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딘지 말 못해도 ‘現職’은 맞다? 수상쩍은 ‘大企業 職員’ 就業講師|新東亞

現場告發

어딘지 말 못해도 ‘現職’은 맞다? 수상쩍은 ‘大企業 職員’ 就業講師

  • 강지남 記者 | layra@donga.com, 이규원 인턴記者 | 연세대 社會學科 4學年

    入力 2016-03-07 14:39:4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6大 大企業 中 한 곳에서 勤務하는 人事擔當者”
    • 半年 前 退社하고도 ‘現職’ 타이틀 維持
    • 10位圈 밖 그룹 系列社를 ‘3臺 大企業’으로 包裝
    • 該當 大企業들 “있을 수 없고, 事實이면 重懲戒감”
    “質問에 對한 答도 모르고 自己 얘기만 하고 앉았죠? 미친 거 아닙니까. (‘後輩에게 推薦하고 싶은 冊 세 卷을 고르세요’ 라는) 이 쉬운 質問에 거지같이 말하니까 떨어지지. 現職者를 만나 正確한 判斷을 배울 必要가 있는 거죠.”
    ‘S社, H社, L社…’ 빔 프로젝터 스크린에는 韓國을 代表하는 大企業 이름 6個를 띄워놓았다. A 講師는 “나는 現在 이 企業들 中 한 곳의 人事팀에서 勤務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 時間 半假量 進行된 ‘特講’ 내내 自身이 現業에서 겪은 千篇一律的인 自己紹介書와 面接 事例를 紹介하며 ‘準備 안 된’ 就業準備生들을 叱咤했다. 그는 “나는 우리 會社 書類銓衡에 投入되고 있다”며 自身에게 採用 關聯 權限이 어느 程度 있음을 示唆했다. “얘도 奉仕活動 갔네. 페루래…이러면서 (다른 人事擔當者들과 함께) 깔깔 웃는다”고 덧붙였다.  
    “제 人生觀은 ‘自己啓發’입니다. 그리고 나는 내가 말을 잘한다는 걸 알아요. 이 能力을 活用할 수 있는 職業을 찾고 싶어서 只今 여기서 講義하는 겁니다. 學院 院長님이 ‘왜 투잡(two job) 뛰는 當身을 採用해야 하느냐’고 물었을 때 내가 한 答辯이 바로 이거였습니다. 論理가 明確하지요?”
    特講 途中 뒷門으로 슬그머니 나간 한 女學生을 除外하고는, 30餘 名의 就業準備生은 A講師의 말을 받아 적으며, 또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午後 9時 半까지 特講이 열린 講義室을 지켰다.
    2月 1日 記者가 參席한 이 特講을 主管한 곳은 서울地下鐵 2號線 강남역 附近에 位置한 某 就業專門學院. 이 學院은 ‘國內 最多 大企業 合格者 排出 學院’이라는 弘報 文句를 내걸고 自己紹介書 添削, 面接 戰略 等 就業 컨설팅 서비스를 提供한다. 홈페이지에 公開해놓은 20餘 名의 ‘先生님’ 大部分은 前職 大企業 從事者. A講師와 같이 現職이라고 밝힌 사람은 3名이다.



    時間當 10萬~20萬 원

    受講料는 相當히 비싸다. 週末에 ‘1:1 管理型 就業講義’를 한다는 A講師는 2時間 半 授業에 12萬8000원을 받는다. 鄭哥는 16萬 원인데, 特講 參與者에 限해 20% 割引해준다고 한다. 有數의 大企業 S社에만 ‘特化’해 컨설팅을 해준다는, S社 出身 講師에게는 時間當 25萬 원을 내야 한다.
    이 學院에 出講하는 ‘現職者’들은 共通的으로

    失明을 밝히지 않는다. 學院 홈페이지에는 本人 寫眞을 아예 公開하지 않거나 캐리커처를 올린다. A講師는 別稱을 使用하며, ‘現 大企業 人事팀 在職 中’이라는 B氏와 ‘國內 3臺 大企業 現職 人事擔當者’라는 C氏가 내건 이름은 假名으로 確認됐다.
    이들은 正말 國內 大企業 職員일까. 特講이 끝난 뒤 記者가 A 講師에게 이에 對해 묻자 그는 “現職者는 아니다. 4月에 退舍할 豫定”이라고 模糊한 答辯을 내놨다. 取材 結果 B氏는 國內 某 通信會社에서 4~5年 勤務하다 2015年 9月 1日子로 退社한 것으로 確認됐다. B氏는 記者와의 電話 通話에서 “學院에 情報 修正을 要請했지만 아직 反映되지 않았다”고 밝히며 “나머지는 學院에 確認하라”고 했다. B氏는 就業 컨설팅 講師 일을 2013年頃부터 해왔고, 2014年에는 講師 일을 할 때 使用하는 假名으로 自己紹介書 關聯 冊을 펴냈다. ‘現職’ 講師로 2年餘 活動하다, 半年 前부터 ‘前職’ 講師가 된 셈이다.





    “就業難 惡用한 商術”

    한便 現在 大企業에 勤務 中인 것은 맞지만, 科鋪裝海 自身을 弘報하는 境遇도 確認됐다. 學院 홈페이지에 ‘現 國內 3臺 大企業 人事팀’이란 文句를 내건 C氏가 勤務하는 會社는 取材 結果 資産 總額 基準 10位圈 밖 그룹의 物流 關聯 系列社로 確認됐다. C氏는 “(1990年代에) 系列 分離되기 前에는 우리 會社가 國內 最大 그룹의 一員이었기 때문에, (學院 側에서) ‘3臺 大企業’으로 表記한 것 같다”고 解明하면서 “(就業學院 出講은) 목을 걸고 하는 일이고, 會社에선 이 事實을 모른다”고 밝혔다. 그는 “(같은 學院의) 다른 講師들도 마찬가지”라며 “只今은 會社를 그만둔 講師 中 相當數는 會社 在職 中에 就業 講義를 始作한 사람들”이라고도 덧붙였다.
    企業들은 自社 人事擔當 職員의 就業專門學院 出講에 對해 “있을 수 없는 日”이라고 펄쩍 뛴다. A講師가 自身이 現在 勤務 中이라고 提示한 6個 大企業은 모두 “萬一 事實이라면 嚴格한 懲戒 對象”이라고 입을 모았다. K企業 弘報팀은 “兼職을 禁止한 服務管理指針에 어긋나기 때문에 懲戒委員會에 回附할 事案”이라고 밝혔다. L그룹 側은 “會社 情報를 活用해 私的 利益을 圖謀하는 것으로 常識的으로 올바른 行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L그룹의 한 任員은 “招請 講演도 아니고 돈을 받고 私設學院에 나갔다면 當然히 懲戒해야 하는 일 아니냐”고 했다. S그룹과 H그룹 關係者는 “萬一 事實로 밝혀진다면 바로 退社 措置를 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所屬 講師의 履歷에 虛僞 事實이 없는지, 現職에 있는 人事擔當者가 會社 몰래 就業 講義를 하는 것에 問題는 없는지 等에 對한 ‘신동아’ 質疑에 該當 就業專門學院은 “確認해본 뒤 다시 連絡하겠다”고 했지만 2月 15日 現在까지 連絡을 주지 않았다. 이병훈 中央大 社會學科 敎授는 “現業에 있지도 않거나, 事實과 다른 情報를 내세워 受講生을 끌어들이는 것은 就業難 世態를 惡用하는 商術에 지나지 않는다”며 慨歎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