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州

( 캘리포니아 에서 넘어옴)

캘리포니아州
State of California
周忌 文章
 ?  別名 : 黃金의 週
主導 새크라멘토
北緯 38° 33′ 20″ 書經 121° 28′ 08″  /  北緯 38.555556° 書經 121.468889°  / 38.555556; -121.468889
最大都市 로스앤젤레스
北緯 34° 03′ 書經 118° 15′  /  北緯 34.05° 書經 118.25°  / 34.05; -118.25
캘리포니아州(캘리포니아州)
行政
58
面積
全體 423,970 km 2
400 km
길이 1240 km
內水面 比率 4.7 %
緯度 32°30'N ~ 42°N
經度 114°8'W ~ 124°24'W
높이
最高 4421 m
平均 880 m
最低 -85 m
時間帶 UTC-08
日光節約時間第: UTC-07
人口 1位
全體 39,512,223
人口密度 97.9 (11位)
言語
公用語 英語
기타
合衆國 加入 1850年 9月 9日 (31番째)
弱者 CA US-CA
웹사이트 www.ca.gov

캘리포니아州 ( 英語 : State of California )는 美國 의 西部에 있는 主로, 美國 의 西部 海岸線의 半 程度를 차지하고 있다. 現在 州知事는 개빈 뉴섬 이다. 人口는 4千萬 名에 肉薄해 美國에서 가장 人口가 많은 이며, 主要 大都市 로는 로스앤젤레스 , 샌프란시스코 , 산호세 , 샌디에고 가 있고, 主導는 새크라멘토 이다. 주는 南北으로 긴 形態로, 最南端의 都市 샌디에고 멕시코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北쪽으로 오리건州 , 東쪽으로 네바다州 애리조나주 와 接한다. 南쪽으로는 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아半島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西쪽으로 太平洋 과 接하며, 環太平洋 造山帶 에 包含되어 매그니튜드 8級 의 地震을 經驗한 바 있다.

州의 中央에는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 가, 東쪽은 시에라네바다산맥 , 北쪽은 캐스케이드山脈, 南쪽은 테하차피山脈에 둘러싸여 있다. 西쪽에는 海岸 山脈이 있다. 센트럴 밸리는 캘리포니아의 農業 中心이며, 州 食糧 生産의 約 3分의 1을 生産하고 있다. [1] 센트럴 밸리는 새크라멘토-샌 호아킨 三角洲에 依해 2個로 나뉘어 있으며, 北쪽의 새크라멘토 밸리에는 새크라멘토江 이 흐르고, 南쪽의 샌 호아킨 밸리는 샌와킨江 이 흐르고 있다. 새크라멘토江과 샌 호아킨講을 浚渫하면서 두 江이 充分한 깊이를 維持하고 있어서 內陸 都市에도 몇 個의 港口가 있다. 이 三角洲는 住의 重要한 水原(水源)이기도 하다. 이 물은 三角洲 地域에서 퍼 올려지며, 센트럴 밸리 프로젝트와 株 수도 프로젝트 等을 包含하는 廣範圍한 運河 웹을 통해 輸送된다. 이 물은 州 人口의 2/3에 가까운 2,500萬 住民의 食水와 샌 호아킨 밸리 西쪽 地域의 農業用水路 使用되고 있다.

시에라네바다 [2] 는 美國 本土에서는 最高峯인 휘트니山 (海拔 4,421m)이 있다. [3] 시에라네바다산맥의 東쪽에는 철새 棲息地인 오웬스 발레와 모노 湖水가 있고, 西쪽에는 지우기 湖水가 있으며, 캘리포니아와 네바다州 警戒線에서 타호 湖水가 있다. 시에라네바다산맥은 겨울에 北極 水準의 氣溫까지 내려가고, 美國에서 가장 南쪽에 있는 펠리세이드 氷河 等 많은 작은 氷河도 남아 있다.

映畫 産業으로 有名한 할리우드 로스앤젤레스 옆에 位置하고 있고, 그리고 南쪽의 애너하임 에는 디즈니랜드 가 있다. 以外에도 유니버셜 스튜디오, 식스 플래그 매직마운틴 等의 놀이公園들이 캘리포니아州 南쪽에 있다. 캘리포니아는 다른 州에 비해 아시아系와 히스패닉系 人口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指名 [ 編輯 ]

캘리포니아 라는 地名은 스페인 出身 探險家들이 바하칼리포르니아半島 알타캘리포니아 地域 (現在의 캘리포니아州, 네바다州 , 유타州 , 애리조나주 뉴멕시코주 , 텍사스州 , 와이오밍주 의 一部)에 對해 '라스 칼리포르니아스'라고 부른 데에서 由來하였다. 이 이름은 가르視 로드리게즈 데 몬타블로의 스페인 騎士 文學 장르의 1510年 作 Las sergas de Esplandian 에서 나오는 虛構의 칼라피아 女王 이야기에서 따왔다는 說이 有力하다. 이 이야기에서 칼라피아 女王 의 王國은 陸地로부터 멀리 떨어진 金과 眞珠가 넘쳐나는 幻想의 섬으로 描寫되며, 이 섬은 黃金 甲옷으로 治粧한 女王에 依해 다스려지고 있었으며, 아마조네스 와 비슷한 모습으로 살며 그리핀과 같이 神話에 登場하는 動物들도 살고 있었다고 傳한다. 이곳에서 칼라彼我 女王은 무슬림 들과 함께 맞서 싸웠고, 그리하여 그女의 이름은 이슬람 世界의 指導者인 칼리프 의 由來가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由來를 통하여 캘리포니아라는 이름은 元來 칼리프國 을 의미한다고 推測해 볼 수 있다.

美國에서는 캘리포니아州의 이름을 줄여 CA, Cal., Calif.라는 略字로도 쓴다.

大韓民國에서는 '가주(加州)'라고도 부른다. 特히, 로스앤젤레스 를 中心으로 한 南部 캘리포니아 南加州 , 샌프란시스코 를 中心으로 한 北部 캘리포니아 北加州 라고 줄여 부른다.

歷史 [ 編輯 ]

初期의 歷史 [ 編輯 ]

유럽人들이 오기 前에 캘리포니아 地方의 肥沃한 土地에는 約 100,000名에서 300,000名에 達하는 많은 인디언 들이 살았다. 인디언들 사이에서도 여러 種族이 있었으며, 各其 다른 言語를 使用하였다. 沙漠 과 높은 이 캘리포니아 인디언들을 멀리 東部의 種族들로부터 갈라놓았다. 그中 後波 族은 現在 캘리포니아州 南西部에 살았다. 마이두 族은 中部에서 살았고, 케贊 族은 南部에 살았다. 包모 族은 샌프란시스코 北部에 있는 現在 레이크, 멘도시노와 小노마 카운티에 이르는 領土를 永有하였다. 캘리포니아 地方의 다른 인디언들은 美워크 族, 冒瀆 族과 모제이브 族 等이 있었다.

