還生: 넥스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還生-넥스트
장르 퓨전 歷史 드라마
放送 國家 大韓民國
放送 채널 文化放送
放送 期間 2005年 5月 16日 ~ 2005年 6月 28日
放送 時間 月曜日 , 火曜日 9時 55分
放送 分量 1時間
放送 回數 14部作
企劃 신호균
製作社 文化放送
製作 최용원, 박홍균
演出 유정준, 김도훈 , 박재범
脚本 주찬옥 , 고은님 , 舊선경, 서숙향 , 金鉉宗
出演者 박예진 , 류수영 , 장신영 , 이종수
여는 曲 還生 Title - 留陣하
닫는 曲 Long Long Ago - 박기영
陰性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아날로그 )
2채널 돌碑 디지털 ( 디지털 )
字幕 聽覺 障礙人을 위한 字幕 放送
HD 放送 與否 S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還生 - 넥스트 홈페이지

還生: 넥스트 》는 2005年 5月 16日 부터 2005年 6月 28日 까지 放映된 MBC 月火 미니시리즈 이다.

이 드라마는 MBC 에서 自體製作한 時代的 感覺과 背景이 돋보이는 時間旅行 드라마로 現實의 엇갈린 네 男女가 꿈을 통해 前生을 經驗하고 現生에서의 사랑에 對해 돌아본다는 內容이다. 여러 製作陣이 投入되는 共同製作方式으로 3名의 PD와 5名의 作家가 各各 現生, 朝鮮 , 高麗 , 日帝强占期 , 始原時代를 맡아 옴니버스 形式으로 풀어내는 獨特한 構成을 取하고 있다. 現生 6回分과 各各 時代別로 2回分씩 總 14部作으로 製作되었다.

또한 高麗 妓生인 紫雲英( 박예진 分)과 몽골 장수인 카사르( 류수영 분)의 이루어질 수 없던 로맨스를 그려냈던 〈高麗篇〉은 俳優의 熱演으로 放送 以後 많은 話題를 낳으며 드라마에 關한 關心度가 높아졌다. 더불어, ‘還生年’이라 불리는 매니아層을 形成하기도 했다. [1]

現生 [ 編輯 ]

줄거리 [ 編輯 ]

내레이션은 수현이 맡는다. 精神科 醫師인 수현 과 外科 醫師 기범 은 아주 오래된 戀人으로 서로를 너무 잘 알며, 이제는 떨림은 없어도 安定된 關係이다. 演劇俳優 淨化 는 同僚이자 親舊인 期數 가 紹介한 수현에게 不眠症 治療를 받게 된다. 수현은 정화에게 催眠治療를 할수록 妙하게 氣分 나쁜 기운을 느끼게 된다. 淨化는 電鐵에서 만났던 기범을 病院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시 보게 되고 그에게 運命을 느끼게 된다.

主要 人物 [ 編輯 ]

周邊 人物 [ 編輯 ]

그 外 人物 [ 編輯 ]

現代 (1 ~ 2回) [ 編輯 ]

劇本  : 주찬옥 - 《 運命처럼 널 사랑해 》, 《 로비스트 》, 《 女子는 무엇으로 사는가
演出  : 유정준

淨化는 電鐵驛에서 票를 사는데 헤매는 기범을 돕게 되고, 또한 電鐵 안에서 쓰러진 淨化는 기범 때문에 危險한 狀況에서 벗어나게 된다. 淨化는 撮影場에서 偶然히 靑銅거울을 보게 되고 그곳에서 마치 같은 일을 겪었던 것처럼 旣視感을 느낀다. 이런 一連의 일들로 淨化는 기범에게 運命을 느낀다.
수현은 기범과 길을 걷다가 骨董品 가게 안에 있는 靑銅거울을 보게 되고, 마음에 들면 사준다는 기범의 말에 괜찮다며 그곳을 떠난다. 하지만 가던 길을 멈추고 그 가게로 또다시 가지만 그 物件은 只今 막 팔리고 없다는 말을 듣는다. 그 瞬間 수현은 무언가 重要한 것을 놓친 듯한 느낌을 받는다.

現代 (7 ~ 8回) [ 編輯 ]

劇本  : 주찬옥
演出  : 김도훈

淨化를 治療하며 수현 亦是 前生을 經驗하게 되고 기범이 몽골에서 사온 칼을 發見하게 된다. 한便 淨化와 기범은 時間 가는 줄 모르고 通話하며, 淨化는 기범에게 前生에 自己들이 서로 사랑하던 사이였다고 말하고, 기범은 그런 말에 재미있어 하며 웃기만 한다. 淨化와 기범의 만남은 漸漸 잦아지고, 淨化는 偶然히 마주친 수현에게 前生을 봤을 때 기범의 女子親舊인 줄 이미 알았다고 말한다.

