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인간시장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04 인간시장
장르 액션 , 멜로 , 政治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SBS
放送 期間 2004年 3月 8日 ~ 2004年 5月 11日
放送 時間 每週 , 밤 9時 55分
放送 分量 60分
放送 回數 20部作
原作 金洪信 의 小說 인간시장
責任프로듀서 김수룡
프로듀서 김동준, 李相庚
編輯 장시연
撮影 이길복
製作社 草綠뱀미디어
製作 김기범, 김광일
演出 홍성창, 손정현
助演出 진혁 , 서장원
劇本 장영철
出演者 김상경 , 朴芝潤 , 김상중 , 金素延
音樂 유영선
HD 放送 與否 S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2004 인간시장>
外部 動映像
<2004 인간시장> 前廻車 無料보기

2004 인간시장 》은 SBS 에서 2004年 3月 8日 부터 2004年 5月 11日 까지 特別企劃으로 放映된 月火드라마 이다. 1988年 放映된 《 인간시장 》에 이은 金洪信 의 小說인 인간시장 의 두 番째 리메이크作이다.

企劃 意圖 [ 編輯 ]

철 없는 司法考試生 장총찬이 偶然히 地下鐵驛 線路에 뛰어든 한 男子를 求한 것을 契機로 社會에 蔓延한 不淨腐敗와 各種 犯罪에 맨주먹으로 부딪혀 싸워나간다는 이야기

줄거리 [ 編輯 ]

檢査를 꿈꾸며 每年 司法考試에 挑戰하지만 番番이 落榜의 苦杯를 마시며 地方의 한 조용한 庵子에서 法 工夫를 하는 靑年 銃찬(김상경 분)은 다시 돌아온 試驗日에 맞춰 司法考試에 應試하기 위해 上京한다.

그러나 考査場으로 向하는 地下鐵을 타기 위해 기다리던 中 한 男子가 갑자기 線路에 뛰어들고, 叢攢은 그 男子를 救하고 一躍 英雄이 되지만 時間이 遲延되는 바람에 結局 試驗에 應試하지 못한다. 한瞬間에 또다시 試驗을 놓치고 집안에서도 門前薄待를 當하게 된 叢攢은 自身이 救한 男子가 私債빚에 시달려 自殺하려 했던 것을 알게 된다.

며칠 後 다시 찾아간 그 男子의 집에는 그 男子의 唯一한 딸 正恩만이 남아있고 男子는 屍體로 發見된다. 男子의 사인이 私債業者들의 不法 長期 摘出 때문임을 알게 된 叢攢은 臟器 密賣 組織을 急襲하고 그 뒤에 더 큰 背後 勢力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山寺의 스님에게서 傳受받은 武術과 정의봉 하나를 들고 單身으로 그들에게 挑戰한다.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 [ 編輯 ]

檢査를 꿈꾸는 萬年 司法考試生. 아버지의 뺑소니 事件을 搜査해 준다던 오종두가 約束을 지키지 않자, 이에 反感을 가지고 不義를 보면 못 지나치고 社會 正義를 바로잡는 男子로 다시 태어난다. 절에서 무공 스님으로부터 傳受받은 武術 實力과 特有의 베짱으로, 목숨의 威脅을 받아가며 社會에 蔓延한 不條理에 맞서 싸워나간다. 幾何를 膺懲하는 데 成功하고, 司法考試에 合格해 檢事가 된다.
叢攢의 愛人이자 新聞記者. 叢攢에게 차갑게 對하기도 하지만, 그 內面은 叢攢에 對한 사랑으로 가득찬 女子. 社會 不條理를 告發하고 뽑아내야 한다는 精神이 强하다. 처음에는 叢攢이 다칠까 봐 自身이 앞에 나서려 하지만, 世上이 叢攢의 힘을 必要로 한다는 것을 알고 옆에서 돕는다.
엘도라도 그룹 會長. 겉으로는 有能하고 紳士的인 事業家이며 孤兒院을 運營하는 等 社會事業家로서 活動하지만, 속으로는 似而非 宗敎, 組織 暴力輩, 臟器 密賣, 痲藥, 政經癒着, 地下經濟 等을 支配하는 犯罪界의 大統領이다. 孤兒院에서 자라다가, 김문산에 依해 權力의 道具로 키워졌다. 叢攢과 運命的으로 부딪히게 되고, 서로의 運命을 건 對決을 벌이게 된다. 政治權과 癒着하고 權力과 돈을 위해서라면 兎死狗烹度 서슴지 않는, 出世를 위해서라면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 않는 冷血漢. 甚至於는 自身의 後見人인 김문산을 죽일 程度이다. 하지만 그의 裏面에는 어릴적 孤兒로 자라나면서 겪었던 아픈 傷處들이 비틀린 欲望으로 응어리져 있다. 어쩌면 惻隱한 人物. 叢攢에 依해 沒落하고 試演과 같이 自殺한다.
김문산의 로비스트이자 幾何의 戀人으로, 幾何의 일을 돕는 베일에 싸인 人物. 幾何와 마찬가지로 孤兒院 出身으로, 김문산에 依해 權力의 道具로 키워졌다. 幾何의 指令으로 叢攢에게 接近해서 다혜와 銃찬 사이를 갈라두고, 叢攢과 幾何 사이를 彷徨한다. 차갑고 冷靜하고 빈틈없는 人物처럼 보이지만, 이는 모두 過去 孤兒院 時節 겪었던 힘든 記憶들을 지워버리기 爲한 行動이다. 唯一하게 그의 行動을 理解해주는 男子 叢攢에게 마음이 끌리게 된다. 하지만 幾何의 마음이 變함없이 自身에게 있다는 事實을 알아차리고 幾何에게 돌아가려고 하지만, 政治權과 癒着하고 暴力輩에 기대어 엄청난 非理를 저지른 幾何가 沒落하자 같이 自殺한다.