유럽과의 첫番째 接觸 (1542年) [ 編輯 ]

스페인 에 依하여 雇用된 포르투갈 의 探險家 후안 로드리게스 카브리요 는 現在 캘리포니아州에 屬하는 海岸을 본 첫 유럽人이 되었다. 1542年 카브리要는 太平洋 海岸을 따라 뉴스페인 (오늘날의 멕시코 )에서 北部로 航海하였다. 카브리요와 그의 部下들은 캘리포니아 地域에서 本質的으로 스페인이 取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고, 스페인에서의 貿易과 探險이 事實上 不可能하다고 判斷하여 이 地域에 對한 探査를 中止하였고, 그에 따라 캘리포니아는 234年 동안이나 探査되지 않았고 定着 活動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는 1543年 에 캘리포니아 南部에서 死亡하였다. 어떤 歷史家들은 카브리要義 遠征이 캘리포니아 海岸의 全體를 따라서 오늘날의 오리건 만큼 멀리 北部로 航海한 것으로 생각한다.

카브리要는 캘리포니아의 原住民들에 對해 100~150名에 그치는 血族 關係의 작은 시골 마을 程度되는 기초적인 生活을 하는 族屬으로 描寫하였다. 그들은 유럽人들이 農事에 對해 說明하여도 全혀 理解하지 못하였고, 개를 除外한 어떠한 家畜도 기르지 않고 있었으며, 甚至於 도기도 보이지 않았다. 그들의 道具는 나무, 가죽으로 만든 것과 織物 바구니, 그물, 돌과 사슴 뿔이 全部였다. 몇몇 집은 나무와 진흙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또 다른 집들은 땅을 60~90 cm 程度 파들어가 그 위를 動物 가죽과 갈대를 엮거나 진흙으로 덮었다. 事實, 카브리要義 探査대는 北部 캘리포니아 개잎갈나무 歲쿼이야 로 지어진 半地下 집을 보지 못하고 그러한 判斷을 내린 것이었다.

캘리포니아 原住民들은 여름에는 무두질한 사슴 가죽이나 다른 動物 가죽으로 만든 最小限의 部分만 가릴 수 있는 簡單한 옷을 입었고, 겨울에는 粗雜하게 짜여진 풀로 된 옷을 입었다. 새의 깃털도 옷을 만드는데 利用되었는데, 이는 祭祀 儀式을 위한 옷에만 使用되었다. 샌타바바라 채널 制度 에 살았던 原住民들은 큰 나무 板子로 만들어진 카누 를 타고 낚시를 하거나 貿易을 하기도 하였는데, 캘리포니아 三角洲와 샌프란시스코 만 의 原住民들은 개잎갈나무로 만들어진 카누를 利用하였고, 캘리포니아 北西部 海岸의 原住民들은 메타歲쿼이야 나무의 속을 파낸 原始的인 形態의 배를 利用하였다.

다른 아메리카 原住民 部族이 즐겨 攝取하던, 옥수수 감자 는 캘리포니아의 짧은 3~5個月의 雨期와 캘리포니아의 7~9個月에 達하는 乾期 ( 地中海性 氣候 參照)에서 灌漑 없이 栽培는 不可能하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캘리포니아의 豐富한 自然環境과, 數千年 동안 캘리포니아 原住民에 依해 開發된 環境 管理 技術은 北아메리카에서 가장 높은 人口 密度를 이루어 내었다. 原住民들은 鰱魚와 다른 물고기, 사슴 ,도토리, 소나무 堅果類, 軟體 動物, 열매, 昆蟲, 食用 植物 等을 主食으로 삼았으며, 이는 유럽式 農耕 없이도 狩獵과 採集 生活을 維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캘리포니아 大部分의 原住民의 株式은 도토리였는데 原住民들은 이 도토리를 건조시키고, 껍질을 벗기고, 밀가루로 갈아서, 물에 담그고 탄닌을 浸出하고 料理하여 먹었다. 數世紀 동안 使用된 큰 바위에 도토리를 硏削하던 구멍은 오늘날에도 볼 수 있다. 도토리 가루는 普通 營養價 있는 버섯과 함께 조리되어 原住民들이 즐겨 먹었다. 도토리 硏削은 거의 恒常 女性에 依해 遂行된 勞動 集約的인 過程이었다. 原住民 家族들은 여러 世代에 걸쳐 참나무 숲을 保護하고 도토리를 採取하였다. 도토리는 가을에 大規模로 採集되어 겨울을 나는데 有用한 樣式이 되었다.

캘리포니아 原住民 言語는 80~90個 言語 와 方言으로 構成되어 있고, 一部는 危機에 處해 있지만 現在까지 그 命脈을 이어오고 있다. 캘리포니아 東쪽의 그레이트베이슨 沙漠 뒤에 位置한 높고 險峻한 시에라네바다산맥 , 北쪽의 廣大한 숲과 山, 南쪽의 險峻한 소노라 沙漠 과 西쪽의 太平洋은 아메리카 大陸의 나머지 地域 住民들과의 貿易과 交流로부터 캘리포니아를 고립시켰으며, 스페인人 , 골드러시 , 그리고 유럽의 植民地 定着民 到着의 悲劇과 被害를 늦추었다.

스페인의 交易路 [ 編輯 ]

1565年, 스페인은 아메리카 大陸에서 採掘한 金과 銀으로 中國과 다른 아시아 地域의 商品과 香辛料로 去來하는 交易路를 開拓하였다. 스페인은 필리핀에 據點을 세웠고, 멕시코와의 貿易은 마닐라 갤리온 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東쪽으로 向하는 갤리언 은 처음에는 北쪽으로 向해 北緯 40度로 가고 그 다음에는 키를 東쪽으로 돌려 西쪽에 있는 貿易風과 海流를 利用하여 빠르게 멕시코로 到達할 수 있었다. 이 갤리언 船團은 太平洋을 가로지른 後, 北緯 40度에서 멘도시노 串 近處로부터 바람과 캘리포니아 海流 를 活用하여 캘리포니아 海岸 南部로 가서 南쪽으로 約 2,400 km 航海를 하면 멕시코의 母港에 到着할 수 있었다. 샌프란시스코 만은 1769年 探査를 통해 發見될 때까지 2世紀 동안 發見을 避할 수 있었다.

프랜시스 드레이크 의 領有權 主張 [ 編輯 ]

1579年 잉글랜드 의 船長 프랜시스 드레이크 는 自身의 世界一周 途中 캘리포니아 海岸을 지나가게 된다. 그는 캘리포니아의 스페인 마을을 掠奪하고 太平洋 沿岸의 植民地들을 따라가며 스페인 船舶들도 掠奪한다. 스페인人들이 그러고 나서 海岸을 따라 몇몇의 探險隊를 보냈는데 이는 自身들이 캘리포니아를 잉글랜드에게 잃을 威脅에 處했기 때문이었다. 1602年 歲바시티안 비스카이노 가 이 遠征代들 中 하나를 이끌었다. 그는 海岸線을 따라 가며 많은 곳들의 이름을 지고 스페인 國王에게 報告書를 보냈다. 報告書에서 비스카이노는 스페인이 캘리포니아를 植民化하였다고 主張하였다.

