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望의 傳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野望의 傳說
장르 時代劇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1998年 4月 4日 ~ 1998年 10月 25日
放送 時間 , 8時 ~ 9時
放送 分量 1時間
放送 回數 60部作
追加 채널 KBS 衛星2TV (1999~2001)
企劃 장기오 → 류시형
演出 이녹영, 金泳鎭
助演出 이형민, 진형욱
劇本 최완규, 김명호
出演者 채시라 , 유동근 , 최수종 , 염정아 , 한진희 , 김영애

野望의 傳說 》은 1998年 4月 4日 부터 1998年 10月 25日 까지 放映된 建國50周年 特別企劃드라마이자 KBS 2TV 週末 드라마 이다.

紹介 [ 編輯 ]

登場 人物 [ 編輯 ]

서울호텔 社交클럽의 마담이자 이정우의 戀人. 外務考試와 司法考試까지 패스한 인텔리였으나 越北한 아버지 때문에 緣坐制에 걸리게 되면서 結局 社交클럽의 마담으로 轉落한다. 뛰어난 美貌와 話術을 지니고 있고 有能한 經營能力으로 姨母이자 政財界 巨物들이 드나드는 高級 料亭 삼원각의 마담 송혜주로부터 認定을 받아 實質的 經營者로 나서게 된다. 自身을 좋아하는 在美僑胞 事業家 下圖形과 願하지 않은 結婚을 하게 되고 정우와 圖形 두남자의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게 되나 中央情報部에 끌려가 拷問當하고 이를 이정우가 풀어주게 되면서 都彌. 로비스트가 되어 돌아와 박창식이 經營하는 호텔의 附屬社交클럽 마담이 되어 政治는 勿論 事業에도 介入하며 巨物로 成長한다. 하지만 中央情報部에서 金鎭煜과 對立하던 이정우가 金鎭煜과 박창식의 逆攻에 휘말려 矯導所로 끌려가게 되고 軍事裁判을 받아 重刑에 處해질 危機를 맞이하자 警護室長 박종규에게 로비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정우가 풀려나게끔 하는데 큰 貢獻을 한다. 以後 財閥 유민재의 拘礙를 받아 結婚까지 하게 되지만 平生 정우를 사랑했고 그 때문에 유민재와 離婚을 하게 되면서 마음의 傷處를 받게 된다. 그러나 美國에서 낳은 정우와 自身 사이의 아들 승준을 通해서 정우와 맺어지게 되고 美國으로 떠나 함께 살 計劃까지 하지만 정우가 情態를 脫出시키는 危險한 일에 加擔하게 되고 그 때문에 암살당했다는 事實을 모른 채 空港에서 이정우를 기다리다 할 수 없이 出國한다.

