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外貌도 스펙 ‘앞트임’은 基本”|新東亞

미니 르포

“外貌도 스펙 ‘앞트임’은 基本”

江南은 只今 ‘男子 成形’ 붐

  • 나태용, 박선현, 송유진, 임방정

    入力 2016-03-02 14:42:1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코와 顔面輪廓은 選擇”
    • “男子 손님 더 많은 날도”
    • 印象 좋아야 採用 잘된다?
    “營業 職務에 支援하셨네요. 저는 사람을 說得하려면 눈빛이 重要하다고 생각하는데, 志願者께선 눈빛이 좀 흐릿한 것 같네요.”
    얼마 前 S社 採用面接에서 李某(25) 氏가 面接官으로부터 實際로 들은 말이다. 李氏는 面接官이 이처럼 대놓고 外貌를 指摘하자 큰 衝擊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面接에서 落榜한 後 ‘또렷한 눈빛’을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난生처음 成形外科를 찾았다. 醫師는 그에게 ‘男子 앞트임’ 手術을 勸했고 그는 手術臺에 누웠다.



    “에지 있는 코 德分에…”

    ‘앞트임’은 처진 눈꺼풀을 올리거나 눈의 크기를 키워 演藝人처럼 ‘서글서글한 눈’으로 만들어주는 手術이다. 最近엔 앞트임 手術을 받는 男性이 많은 데다 男女에 따라 手術 接近法이 多少 달라 서울 江南의 여러 成形外科가 ‘男子 앞트임’을 獨立된 手術 項目으로 내걸고 있다.
    成形手術은 女性만의 專有物이 아닌 것은 알았어도 ‘얼굴 고치는 男子’가 이 程度로 늘고 있는지는 몰랐다. 主로 就業을 準備하는 20~30代 男性이 病院을 찾는다. 이들은 “外貌도 스펙이고, 實際로 採用 過程에서 ‘좋은 印象’인지 與否가 當落에 큰 影響을 준다”고 말한다.
    우리 取材팀은 最近 서울 鴨鷗亭驛~江南驛 附近 成形外科 10곳을 訪問해 男子 成形 實態를 取材했다. 이 가운데 인터넷 댓글이 많이 달리는 瑞草洞 A 成形外科 關係者는 “男性 顧客이 많이 찾고 있어 홈페이지에도 男子 成形 案內 코너를 別途로 마련했다”며 “20~30臺가 主를 이루고 40~50代도 찾는다”고 傳했다. ?
    手術 相談을 받으려는 顧客으로 假裝해 瑞草洞 B 成形外科를 取材했다. 相談을 받기까지 20分 넘게 기다려야 했다. 待機室엔 10名의 顧客이 있었는데 그中 5名이 젊은 男子였다. 이들은 아주 잘생긴 便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어디 한 군데가 特別히 빠지는 것도 아닌 平凡한 印象을 갖고 있었다.
    親舊 사이라는 두 사람은 함께 成形手術을 받으려는 듯했다. 다른 한 名은 어머니와 함께 와서 手術 見積에 對해 意見을 나누고 있었다. 또 다른 한 名은 고개를 푹 숙인 채 默默히 次例를 기다리고 있었다. 말을 걸자 그는 自身을 就業準備生이라고 紹介하면서 “自信感을 갖기 위해 코 成形을 決心했다”고 말했다.
    그러던 中 男子 取材陣이 呼名됐다. 相談은 約 40分에 걸쳐 相談室長-意思-相談室長 巡으로 進行됐다. 환한 印象의 女性 相談室長은 “어떤 部分이 苦悶이냐”고 물었다. 男子 取材陣이 “平素 ‘疲困해 보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고 말했다. 그러자 相談室長은 매뉴얼을 외듯 눈매 矯正(앞트임) 手術과 눈 밑 脂肪 再配置 手術을 勸했다. 같은 手術을 받은 男子들의 成形 前後 寫眞을 보여주며 說得을 이어갔다.
    20餘 分이 걸린 相談室長 相談이 끝난 뒤 醫師와의 相談이 始作됐다. 醫師는 手術 方法에 對해 簡略히 說明했다. 그는 “30分밖에 안 걸리는 簡單한 手術이니까 걱정 안 해도 된다”고 안심시켰다.