스페인人과 러시아人의 定着 [ 編輯 ]

러시아 帝國 이 設立한 로스 要塞 (1812年)

1697年 秒에 스페인人들은 오늘날 캘리포니아州의 南部에 있는 멕시코의 바하칼리포르니아半島 에 宣敎者와 다른 定着地들을 設立하였다. 바하칼리포르니아半島 의 總督 가스파르 데 포르톨라 1769年 샌디에이고 에 첫 軍事 要塞를 設立하는 遠征隊를 指導하였다. 그는 또한 1770年 몬테裡에 하나의 要塞를 設立하기도 하였다. 1776年 스페인 定着者들의 한 무리가 現在의 샌프란시스코 에 屬하는 곳에 到着하였다. 定着者들은 要塞와 敎會를 만들었다. 後에 스페인에 依하여 보내진 또 다른 定着者들은 海岸 近處에 마을들을 만들었다.

하지만, 스페인은 캘리포니아 地方에 剛한 欲求를 가지지 않았다. 그에 反해, 러시아 알래스카 에서 毛皮 交易에 興味를 가지고 있었고 太平洋 海岸을 따라 더 멀리 南部로 毛皮를 探索하기를 願하였다. 1812年 러시아人들은 北部 캘리포니아 海岸에 로스 要塞를 建設하였다. 캘리포니아州에서 러시아人의 活動은 1823年 에 宣言된 먼로 독트린 의 한 理由가 되었다. 먼로 독트린에서 美國은 南北아메리카가 유럽의 植民地化에서 벗어나고 유럽의 干涉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宣言하였다. 1824年 러시아는 定着地들을 알래스카로 縮小 및 移轉하는 데 同意하였다. 하지만 事實 러시아人들은 1840年代 初盤까지 캘리포니아를 떠나지 않았다.

캘리포니아의 宣敎師들 [ 編輯 ]

첫 캘리포니아 宣敎所로 알려진 山디에고 데 알칼라 (1769年 設立)

로마 가톨릭 敎會 프란체스코회 修道士들은 캘리포니아의 스페인 定着地에서 重要한 活躍을 하였다. 1769年 포르톨라의 遠征 期間 동안에 후니페로 세라 가 첫 캘리포니아 宣敎所를 設立하였다. 이 宣敎소는 現在 샌디에이고 에 設立된 山디에고 데 알칼라의 前身이다. 1823年 이 되자 프란체스코회는 21個 宣敎소들을 지었다. 宣敎소들 近處에 살던 인디언들은 修道士들을 위하여 農事를 짓고, 천을 짜고 다른 任務들을 하는 데 强要되었고 새로운 甁에 露出되었다. 많은 이들은 病에 걸려 死亡하였다. 캘리포니아와 멕시코의 많은 住民들은 宣敎소들이 없어지기를 願하였다. 1830年代 初盤에 政府는 個人的 市民들에게 宣敎地를 주기 始作하였다. 1846年 이 되자 모든 宣敎소의 財産이 大部分 讓渡되어 왔다. 이 時期의 동안에 政府는 個人的 지走者들에게 많은 큰 所有地를 주거나 팔았다. 어떤 個人的 지走者들은 가죽과 水枝를 위하여 를 飼育하면서 富裕해졌다.

멕시코의 支配 [ 編輯 ]

캘리포니아는 1822年 멕시코가 스페인으로부터 獨立을 이룬 後에 멕시코의 州가 되었다. 알타 칼리포르니아 州와 바하칼리포르니아州 는 自身들만의 立法府를 세우고 軍隊를 創設하였다. 그러나 1825年 初 멕시코는 캘리포니아에 여러 總督들을 보냈다. 많은 캘리포니아 住民들은 統治에 叛亂을 일으켰다. 1831年 總督이 된 마누엘 빅토리아 는 强壓的인 統治를 펼쳐 特히 캘리포니아 住民들이 憤慨하였다. 피오 피코 가 이끄는 叛軍과 다른 叛軍들이 그 해 멕시코 政府軍과 衝突하였다. 이 싸움은 많은 被害를 낳았고 强壓的으로 鎭壓되었다. 그러나 持續되는 反對는 빅토리아가 總督의 地位를 抛棄하고 멕시코시티 로 돌아가게 하였다. 그 後에 캘리포니아 地方의 멕시코의 統治는 弱해졌다.

美國人의 定着 [ 編輯 ]

東部로부터 海岸에 到達한 美國人의 첫 帆船 오터 呼價 1796年 캘리포니아 海岸가에 나타났다. 그 後에 美國의 船長들은 캘리포니아의 海岸을 따라 놓인 港口들을 둘러 보았다. 陸地를 통하여 캘리포니아에 到達한 첫 美國인 探險家는 1826年 南西部의 沙漠 을 지나간 사냥꾼 第더디아 스트롱 스미스 였다. 다른 사냥꾼들과 探險家들은 스미스를 따라갔다. 그中에는 킷 카슨 , 조지프 레더퍼드 워커 유잉 영 도 있었다.

1841年 美國의 定着者들의 첫 結成된 團體가 陸上으로 캘리포니아에 왔다. 이 定着者들은 敎師 존 비드웰 과 土地 投機꾼 존 바틀슨 이 이끌었다. 곧 다른 陸上 開拓者들이 멕시코 領土에 定着하러 到着하였다. 그들은 山脈을 넘어오며 긴 수레 列車를 몰았다. 새 定着者들은 캘리포니아가 美國의 一部가 되기를 願하였다. 美國은 멕시코로부터 大地를 賣買하는 것을 提案 하였으나 멕시코는 캘리포니아를 팔기를 拒否하였다.

美國-멕시코 戰爭 [ 編輯 ]

캘리포니아 共和國 國紀

1844年 1846年 사이에 軍事 探險家 존 C. 프레몬트 는 2個의 測量대를 이끌었다. 멕시코人들은 그의 測量대들이 美國 軍人들로 이루어졌다는 理由로 프레몬트를 信任하지 않았다. 1846年 3月 그들은 몬테리 近處에서 天幕을 친 그의 軍隊를 撤收시키라고 프레몬트에게 反撥하였다. 그에 對抗하여 프레몬트는 몬테리로부터 大略 25 마일(40 킬로미터)나 떨어진 호크스픽에 美國의 國旗를 揭揚하였다. 그는 그곳에 要塞를 짓기 始作하였다. 그러나 프레몬트가 北部로 撤收하여 一旦 美國과 멕시코 間의 戰爭은 留保되게 된다. 5月 13日 美國과 멕시코는 戰爭에 들어갔다.

