光復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8·15 光復 에서 넘어옴)

光復節
광복절
場所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形態 公休日
重要度 日帝强占期 終了
始作 1945年
날짜 8月 15日
頻度 每年
祝祭 慶祝 行事
行事 一齊 로부터의 解放 및 大韓民國 政府 樹立을 記念
關聯 對日 戰勝 記念日 , 3·1節 , 大韓民國 臨時政府 樹立 記念日

光復節 (光復節, 英語 : National Liberation Day of Korea )은 韓半島 日本 帝國 으로부터 解放된 것을 記念하는 날로, 大韓民國 에서는 이를 國慶日 公休日 로 法制化함으로써 每年 陽曆 8月 15日 에 記念하고 있다. 解放年度인 1945年 을 光復節 元年으로 計算한다. 1949年 10月 1日 〈國慶日에 對한 法律〉에 따라 國慶日 公休日 로 指定되어 大韓民國에서는 全國的으로 各種 慶祝 行事가 擧行되며, 公共機關, 家庭에서는 太極旗 를 달아 記念하기도 한다. [1]

展開 [ 編輯 ]

8月 15日 [ 編輯 ]

解放 直後 美國 蘇聯 을 통해 展開된 軍政 에 따라 舊 大韓帝國 地域은 自由民主主義 體制의 大韓民國 과 共産主義 體制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으로 分斷 되었으며, 以後 兩側 모두 이 날을 記念하지만 具體的인 意味가 크게 다르다. 大韓民國 에서는 1945年 8月 15日 에 解放되고 1948年 8月 15日 大韓民國 政府를 樹立한 過程을 아울러 光復 으로 명명하여 記念하고 있다. 한便,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祖國 解放의 날 (祖國 解放-)이라 한다.

傳貰價 聯合軍 側에 유리하게 되어, 1943年 11月 末에 美國 · 英國 · 中華民國 3國은 所謂 카이로 宣言 을 發表했다. 이어 1945年 5月 나치 獨逸 이 降伏하였고, 8月 8日에는 美國 英國 , 소비에트 聯邦 이 모여 포츠담 宣言 을 發表했다.

1945年 8月 15日 日本은 聯合國에 無條件 降伏을 하였는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淸津市 에서는 아직까지도 蘇聯 日本 이 서로 熾烈한 戰鬪를 繼續 하고 있었다. 韓民族 카이로 宣言 과 그것이 다시 確認된 포츠담 宣言 으로, 그리고 8月 16日 西大門刑務所 에서 政治犯과 經濟犯을 釋放되어 여운형 이 演說한 解放集會를 하였으며, 韓民族의 오랜 鬪爭을 통한 民族의 克服으로 日帝의 虐政으로부터 8月 17日까지 解放을 맞이하였으나, 庚戌國恥 를 再確認하여 結局 日本 과 斷絶되었다.


서울 필동에 있는 韓國의 집. 이곳은 日帝强占期 朝鮮總督府 政務總監 官邸로 1945年 8月 15日, 아침에 呂運亨이 이곳에서 總督府로부터 治安權과 行政權을 移讓받았다.

그날 아침 여운형 엔도 류사쿠 와 交涉을 벌여 5個 條項을 要求했고 이를 貫徹하였다.

  1. 全國的으로 經濟犯을 卽時 釋放할 것.
  2. 서울의 3個月分 食糧을 確保할 것.
  3. 治安 維持와 建國 運動을 위한 政治 運動에 對하여 絶對로 干涉하지 말 것.
  4. 學生과 靑年을 組織, 訓鍊하는 데 對하여 干涉하지 말 것.
  5. 勞動者와 農民을 建國 事業에 動員하는 데 對하여 絶對로 干涉하지 말 것.

그날 正午에 히로히토 天皇 降伏 放送 이 라디오로 中繼되었다.

1945年 9月 9日 서울의 옛 日本 政府 廳舍에서 美軍들이 日章旗를 내리고 있었다.

