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르미 그린 달빛 (드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구르미 그린 달빛
장르 드라마
放送 國家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2
放送 期間 2016年 8月 22日~2016年 10月 18日
放送 時間 每週 月曜日 , 火曜日 밤 10:00~11:00
放送 分量 1時間
放送 回數
  • 18部作
  • 스페셜(特別版 3部作 + 別錢 1部作)
追加 채널 KBS drama, KBS W →KBS Story, KBS 월드
原作 윤이수 의 《 구르미 그린 달빛
企劃 황의경 (KBS 드라마本部)
責任프로듀서 강병택 (KBS 드라마運營팀)
프로듀서 윤재혁
編輯 이동현
撮影 金時炯, 이민웅
製作社 KBS 미디어
구르미그린달빛 문전사
製作 이재길
演出 김성윤 , 백상훈
助演出 강수연, 이서재準, 오효정
脚本 김민정 , 임예진
出演者 박보검 , 金裕貞 , 陳永 , 채수빈 , 곽동연
音樂 개미
여는 曲 Various Artists - 運命의 빛
닫는 曲
  • 山들 - 〈마음을 삼킨다〉 1
  • 거미 - 〈구르미 그린 달빛〉 2
  • - 〈안갯길〉 3
  • 에디킴 - 〈별처럼 빛나는 사랑〉 4
  • 베이지 - 〈그리워 그리워서〉(라온 버전) 5
  • 백지영 - 〈Love Is Over〉 6
  • 박보검 - 〈내 사람〉 7
  • 황치열 - 〈그리워 그리워서〉(이영 버전) 8
  • 移籍 - 〈깍지〉 9
  • 두番째 달 - 〈달빛이 흐른다〉, 〈내 손을 잡아요〉, 〈別後光陰〉 10
  • 성시경 - 〈多情하게 安寧히〉 11
陰性 2채널 돌碑 디지털 ( 디지털 )
字幕 聽覺 障礙人들을 위한 字幕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구르미 그린 달빛 公式 홈페이지

備考:
1 1回, 2回, 7回 / 2 3回, 4回, 5回, 8回, 14回, 15回, 18回 / 3 6回 / 4 9回 / 5 10回, 11回 / 6 12回, 13回 / 7 16回 / 8 17回

外部 動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 오프닝 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은 2016年 8月 22日부터 2016年 10月 18日까지 放映된 KBS 2TV 月火 미니시리즈 이다.

본 作品의 題目으로 使用된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구름은 ‘百姓’을, 달빛은 ‘君主’를 뜻하며, ‘百姓의 뜻으로 그려낸 君主’라는 意味를 가지고 있다. [1] 이 드라마는 KBS에서 《 成均館 스캔들 》(2010年 下半期 放映作) 以後 오랜만에 선보이는 靑春 史劇으로 네이버 를 통해서 連載된 小說家 윤이수 가 執筆한 同名의 웹小說 을 劇化한 로코 드라마로서, 2013年 10月 4日부터 累積 照會數가 約 5,000萬 件 以上을 記錄했을 程度로, 온라인上의 人氣에 이어 現在 5卷으로 構成된 長篇 小說責으로도 發行되었다. [2] [3] [4]

또한, 이 드라마는 한폭의 水彩畫를 보는 듯 抒情的이고 淸凉感 있는 아름다운 映像美와 主助演 俳優들의 熱演으로 23.3%의 壓倒的인 視聽率을 記錄, [5] [6] [7] 2016年 下半期 最高 話題作으로 떠오르며, 視聽者들에게 큰 好評을 얻었고, KBS 의 月火劇이 지난 2004年과 2013年에 放映한 《 未安하다, 사랑한다 》와 《 굿 닥터 》를 제치고 20% 內外의 壓倒的인 視聽率을 記錄한 歷代 最大 記錄이다. [8]

드라마 終映 以後, 캐릭터 分析과 俳優 및 스텝들의 인터뷰, 撮影場 비하인드 스토리 等을 담은 ‘구르미 그린 달빛 別錢’을 追加 編成하여, [9] [10] 2017年 10月 1日부터 10月 9日까지 長長 9日間, 秋夕 特選 앙코르 特輯으로 再放送되었다.

한便, 이경영 이 캐스팅 物望에 올랐으나 [11] 不美스러운 일로 KBS·EBS 出演停止 名單에 올라 있어서 [12] 挫折됐다.

原作 [ 編輯 ]

《'구르미 그린 달빛'》(Moonlight Drawn by Clouds) 은 윤이수 가 지은 朝鮮時代의 歷史的 背景 위에 써 내려간 로맨스小說 이다. 이 冊은 네이버 를 통해 總 131回에 걸쳐 連載되어 2013年 4日부터 累積 照會數가 約 5000萬 件 異常을 기록하는 等 온라인上에서 뜨거운 人氣를 누린 웹小說을 冊으로 製作하면서, [13] 前 5卷으로 發行하였다. 2015年 3月에는 前 다섯卷 가운데 1卷과 2卷이 앞서 出刊되었고, 나머지 세卷은 2015年 5月 出刊되었다. [14]

以後 이 冊을 原作으로 한 該當 드라마가 劇化되었다. [15] 드라마 人氣에 힘입어 原作 小說의 販賣量도 急增하였다. 2016年 9月 20日 基準 累積販賣量 20萬部를 突破하였는데, 이는 2015年 3月 첫 出版 以後 18個月만으로 歷代 宮中로맨스 小說 原作과 比較하면 正恩闕의 ‘ 해를 품은 달 ’ 以後 最高値 販賣量이다. [16] [17]

줄거리 [ 編輯 ]

19世紀 朝鮮을 背景으로 病弱한 아버지를 代身해 代理淸淨을 하며 朝鮮의 復活을 꿈꾸던 天才君主와 魔性의 꽃선비, 扈衛武士, 그리고 엉겁결에 宦官이 되어 그들의 벗으로, 戀人으로, 그리고 逆賊의 딸로 運命을 함께한 男裝女子 라온 等의 이야기를 다룬 宮中 로맨스 드라마. [3]

登場人物 [ 編輯 ]

이 드라마는 事件과 人物을 加工으로 再構成한 것이며, 歷史的 事實과 다르다.