前 中央情報部 搜査1課長. 前 中央情報部 情報分析室長. 現 中央情報部監察室長. 신옥주와 이현준 사이에서 태어난 長男이나 實際로는 박창식의 핏줄. 서울대학교 政治學科를 卒業한 秀才이자 엘리트로 學生 때부터 뛰어난 政治選球眼과 判斷力을 지녀 민주당 重鎭議員人 留陣하 議員의 補佐官으로 拔擢되어 일을 하면서 政治를 배우고 4.19를 겪으며 權力의 屬性과 政治의 屬性을 알게 되면서 스스로 補佐官職을 그만두고 將校로 軍에 自願入隊를 하며 自身의 人生을 찾으려 한다. 하지만 5.16 軍事 政變 主體勢力인 장형필의 工作으로 5.16 軍事 政變에 加擔하게 되면서 中央情報部 創設要員으로 初代 中央情報部長 장형필의 最側近이자 副官으로 또한 中央情報部 第1搜査課長으로 莫强한 權力을 손에 쥐게 되면서 아버지를 죽인 怨讐 박창식을 沒落시키기 위해 힘을 다하지만 박창식과 커넥션이 있는 金鎭煜의 庇護로 金鎭煜과 對立角을 세우게 되고 이 때문에 中央情報部에서 閑職인 情報分析室로 發令받게 된다. 하지만 切齒腐心으로 繼續해서 金鎭煜과 박창식의 커넥션을 건드리다가 結局 박창식과 金鎭煜의 工作으로 인해 危機에 내몰리게 된다. 정우는 박창식과 金鎭煜의 工作으로 인해 大選을 앞둔 時點에서 犧牲羊으로서 矯導所에 끌려가 酷毒한 拷問을 받고 軍事裁判에 서게 될 正體絶命의 狀況에 빠지지만 自身을 救하기 위해 警護 室長 박종규에게 로비를 한 김인애에 依하여 풀려난다. 풀려난 以後 不正한 돈과 權力에 幻滅을 느낀 정우는 地方에 내려가 마음을 추스르려고 하지만 初代 中央情報部長 장형필을 몰아내고 새로이 部長 자리에 앉은 김진욱이 自身에게 危害를 加해오자 對抗하게 되고 結局 辭表를 낸 後 中央情報部를 그만두게 된다. 그러나 美國으로 떠났던 장형필 部長이 다시 韓國으로 돌아와 權力을 잡게 되고 自身을 監察室長에 再修하자 自身의 權力을 利用해 金鎭煜 部長과 박창식을 沒落시키기로 마음먹고 結局 政治工作 暴露를 통해 金鎭煜 部長을 沒落시키는데 成功한다. 그러나 정우가 矯導所에 있을 當時 呈戱가 박창식의 工作으로 죽게 되고 이에 憤怒한 정태가 박창식 및 염재만의 使嗾를 받은 部下 하이에나를 죽이고 拘束되어 死刑 宣告를 받자 死刑 執行만은 막기 위해 情態를 死刑 現場에서 빼내어 對北 特殊工作員 訓鍊所인 沙彌道路 빼돌려 特殊訓鍊을 받게 한다. 以後 狀況을 살펴보다 빼낼 생각이었으나 沙彌度 擔當이었던 同期 金中領이 前方師團으로 轉出되고 工作팀에 工作名이 내려진 後 정태가 이에 不服해서 脫營하자 情報部와 軍의 繼續되는 壓力에도 동생을 지키기 爲해 最善을 다하지만 結局 失敗하고 정태가 收監되자 自責感에 빠진다. 정우는 情態를 어떻게든 求하려고 하지만 金鎭煜 以後 情報部長이 된 박동신 部長과 以後 情報部長 김진명이 이정태의 死刑에 對해 莫無可奈로 나오자 元帥이지만 親父였던 박창식에게 父子의 情을 呼訴하며 마음을 돌려 證言을 하게 한다. 이를 통해 정태가 풀려나야 했으나 情報部長 김진명의 强力한 反撥과 獨斷으로 因해 정태의 목숨이 위태로워지자 直接 矯導所에 亂入해 情態를 빼돌리게 되고 國會議長이 된 장형필과의 獨對와 情報部長 김진명에게 政治工作暴露脅迫을 통해 정태의 목숨을 살리게 한다. 以後 인애와의 美國 移民을 앞두고 空港에 가던 中에 김진명 情報部長이 보낸 中央情報部要員의 銃에 맞아 處刑된다.

이정우의 동생이자 李正姬의 오빠. 馬山埠頭의 密輸 組織에 몸담고 있으면서 보스의 信任을 받아 組織을 이끌 次期 後繼者로 落點되었으나 염재만과 박창식의 工作에 依해 矯導所에 잡혀들어 갔을 때 보스를 버리지 않고 矯導所行을 擇하여 염재만의 嚬蹙을 사게 되었다. 出所한 以後 술로 歲月을 보냈으나 自身의 아버지 이현준이 박창식에 依해 빨갱이라는 汚名을 쓰고 警察署에 잡혀 들어가게 되자 그를 빼내는 條件으로 박창식이 이끌던 反共靑年團에서 組織部長으로 일을 하게 되나 아버지 이현준이 交通事故로 造作된 事故로 죽게 되자 이에 反撥하여 박창식의 집으로 쳐들어가 그를 죽이려고 하지만 재희의 挽留로 霧散되고 정태는 大姓과 같이 서울로 逃走한다. 以後 서울의 美軍클럽에 밤에는 트럼펫을 불고 새벽에는 密輸를 하며 生活하던 정태는 박창식에 依해 國土建設團에 끌려가게 되고 그 곳에서 마달數를 만나 온갖 苦生을 다하다가 兄 정우의 도움으로 풀려난 後 復讐를 꿈꾸면서 마달數와 박창식에 依해 한瞬間에 墜落한 乾達보스 강태수와 聯合해 鹽材만이 管理하던 密輸組織을 掌握하고 後에는 市場 全體를 掌握하게 되면서 박창식과 염재만에 依해 눈엣가시가 된다. 그러나 박창식과 염재만의 使嗾를 받은 乾達 하이에나가 女同生 呈戱를 劫奪하려다 未遂에 그치고 呈戱가 屋上에서 떨어져 死亡하자 이에 憤怒해 하이에나를 죽이게 되고 結局 정태는 拘束되어 死刑을 言渡받는다. 정태는 제발 살려달라며 兄인 정우에게 付託했으나 大選을 앞둔 時點이고 장형필 議長의 反撥이 만만치 않자 정우는 結局 情態를 對北 特殊工作員 訓鍊所인 沙彌도로 보내게 되고 정태는 그 곳에서 人間 以下의 取扱을 받으며 人間 兵器로 訓鍊된다. 하지만 對北出征을 앞두고 정태는 同僚들과 함께 脫出을 試圖하면서 同僚들은 사살당하고 自身 혼자만 가까스로 살아남게 되자 정태는 이 모든 것의 元兇이었던 박창식과 염재만을 處斷하기로 決心하고 서울로 潛入한다. 以後 정태는 그야말로 神出鬼沒하며 쪼여오는 軍警의 包圍網을 뚫고 재희와 강태수 그리고 마달수의 支援을 받아 結局 自身의 손으로 염재만을 格鬪 끝에 射殺하는데 成功한다. 以後 兄 정우의 도움으로 密航을 試圖하지만 人夫의 事故로 檢擧된 後 軍人들의 갖은 毆打와 拷問에 시달린 끝에 精神이 穩全치 못하게 되고 以後 정우에게 救出된 後 故鄕에 돌아오자 精神이 돌아오면서 兄 정우 女同生 呈戱의 이름을 애타게 부르며 痛哭한다.

