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어린 時節의 스포츠. 위에 標示된 蹴球는 身體 鍛鍊과 社會的 相互作用 技術을 養成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하는 팀 스포츠다.
2005年 런던 마라톤 大會는 多樣한 分野에서 가장 오래되고 傳統的인 形態의 스포츠를 代表한다.

스포츠 ( 英語 : sports )는 일정한 規則에 따라 個人이나 團體끼리 速力, 持久力, 器能 따위를 겨루는 活動이다. 身體 活動을 비롯하여 道具 或은 動物의 힘을 빌려 하는 여러 運動과 게임 이 包含된다.

스포츠는 英語에서 온 外來語로 本來 餘暇 를 뜻하는 옛 프랑스語 desport 에서 由來한 單語이다. 大韓民國에서는 運動競技 (運動競技)라고 불리기도 한다.

스포츠는 運動에 參與하는 사람의 數와 形態에 따라서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는 個人 運動과 여러 사람이 參與하는 團體 運動으로 나뉜다. 여기에서 스포츠는 個人의 健康을 維持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團體 運動의 境遇에는 競爭心을 鼓吹하여 構成員의 協同 精神을 높이는 좋은 效果를 갖고 있다.

스포츠는 또한 뛰어난 運動 選手들의 競爭과 보다 나은 記錄을 追求함으로써 사람이 가진 身體的 能力의 限界에 挑戰하는 活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活動은 스포츠를 몸소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關心과 興味를 일깨움으로써 스포츠의 大衆化가 이루어지며, 京畿 라는 形態로 大衆 生活의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卽 位는 一般的으로 1900年代까지의 一般的 스포츠를 意味한다. 勿論 그 後로 約100年이 지난 只今(2022)의 Sports는 더 나아가서 아주 넓은 意味를 갖기도 한다. 現代社會에서 "esports"가 생긴것처럼 漸次 擴大 發展되어가는 意味가 될 것이다. 于先 學問으로 보면 스포츠哲學 스포츠미디어 스포츠心理學 스포츠社會學 및 性暴力 스포츠歷史 스포츠醫學 스포츠生化學 스포츠運動力學 및 再活 스포츠스포츠運動處方 스포츠生理學 스포츠經濟 및 經營學 스포츠行政學 스포츠法學 스포츠댄스 및 律動 스포츠政策學 스포츠政治學 스포츠外交學 스포츠建築學 生活(여가)스포츠 레져스포츠 엘리트스포츠 트來이닝론 스포츠敎授法 스포츠敎育課程 스포츠統計 學校스포츠 野外스포츠와 環境硏究 等이 있다.

種目 分類 [ 編輯 ]

스포츠는 여러 形態로 分類할 수 있다. 스포츠 種目에는 陸上 , 體操 , 水上 스포츠 , 氷上 , 球技 , 投機 等이 있다. 이러한 스포츠 各各의 特性과 基本的 理論을 參照하면 올바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陸上 [ 編輯 ]

陸上 競技 種目은 各各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의 特性을 가지고 있으며, 一般的으로 모든 運動과 스포츠의 基本이 된다. 또한, 代表的인 記錄 競技 가운데 하나로 記錄 短縮에 依한 人間 能力의 限界 挑戰이 關心이다.

트랙競技 [ 編輯 ]

트랙 競技는 달리기 景氣를 의미하며, 短距離달리기, 中ㆍ長距離달리기, 障礙物달리기, 이어달리기가 包含된다.

短距離달리기는 100m, 200m, 400m 種目이 있으며, 指定된 自身의 코스에서만 달려야 한다. 또한, 短距離 種目에 적합한 體格 條件과 함께 스피드를 위한 다리의 剛한 筋力과 瞬發力이 必要하다.