主要 人物 [ 編輯 ]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의 박보검
19歲. 총명하고 아름다운 王世子! 衰落해가는 朝鮮의 마지막 希望!.....였었더랬다. 分明. 몇 年 前까지는. 어려서부터 學問을 즐거이 여겼고, 好奇心이 많아 危險한 일에 몸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어린 나인의 볼멘소리까지 傾聽할 程度의 謙遜함을 지닌 準備 된 王이나 다름없었는데... 그가 變했다. 언제부턴가. 內侍들 사이 忌避部署 1順位가 되어버린 東宮展, 아니 一名 ‘똥宮殿’ 議官은 헐렁이요, 行實은 덜렁이요, 學問은 설렁설렁. 世子를 제대로 輔弼하지 못한다는 主上殿下의 불號令과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그의 性情을 견뎌내느라 東宮展 內官들은 오늘도 過勞와 減俸의 설움을 견디며 孤軍奮鬪中이다. 그러나 아무도 몰랐다. 王世子라는 王冠의 무게를 버겁게 견뎌오던 그도, 事實 기댈 수 있는 아버지가 必要한 19살의 少年이라는 事實을. 또한 끊임없이 王과 世子를 牽制하는 外戚勢力의 눈을 避해 隱密하게 自身과 朝鮮의 未來를 準備해 오던 젊은 君主 라는 事實을. 한便 열아홉 뜨거운 靑春인 靈의 가슴이 全혀 計劃에도 없었고 才能도 없는 難題에 턱 부딪히게 되니... 그, 三놈이라는 이름의 內官! 冥恩을 戱弄한 건방진 詐欺꾼 놈을 膺懲코자 마음먹고 옆에 두었을 뿐인데, 漸漸 그의 弄談이 靈을 웃게 하고 그의 虛無孟浪한 이야기가 괜히 慰勞가 되어 마음 한 구석을 찌른다. 驅迫하고, 괴롭히고, 面駁을 줘도 지지 않고 씩씩한 녀석이 귀엽고 함께 있을 때면, 世子도 뭣도 아닌 그냥 사람으로, 즐거워진다. 하지만 함께 있는 時間이 즐거운 만큼 苦悶 亦是 깊어진다. 내가, 이영이, 이 나라의 王世子가, 같은 사내를... 그것도 內侍를..! 사랑하게 되다니!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金裕貞
18歲. 朝鮮 最初 戀愛專門 카운슬러, 朝鮮 唯一의 男裝女子 內侍!....가 되기까지 라온은 외로워도 슬퍼도, 울 時間이 없었다. 正直하게 살자니, 먹을 것이 없었다. 父母도 없고, 돈도 없고, 當然히 집도 없었다. 언제인지 기억나지도 않을 옛날부터 그女는 사내로 살아야했다. 상투틀高 바지저고리 입고 그렇게 살다보니 그女는 洪라온이 아닌 雲從街 有名人士 ‘紅蔘놈’이 되어있었다. 論語 孟子는 몰라도 燕西(戀書) 하나는 氣가 막히게 쓴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데는 道가 터 어긋난 男女의 戀心에는 라온이 烏鵲橋요, 雲從街 鉏冊房에서는 그女가 쓴 戀愛祕法서 <우리가 몰랐던 朝鮮 戀愛史>, <火星에서 온 사내, 群山에서 온 女人>이 불티나게 팔려 나갔다. 그렇게 돈을 벌어 아픈 男사당牌 養아버지 꼭두쇠의 비싼 藥값과 高利貸金을 艱辛히 갚아내고 있던 어느 날, 燕西 代筆을 한 것이 問題가 되어, 事態收拾을 위해 나간 자리에서 까칠하고 깔끔 떨고 飮食 貴한 줄 모르는 溫室 속 花草 같은 書生 하나를 만나게 된다. 그 書生의 正體를 꿈에도 모른채 惡緣으로 엮이게 되고, 危機에서 벗어났다 싶을 때 어디론가 끌려가는데.. 여기가 어디냐 묻는 그女에게 구석에서 칼을 갈던 令監이 答한다. “어디긴 어디야 사내를 고자 만드는 데지!” 內侍라니! 鼓子라니! 난 그게 없는데!!!! 洪라온은 큰위기를 맞게된다!!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陣營
19歲. 귀티, 氣品, 博識, 餘裕, 한 마디로 高級진 名門家 子弟다움의 끝판 王. 다만 너무 아쉬울 게 없는 人生이 늘 아쉬웠다. 王 위의 王. 朝鮮의 無所不爲 權力家 김헌의 하나뿐인 貴한 親孫子. 일찍 父母를 여의고 冷靜한 할아버지 밑에서 무엇이든 完璧하게 해내고, 每事 빈틈을 보여선 안 되는 아이로 자라났다. 그래도 열아홉 사내의 好奇心은 있는 法, 隱密히 妓房을 出入하는 일이 잦았지만, 어떤 妓女에게도 따뜻한 눈길 한番이 없다. 다만, 妓生의 벗은 몸을 畫宣紙에 담는 것만 沒頭 하고 사라진다 하여 붙여진 別名이 ‘온무파탈’ (溫無破奪 - 따뜻함은 없지만 女子의 마음을 깨뜨리고 빼앗는다.) 하지만 그런 윤성을 속절없이 武裝解除 시키는 녀석이 나타났다. 女人을 품어보진 않았지만 女人의 몸이라면 눈을 감고도 찾아낼 수 있는 내 앞에서 敢히 깜찍하게 사내인 척 弄지거리를 하다니. 헌데 이 對策 없는 女人이 남장도 모자라 內諡福을 입고 떡하니 入闕해 있다. 처음엔 그저 好奇心에 다가갔고, 그저 궁금하고 재밌다 싶어 지켜봤던 女人. 하지만 어느새 윤성은 內官 行世를 하는 女人, 라온을 사랑하게 되는데..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채수빈
18歲. 禮曹判書 조만형의 딸로 눈처럼 하얀 皮膚와 붉은 입술, 漆黑같이 검은 머리에 얼음張처럼 冷靜하고 도도한 性格까지 더해져 뭇사내들에게 ‘백설 娘子’라 불린다. 風燈제가 열리는 날 偶然히 거리에서 靈을 보게 되고 한 눈에 반한 後, 그가 世子라는 事實을 알게 된다. 安東金氏 家門과 함께 造船 當代 最高 名門家인 풍양曺氏 家門의 閨秀. 時代를 뛰어넘은 新女性이자, 사랑 앞에서 더 堂堂해지는 그女. 하지만 世子의 關心이 오로지 라온에게 向해 있다는 것을 알고부터 살아오면서 單 한 番도 느껴보지 못한 劣敗感과 羞恥心이 下椽을 휘감고 이제 그女는 스스로도 自身이 무슨 짓을 할지 몰라 두렵다.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곽동연
19歲. 桐宮殿의 別監이자 靈의 竹馬故友. 靈이 唯一하게 속내를 털어 놓는 相對로 늘 가장 가까운 곳에서 令을 지킨다. 몸으로 하는 모든 것에 能하다. 힘세고, 빠르고, 잘 막고, 잘 避한다. 던지는 건 뭐든 百發百中人 名射手에, 劍으로는 朝鮮 最高 實力者! 特히 그의 劍術은 正確하고 빠른 걸 넘어, 매끈하고 아름답기가 마치 잘 만들어진 劍舞를 보는 것 같다하여 別監들에게는 羨望의 對象이며, 薰薰한 外貌에 늘 삿갓을 쓰고 다니는 그를 宮女들은 갓을 썼을 때 第一 멋있다 하여 ‘갓炳然’이라 부른다. 어느 날인가부터 靈과 그의 사이에, 불쑥 들어온 아이 라온. 金兄 金兄 하며 쫓아다니는 녀석이 귀찮기도 했지만 字現當에서 함께 宿食을 하며 義兄弟처럼 가까워진다. 하지만 炳然에게도 남모르게 숨겨둔 祕密이 있었으니... 어디서든 누군가의 政治的인 目的으로 威脅받을지 모르는 世子라는 자리, 누구도 完全히 믿어서는 안 되는 靈이 그 쓸쓸함과 두려움을 내보이는 唯一한 사람이 自身인데.. 하여 炳然은 늘 靈의 가까이에 있어 幸福했고, 幸福한 만큼 괴로웠다.

宮闕 [ 編輯 ]

40代 初盤. 朝鮮 第23代 國王으로, 李寧의 아버지. 決斷力이 不足한 無氣力한 王으로 너무 어린 나이에 王이 된 탓에 大妃의 垂簾聽政과 外戚의 등쌀에 柔弱한 君主가 되고 말았다. 勢道政治에 對抗하기 위해 애를 썼으나 洪景來의 亂이 터졌고, 亂을 鎭壓했던 金獻 一派에게 모든 權力을 移讓한 後로 朝鮮의 未來를 世子인 英에게 걸며 自身이 더 懦弱해지기 前에 모든 權利를 英에게 맡기기 위해 必死的으로 臣下들과 싸운다.
30代 後半. 純祖의 後宮. 寧殷翁主의 어머니. 王의 唯一한 後宮이자 寧殷翁主의 어미로 아름답고 端正한 外貌와 多情한 性格으로 無力感에 빠져 있는 王을 따뜻하게 감싸주었다. 뿐만 아니라 英에게는 죽은 生母를 代身해 親아들 以上으로 사랑을 쏟았고, 영 亦是 그런 熟議를 親어머니처럼 모시고 依支한다.
17歲. 純祖의 長女, 李寧의 女同生. 靈의 女同生으로 뽀얀 皮膚와 奧密稠密한 耳目口鼻가 꽤 예쁘지만 살집에 묻혀 빛을 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事緣을 지녔다. 戀書를 代筆하던 라온을 사이에 두고 정덕호와 戀書를 주고 받다가 서로間의 誤解로 連署가 끊기고, 相思病에 눈물짓던 中 그 戀書를 代筆한 이가 洪라온임을 알게 된다.
9歲. 純祖의 次女, 李寧의 女同生. 王과 熟議 朴氏 사이에서 태어난 翁主. 7살 되던 해, 金獻과 靈의 生母인 前 中前 사이의 悲劇을 目睹하고는 精神的인 衝擊을 입어 그 뒤로 말과 웃음을 잃은 채 지내 왔다.
20代 初盤. 冥恩公主의 시중을 드는 나인.