서울호텔 常務. 박창식의 외동딸. 이정태를 어렸을 때부터 사랑하여 그와 맺어지기를 念願했었으나 아버지 박창식이 自身이 사랑하던 이정태의 아버지 이현준을 殺害하고 이에 이정태가 自身의 아버지인 박창식을 죽이려고 하자 이를 말리고 靜態를 서울로 逃走시켰다. 以後 美軍클럽에서 正體를 숨긴 채 살아가고 있는 情態를 迂餘曲折 끝에 만나지만 정태의 옆에 영주가 있다는 事實을 알게 되면서 영주에게 甚한 嫉妬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정태가 염재만과 박창식의 計略에 휘말려 하이에나를 죽이고 拘束되어 死刑宣告를 받자 自身의 線에서 이정태를 석방시키려고 하지만 政治人들의 利害關係와 아버지 박창식 그리고 염재만의 强勁함에 어쩔 수 없이 情態를 떠나보낸다. 하지만 沙彌度에서 脫出한 이정태가 서울에 잡입하고 國會議員이 된 아버지 박창식으로부터 이러한 事情을 알게 되자 정태의 逃走를 돕게 된다.

이정우의 生父. 前 反共靑年團腸. 現 서울호텔 社長. 國會議員. 馬山出身의 富者로 本來 신옥주와 戀慕하던 사이였으나 신옥주의 집안 어른들이 박창식을 마름의 아들이란 理由로 差別하고 結婚을 許諾하지 않자 집에서 나와 갖은 苦生 끝에 成功하여 反共靑年團과 멸치 漁場 等의 돈줄을 거머쥔 富者로 成長하였다. 權力에 對한 끝없는 貪慾과 돈에 對한 執着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自由黨 政權의 不正을 알면서도 權力慾에 가득차 加擔하면서 反共靑年團을 利用한 政治테러와 有力者들을 돈으로 操縱하여 自由黨의 庇護를 받는다. 그러나 3.15 不正選擧와 4.19 革命으로 自由黨이 沒落하고 場面 內閣을 거쳐 5.16 軍事 政變이 일어나자 목숨을 扶持하기 위해 5.16 主體勢力의 核心 人物인 金鎭煜 中領에게 목숨을 依託하고 資金을 대게 되면서 가까스로 살아난다. 以後 中央情報部 搜査1課長으로 出世한 이정우가 自身을 잡아넣으려고 하자 돈과 김진욱이 만들어 준 人脈을 利用해 이정우와 對決하고 마침내는 金鎭煜과 野合하여 이정우를 舍知까지 내몰게 되지만 김인애의 로비 德分에 이정우가 풀려나게 되자 김인애에게도 敵對感을 갖게 된다. 大選 以後 軍事政權이 安定되고 장형필과의 權力 다툼에 이긴 김진욱이 中央情報部長으로 昇進하자 金鎭煜에게 더욱 忠誠을 다하지만 이정우의 工作으로 危機에 내몰리고 矯導所에 가게 되자 金鎭煜에게 救援을 要請한다. 하지만 自身의 政治 生命에 威脅을 느낀 김진욱이 拒絶하자 自身이 直接 權力을 갖기 위해 出所 以後 國會議員 選擧에 出馬한다. 그러나 當選 可能性이 없고 敗色이 짙었으나 自作劇으로 遊說 途中 被襲을 當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同情票로 國會議員에 當選된다. 以後에는 서울호텔을 지어 社長職과 함께 國會議員을 兼任하면서 돈과 權力 兩쪽을 다 지닌 無所不爲의 權力者로 變貌하였으나 그러나 國會議員 當選 以後에도 끓임 없이 이정우와 對立角을 세우며 서로를 牽制했다. 하지만 하이에나를 죽인 이정태가 死刑 宣告를 받자 檢察을 비롯한 權力機關에 壓力을 行使해 이정태가 抗訴를 할 수 없도록 손을 써놓은 뒤 이정우에게도 陋名을 씌워 矯導所에 보낸다. 그러나 죽을 줄 알았던 이정우가 김인애의 로비로 풀려나고 뒤이어서 장형필 部長이 歸國하여 國會議長으로 任命되자 장형필과 對立하며 權力 다툼을 벌이게 되고 이정우마저 監察室長으로 復歸하고 情報部長이던 金鎭煜을 몰아내고 實權을 잡게 되자 김인애를 利用 서울호텔 附屬의 社交클럽을 利用해 情報를 캐내고 로비를 하며 政治 生命을 이어나간다. 그러나 죽은 줄 알았던 이정태가 沙彌度에서 脫出하고 軍警의 追擊을 받게 되자 이를 自身의 權力을 다시 찾을 機會라 여기고 이를 利用하려 하지만 이정우의 발빠른 對處로 水泡로 돌아가자 이정우와 이정태 兄弟에게 더욱 憤怒를 갖게된다. 軍警으로부터 銃과 戰鬪服을 奪取한 이정태로부터 죽을 危機를 맞았으나 이정우의 登場으로 목숨을 救했고 이정태가 잡혀 死刑宣告를 받고 미치게 되자 自身의 남은 權力을 利用해 死刑 執行일을 당기라는 壓力을 行使하지만 情態를 살려달라며 不正을 呼訴하는 이정우에 依해 마음이 흔들려 自身이 不利하게 됨에도 結局 證言을 하게 되고 이와 同時에 監獄에 收監된다. 以後 죽음을 豫感한 정우가 自身을 面會하러 오고 自身을 아버지라 부르자 懺悔의 눈물을 흘렸고 그 後에 딸 박재희로부터 정우가 죽었다는 消息을 듣자 痛哭한다.