中ㆍ長距離달리기는 800m, 1,500m, 5,000m, 10,000m 種目이 있으며, 中距離달리기는 短距離의 스피드 能力과 함께 長距離를 달릴 수 있는 持久力이 同時에 必要하고, 長距離달리기는 强한 心肺 持久力과 近 持久力이 必要하며, 長距離 競技日 수록 페이스 調節이 重要하다.

障礙物달리기는 크게 허들 競技[100m 허들(女), 110m 허들(남), 400m 허들]와 障礙物 競技(3,000m 障礙物)로 區分할 수 있는데, 3,000m 障礙物 競技를 除外한 나머지 競技는 各 코스에 設置된 10個의 허들을 넘어야 하고, 3,000m 障礙物 競技는 總 28個의 障礙物과 7個의 물웅덩이를 뛰어넘어야 한다.

이어달리기는 陸上 競技 中 唯一한 團體 種目으로, 올림픽 競技에서는 400m(4×100m)와 1,600m(4×400m) 種目이 實施된다.

필드(Field) 京畿 [ 編輯 ]

필드 競技는 트랙 以外의 곳에서 實施되는 景氣를 의미하며, 크게 뜀뛰기 競技와 던지기 競技로 區分된다.

  • 뜀뛰기 競技

뜀뛰기 競技에는 높이뛰기, 長대높이뛰기, 멀리뛰기, 세段뛰기 競技가 있다.

높이뛰기는 도움닫기에서 發生한 水平 方向의 速度를 垂直 速度로 轉換하여 크로스바를 넘는 京畿高, 도움닫기 → 발구르기 → 空中 動作 → 着地의 4段階로 區分된다. 높이뛰기 技術로는 가위뛰기와 背面뛰기(포스베리 플롭)가 있으며, 키가 크고 몸의 中心이 높은 選手일수록 背面뛰기가 有利하다.

長대높이뛰기는 長대를 使用하여 바를 넘는 競技로, 陸上 競技 中에서 가장 複雜한 運動 構造(長대 運搬 → 도움닫기 → 長대꽂기와 발구르기 → 끌어올리기와 다리感氣 → 비틀어 올리기 → 바넘機 및 着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피드, 瞬發力, 筋力, 均衡性, 柔軟性 等의 綜合的인 能力이 必要하다.

멀리뛰기는 도움닫기 速度를 利用하여 보다 멀리 뛰는 것을 目的으로 하며, 도움닫기 → 발구르기 → 公衆動作 → 着地의 4段階로 이루어진다. 空中動作의 姿勢에 따라 가위뛰기와 젖혀뛰기로 區分된다.

세段뛰기는 세 番의 跳躍(홉, 스텝, 점프)을 통하여 보다 멀리 뛰는 競技로, 빠른 도움닫기 速度와 다리의 筋力이 必要하며, 動作의 連續性과 리듬, 跳躍 거리의 配分 等이 調和를 이루어야 한다.

  • 던지기 競技

던지기 競技에는 砲丸던지기, 圓盤던지기, 槍던지기, 해머던지기의 4가지 種目이 있으며, 올림픽 大會에서는 男女 모두 이 네 가지 種目을 實施하고 있다.

모든 던지기 競技는 競技者가 8名 以下일 때에는 各自 6名씩 던지고, 8名을 超過하는 境遇에는 3回를 던져 8名을 選拔한 다음, 다시 3回를 던져 總 6時期 中 最高의 記錄으로 順位를 決定한다.

또한, 던지기 競技는 形態와 重量이 다른 各各의 道具를 던져야 하기 때문에 體格이 크고 瞬發力이 뛰어난 選手가 유리하다.

마라톤 [ 編輯 ]

마라톤 은 42.195km를 달려 順位를 겨루는 最長 달리기 道路 競技이다. 紀元前 古代 아테네에서 由來되었으며, 1896年 아테네에서 열린 第1回 近代 올림픽부터 陸上의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다.