周邊 人物 [ 編輯 ]

自由國民當 國會議員. 幾何와 試演을 孤兒院에서 入養하여 키운 張本人이다. 幾何가 運營하는 모든 事業 뒤에는 그가 背後로 存在하고 있다. 幾何를 牽制하기 위해 叢攢과 힘을 합치려 했으나, 도리어 幾何에게 毒殺당한다.
다혜의 아버지로 前職 刑事였으나 隱退하고 興信所 '太平聖代'를 運營하고 있다. 무뚝뚝한 것 같지만 叢攢을 사윗감으로 생각하고 있다.
叢攢과 演戱의 어머니. 뺑소니 事故로 男便을 잃고 布帳馬車를 運營하며 叢攢과 演戱를 키워냈다. 叢攢이 出世하기만을 바라고 살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늘 속상해한다.
소매치기 出身이었으나 叢攢의 印度로 改過遷善하고 太平聖代에서 일한다. 叢攢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끼지 않고 덤벼드는 義理있는 동생이다.
叢攢의 女同生. 再修生이지만 춤과 노래에만 關心이 있어 親舊 振肅과 演藝人 오디션을 보러 다니기 일쑤다.

그 外 [ 編輯 ]

演藝奇劃社 室長. 演戱와 振肅을 危險에 빠뜨리지만, 叢攢의 印度로 改過遷善하고 오종두의 興信所에서 일한다. 상구와 더불어 叢攢의 忠僕.
오종두의 興信所에서 일하는 職員.
演戱의 親舊. 演藝人 오디션을 보러 다니다가 MSE 生命工學硏究所에 넘겨져 痲藥 注射를 받는다. 叢攢에 依해 救出되지만 다시 拉致되어 性賣買業所에 팔려갔다가 다시 救出된다.
剛直하고 正義感이 透徹한 檢察 特殊部 平檢事. 叢攢과 함께 幾何를 무너뜨리기 위해 努力한다.
自由國民黨 代表. 김문산과 幾何를 통해 政治資金을 받는 腐敗 政治人.
不法 臟器 密賣 組織의 보스로 幾何의 아래에 있었으나, 幾何가 등을 돌리자 그에게 復讐하기 위해 칼을 갈기 始作한다. 幾何의 使嗾를 받은 곰에게 殺害된다.
양기두의 部下였으나, 幾何의 使嗾를 받고 양기두를 殺害한다. 美國으로 逃避하고 叢攢이 代身 陋名을 쓰지만, 幾何가 約束한 돈을 주지 않자 歸國하여 叢攢의 陋名을 벗겨주고 代身 復讐를 付託한다.
性賣買業所 抱主. 叢攢에게 當한 後 叢攢에게 協助하기도 하지만, 살기 위해 幾何에게도 繼續 協助하는 二重諜者 노릇을 한다.
職業은 刑事이지만, 幾何의 使嗾를 받고 叢攢에게 殺人 陋名을 씌우고 사람을 죽이는 等 惡行을 서슴지 않는 腐敗한 警察, 박쥐型 人間이다.

