懲毖錄 (드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懲毖錄
懲毖錄
장르 史劇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1TV
放送 期間 2015年 2月 14日 ~ 2015年 8月 2日 (本放送)
2018年 4月 9日 ~ 2018年 7月 24日 (再放送)
放送 時間 每週 週末 밤 9:40 ~ 10:30
放送 分量 50分
放送 回數 50部作
原作 류성룡 懲毖錄
責任프로듀서 김형일
프로듀서 김신일
演出 김상휘 , 김영조
助演出 김민경, 한현희, 박소연
脚本 정형수, 정지연
出演者 김상중 , 김태우 , 임동진 , 李在鎔 , 김혜은 ,
김규철 , 김석훈 , 이광기 , 이정용 , 남성진 ,
최철호 , 정태우 , 노영학
解說 김도현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KBS 懲毖錄 公式 웹사이트

懲毖錄 》은 2015年 2月 14日 부터 2015年 8月 2日 까지 放映된 光復 70年 特別企劃 大河드라마 이다.

製作 [ 編輯 ]

2014年 6月 19日 드라마 懲毖錄 製作을 豫告 [1] 하였고 2015年 2月 5日 서울 汝矣島 63컨벤션센터 주니퍼룸에서 製作發表會가가 이루어졌다. [2]

이날 KBS 조대현 社長은 財政 赤字를 言及한 뒤 "'懲毖錄'도 事實 '鄭道傳'에 바로 이어서 해야 하는데, 財政 때문에 半年을 건너뛰고 始作한다. 今年부터는 大河드라마를 쉬지 않고 하겠다"고 말했다.

1604年( 宣祖 37)에 류성룡 執筆 完了한 懲毖錄 의 內容을 바탕으로 壬辰倭亂 發生 하기 前부터 1598年 李舜臣 戰死 露梁海戰 까지의 時期에 調整 에서 펼쳐지는 이야기.

이야기의 主要 人物은 류성룡과 宣祖 . 主演 俳優는 김상중 김태우 . [3]

脚本擔當者는 MBC 드라마 商道 , 茶母 等의 脚本을 擔當한 脚本家 정형수 KBS 大河드라마 정도전 의 補助作家 정지연이다. 製作初期에 백운철 이 懲毖錄의 脚本을 擔當하기로 되어있었으나 [4] KBS와의 異見差異로 下車하였다.

내레이션 에 聲優인 김도현 을 起用하고 있다.

2015年 1月 慶尙北道 榮州市 에서 撮影 이 이루어졌다.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들 [ 編輯 ]

學者 이면서 同時에 實踐과 實現의 結果를 더 重要視한 行政家 였다. 壬辰倭亂 領議政 에 오르게 되고 4度 都體察使 [5] 가 되어 黨爭과 戰亂 속에서 朝鮮의 朝廷을 總指揮하게 된다. 溫柔하고 愚直하며 均衡잡힌 品性 속에 숨겨진 카리스마 가 있다. 搪塞은 同人 이지만 黨利黨略에 크게 얽매이지 않는 人物이다.
(하성군 → 朝鮮 宣祖)
朝鮮 14代 王. 傍系 出身의 王으로, 王位 繼承 過程에 對한 콤플렉스 가 있다. 軍事에 關心이 많고 黨爭을 잘 다스려 보려고 했으나, 壬辰倭亂 이라는 危機를 맞아 王으로서의 資質을 끊임없이 試驗 받게 된다.

류성룡 周邊人物 [ 編輯 ]

倭寇 들에게 죽을뻔한 목숨을 류성룡이 救하고 거두어준다. 그 뒤 류성룡의 心腹이 된다. 글에 對해서는 天賦的으로 無識하고, 武藝에만 資質이 있다.
軍官. 류성룡을 咫尺에서 護衛한다. 狀況判斷이 빠르고 敏捷하다.
內外酒店 [7] 을 홀로 運營하는 女主人.
설희의 계집종.
류성룡의 否認.

王室 人物들 [ 編輯 ]

덕흥大院君 의 1男.
덕흥大院君의 2男.
宣祖의 後宮. 優雅한 몸가짐과 빼어난 外貌로 宣祖의 寵愛를 받는다. 中前 朴氏를 제치고 內命婦 의 失職的인 안主人이 된다. 宣祖의 마음을 쥐락펴락하게 되자 自身의 아들로써 대筒을 잇겠다는 野望을 품는다.
先祖와 그의 後宮 공빈 金氏 의 둘째 아들. 自身을 드러내지 않고 몸가짐이 신중하다. 아버지의 부끄러움마저 代身 짊어진 듯, 戰爭터에서 한 名의 百姓이라도 더 求하기 爲해, 온몸을 던진다. 戰爭을 겪으며 眞正한 王이 되길 決心한다.
第14代 王 宣祖의 비. 아이를 낳지 못하는 不妊 의 몸이다. 宣祖는 그런 中前을 뒤로 하고 貴人 金氏만 싸고 돈다. 王妃임에도 不拘하고 實質的으로는 王室에서 疏外될 수 밖에 없었다. 鑛害를 養子로 삼아 親子息처럼 여기고 愛情을 준다.
先祖와 그의 後宮 공빈 金氏의 맏아들이며 鑛害의 親兄이다. 性質이 亂暴하여 人心을 얻지 못하였고, 그로 인하여 世子 로 冊封되지 못한다. 壬辰倭亂때 東北 地方으로 避難 가서 가토에게 砲로 가 되었다가 釋放된다.
宣祖와 貴人 金氏 所生의 아들로 臨海君과 光海君의 異腹同生이자 신립의 사위이다. 壬辰倭亂 渦中에 避難을 가다가 죽게 된다.
宣祖와 순빈 金氏 所生의 아들이다. 壬辰倭亂 때 異服兄 臨海君과 東北地方으로 避難을 갔지만 會寧 衙前 국경인과 百姓들에게 붙잡혀 가토에게 砲로 가 되었다가 釋放된다

內觀 [ 編輯 ]

同人 勢力들 [ 編輯 ]