이정우, 이정태, 李正姬의 어머니. 어린 時節 自身의 집 마름의 아들이었던 박창식과 戀慕하였으나 집안의 反對로 뜻이 이루어지지 않자 半强制로 이현준에게 媤집을 가 그의 아내가 되었다. 하지만 조봉암 支持者였던 이현준이 僞裝된 交通事故를 當하여 病院에서 死亡하게 되고 그 背後가 박창식임을 알게 되자 憤怒하여 對抗하지만 自身의 아들 이정우의 아버지임을 알기에 겉으로 드러내 놓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한다. 徹底하게 밑바닥 人生을 살아가는 아들 靜態에 對해 싸늘한 立場을 보이며 靜態에 對한 愛情이 식은 듯 보였으나 實은 누구보다 情態를 아끼고 사랑했던 어머니였으며 自身의 生父와 對抗하는 큰아들 정우와 동생의 復讐를 하고 死刑囚가 된 작은아들 정태의 悲劇的 運命을 지켜보면서 눈물을 흘리고 한便으로는 忍耐하고 堪耐하는 우리 時代의 眞正한 어머니像이다. 社債를 통해 돈을 벌어 代母로 成長할 수 있었으나 정태의 救命을 위해 돈을 全部 써버린 後, 정우가 情態를 求하자 다시 故鄕인 馬山으로 돌아간다.

김인애의 첫 番째 男子. 美國 國籍을 가지고 있고 美國은 勿論 韓國의 權力者들과의 親分이 敦篤하여 5.16 軍事 政變 直後 革命勢力들의 包攝 對象이 되기도 하였다. 김인애가 緣坐制로 잡혀가자 정우에게 도움을 要請하고 한便으로는 인애를 빼내기 위해 장형필部長과 去來를 한다. 以後 인애가 풀려난 後 같이 美國으로 가지만 離婚하고 만다.

反共靑年團部長. 以後 서울호텔 理事. 박창식의 오른팔이며 오래前부터 박창식을 遂行하고 박창식의 밑에서 온갖 뒤處理를 도맡아하며 박창식의 事業과 政治的인 立地를 물려받아 後繼者가 되기를 渴望한다. 그러나 自身의 野心을 알아차린 재희가 自身을 멀리하자 劫奪하고 自身들과 對敵하는 이현준을 交通事故로 造作된 事故로 죽이는 等 사람으로서는 볼 수 없는 蠻行을 저지르면서 이정우·이정태 兄弟의 標的이 된다. 甚至於 偶發的으로 하이에나를 죽인 이정태에 對해 計劃的으로 殺人을 저질렀다는 陋名을 씌우고 以後에도 이정태를 없애기 위해 關聯 事件을 言論에 흘리는 等 끊임없이 惡行을 저지르면서 수많은 이들을 破局으로 몰고 가다가 박창식으로부터 쫓겨나고 結局 이정태에 依해 悲慘한 最後을 맞이한다.

