協同組合主義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協同組合主義 (協同組合主義, 프랑스語 : cooperatisme ) 또는 組合主義 (組合主義, 英語 : corporatism 코퍼러티즘 [ * ] )는 協同組合 으로 社會 組織을 構成하고자 하는 集産主義 敵 思想이다.

組合主義는 肯定的으로 作用하면 大企業 의 橫暴를 막고 市場 腐敗와 罷業으로 인한 社會 混亂을 막을 수 있다. 卽, 組合主義는 國家 機構의 積極的 仲裁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勞動者와 使用者의 利害關係를 各各 代辯하는 集團이 盧·사·政 3者의 政治的 交換에 參與하는 過程이다. 이는 國家가 勞動組合과 資本家의 關係를 傍觀하는 것이 아니라, 大單位 勞組와 資本家의 合意가 可能하도록 積極 介入하거나 司法的 制裁를 加하는 것이다.

다만 組合主義는 經濟的인 뜻으로만 解釋하기에는 適合하지 않은 매우 廣範圍한 理論이다. 위 說明대로 組合主義는 經濟的으로 國家의 役割을 强調하기도 하지만, 左翼 組合主義에서는 國家, 勞動者, 資本家의 權威가 同等한 狀態에서 經濟的, 社會的 循環을 이루는 狀態를 主張하는 理論이기도 하다. 그 例로 생디칼리슴 은 勞使 協助보다도 階級 鬪爭과 積極的인 罷業을 통해 資本主義 社會를 崩壞하고, 社會主義 社會 [1] 를 建設하려는 骨子가 있지만, 여기서 經濟力의 原動力이자 社會的 權限이 相對的으로 낮은 勞動者들의 結集體인 '勞動組合'은 資本家 및 政府와 對等한 位置에서 서로 立場을 導出해 서로의 利益을 챙기는 協同組合的인 性向을 가지고 있다. 생디칼리슴에서 意味하는 組合主義란, 進步的인 組合主義의 社會, 經濟的 뜻과 매우 一致하다. 그들은 資本家, 國家보다 勞動者의 社會的 權威가 매우 낮다고 判斷하여, 直接 行動을 통해 組合主義를 構想하려 한다. 主로 社會主義者들이 應用하는 이러한 組合主義는 種種 '左翼 組合主義' 또는 '社會主義的 組合主義'로 불린다.

右翼 組合主義는 典型的인 파시즘 의 形態로 나타난다. 代表的으로 20世紀 유럽에서 파시즘 國家들이 資本主義와 社會主義 兩方에 對한 代案으로서 協同組合主義를 採擇하였는데, 自由市場에 反對하는 集産主義 思想裏面서도 階級 鬪爭이 아닌 階級 間 和合을 主張하는 路線이었기 때문에 資本家와 勞動者를 모두 民族이라는 이름 下에 國家의 統制에 두고 國家의 役割을 最大限 强調하여 愛國心과 民族主義를 鼓吹하려는 目的에 걸맞았기 때문이다.

短點 [ 編輯 ]

組合主義는 資本과 勞動을 統制하여, 企業의 獨走와 不必要한 罷業 事態를 막는다는 長點이 있지만, 社會에서 莫大한 資本力을 가진 資本家들의 影響力을 制御하지 못할 때 政經癒着이 深化될 수 있으며, 이런 關係에서 國家는 勞使關係를 統制하는 一連의 形式的 處分을 내리면서도 一方的으로 勞動者에게 犧牲을 强要할 수 있다.

或은 더 나아갈 境遇 組合主義가 國家의 獨裁의 道具로 活用되는 境遇도 種種 볼 수 있다. 이런 短點은 主로 右翼 組合主義에서 많이 나타났고, 파시스트 國家나 獨裁國家에서 자주 볼 수 있다.

硏究 [ 編輯 ]

勞使關係 에 對한 硏究는 世界市場 의 變化가 한 國家의 經濟主體를 保護하고 社會保障卷 勤勞基本權 을 增進시키고 防禦하기 위한 集團的 戰略에 미치는 影響에 關心을 가져왔다. 組合主義에 關한 硏究는 世界市場의 變化에 對應하는 輸出志向的 成長 戰略에서 政府 利益集團 들이 어떻게 協商을 통해 意見을 調律해왔는가를 다루었다. 피터 카첸슈타인 1960年代 1970年代 이루어진 유럽 의 7個 國家의 産業政策에 對한 文獻 硏究를 통해 組合主義下의 政治와 經濟가 어떻게 世界的인 變化에 對해 柔軟하고 制度化된 對應戰略을 採擇해왔는지에 對해 硏究했다. 이 對應戰略은 國際 貿易의 局所的인 自由化와 國內的인 補償 卽, 經濟 變化와 關聯된 社會的 費用의 配分을 公約으로 하는 福祉政策으로 대표된다. [2]

카첸슈타인은 이 7個 國家의 組合主義의 움직임을 肯定的으로 評價했지만 對外的인 對應戰略의 展開에 따라 社會保障卷 領域으로부터 發生하는 政策 還流는 輕視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카첸슈타인은 補償과 關聯된 다양한 社會 政策上의 差異點들이 서로 相互依存的인 影響을 미쳤다는 것에 同意하지 않는다. 反面 요스타 에스핑 안더르슨 社會保障卷 과 關聯한 福祉 政策이 一旦 制度化되면 변화시키기 어렵고 世界經濟의 主要한 變化와도 相當한 時間을 두고 變化해나간다는 點에 注目했다. 經濟學者들의 主張대로 賃金이 硬直的이라면 社會保障으로부터 나오는 財政的 支援의 變化는 더욱 硬直되어 있기 때문에 福祉國家 에서 福祉 政策을 縮小하려면 이에 對한 再協商은 더 어려울 것으로 본 것이다. [3]

各州 [ 編輯 ]

  1. 생디칼리슴이 의미하는 社會主義 社會는 共産主義者들이 의미하는 社會主義 社會와는 다름
  2. visser 2017 , 161쪽
  3. visser 2017 , 161쪽

參考 資料 [ 編輯 ]

  • jelle, visser (2003年 11月 20日). 《네덜란드의 奇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