現代 (13 ~ 14回) [ 編輯 ]

劇本  : 주찬옥
演出  : 유정준

수현이 일부러 네 名이 모이게 한 자리에 나온 기범은 뛰쳐나가고 뒤쫓아나가던 정화는 小법사를 만난다. 淨化는 前生에 기범과 男妹였다는 事實에 놀랐다며 사랑할 수 없는 사이냐고 묻자 小法師는 前生과 現生을 混沌할 必要는 없다고 한다.

기범과 淨化는 서로가 몽골에 간다는 걸 모른 채 같은 時刻 空港에서 스쳐 지나가고, 騎手는 俳優로 成功한다.

前生 [ 編輯 ]

朝鮮 時代 (3 ~ 4回) [ 編輯 ]

槪要 [ 編輯 ]

劇本  : 주찬옥, 舊선경
演出  : 김도훈

李大監宅 딸 錦營 과 崔進士宅 딸 연화 는 어린 時節 切親한 親舊였다. 錦營의 아버지가 높은 버슬에 오르게 되고 둘은 헤어지게 된다. 10年 後 禁營은 아버지가 逆謀로 몰려 집안이 沒落하게 되고 그것을 알게 된 崔進士는 錦營을 집으로 데려온다. 그리고 禁營은 연화의 몸종이 되지만 연화는 예전처럼 지내자 한다. 어느 날 禁營은 ‘思’라 적어 나무에 걸어놓게 되고 그것을 儒生 명진 이 보게 되고, 그後 繼續 詩句를 주고받는다. 禁營은 명진에게 새로운 詩句를 받을 때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그것을 연화에게 操心스레 말하려는데 연화가 먼저 명진과 定婚하게 되었다 말한다.

主要 人物 [ 編輯 ]

周邊 人物 [ 編輯 ]

  • 안석환  : 崔進士 驛 - 연화의 아버지, 李大監의 벗
  • 박광정  : 최致死 驛 - 연화의 작은아버지
  • 김예령  : 吳氏夫人 役 - 연화의 어머니

그 外 人物 [ 編輯 ]

高麗 時代 (5 ~ 6回) [ 編輯 ]

槪要 [ 編輯 ]

劇本  : 고은님 - 《 》, 《 첫사랑 》, 《 번지점프를 하다
演出  : 박재범

高麗 妓生 紫雲英 은 避難길에 몽골군에게 戱弄당하는 걸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抗議하다가 辱을 보게 되고 그때 소리치며 나타난 몽골 將軍 카사르 와 만나게 된다. 카사르는 繼續 생각나는 紫雲英 때문에 微笑짓고 그걸 옆에서 보던 몽골 女人 아해 는 마음이 便치 않다. 한便 高麗軍은 繼續 敗戰하게 되고 마침 宴會에 쓸 穀物과 妓生을 바치라는 消息에 機會라 생각한다. 紫雲英을 마음에 품고 있는 高麗 將軍 김웅서 는 紫雲英을 그곳으로 보내자는 말에 反對하지만 紫雲英은 동생의 免賤을 條件으로 敵將의 목을 베어오겠다 말한다. 紫雲英이 빼낸 情報 德分에 高麗軍은 危險을 謀免하지만 카사르는 지난 날 紫雲英의 말을 떠올리다가 화살을 맞고 負傷을 當한다. 카사르는 治療를 해준다는 紫雲英의 處所에 들고, 治療를 받으며 平素와 다른 紫雲英의 모습에, 或是 보고 싶지 않았냐고 장난 섞인 말을 건넨다. 多幸히 그런 不祥事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紫雲英은 弄이 섞인 對答을 한다.

主要 人物 [ 編輯 ]

  • 박예진  : 紫雲英 驛 - 高麗 妓生
  • 장신영  : 아해 驛 - 몽골 女人. 카사르를 思慕함.
  • 류수영  : 카사르 驛 - 몽골 將軍
  • 이종수  : 김웅서 驛 - 高麗 將軍. 紫雲英을 마음에 두고 있음.

周邊 人物 [ 編輯 ]

그 外 人物 [ 編輯 ]

日帝强占期 (9 ~ 10回) [ 編輯 ]

槪要 [ 編輯 ]

原案  : 이규진
劇本  : 주찬옥, 서숙향 1)
1) 《 파스타 》, 《 大韓民國 辯護士 》, 《 미스터 굿바이
演出  : 유정준

臺閔日報 記者 潟湖 는 손기정 選手의 日記帳을 지운 事件으로 日本 警察에게 쫓기게 되고, 마침 藥을 傳해주러 카페에 왔던 慧敏議員 看護婦 정임 과 마주친다. 潟湖를 쫓던 타무라 는 석호를 向해 銃을 쏘지만 結局 潟湖를 놓친다. 銃傷 입은 석호는 留學時節 先輩였던 日本人 醫師 겐지에게 도와달라고 하지만 거절당한다. 정임은 카페에서 마주쳤던 潟湖를 記憶하고는 治療해주고 注射室 한쪽 房에 숨겨준다. 정임과 석호는 쪽방에서 小說 이야기를 나누고, 그때 겐지가 오자 두 사람은 숨는다. 겐지는 쪽방에서 나오는 정임과 潟湖를 몰래 지켜보며 意味深長한 微笑를 짓는다. 겐지는 석호의 아내 영숙 을 찾아가 潟湖가 無事하다는 말을 傳한다. 그리고 정임에게 영숙을 만나고 왔다는 얘기를 하며, 潟湖가 病院에 있는 것은 自己는 모르는 일이라며 繼續 보살펴 달라고 付託한다. 정임은 석호에게 아내가 있다는 事實에 혼란스럽다.