그 해 6月 , 戰爭이 宣言되었다는 것을 모르고 美國人 定着者들이 北部 캘리포니아의 小노마를 차지하여 캘리포니아 共和國을 宣布하였다. 그들은 요새를 捕獲한 後, 灰色곰 , 그리고 캘리포니아 共和國이란 文句가 담긴 國旗를 揭揚했다. 캘리포니아의 征服은 美國의 軍人, 海軍, 海兵隊들에 依하여 遂行되었다. 그들은 프레몬트, 로버트 F. 스탁턴 准將과 스티븐 W. 키어니 將軍에 依하여 指導되었다. 1848年 美國이 멕시코와 戰爭에 勝利한 後, 멕시코는 과달루페 이달고 條約 에서 캘리포니아를 抛棄하였다. 그 後 캘리포니아는 美國의 一部가 되었다.

골드러시 [ 編輯 ]

을 캐는 포티나이너의 모습

1848年 美國과 멕시코가 平和 條約을 맺기 前에 캘리포니아에서 이 發見되었다. 開拓者 交易人 존 A. 수터 1839年 새크라멘토 밸리에서 큰 大地의 承認을 받았다. 그는 아메리칸江 에 製材所를 세우는 데 木手 제임스 W. 마샬 을 起用하였다. 거기서 수터 製材所에서 마샬은 첫 金의 덩어리들을 찾았다. 그의 發見의 消息이 퍼지자, 住民들은 主張들을 設立하는 데 서둘렀다. "포티나이너"라고 불린 이들은 世界의 모든 部分들로부터 쏟아져 들어왔다. 1848年 初期와 1849年 末期 사이에 캘리포니아의 人口는 大略 15,000名에서 1,000,000名 以上으로 增加하였다. 金을 찾은 體굴者들에 依하여 자유로운 消費는 샌프란시스코와 새크라멘토 같은 共同體들을 隆盛하는 타운들로 만들었다. 金鑛을 찾는 데 幸運이 없던 어떤 體굴者들은 센트럴 밸리에서 農夫와 房牧者들이 되었다.

初期 週 地位 [ 編輯 ]

1851年 京義 샌프란시스코

1850年 9月 9日 캘리포니아는 31番째 州가 되었다. 民主黨 所屬의 피터 H. 버넷 이 初代 州知事가 되었다. 1865年 南北 戰爭 이 끝난 後, 數千名의 定着者들이 西部로 向하였다. 그들은 캘리포니아州에서 높은 임금이 내려지고 저價格에서 大地를 사는 機會를 찾았다. 1869年 첫 大陸 會團 列車 시스템이 새크라멘토를 美國 東部와 이었다. 이 시스템의 一部인 센트럴 퍼시픽 鐵道가 後에 찰스 크로커 , 마크 홉킨스 , 콜리스 P. 헌팅턴 렐런드 스탠퍼드 에 依하여 所有된 사우던 패시픽의 一部가 되었다. 이들은 캘리포니아州의 "빅 抛"로 알려졌다. 그들은 1860年代에 鐵道 建設에 많은 中國人 勞動者들을 데려왔다.

1870年 이 되자 캘리포니아州의 人口가 大略 560,000名으로 올랐다. 다음 10年 동안 恐慌이 넓게 퍼진 失業과 銀行의 失敗를 일으켰다. 많은 失業者들은 낮은 賃金을 위하여 일하는 데 기꺼이 하는 中國人 勞動者들에 自身들의 危機를 핑계대었다. 1871年 로스앤젤레스 에서, 1877年 샌프란시스코 에서 中國人 反對 暴動들이 일어났다. 1880年代 동안에 偉大한 宣傳 運動이 캘리포니아州로 數千名의 住民을 데려왔다. 1887年 宏壯히 많은이들은 大地의 붐이 일어난 南部 캘리포니아州에 왔다. 人口가 늘어나면서 農業과 産業이 隆盛하였다.

샌프란시스코 地震 (1906年)

1906年 샌프란시스코에서 무서운 地震이 일어나 大略 28,000 隻의 建物이 破壞되고 3,000名 以上의 住民이 死亡하였다. 하지만 都市는 곧 再建되었다.

主 昇格 [ 編輯 ]

1900年代 初盤 동안에 캘리포니아州는 人口와 天然 資源에서 재빠르게 자라났다. 1910年 멕시코 革命 이 일어난 後 멕시코人 移民者의 數가 急增하였다. 캘리포니아州에서 農事는 灌漑가 沙漠 地域들을 기름진 大地로 轉向시킨 後에 巨大하게 增加하였다. 石油 天然가스 의 開發은 새로운 産業들의 繁昌에 依하여 同行되었다. 金 以外에 天然 資源들이 찾아지면서 鑛業이 더욱 重要해졌다. 1920年 이 되자 할리우드 는 世界의 映畫 首都가 되었다.

1910年 캘리포니아 住民들은 하이럼 W. 존슨 乙 州知事로 選出하였다. 2年 後, 共和黨 에 對抗하는 叛亂에서 시어도어 루스벨트 에 加入하였다. 존슨은 1912年 成功하지 못한 進步黨 의 公薦 候補에 루스벨트 아래 副統領을 위한 選擧에 나갔다.

1914年 파나마 運河 의 完工이 캘리포니아州와 東部 사이의 重要한 海路를 短縮하였다. 運河의 價値를 캘리포니아州에 보이는 데 주는 1915年 샌프란시스코에서 파나마-太平洋 國際 博覽會를, 그리고 그해와 1916年 샌디에이고에서 파나마-캘리포니아 博覽會를 後援하였다.

1917年 美國이 第1次 世界 大戰 에 參戰한 後, 造船所, 고무 工場과 다른 工場들이 캘리포니아州에 設立되었다. 1918年 戰爭이 끝난 後, 利益이 콜로라도江 의 統治에 돌려졌다. 이 엄청난 江은 많은 歲月 동안에 深刻한 洪水 被害를 일으켰다. 1905年 1907年 사이에 콜로라도江으로부터 洪水가 州의 南東部에 450 스퀘어 마일(1,165 스퀘어 킬로미터)의 설턴 해를 이루었다. 1928年 美國 議會 애리조나주 - 네바다州 境界에 놓인 바울더 캐니언에 큰 댐을 正式으로 許可하였다. 現在 후버 댐이라 불리는 이 댐은 1935年 에 完工되었다. 그 댐은 洪水를 調節하고 南部 캘리포니아州와 이웃하는 州들에서 灌漑와 前歷을 위하여 물을 마련한다.

1930年代의 大恐慌 이 일어나는 동안에 집 或은 職業이 없는 數百名의 住民들이 캘리포니아州로 漂流하였다. 주는 가난한 住民들에게 그 境界들을 닫는 法律들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立法府는 後에 美國 大法院 에 依하여 非憲法的으로 宣言되었다. 많은 캘리포니아 住民들은 大恐慌을 멕시코系 美國人들에게 핑계를 대어 주는 數十萬 名의 멕시코系 美國人들을 멕시코로 追放하였다.

1935年 1936年 캘리포니아-太平洋 國際 博覽會가 샌디에이고에서 열렸다. 이 博覽會는 太平洋 과 그 境界를 이루는 國家들에게 名譽를 가져왔다. 1939年 1940年 샌프란시스코 灣에 있는 트레主語 아일랜드에서 골든 게이트 國際 博覽會가 열렸다. 샌프란시스코 灣의 入口를 가로지르는 金門橋 1937年 에 完工되었다.