마라톤은 人間 能力의 限界에 挑戰하는 가장 象徵的인 種目으로 認識되고 있으며, 强靭한 體力과 忍耐心을 要求하는 種目이다. 또한, 엄청난 體力 消耗 때문에 競技 中 飮食物을 供給받을 수 있다.

마라톤 記錄은 코스마다 條件이 다르기 때문에 世界 新記錄 代身에 世界 最高 記錄이라는 말로 通用되고 있다.

最近 마라톤 競技에 參與하는 愛好家들이 急激하게 늘어나고 있어, 5km, 10km, 하프마라톤 大會들이 全 世界的으로 開催되고 있다.

體操 [ 編輯 ]

'體操'라는 用語는 運動의 目的, 形式, 方法 等에 따라 여러 名稱으로 使用되고 있다. 競技 種目化된 體操는 機械體操, 리듬체조, 스포츠 에어로빅스를 例로 들 수 있으며, 이 外에도 맨손體操, 柔軟體操, 補强體操 等이 있다.

器械 體操 [ 編輯 ]

器械 體操 競技는 男子 6種目(마루 運動, 按摩, 링, 도마, 平行棒, 鐵棒), 女子 4種目(마루 運動, 도마, 異端 平行棒, 平均臺)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高度의 熟鍊된 技術의 미적 아름다움과 力動性이 뛰어난 스포츠 競技 中 하나이다.

또한, 剛한 筋力과 柔軟性, 瞬發力, 調整力, 均衡性 等이 要求되는 運動으로 特히 自信感과 勇氣, 忍耐心을 必要로 하는 種目이다.

  • 마루 運動
마루 運動 競技

마루 運動은 區劃된 四方 12m의 歎聲 마루 위에서 空中돌기 動作, 힘과 均衡, 柔軟性, 물구나무서기 그리고 調和로운 리듬 銅雀乙 組合하여 構成한다. 動作들은 選手의 個性과 特徵을 잘 살릴 수 있도록 構成되어야 하며, 最大 70秒 동안 延期할 수 있다. 女子 選手는 音樂에 맞추어 演技하고, 男子 選手는 音樂 없이 演技한다.

높은 點數를 얻기 위해서는 價値點이 높은 高難度의 技術을 連續的으로 數次例 試圖해야 하며, 減點을 最少化해야 한다. 減點 要素는 몸 姿勢의 違反, 技術 實行의 失手, 버티기의 幅과 停止 時間 維持, 着地의 均衡 等이 있다.

  • 按摩
按摩景氣를 하고 있는 選手

按摩 種目은 말(높이 105cm, 길이 160cm, 幅 35cm)위에 固定된 두 個의 손잡이를 主로 利用하여 팔로 버티는 動作을 基本으로 여러 種類의 旋回 및 振子 運動 技術들을 實行하는 競技이다. 按摩 京畿에서는 말의 모든 部分을 使用해야 하며 位置 移動, 方向 轉換과 엇걸기, 물구나무서기 等의 技術을 選手의 能力에 따라 構成하게 된다. 모든 動作은 반드시 스윙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競技 途中 아주 輕微한 停止도 許容되지 않는다.

링 運動은 높이 550cm로부터 2個의 링줄과, 줄에 連結된 링(지름 18cm)에 매달려 흔들기, 힘을 中心으로 한 버티기 等의 技術로 構成된다. 基本 動作들을 버티기 姿勢 또는 물구나머서기 姿勢로 連結되는 매달리기 姿勢로 實行되며, 演技 中 링이 흔들리거나 꼬여서는 아니된다. 實施 할 때도 兩 팔은 반드시 펴야 하며, 힘 버티기에서는 올바른 姿勢와 角度를 維持해야 한다.

  • 도마
도마 京畿

橫側 方向으로 設置된 말(높이 135cm)을 兩 손으로 同時에 짚고 뛰어 넘는 競技이다. 도움닫기 거리는 25m 以內로 制限되며, 2番의 相異한 技術을 使用하는 種目別 決勝 競技를 除外하고는 한 番의 뜀틀 演技를 實施한다.