勿論 그날 重大 發表가 있으니 朝鮮人들은 傾聽하라는 壁報가 나붙었으나 當時 라디오를 가진 朝鮮人들은 많지 않았고, 히로히토 天皇의 降伏 發表 放送은 雜音이 甚했고 어려운 漢字가 섞여 있던 데다가, 決定的으로 이게 그 當時 쓰던 日本語 도 아니고 日本 皇族語로 나왔기 때문에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들은 少數였다. 그러나 라디오로 放送된 文章과 槪要가 當日의 新聞에 記載되고 있었으므로, 日本 國民의 거의 大部分이 敗戰을 理解했으며 韓民族 은 거의 朝鮮(大寒)獨立萬歲 示威가 없었으며, 여운형 이 曺國依해방집회를 演說했다.

그 사이에 蘇聯 日本 帝國 咸鏡北道 淸津市 에서 戰鬪를 하고 있는 中이었다. 하지만, 얘기上 8月 15日 여운형 問題안 이 서로 電話하고 對話하면서 그 過程에 午後 4時 30分쯤에 조선 朝鮮 에서 最初의 安在鴻과 學生들이 大韓獨立萬歲를 불렀다는 말도 있다 [2] .

8月 16日 [ 編輯 ]

다음날 아침이 되자 비로소 條項 內容대로 刑務所 에 있었던 政治犯과 經濟犯이 釋放되기 始作했다. 그때야 京城 (서울) 市民들은 어제 放送이 히로히토 天皇의 降伏 放送인 줄 알게 되었고, 解放을 歡呼하기 始作했다. 한便, 咸鏡北道 淸津市 에는 如前히 蘇聯 日本 帝國 과의 戰鬪는 繼續되었고, 事實上 初저녁이 되어서야 비로소 淸津 戰鬪 가 끝났다. 그리고, 그대로 解放된 市民들은 季冬에 있는 여운형 의 집에 몰려가 演說을 해달라고 要請하였고, 呂運亨은 집 바로 뒤에 있는 휘문中學校 運動場으로 가서 解放을 맞이하는 演說을 한다. [3]

朝鮮 民族의 解放의 날은 왔다. 어제 15日에 元等( 엔도 류사쿠 )이가 나를 불러가지고 '過去 두 民族이 合하였던 것이 朝鮮에게 잘못됐던가는 다시 말하고 싶지 않다. 오늘날 나누는 때에 서로 좋게 나누는 것이 좋겠다. 誤解로 피를 흘리고 不祥事를 일으키지 않도록 民衆을 指導하여 주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나는 다섯 가지 條件을 要求하였다.

우리 民族解放의 第一步를 내딛게 되었으니 우리가 지난날의 아프고 쓰리던 것을 이 자리에서 다 잊어버리고 이 땅에다 合理的· 理想的 樂園을 建設하여야 한다. 이때는 個人的 英雄主義는 斷然 없애고 끝까지 集團的으로 一絲不亂의 團結로 나아가자! 머지않아 聯合軍 軍隊가 入城할 터이며, 그들이 오면 民族의 模樣을 그대로 보게 될 터이니 우리들의 態度는 조금도 부끄럼이 없이 하자. 世界 各國은 우리들을 注視할 것이다. 그리고 白旗를 든 日本의 心胸을 잘 살피자. 勿論 우리는 痛快한 마음을 禁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에 對하여 우리들의 雅量을 보이자.
世界文化 建設에 白頭山 밑에서 자라난 우리 民族의 힘을 바치자. 이미 專門·大學·中學生의 警備隊員이 配置되었다. 이제 곧 여러 곳으로부터 훌륭한 指導者가 들어오게 될 터이니 그들이 올 때까지 우리들의 힘은 적으나마 서로 協力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45年 8月 16日 , 京城 季冬 휘문고보의 群衆 속 여운형 . 呂運亨은 이곳에서 演說하였다.