同人의 領袖. 柔軟한 말套는 그 속내를 斟酌하기 어렵다. 같은 同人의 重要人物人 류성룡을 支援하지만, 그를 適切히 統制하며, 利用한다. 壬辰倭亂의 過程에서 宣祖를 扈從하다가 彈劾을 받고 파직당한다.
류성룡의 知己이자 李山海의 사위다. 壬辰倭亂 當時 請願社로 明나라에 派遣돼 派兵을 成就시키는 等 戰亂 中 外交의 全般的인 일을 擔當한다. 銳利한 洞察力과 날카로운 判斷力을 지녔다.
1590年 通信府使로 日本에 派遣되었는데, 이듬해 돌아와 日本이 戰爭을 일으킬 氣色이 보이지 않는다는 報告를 한 人物이다.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漢陽으로 押送을 하려다가 류성룡에 依해 목숨을 건져 慶尙道 招諭使로 任命되었다.
同人의 元老. 己丑獄事 로 귀양을 가게 된다.
右議政 정언신의 兄으로서 己丑獄事로 귀양을 가게 된다.
同人 在野人士. 己丑獄事 때 獄死한다.
宣祖의 後宮인 正賓 洪氏 의 親戚으로 倭亂 前에 兵曹判書를 맡으면서 軍糧米를 챙긴 일로 左遷되었다. 後에 戶曹判書가 되어 류성룡을 彈劾하게 된다.
壬辰倭亂 當時 王을 扈從하면서 平安道 都體察使로 任命된 뒤 곧 平安道 觀察使 兼 巡察使로 昇進해 名의 李如松과 合勢해 平壤을 奪還하는데 寄與했다.
都承旨.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兵曹判書 兼 副體察使로서 平安道로 避亂가는 先祖를 扈從하다가 吏曹判書가 되어 還都한 뒤 右議政, 左議政을 지낸다.
左贊成 . 壬辰倭亂 當時 義州에서 올라와 宣祖를 扈從하였고, 以後 分組를 따른다. 李舜臣이 彈劾을 받아 投獄되었을 때 그를 辯護한다.
私財感情 [15] . 1592年 世子翊衛司의 益胃로 除授되어 世子 [16] 寧邊 (現 녕변군)까지 모셨다.

西人 勢力들 [ 編輯 ]

西人의 主要 人物이다. 宣祖가 열여섯에 卽位할 때부터 承政院 에서 가장 가까이 輔弼했던 터라, 先祖를 누구보다 잘 알고, 나이에 걸맞지 않은 重壓感으로 살아온 宣祖를 恒常 憐憫의 눈으로 바라본다. 大汎하고 豪宕한 性格이다.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起用되어 宣祖를 扈從한다. 동생으로는 月定 윤근수 [17] 等이 있다.
西人의 領袖. 1589年 己丑獄事 를 契機로 宣祖의 마음을 社로 잡아서 西人의 世上을 만들려고 한다. 好不好가 분명하고 直說的인 性格 탓에 늘 同人들의 集中 攻擊 對象이 되어 官職에서 種種 彈劾 되거나 辭職 하곤 하였다. 뛰어난 文才(文才)로 認定 받았다.
黨色으로는 西人이지만 류성룡과도 切親한 사이이고, 權慄의 사위이다. 시원스런 性格에 諧謔的인 유머와 번뜩이는 基地가 있다. 壬辰倭亂 當時 벗인 李德馨과 함께 兵曹判書 를 交代로 맡으면서 勤王兵 募集과 名에 對한 淸兵을 主導하였다.
西人의 精神的 支柱같은 人物. 當代의 “8文章家 [18] ”로 꼽힐만큼 뛰어난 人材였으나 奴婢 出身이라는 限界에 그쳐 過去를 抛棄할 수밖에 없었다. 鄭澈, 成渾과 親交를 맺으며 實質的인 策略家 役割을 한 人物이다.
1589年 己丑獄事 로 西人이 政權을 잡자 吏曹參判 에 登用되었다. 李珥·정철·송익필 等과 切親하였다. 西人의 重鎭 指導者이며 學問이 깊다.
壬辰倭亂 前 通信社 情事로 派遣되어 變化된 日本의 모습에 振作 來侵을 感知하고, 歸國 後 日本 侵略을 强力하게 警告하지만 默殺되고 만다.
剛直하기가 대쪽 같다. 자리에 戀戀하지 않고, 設令 임금이라 하더라도 잘못하면, 부서지고 깨지더라도 上疏를 올려 諫言한다. 壬辰倭亂 때 僧兵長 영규 와 함께 湖西 에서 義兵을 일으킨다.

朝鮮의 武將들 [ 編輯 ]

當代 最高의 武裝. 壬辰倭亂 勃發 當時 鄭2品 漢城府 判尹에 이르렀다.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三道 都巡邊使 [19] 에 任命되어 忠州 彈琴臺 에서 日本軍과 싸우다 戰死 한다.
制勝方略을 考案한 無關. 壬辰倭亂이 勃發하자 慶尙道 巡邊使 [20] 尙州 , 彈琴臺에서 日本軍과 싸워 敗北하지만 도망쳐 살아남는다. 平安道 兵馬節度使 로 名의 援兵과 함께 平壤을 收復 한다.
光州 牧師에 任命되어, 李珖과 곽영 의 指揮 아래 와키자카 軍隊와 龍仁에서 戰鬪 를 벌이나 敗하였다. 이듬해 金命元의 뒤를 이어 都元帥가 되었고 以後 우키타 軍隊와 幸州山城 에서 戰鬪 [21] 를 벌여 大勝을 거두었다.
慶尙道 觀察使 [22] .
경상좌도 水軍節度使 .
釜山鎭 水軍僉節制使 [23] . 壬辰倭亂 當時 釜山鎭 戰鬪 에서 戰死한다.
東萊 府使. 壬辰倭亂 當時 동래성 戰鬪 에서 戰死한다.
晉州 牧師. 第1次 晉州城 戰鬪 때 郭再祐, 심대승 , 임계영 , 최경회 와 더불어 晉州城 을 지키는 途中 戰死한다.
輕傷 座兵士 [24] . 그는 壬辰倭亂 當時 거듭 逃走하였고 臨津江 에 駐屯한 都元帥 金命元의 陣中까지 逃走하다 結局 逮捕 되어 宣祖는 宣傳官을 보내 斬首 시켰다.
日本軍 出身 降倭 將帥로 過去이름은 사야가 (沙也加). 壬辰倭亂 當時 朝鮮에 歸順해 김충선 이란 이름을 下賜받는다.
이일 의 部長으로 彈琴臺 戰鬪에서 敗北하자 이일과 함께 도망친다.
申砬 麾下 조방장. 彈琴臺 戰鬪 에서 戰死한다.
三道 巡邊使 신립의 從事官. 過去 義州牧使 時節. 祝聖으로 因해 名의 干涉으로 물러난 人物로 彈琴臺 戰鬪에서 死力을 다해 싸우지만 敗戰하여 申砬과 함께 自決한다.
咸鏡道南兵使. 神角과 같이 해유령 戰鬪 에 參戰한다.
鄭撥의 部長. 釜山鎭 戰鬪 에 參戰한다.
東萊敎授. 宋象賢과 함께 동래성 戰鬪 에 參戰한다.
三道水軍統制使 . (兼 全羅 左水使 ) [25] .옥포海戰 및 적진포 海戰 에선 日本 水軍을 이겨 日本 陸軍의 補給路를 끊었고 閑山島 海戰 에선 鶴翼陣으로 와키자카 艦隊를 沈沒시켰으나 丁酉再亂 때 罷職 및 白衣從軍에 處해짐. 七千輛海戰 以後 水軍統制使로 復歸, 露梁海戰 에서 戰死한다.
經常右水使 [26] (後의 三道水軍統制使). 李舜臣과 水軍을 이끌고 玉浦, 한산大捷 等의 專攻을 올렸다. 이에 反해 李舜臣과의 對立이 甚하였다.
都元帥 . 漢江 및 臨津江 防禦를 맡았다.
金命元의 部長. 平壤城 戰鬪 에 參戰한다.
副元帥. 壬辰倭亂 當時 漢江을 防禦하다 失敗한 以後 洋酒 해유령 戰鬪 에서 日本軍을 相對로 첫勝利를 거두었으나 宣祖의 名으로 처형당한다.
明나라에 奏請使로 갔다가 壬辰倭亂 이 勃發하자 都巡察使에 任命되어 朝鮮 陸軍을 臨時로 指揮한다.
全羅道 觀察使. 龍仁 戰鬪 에서 와키자카 軍隊에 依해 敗北한다.
鹿島 萬戶.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하다가 釜山浦 海戰에서 戰死한다.
順天 府使.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하며 數次例 專攻을 세운다.
全羅左水營 軍官.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하며 數次例 戰功을 세웠으며 閑山島 大捷 露梁 海戰 에서 크게 活躍한다.
흥양 縣監.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하며 數次例 戰功을 세웠으며 露梁 海戰 에서 크게 活躍한다.
全羅左水營 軍官.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하며 朝鮮式 鳥銃人 精鐵總統 을 開發한다.
정운의 副官, 全羅左水營 軍官.
全羅左水營 軍官.
訓鍊院 主婦. 李舜臣 麾下에서 從軍한다.
黃海道 左防禦使.
黃海道 右防禦使.
京畿 搜査.
輕傷 座兵士 [27] .
權慄 麾下 조방장