各 뜀틀 時期에서는 뛰어서(도움닫기) 두 다리를 모아 발구름으로 몸을 띄워 飛行 동작, 着地로 이어진다.

높은 點數를 얻기 위해서는 價値點이 높은 技術을 試圖해야 하며, 높은 飛行과 飛行 거리, 正確한 着地가 重要하다.

  • 平行棒

平行한 鷄卵 模樣의 두 個의 鳳(높이 175cm, 길이 350cm, 直徑 5cm)을 使用하여 매달리기, 버티기 姿勢를 基本으로, 흔들거나 鳳 위나 아래에서 兩 손을 同時에 놓았다 다시 잡는 等의 技術로 演技한다. 높으 點數를 얻기 위해서는 兩 손을 놓았다 잡기에서 外封잡기, 겹空中돌기, 크게 매달려돌기 等 高難度 技術이 包含되어야 한다.

낮은 飛行, 位置 離脫, 물구나무서기에서 餘分의 흔들기, 손움직임 等은 減點이 된다.

  • 鐵棒

鐵棒(높이 225cm, 直徑 2.8cm)에 매달려 停止 動作 없이 흔들기를 中心으로 技術을 延期하는 種目이다.

飛行 要素의 連續 動作과 多樣性 있는 連續的인 技術로 높은 點數를 얻기 위해서는 强力하고 스릴 넘치는 變化가 있어야 하며, 이 때 價値點이 높게 評價된다.

  • 異端 平行棒

異端 平行棒(높은 鳳 225cm, 낮은 鳳 145cm)은 위, 아래에서 흔들기를 中心으로 停止함이 없이 매달리기, 돌기, 버티기, 틀기 等의 技術로 兩 鳳 사이를 移動하며 演技한다. 어려운 要素들을 直接 連結하면서 크고 精確하게 表現해야 좋은 點數를 얻을 수 있다.

  • 平均臺

平均臺(높이 105cm, 길이 500cm, 幅 10cm) 위에서 70~90秒 동안 演技를 하며 平均臺 앞, 옆, 뒤를 活用한 飛行 要素와 턴, 점프, 걷기, 몸 웨이브, 平均잡기, 서거나 앉기 等의 技術로 構成된다. 熟鍊된 점프 動作은 좋은 點數를 받을 수 있는 要素가 된다.

리듬體操 [ 編輯 ]

줄, 후프, 공, 棍棒, 리본 等의 機構를 利用하여 身體 律動을 表現하는 體操 種目의 하나이다. 藝術的 價値가 相對的을 높은 스포츠로 女性 競技만이 올림픽 種目으로 採擇되어 있다.

古代 그리스의 짐노스(Gymnos)에서 發生한 體操는 모든 體操 運動의 起源이자 리듬體操의 祈願이기도 하다. 유럽에서는 18世紀에 들어서면서 이와 같은 짐노스의 體操 運動 體系를 바로 잡고 스포츠로서 開發하기 위한 努力이 이어졌는데, 바제도禹(Basedow,J., 1723∼1890)의 汎愛學校, 잘츠만(Salzmann,C., 1744∼1811)의 슈렙텐달(Schreptenthal) 敎育硏究所에서 實施한 自然體操 等을 그 例로 들 수 있다.

