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映畫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다큐멘터리 에서 넘어옴)

다큐멘터리 映畫 ( 英語 : Documentary Film ), 또는 記錄 映畫 (記錄映畵)는 事實을 記錄하려고 試圖한 논픽션 形態의 視覺的인 作品이다. "다큐멘터리"라는 單語는 라틴語 " documentum "에서 由來되었다.

槪要 [ 編輯 ]

다큐멘터리 映畫는 드라마 픽션 에 對應하는 말로서 事實의 記錄에 立脚하여 製作하는 作品이며, 事實 資料들을 쌓아 올림으로써 一般的으로 어떤 하나의 問題 意識을 呼訴하고자 한다. 그 목적하는 바로 본다면 드라마나 픽션과 共通되는 點이다.

어떤 問題 意識을 提起하고자 할 때에 現實的인 生梗(生硬)韓 點을 부드럽게 하여 美化해서 表現하려고 하는 方法이 드라마나 픽션이다. 問題가 個人의 心理에 關한 境遇 또는 人間 關係에 關한 境遇 等에는 드라마에 依하여 表現하는 것이 普通이다.

問題의 本質이 社會에 있거나 個人의 힘으로는 解決할 수 없는 데에 있는 境遇 等에는 흔히 드라마에 依하여 表現하지만 다큐멘터리에 依한 問題의 提示는 더욱 强烈한 印象을 줄 수가 있다.

하지만 다큐멘터리는 드라마나 픽션과는 달리 事實 情報에 全的으로 立脚하여 內容이 展開된다. 여기서 問題가 되는 것이, 다큐멘터리의 '眞實性'이다. 다큐멘터리 製作者가 보여 주고 싶은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다른 情報는 排除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眞實性이 相當히 떨어지며, 또한 問題가 되는 것이 다큐멘터리의 主題에 製作者가 얼마나 參與하는 가에 있다. 드라마나 픽션보다 主題에 對한 事實 展開가 重要한 다큐멘터리에 있어서 이것은 相當한 論難이 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