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地球의 땅을 보여주는 地圖. 綠色과 노란色의 陰影을 參考할 것.

或은 陸地 (陸地)는 이나 바다 와 같이 이 있는 곳을 除外한 地球 의 表面을 말한다. [1] 땅은 이라고도 하는데, 뭍은 땅 中에서도 이 아닌 本土 (本土)를 主로 가리킨다. 歷史上 人間의 活動 大部分은 땅에서 發生했으며 農業 , 棲息 , 多樣한 天然資源 을 支援하였다.

물과 陸地를 아울러 水陸 (水陸)이라고 부르며, 땅이 물과 만나는 地域은 沿岸 으로 부른다. 땅과 물 사이의 區間은 人間에게 重要한 槪念이다. 陸地와 물 간 分界線 은 地域管轄權과 其他 要因에 따라 다양하다. 海岸 警戒는 政治分界線의 한 例이다. 물이 陸地와 맞닿은 곳을 分明히 定義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自然 境界線들이 存在한다. 단단한 돌 地形 들은 땅이 끝나고 물이 始作되는 區間이 分明히 보이지 않는 늪이 많은 境界를 區分하기 더 쉽게 만들어준다. 助手와 氣候로 因해 境界線은 더 많은 差異를 보일 수 있다.

地球의 땅의 歷史 [ 編輯 ]

太陽系에서 보이는 最初의 物質은 4.5672 ± 0.0006  bya (數十億 年)李 흐른 것으로 推定되므로 [2] 地球 그 自體는 그 時期 즈음 降着 過程을 통해 形成되었을 것으로 推定된다.

面積 [ 編輯 ]

水陸의 分布 [ 編輯 ]

地球의 表面的은 約 5億 1,000萬km 2 , 이 中 海洋은 3億 6,000km 2 를 넘어 地球 表面의 約 7割을 차지한다. 陸地의 平均高度는 約 850m이고, 바다의 平均深度는 約 3,700m이다.육지는 地球上에 고르게 分布되어 있지 않다. 아프로유라시아(Afro-Eurasia)의 큰 땅덩어리, 南北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大陸, 南極 等의 大陸과 그 사이에 들어찬 水域(水域) 分布로 地球는 크게 陸半球(陸半球)와 水半球(水半球)로 나뉘는데, 陸半球는 主로 北半球를, 水半球는 大體로 南半球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大陸의 分布는 좁은 海峽 또는 地峽(地峽)에 依해 서로 連結되거나 또는 서로 맞대하고 있다. 이러한 水陸 分布의 特徵은 地球의 바다와 陸地의 歷史와 關係가 있고, 또 나아가서는 生物의 分布까지를 左右하고 있다. 또 水陸의 分布는 大氣의 循環과 더불어 氣候의 樣相을 決定하며 生物相(生物相), 特히 植物 生態系 (植物 生態系)·土壤·물의 分布를 左右하고 있다.

垈地型的 特徵 [ 編輯 ]

地球上의 山脈의 配列·規模·高度와 高原(高原) 및 火山의 分布나 規模·高度 等 垈地型的 特徵을 決定하는 것은 地球 內部를 根源地(根源地)로 하는 내作用(內作用)이다. 그러나 그 原因에 關한 實說(實說)은 아직 存在하지 않으며, 다만 쥬스 코벨, 윌리스 베게너, 알간 等 硏究者들의 業績이 알려져 있을 뿐이다. 現在까지의 學說에 共通되는 것은 陸地를 垈地型的 特徵에 依해 安定地塊(安定地塊)와 第3期 以後(第三紀以後)의 造山帶(造山帶) 및 그 中間時代에 形成된 肉塊(肉塊)의 세 가지로 大別하고 있다는 點이다.

安定地塊는 선(先) 캄브리아기(紀)에 激甚한 地殼運動(地殼運動) 또는 火山活動을 거친 後 準平原化(準平原化)가 進行되고, 다음의 造山運動으로 지槐花(地塊化)된 데 이어 知覺이 경화(硬化)하여 緩慢한 造陸運動을 하고 있는 肉塊로서, 地形的으로는 高原의 樣相을 나타내며, 地質的으로는 結晶質 巖石(結晶質巖石)으로 形成된다.

現在 安定地塊로서 알려져 있는 것은 北아메리카 東北部의 로렌시아, 스칸디나비아에서 핀란드에 이르는 페노스칸디亞, 중앙시베리아地(臺地)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앙카라, 中國 東部에서 韓國 半島에 이르는 地域을 차지하는 中國肉塊, 아프리카의 大部分, 아라비아 및 印度의 半도(半島) 部分, 東部의 山地臺를 除外한 오스트레일리아의 大部分, 브라질 高原, 그리고 몇 個의 大陸에 걸쳐 分布하는 곤드와나이다.