特別 出演 [ 編輯 ]

MSE 生命工學硏究所 所長이지만, 事實은 사람을 벌레 죽이듯 하는 似而非 宗敎 敎主이다. 亦是 幾何가 背後에 있다. MSE 生命工學硏究所가 叢攢에 依해 解體된 뒤 警察 審問을 받던 中 幾何의 使嗾를 받은 오필근에게 毒殺당한다.

사운드 트랙 [ 編輯 ]

2004年 3月 31日 도레미레코드에서 發賣.

收錄曲
  1. 審判의 날(Gothic Rock) - 김경호
  2. C - 서우영
  3. 바람 - 무칸호야
  4. What Can I Say - 거미
  5. 그대만이 - 强靭한
  6. 내 안의 날개 - 서우영
  7. Still - 거미
  8. Judgment Day (Gothic Rock/Inst.) - 이현석
  9. 審判의 날(Alternative Rock) - 박완규
  10. 바람 (Ballad) - 무칸호야
  11. What Can I Say (Ballad) - 거미
  12. 그래도 싸 - SLAM
  13. 널 위한 智慧 - 김경호
  14. 바람 (Reprise) - 精誠
  15. What Can I Say (Reprise) - 무칸호야
  16. 審判의 날 (Baroque Metal) - 김경호
  17. A Dialogue Of Self ANd Soul (Inst.) - Connexion

參考 事項 [ 編輯 ]

  • 當初 《 王의 女子 》 後續으로 企劃됐지만 競爭프로그램 MBC 《 大長今 》의 後續으로 放映될 《 불새 》와 製作社( 草綠뱀 )가 同一하다는 理由로 [1] SBS 週末 特別企劃 드라마 로 編成이 變更되었다. 하지만 《 大長今 》이 人氣로 인해 延長 放映을 決定하면서 元來 計劃대로 《 王의 女子 》 後續 月火드라마로 編成이 바뀌었다. [2]
  • 김상경 (장총찬 驛) 外의 主要 俳優들 캐스팅 問題로 어려움을 겪어왔는데, 誤다혜 驛은 當初 한지혜 가 落點됐으나 KBS 2TV 미니시리즈 《 娘娘 18歲 》에 出演하게 되면서 朴芝潤 이 代身 맡게 되었다. 이와 함께 류수영 , 박용우 等도 캐스팅 提議를 받았지만 모두 個人事情으로 固辭하자 當時 執筆者였던 박범수 代身 장영철로 作家가 바뀌었다. [3]
  • 金素延 은 該當 드라마에 캐스팅되기 前 KBS 2TV 週末劇 愛情의 條件 에서 강은파 逆으로 落點되었으나(당시 題目은 '이브의 選擇') 拒絶하였다.
  • 每回 暴力 場面이 仔細하게 描寫되어 批判을 받았고 [4] , 이에 放送委員會는 2004年 3月 23日, "臟器密賣, 拉致, 어린이 誘拐, 暴力이 過多하게 露出됐다"며 警告處分과 함께 15살 以上 視聽可 等級을 19살 以上으로 上向調整하도록 勸告했다. [5]
  • 1988年 MBC 에서 放送한 《 인간시장 》의 장총찬 보다 훨씬 다양한 現代的 테크니션을 支援하는 參謀들을 配置해 드라마의 볼거리를 提供하면서도 全體的인 드라마 톤은 輕快하고 코믹하게 이끌어갈 豫定이었으나 [3] , 結局 期待 以下의 成跡에 그쳤다.

各州 [ 編輯 ]

  1. 정명진 (2004年 3月 30日). “[fn 이사람] TV프로그램 製作社 ‘草綠뱀미디어’ 김광일 代表” . 파이낸셜뉴스 . 2022年 4月 19日에 確認함 .  
  2. 김대성 (2004年 2月 10日). “[미디어] "大長今 무서워" SBS 編成 右往左往” . 韓國日報 . 2015年 9月 14日에 確認함 .  
  3. 유상우 (2003年 12月 2日). “SBS '인간시장', 女主人公 한지혜” . 뉴시스 . 2015年 10月 9日에 確認함 .  
  4. 김도형 (2004年 5月 3日). “暴力이 판치는 SBS 드라마” . 한겨레 . 2016年 8月 27日에 確認함 .  
  5. 김도형 (2004年 3月 25日). “木洞 時代 未練 못버린 商業性” . 한겨레新聞 . 2015年 10月 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SBS 月火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