主要 人物 [ 編輯 ]

  • 장신영  : 서영숙 驛 - 석호의 아내, 舊女性
  • 류수영  : 금석호 驛 - 臺閔日報 記者, 獨立運動家
  • 박예진  : 이정임 驛 - 慧敏議員 看護婦, 新女性
  • 이종수  : 타무라 (金斗萬) 驛 - 朝鮮人 巡査

周邊 人物 [ 編輯 ]

그 外 人物 [ 編輯 ]

始原時代 (11 ~ 12回) [ 編輯 ]

槪要 [ 編輯 ]

劇本  : 주찬옥, 金鉉宗
演出  : 김도훈

모든 이야기의 始發點이며 時代的 背景이 正確하지 않다. 雙둥이 男妹의 悲劇的인 사랑 이야기다.
高夫人은 아들 딸 雙둥이를 낳지만, 그 아이들이 結婚할 運命이며 一國이 滅하리라는 不吉한 占卦가 나온다. 小法師는 晉將軍에게 둘 中 하나를 選擇해야 한다고 하고, 津將軍은 나라가 위태로우니 아들이 必要하다는 決定을 내린다. 高夫人은 슬픔과 苦痛 속에 딸을 보내며 아기 포대기 안에 靑銅거울을 찔러 넣어준다.
18年 後 無事 차림의 油畫 소호 는 津將軍을 만나러 오는 길에 哨所兵들에게 制止當하자 油化는 달려드는 兵士들을 制壓해버린다. 金가인 과 함께 있던 數百 은 밖의 騷亂에 哨所를 내려다본다.

主要 人物 [ 編輯 ]

周邊 人物 [ 編輯 ]

그 外 人物 [ 編輯 ]

이모저모 [ 編輯 ]

  • 當初 7∼8月 納凉特輯으로 準備 中인 作品이었지만 《 못된 사랑 》의 製作이 霧散되면서 代身 緊急 編成되었다. 現代劇과 時代劇을 오고가야 하기 때문에 厖大한 스케일인데 거기에 비해 製作 期間이 너무 促迫했다. 作家陣은 3週間 밤샘하며 臺本 作業을 했고, 出演陣 캐스팅은 放送을 보름 남기고 마무리되었으며, 放送을 열흘 餘를 앞둔 5月 5日 에야 첫 撮影에 들어갔다. [2]
  • 2005年 6月 8日 최문순 문화방송 社長이 드라마 撮影地인 京畿道 洋酒에 있는 文化동산을 直接 訪問해 製作陣과 出演陣을 激勵하고 點心食事를 待接하였다. [3]
  • '還生年'들은 '환生體'를 쓰며 드라마에 對한 愛情을 表示했는데, 高麗篇 主人公의 이름을 文章의 末尾에 붙여 使用하는 方式이다. 例를 들어, '밥 먹었카살?', '그립紫雲英', '잘다녀오시웅서' 等 末尾에 붙여쓰며, 이를 '카사르(카살)體', '運營體', '웅書體', '바툰체' 等이라 하였다. [4]
  • 俳優 이종수는 撮影 渦中에 홈페이지에 글을 남겨 팬들로부터 큰 歡迎을 받았고, 그의 潑剌한 文體는 '潑剌種數'라는 別稱을 얻게 되는 契機가 됐다. [5]

各州 [ 編輯 ]

  1. 안지선 記者 (2005年 6月 8日). “還生年, "視聽率 낮아도 우리는 본다."(환생-넥스트)” . 마이데일리.  
  2. 김은진 記者 (2005年 5月 8日). “MBC 還生-넥스트 期待半 憂慮半” . 世界日報.  
  3. 안지선 記者 (2005年 6月 8日). “MBC 崔社長, '박예진에게 直接 激勵電話도 했다'('환생' 訪問)” . 마이데일리.  
  4. 안지선 記者 (2005年 6月 15日). “還生年, 獨特한 `환生體'놀이 話題” . 마이데일리.  
  5. 席현혜 記者 (2005年 7月 1日). “이종수, "'潑剌 종수'에서 '苦惱 종수'로 " . 조이뉴스24.  

外部 링크 [ 編輯 ]

문화방송 月火 미니시리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봄날의 微笑
(2005年 5月 9日 ~ 2005年 5月 10日)
還生 - Next
(2005年 5月 16日 ~ 2005年 6月 28日)
辯護士들
(2005年 7月 4日 ~ 2005年 8月 23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