이러한 安定地塊는 地球上에서 가장 오래 된 時代에 形成된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始生代(始生代)에서 原生代(原生代)에 이르는 동안의 甚한 地殼運動으로 因한 複雜한 地質構造의 形成, 巖石의 變質, 火成巖의 先入(選入) 等을 겪은 後 오늘날까지의 오랜 地質年代(地質年代)를 통해서 造陸적(造陸的) 運動이 進行되고 있는 地域으로 看做되고 있는 것이다. 地質的으로는 片麻巖이나 結晶片巖(結晶片岩) 같은 結晶質 巖石과 花崗巖 같은 深成巖(深成岩)으로 形成되며, 地形的으로는 높이 數百 미터의 고원상의 準平原을 이룩한다.

準平原의 形成은 早産(造山)運動 後 古生代(古生代) 以前에 完成되고, 그後 海進(海進)에 依해 被覆層(被覆層)에 덮여, 그것이 侵蝕되어 元來의 준평원면이 指標로 露出되는 것과 같은 經過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削剝準平原(削剝準平原)이라 불리는 地形을 나타내고 있다.

中間性肉塊(中間性陸塊)는 古生代의 甚한 造山運動의 結果 오늘날 보는 것과 같은 複雜한 地質構造, 堅固한 巖質, 굳은 地殼 等의 特性을 지니게 되었다. 또한 그後의 造山運動에 依해 斷層運動(斷層運動) 또는 曲륭(曲隆)·곡강(曲降)運動 等이 進行되어, 오늘날에는 造陸運動이 支配的인 地塊가 되어 있다. 이 地域의 陸地의 性格은 安定地塊와 後에 說明한 神奇造山帶(新期造山帶)의 中間的인 것이다. 이 中間的 性格은 山地의 配列에 잘 나타나 있다.

地形的으로는 높고 險峻한 山地도 있고, 낮고 線이 부드러운 山地도 있다. 高地도 있고 沮止도 있다. 또한 山塊(山塊)의 規模는 安定地塊와 比較해서 보다 작고 神奇造山帶처럼 길게 連續된 大山脈을 形成하는 일도 없다. 地塊山地가 斷片的(斷片的)으로 이어지거나 또는 어느 程度의 延長(延長)으로 連續되는 曲隆山地를 이룩한다. 이러한 中間性 肉塊의 例로는 칼레도니아 山系(山系), 헬시니아 山系, 알타이 山系, 우랄 山系, 애팔래치아 山系, 오스트레일리아, 알프스 等이 알려져 있다.

신기조山臺는 壯大하고 고준(高峻)韓 大山脈의 形象을 지니는데, 제3기(第三紀) 以來의 새로운 地質時代의 造山運動에 依해 形成되었다. 火山帶(火山帶)·地震帶에 該當되는 곳도 많으며, 오늘에 이르러서도 地盤(地盤)의 承康(昇降), 地震斷層 같은 地變(地變)李 그치지 않는 地帶이다. 卽, 神奇造山帶에는 地中海 沿岸에서 始作하여 東쪽으로 아펜니노·스위스알프스·카르파티아알프스·카프카스·힌두쿠시·히말라야 山脈 等을 거쳐 南쪽으로 안다만 諸島(諸島)에 이르고, 다시 그 南端에서 銅錢(東轉)하여 大(大)순다·蘇(小)순다 列島에서부터 반다 制度에 이르는 유라시아 南邊(南邊) 造山帶와 日本 列島에서 타이완·필리핀·뉴기니·뉴질랜드·그레이엄랜드·안데스 山脈·코르디예라·알류샨 列島·캄차카·쿠릴 列島를 連結하는 環太平洋(環太平洋) 造山帶 等 잘 알려진 造山帶가 두 個 있다. 이 두 系列의 신기조山臺는 火山의 發達, 特히 活動性火山의 發達과 頻繁한 地震의 發生, 海溝(海溝) 또는 地向斜(地向斜)의 倂奏(?走)라는 點에서 安定地塊나 中間性地塊와 다른 特色을 지니고 있다. 長대(長大)하고 일정한 方向으로, 흔히 號線(弧線)을 그으며 連結되는 많은 山脈·低地帶, 그리고 그 사이에 끼이는 海口(海溝) 等의 地形的 特色을 지니고 있다. 또 護喪(弧狀)의 山脈들이 서로 接할 때는 꽃잎을 포개놓은 듯한 樣相을 나타내는 일이 많다.안정육괴·중간성육괴·신기조산대가 形成하는 山地를 陸地의 骨格構造라고 한다면, 그 사이사이 또는 延邊에 展開되는 平原·平地는 그 骨格에 붙은 살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Michael Allaby, Chris Park, A Dictionary of Environment and Conservation (2013), p. 239, ISBN   0-19-964166-8 .
  2. Bowring, S.; Housh, T. (1995). “The Earth's early evolution”. 《Science》 269 (5230): 1535?1540. Bibcode : 1995Sci...269.1535B . doi : 10.1126/science.7667634 . PMID   7667634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陸地의 垈地型的 特徵"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