尿道逃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尿道逃奴

尿道逃奴 ( 日本語 : 淀殿(よどどの) , 1569年 ( 에이로쿠 12年)經 ~ 1615年 ( 게이쵸 20年) 5月 8日 )는 아즈치 모모야마 時代 의 女性으로,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側室이다. 尿道幾微 ( 日本語 : 淀君 )라고도 불린다. 센고쿠 다이묘 아자이 나가마사 의 아내이자 오다 노부나가 의 누이同生인 오이치 사이에서 태어난 長女로, 本名은 아자이 차차 (?井茶?) 또는 아자이 기쿠코 (?井菊子)이다. 히데요시의 외아들 도요토미 히데요리 의 生母이다. 오사카 戰鬪 에서 敗하면서 오사카城 에서 아들 히데요리와 그 運命을 함께하였다.

生涯 [ 編輯 ]

幼年期 [ 編輯 ]

1569年 警 아버지 아자이 나가마사의 英知人 誤美國 오다니 姓 (小谷城)에서 出生하였다. 덴쇼 (天正) 元年( 1573年 ) 아자이 나가마사가 外叔인 오다 노부나가 로부터 攻擊 받고 性을 잃을 때 어머니인 오이치, 동생들인 下쓰 (初), 에요 (江?)와 함께 후지카케 나街카쓰 (藤掛永勝)에 依해 救出되어 목숨을 건졌다. 이 때 아버지인 나가마사와 祖父 히社마사(久政)는 自決하였고 家門의 後繼者이자 동생인 萬步쿠마루(万福丸)는 노부나가의 命令에 依해 하시바 히데요시 의 손에 죽음을 當하였다. 以後 또 다른 外叔인 오다 老父카네 (織田信包)에게 거두어져 기요스성 에서 幼年期를 보냈다.

덴쇼 10年( 1582年 ) 노부나가가 魂露地의 便 으로 가신 아케치 미쓰히데 에게 암살당한 뒤, 같은 해 어머니 忤耳치가 오다 家門의 家臣인 시바타 가쓰이에 와 再婚하면서 가쓰이에의 거成人 에치젠國 기타노쇼性 으로 居處를 옮겼다.

그러나 이듬해인 덴쇼 11年 ( 1583年 ) 養父 가쓰이에는 하시바 히데요시와의 싸움인 시즈街타케 戰鬪 에서 敗하여 自決하였고, 吳理致 또한 男便의 뒤를 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히데요시의 保護로 살아남은 차차를 비롯한 세 姊妹는 以後 오다 나街마스 에게 거두어져 아즈齒性 에 머물렀다. 이 때 아자이 나가마사의 누나로 親姑母인 膠固쿠 마리아(京極マリア)와의 血緣 關係를 빌어 膠固쿠 다쓰코(京極?子)의 後見을 받았다.

婚姻 [ 編輯 ]

덴쇼 16年( 1588年 )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側室이 되었다. 차차가 側室이 된 데에는 차차의 어머니 忤耳치를 思慕하였던 히데요시가 세 姊妹 中 가장 忤耳치를 닮은 차차를 選擇한 것이라는 說도 있다.

이듬해인 덴쇼 17年( 1589年 ) 아들 쓰루마쓰(鶴松)를 出産하였다. 아들의 誕生에 기뻐한 히데요시로부터 야마시로國 耀渡星(淀城)을 下士받으면서 「 尿道노 伽陀 (淀の方)」라는 呼稱으로 불렸다. 쓰루마쓰는 덴쇼 19年( 1591年 ) 死亡하였으나 1593年 次男 히데요리 가 태어나면서 後繼者 問題는 解決되었다. 히데요里의 後見으로 自身의 乳母인 誤오쿠라쿄노 쓰步네(大?卿局), 誤네바노 쓰步네(饗庭局) 等을 重用하여 도요토미 家門 內에서 實權을 쥐었다. 또한 고야산 (高野山) 至妙人(持明院)에 兩親의 初喪을 모시고 아버지인 나가마사를 비롯한 아자이 一族의 冥福을 빌기 위한 要겐인(養源院)을 建立하였다.