20世紀 中盤 [ 編輯 ]

샌프란시스코 金門橋 의 夜景

第2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나는 동안에 캘리포니아州는 航空機 , 와 武器들을 生産하여 注意 航空機 中心地가 되었다. 1941年 日本 眞珠灣 을 攻擊한 後, 政府는 强制的으로 數千名의 日本系 美國人 들을 캘리포니아州에서 抑留소들로 옮겼다. 1945年 50個國의 代表들이 샌프란시스코 會議에서 유엔 憲章 을 贊成하였다.

軍士의 一員으로 있던 캘리포니아州에 온 많은 이들은 戰爭이 끝난 後, 거기에 到着하였다. 人口는 치솟았고, 農場의 中心地들이 다양한 産業들과 함께 메트로폴리탄 地域들이 되었다. 放牧場 스타일의 住宅들의 熱들이 前 果樹園과 牧場들에 나타났다. 새로운 無料 高速道路가 작은 都市들을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와 이었다.

人口의 繁昌이 캘리포니아州의 經濟에 上昇하였으나 問題들을 創造하기도 하였다. 주는 더 많은 學校와 高速道路들을 마련하여야 했다. 더 많은 自動車와 産業들이 蒸氣와 演技를 輩出하면서 스모그 가 로스앤젤레스와 다른 都市들에 深刻한 問題가 되었다.

國籍에 基礎를 둔 할달孃을 끝낸 1965年 美國 移民法의 變化들은 캘리포니아州의 人口에서 다른 增加로 이끌어졌다. 아시아 의 國家들에서 온 數十萬 名의 사람들이 週에 定着하였다.

물 資源의 統制와 分配는 1960年代에 캘리포니아州의 가장 큰 問題로 남아있었다. 注意 의 大部分은 北部의 山에 내린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住民의 大部分이 소나기가 充分한 물을 供給하지 않는 南部 캘리포니아州에 사는 便이다. 1960年代와 1970年代 初盤에 주는 北部 캘리포니아州의 지나친 물을 저定하여 乾燥한 地域들로 分配하는 데 運河, 댐, 保存 地域과 發電所들의 시스템을 지었다. 이 시스템에 追加의 多數가 1970年代 以來 完工되었다.

1950年代와 1960年代에 아프리카系 美國人 , 아시아系 美國人 멕시코系 美國人 들이 同等한 權利들을 要求하기 始作하였다. 캘리포니아주의 投票人들이 1963年 住宅 供給에 同等한 入手를 保證한 法律을 뒤집은 國民 投票를 통과시킨 後, 1964年 人種的 緊張이 더욱 심해졌다. 1965年 로스앤젤레스의 黑人 區域인 와츠에서 人種的 暴力이 일어났다. 暴動은 로스앤젤레스의 警察官이 黑人 오토바이 運轉者를 逮捕한 後, 始作되었으며 34名의 死亡과 數百萬 달러의 損害의 結果를 가져왔다.

1960年代 後半이 되자 캘리포니아州는 州立 大學校들과 單科 大學들의 數를 巨大하게 증가시켰다. 注意 學校들은 다양한 學生 運動의 中心地가 되었다. 自由 演說 運動에 依하여 結成된 美國의 첫 主要 大學 데모는 1964年 캘리포니아 大學校 버클리 에서 일어났다.

요바 린다 에서 태어난 리처드 M. 닉슨 1968年 大統領으로 選出되었고, 1972年 에도 再選되었다. 그는 워터게이트 事件 에 連累된 理由로 1974年 大統領職을 辭任하였다.

映畫 俳優들이 1960年代에 캘리포니아州의 投票人들과 함께 人氣를 얻었다. 조지 L. 머피 1964年 美國 上院 에 選出되는 데 이겼으며, 로널드 레이건 1967年 州知事가 되었다. 레이건은 1980年 大統領에 選出되고 1984年 에 再選되었다.

20世紀 後半 [ 編輯 ]

1970年代 初盤에 캘리포니아州에서 聯邦 軍事 消費에서 날카로운 減稅가 失業의 增加를 일으켰다. 1978年 캘리포니아주의 投票人들은 注意 財産稅에서 7兆 달러의 縮小를 要求한 提案 13號로 알려진 國民 投票를 贊成하였다. 學校 區域들과 地方 政府는 歲入의 減少를 겪었다. 새로운 聯邦 軍事 契約들은 캘리포니아州의 宇宙船 産業에 繁榮을 가져오는 데 도움을 주었다. 追加로 샌터클라라 카운티는 尖端 技術 電子 用品의 生産에서 世界 指導者가 되었다. 그 地域은 실리콘 밸리 로 이름이 지어졌다. 1991年 蘇聯 의 崩壞와 다른 開發들이 다시 캘리포니아州에서 聯邦 軍事 消費의 減少로 이끌었다. 이 事件들과 다른 要因들은 1990年代 初盤에 州에서 不景氣를 일으키는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서비스業과 다른 經濟的 活動들의 繁昌은 經濟를 向上시켰다.

1989年 10月 17日 强한 地震이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새너제이 地域에 打擊을 주면서 63名의 住民들이 死亡하고 大規模의 財産 損害를 일으켰다. 死亡의 大部分은 오클랜드에 있는 니미츠 高速道路의 部分의 무너짐에 依하여 일어났다. 1991年 山불이 오클랜드 와 둘러싸인 地域들을 치면서, 25名이 死亡하고 財産의 거의를 破壞시켰다. 1994年 1月 또 다른 極端的으로 破壞的인 地震이 로스앤젤레스를 치자, 57名의 死亡과 財産의 거의 損害를 일으켰다.

1992年 로드니 킹 을 毆打한 4名의 警察官들에게 無罪가 宣言되고 두순자라는 韓國系 美國사람이 한 黑人 少女를 銃殺해 버리자 로스앤젤레스에서 黑人 暴動이 일어났다. 이 暴動은 53名의 死亡과 1兆 달러 以上의 損害의 結果를 가져왔다.

1990年代를 통하여 州의 人口는 持續的으로 빠르게 자라났다. 增加한 人口의 거의는 유럽 , 아시아 , 그리고 中央아메리카 멕시코 에서 온 移民들의 큰 數에서 왔다.

21世紀 [ 編輯 ]

"移動 機能 停止"라고 불린 動力 停止들이 2001年 州에 걸쳐 共通이 되었다. 株價 立法府를 그 公益 事業의 規則을 撤廢하는 데 贊成하였을 때 에너지 危機가 1996年 에 벌어진 活動으로부터 一部에 일어났다. 注意 公務員들은 活動이 電氣 會社들 中에 競爭과 顧客들을 위한 낮은 比率을 늘어나는 結果를 가져올 것이라 믿었다. 그러나 2000年 이 되자 注意 電氣 會社들은 財政的 沒落을 向하였다. 그들은 前歷을 위한 增加敵으로 높은 小賣費를 내야 했으나 規則 撤廢法이 顧客들에게 올라가는 價格들로부터 그들을 防止하였다. 2001年 주는 財政的으로 弱해진 公益 事業들을 위하여 動力을 사는 데 段階들로 들어갔다. 주는 또한 소매 電力費에 聯邦 統制들을 追求하기도 하였다. 캘리포니아주의 長期的 에너지 計劃들은 追加的인 發電所들의 建設을 要請하였다.