金氏 家門 [ 編輯 ]

60代. 府院君. 領議政. 中殿 金氏의 아버지이자 김윤성의 할아버지로 朝鮮을 쥐락펴락하는 勢道家 金氏 勢力의 首長이다. 溫和한 微笑 속에 칼을 감추고 있으며 그 칼을 뽑아 휘두르는 때에도 絶對 제 손에는 피를 묻히는 法이 없다. 그의 한 마디면 逆謀의 罪라도 뒤집어 쓸 準備가 되어 있는 者들이 周圍에 널렸기에. 그렇게 王位의 王으로 살아가며 唯一한 孫子인 윤성에게 이 영광스런 자리를 물려줄 날만 기다리고 있는데, 반푼이 世子라 우습게 봤던 靈이 本色을 드러내며 그를 威脅하기 始作한다. 百姓의 希望? 새로운 政治? 뜬 구름 잡는 소리나 하는 애송이 하나쯤은 얼마든지 밟아 줄 수 있다 自信하였는데 時間이 지날수록 英의 攻勢가 尋常치 않고. 이제 웃음氣를 지운 김헌이 제대로 靈을 相對하기 始作한다.
25歲. 純祖의 繼妃, 靈의 生母가 죽고, 김헌이 세운 두 番째 中前. 嬌態가 뚝뚝 묻어나는 外貌에 똑똑 하고 눈치가 빨라, 性情이 留約하고 몸이 衰弱한 王을 제 손아귀에 쥐고 산다. 禮儀바른 척 하며 다섯 살 위 애미를 버러지보듯 無視하는 靈이 그女에겐 눈엣가시다. 大軍을 낳은 뒤 靈을 廢하고, 世子 자리에 올려놓는 것이 至上 目標다.
40代. 吏曹判書. 金獻 一波.
40代. 戶曹判書. 김헌의 조카.

조氏 家門 [ 編輯 ]

50代. 禮曹 判書. 河演의 아버지. 安東金氏가 得勢한 朝廷에서 몸을 낮추고 그 누구의 便도 들지 않은 채 狀況을 觀望하고 있다. 金獻으로부터 그의 孫子 윤성과 自身의 딸 下椽을 婚禮 시키자는 提案을 받고 苦悶 中에, 王 亦是 下椽을 世子嬪으로 삼겠다는 意中을 내비치고... 安全하게 金獻과 손을 잡을지, 아니면 王과 함께 그 勢力에 맞서 볼지 苦悶한다.

內侍府 [ 編輯 ]

60代. 內侍府의 카리스마 넘치는 首長. 官員 全體를 監督·統率하는 內侍府社의 任務를 遂行하고 있다.
20代 中盤. 東宮展 喪制 內官. 진득한 忍耐力과 强靭한 體力, 肯定的인 性格까지! 內官의 德目을 고루 갖추고, 東宮展 살림을 똑 소리 나게 꾸려 나가는 그는, 까탈스런 世子의 등쌀에도 不拘, 빡世紀로 有名한 東宮展 最長 勤務 期間 記錄을 保有하고 있는 人物이기도 하다.
10代 後半. 라온과 같은 召喚으로 17歲의 나이지만, 30代 內官道 처음 보면 나으리! 소리가 나올 만큼 至毒한 老眼이다. 醫藥 處方과 試藥(施藥)에 關한 일을 맡아하는 常藥 內官의 밑에서 일을 배우고 있다. 라온, 盛熱과 함께 每番 不通을 받다 親해져 不通波로 通한다.
20代 初盤. 召喚. 陶器, 라온과 함께 不通派. 웃음內侍가 되는 것이 꿈이다. 自身의 몸짓과 才弄에 빵 터진 世子媽媽의 목젖을 언젠가 보게 될 그 날을 위해 늦은 밤까지 漫談과 아재 개그를 硏磨하느라 바쁘다.
30代 後半. 타고난 高字로 全 商船의 養子로 들어와 內侍가 되었다. 中宮殿의 설리로, 內班院의 實勢이자 中前, 김헌의 오른팔 노릇을 하며 더러운 일들을 도맡아 處理한다.
20代 中盤. 召喚들을 管理한다. 깐깐하고 執拗하며, 融通性이라곤 藥에 쓸래도 없다. 싸늘한 포커페이스로 召喚들의 公共의 敵, 改宗者라 불린다.

그 外 人物들 [ 編輯 ]

50代 中盤. 朝鮮 末期의 實學者. 늘 남들과 한 끗이 다른 視線으로 世上을 바라보고, 한 발 앞선 時代를 꿈꾼다. 天才的인 頭腦를 바탕으로 한 厖大하고도 깊은 學識과 洞察力을 지닌 好人으로 라온의 生命의 恩人이다. 流配 中 洪景來의 亂이 일어났고, 山에 버려져 죽어가던 라온을 救해 親할아버지처럼 아끼며 돌봐주었다. 後날 代理淸淨을 하는 英에게 훌륭한 스승이 되어줌과 同時에 다시 만난 라온을 番番이 危險에서 救해주는 든든한 助力者가 된다.
40代. 백운회의 一圓. 强靭한 體力과 武術實力, 統率力을 갖춘 리더. 그들이 꿈꾸는 世上에 王따位는 必要 없다고 믿으며, 洪景來의 遺志를 받들어 革命 世上을 이루기를 計劃한다.

特別出演 [ 編輯 ]

프로덕션 [ 編輯 ]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朴寶劍, 金裕貞

2015年 12月, KBS 드라마本部는, 小說家 윤이수가 執筆하고 네이버 를 통해서 人氣裡에 連載된 同名의 웹小說 을 原作으로 한 드라마를 KBS미디어와 손잡고 製作을 本格化하여 미니시리즈로 2016年 下半期 放映할 豫定이라고 發表하였다. [18] 2016年 3月 박보검 이 ‘츤데레’ 王世子  이영 役割에 캐스팅 된 것에 이어 金裕貞 이 男裝 內侍 洪라온 役割에 캐스팅 되며 男女主人公을 確定 지었다. [19] [20] 女主人公 洪라온 役에는 金支援 , 설현 , 김고은 이 캐스팅 擧論 中이라는 報道가 나오기도 했다. [21] 2016年 5月 26日, 서울 汝矣島 KBS에는 製作陣과 主要 俳優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첫 臺本리딩을 進行했다. [22] 2016年 上半期에 旋風的인 人氣를 끌며 終映한 드라마 《 太陽의 後裔 》의 백상훈 PD가 共同演出, 金時炯 撮影監督, ‘개미’라는 藝名의 강동윤 音樂監督이 合流하였다. [23]

구르미 그린 달빛은, 放送 分量이 平素보다 18部作으로 일찌감치 빨리 끝났다. 이는 當初 20部作으로 8月 15日부터 放映할 豫定이였으나, 8月 6日부터 22日까지 進行된 2016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中繼放送 關係로, 豫定日보다 1週日 늦은 8月 22日부터 放映을 開始하였다. [24]

2016年 9月 8日, 한 媒體에서 放送 分量이, 旣存 18回인 ‘구르미 그린 달빛’李 20%를 웃도는 壓倒的인 視聽率로 因해 2回 追加 延長을 確定했다고 報道했다. 하지만 강병택 CP는 “延長을 論議 中인 건, 事實이지만, 아직 確定된 바 없다.”라고 解明했다. [25]

2016年 9月 23日, KBS 드라마本部는 “‘구르미 그린 달빛’李 5回에서 首都圈 視聽率 20%를 넘고, 7回에서 全國 視聽率도 20%를 넘어서며 旋風的인 人氣를 얻으며 큰 呼應을 받아, 追加 延長을 檢討했지만, 드라마 自體의 製作 狀況과 作品의 完成度 때문에 追加 延長을 하는 代身, 後續 作品 編成 企劃 問題에 起因하여, 18部作으로 빨리 끝났다.”라고 解明했다. [26] 100% 事前 製作으로 企劃한 드라마 ' 花郞 '銀 두 달 뒤인 12月 19日에 放映하게 된다.

