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 OLED vs 中 LCD 超大型·超高畫質 正面勝負|新東亞

危機의 韓國 製造業 ⑥디스플레이

韓 OLED vs 中 LCD 超大型·超高畫質 正面勝負

2018年 生死 갈림길 온다!

  • 金榮宇 | SK證券 리서치센터 首席硏究委員 hermes_cmu@sk.com

    入力 2016-02-24 15:32: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未來志向的’ 디스플레이 投資, 中에 主導權 뺏겨
    • ‘65인치 8K OLED TV’에 死活 걸렸다
    • ‘技術의 日本’李 中과 손잡으면 惡夢
    時計바늘을 돌려 2003年으로 돌아가보자. ‘현대 집안’의 現代디스플레이테크놀로지(Hydis)가 引受할 主人을 찾지 못하고 헤매다 結局 中國 BOE에 賣却됐다. 그렇게 出帆한 會社가 바로 BOE-하이디스(Hydis)다. 지난 10年間 中國이 공들인 보람으로, 이제 BOE는 全 世界에서 가장 빠르게 成長하는 디스플레이 業體가 됐다.
    最近 2年間 LCD(液晶標示裝置) 産業은 好況을 누렸지만, 韓國의 LCD 産業은 投資의 方向性을 못 잡고 停滯됐다. 韓國 業界는 BOE와 CSOT로 대표되는 中國 業體들이 8.5世帶 大型 LCD 工場(Fab)을 지어놓고도 32인치 TV用 패널 生産에나 集中하고 있으니 10.5世代 超大型 LCD 工場을 지을 理 없다고 봤다. 그리고 中國이 10.5世代 또는 11世代 LCD 工場을 지을 投資 餘力 또한 充分하지 않다고도 봤다. 8.5世代, 10.5世代라는 것은 LCD 패널을 만들 때 必要한 琉璃基板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基板의 크기, 卽 世代 數字가 커질수록 大型 TV用 패널 生産에 유리하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이 같은 展望은 至極히 國內的인 視角에 限定된 것이다. 中國에는 엄청난 規模의 內需市場과 탄탄한 로컬 TV 製造業體들이 있다. 또한 이들 業體는 中央 및 地方政府로부터 無限에 가까운 支援을 받는다. 韓國 業體들은 이러한 ‘中國的’ 特性을 看過한 채 10.5世代가 아닌 8.5世代 LCD 新規 工場을 中國에 建設하고 있는 實情이다. 工場 敷地를 中國으로 定한 것은 中國 人件費가 相對的으로 낮고 需要處(中國 內需)와 가깝다는 理由에서다. 한 마디로 韓國 디스플레이業界는 中國을 過小評價하며 放心했다.



    BOE의 ‘頭腦’, 中國의 ‘體力’

    2015年에 電擊 施行된 BOE의 10.5世代 投資는 戰略的이었다. BOE는 프리미엄 TV 市場이 超大型으로 바뀔 것이므로 先制的으로 投資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判斷했다. 10.5世代 工場은 42, 50, 65, 75인치 패널 生産에 最適化해 있다. 只今부터 工場을 지으면 3年 後 中國 內 主要 市場을 攻掠하면서 超大型 TV를 選好하는 需要에도 맞출 수 있다는 것이 10.5世代의 長點이다. 普通 55인치 以上을 超大型 TV라고 한다.
    問題는 設備投資(Capex)에 對한 負擔이다. 그런데 中國에선 하이테크 企業 誘致라는 名分을 내걸면 地方政府와의 合作會社(Joint Venture)를 設立할 수 있다. 地方政府와 손잡음으로써 設備投資 負擔이 半으로 줄어든다면 投資하지 않을 理由가 없다. 이렇게 中國 BOE의 10.5世代 超大型 LCD 工場 投資는 企業의 戰略과 中國 政府의 디스플레이 産業 育成 政策이 結合한 結果다. 한便 BOE가 世界 最初로 10.5世代 LCD 工場 投資를 發表한 데 이어 CSOT도 두 番째로 10.5世代 LCD 工場 設立을 準備 하고 있다.
    이 두 會社가 超大型 LCD 工場 設立에 投資하는 理由 中 하나는 앞으로 LCD TV에서 4K UHD(Ultra Hi Definition, 解像度 3840×2160) 時代를 뛰어넘어 8K SHV(Super Hi Vision, 解像度 7680×4320) 時代로 跳躍하려는 戰略을 가졌기 때문이다.
    8K 畵面을 導入하면 데이터 餞送量이 增加할 뿐만 아니라 아직 電送 標準이 定해지지도 않았다는 反論이 있다. 그러나 데이터 電送 標準 問題는 지난해 3月 解決됐다. 各種 海外 家電쇼에도 超大型 8K SHV TV가 登場했다. 이제는 中國 業體가 8K SHV TV 時代를 가장 熱心히 準備하고 있는 것이다.
    8K TV 時代는 正말 올까. 萬若 오지 않는다면 LCD 産業은 그야말로 最惡의 狀況으로 墜落할 것이다. 2012年 臺灣 이노룩스(Innolux)의 LCD 패널과 中國 로컬 TV 製造業體의 結合으로 始作된 UHD TV는 이제 主流가 됐다. 그러나 LCD 産業이 4K 解像度에서 革新을 멈춘다면, 2018年부터 패널 價格 引下에 따른 賣出額 및 營業利益 減少를 避할 수 없다. 게다가 OLED(有機發光 다이오드) TV와 LCD TV의 價格差가 빠르게 줄어든다면 狀況은 더욱 深刻해진다. 따라서 LCD 産業 自體의 市場 縮小 問題를 解決하고, OLED TV 陣營의 追擊을 따돌릴 수 있는 唯一한 方法은 解像度를 8K로 높이는 것이다.