義兵 勢力들 [ 編輯 ]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宜寧 에서 義兵 을 일으켰다.
郭再祐와 함께 宜寧에서 義兵을 일으켰다.
두 아들과 함께 全羅道 光州 等에서 募集한 7千餘 名의 義兵 을 이끌고, 權慄 의 陣營에 合流하였다. 以後 錦山 戰鬪 에서 아들 고인후 와 함께 戰死한다.
朝鮮 僧侶. 僧兵長. 壬辰倭亂 當時 僧兵들을 組織하여, 李如松, 류성룡 等과 함께 平壤城 戰鬪에 參戰한다. 以後 對日 使臣으로 가토 기요마사와 談判을 짓게 된다.
湖南 義兵將으로 忠勇腸. 李舜臣이 이끄는 朝鮮 水軍과 協力하여 장문포 海戰 에 參戰하였다. 李夢鶴의 亂 에 連累되어 抑鬱하게 죽게 된다.
金德齡의 副官
和順 義兵將으로 羅州 義兵將 임계영 과 함께 第1次 晉州城 戰鬪 에 參戰하여 勝戰을 이끌었으며 劇中에는 登場하지 않지만 第2次 晉州城 戰鬪 에 經常 右兵士로 參戰하여 奮戰하다가 衆寡不敵으로 性이 陷落되자 義兵將 김천일 , 고종후 와 함께 南江에 投身하여 自決하였다.
고경명 의 長男으로 아버지와 동생 고인후 와 함께 義兵을 創設하여 錦山 戰鬪 에서 奮戰하였으나 아버지와 동생이 戰鬪 中에 戰死하자 劇中에는 登場하지 않지만 後日 1593年 400名의 義兵을 糾合, 復讐義兵軍을 組織한 以後 晉州 牧師 서예원 , 經常 右兵士 최경회 , 義兵將 김천일 , 忠淸 兵士 黃進 과 合流하여 第 2次 晉州城 戰鬪 에서 倭軍과 抗戰하다가 衆寡不敵으로 性이 陷落되자 義兵將 김천일 , 經常 右兵士 최경회 와 함께 南江에 投身하여 自決하였다.
고경명 의 次男으로 아버지와 兄 고종후 와 함께 義兵을 創設하였으나 錦山 戰鬪 에서 父親과 함께 戰死하였다.

日本 勢力들 [ 編輯 ]