에어로빅 體操(aerobic gymnastics) [ 編輯 ]

에어로빅體操는 傳統的인 에어로빅스運動에서 由來된 것으로서 높은 强度의 複合的 動作들을 音樂에 맞춰서 持續的으로 實施할 수 있는 能力을 뜻 한다. 루틴을 演技 할 때에는 持續的인 動作 , 柔軟性, 筋力을 보여 주어야 하며, 7가지 에어로빅스 基本 스탭을 使用하고 難度를 完璧하게 實施하여야 한다(Federation Internationale de Gymnastique:FIG, Aerobic Gymnastics Code of Points 2013-2016, 문미희, 2013). 競技種目은 個人展(IM, IW), 混成2人組(MP), 3人組(TR), 5人組(GR) 部分이며 모든 競技는 1分 25秒(±5秒)를 基準으로 演技를 實施하며 國際 體操 聯盟(Federation International de Gymnasticque: F.I.G)의 規定에 依해 競技를 實施한다. 심판구姓은 主審 1名, 難易度 審判 2名, 藝術審判 4名, 實施審判 4名, 라인審判 2名, 타임審判 1名 等 總 14名으로 있다(Aerobic Gymnastics Code of Points 2013-2016, 문미희, 2013).

맨손 體操 [ 編輯 ]

正義身體 以外의 다른 機構를 使用하지 않고 實施하도록 考案된 體操.

內容普通體操·自由體操·徒手體操(徒手體操) 等으로 불리기도 한다. 性別·年齡·時間·場所·人員數 等에 關係없이 實施할 수 있으며 境遇에 따라서 運動量을 適切히 調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全身運動이므로 身體의 機能的·形態的 發達을 圖謀하고, 筋肉의 彈力性과 關節의 可動性을 높여 스포츠의 技術向上과 安全을 圖謀하게 한다. 또한 모든 運動의 準備·整理·補强運動에 適合하며, 作業의 能率向上을 위한 疲勞回復運動으로도 적합하다.

球技 [ 編輯 ]

스포츠의 한 分野로 볼을 使用하는 種目의 總稱.

네트(net)型, 베이스볼(baseball)型, 骨(goal)型의 3가지로 區別된다. 네트型은 네트를 사이에 두고 하는 競技로서 排球·테니스·卓球·배드민턴 等이 包含된다.

또 베이스볼型은 野球·크리켓·소프트볼이 該當되며, 骨型은 공을 때리거나 차거나 함으로써 相對方의 골에 넣는 것으로 蹴球·籠球·럭비·하키·美式蹴球 等이 包含된다.

投機 [ 編輯 ]

跆拳道 [ 編輯 ]

劍道 [ 編輯 ]

誘導 [ 編輯 ]

레슬링 [ 編輯 ]

복싱 [ 編輯 ]

씨름 [ 編輯 ]

기타 [ 編輯 ]

洋弓 [ 編輯 ]

射擊 [ 編輯 ]

사이클 [ 編輯 ]

펜싱 [ 編輯 ]

力道 [ 編輯 ]

배드민턴 [ 編輯 ]

골프 [ 編輯 ]

受賞 [ 編輯 ]

氷上 [ 編輯 ]

스키 [ 編輯 ]

카누 [ 編輯 ]

乘馬 [ 編輯 ]

말을 타면서 배우는 것.

걸음 種類:평보(걷는것),경속보(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조깅),座速報(앉아 있는 조깅),驅步(빠르게 뛰는 것)

再活乘馬도 있다.

關聯 主要 行事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圖書 [ 編輯 ]

  • 體育 槪論(舊 스포츠 槪論) : 한국체육대학교 體育科學硏究所(敎育科學技術部), 2011, 敎學社
  • 스포츠 科學(舊 스포츠 競技 科學) : 서울大學校 스포츠科學硏究所(敎育科學技術部), 2011, 敎學社
  • 陸上(舊 陸上運動) : 서울大學校 스포츠科學硏究所(敎育科學技術部), 2011, 敎學社
  • 體操(舊 體操 運動) : 한국교원대학교 體育科學硏究所(敎育科學技術部), 2011, 敎學社
  • 水營 : 서울大學校 스포츠科學硏究所(敎育科學技術部), 2011, 敎學社
  • 體育과 進路 探究 : 한국교원대학교 體育敎育硏究所(敎育人的資源部), 2006, 敎學社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