이정태의 同僚이자 部下. 서울組織 世界에 몸담으며 이정태와 같이 自由黨 밑의 反共靑年團에서 政治 깡牌로 活動했었으나 5.16 軍事 政變 以後 깡牌 一掃가 始作되자 乾達 世界에서 나와 있던 中 世上이 潛潛해지자 金斗漢의 部下라고 自稱하고 乾達들을 모아 組織을 꾸렸다. 하지만 李正姬를 만난 以後 乾達 世界를 淸算하고 올바르게 살도록 努力한다. 李正姬가 死亡하자 박창식과 염재만을 憎惡하며 이정태의 復讐를 積極的으로 돕는다.

이정우 및 이정태의 親同生. 아름다운 外貌로 뭇사람들의 마음을 빼앗는 女人이며, 강태수와 戀人 關係로 發展하지만 염재만의 使嗾로 인한 乾達 하이에나의 劫奪을 뿌리치다가 屋上에서 떨어져 投身自殺하고 만다.

  • 박인환  : 이정우, 이정태, 李正姬의 外三寸. 신옥주의 오빠 신동걸 驛.

3流 映畫監督으로 馬山에서 서울로 올라온 동생 신옥주 一家를 따뜻하게 받아주었다. 입담이 세고 虛風이 세지만 基本的으로 家族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금보라  : 이정우, 이정태, 李正姬의 外叔母 驛.

신동걸의 아내이자 茶房 從業員으로 虛榮과 奢侈가 세다. 3流 映畫監督으로 밖에서 돈만 쓰고 다니는 신동걸을 마음에 들지 않아한다.

實存 모델은 初代 中央情報部長과 民主공화당 議長을 지낸 金鍾泌 이다. 5.16 軍事 政變을 主導한 主體 勢力의 中心 人物이면서 中央情報部의 初代 情報部長이다. 政治的인 識見이 뛰어나고 判斷力이 正確한 이정우를 包攝하여 革命에 加擔하도록 한 뒤 自身의 오른팔로 삼았다. 以後 中央情報部 初代 情報部長으로 就任한 뒤 第3共和國에서 共和黨 組織을 再整備하고 選擧 勝利를 위해 最善을 다하게 되고 自身의 자리를 노리는 金鎭煜 中領과 執拗하게 부딪히면서 權力 다툼을 벌인다. 하지만 박창식의 힘을 업은 김진욱이 自身의 弱點을 쥐고 흔들자 중정을 떠나 美國으로 出國하고 以後 政治的인 立地를 세우고 다시 돌아와 老政客으로 變身한다. 장형필은 情報部 掌握을 위해 金鎭煜의 標的이 되어 떠도는 이정우를 다시 거두어 監察室長으로 세웠고 以後 이정우를 利用해 金鎭煜을 罷免시키고 情報部를 掌握하는데 成功한다. 하지만 이정태가 沙彌度를 脫出하고 이정우가 自身의 命令을 어긴 채 이정우를 뒤쫓자 이정우를 利用하면서 한便으로는 政治的으로 유리한 칼자루를 잡기 위해 工作한다. 後에 이정태가 체포당하고 政治的인 問題로 死刑이 不可避하게 되게끔 狀況이 만들어지자 死刑을 贊成하려 하지만 情狀參酌 事由가 있다는 法務官의 말을 듣고 死刑을 挽留하려고 한다. 그러나 마지막 手段으로 矯導所에서 靜態를 탈출시킨 이정우가 自身에게 自身의 목숨을 거두어가고 情態를 살려달라고 매달리자 마음이 動하게 되고 이정우를 美國으로 出國시키는 한便 이정태의 모든 記錄을 抹消시킨다.

삼원각의 마담이자 김인애의 姨母 .自身의 언니가 인애를 버리고 美軍과 結婚하자 인애를 거두어 길렀다. 뛰어난 政治 選球眼을 지닌 人物이며 後에 서울호텔 附屬클럽의 마담으로 昇格되어 政治人士들에게 情報를 모은다.

本來 이정태와 같은 密輸組織에서 同苦同樂하던 人物이었으나 矯導所에 들어가고 난 後 背信하여 염재만의 部下로 돌아섰다. 以後 反共靑年團 靑年部長을 맡아 政治깡牌로 惡名을 떨치면서 이정태와 맞섰다. 5.16 軍事 政變 以後 國土建設團에 끌려가 모진 毆打와 人間 以下의 待接을 받았으나 情態를 다시 만남으로써 意氣投合하여 脫出하려고 한다. 하지만 失敗하고 那落으로 떨어진다. 國土建設團에서 나온 以後에는 염재만에게 復讐를 盟誓하고 이정태, 강태수와 뜻을 모아 鹽材만이 이끄는 密輸組織을 掌握하고 박창식과 맞서며 豪氣를 부리지만 戰勢가 不利하게 되자 다시 염재만에게 붙어 映畫를 누린다. 박쥐같이 이리저리 붙으며 눈치 生活을 하다가 結局 除去 命令을 받은 염재만의 部下들에게 毆打당하고 不具가 된 채 艱辛히 목숨만 건져 신옥주의 食客으로 轉落한다. 以後 강태수와 함께 이정태의 助力者가 된다.