日本 태합 (太閤, 呼稱은 殿下 [29] ). 보잘 것 없는 容貌에 비해, 사람과 狀況에 對한 洞察力이 날카롭고, 매우 用意周到한 性格이다. 徹底한 計劃이 세워지지 않고서는 決코 움직이지 않는다.
히데요시의 첫 아들로 尿道의 蘇生. 어린 나이에 일찍 죽는다.
히데요시의 情實. 男便의 立身出世에 힘을 다했다. 두 사람 사이에는 아이가 없었기 때문에, 히데요시나 自身의 親戚을 養子나 街神으로서 키웠다. 그 中에서 가토 기요마사와 후쿠시마 마사노리 ( 복도정칙 )는 特히 有名하다. 히데요시의 正室夫人으로서 ' 기타노萬도코로 '( 北精巢 )라고도 불린다.
히데요시 [32] 의 否認. 쓰루마쓰와 히로이마루 ( 섭환 )를 낳는다.
日本의 관백 . 1591年 히데요시는 조카 히데쓰구에게 관백職을 授與하였다. 居住地는 주라쿠다이 이다.
히데요시의 兩者 . 親父는 우키타 나오이에 ( 우희다직가 ). 壬辰倭亂 時期에 日本軍 總大將 兼 第8軍 司令官으로 參戰하여 第8軍을 이끈다.
壬辰倭亂때 朝鮮을 侵略한 日本軍 先鋒將. 商人 집안 出身으로, 沈着하면서도 損益計算에 빠르다. 壬辰倭亂 때 그의 사위인 對馬島 週 소 요시토視(종의지)와 함께 1萬 8,000名의 兵力을 이끌고 釜山鎭 동래성 을 攻擊하였고, 忠州 彈琴臺 戰鬪 때 申立을 大敗시키는 專攻을 세운다. 그 後 第4次 平壤城 戰鬪 에서 明나라 提督 李如松에게 大敗하지만 碧蹄館 戰鬪 에서 照明 聯合軍 [35] 을 전멸시킨다 [36] .
第2軍을 이끈 長壽. 勝負에 있어선 靈惡하고 敏捷하게 움직이지만 普通은 單純하고 暴惡無道하다. 마치 사냥을 즐기듯 戰爭터를 누빈다. 어린시절 네네에 依해 키워지게 된다. 그래서 네네를 親어미처럼 따른다. 壬辰倭亂 當時, 咸鏡道까지 進出해 臨海君을 사로잡게 되며, 後日 고니시와 세키가하라 戰鬪 때 싸우게 된다.
대마도주. 고니시의 사위이며 朝鮮말을 잘한다. 戰爭이 일어나자 고니시의 指揮로 參戰했고, 朝鮮과의 强化交涉에 積極的으로 나서나 失敗한다. 本名은 종의지이나 朝鮮에 올때는 日本 名門家의 姓氏인 ‘평'氏 [39] 를 借用하여 評意志라고도 불렸다.
日本 僧侶 . 종의지와 함께 朝鮮으로 와서 通信社를 要請한다.
종의지 以前에 朝鮮으로 온 日本 使節로 通信社 要請을 하다가 거절당했으며, 結局 히데요시에 依해 죽는다.
도요토미 家門 의 家臣. 誤奉行 의 한 사람으로서 壬辰倭亂 에 參戰하였다. 碧蹄館 戰鬪에선 照明 聯合軍을 패배시켰으나 행주大捷 에서 權慄 軍에 依해 大敗하였다.
通稱 마打者에몬, 마타詩로 等. 시즈街타케 戰鬪에서 시바타 가쓰이에 軍에 所屬되어 히데요시와 對立하지만 戰鬪에서 敗하여 그와 提携한 後, 自身의 딸 麻兒히메( 摩阿? 마兒戱 )를 히데요시의 妾으로 보내는 等 密接한 關係를 맺는다.
豐臣秀吉의 侍女.
日本軍 第3軍 司令官.
日本軍 第4軍 司令官.
日本軍 水軍 長壽. 玉浦 海戰 에서 朝鮮 水軍에게 慘敗를 當한다.
日本軍 水軍 長壽. 龍仁에서 5千 軍事로 5萬의 朝鮮軍을 潰滅 시켰지만 以後 閑山島 海戰 에서 李舜臣 指揮 下의 朝鮮 水軍에 完敗한다. 以後 漆川梁 海戰 , 鳴梁 海戰 等에 參戰한다.
壬辰倭亂 當時 監視役을 맡아 第1次 晉州城 戰鬪 , 남원성 戰鬪 , 蔚山性 戰鬪 等에 參戰했다.
日本軍 第6軍 司令官. 웅치 戰鬪 理致 戰鬪 , 정암진 戰鬪 에서 敗北하고 本國으로 撤收했지만 그 길로 히데요시에게 끌려가 죽음을 맞이한다. [40]
日本軍 第7軍 司令官. 성주성 戰鬪 에서 敗北하고 本國으로 撤收했지민 그 길로 히데요시에게 끌려가 狂氣에 휘말려 죽을 뻔 했지만 마에다의 挽留로 살아난다. [41]
日本軍 第9軍 司令官. 釜山浦 海戰 에서 敗北한 以後 호소카와 다다오키 를 비롯한 部下들을 두고 本國으로 撤收했지만 그 길로 히데요시에게 끌려가 죽음을 맞이한다 [42]
加藤淸正의 副官.
情海倭變 當時 海賊 大將
小西行長의 副官
小西行長의 副官
등당고호의 副官
日本 僧侶.

明나라 勢力들 [ 編輯 ]

明나라 第13代 皇帝. 廟號 는 新種(神宗). 1572年부터 1620年까지 48年間 在位하였다. 그의 治世는 歷代 明나라 皇帝들의 統治 期間 中 가장 길며, 明나라가 建國된 지 200年쯤 지나고 王朝가 徐徐히 沒落해가는 時期였다.
萬曆帝 의 愛妾. 복충王 주상순 (福忠王 朱常洵, 後의 命 空宗, 明恭宗)의 母親. 복충王을 太子로 擁立하려다가 失敗하게 된다. 복충王의 아들인 南冥 (南明) 初代 皇帝 홍광제 (弘光帝)는 정귀비의 孫子이다.
明나라 宦官. 萬曆帝를 가까이서 遂行한다.
明나라 兵部右侍郞 . 壬辰倭亂 當時 明나라 2次 援軍의 總司令官인 經略妨害非矮群舞로 參戰하였다. 兵部右侍郞은 沈惟敬을 내세워서 朝鮮을 排除한 日本과의 講和協商을 試圖하다가 召喚되었다.
貿易商 出身의 明나라 使臣. 達辯家이며 日本語 에 能通하다.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朝鮮·日本·明 3國 사이에 强化會談을 맡아 進行하면서 弄奸을 부렸다.
明나라 兵部尙書. 朝鮮을 支援하는 척, 强化協商을 背後에서 벌이다가 萬曆帝에 依해 獄에 갇히게 된다.
明나라 禮部 所屬의 臣下로서 兵部尙書 石星과는 라이벌. 使臣으로서 朝鮮에 들어와 송응창와 强化協商을 알아채고 그를 召喚하기에 이른다.
明나라의 使臣으로서 日本에 派遣되었다.
明나라의 使臣으로서 日本에 派遣되었다.
明나라의 使臣으로서 日本에 派遣되었다.
競落. 丁酉再亂 直後, 名에서 派遣되었다.
明나라 將帥. 當時 搖動의 實權者인 이성량 의 아들. 壬辰倭亂이 일어나자 제독군무방해어왜총병관으로 明나라의 第2次 援軍 4萬 3千의 兵力을 이끌고 鴨綠江을 건너 韓半島에 들어왔다. 日本軍을 相對로 平壤城 戰鬪 에서 升轉하였으나 碧蹄館 戰鬪 에서 敗한 다음에는 싸울 생각을 하지 않아, 류성룡과 李恒福, 李德馨 等은 李如松에게 日本軍과 싸울 것을 재촉하였다.
明나라 搖動道士社 진무. 류성룡과 함께 日本軍 陣營을 살피고, 朝鮮에 援兵을 支援하도록 協力한다.
明나라 요동군 副摠管. 名君 5,000餘名을 이끌고 朝鮮에 出兵하였으나, 平壤城 戰鬪에서 大敗하였다.
明나라 부총병.
明나라 부총병.
明나라 參將. 朝鮮의 新式軍事訓鍊에 도움을 준다.
明나라 遊擊將軍.
明나라 商人.
明나라 西都督僉使.
明나라 大將軍.
明나라 水軍都督.
明나라 부총병.

류큐國 勢力들 [ 編輯 ]

류큐의 王子. 日本의 名 侵攻 準備 消息을 萬曆帝에게 알린다. 劇에서는 그에 對하여 詳細한 說明은 없지만 歷史에는 쇼네이 王子가 明나라에 使臣으로 갔다고 나와있다.