2002年 그레이 데이비스 는 州知事로서 2番째 任期에 아주 적은 差異로 選出되었다. 그때까지는 州 政府의 支出들은 巨大하게 豫算 不足이 記錄 水準들에 到達하였던 所得을 넘었다. 어떤 캘리포니아 住民들은 注意 甚해지는 經濟 問題에 對해 데이비스에 핑계를 대고 그들은 데이비스가 물러나는 데 解任 選擧를 위한 請願에 成功하였다. 2003年 캘리포니아주의 投票人들은 데이비스를 解任시키고 映畫 俳優 아널드 슈워제네거 를 州知事로 選出하였다. 데이비스는 解任되는 데 注意 첫 州知事가 되었다. 2006年 總選에서 슈워제네거는 州知事로서 完全한 期間을 이겼다.

2003年 캘리포니아州 南部에서 일어난 들불이 數十萬 에이커를 태우고, 數千척의 집을 破壞하면서 20名 以上의 住民들이 死亡하였다. 2007年 에 일어난 들불이 南部 캘리포니아州를 통하여 큰 地域들을 태우고 數處넉의 집들을 破壞시켰다. 大部分의 地域이 火災에 依하여 影響을 받은 샌디에이고 카운티에서 公務員들은 大略 500,000名의 住民들을 撤收시키는 命令을 내렸다. 그 事件은 週 歷史上 가장 큰 撤收였다.

2008年 5月 캘리포니아州 大法院은 男性과 女性 사이의 結合들에 結婚을 限定시킨 州의 法律을 打倒하였다. 그 決定은 6月 에 效果的으로 들어갔다. 그해 11月 캘리포니아州 投票人들은 同姓 結婚을 禁止하는 데 注意 憲法을 修正한 提案을 贊成하였다.

2020年 7月 캘리포니아주의 코로나19 確診者 數가 뉴욕州 를 제치고 美國 에서 가장 코로나19 確診者가 가장 많은 州가 되었다.

經濟 [ 編輯 ]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할리우드 의 死因

캘리포니아州는 그 自體의 經濟規模만으로도 世界 6位圈 國家 水準에 이른다. 가장 商業이 發達한 都市는 샌프란시스코 이다. 샌프란시스코는 美國의 6代 商業都市로, 샌프란시스코에는 美國 西部의 월 스트리트라고 불리는 金融街가 存在한다.

또한, 다운타운의 유니온 스퀘어 (Union Square) 一帶는 有名한 쇼핑의 거리이다. 世界 主要 有名 商標가 몰려 있다. 뉴욕의 5番街, 시카고 의 미시간애비뉴와 더불어 有名한 쇼핑의 거리들 中 하나이다. 또한 그곳은 周圍에 있는 公立 公園들로 가득하다. 그곳에서 가장 有名한 公立公園은 레드 우드 이다.

鐵道와 道路가 四通八達로 뻗어 있으며 로스앤젤레스 國際空港 샌프란시스코 國際空港 等의 空港을 통해 시애틀 , 애틀랜타 , 뉴욕 等 다른 都市나 大韓民國 , 日本 等 外國과도 連結된다.

서비스業 [ 編輯 ]

디즈니랜드

서비스業은 캘리포니아州의 雇傭과 國內總生産 兩쪽의 大略 5分의 4를 차지한다. 서비스業들은 注意 메트르폴리彈 地域들, 特히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 오클랜드 地域들에서 가장 重要하다. 캘리포니아주의 서비스業은 觀光業 이 主收入源이다.

金融, 保險과 不動産 [ 編輯 ]

캘리포니아州에서 가장 빠르게 繁昌하는 經濟的 活動들이다.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 地域들은 美國의 主要 金融의 中心地들이다. 美國에서 가장 큰 銀行 會社들의 몇몇이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 基地를 두었다. 샌프란시스코는 美國 議會 에 依하여 設立된 12個의 聯邦 銀行들 中의 하나인 트웰브스 聯邦 準備 相互 銀行의 本社이다. 샌디에이고와 산호세度 또한 美國에서 主要 金融의 中心地들이다.

共同體, 비지니스와 個人 서비스業 [ 編輯 ]

州에서 다른 活動보다 折半 以上의 住民을 雇傭한다. 州에는 世界의 映畫 首都로 숙고된 할리우드 가 있다. 버뱅크는 主要 演藝界 會社 월트디즈니 컴퍼니 가 位置하고 있다. 世界에서 가장 큰 工學 會社들 中의 하나인 베크텔 株式會社가 캘리포니아州에 本社를 두었다.

貿易, 食堂과 호텔 [ 編輯 ]

食堂과 호텔들은 各해마다 다른 週보다 더 많은 觀光客들이 모이는 캘리포니아州로부터 利得을 얻는다. 많은 호텔, 食堂과 小賣商들은 로스앤젤레스, 샌디에이고와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地域들에서 運營된다. 로스앤젤레스 近處에 基地를 둔 돌 푸드 會社는 指導的인 과일의 都賣業者이다. 主要 食品 스토어 체인 세이프웨이 도 캘리포니아州에 基地를 두었다.

政府 [ 編輯 ]

政府 서비스業은 公共 學校와 軍事 設立誌들을 包含한다. 캘리포니아州에는 世界에서 가장 큰 公共 學校 시스템들 中의 하나가 있고, 그 學校들은 많은 住民들을 雇用한다. 注意 公共 大學들은 많은 醫療 施設들을 運營하고 勞動力을 硏究한다. 에드워드 空軍 基地와 몇몇의 다른 空軍 基地들들은 週 안에 놓여있다. 캘리포니아주의 다른 軍事 基地들은 캠프 페들턴과 코로나도 海軍 基地를 包含한다. 軍事 基地들은 特히 샌디에이고 地域 經濟의 重要한 一部이다. 主導인 새크라멘토는 州 政府 活動의 中心地이다.

交通 [ 編輯 ]

많은 海運과 트럭 會社들도 또한 캘리포니아州에서 運營된다.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空港들은 世界에서 가장 바쁜 空港들 안에 랭킹으로 들어와있다.

製造業 [ 編輯 ]

캘리포니아州는 여러 다른 週보다 더 많은 種類의 商品을 製造한다. 많은 工場들은 새너제이 地域 近處와 로스앤젤레스와 샌디에이고 사이의 地域에 있다. 化學品, 컴퓨터 와 電子製品, 食品 , 精製 石油 와 交通 手段이 代表的인 生産品이다.