그런데 演說 途中에 ' 蘇聯 軍이 서울驛 에 온다'는 所聞이 나돌자 수많은 市民이 演說 途中 聽衆들 사이에서 高喊을 외쳤다. 聽衆의 一角이 웅성거리는 가운데 여운형 은 演說을 이어나갔으나 蘇聯軍의 京城 入城 所聞은 瞬息間에 運動場을 한 바퀴 돌았다. 이에 興奮한 群衆의 一部가 아우성치면서 校門 밖으로 달려나가기 始作했다. 이렇게 하여 여운형 의 이날 演說은 中斷되고 말았다. 그래서 記錄으로 傳하는 演說文도 半 토막뿐이다. 演說이 中斷된 原因은 흔히 蘇聯軍의 京城 入城 所聞 때문이었던 것으로만 알려졌으나 實狀은 朝鮮사람들의 襲擊을 두려워한 朝鮮總督府 官僚들이 轉向者들을 動員해서 벌였던 工作이었다. [4] [5]

여운형 은 旣存에 自身이 1944年 8月에 結成하여 運營했던 祕密結社 組織인 朝鮮建國同盟 을 基本으로 朝鮮建國準備委員會 (建準)를 組織하였고 YMCA 建物에서 建準 綱領을 發表하였다.

  1. 우리는 完全한 獨立國의 建設을 旗艦.
  2. 우리는 全 民族의 政治的, 經濟的, 社會的 基本 要求를 實現할 수 있는 民主主義的 政權의 樹立을 旗艦,
  3. 우리는 一時的 過渡期에 있어서 國內 秩序를 自主的으로 維持하며 大衆生活의 確保를 旗艦.

8月 17日 [ 編輯 ]

경성역 앞에서 韓民族 이 製作한 太極 模樣을 바로 세워 3,5,4,6로 卦를 構成한 太極旗 를 만든 以後 太極旗 와 함께 들고 解放을 맞이하였으며, 一齊 의 公共機關 建物醫琉璃窓에 돌을 던져 破損하며 獨立萬歲 示威를 完遂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當時 狀況 [ 編輯 ]

1945年 8月 25日 南山 太極旗 .

解放消息을 듣자 反日人士들을 獄에 가두고 拷問했던 親日警察들은 도망가기 바빴으며, [6] 日本軍들은 美軍에 依해 무장해제되는 9月 9日 까지 市內를 돌아다니며 解放을 歡呼하는 群衆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라고 指示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朝鮮人들이 暴動을 일으킬 것을 念慮해 飛行機로 輕擧妄動을 삼가라는 建國準備委員會 名醫의 傳單을 뿌렸다. [7]

한便 建國準備委員會 는 8月 末까지 全國에 145個 支部를 두고 日本人 資本家와 地主로부터 財産과 土地를 接受하여 朝鮮人들에게 配分하는 것을 도와주었으며, 警察들이 逃亡간 빈자리를 代身하여 全國의 뜻있는 靑年들을 募集해 治安隊 를 結成해 治安을 維持하였다. 여기서 地方의 境遇는 社會主義, 民族主義 等 理念을 떠나서 地方의 有力한 維持들과 地主들 亦是 積極的으로 나서서 建準에 活動하기도 했다.

光復 以後 [ 編輯 ]

臨時政府 人士들의 늦어진 歸國 [ 編輯 ]

그러나 苛酷한 壓制로부터의 突然한 光復은 過激한 興奮狀態를 가져왔고 수많은 政黨과 社會團體가 統一的 核心體 없이 亂立하게 되었다. 大韓民國 臨時政府 가 곧 歸國하여 政權을 擔當할 것을 期待하는 송진우 系統과 聯合軍이 進駐할 때까지 民族代表機關을 設置할 必要가 있다고 생각하는 여운형 系統과의 行動이 分裂된 것이다. 이리하여 여운형 系統에서는 安在烘 을 비롯한 一部 民族主義者와 共産主義者로서 ' 建國準備委員會 '를 組織했으며, 이때 殘留한 左翼勢力은 所謂 人民共和國이라는 政權組織을 急造하여 한민당 과 民族主義者들의 支持를 받던 충칭의 臨時政府와 對立할 氣勢를 醉했다.