이정태의 夫人이자 이정우의 祭需. 別稱은 제니. 美軍클럽 洋公主로 박창식을 죽이려다가 失敗하고 서울로 逃亡와 숨어사는 이정태에게 好奇心으로 接近했다가 自身을 위해 美軍과 格鬪를 벌이고 手配까지 받게 된 이정태를 사랑하게 된다. 염재만과 박창식의 計略으로 國土建設團에 끌려간 이정태를 救出하기 위해 國土建設團 敎官에게 몸로비를 하지만 몸만 더럽히고 술집 酌婦로 轉落하게 된다. 自身의 處地를 悲觀하며 정태 앞에 나타나지 못하던 영주는 정태가 自身을 찾아내자 떠나려고 하지만 정태가 自身을 붙잡고 사랑을 告白하자 結婚하여 정태의 아내가 된다.

이정태의 部下이자 手下. 이정태가 박창식을 죽이려다 失敗하고 서울로 逃走하자 같이 따라온다. 以後 美軍클럽에서 웨이터로 일하면서 정태의 오른팔로 活躍했고 나중에는 강태수의 쌀집에서 일한다.

이정우와 김인애의 아들. 박창식의 孫子.

美國 韓人僑胞이자 財閥 2歲 김인애의 두番째 男子.김인애가 美國 側에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도록 힘써준 張本人으로 인애를 사랑하지만 거절당하고 美國으로 떠나간다.

염재만의 部下. 염재만의 指令으로 李正姬를 劫奪하려고 하지만 失敗하고 李正姬가 죽게되자 激忿한 이정태에게 죽음을 當한다.

  • 김준모 : 작두(안胎動) 驛.

염재만의 部下. 魔달수가 國土建設團에 끌려가자 마달수의 빈자리를 채웠다. 卑劣한 性格의 所有者로 鹽材만이 죽은 後 潛跡하였다가 情報部에 끌려가 이정우로부터 이정태를 살리기 위한 證言을 하라는 要求를 받지만 證人 出席자리에서 오히려 이정태에게 不利한 陳述을 해버린다.

강태수의 手下. 강태수에게 忠誠을 바친다.

강태수의 手下.

軍法務官으로 이정태에게 박창식의 證言으로 情狀參酌 事由가 있다는 事實을 장형필 議長과 김진명 中央情報部長에게 報告하지만 김진명 中央情報部長이 오히려 이를 默殺하자 이정우에게 도움을 請한다.

陸士 8期生으로 實際모델은 5.16 軍事 政變 主體勢力이자 後에 中央情報部長을 지낸 김형욱 이다. 性格이 殘忍無道하고 惡辣하며 政治的인 野心이 剛한 人物로 끊임없이 장형필 및 이정우와 對立한다. 박창식의 資金줄을 등에 업고 乘勝長驅하여 장형필 部長까지 몰아내고 實權을 차지했으나 장형필이 國會議長으로 돌아오고 이정우가 監察室長으로 再修되어 自身의 목을 죄어오면서 結局 이정우와의 對決에서 지고 情報部長職에서 落馬한다.

이정우의 忠直한 오른팔이자 中央情報部 遙遠. 情報分析室로 發令받은 이정우에게 忠誠을 다하며 끝까지 이정우와 生死苦樂을 함께 한다. 이정우를 眞心으로 尊敬하고 따르는 人物이며 이정우가 이정태를 위해 모진 일도 마다하지 않는 것을 보고 옆에서 도왔다.

박동신의 後任으로 情報部長이 된 人物. 性質이 急하고 過激한 性格의 所有者로 權威的이고 獨善的이다. 이정태가 情狀參酌의 事由가 있음에도 오히려 이를 無視하고 死刑宣告를 强行하려고 하고 自身에게 反抗하는 이정우에게는 銃까지 겨누며 脅迫하는 等 惡行도 서슴지 않는 막가파 人物로 장형필 部長과 이정우의 憤怒를 산다. 以後 이정우가 이정태를 탈출시키고 召喚하자 죽이려하지만 장형필 部長에 依해 뜻이 이루어지지 않자 自身의 部下들에게 指令을 내려 이정우를 殺害할 것을 指示한다.

中央情報部 取調官으로 殘忍하고 惡名높은 人物이다. 김인애와 이정태를 直接 取調하였고 後에 이정우가 이정태를 救出하려고 할 때 막아섰으나 이정우가 拳銃으로 지프車의 타이어를 펑크내고 이정태를 데려간 채 逃走하자 茫然自失한다.