末年과 死亡 [ 編輯 ]

게이初 5年( 1600年 ) 副校 (奉行) 이시다 미쓰나리 多이로 (大老) 도쿠가와 이에야스 에 對抗하여 軍士를 일으키면서 세키가하라 戰鬪 가 勃發하였다. 이 戰鬪에서 도요토미 家門은 表面的으로 關與하지 않고 觀望하는 態度를 維持하였으나 相當數의 直轄領을 喪失하였다. 以後 에도 에 露骨的으로 무가 政權(武家政?)을 樹立하기 始作한 이에야스와 對立하였으나 게이初 20年( 1615年 ) 오사카 戰鬪 에서 完敗하면서 아들 히데요리, 가신 오노 하루나가 等과 함께 自決하였다.

墓所는 교토 히가시야마(東山)의 要겐인(養源院), 오사카 다理由地 (太融寺)에 位置해 있으나 尿道 逃奴가 實際로 自決하는 場面을 目擊한 사람은 없고, 屍身 또한 發見되지 않은 탓에 一角에서는 尿道逃奴가 히데요리와 함께 사쓰마 , 우에노 等地로 달아났다는 說도 있다.

尿道逃奴가 登場한 作品 [ 編輯 ]

드라마 [ 編輯 ]

韓國
日本

映畫 [ 編輯 ]

呼稱 [ 編輯 ]

尿道逃奴의 이름은 차차 (茶?, 또는 誤差お茶) 또는 기쿠코 (菊子)로, 生前에 쓰이던 이름은 自車이며 기쿠코는 朝廷으로부터 내려진 公式的인 이름으로서 文書에 使用된 이름일 뿐 實際로 요도 逃奴 本人이 使用하였던 이름은 아니다. 尿道 逃奴의 生前에는 머물렀던 居所의 名稱을 따서 尿道노 伽陀(淀の方), 尿道노 우에私馬(淀之上?), 尿道노 뇨步(淀の女房) 或은 니노 마루逃奴(二の丸殿), 니시노 마루逃奴(西の丸殿) 等으로 通用되었다. 히데요시의 死後에는 佛敎에 歸依하여 다이코人(大?院,大康院)이라는 名稱을 使用하였다. 現代에 通用되는 尿道 逃奴 (淀殿), 或은 尿道 幾微 (淀君)라는 呼稱은 막상 요도 逃奴의 生前에는 쓰인 바가 없으며, 모두 에도 時代 以後에 생겨난 呼稱이다.

尿道幾微 (淀君)」라는 呼稱이 定着된 것은 메이지 時代, 쓰보우치 쇼요 (坪?逍?)의 有名 戱曲인 『기리히吐하(桐一葉)』의 상연 以後라는 것이 定說이다. 오와다 테쓰오(小和田哲男), 다나카 打카코(田中貴子) 等의 主張에 따르면 '尿道(淀)'라는 이름에 對한 敬稱으로 굳이 '기미(君)'를 쓴 것은 當時 遊女, 賣春婦 等을 表現할 때 「柳君(遊君)」, 「쓰지 幾微(?君)」와 같이 '기미(君)'라는 글字를 자주 使用한 것에서 着眼하여 尿道 逃奴에게 惡女, 陰府의 이미지를 刻印시키기 위한 作家의 意圖的인 表現이었다는 說도 있다. 그러나 '기미(君)' 自體는 敬稱의 뜻 外에 特別히 안 좋은 意味를 가진 單語는 아니며, 에도 바쿠후 末期에 編纂된 「도쿠가와 바쿠후 家譜(?川幕府家譜)」에 따르면 도쿠가와 이에야스 의 繼室人 아사히 히메 (朝日?), 도쿠가와 히데타다 의 계실 스겐인 (崇源院)을 일컬을 때에도 各各 「아사히 幾微(朝日君)」, 「誤에요 幾微(於江?君)」라는 呼稱을 使用하였으므로 '기미(君)'가 반드시 尿道 逃奴를 蔑視할 意圖로 일부러 使用된 表現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한便 1960年 이노우에 야스시 (井上靖)의 小說 『尿道 逃奴의 日記(淀どの日記)』 以後 尿道 逃奴의 呼稱으로는 「 尿道 逃奴 (淀殿)」가 一般化되었으며, '尿道 幾微'는 1987年 의 NHK 大河드라마人 『독안龍 마사무네(?眼?政宗)』 以後로 放送界에서도 一切 쓰이지 않는 表現이 되었다가 2006年 共鳴의 갈림길 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依해 다시쓰이게 되었다.