그 外 人物 [ 編輯 ]

貴人 金氏의 男동생. 宣祖의 妻男. 內需司 別坐
火砲匠. 飛擊震天雷 製造者
純矮 百姓
通信社 書狀官
全羅左水營 老人
會寧 衙前
純矮 管理
純矮 軍事
송유진의 亂 主導者
송유진의 副官
李夢鶴의 亂 主導者
李夢鶴의 副官
居昌 義兵將
光海君의 直屬 內官
貴人 金氏의 直屬 尙宮
三道水軍統制營 軍官
井州 軍糧米 掠奪牌 頭目
金德齡 麾下 義兵. 이몽학 麾下 叛亂軍

視聽率 [ 編輯 ]

本放 視聽率 [ 編輯 ]

아래의 파란色 數字 는 '最低 視聽率'이고, 빨간色 數字 는 '最高 視聽率'입니다. 視聽率調査會社와 地域別로 視聽率에 差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5年
廻車 放送일 TNmS 視聽率 [44] AGB 視聽率 [45]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第1回 2月 14日 8.2% 8.2% 10.5% 9.8%
第2回 2月 15日 6.9% 7.6% 9.5% 9.2%
第3回 2月 21日 7.7% 8.6% 9.8% 8.9%
第4回 2月 22日 7.6% 8.3% 10.3% 9.5%
第5回 2月 28日 8.1% 8.8% 8.7% 8.0%
第6回 3月 1日 7.9% 8.4% 9.5% 9.1%
第7回 3月 7日 7.4% 7.7% 10.5% 10.9%
第8回 3月 8日 6.9% 7.6% 9.2% 9.3%
第9回 3月 14日 8.7% 9.0% 10.7% 10.9%
第10回 3月 15日 7.0% 7.5% 10.7% 10.0%
第11回 3月 21日 7.6% 7.7% 9.7% 9.2%
第12回 3月 22日 8.3% 8.9% 10.3% 10.2%
第13回 3月 28日 10.0% 10.9% 10.9% 11.0%
第14回 3月 29日 9.1% 9.4% 11.8% 11.7%
第15回 4月 4日 9.4% 8.8% 11.0% 10.7%
第16回 4月 5日 8.7% 8.8% 10.7% 10.6%
第17回 4月 11日 9.4% 9.1% 11.2% 11.4%
第18回 4月 12日 9.5% 10.0% 11.4% 11.1%
第19回 4月 18日 10.0% 9.1% 12.3% 12.3%
第20回 4月 19日 10.4% 10.7% 12.7% 12.3%
第21回 4月 25日 9.4% 9.2% 12.3% 11.6%
第22回 4月 26日 10.4% 10.5% 13.8% 13.8%
第23回 5月 2日 11.1% 12.3% 12.4% 12.3%
第24回 5月 3日 10.1% 10.4% 12.4% 11.0%
第25回 5月 9日 10.8% 10.7% 11.7% 11.4%
第26回 5月 10日 10.7% 11.1% 12.5% 12.1%
第27回 5月 16日 9.1% 9.2% 10.5% 10.6%
第28回 5月 17日 9.3% 9.2% 11.7% 11.9%
第29回 5月 23日 9.4% 9.6% 10.5% 10.5%
第30回 5月 24日 10.1% 10.4% 11.5% 11.8%
第31回 5月 30日 9.2% 9.0% 11.3% 11.3%
第32回 5月 31日 9.6% 9.6% 12.3% 12.3%
第33回 6月 6日 9.3% 9.1% 12.1% 12.1%
第34回 6月 7日 9.8% 10.7% 11.9% 10.9%
第35回 6月 13日 9.9% 9.2% 11.2% 11.2%
第36回 6月 14日 9.5% 10.3% 13.3% 13.1%
第37回 6月 20日 7.2% 7.8% 10.3% 10.9%
第38回 6月 21日 10.2% 10.8% 12.0% 11.6%
第39回 6月 27日 9.3% 9.8% 12.6% 12.7%
第40回 6月 28日 8.7% 9.3% 12.0% 12.5%
第41回 7月 4日 9.1% 9.9% 11.3% 11.8%
第42回 7月 5日 9.8% 10.0% 11.8% 11.9%
第43回 7月 11日 9.4% 9.3% 10.9% 10.4%
第44回 7月 12日 9.0% 9.0% 11.2% 11.0%
第45回 7月 18日 8.7% 9.0% 10.4% 10.1%
第46回 7月 19日 9.1% 9.2% 11.6% 11.5%
第47回 7月 25日 9.4% 9.7% 11.1% 10.5%
第48回 7月 26日 9.7% 10.9% 7.7%(誤謬) [46] [47] 7.2%(誤謬)
第49回 8月 1日 9.5% 9.2% 10.5% 10.2%
第50回 8月 2日 10.1% 10.1% 12.3% 12.2%
平均 視聽率 9.1% 9.5% 11.2%(誤謬) [48] 11.0%(誤謬)

再放 視聽率 [ 編輯 ]

廻車 放送일 AGB 視聽率 [45]
大韓民國(全國)
第1回 2018年 4月 9日 1.6%
第2回 2018年 4月 10日 1.7%
第3回 2018年 4月 11日 1.6%
第4回 2018年 4月 12日 1.8%
第5回 2018年 4月 13日 1.1%
第6回 2018年 4月 16日 1.7%
第7回 2018年 4月 17日 1.4%
第8回 2018年 4月 18日 1.6%
第9回 2018年 4月 23日 2.4%
第10回 2018年 4月 24日 1.8%
第11回 2018年 4月 25日 1.6%
第12回 2018年 5月 1日 2.3%
第13回 2018年 5月 2日 1.5%
第14回 2018年 5月 3日 2.2%
第15回 2018年 5月 4日 1.9%
第16回 2018年 5月 7日 2.2%
第17回 2018年 5月 8日 1.8%
第18回 2018年 5月 10日 1.3%
第19回 2018年 5月 11日 1.9%
第20回 2018年 5月 14日 2.1%
第21回 2018年 5月 15日 1.6%
第22回 2018年 5月 16日 2.8%
第23回 2018年 5月 21日 2.4%
第24回 2018年 5月 23日 2.1%
第25回 2018年 5月 24日 1.9%
第26回 2018年 6月 15日 1.9%
第27回 2018年 6月 18日 1.8%
第28回 2018年 6月 19日 1.5%
第29回 2018年 6月 20日 1.7%
第30回 2018年 6月 21日 2.0%
第31回 2018年 6月 22日 1.7%
第32回 2018年 6月 26日 2.1%
第33回 2018年 6月 27日 1.8%
第34回 2018年 6月 28日 2.0%
第35回 2018年 6月 29日 1.8%
第36回 2018年 7月 2日 2.2%
第37回 2018年 7月 3日 2.0%
第38回 2018年 7月 4日 2.1%
第39回 2018年 7月 5日 1.9%
第40回 2018年 7月 6日 1.7%
第41回 2018年 7月 9日 1.6%
第42回 2018年 7月 10日 1.9%
第43回 2018年 7月 11日 1.9%
第44回 2018年 7月 12日 1.6%
第45回 2018年 7月 13日 1.8%
第46回 2018年 7月 16日 2.5%
第47回 2018年 7月 17日 2.0%
第48回 2018年 7月 18日 1.8%
第49回 2018年 7月 19日 2.3%
第50回 2018年 7月 24日 2.3%

엔딩 다큐멘터리 [ 編輯 ]

每週 日曜日 放送分(매 짝數 禍)의 마지막 部分에서 드라마 懲毖錄 背景의 關聯된 人物과 遺跡이나 時代的 背景에 對하여 簡略한 다큐멘터리 를 製作하여 放送한다.