    戰略的 投資 時急한데…

    2000年代 들어 各 家庭에는 큰 變化가 생겼다. ‘배불뚝이 TV’(CRT TV) 時代가 幕을 내리고, 評判(Flat Panel) TV 時代가 열린 것이다. 初期 LCD TV 市場을 先導한 業體는 ‘아쿠오스(AQUOS)’ 브랜드로 有名하던 日本의 샤프였다. 當時 LCD 패널 業體들은 大型 패널을 만들 工場을 保有하지 못했기에 샤프는 大型 LCD 施設投資를 加速化했다. 當時 評判 TV는 中小型은 LCD, 大型은 PDP(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로 兩分됐다. 그런데 샤프는 이런 偏見을 깨고, PDP가 차지한 市場까지 노린 것이다.
    샤프가 PDP를 이길 수 있다고 判斷한 것은 △PDP는 小型 生産이 안 되지만 LCD는 小型부터 大型까지 擴張性이 크고 △다양한 크기의 패널을 만드는 쪽이 規模의 經濟를 더 누릴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한便 日本 소니는 △HD 畫質만으로는 市場 成長이 制限的이며 △高解像度人 Full HD로 解像度가 높아질 境遇 PDP는 限界가 있을 것으로 봤다. 10年 前에도 TV 市場은 價格, 크기, 解像度가 가장 重要했다. 萬若 TV 解像度가 Full HD에서 永遠히 멈춰버렸다면 TV用 LCD 패널 市場은 엄청나게 萎縮됐을 것이다.
    明暗對比非(contrast)가 뛰어나고 스스로 빛을 내는(自發光) 等의 長點을 지닌 PDP TV는 LCD 對比 價格, 크기, 海上도 等의 劣勢를 克服하지 못하고 지난해 上半期를 마지막으로 쓸쓸히 사라져갔다. OLED TV의 뛰어난 畫質과 휘어지는(flexible) 潛在力을 勘案하면 OLED TV를 PDP TV와 比較하는 것 自體가 無理라는 評價도 있다.