其他 人物像 및 에피소드 [ 編輯 ]

  • 尿道 逃奴 帽子와 最後를 함께 한 것으로 알려진 가신 오오노 하루나가는 尿道 도노와는 젖兄弟 사이로, 이미 當代부터 두 사람이 內密한 關係를 가진 사이라는 所聞이 돌았을 程度로 둘의 사이가 좋았다고 한다. 一角에서는 이를 두고 히데요理가 히데요시의 親子息이 아닌 오오노 하루羅哥의 子息이라는 說도 있었다.
  • 親庭의 血緣을 重視하여 家門의 滅門之禍 以後 放浪하던 四寸 오다 老父카쓰 (織田信雄)를 오사카 城으로 불러들여 지내도록 措置하였다. 또한 동생 에요가 도쿠가와 히데打다와 再婚瑕疵 에요와 에요의 前 男便인 하시바 히데카쓰(豊臣秀勝)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조카 사다코(完子)를 거두어 親딸처럼 키우기도 하였다. 以後 사다코는 구게 (公家)의 一員인 救助 유키이에(九?幸家)의 情實이 되었다.
  • 오사카 戰鬪 當時 히데요里를 城 밖으로 내보내지 않고 尿道 逃奴 本人만이 戰場에 나타나 軍士들을 督勵하면서 批判의 對象이 되었다. 當代에 女性이 戰場에 나타나는 것이 드문 일은 아니었으나, 總大將이 한 番도 戰線에 나와 보지 않은 데 反해 그 母親만이 頻繁하게 나타난 것은 正常的인 狀況은 아니었다. 그러나 오사카 겨울, 여름 兩 戰鬪 내내 尿道 도노와의 意見 對立으로 도요토미 陣營에서 出奔한 사람들은 오다 一族 몇몇과 伽陀기리 가쓰모토 (片桐且元) 等 少數로, 尿道 逃奴는 敗色이 짙어지는 동안에도 마지막까지 오사카 成果 도요토미 軍을 掌握하고 있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 尿道逃奴의 事後, 忌日마다 요도 逃奴의 墓所에 侍女들이 모여 法要를 擧行하였던 것이 그 侍女들의 子孫에게도 죽 이어져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 女同生인 兆쿄인, 스겐人와는 어린 時節부터 매우 사이 좋은 姊妹 關係를 維持하였다. 어머니 吳理致의 事後, 두 동생에게 "너희들은 오미의 名文 아자이 家門의 딸들이다. 꼴사납게 行動해서는 안 된다" 라고 訓戒하였다고 한다.
  • 尿道逃奴의 어머니 오이치는 센고쿠 時代 最高의 美女로 有名하였는데, 長女인 尿道 逃奴 또한 忤耳치를 닮아 美人이었다고 한다. 特히 오이치와 같이 키가 커서 170 cm 假量의 長身이었다고 傳해지며, 아들 히데요리 또한 아버지 히데요시와 달리 尿道 逃奴를 닮아 體格이 堂堂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反面 女同生 에요는 언니와 달리 몸집이 작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