弘報 [ 編輯 ]

(왼쪽부터) 2016年 8月, 製作發表會에서 陣營, 金裕貞, 박보검, 채수빈, 곽동연

2016年 7月, ‘구르미 그린 달빛’ 製作陣은 첫 放送을 始作하기 前 선글라스를 끼고 世子 服裝을 한 채 춤을 추는 박보검의 모습이 담긴 첫 티저 映像을 公開했다. [27] 이는 앞서 서울 光化門 앞에서 박보검이 宮 內官 옷을 입은 俳優 이준혁 을 비롯해 댄서들과 함께 提示 마타도르의 'Bamba'에 맞춰 막춤을 추며 벌어진 깜짝 이벤트로 티저 映像 撮影車 進行된 映像이다. 능청스러운 表情과 함께 춤을 추는 박보검의 모습은 單숨에 話題를 불러 일으키며 유튜브 , 페이스북 , 네이버 캐스트 等에서 合算 2,500萬 以上의 照會數를 記錄하는 等 暴發的인 反應을 얻었다. [28]

外部 動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 첫 番째 티저 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 하이라이트 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 臺本 리딩 映像
구르미 그린 달빛 포스터 撮影 現場 映像

2016年 8月 18日, 午後 서울 永登浦區 타임스퀘어 亞모리스홀에서 製作發表會가 열렸고 김성윤 監督을 包含한 俳優 박보검 , 金裕貞 , 陳永 , 채수빈 , 곽동연 이 參席해 捕討타임 및 懇談會를 進行하였다. [29] [30] KBS 드라마本部의 정성효 局長은 “KBS의 下半期 期待作이다. 放映 前부터 過分할 程度로 많은 期待를 받고 있어서 어깨가 무겁고 緊張된다.”에 이어 “KBS가 史劇의 名家이자 靑春드라마의 産室이다. ‘구르미 그린 달빛’은 靑春 드라마이면서 史劇인 ‘靑春 史劇’ 標榜을 標榜한다. 魅力的인 젊은 俳優들, 中堅 俳優들과 함께 재밌고 感動的인 作品 만들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라고 作品을 紹介했다. [31] 김성윤 PD는 “예쁘고 잘생긴 親舊들이 아기자기한 로맨스를 그려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슬픈 로맨스에 演出 포인트를 뒀고, 처음 原作을 봤을 때 이렇게 人氣가 많은 지 몰랐다.”라고 말하며 “‘男裝女子’라는 設定이 只今 트렌드와 맞을지 생각했는데 캐릭터 變奏를 주면 해볼만 하겠다라고 생각했다. 이영 캐릭터가 銳敏한 冷美男으로 設定되어 있던 것을 트렌드에 맞게 로코를 얹어 츤데레 캐릭터로 만들었다. 박보검이 消化를 아주 잘 해줬다.”라고 말했다. [32]

人氣 [ 編輯 ]

‘구르미 그린 달빛’ 은 CJ ENM 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콘텐츠파워指數 6週 1位(5週 連續 1位), [33] [34] [35] TV 話題性 分析 機關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發表한 드라마 話題性 調査에서 7週 連續 1位를 차지했고, [36] 이 機關의 TV出演者 話題性 指數 調査에서 박보검 은 9週 連續 1位라는 大記錄을 達成하였다. [37]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發表한 드라마 브랜드評判 調査에서 9月, 10月 2個月 連續 1位를 記錄했다. [38] [39]

박보검 은 드라마俳優 브랜드評判指數 順位에서 2個月 連續 1位를 차지했다. [40] [41] [42] 韓國갤럽에서 調査한 ‘韓國人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結果에 MBC 無限挑戰 》에 이어 9月, 10月 連續 2位를 記錄했다. [43] [44] 또한, 박보검은 2017年 1月 26日 TV話題性 分析 機關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發表한 2016年 下半期(2016年 7月 4日부터 12月 31日 調査) TV出演者 決算 集計 結果 ‘TV話題性 出演者 部門’ 統合部門 1位에 올랐다. [45]

海外 放送 [ 編輯 ]

이 드라마는 2016年 8月 23日부터 每週 火曜日과 水曜日 21時 50分( KST )에 大韓民國에서 本放送이 送出된 後 24時間 內에 한글 字幕 處理가 되어 KBS 월드 채널을 통해 全 世界에 放映되었다. [46] 또한, 國際的으로 글로벌 動映像 플랫폼 드라마피버(DramaFever)와 비키(Viki.com), 훌루(hulu.com)를 통해 미주 지역(남아메리카, 北아메리카)을 包含한 유럽 地域에 放映되고 있다. [47] [48] [49]

追加 編成 [ 編輯 ]

放映 채널 放映 目錄 放映 期間 放映 時間 備考
KBS 2TV 1·2回 特別版 2016年 8月 29日 月曜日 밤 21時 00分~21時 50分 1~2話 壓縮版 [60]
한가위 스페셜 特別版 1·2部 2016年 9月 16日 金曜日 낮 11時 40分~13時 40分 1~8話 壓縮版 및 비하인드, NG 컷 [61]
구르미 그린 달빛: 別錢 2016年 10月 18日 火曜日 밤 11時 10分~12時 30分 撮影場 비하인드 스토리, 俳優들이 直接 뽑은 名場面
秋夕特選 앙코르 구르미 그린 달빛 2017年 10月 1日~2017年 10月 9日 日曜日 ~ 月曜日 낮 12時 5分~14時 05分 1~18話 (每日 2回分씩 前篇 連續 放映) [62] [63]

製作陣 [ 編輯 ]

  • 企劃: 정성효 (KBS 드라마本部)
  • 責任프로듀서: 강병택 (KBS 드라마運營팀)
  • 프로듀서: 윤재혁
  • 製作: 이재길
  • 製作總括: 유상원
  • 演出: 김성윤, 백상훈
  • 助演出: 강수연, 이서재準, 오효정
  • 脚本: 김민정, 임예진
  • 補助作家: 장영은, 서현경
  • 歷史諮問: 조경란
  • 原作: 네이버웹小說 < 구르미 그린 달빛 > [64]
  • 原案作家: 윤이수
  • 音樂: 개미 [65]
  • 音樂效果: 고성필
  • 레코딩 슈퍼바이저: 구자훈 at 매드피쉬
  • 사운드마스터링: 황현식
  • 사운드디자인: 서홍식
  • 音響效果: 박종천, 배윤영, 임소연
  • 撮影: 金時炯, 이민웅
  • 照明: 유철, 제갈석鐵
  • 同時錄音A: 김영중, 모정훈, 장윤훈
  • 同時錄音B: 우민식, 조성덕, 김학준
  • OST製作: 오우엔터테인먼트 (벅스뮤직)
  • 編輯: 이동현, 장수남
  • 美術製作: [(週) KBS 아트비전]
  • 美術總括: 이철웅
  • 武術: [서울액션스쿨] 강영묵
  • 武術指導: 서지오
  • 特殊效果: [몬스터] 최병진, 손기동, 신희경, 김윤현, 예종희
  • 按舞: [按撫하다] 윤미영
  • 裝飾디자인: 이정민, 윤현호, 유연주
  • 裝飾小品: 조광휘, 이현준, 김일태, 이선국, 장현우
  • 小品製作: 윤홍철
  • 衣裳디자인: [앤틱코리아] 이진희
  • 扮裝/美容: [JM] 박진아
  • 特殊扮裝: [CELL] 황호균
  • 세트製作: [(週)아트인]
  • 세트總括: 송종태
  • 特殊映像: [매버릭] 이경용, 배진호, 하상훈, 안성호, 김진수, 서상천, 정유빈, 최진식, 김다슬, 김예영
  • 타이틀製作: [키맥] 박상권, 友情緣
  • KBS弘報: 李丙琪, 김규량
  • SNS弘報: 許政, 신봉승
  • 드라마弘報: [블리스미디어] 김호은, 김호빈, 김해리
  • 마케팅諮問: [이슈팩커] 박기홍
  • 廣告디자인: [빛나는] 박시영, 안대호, 김병훈, 이수정, 이창주
  • 포스터撮影: 李承姬
  • 스틸/메이킹: [리미티드엑스] 김재만, 홍성웅, 오태경, 김진현
  • 캘리그래피: 오지수
  • KBS온라인弘報: KBS 미디어
  • 콘텐츠企劃: 차유미
  • 웹디자인: 이재화
  • 웹퍼블리싱: 송민아
  • 웹運營: 김상아
  • 海外마케팅總括: 박인수
  • 國內마케팅總括: 김성임, 박승규
  • 臺本印刷: [슈퍼北] 한동민
  • 製作社: KBS 미디어 , 구르미그린달빛 문전사

視聽率 [ 編輯 ]