    그러나 如前히 4K UHD OLED TV는 55인치가 가장 작은 사이즈다. OLED TV는 市場 自體가 超大型 프리미엄 市場에 局限돼 있다. 게다가 2~3年 後에는 프리미엄 市場에서 8K TV의 時代가 열릴 것이다.
    8K OLED TV를 具現한다? 技術 難易度가 몇 倍로 높아지는 일인 데다가, 輝度(밝기)가 낮아지는 것은 OLED와 같은 者發光 디스플레이가 가진 胎生的 限界다. 그러나 작은 사이즈에서 高解像度 具現이 어렵기 때문에, 55인치 4K OLED TV가 65인치 TV보다 原價가 높을 것이란 이야기는 나름 說得力이 있다.
    그렇다면 2017~2018年을 對備하는 大型 OLED 設備投資는 ‘65인치 8K TV’ 生産에 焦點을 맞춰야 한다는 結論에 이르게 된다. 韓國의 大型 디스플레이 産業이 살아남으려면 2018年 上半期까지 반드시 8K 超大型 OLED TV를 量産할 수 있어야 한다. 2013~2015年 LG가 出市한 Full HD OLED TV가 4K UHD 時代에 뒤떨어지면서 甚한 몸살을 앓은 바 있기 때문에, 우리 企業들이 8K 時代에 適應하지 못하면 어떤 狀況에 處하게 될지는 自明하다. 하지만 그 어떤 國內 業體도 이런 戰略을 갖고 果敢한 投資에 뛰어들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萬若 이 미션에 成功해 50인치 以上의 超大型 8K級 OLED TV를 製作할 수 있게 된다면, LG와 三星디스플레이는 中國의 BOE와 CSOT를 따돌리고 TV用 패널 市場을 席卷할 수 있을 것이다. ‘플랜 B’도 있다. 2018年까지 10.x 世代級 超大型 OLED 設備用 裝備와 核心素材, 部品 等을 準備해 2018~2019年 以後에라도 LCD와 同等한 解像度와 사이즈로 勝負를 가리는 것이다. 韓國의 디스플레이 패널 業體들은 이 두 가지 戰略 말고는 選擇의 餘地가 더는 없다.
    한便 中小型 디스플레이 市場은 未來 方向性이 분명하다. LCD의 時代가 저물고 플렉서블(flexible) OLED 時代가 열릴 것이다. 애플 아이폰4街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를 採擇하면서 始作된 低溫 폴리실리콘((LTPS) LCD는 이제 限界點에 到達했다. 2018年 下半期에 出市될 아이폰8은 플렉서블 OLED를 採擇할 可能性이 높다. 이보다 빠른 2017年 下半期에 애플에서 플렉서블 OLED를 裝着한 製品이 나올 수도 있다. 애플이 아이폰에서 LCD를 버리고 플렉서블 OLED를 採擇하는 것이 公式化하는 瞬間, 스마트폰用 LTPS LCD 패널의 壽命은 幕을 내리게 될 것이다. 結局 남은 期間은 길어야 2~3年이다.
    中國 디스플레이 패널 業體들도 이 點을 잘 안다. 따라서 大型 디스플레이는 超大型 8K TV 패러다임을 擇하고 있지만, 中小型 디스플레이에서는 플렉서블 OLED에 集中 投資한다는 戰略이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投資에 參與한 裝備 및 素材 業體들은 向後 5年間 벌어질 플렉서블 OLED 投資라는 빅 사이클에서 커다란 成長 機會를 얻게 될 것으로 期待된다.

     오히려 ‘레벨업’ 機會

    韓國 디스플레이 産業이 잘되려면 大型은 OLED TV로 가고, 中小型은 플렉서블 OLED에 集中해야 한다. 그러나 現實은 簡單치가 않다. 겨우 2~3年밖에 남지 않은 時間 內에 60인치級 8K TV 市場을 OLED가 先占하지 못한다면 韓國 디스플레이 業界는 다시 한番 苦痛을 겪을 것이다.
    2018年 以後 8K 프리미엄 TV 市場을 席卷하려면 다시 ‘基本’으로 돌아가야 한다. 바로 技術 開發이다. 一例로 잉크젯 프린팅(inkjet printing)은 OLED 壽命을 늘이는 核心 技術인데, 韓國이 自體的으로 技術을 確保하지 못해 美國이나 日本에서 輸入하는 實情이다. 先進 技術을 가진 日本의 素材·部品, 裝備 業體들은 自國 內에 괜찮은 디스플레이 패널 業體가 없기 때문에 現在까지는 韓國의 패널 業體와 손잡고 싶어 한다.
    그러나 韓日 파트너십이 앞으로도 繼續 維持될 것이라는 保障은 없다. 이들 日本 業體가 韓國 代身 中國 손을 잡는 瞬間 惡夢이 始作된다. 日本 DNP는 2016年부터 플렉서블 OLED에 必要한 核心 素材인 高解像度 마스크를 三星 以外의 業體에도 供給한다. 또한 日本 도키(Tokki)가 OLED 生産에서 가장 重要한 核心 裝備인 6世代 蒸着裝備를 中國에 팔지 않을 理由가 없다. 核心 技術을 海外 業體에만 依存하는 方式으로는 國內의 앞선 技術을 지키기가 쉽지 않다.
    只今 當場 國內 여러 主體가 硏究開發(R&D)에 協力해야 하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디스플레이 産業에서 核心 部品 및 素材, 裝備까지 國産化한다면 只今의 危機를 克服하는 것은 勿論 産業 自體를 한 段階 끌어올릴 수 있다. 남은 時間은 길어야 2, 3年이다.  



    金 영 禹
    ● 1972年 서울 出生
    ● 美國 컬럼비아대 碩士(經濟學), 카네기멜론대 碩士(컴퓨터)
    ● 三星SDI 戰略企劃, HMC投資證券 首席硏究委員
    ● 現 SK證券 리서치센터 首席硏究委員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