이정태의 同僚. 沙彌度에서 脫走한 軍特殊犯 中 1名이다. 윤진호 및 이정태와 같이 逃走하여 山에隱身하면서 動態를 살폈으나 軍警들에게 發覺되어 同僚와 함께 총살당한다.

이정태의 同僚. 이정태에게 惡感情을 가지고 있었다. 이정태가 脫走한 以後 이정태를 죽이려는 等 惡行을 서슴지 않았고 對北工作에서 이정태를 비롯한 同僚와 같이 投入되었으나 같이 四肢를 넘긴 以後에 同僚와 같이 도망친다. 그러나 亦是 軍警에게 發覺되고 逃走하던 中에 총살당한다.

신옥주의 男便. 이정우의 養父이자 이정태, 李正姬의 生父. 조봉암 支持者로 民主黨 國會議員 候補者이다. 박창식과 염재만의 計略으로 監獄에 갇혔으나 이정태의 도움으로 풀려난 後 아들 靜態에게 빛을 지고 살아가지만 염재만의 計略으로 인해 車에 치어 重傷을 입고 病院에서 死亡한다.

前 馬山警察署長. 박창식의 忠直한 오른팔로 精製界에 人脈을 多數 가지고 있다. 3.15 不正選擧로 因해 獄살이를 할 危機가 있었으나 박창식의 도움으로 풀려난 後 그의 忠直한 手下가 된다. 以後 5.16 軍事 政變이 일어나자 陸士 8妓生이자 革命 主體勢力 中 하나인 金鎭煜 中領을 박창식에게 連結시킨다. 장형필과 對決하는 박창식 및 金鎭煜의 사이에서 仲裁 役割을 하고 때로는 박창식의 頭腦 役割을 한다.

中央情報部 遙遠. 이정우와 한號令을 잘 따른다.

이정우의 後輩이자 沙彌度의 責任者. 이정우의 付託으로 이정태에게 便紙를 傳해주는 等 好意를배풀었다. 그러나 美國出張 以後 特戰司創設에 關聯되면서 沙彌度를 떠나게 된다.

마달수의 部下이자 手足. 마달수의 오른팔로 魔달수가 組織보스를 제치고 염재만에게 붙자 같이 따라가 몸을 依託했다. 以後 國土建設團에서 살아나온 魔달酬價 염재만에게 칼을 갈자 이정태와 마달數를 돕고 後에는 강태수의 쌀가게에서 일을 한다.

馬山埠頭 密輸組織의 보스. 정태의 兄님. 馬山埠頭에서 密輸組織을 이끄는 密輸組織의 우두머리로 정태의 才能을 알아보고 後繼者로 키우려고 하였으나 마달수의 背信으로 警察에 逮捕된 뒤 죽음을 當한다.

이정우와 김인애의 後輩로 서울대학교 學生. 정우에게 김인애가 삼원각집의 딸이라는 情報를 提供한다.

卑劣하고 奸惡한 性格의 所有者로 情態를 탈출시키기 위해 몸로비를 한 영주에게 무서운 執着을 보이고 나중에는 영주를 毆打한다. 以後 이정태에게 알 수 없는 劣等感을 느끼게 되고 靜態에게 온갖 暴力을 行使한다.

金鎭煜 以後 中央情報部長으로 發令받은 人物로 이정태가 沙彌度를 脫出하자 追擊하려는 이정우를 挽留한다. 이정우의 能力을 認定하지만 混亂을 撫摩시키기 위해 이정태의 除去作戰을 金中領에게 命令한다.

受賞 [ 編輯 ]

製作 [ 編輯 ]

  • 當初 < 그대 나를 부를 때 > 後續 樹木드라마로 企劃되어 [1] 1998年 3月 4日 첫 放送 豫定이었지만 [2] , KBS가 <그대 나를 부를 때>를 끝으로 樹木드라마를 廢止하면서 [3] 編成이 불발되는 듯 했다. 그러나, 週末連續劇 < 웨딩드레스 >가 早期終映되자 < 웨딩드레스 > 後續 週末劇 [4] 으로 變更되는 듯 했다.
  • 하지만, 한때 製作 霧散 危機에 몰린 <野望의 傳說>이 臺本, 채시라 (김인애 驛)를 除外한 나머지 俳優들 캐스팅을 全體的으로 修正하기엔 時間이 不足하다고 判斷하여 KBS는 < 아씨 >를 39回(98年 2月 21日)부터 < 웨딩드레스 > 後續으로 變更시켰다.
  • 이 때문에 野望의 傳說은 < 아씨 > 後續으로 바뀌었는데 애初 50部作으로 企劃된 < 아씨 >가 8部 늘린 58部作으로 延長됨에 따라 [5] 1998年 5月 2日 첫 回가 나갈 豫定이었다. 그러나, "視聽率이 오르는 時點에서의 延長放映은 자칫 視聽者들에게 視聽率 上昇에 따른 延長이란 誤解를 살 수 있는 等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것이다"라고 KBS 側에서 判斷하여 [6] < 아씨 >의 延長計劃이 取消되자 1998年 4月 4日 첫 回가 나갔다.