最低 視聽率 最高 視聽率 視聽率 調査會社와 地域別로 視聽率에 差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6年
廻車 放送일 副題(서브 타이틀) TNmS 視聽率 [66] AGB 視聽率 [67]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第1回 8月 22日 달빛 因緣 8.7% 10.0% 8.3% 9.0%
第2回 8月 23日 너에게로 通(通)하는 길 9.3% 10.4% 8.5% 8.8%
第3回 8月 29日 후아유 (後我有) - 너의 뒤에 내가 있다 15.5% 17.9% 16.0% 17.2%
第4回 8月 30日 演劇이 끝나고 난 뒤 17.1% 18.8% 16.4% 16.5%
第5回 9月 5日 所願을 말해봐 16.9% 19.3% 19.3% 20.0%
第6回 9月 6日 말할 수 없는 祕密이 말하고 싶어질 때 17.9% 21.0% 18.8% 18.9%
第7回 9月 12日 告白 18.4% 22.0% 20.4% 20.9%
第8回 9月 13日 잘 알지도 못하면서 16.7% 19.8% 19.7% 20.6%
第9回 9月 19日 마음의 빗장이 열리는 瞬間 17.9% 20.5% 21.3% 22.4%
第10回 9月 20日 童話처럼 16.2% 18.6% 19.6% 20.2%
第11回 9月 26日 約條 (約條) 18.6% 20.6% 20.7% 20.6%
第12回 9月 27日 믿음은 그대로 運命이 된다 18.6% 21.1% 20.1% 19.9%
第13回 10月 3日 多情하게, 安寧히 16.4% 19.2% 18.5% 18.8%
第14回 10月 4日 안갯길 17.5% 20.1% 18.7% 19.4%
第15回 10月 10日 그 모든 眞짜같던 거짓말 16.9% 18.8% 17.9% 18.5%
第16回 10月 11日 當身이 꿈꾸는 世上 17.8% 20.3% 18.8% 18.8%
第17回 10月 17日 始作을 위한 끝 22.5% 24.8% 23.3% 23.6%
第18回 10月 18日 구름이 그린 달빛 (最終回) 21.6% 25.3% 22.9% 22.5%
平均 視聽率 16.9% 19.4% 18.3% 18.7%
스페셜
1 10月 18日 구르미 그린 달빛 別錢 8.4% 9.3% 8.9% 9.4%

사운드 트랙 [ 編輯 ]

다음은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OST) 싱글 앨범에 包含된 曲들이며, 整列基準은 出市 巡입니다.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1
所有 , 유승우 [68]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8月 23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1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잠은 다 잤나봐요 (所有, 유승우)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1
2. 잠은 다 잤나봐요(Inst.)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1
總 再生 時間: 7:22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2
山들 [69]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8月 30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2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마음을 삼킨다 (山들(B1A4))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9
2. 마음을 삼킨다(Inst.)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9
總 再生 時間: 7:38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3
거미 [70]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6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3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구르미 그린 달빛 (거미) 개미 개미 4:00
2. 구르미 그린 달빛(Inst.) 개미 개미 4:00
總 再生 時間: 8:00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4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13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4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안갯길 (벤) 陳永 陳永 3:58
2. 안갯길(Inst.) 陳永 陳永 3:58
總 再生 時間: 7:56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5
성시경 [71]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14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5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多情하게, 安寧히 (성시경) 심현보 성시경 3:49
2. 多情하게, 安寧히(Inst.) 심현보 성시경 3:49
總 再生 時間: 7:38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6
케이윌 [72]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20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6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녹는다 (케이윌) earattack, 개미 마스터키, earattack 4:10
2. 녹는다(Inst.) earattack, 개미 마스터키, earattack 4:10
總 再生 時間: 8:20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7
에디킴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21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7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별처럼 빛나는 사랑 (에디킴) 개미, yoda, 태潤美 개미, 김세진, 에디킴 3:18
2. 별처럼 빛나는 사랑(Inst.) 개미, yoda, 태潤美 개미, 김세진, 에디킴 3:18
總 再生 時間: 6:36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8
베이지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27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8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그리워 그리워서 (라온Ver.) (베이지) 개미, 태潤美 개미 3:19
2. 그리워 그리워서(Inst.) 개미, 태潤美 개미 3:19
總 再生 時間: 6:38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9
백지영 [73]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28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9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Love is Over (백지영) 개미 개미, 베이지 3:46
2. Love is Over(Inst.) 개미 개미, 베이지 3:46
總 再生 時間: 7:32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10
移籍 [74]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10月 4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10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깍지 (移籍) 移籍 移籍 4:07
2. 깍지(Inst.) 移籍 移籍 4:07
總 再生 時間: 8:14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11
박보검 [75]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10月 12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11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내 사람 (박보검) 개미 개미, 김세진 3:54
2. 내 사람(Inst.) 개미 개미, 김세진 3:54
總 再生 時間: 7:08
구르미 그린 달빛 OST Part.12
황치열 [76]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10月 18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Part.12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그리워 그리워서 (이영Ver.) (황치열) 개미, 태潤美 개미 3:34
2. 그리워 그리워서(Inst.) 개미, 태潤美 개미 3:34
總 再生 時間: 6:68
두番째 달 Special BGM
두番째 달 [77]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9月 12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벅스, 오우엔터테인먼트

두番째 달 Special BGM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달빛이 흐른다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2:51
2. 別後光陰(別後光陰)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4:12
3. 내 손을 잡아요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3:04
總 再生 時間: 10:07
구르미 그린 달빛 OST Special
Various Artists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6年 10月 28日
장르 드라마音樂
레이블 (週)유니버설뮤직 , (週)벅스 , 오우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개미

구르미 그린 달빛 OST Special [ 編輯 ]

2016年 10月 28日에는 그 동안에 發賣된 사운드 트랙을 묶은 〈구르미 그린 달빛 Special OST〉가 發賣되었다. [78]

Disc.1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잠은 다 잤나봐요 (所有, 유승우)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0
2. 마음을 삼킨다 (山들(B1A4)) 개미, yoda 개미, 김세진 3:49
3. 구르미 그린 달빛 (거미) 개미 개미 3:58
4. 안갯길 (벤) 陳永 陳永 3:58
5. 多情하게, 安寧히 (성시경) 심현보 성시경 3:49
6. 녹는다 (케이윌) earattack, 개미 마스터키, earattack 4:09
7. 별처럼 빛나는 사랑 (에디킴) 개미, yoda, 태潤美 개미, 김세진, 에디킴 3:18
8. 그리워 그리워서 (라온Ver.) (베이지) 개미, 태潤美 개미 3:19
9. Love is Over (백지영) 개미 개미, 베이지 3:43
10. 깍지 (移籍) 移籍 移籍 4:06
11. 내 사람 (박보검) 개미 개미, 김세진 3:53
12. 그리워 그리워서 (이영Ver.) (황치열) 개미, 태潤美 개미 3:33
13. 그리워 그리워서 (HUMMING Ver.) (베이지) 개미, 태潤美 개미 3:29

Disc.2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달빛이 흐른다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2:51
2. 別後光陰(別後光陰)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4:12
3. 내 손을 잡아요 (두番째 달) 두番째 달 두番째 달 3:04
4. 靈의 왈츠 (Various Artists)     2:37
5. 不許한다 (Various Artists)     1:57
6. 그대와 내가 내리는 달빛 아래서 눈물을 흘릴때 (Various Artists)     2:39
7. 라온의 노래 (Various Artists)     3:37
8. 月光 (Various Artists)     3:37
9. 바라만 봅니다. 그래도 幸福합니다 (Various Artists)     2:44
10. 저 구름 너머에 있는 (Various Artists)     4:11
11. 내 사람입니다 (Various Artists)     3:19
12. 아버지가 되어주십시오 (Various Artists)     3:31
13. 동무. 그리고 只今 우린... (Various Artists)     3:08
14. 民亂 (Various Artists)     2:07
15. 燃燈 祝祭에서 우리 두 사람 (Various Artists)     3:07
16. 運命의 빛 (Various Artists)     2:37

關聯 된 作品 및 商品 [ 編輯 ]

商品 [ 編輯 ]

2016年 9月, 劇中 8回分에서 이영(박보검)과 洪라온(김유정)의 因緣을 이어주는 팔찌로 登場하면서 連日 話題가 된 ‘영온팔찌’가 出市되어 온라인 마켓 G9·G마켓·옥션을 통해 單獨 限定 豫約販賣를 始作했다. 이영-洪라온의 ‘영온팔찌’를 企劃한 KBS미디어 關係者는 “팔찌가 放送된 以後 購買 問議가 殺到해 販賣用으로 企劃, 製作하게 됐다. 드라마 人氣가 높은 만큼 ‘영온팔찌’도 많은 사랑을 받기를 期待한다.”고 밝혔다. [79]

