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危機를 機會로 만든 ‘技術 DNA’가 祕訣|新東亞

企業 話題

危機를 機會로 만든 ‘技術 DNA’가 祕訣

효성그룹 史上 最大 實績

  • 정현상 記者 | doppelg@donga.com

    入力 2016-02-19 09:28:0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賣出 2.3%(12兆4585億), 營業利益 58.3%(9502億) 增加
    • 34곳 글로벌 法人과 果敢한 R&D
    효성그룹이 요즘 같은 不況에 史上 最大 實績을 達成한 祕訣이 뭘까. 危機를 機會로 만든 孝誠 DNA가 새삼 注目받고 있다.
    지난해엔 中國 經濟의 成長 鈍化, 原資材 價格 下落, 新興國 經濟危機 可能性 擴大, 美國의 金利 引上 等으로 글로벌 經濟가 沈滯一路였다. 그런 가운데서도 효성은 賣出 12兆4585億 원, 營業利益 9502億 원이라는 史上 最大 實績을 達成했다. 營業利益은 2013年 4859億 원을 올린 데 이어 2年 만에 두 倍 가까이 向上된 實績을 냈다.
    효성은 個別 基準 負債比率이 6年 만에 最低値를 記錄하는 等 財務構造도 크게 改善됐다. 借入金은 줄고 利益은 늘어나면서 事業 持株社 ㈜효성의 負債比率은 2013年 203.4%에서 159%로 44.4%포인트 줄어 2009年(128.1%) 以後 6年 만에 最低値를 記錄했다. 連結 基準으로도 2013年 402.4%에서 2015年 303.6%로 2年 만에 100%포인트 가까이 減少했다.



    全 事業 部門 고른 成長

    이 같은 實績은 全 事業 部門이 고르게 成長勢를 보인 데다 무엇보다 海外法人 投資에 따른 成果가 컸기에 可能했다. 特히 全 部門에서 營業利益이 成長하면서 纖維 等 特定 事業 部門에 對한 依存度가 낮아진 點이 눈에 띈다. 2014年엔 纖維 部門의 營業利益이 全體의 60% 以上을 차지한 데 비해 지난해에는 纖維 部門 比重이 44%로 줄었다. 代身 重工業 部門의 比重이 크게 높아진 것을 비롯해 産業資材, 化學, 建設 等 全 事業 部門이 고르게 成長해 安定的인 收益構造와 事業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
    纖維 部門에선 世界市場 占有率(31%) 1位인 스판덱스가 技術 開發과 差別化 製品 擴大, 海外法人 增設, 公正 效率化 等을 통해 收益 好調勢를 持續해가고 있다. 효성은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元士度 製品 差別化와 原料 價格 下落으로 收益性이 좋아 올해도 好調勢가 持續될 것으로 豫想한다.
    産業資材 部門에선 타이어 産業의 競爭 過熱, 타이어 補强材의 供給 過剩에도 技術的 優位와 新規 顧客 確保를 통한 販賣量 擴大로 市場占有率을 꾸준히 늘려간 게 奏效했다.
    化學 部門의 境遇 PP(폴리프로필렌)/DH(脫水素化) 事業에서 原材料 價格 弱勢가 持續된 데다, 收益性 높은 製品의 輸出이 늘어 收益이 向上됐다. 特히 蔚山의 DH 增設工場이 稼動되면서 原材料 供給 安定性 및 收益性 基盤이 確保됐다. 半導體 세정가스인 NF3(三氟化窒素) 事業에서도 半導體 및 디스플레이 市場의 需要 增加로 價格이 上昇했으며, 올해에는 韓國 및 中國 工場 增設을 通해 市場 支配力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重工業 部門은 高收益 爲主의 選別的 受注와 換率 影響 等으로 收益이 改善됐으며, 글로벌 市場 進出 擴大 및 스태콤(정지형 無效電力 補正裝置) 等 新事業 擴大 推進 等에 힘입어 前年 營業利益(52億 원) 對備 2800%(1522億 원) 以上 늘어났다.
    建設 部門 亦是 ‘효성해링턴플레이스’ 等 새 브랜드 론칭 效果와 民間住宅事業 景氣 好調 및 良質의 受注 好調勢 等으로 賣出 및 收益이 增大됐다.
    효성의 代表的인 孝子 商品 2가지는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다. 스판덱스 ‘크레오라(creoraⓡ)’는 中國, 터키, 베트남, 브라질 等地의 글로벌 生産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世界市場 占有率 31%를 차지하고 있는 名實相符한 글로벌 넘버원 製品이다.