    “애쓰는 모습” “理解 不可”

    다시 相談室長과의 相談이 이어졌다. 相談室長은 “園長님께 궁금한 건 다 물어보셨어요?”라면서 手術費用에 關해 說明했다.
    “눈매 校庭은 157萬 원, 눈 밑 脂肪 再配置는 130萬 원이에요. 그런데 只今 豫約金 10萬 원을 移替하시면 40萬 원을 割引해드려요.”
    相談室長은 只今 手術을 決心하지 않으면 안 될 것처럼 몰아붙였다. 요즘은 男子들도 成型하러 많이 오냐고 묻자 “어휴, 말도 마세요. 前보다 훨씬 늘었죠. 제가 하루에 받는 손님 中에 男子가 더 많을 때도 있어요”라고 答했다.
    瑞草洞 C 病院에서 만난 南毛(26) 氏는 周邊 사람들의 勸誘로 코 手術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코 手術을 받은 知人의 外貌가 달라진 것을 본 뒤 따라 하게 됐다”면서 “手術 後 ‘펑퍼짐한 코’가 ‘에지 있는 코’로 바뀐 德分에 印象도 좋아졌고 性格도 豁達해졌다”고 말했다. 瑞草洞 D 成形外科에서 본 大學生 安某(22) 氏도 “TV에 나오는 男子 아이돌의 코를 갖고 싶다”고 했다.
    江南 成形外科를 찾는 男子들은 “韓國 女性이 成形手術을 많이 받는 것으로 有名한데, 이젠 男性도 成形手術에 對해 그다지 拒否感을 갖지 않는다”고 말한다. ‘大學來日 20代 硏究所’의 調査에서는 男子 大學生의 24%가 “成形을 하고 싶다”고 答했다.
    大田의 어린이 스포츠 敎室 講師로 일하는 金某(32) 氏는 얼마 前 狎鷗亭驛 隣近 E 成形外科를 찾았다. 不正咬合으로 因한 콤플렉스를 克服하고 싶어서였다.
    “不正咬合 때문에 얼굴의 左右 均衡이 안 맞아요. 거울 속 내 모습이 보기 싫었어요. 成形手術로 나아진 얼굴을 갖게 돼 만족해요.”
    같은 病院에서 中堅企業 營業職 職員 崔某(35) 氏는 “날카로운 外貌 때문에 實績이 오르지 않는 것 같았다. 會社에 休暇를 길게 내고 手術을 받았다”고 말했다. ?
    인터넷과 SNS에서도 男子 成形에 對한 關心이 뜨겁다. 온라인 카페, 成形外科 사이트를 中心으로 댓글 달기, 文字 相談, 情報 交換이 活潑하게 이뤄진다. 2萬5000餘 會員의 ‘맨픽’과 1萬6000餘 會員의 ‘車칸男子’가 代表的이다. 江南 成形外科 醫師들과 顧客들의 말을 綜合하면, 요즘 男子들이 成形을 받으려는 主要 項目은 눈, 코, 顔面輪廓, 주름이다.
    20~30代는 自身이 成形手術을 받지 않았어도 男子 成形에 對해 大槪 “成形 手術限 티만 안 나면 好感이 간다”는 反應을 보인다. 서울 鍾路의 金融機關에서 일하는 김하윤(32·女) 氏는 “요즘 젊은층이 就業도 戀愛도 結婚도 못한다는 ‘3포 世代’로 불리는 만큼 男子 成形은 바꿀 수 있는 건 바꿔보면서 애쓰는 모습으로 비친다”고 말했다.
    反面 相當數 壯年層은 “男子가 무슨 成形이냐”는 否定的인 視線을 보낸다. 主婦 홍진의(54·여) 氏는 “내 情緖로는, 男子가 美容 次元에서 얼굴까지 고치는 건 到底히 理解 不可”라고 했다.





    “TV에서 ‘꽃美男’ 띄우니…”

    남영이 自己다운 心理相談센터 所長은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男性의 欲求가 이제 社會的으로 容認되기 始作하는 것 같다”고 說明했다. 그는 “TV에서 아이돌, 꽃美男, 조각남을 競爭的으로 띄운다. 이로 인해 많은 젊은 男性이 ‘外貌가 저 程度는 돼야 하는구나’ 싶어 높은 基準을 세운다. 미디어가 男子 成形을 부추긴다”고 덧붙였다.
    황명진 고려대 社會學科 敎授는 “就業에 도움이 된다는 理由로 男子가 成形手術을 받는 것은 問題”라고 指摘했다. 黃 敎授는 “求職者가 業務와 別 關聯이 없는 ‘外貌 스펙’까지 갖추라는 要求를 받고 있다. 男子 成形은 就業準備生과 企業 間 不均衡的 權力關係가 낳은 또 다른 被害 事例”라고 指摘했다.

    ※ 이 記事는 高麗大 미디어學部 ‘미디어 글쓰기’ 授業 受講生들이 作成했습니다.

    나태용 | 고려대 情報統計學科 4學年 ko004204@naver.com
    박선현 | 高麗大 英語英文學科 4學年 sunhyun1007@hanmail.net
    송유진 | 高麗大 經營學部 4學年 beautys2syj@naver.com
    임방정 | 高麗大 미디어學部 2學年 1632840032@qq.com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