2016年 10月에는, 이영(박보검)과 洪라온(김유정)의 總 24種으로 構成된 커플 이모티콘을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을 통해 出市하였다. [80] [81] [82] 以外에도 視聽者의 聲援에 힘입어 ‘구르미 그린 달빛’ 未公開 高畫質 스틸컷과 親筆 사인 等으로 構成된 捕討 에세이 ‘구르미 그린 달빛 捕討 에세이’를 製作해 2016年 10月 17日부터 豫約販賣를 始作했고, [83] 豫約販賣만으로 예스24 10月 3週 綜合 베스트셀러 順位 1位를 차지하기도 했다. [84]

뮤지컬 [ 編輯 ]

2016年 9月 21日, ‘구르미 그린 달빛’의 뮤지컬 版權이 KBS미디어에 販賣되었다고 報道 되었다. 이에 對해 KBS미디어 側은 “뮤지컬 版權을 購入한 게 맞다. 現在 뮤지컬 製作을 企劃하는 段階”라고 밝히며, “KBS미디어가 드라마 製作社이기도 한 만큼 뮤지컬 版權 購入에 積極的으로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85]

視聽率 公約 팬사인會 [ 編輯 ]

2016年 10月, 구르미 그린 달빛 팬싸인會에서 박보검

2016年 8月 28日 放送된 KBS 2TV 《 演藝街中繼 》 인터뷰에서 박보검은 “‘구르미 그린 달빛’ 視聽率이 20%가 넘게 된다면, 우리 모두 韓服을 입고 團體로 팬 사인會를 하는 게 어떨까”라는 提案을 하였고, 7回 만에 視聽率 20%(닐슨코리아, 全國 基準)를 突破하면서 뜨거운 사랑을 보내준 視聽者들을 위해 팬 사인會를 企劃했다. [86] 하지만 主催 側은 사람이 많이 몰릴 境遇 安全事故가 憂慮돼 팬 사인會 場所를 變更했다. 2016年 10月 10日, 製作陣 側은 박보검, 金裕貞, 陳永, 곽동연이 視聽率 20% 公約 履行에 나서 SNS 應募로 選定된 200名의 팬들을 對象으로 追加 行事를 進行한다고 發表하였다. [87] [88]

2016年 10月, 구르미 그린 달빛 팬싸인會에서 金裕貞

2016年 10月 19日, 이날 午前부터 俳優들을 보려는 사람들로 들어차기 始作했고, 팬사인會가 豫定된 午後 3時가 되자 約 5,000餘 名이 모이면서 발 디딜 틈이 없을 程度로 많은 人波가 몰린 탓에 俳優들이 入場하지 못하면서 30分이 지나도록 팬사인會가 始作되지 못했다. 또한 現場에는 或是 모를 不祥事를 防止하고자 警察 外에도 30餘名의 警護員이 配置됐다. 각국 觀覽客들도 발을 멈추고 이 珍風景을 바라보기도 했다. [89] 結局 이 날 팬싸인會는 豫定됐던 3時를 훌쩍 넘긴 3時 35分쯤 始作되어 約 50分間 進行되었다. 박보검은 “이렇게 視聽率 20%를 突破한 記念으로 公約을 履行할 수 있게 돼 正말 感謝하고 榮光이다. 이렇게 많이들 와주셔서 眞心으로 感謝드린다.”라고 말했고, 金裕貞은 “한분 한분 다 얼굴을 못 뵐 것 같아 罪悚하지만 좋은 追憶 만들고 갔으면 한다.”, 곽동연과 陣營도 安全 事故가 나지 않도록 注意를 當付하면서 “바쁘신 渦中에 찾아와주셔서 感謝하다.”는 人士로 팬들의 뜨거운 歡呼에 和答했다. [90] [91] [92] [93]

한便 SNS에 '구르미 그린 달빛 팬사인會 生中繼 事前案內'란 揭示글을 揭示했고, '사인會에 못 가게 된 분들의 마음을 달래드리기 爲해'란 文句를 揭示하며 이날 아쉽게 現場에 함께하지 못한 팬들을 위해 生中繼를 하였다. 박보검 等 主人公 4人坊이 到着하는 모습을 페이스북에서만 5,000名이 넘는 사람들이 지켜봤으며, 以後 同時 接續子 數가 9,000名을 突破해 映像이 끊기는 해프닝이 생기기도 하였다. [94] [95]

受賞 經歷 및 候補 [ 編輯 ]

首相 및 候補
鳶島 施賞式 部門 受賞者/作品 結果
2016 第5回 아시아太平洋 스타 어워즈 [96] [97] 男子 新人賞 박보검 受賞
女子 新人賞 金裕貞
第9回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優秀演技上 박보검 候補
第1回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98] 俳優 部門 男子 人氣賞 박보검 [99]
俳優 部門 女子 人氣賞 金裕貞 [100]
AAA 아시아스타上 박보검 受賞
俳優 部門 베스트 아이콘上 金裕貞
AAA 베스트스타賞(俳優 部門) 박보검
베스트 OST賞 거미 ("구르미 그린 달빛") ※'太陽의 後裔'와 함께 [101]
2016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베스트 OST 거미 ("구르미 그린 달빛") [102] 候補
第30回 KBS 演技大賞 베스트 커플上 박보검 , 金裕貞 受賞
네티즌上 박보검
男子 最優秀賞
中篇드라마 部門 男子 優秀賞 候補
네티즌上 金裕貞
女子 最優秀賞
中篇드라마 部門 女子 優秀賞 受賞
女子 新人賞 候補
中篇드라마 部門 女子 優秀賞 채수빈
男子 助演賞 이준혁 受賞
女子 助演賞 정혜성 候補
男子 新人賞 곽동연
陳永 受賞
네티즌上 候補
男子 靑少年 演技賞 정윤석 (아이가 다섯과 함께) 受賞
女子 靑少年 演技賞 허정은 (洞네辯護士 조들호, 오마이 金肥와 함께)
2017 第26回 하이원 서울歌謠大賞 OST賞 거미 ("구르미 그린 달빛") ※'太陽의 後裔'와 함께
第29回 韓國PD對象 作品賞 TV 드라마 部門 [103] 구르미 그린 달빛 候補
第5回 드라마피버 어워즈 베스트 史劇 드라마
2017 휴스턴 國際映畫祭 [104] 對象(Platinum Remi) 受賞
第53回 백상藝術大賞 [105] TV部門 드라마 作品賞 候補
TV部門 男子 最優秀演技賞 박보검
TV部門 男子 人氣賞 受賞
TV部門 女子 人氣賞 金裕貞
TV部門 男子 新人演技賞 陳永 候補
TV部門 男子 人氣賞
第12回 서울 드라마 어워즈 한류 드라마 作品賞 最優秀賞 [106] 구르미 그린 달빛 受賞
한류 드라마 男子 演技者賞 [107] 박보검
第10回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108] 作品賞 구르미 그린 달빛 候補
프로듀서賞 김성윤
作家賞 김민정
男子 最優秀演技賞 박보검
男子 新人賞 곽동연
陳永
2017 싱가포르 아시안 TV 어워즈 드라마 시리즈 部門 最優秀賞 [109] 구르미 그린 달빛 受賞

出版 [ 編輯 ]

冊 이름 著者 出版社 出市日 國際 標準 圖書 番號 備考
구르미 그린 달빛 捕討 에세이 윤이수, 김민정, 임예진 열림원 2016年 11月 4日 ISBN   9788970638003 [110]

同時間帶 드라마 [ 編輯 ]

脚註 및 參考資料 [ 編輯 ]