    ‘孝子’ 스판덱스·타이어코드

    효성은 1992年 獨自 技術力을 바탕으로 스판덱스 開發에 成功한 以後 持續的으로 스판덱스 部門에 投資하면서 글로벌 市場을 中心으로 生産과 販賣에 注力해왔다. 2000年代 中盤, 中國 業體들의 亂立과 物量 攻勢로 中國 및 國內 스판덱스 業體들이 줄줄이 倒産했다. 그 渦中에도 源泉技術을 保有하고 있던 효성은 中國 業體들의 低價 製品에 對抗해 價格보다는 差別化한 機能性 製品 開發에 邁進해 高附加價値 製品의 販賣를 擴大함으로써 危機를 이겨낼 수 있었다.
    世界市場 占有率 45%로 不動의 世界 1位 製品인 타이어코드(타이어 고무 內部에 들어가는 纖維材質의 補强材)가 屬한 産業資材 部門도 營業利益이 지난해 同期 對比 60% 以上 늘어나는 實績을 거두면서 曉星 主力事業으로서의 位相을 다시 한 番 確認했다.
    효성의 타이어코드 部門은 韓國, 中國, 베트남, 美國, 브라질, 룩셈부르크 等에 둔 現地 生産據點 德分에 優秀한 品質을 바탕으로 글로벌 톱 타이어 메이커들과 長期 供給契約을 締結하는 等 安定的 收益을 確保하고 있다.
    효성의 最大 實績 祕訣 가운데 特히 注目할 만한 것이 글로벌 네트워크 擴大다. 효성은 核心 主力 製品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를 中心으로 中國, 베트남, 美洲, 유럽 等 海外 20餘 個의 生産基地를 構築했고, 34곳에 製造法人을 保有하고 있다. 德分에 지난해 효성은 世界 20餘 個 生産基地에서 5兆1803億 원의 賣出과 3936億 원의 營業利益을 達成했다.?
    조석래 효성그룹 會長은 1990年代 末부터 成長의 모멘텀을 ‘글로벌 市場 攻掠을 통한 輸出 擴大’로 잡고 本格的인 市場 攻掠에 나섰다. 조 會長 等 효성의 最高經營陣은 任員들에게 “글로벌 現場에 直接 나가 市場의 現況과 顧客의 니즈를 徹底히 調査하고 分析할 것”을 거듭 注文해왔다. 海外 生産現場에 世界 어디에나 國內 工場과 同一한 水準의 製品을 供給하도록 技術力을 갖추게 했다.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等에서 自體 技術力을 確保한 효성이 이들 글로벌 製造法人에 生産技術과 經營 노하우를 提供하고 받는 로열티만 年間 1000億 원이 넘는다. 글로벌 生産 네트워크의 成果가 本格 軌道에 오르면서 ㈜효성의 로열티 收益도 持續的으로 擴大되는 趨勢다. 효성은 글로벌 製造法人이 벌어들인 收益과 로열티를 國內 R&D와 炭素纖維, 폴리케톤 等 新成長動力 育成과 함께 PP/DH, 필름 等 國內 化學 工場 增設 等에 再投資함으로써 일자리 創出에도 積極 나섰다.
    글로벌 市場 攻掠의 前哨基地는 베트남 法人이다.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等을 生産하는 베트남 法人은 지난 2007年 設立 以後 約 9億9000萬 달러가 投資돼 年 賣出 10億 달러 以上을 記錄하고 있다. 曉星 全體 賣出의 10% 以上을 차지하는 水準이다.





    經營陣의 발 빠른 글로벌 投資

    효성의 最高經營陣은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等의 中國 生産 法人에서 人件費, 土地稅 等이 持續的으로 上昇하는 것을 보고 베트남을 戰略的 基地로 키워야겠다는 目標를 세웠고, 이것이 只今의 成果로 나타났다. 효성은 베트남 法人이 그룹의 持續可能한 成長 基盤이 될 것으로 期待한다. 효성은 베트남 法人의 로열티 收益을 고스란히 國內 R&D 및 新規 事業에 再投資하고, 이를 위한 靑年 일자리 創出에도 앞장서는 等 國家 經濟 發展에 寄與한다는 비전을 提示했다.
    우리 民間企業들의 R&D 投資는 歷史가 길지 않다. 그中 國內 最初의 民間技術硏究所로 꼽히는 것이 1971年 設立된 효성그룹의 技術硏究所(現 曉星技術院)다. 最高經營陣의 源泉技術 確保 意志에 따라 효성은 獨自的인 技術 開發을 통해 스판덱스와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事業을 이끌어왔다. 또한 그룹의 新成長動力이 될 수 있는 炭素纖維, 폴리케톤, NF3 等 高附加價値 製品 開發과 事業化를 통한 經營 成果를 創出할 수 있도록 이들 分野의 硏究 開發 및 投資에 注力하고 있다.
    R&D는 時間과 資本이 많이 投入되는 데다 失敗의 過程을 數없이 거치기 때문에 熱情과 忍耐가 必須條件이다. 實際로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等 世界 1位 製品을 開發하기까지 많은 時間과 努力이 投入된 것으로 알려졌다. 源泉技術을 確保해야 한다는 經營陣의 事業 哲學 없이는 不可能한 일이다.
    효성은 올해에도 安定的 供給網을 바탕으로 글로벌 新市場 擴大, 差別化한 製品 開發 및 마케팅 擴大, 低油價 및 換率 效果, 海外法人 收益 擴大 等의 影響으로 事業 全 部門에서 好調勢를 이어갈 것으로 期待한다.
    市場 關係者는 “효성은 安定된 포트폴리오, 市場의 景氣 變動에 敏感하지 않은 B2B(企業 間 去來) 비즈니스를 營爲하고 있어 올해에도 實績 好調勢는 이어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