※ 遺跡의 住所는 行政洞(법정리)을 基準으로 標示. 遺跡 中에 굵은 글씨 는 드라마에서 地圖와 찾아오는 길을 標示.

※ 關聯人物의 靑色 은 '諡號(諡號) 또는 廟號(廟號)', 赤色 은 '자(字)', 綠色 은 '雅號(雅號) 또는 軍號(君號), 法號(法號)', , 黑色 은 '휘(諱) 또는 이름(名), 法名(法名)'이다.

回數 放送일 類型遺産(場所) 『記錄』/【無形】遺産 關聯人物 備考
1 2月 15日 屛山書院 <존德士>( 慶尙北道 安東市 풍천면 병산리)
鳳笙情(慶尙北道 聞慶市 마성면 신현리)
水落臺(慶尙北道 醴泉郡 감천면 捕吏)
하회마을 < 충효당 ,영모角>(慶尙北道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옥연정사(慶尙北道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
懲毖錄 (懲毖錄)』 문충공 耳峴 西厓 류성룡
(文忠公 而見 西厓 柳成龍)
2 2月 22日 穆陵 ( 京畿道 九里市 동구동 ) - 宣祖代王 이연
(宣祖大王 李?)
3 3月 0 1日 學봉종택 <韻長角>(慶尙北道 安東市 서후면 금계리)
林泉서원 (慶尙北道 안동시 송하동 )
鶴峯 김성일 墓, 鶴峯神道碑(慶尙北道 安東市 와룡면 서지리)
- 문충공 四旬 鶴峯 김성일
(文忠公 士純 鶴峰 金誠一)
4 3月 0 8日 정송강社 ( 忠淸北道 鎭川郡 문백면 봉죽리)
松江 鄭澈 生家터( 서울特別市 鍾路區 靑雲孝子洞 )
식영정 ( 全羅南道 潭陽郡 歌辭文學面 지곡리)
송강정 (全羅南道 潭陽郡 고서면 원강리)
- 문청공 계함 松江 鄭澈
(文淸公 季涵 松江 鄭澈)
5 3月 15日 이산해 祠堂 <阿桂 이산해 墓, 神道碑>( 忠淸南道 禮山郡 대술면 방산리)
手當 記念館 [49] (忠淸南道 禮山郡 대술면 상항리)
『李山海 祠堂 親筆』 문충공 麗水 阿桂 이산해
(文忠公 汝受 鵝溪 李山海)
6 3月 22日 釜山鎭知性 <自省大公園, 鎭南臺>( 釜山廣域市 東區 梵日 2棟 )
正工團 <展望費>(釜山廣域市 東區 좌천동 )
【鄭撥將軍 향사】
( 每年 5月 初中旬 )
충장공 자고 백운 淨髮
(忠壯公 子固 白雲 鄭撥)
7 3月 29日 木覓山 [50] 烽燧臺 터 (서울特別市 中區 필동 ) - - (施設 遺跡)
8 4月 0 5日 彈琴臺 <열두臺, 慰靈塔, 殉節費>(忠淸北道 忠州市 七擒금릉동 ) - 충장공 立地 申砬
(忠壯公 立之 申砬)
9 4月 12日 李舜臣 生家 터(서울特別市 中區 광희동 )
顯忠祠 <忠武公 古宅, 李舜臣 記念館>(忠淸南道 牙山市 염치읍 백암리)
- 忠武公 여해 ( 德曲 ) 李舜臣
(忠武公 汝諧 (德谷) 李舜臣)
10 4月 19日 郭再祐生家 ( 慶尙南道 宜寧郡 유곡면 세간리)
忠翊司 <義兵博物館>(慶尙南道 宜寧郡 의령읍 중동리)
정암진(慶尙南道 宜寧郡 의령읍 정암리)
【宜寧 義兵祭典】
( 每年 4月 下旬 )
衝匿空 計數 忘憂堂 郭再祐
(忠翼公 季綬 忘憂堂 郭再祐)
11 4月 26日 옥포대첩記念公園 <效忠社,記念塔>(慶尙南道 巨濟市 옥포동 ) - 忠武公 여해 ( 德曲 ) 李舜臣
(忠武公 汝諧 (德谷) 李舜臣)
12 5月 0 3日 理致大捷地 <忠壯祠, 大捷碑>(忠淸南道 錦山郡 진산면 묵산리) 【理致大捷 記念祭】
( 每年 陰曆 7月 頃 )
충장공 언신 晩翠堂 權慄
(忠壯公 彦愼 晩翠堂 權慄)
13 0 5月 10日 모덕재 [51] (京畿道 城南市 壽井區 복정동 )
月精寺 [52] (京畿道 楊州市 회천4棟 )
【壬辰亂 7株甲 記念式 [53]
( 60年 마다 6月 12日 )
문정공 자앙 五音 윤두수
(文靖公 子仰 梧陰 尹斗壽)
14 5月 17日 晉州城 <窓烈士, 國立晉州博物館 >(慶尙南道 晋州市 城北洞 ) 김시민 宣武功臣 敎書 忠武公 面晤 김시민
(忠武公 勉吾 金時敏)
15 5月 24日 金堂실마을(慶尙北道 醴泉郡 용문면 上금곡리)
정충사 (慶尙北道 醴泉郡 예천읍 고평리)
道政서원 <葯胞祠堂>(慶尙北道 醴泉郡 호명면 황지리)
醴泉 忠孝館(慶尙北道 醴泉郡 감천면 捕吏)
葯胞 鄭琢의 墓(慶尙北道 安東市 풍산읍 오미리)
『新舊車(伸救箚)』 停刊共 子正 葯胞 鄭琢
(貞簡公 子精 藥圃 鄭琢)
16 5月 31日 幸州山城 <행주大捷 記念館, 忠壯祠 , 행주大捷非>(京畿道 高陽市 德陽區 행주동 ) - 충장공 언신 晩翠堂 權慄
(忠壯公 彦愼 晩翠堂 權慄)
17 6月 0 7日 晉州城<矗石樓, 義菴>(慶尙南道 晋州市 城北洞)
정렬사 , 網化루 (全羅南道 羅州市 城北洞 )
- 門렬공 四重 健在 김천일
(文烈公 士重 健齋 金千鎰)
18 6月 14日 火山서원 [54] <백사 李恒福의 墓>(京畿道 抱川市 가산면 방축리) - 문충공 刺傷 백사 이항복
(文忠公 子常 白沙 李恒福)
雙송재 [55] <한음 李德馨의 墓, 神道碑>(京畿道 楊平郡 양서면 목왕리) - 門匿空 名寶 한음 이덕형
(文翼公 明甫 漢陰 李德馨)
19 6月 21日 광해군 墓 (京畿道 南楊州市 진건읍 사능리)
宣惠廳 터 (서울特別市 중구 회현동 )
梨峴宮 터, 昌德宮 (서울特別市 鍾路區 鍾路1,2,3,4街洞 )
慶熙宮 (서울特別市 鍾路區 社稷洞 )
朝鮮王朝實錄 光海君日記』 광해군 離婚
(光海君 李琿)
20 6月 28日 順天 矮星 (全羅南道 順天市 해룡면 신성리)
熊川 矮性 (慶尙南道 昌原市 鎭海區 웅동동 )
蔚山 矮星 ( 蔚山廣域市 中區 학성동 )
- - (施設 遺跡)
21 7月 0 5日 甲紗 <票充員>(忠淸南道 公州市 계룡면 중장리)
靈圭大使 비 (忠淸南道 공주시 계룡면 월암리)
靈圭大使 墓(忠淸南道 공주시 계룡면 유평리)
- 基許臺詞 영규
(騎虛大師 靈圭)
22 7月 12日 忠賢博物館 <管堪當, 오리 宗宅>, 오리 李元翼의 墓(京畿道 光明市 蕭何2洞 ) 『오리집』 문충공 공려 오리 이원익
(文忠公 功勵 梧里 李元翼)
23 7月 19日 東廟公園 [56] <東關王廟>(서울特別市 종로구 숭인 2棟 )
萬東廟 [57] <萬東廟整備>, 화양계곡(忠淸北道 槐山郡 청천면 화양리)
- - (施設 遺跡)
24 7月 26日 진남관 (全羅南道 麗水市 충무동 )
南海 忠烈祠 <李舜臣 街墳墓>(慶尙南道 南海郡 설천면 노량리)
忠武公 여해 ( 德曲 ) 李舜臣
(忠武公 汝諧 (德谷) 李舜臣)
25 8月 0 2日 屛山書院 <존德士, 만대루>(慶尙北道 안동시 풍천면 병산리)
류성룡 墓所(慶尙北道 安東市 풍산읍 修理)
문충공 耳峴 西厓 류성룡
(文忠公 而見 西厓 柳成龍)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 編輯 ]

