短波 (SW), 3000~30000KHz
  • 周波數 變調: 超短波 87.5부터 108까지 (FM 라디오 周波數는 最大 30個까지 可能)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죽기 前에 꼭 알아야 할 世上을 바꾼 發明品 1001》. 마로니에북스. 2010年 1月 20日.  
  2. 강인규, 뉴미디어인가 올드미디어인가 , 오마이뉴스, 2009-7-31
  3. 존 라이트, 박상은 逆, 뉴욕타임즈가 選定한 敎養 7. 歷史人物, 二智북, 2006, 213쪽
  4. 조양욱, 日本 知識 채널, 例談, 2008, 314쪽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라디오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 (英語) 라디오 - Cu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