컴퓨터와 電子 用品, SW [ 編輯 ]

산호세에 있는 실리콘밸리

캘리포니아주의 代表的 製造品이다. 컴퓨터, 컴퓨터의 마이크로칩, 軍事 通信 用品과 電話 用品은 州에서 만들어지는 指導的인 電子 用品의 타입이다. 航空機 미사일 을 위한 電子 시스템들은 重要한 生産品이다. 산호세 地域은 美國에서 電子 用品의 製造에서 指導的이다. 美國의 指導的인 컴퓨터 製造業 脂肪 실리콘밸리 가 이 地域에 있다. 애플 , 휴렛 패커드 와 數百個의 다른 컴퓨터와 電子 部品 會社들이 本社를 두었다. 오렌지 카운티와 샌디에이고도 또한 이 製品의 큰 量을 生産한다. 또한, 구글 , 오라클 等의 主要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서비스 會社의 本社가 있다.

化學品 [ 編輯 ]

藥品은 캘리포니아州의 指導的인 化學品이다. 다른 指導的인 化學品들은 接着劑, 洗濯劑와 페인트를 包含한다. 많은 化學品들은 로스앤젤레스 , 샌디에이고 샌프란시스코 地域들에서 製造된다.

食品 加工業 [ 編輯 ]

週의 主要 食料品들은 製菓類, 飮料와 菜蔬·과일 桶조림, 酪農製品 이다. 큰 製菓店들은 主로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 地域들에서 運營된다. 캘리포니아州는 어떤 世界에서 가장 좋은 葡萄酒 들을 生産산다. 淸凉飮料 加工道 또한 所得의 거의를 마련한다. 로스앤젤레스와 모데스토 地域들은 多數의 桶조림 工場이 있다.

石油 製品 [ 編輯 ]

캘리포니아州는 最高의 石油 精製의 株이다. 로스앤젤레스, 마티네즈, 리치먼드와 토런스는 큰 石油 精製所들이 있다.

交通 手段 [ 編輯 ]

롱비치의 航空機 工場

航空機 는 州에서 交通 手段의 가장 重要한 타입이다. 南加州는 指導的인 航空機 組立의 中心地이다. 캘리포니아주의 가장 큰 航空機 製造業者들은 보잉사 노스롭 그루먼 株式會社를 包含한다. 州에서 交通 手段의 다른 타입은 自動車 와 그 部品을 包含한다.

農業 [ 編輯 ]

캘리포니아州는 農場 所得에서 株들을 이끌고 있다. 프레즈노, 컨, 몬터리와 튤레어 카운티들은 農業 生産에서 國家 最高의 카운티들로 랭킹에 들어와있다.

氣候와 흙의 넓은 範圍와 물의 狀態들은 캘리포니아州의 農夫들에게 數百個의 다른 收穫物들을 栽培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몇몇의 收穫物은 商業的으로 美國에서 다른 곳에서 栽培되지 않는다. 캘리포니아州 農場의 大部分은 높게 專門的이다. 많은 이들은 과일 或은 堅果에 專門的인 便이다. 收穫物 生産의 거의는 물의 灌漑를 받는 農場 地帶들에 차지한다.

과일과 堅果 [ 編輯 ]

캘리포니아주의 오렌지 農園

葡萄 는 州의 가장 價値的인 과일이며, 캘리포니아州는 指導的인 葡萄 生産 株이다. 葡萄 收穫物은 食用, 葡萄酒를 만들거나 乾葡萄를 만드는 種類들을 包含한다. 캘리포니아州는 아몬드 , 無花果 , 올리브 , 피스타치오 , 石榴 , 말린 자두 호두 의 大部分을 生産한다. 캘리포니아州는 살구 , 아보카도 , 레몬 , 승도 , 복숭아 , 라스베리 딸기 를 生産하는 데 모든 株들을 이끌고 있다. 플로리다州 만이 더 많은 오린지 를 生産한다.

캘리포니아주의 다양한 地方들은 自身들의 흙과 氣候가 가장 알만은 과일과 堅果에서 專門的이다. 例를 들어 샌 호아킨 밸리는 아몬드, 살구, 葡萄, 勝도, 오린지, 자두와 호두를 栽培한다. 새크라멘토 밸리는 甘露멜론과 자두를 算出한다. 南部 海岸의 카운티들은 아보카도 生産에서 地圖的이고 무거운 딸기 生産을 하고 있다. 임페리얼 밸리는 대추椰子 , 멜론 그레이프프루트 를 算出한다.

菜蔬 [ 編輯 ]

상추 토마토 는 州에서 가장 重要한 體小 收穫物들이다. 캘리포니아州는 상추와 토마토 둘多義 最高 生産으로 랭킹에 들어와있다. 상추는 主로 州의 南部와 프레즈노와 몬터리 사이에 놓인 地方들에서 耕作된다. 가장 重要한 토마토 재비 地方들은 샌 호아킨 밸리의 北部와 새크라멘토 밸리의 南部이다. 캘리포니아州는 아스파라거스 , 당근 , 브로콜리 , 셀러리 , 콜리플라워 , 마늘 , 洋파 시금치 生産에서 나라를 이끈다.

論議 收穫物 [ 編輯 ]

綿花 乾草 는 캘리포니아州의 指導的인 논 收穫物이다. 샌 호아킨 밸리는 主要 綿花 栽培地이다. 캘리포니아州는 指導的인 乾草의 生産地이다. 새크라멘토 밸리의 農夫들은 을 栽培한다.

溫室과 宗廟 [ 編輯 ]

캘리포니아는 다른 여러 週보다 더 많은 溫室과 宗廟品들을 生産하며, 샌프란시스코와 샌디에이고 사이에 있는 海岸 地域들에서 栽培된다.

家畜과 畜産物 [ 編輯 ]

牛乳 는 캘리포니아州의 指導的인 農産品이며, 주는 牛乳 生産에서 株들을 이끌고 있다. 젖소 는 主로 샌조아퀸 밸리에서 飼育된다. 肉牛 는 州에서 다른 指導的인 畜産物이며, 그 많은 數는 새크라멘토와 샌 호아킨 밸리에서 왔다. 캘리포니아州는 달걀 生産에서 指導的인 州들 사이에 랭킹으로 들어와있고, 七面鳥 를 飼育하기도 한다. 캘리포니아州는 더 많은 꿀벌 이 있으며, 다른 週보다 더 많은 을 生産한다.

鑛業 [ 編輯 ]

石油 는 캘리포니아의 指導的인 鑛物이다. 많은 油井들은 컨 카운티와 로스앤젤레스 地域에 있다. 天然가스 는 거의 石油 生産 地方들과 새크라멘토 밸리에서 왔다.

캘리포니아는 非燃料 미네랄 生産에서 指導的인 株이다. 캘리포니아 州의 鑛山들은 美國에서 生産된 硼素 의 大部分을 算出한다. 硼素는 이니요, 컨과 샌버나디노 카운티들에서 왔다. 캘리포니아는 모래 자갈 生産에서 또한 國家를 이끌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長石 , 準寶石, 石膏 , 마그네슘 , 포틀랜드 시멘트 와 속돌의 生産에서 指導的인 州들 안에 있다.

