玉浦 海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玉浦 海戰
壬辰倭亂 의 一部

옥포대첩記念公園에 세워진 記念碑.
海戰이 벌어졌던 옥포만을 내려다보고 있다.
날짜 1592年 6月 16日 ( 陰曆 5月 7日 )
場所
結果 朝鮮軍의 勝利
交戰國
指揮官
李舜臣
元均
정운
이영남
李雲龍
無衣공 李舜臣
배흥립
송희립
어영담
信號
金完
金仁泳
한백록
우치적
기효근
나대용
이언량
도도 다카토라
호리노우値 우지요시
軍隊
朝鮮 水軍 日本 水軍
兵力
板屋船 29隻
협선 17隻
匏作船 46隻
50隻
被害 規模
1名 負傷 26隻 沈沒

砲로 5名
海戰이 벌어졌던 옥포만에는 오늘날 大宇造船海洋 이 乾燥한 배들이 지나간다

玉浦 海戰 (玉浦海戰)은 1592年 ( 宣祖 25) 陰曆 5月 7日 (陽曆 6月 16日 ), 慶尙道 거제현 玉浦 앞바다에서 李舜臣 이 指揮한 朝鮮 水軍 日本 水軍의 도도 다카토라 의 艦隊를 무찌른 海戰이다. 이 海戰은 忠武公 李舜臣 將軍이 이룬 傳承神話의 첫 勝戰이다.

戰鬪 意義 [ 編輯 ]

  • 戰爭 勃發 後 朝鮮軍 및 朝鮮水軍의 첫 番째 勝利라는 點

神角의 해유령 戰鬪 가 朝鮮軍의 첫 勝利로 錯覺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해유령 戰鬪는 5月 16日이고 옥포海戰은 5月 7日이므로 朝鮮軍의 첫勝利는 옥포海戰이 맞다. 다만 距離가 멀고 倭敵들이 陣을 쳐 이 消息이 해유령 戰鬪보다 늦게 報告되어 錯覺되는걸로 여겨진다.

經過 [ 編輯 ]

總統( 火砲 ) 臺 鳥銃의 해前 韓半島 南海岸의 여러 섬과 浦口를 掌握한 日本 水軍이 巨濟島 쪽으로 進出하자 元均은 戰線과 武器들을 水葬시키고 거느리고 있던 水軍 10,000名을 解散시켰다. 그리고 玉浦萬戶 李雲龍 , 永登浦萬戶 우치적 과 함께 남해현 앞바다에 머물러 있다 陸地로 避할 豫定이었다. 그러나 元均 은 全羅道·忠淸道 地方에 이르는 海路(海路)의 목줄人 玉浦의 重要性을 뒤늦게 깨닫고 율포萬戶 이영남 을 시켜 李舜臣에게 도움을 要請하였다. 이에 應하여 李舜臣은 大型 戰線인 板屋船 24隻, 重刑 前先人 협선 15隻, 小型 快速船인 匏作船 46隻으로 構成된 全羅左水營(全羅左水營)의 艦隊를 이끌고 陰曆 5月 4日 ( 陽曆 6月 13日 ) 새벽에 麗水港을 出發하여, 陰曆 5月 6日 ( 陽曆 6月 15日 ) 아침에 唐布 앞바다에서 元均 의 經常右水營의 艦隊(板屋船 4隻, 협선 2隻)와 合流하였다. 全羅左水營과 經常右水營의 椽檻艦隊 91隻의 總指揮는 李舜臣이 맡게 되었다.

玉浦 戰鬪 [ 編輯 ]

巨濟島 송미포에서 밤을 새우고 洛東江 河口의 加德島 로 亢進하던 聯合艦隊는 陰曆 5月 7日 ( 陽曆 6月 16日 ) 正午 무렵에 斥候將 김완이 옥포에 碇泊 中인 日本 水軍 艦船 50餘隻을 發見하였다.

先鋒將 李雲龍을 先頭로 突擊을 敢行하며 猛烈한 火砲 射擊을 퍼붓자 奇襲을 當하고 戰列을 갖추지 못한 日本 水軍은 海岸線을 따라 脫出을 試圖했다. 朝鮮 水軍은 日本 水軍의 退路를 封鎖하고 總統과 화살로 無差別 攻擊을 퍼부으면서 日本 水軍의 船團을 海岸線 쪽으로 壓迫하였다. 日本 水軍의 一部는 包圍網을 뚫고 海上으로 脫出하였으나, 나머지는 배를 버리고 海岸에 上陸하여 山 속으로 逃走하였다.

日本 水軍의 배 26隻을 沈沒시켰으며, 잡혀있던 捕虜들을 救해내었다.

합포 戰鬪 [ 編輯 ]

같은 날 午後에는 합포 海戰 이 벌어졌다. 웅천현의 합포 앞바다에서 5隻을 만나 이 또한 擊破하였다.

적진포 戰鬪 [ 編輯 ]

戰鬪는 17日(陰曆 5月 8日)에도 繼續되어 적진포 海戰 이 일어났다. 朝鮮 水軍은 적진포에서 倭船 13隻을 沈沒시켰으나 [1] , 戰勢가 不利하여 陸地로 도망간 敵들을 쫓지는 못하였다.

이때 朝鮮 朝廷은 이미 漢陽 에서 撤收하여 平安道로 後退하고 있었다. 27日(陰曆 5月 18日)에는 都元帥 김명원 (金命元)李 臨津江 防禦에 失敗하여 朝鮮半島의 大部分은 倭軍에 依하여 蹂躪되고 있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진남관 展示館의 展示物에는 적진포에서 11隻을 擊破하였다고 記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