2015年 6月 15日 디지털 音源 으로 Part 1과 Part 2로 나뉘어 總 49曲이 發賣되었다.

各 曲의 作曲家는 韓國音樂著作權協會 에 揭示된 情報를 參考하였다.

大河드라마 懲毖錄 OST Part 1
Various Artists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5年 6月 15日
길이 1時間 12分 52秒
레이블 KBS Media
프로듀서 이창희

大河드라마 懲毖錄 OST Part 1 [ 編輯 ]

# 題目 作曲 再生 時間
1. Jingbirok Title A Main Opening 이창희, 김준범 1:44
2. Jingbirok Tragic Nobility 餘하경 2:21
3. Jingbirok The Castle 餘하경 2:04
4. Jingbirok Hideyoshi 이창희, 餘하경 3:01
5. Jingbirok Heart 4beat 崔明熙 4:36
6. Jingbirok Title E Main Sub 이창희, 김준범 1:48
7. Jingbirok Tension Theme 김준범, 餘하경 2:16
8. Jingbirok Loyal Subject 김서현 2:45
9. Jingbirok Title D Sad Bjg 이창희, 김준범 3:08
10. Jingbirok The Japanese 崔明熙 5:07
11. Jingbirok Rush 김준범, 餘하경 2:06
12. Jingbirok At War 崔明熙 2:24
13. Jingbirok Sacrifice 崔明熙 3:51
14. Jingbirok Battleship 김준범, 餘하경 1:48
15. Jingbirok Honorable Man 餘하경 3:16
16. Jingbirok Myung War 김서현 2:31
17. Jingbirok Incident 최재우 2:17
18. Jingbirok Madness 이창희, 餘하경 2:10
19. Jingbirok Storing In Secrecy 이창희, 崔明熙 2:52
20. Jingbirok Mow (War) 이창희, 김준범 3:19
21. Jingbirok Combat Alert 김준범, 餘하경 2:43
22. Jingbirok Dispute 이창희, 김서현 2:31
23. Jingbirok Party Apparatus 김준범, 餘하경 2:48
24. Jingbirok Heavy Tension 이창희, 김준범 2:21
25. Jingbirok Warmth 김서현 2:34
大河드라마 懲毖錄 OST Part 2
Various Artists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5年 6月 15日
길이 1時間 13分 24秒
레이블 KBS Media
프로듀서 이창희

大河드라마 懲毖錄 OST Part 2 [ 編輯 ]

# 題目 作曲 編曲 再生 時間
1. Jingbirok Great Work 崔明熙   2:30
2. Jingbirok Title C (Tense) 이창희, 김준범   2:34
3. Jingbirok New World 최재우   3:20
4. Jingbirok Toyotom 이창희, 餘하경   2:13
5. Jingbirok Golden Land 김준범, 餘하경   3:01
6. Jingbirok Jingb Tension 김서현   2:24
7. Jingbirok Grief 김서현   2:46
8. Jingbirok Last Decision 최재우   2:01
9. Jingbirok Exercise Vigilance 이창희, 餘하경   2:59
10. Jingbirok Vanity 이창희, 崔明熙   3:51
11. Jingbirok Myung Tension 崔明熙   2:22
12. Jingbirok Suspicion 최재우   2:25
13. Jingbirok The Battle 崔明熙   3:38
14. Jingbirok Without Reason 김준범, 崔明熙   4:11
15. Jingbirok The Enemy 김준범, 김서현   3:19
16. Jingbirok Fierce Attack 崔明熙 崔明熙 3:55
17. Jingbirok Bollergo (Tense) 이창희, 김준범   2:14
18. Jingbirok Dark Eyes 이창희, 餘하경   3:05
19. Jingbirok Mu Mystery 이창희, 김준범   3:02
20. Jingbirok Resolve 김서현   2:48
21. Jingbirok Conspiracy 이창희, 崔明熙   5:27
22. Jingbirok Thol (Mystery) 김준범   3:24
23. Jingbirok Japanese Talk 崔明熙   1:31
24. Jingbirok Wounded Heart 김준범   4:15

受賞 [ 編輯 ]

各州 [ 編輯 ]