水産業 [ 編輯 ]

는 캘리포니아의 가장 價値的인 잡이이다. 오징어 는 州에서 두 番째로 가장 價値的인 잡이이며, 캘리포니아는 여러 다른 週보다 더 많은 오징어가 잡힌다. 다른 商業的으로 重要한 海産物은 넙치無理, 가재 , 은대구, 鰱魚 , 정어리 , 새우 , 黃새치 다랑魚 를 包含한다.

住民 [ 編輯 ]

歷史的 人口
人口調査 人口
1850年 92,597 ?
1860年 379,994 310.4%
1870年 560,247 47.4%
1880年 864,694 54.3%
1890年 1,213,398 40.3%
1900年 1,485,053 22.4%
1910年 2,377,549 60.1%
1920年 3,426,861 44.1%
1930年 5,677,251 65.7%
1940年 6,907,387 21.7%
1950年 10,586,223 53.3%
1960年 15,717,204 48.5%
1970年 19,953,134 27.0%
1980年 23,667,902 18.6%
1990年 29,760,021 25.7%
2000年 33,871,648 13.8%
2010年 37,253,956 10.0%
2020 (推算) 39,368,078 5.7%
出處: 1790?1990, 2000, 2010, 2020 [4] [5] [6]
Chart does not include Indigenous population figures.
Studies indicate that the Native American
population in California in 1850 was close to 150,000
before declining to 15,000 by 1900. [7]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

2000年 美國 人口 調査局 은 캘리포니아州의 人口가 33,871,648名이라고 報告하였다. 1990年 의 29,760,021名에서 14 퍼센트나 增加하였다. 2000年 , 調査局에 依하면 캘리포니아州는 美國의 50個의 州들 中에 人口 數가 1位이라고 發表하였다.

1960年 캘리포니아州는 뉴욕州 에 이어 美國 人口 2位였다. 非公式的 計算은 캘리포니아州가 1963年 뉴욕州를 넘어섰다고 하였다. 2000年 이 되자 캘리포니아州에는 뉴욕州보다 大略 1千 5百萬 名이나, 1990年代에 뉴욕州의 人口數를 넘어선 텍사스州 보다 1千 3百萬 名이나 더 있었다.

캘리포니아住民의 大略 98 퍼센트는 大都市 地域들에 산다. 캘리포니아州 人口의 35 퍼센트 以上은 가장 큰 大都市 地域인 로스앤젤레스-롱비치-산타아나에 산다.

로스앤젤레스는 州에서 面積이 가장 크고 人口가 가장 많은 都市이며, 面積은 465 스퀘어 마일(1,204 제곱 킬로미터)이다. 美國 人口 調査局은 2000年 로스앤젤레스의 人口가 3,694,820名이라고 報告하였다.

캘리포니아州는 10個의 人口 250,000名 以上의 都市들이 있다. 單 2個의 프레즈노와 새크라멘토街 內陸 地方에 있다. 오클랜드 ,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가 샌프란시스코 灣 地域에 있다. 애너하임 , 롱비치 , 리버사이드 산타아나 로스앤젤레스 人口 集團의 一部이다. 샌디에이고는 멕시코 國境 近處의 海岸에 있다.

모든 캘리포니아 住民의 約 100名 中 74名은 美國에서 태어났다. 멕시코人 들은 다른 나라에서 캘리포니아州 出身의 가장 큰 團體를 차지한다. 멕시코系의 住民들은 멕시코 外部의 世界에서 다른 都市 地域보다 로스앤젤레스 地域에서 더 많이 살고 있다. 中國 日本 系의 캘리포니아 住民들은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그들의 共同體들에 살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 은 아시아 外部의 가장 큰 中國人 共同體들 中의 하나이다. 또한 캘리포니아州는 필리핀 , 베트남 , 엘살바도르 , 韓國 , 과테말라 , 印度 , 이란 , 러시아 , 캐나다 英國 에서 태어난 많은 住民들에게 故鄕이다. 캘리포니아州에는 또한 大略 333,000名 以上의 아메리카 인디언 들이 산다.

아프리카系 美國人 은 州 人口의 6% 以上을 차지하며, 太平洋의 州들 中 가장 높은 比率이다.

主要 都市 [ 編輯 ]

順位 都市 人口
詩 境界 內
面積
sq. miles
人口
密度
per sq mi
카운티
1 로스앤젤레스 4,085,014 469.1 8,084.9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2 샌디에이고 1,469,490 324.3 4,031.5 샌디에고 카운티
3 산호세 1,036,242 174.9 5,408.5 샌타클라라 카운티
4 샌프란시스코 805,235 46.7 17,242.7 샌프란시스코 카운티
5 프레즈노 494,665 104.4 4,738.2 프레즈노 카운티
6 새크라멘토 466,488 97.2 4,799.3 새크라멘토 카운티
7 롱비치 462,257 50.5 9,153.6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8 오클랜드 390,724 56.1 6,964.8 앨러美다 카운티
9 베이커즈필드 347,483 140.5 2,472.3 컨 카운티
10 애너하임 336,265 48.9 6,702.0 오렌지 카운티

캘리포니아주의 카운티 [ 編輯 ]

캘리포니아州에는 58個 軍(카운티,County)들이 있다.

캘리포니아州 最北端에는 델노르테群 (Del Norte County), 時스키柳君 (Siskiyou County), 冒瀆群 (Modoc County)이 있으며, 最南端에는 샌디에이고群 (San Diego County)과 임페리얼群 (Imperial County)이 있다. 그리고 管內에서 가장 큰 面積을 가지고 있는 軍은 샌버너디노群 (San Bernardino County)이다. 또한 섬이 달려 있는 軍은 南西部의 3個의 군만 섬이 있다.

關聯 드라마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Alice Friedemann. “ Lessons for California and the U.S. from movie "How Cuba survived Peak Oil "”. Culture Change. June 30, 2007
  2. 스페인語로 '눈 山脈'을 뜻한다.
  3. Elevations and Distances in the United States Archived 2008年 10月 6日 - 웨이백 머신 ”. U.S Geological Survey (April 29, 2005). 2009年 12月 24日 確認
  4. “California Grew By 356,000 Residents in 2013” (PDF) . 2014年 5月 2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9月 26日에 確認함 .  
  5. “1990 Census of Population and Housing, Unit Counts, United States, 1990 CPH-2-1” (PDF) . 《Population and Housing Unit Counts, Population Estimates 1790?1990, pages 26?27》. 美國 人口調査局 , U.S. Department of Commerce Economics and Statistics Administration. 1993年 8月 20日 . 2012年 1月 1日에 確認함 .  
  6. “Population, Population Change, and Estimated Components of Population Change: April 1, 2010 to July 1, 2020 (NST-EST2020-alldata)” . 《Census.gov》.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20年 12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7. “American Indian Civics Project: Indians of Northern California: A Case Study of Federal, State, and Vigilante Intervention, 1850?1860” . Americanindiantah.com. 2012年 3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3月 2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