  1. 이웅 (2016年 8月 18日). “男裝內侍와 王世子의 奇拔한 로맨스…'구르미 그린 달빛 ' . 聯合뉴스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2. 李貞鉉 (2016年 3月 4日). “[單獨]웹小說 '구르미 그린 달빛', 2016年 KBS 드라마로 본다” . 이데일리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3. 온라인 이슈팀 (2016年 3月 4日). “박보검이 選擇한 ‘구르미 그린 달빛’은 어떤 作品?” . MBN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4. 이우인 (2016年 4月 15日). “金裕貞 側 "'구르미' 女主人公 確定" [公式立場]” . TV리포트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5. 조유경 (2016年 10月 18日). “‘구르미 그린 달빛’ 박보검, 毒殺 엔딩에 最高視聽率 23.3% 記錄” . 東亞日報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6. 윤상근 (2016年 10月 19日). “박보검♥金裕貞 해피엔딩 '구르미' 22.9% 終映..有終의 美” . 스타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7. 표재민 (2016年 10月 19日). “[TV톡톡] ‘구르미’ 박보검♥金裕貞 꽃길 키스 엔딩, 最高의 1分 ‘26.8%’” . OSEN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 정소영 (2016年 10月 10日). “[Oh!쎈 焦點] "'굿닥터' 以後 3年만"..'구르미', KBS 福덩이 된 祕訣” . OSEN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 이은혜 (2016年 10月 19日). “‘구르미 그린 달빛 別錢’에 담긴 비하인드 스토리…“드라마보다 더 큰 感動”” . 아시아經濟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10. 유경상 (2016年 10月 19日). “[어제TV]‘구르미그린달빛 別錢’ 이렇게 ‘貴한’ 스페셜 처음이야” . 뉴스엔. 2016年 10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11. 최지윤 (2019年 2月 24日). “[焦點]이경영, 無慮 18年만의 地上波 復歸···SBS 選擇한 까닭은” . 뉴시스 . 2019年 2月 24日에 確認함 .  
  12. 배국남 (2011年 9月 20日). “이경영, 언제까지 放送出演 禁止해야하나? [배국남의 直擊彈]” . 마이데일리 . 2019年 2月 24日에 確認함 .  
  13. 네이버 웹小說 照會數 1位를 記錄하였다.
  14. 김원희 (2015年 3月 23日). “[SW新刊] 구르미 그린 달빛” . 스포츠월드.  
  15. 李貞鉉 (2016年 3月 4日). “[單獨]웹小說 '구르미 그린 달빛', 2016年 KBS 드라마로 본다” . 이데일리.  
  16. “原作 '구르미' 累積販賣量 20萬部 突破, "해稟達' 以後 最高” . 《Sports Seoul》.  
  17.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人氣에 原作 圖書 販賣도 '쑥 ' . 《Aju News》.  
  18. “[單獨]웹小說 '구르미 그린 달빛', 2016年 KBS 드라마로 본다” . 《이데일리》.  
  19. “[單獨] 박보검, 次期作은 史劇..KBS '구르미 그린 달빛' 出演” . 《OSEN》.  
  20. “박보검-金裕貞, 保有커플 베일 벗었다! (구르미 그린 달빛)” . 《KBS》. 2016年 10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5日에 確認함 .  
  21. 이우인 (2016年 4月 15日). “우리 유정이가 그 어려운 '박보검의 女子'를 또 해냅니다[종합]” . TV리포트 . 2017年 9月 24日에 確認함 .  
  22. “‘구르미그린달빛’ 박보검·金裕貞, 찰떡케미 期待케 하는 ‘臺本리딩’ 現場” . 《TV리포트》.  
  23. 백솔미 (2016年 8月 24日). “‘구르미 그린 달빛’에 ‘太後’가 보이네” . 스포츠동아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24. 신영은 (2016年 8月 1日). “‘구르미 그린 달빛’ 22日 첫放…올림픽 餘波로 날짜 變更” . 每日經濟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25. ' 구르미' CP "2回 延長, 論議 中일 뿐 確定 NO"[公式立場]” . 《TVReport》.  
  26. 尹고은 (2016年 9月 24日). “KBS "'구르미 그린 달빛' 延長 안한다"…18부로 終映” . 聯合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27. 李貞鉉 (2016年 7月 12日). ' 구르미' 박보검, 光化門서 깜짝 '붐바스틱' 막춤” . 이데일리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28. 이승미 (2016年 10月 11日). “[SC줌人] #延期 #붐바스틱 #OST까지…박보검의 一當百” . 스포츠조선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29. “New period drama aims for lighthearted entertainment” . 《Yonhap News》. 2016年 9月 2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5日에 確認함 .  
  30. “Park Bo-gum and Kim Yoo-jung star in new period drama series” . 《Korea Herald》.  
  31. 김민지 (2016年 8月 18日). ' 구르미 그린 달빛' 側 "過分한 期待, 어깨가 무겁다 " . 더팩트. 2016年 10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32. 김예랑 (2016年 8月 18日). ' 구르미 그린 달빛' 김성윤 PD "素朴하게 準備한 作品, 弘報가 잘 된 듯 " . 韓國經濟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33. 이아영 (2016年 10月 10日). ' 구르미' 4週連續 콘텐츠影響力指數 1位…'달의 戀人' 2位” . 엑스포츠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34. 박귀임 (2016年 10月 17日). ““박보검 效果 繼續” ‘구르미 그린 달빛’, 5週 連續 콘텐츠 影響力 1位” . TV리포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35. 이경호 (2016年 10月 31日). ' 구르미 그린 달빛', 콘텐츠 影響力指數 1位 奪還..2位 '달의 戀人 ' . 스타뉴스 . 2016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36. 김지연 (2016年 10月 24日). “[話題性 VS] ‘구르미 그린 달빛’ 7週 連續 話題性 1位 ‘有終의 美’” . 시크뉴스. 2017年 9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37. 박아름 (2016年 10月 25日). “박보검, TV出演者 話題性 9週 連續 1位 '大記錄 ' . 헤럴드POP . 2016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38. 이미영 (2016年 9月 25日). ' 구르미', 9月 드라마 評判調査 1位…'嫉妬' 2位” . 조이뉴스24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39. 홍세영 (2016年 10月 23日). “박보검♥金裕貞 ‘구르미’, 드라마 評判 2個月 連續 1位” . 스포츠동아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40. 정소영 (2016年 9月 15日). “박보검·金裕貞, 9月 드라마俳優 브랜드評判 나란히 1~2位” . OSEN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41. 윤상근 (2016年 10月 23日). “박보검·金裕貞 '구르미' 10月 드라마 評判 1位 "評價 多樣 " . 스타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42. 윤상근 (2016年 10月 15日). “‘구르미’ 박보검 特級 파워…2個月 連續 드라마 俳優 1位” . 스타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43. 김영석 (2016年 9月 29日). ““구르미 그린 달빛,選好 프로그램 2位” 1位는?” . 國民日報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44. 이승길 (2016年 10月 26日). ' 無挑', TV프로 갤럽調査 25個月째 1位…'구르미'는 2位 終映” . 마이데일리 . 2016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45. 박현민 (2017年 1月 26日). " 1位 奪還 不許한다"..박보검, 2016年 下半期 話題性 1位” . OSEN . 2017年 1月 26日에 確認함 .  
  46. 《구르미 그린 달빛》 海外 티저 - 유튜브
  47. “Moonlight Drawn by Clouds on DramaFever” . 《DramaFever》. 2016年 11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48. “MDBC on Hulu” . 《hulu》. 2017年 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49. “Moonlight Drawn by Clouds” . 《Viki》. 2016年 12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50. “구르미 그린 달빛” . 《망고 TV》. 2016年 11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51. “구르미 그린 달빛” . 《Thai Channel 8》 (泰國語). 2016年 9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6月 12日에 確認함 .  
  52. “Love in the Moonlight” . 《ViuTV》.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3. “8TV for Park Bo-gum's fanmeet in Malaysia” . 《 페이스북 》. 8TV.  
  54. “May h?a anh tr?ng phat song đ?c quy?n tren Youtube HTV2” . 《HTV2》 (베트남語). 2016年 9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55. “구르미 그린 달빛” . 《KKTV》.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6. “구르미 그린 달빛” . 《Videoland Drama》. 페이스북 .  
  57. “구르미 그린 달빛” . 《KNTV》 (日本語). 2016年 10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58. “Drakor Indosiar: Love in the Moonlight” . 《Indosiar》 (인도네시아語). 2020年 7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7月 5日에 確認함 .  