參考 事項 [ 編輯 ]

  • 李丞涓 이 該當 作品의 水木劇 編成설 當時 女主人公 涉外를 받았으나 [7] 固辭했다.
  • '建國 50周年 特別企劃'이라는 巨創한 타이틀과 豪華 캐스팅에도 첫 放送 視聽率은 6.1%로 歷代 한국방송공사 週末連續劇 中 最低의 視聽率을 記錄하였으며, 放映 2週次에는 이보다 下落하여 4.5%의 視聽率로 早期終映이 檢討되었다. [8]
  • 그러나, 정태 役의 최수종 의 熱演과 함께 정태의 동생 呈戱가 投身自殺瑕疵 劇的 緊張感이 高調되어 1998年 8月에 視聽率 20%를 突破하였으며, 結局 50%臺의 視聽率을 記錄하며 幕을 내렸다. [9]
  • 放映 初期 地下經濟와 國土建設團을 素材로 中央情報部의 政治工作을 다루려고 했으나 視聽率 不振을 打開하기 위해 後半部에는 家族私的 構圖로 方向을 전환시키고 실미도 事件 爲主로 臺本을 修正하였다. [10] 또한, 中盤 以後 暴力 爲主로 臺本을 修正하여 批判을 받았다.
  • 當初 36部作으로 8月 初 終映 豫定이었다. 그러나, 後續作 < 종이鶴 >의 캐스팅 問題로 12部가 延長되었고 [11] 높은 人氣에 힘입어 12部를 더 늘린 60回로 幕을 내렸다.
  • 염정아 가 맡았던 박재희 驛은 當初 이민영 全度姸 고소영 金希宣 等에게 提議가 갔으나 "女主人公이 아니면 出演을 못하겠다"는 理由 [12] 로 固辭해 버렸으며 이들 中 이민영 은 野外 演出 擔當 金泳鎭 PD의 前作인 KBS 2TV 熱愛 에서 김채원 驛에 落點되었지만 [13] 個人事情으로 固辭했고 當時 이민영 자리에는 成賢娥 가 代打로 들어갔다.
  • 채시라 (김인애 驛)는 88年 幕을 내린 꼬치미 [14] 以後 該當 드라마를 통해 KBS 復歸를 했다.

解說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미연 (1998年 1月 20日). “채시라 10年만에 KBS로 復歸” . 일간스포츠 . 2015年 8月 29日에 確認함 .  
  2. “KBS드라마 10年만에 出演” . 朝鮮日報. 1998年 1月 22日 . 2020年 4月 14日에 確認함 .  
  3. 이준형 (1998年 1月 22日). “[유동근] KBS새週末劇 '野望의 傳說' 主演” . 스포츠조선 . 2015年 8月 29日에 確認함 .  
  4. 김경곤 (1998年 2月 9日). “<放送街 消息>...「龍의 눈물」後續「世祖」6月放映” . 國際新聞 . 2015年 8月 29日에 確認함 .  
  5. 박창진 (1998年 3月 2日). “드라마 '아씨' 한달間 延長放映” . 일간스포츠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6. 박창진 (1998年 3月 9日). “K2TV '아씨' 延長放映 取消” . 일간스포츠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7. 허승도 (1998年 2月 14日). “週末劇 MBC '容恕' KBS-2 '野望의 傳說'서 演技對決할 두 스타” . 慶南新聞 . 2020年 7月 8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8. 강주안 (1998年 10月 8日). “KBS드라마 '野望의 傳說'初盤 바닥勢 딛고 人氣몰이” . 中央日報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9. 이무경 (1998年 9月 15日). ' 野望의 傳說'視聽率 톱 野望” . 京鄕新聞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10. 노형석 (1998年 8月 29日). ' 野望의 傳說'理由있는 跳躍” . 한겨레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11. 강일홍 (1998年 6月 29日). “[放送社] 人氣드라마 '視聽率 높으면 늘려라 ' . 스포츠조선 . 2015年 9月 17日에 確認함 .  
  12. 李正姬 (1998年 5月 8日). “[演藝街] '나는 主演役割 아니면 안해요 ' . 釜山日報 . 2016年 8月 8日에 確認함 .  
  13. “드라마 洪水 主演俳優 모시기 競爭” . 每日新聞. 1997年 10月 21日 . 2016年 8月 8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4. 노형석 (1998年 3月 27日). “채시라가 유동근을 만났을때” . 한겨레新聞 . 2017年 2月 16日에 確認함 .  
KBS 2TV 週末 드라마 (8時)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