  1. '鄭道傳' 다음은 '류성룡'..KBS, '懲毖錄' 來年 1月 放送
  2. 조대현 KBS 社長 "'懲毖錄'부터 大河드라마 블랙아웃 없앤다"
  3. 김상중·김태우 ‘懲毖錄’은?…‘하늘이 내린 宰相’과 ‘悲運의 王’ 그리다 News1 2014年 12月 29日 者
  4. 안진용 (2015年 1月 20日). “KBS ‘懲毖錄’ 作家 交替… 背景 關心” . 文化日報 . 2017年 8月 16日에 確認함 .  
  5. 展示의 最高軍職
  6. 정태우, '懲毖錄' 合流..김상중 忠臣으로 演技呼吸
  7. 主人이 얼굴을 보이지 않는 술집
  8. 한가림 ‘懲毖錄’ 캐스팅, 愉快 潑剌 '동동 驛' 뒤늦게 合流
  9. 정소영, '懲毖錄' 合流..김상중 아내 인동張氏役
  10. 移轉 文書에서는 大田內棺, 輪環視 等으로 記載되어 있었으나, 視覺障礙人專用 放送과 다음 에서는 이정봉이라고 나와있었다.
  11. ‘懲毖錄’ PD “國難 어떻게 克服했는지 다룰 것”
  12. 150214 大河드라마 懲毖錄 티저1
  13. 남성진, '鄭道傳' 이어 '懲毖錄' 이덕형 캐스팅
  14. ‘懲毖錄’ PD “國難 어떻게 克服했는지 다룰 것”
  15. 1593年에 祭需
  16. 광해군
  17. 志操가 있으며, 朝廷代身 中 中國語 에 가장 能通하다. 壬辰倭亂 때 明나라 使臣으로 간다.
  18. 朝鮮 中期 八文章界 : 李珥 , 송익필, 최립 , 하응림 , 최경창 , 이달 , 백광훈 , 이산해
  19. 忠淸, 慶尙, 全羅道 軍總司令官
  20. 地方의 變亂을 鎭壓하기 위해 中央에서 보내는 軍司令官
  21. 행주大捷
  22. 輕傷 感謝
  23. 情3品 折衝將軍
  24. 경상좌도 兵馬節度使, 경상좌도(洛東江을 境界로 慶尙道의 右側 卽, 只今의 安東, 慶州, 大邱, 釜山 一帶)의 陸軍 司令官
  25. 전라좌도 水軍節度使.1593年 8月 以後 全羅左水使 및 三道水軍統制使兼任. 1593年 10月 統制使와 左水使를 겸하라는 正式 祭需(任命)校誌를 받음
  26. 慶尙右道 水軍統制使
  27. 경상좌도 兵馬節度使, 경상좌도(洛東江을 境界로 慶尙道의 右側 卽, 只今의 安東, 慶州, 大邱, 釜山 一帶)의 陸軍 司令官
  28. ‘懲毖錄’ 3種 포스터, 블록버스터級 史劇 誕生 豫告
  29. 當時 日本의 實質的인 最高 權力者, 1591年까지의 官職은 관백이었다
  30. 2014年生 兒役 俳優
  31. ‘謳歌의 서’ 손가영, 이番엔 ‘懲毖錄’ 尿道役 캐스팅
  32. 親父 아자이 나가마사 (?井長政 天井章程 )는 오다니 星 戰鬪( 小谷城の?い )에서 기노시타 도키치로(木下藤吉郞 목하등길랑 )에 依해 戰死하였고 魂露地의 便 (本能寺の?)으로 因해 外伯父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 직전신장 ) 事後 養父 시바타 가쓰이에 (柴田勝家 時前僧伽 )와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 憂時수길 )의 權力 다툼인 시즈街타케 戰鬪 (賤ヶ岳の?い)에서 히데요시가 勝機를 雜音으로서 가쓰이에와 母親 理致 (市 )는 自決. 히데요시가 아자이 3姊妹인 自車(後의 尿道), 下쓰 (後의 죠코인, 膠固쿠 다카쓰구 의 否認), 고우 (後의 스겐인으로서 사지 가즈나리 , 도요토미 히데카쓰 , 도쿠가와 히데타다 의 否認, 에도 幕府 招待 美다이도코로 ) 等을 거두고는 結局 磁差를 第2正室로 들인다.
  33. 김리우, ‘懲毖錄’ 合流..도요토미 히데요시 養아들 逆
  34. 이광기 '懲毖錄' 出演, 朝鮮 侵略限 日 長壽役
  35. 朝鮮側 長壽: 고언백
  36. 實際 戰鬪에선 先鋒將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의 活躍이 컸다.
  37. 우현·이정용, '懲毖錄' 캐스팅 確定 '名品 助演 合流'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8. 2005年 不滅의 李舜臣 以後 10餘年 만에 같은 配役을 하게 되었다.
  39. 다이라 우지/헤이시
  40. 實際로 고바야카와는 本國에 돌아와 病으로 死亡한다.
  41. 實際로 데루모토는 고바야카와랑 함께 壬辰倭亂에 對한 公的으로 五大路 中 한名이 되었다.
  42. 實際로 히데카쓰는 朝鮮에서 病으로 죽는다.
  43. 서윤아, '懲毖錄' 明나라 皇帝 愛妾 逆으로 合流
  44. TNmS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45. “AGB닐슨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 . 2015年 2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2月 8日에 確認함 .  
  46. 닐슨코리아가 2015年 7月 26日에는 KBS1 채널 全體 프로그램의 視聽率을 모두 잘못 集計했다. 이에 對해 KBS側에서 剛하게 異議 提起를 했고, 닐슨코리아는 이에 對해 誤謬를 認定하고 謝過했지만 當日 資料가 廢棄되 바로 잡지 못했다
  47. 닐슨코리아 KBS1채널 및 懲毖錄視聽率 誤謬認定
  48. 48回 視聽率이 誤謬이므로 드라마 全體 平均視聽率度 集計할 수 없다. 잘못된 記錄인 48回를 包含해서 平均視聽率蔚 集計하는 것은, 誤謬를 發生시키는데다 他 드라마하고도 衡平에 어긋난다. 그렇다고 特定 回數를 빼고 平均視聽率을 集計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이 드라마는 平均視聽率蔚 내는 作業自體가 誤謬가 나올 수 밖에 없다.
  49. 李山海의 10代孫 手當 李南珪 의 記念館
  50. 只今의 南山
  51. 尹斗壽의 孫子 윤경지의 祠堂
  52. 尹斗壽의 동생 月定 윤근수 의 祠堂
  53. 2012年 6月 12日, 壬辰倭亂 功臣 아홉 분을 모시기 위해 60年마다 치르는 行事
  54. 白沙 李恒福의 祠堂
  55. 漢陰 李德馨의 祠堂(影幀閣)
  56. 關羽 를 모신 祠堂.
  57. 萬曆帝 崇禎帝 를 모시기 위한 祠堂.

競爭 프로그램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KBS 大河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정도전
(2014年 1月 4日 ~ 2014年 6月 29日)
懲毖錄
(2015年 2月 14日 ~ 2015年 8月 2日)
蔣英實
(2016年 1月 2日 ~ 2016年 3月 26日)
UHD 名品歷史觀
蔣英實
(2017年 8月 30日 ~ 2017年 10月 23日)
懲毖錄
(2018年 4月 9日 ~ 2018年 7月 24日)
廢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