  59. “WATCH: Park Bo Gum mobbed at Cebu airport” . 《ABS-CBN News》. 2016年 11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60. 최나영 (2016年 8月 29日). ' 구르미', 오늘 壓縮版 스페셜 放送 編成.."沒入 높인다” . OSEN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61. 온라인뉴스팀 (2016年 9月 14日). “‘구르미 그린 달빛’ 豐盛한 秋夕 膳物…“16日 津液만 눌러 담은 스페셜放送”” . 스포츠傾向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62. 온라인 이슈팀 (2017年 9月 25日). “秋夕 앙코르, ‘구르미 그린 달빛’ 放送…돌아오는 달달함” . MBN . 2017年 10月 1日에 確認함 .  
  63. 한인구 (2017年 10月 1日). “秋夕連休는 `구르미 그린 달빛` 박보검X金裕貞과 함께…앙코르 編成” . 每日經濟 . 2017年 10月 1日에 確認함 .  
  64. 김원희 (2015年 3月 24日). “[SW新刊] 구르미 그린 달빛” . 스포츠월드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65. 이지석 (2016年 8月 10日). ' 太陽의 後裔' 音樂監督 개미, '구르미 그린 달빛' OST 陣頭指揮” . 스포츠서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66. TNmS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參照.
  67. “AGB 닐슨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 參照.” . 2013年 12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5月 3日에 確認함 .  
  68. 蔣經國 (2016年 8月 19日). “所有X유승우, ‘구르미 그린 달빛’ OST 參與… ‘잠은 다 잤나봐요’” . 스포츠동아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69. 現地民 (2016年 8月 23日). “[單獨]B1A4 山들, 陳永 위해 ‘구르미’ OST 參與…브로맨스♥” . 텐아시아. 2016年 8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8月 30日에 確認함 .  
  70. 탁영재 (2016年 8月 19日). “거미, ‘구르미 그린 달빛’ OST 부른다...‘태후 이어 OST 퀸 登極’” . 韓國經濟TV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71. 김진석 (2016年 8月 22日). “[單獨]'O.S.T 王子' 성시경, '구르미…' 電擊 參與” . 일간스포츠 . 2016年 8月 31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72. 뉴미디어部 (2016年 9月 7日). ' 구르미 그린 달빛 OST' 케이윌 合流, 劇의 沒入도 上昇될 것 "벌써부터 소름 " . 每日新聞 . 2016年 9月 10日에 確認함 .  
  73. 최현정 (2016年 9月 9日). “[單獨] ‘구르미’ OST, ‘끝판王’ 백지영까지 合流…最近 錄音 마쳐” . 스포츠동아. 2016年 9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9月 10日에 確認함 .  
  74. 김진석 (2016年 9月 29日). “[單獨]移籍, 自作曲으로 '구르미…' O.S.T 參與” . 일간스포츠 . 2016年 9月 30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75. 朴軫永 (2016年 10月 7日). “박보검 直接 부른 '구르미' OST '내사람' 11日 發賣 [公式立場]” . OSEN . 2016年 10月 10日에 確認함 .  
  76. 김수현 (2016年 8月 19日). “황치열, '구르미 그린 달빛' OST 參與…名品 보이스 자랑” . 스포츠서울 . 2016年 8月 20日에 確認함 .  
  77. 이다혜 (2016年 9月 9日). “두 番째 달, '구르미 그린 달빛' OST 앨범 發賣 "沒入도 이끄는 旋律 " . 아시아투데이 . 2016年 9月 10日에 確認함 .  
  78. 現地民 (2016年 10月 14日). ' 잠은 다 잤나봐요'부터 '내 사람' 까지, '구르미' OST 모아 듣자” . 텐아시아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79. “[TV特種] “이 팔찌만 있으면....” 영온팔찌 出市” . 《KBS Entertainment》.  
  80. ' 구르미 그린 달빛' 이영♥洪라온 커플콘 出市” . 《AsiaE》. 2016年 10月 1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5日에 確認함 .  
  81. 金素延 (2016年 10月 13日). “[구르미②] 놀라운 經濟 效果는? 亦是 企劃力의 힘” . 비즈엔터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82. 尹고은 (2016年 9月 25日). “<구르미 깜짝 히트> ② 事前製作 아니고 間接廣告도 없는데 黑字” . 聯合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3. 손진아 (2016年 10月 17日). “‘구르미 그린 달빛’ 捕討 에세이, 오늘(17日) 豫約販賣 始作” . MBN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4. 김동민 (2016年 10月 24日). “[베스트셀러]出版도 '구르미' 烈風, 포토에세이 베스트셀러 1位” . 브릿지經濟. 2016年 10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30日에 確認함 .  
  85. ' 구르미 그린 달빛', 뮤지컬로 製作된다” . 《조이뉴스24》. 2016年 10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5日에 確認함 .  
  86. 誤하니 (2016年 8月 27日). ' 演藝街中繼' 박보검 “視聽率 20% 達成 韓服 사인會” 公約” . TV리포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7. 김선우 (2016年 10月 10日). ' 구르미' 側 "10月 19日, 景福宮서 팬 사인會 確定"(公式立場)” . 엑스포츠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8. 박소현 (2016年 10月 17日). “[XP이슈] '박보검 볼 수 있나요'…'구르미' 팬사인會 當籤 發表에 '接續暴注 ' . 엑스포츠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89. 임현동 (2016年 10月 19日). “박보검 보기위해 景福宮에 구름觀衆” . 中央日報 . 2017年 9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0. 이재아 (2016年 10月 19日). “景福宮 '구르미' 팬싸인回···박보검 보러 人波 5,000名 몰려” . 서울經濟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1. 디지털이슈팀 (2016年 10月 19日). ' 구르미그린달빛' 박보검·金裕貞 팬싸인會에 구름처럼 몰린 사람들” . 朝鮮日報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2. 정아란 (2016年 10月 19日). “박보검 팬 사인會 '亂離법석'…5千名 구름처럼 몰려(종합)” . 聯合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3. 최영아 (2016年 10月 19日). “景福宮 마비시킨 '구르미'…5千名 몰린 팬사인會 現場” . YTN 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4. 移民地 (2016年 10月 19日). “‘구르미’ 팬사인會 온라인 生中繼 ‘反應爆發’” . 뉴스엔. 2016年 10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5. 디지털뉴스部 (2016年 10月 19日). “[K스타] 박보검, 페이스북 生中繼” . KBS 뉴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96. “[2016 APAN] 박보검·金裕貞·윤균상·혜리, 新人賞 靈光” . 《My Daily》.  
  97. “APAN Star Awards” . 《Daum》.  
  98. “Park Bo-gum wins Asia Star Award for "Reply" and "Moonlight " . 《OSEN》.  
  99. “Park Bogum and Suzy win Best Star Awards” . 《OSEN》.  
  100. “Kim Yoo-jung wins Drama Icon” . 《Naver》. 2018年 11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1月 3日에 確認함 .  
  101. “Gummy wins Best OST for "Moonlight" and "Descendants " . 《Star Daily News》. 2017年 2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1月 3日에 確認함 .  
  102. “Best OST Nominee- Gummy” . 《Twitter》.  
  103. 驅步라 (2017年 2月 17日). “‘구르미’ ‘무한도전’ ‘그알’ 等, 韓國PD對象 本心 進出” . PD저널. 2017年 2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2月 20日에 確認함 .  
  104. 백지은 (2017年 5月 2日). ' 구르미'-'太後', 美 휴스턴 國際映畫祭 受賞 快擧(公式)” . 스포츠조선. 2017年 9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5月 2日에 確認함 .  
  105. 김연지,김진석 (2017年 4月 7日). “53回 백상藝術大賞 5月 3日 코엑스 開催…各 部門別 候補 公開” . 일간스포츠. 2017年 8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4月 8日에 確認함 .  
  106. 김주애 (2017年 9月 7日). “[서울드라마어워즈] 美 '디스 이즈 어스' 對象…박보검·박보영 韓流演技賞 (綜合)” . 엑스포츠뉴스 . 2017年 9月 8日에 確認함 .  
  107. 新나라 (2017年 9月 7日). “[2017 SDA] 박보검, 한류드라마 男 演技賞 "좋은 사람 되겠다 " . TV리포트 . 2017年 9月 8日에 確認함 .  
  108. 김현정 (2017年 9月 27日). “한석규·김상중·김영철·최민수·車仁杓, 2017 KDA 對象 候補(公式)” . 엑스포츠뉴스. 2017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9月 27日에 確認함 .  
  109. 李貞鉉 (2017年 12月 2日). “KBS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아시안TV어워즈 最優秀賞” . 聯合뉴스 . 2017年 12月 2日에 確認함 .  
  110. 박정규 (2016年 10月 19日). “[베스트셀러]'설민석' 잡은 '박보검'… '구르미' 포토에세이 1位” . 뉴시스 . 2016年 10月 20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KBS 2TV 月火 미니시리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뷰티풀 마인드
(2016年 6月 20日~2016年 8月 2日)
구르미 그린 달빛
(2016年 8月 22日~2016年 10月 18日)
우리집에 사는 男子
(2016年 10月 24日~2016年 12月 13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