한便, 海外에서 獨立運動 活動限 韓國光復軍 은 美軍諜報部隊 OSS와 함께 國內 進入作戰을 推進하던 이범석 , 장준하 , 김준엽 , 老能書 等 4名의 光復軍 要員이 1945年 8月 18日 낮 汝矣島飛行場에 着陸하면서 解放된 祖國 땅을 밟았다. 그러나 武裝한 채 汝矣島에 着陸한 이들은 美軍이 "休戰條約이 締結된 다음에 다시 오라."는 日本軍의 脅迫에 屈服하는 바람에 다음날 午後 다시 中國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韓國光復軍을 비롯한 大韓民國 臨時政府는 1945年 11月이 되어서야 歸國할 수 있었다. [8]

民族主義와 共産主義에 對立 [ 編輯 ]

國內에서 民族主義者와 共産主義者들의 對立이 尖銳해갈 때에 美·蘇 兩軍이 各其 北緯 38度 線을 境界로 삼아 南北으로 갈라서 1945年 9月 韓半島에 進出했다. 南北韓을 分割한 美·蘇 兩軍은 占領 地域에 軍政을 實施하였다. 蘇聯은 처음 조만식 을 내세워 人民委員會를 組織게 하고 軍政 下衣 行政을 擔當케 하였으나, 이어 金日成 (金日成)을 委員長으로 하는 所謂 '北朝鮮 臨時人民委員會'를 組織, 共産主義 政治 體制를 갖추어 나갔다. 한便 南韓에 進駐한 美軍도 軍政廳을 設置하고 南韓의 모든 行政을 擔當하였다. 美 軍政은 政治活動의 自由를 許容하여 모든 韓國人 政黨에 對한 絶對 中立 態度를 言明했다. 그리하여 宋鎭禹 等은 ' 한국민주당 ', 安在烘 等의 ' 國民黨 ', 呂運亨 等의 ' 조선인민당 ', 박헌영 (朴憲永) 等의 ' 朝鮮共産黨 '을 爲始한 50餘 個의 政黨이 亂立하였다. 美國 本土와 하와이에서 獨立運動을 하던 招待 臨時政府 大統領인 李承晩 (李承晩)李 歸國하고, 中國과 滿洲 等地에서 獨立運動을 하던 金九 를 비롯한 臨政 要因들도 歸國하였으나 混亂은 如前하였다. 光復後 日本人 敎授와 醫師가 빠져 나간 空白은 엄청나게 커서 쉽지 않은 새로운 醫學 體系 形成 作業을 美軍政은 始作한다. [9] 그래서 美軍政은 京城 帝國 大學校 醫學部와 京城 醫學 專門學校를 統合하는 計劃을 樹立하고, 統合과 함께 各各 서울 大學校 醫科 大學 第1·2 附屬 病院으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9]

1949年 5月 24日에 大韓民國 政府 가 3·1節(3月 1日), 憲法恐怖記念日(7月 17日), 獨立記念日(8月 15日), 開天節(10月 3日)을 4代 國慶日로 하는 案件을 國務會議 에서 議決하였고, [10] 國會 法制司法委員會 에서 制定 過程을 거치면서 憲法公布日을 制憲節로 獨立記念日을 光復節로 修正하였다. 같은 해 9月 21日, 該當 修正案이 第5回 國會 本會議에서 通過되었으며, 1949年 10月 1日에 〈國慶日에 關한 法律〉李 制定 및 公布되었다. [11] 이에 光復節은 法律에 依하여 國慶日로 指定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日本式 用語, 이것만은 고치자 2010/03/29 障礙人뉴스
  2. 생생한 證言과 映像을 통해 立體的으로 再構成한 1945年 8月 15日 그날의 記憶 | 光復 60年 特別企劃 (KBS 050809 放送) 2021.8.9
  3. 1945 08 15 그날 무슨 일이 …③
  4. 이정식 敎授 (1991年 8月). “8.5 미스터리”. 《新東亞》: 430-437.  
  5. 1945 08 15 그날 무슨 일이
  6. 서중석. 《支配者의 나라/民衆의 나라》. 이들 親日警察 勢力들은 1945年 9月 初旬, 美 24軍團이 韓半島 入城해서 軍政을 宣布했을 때, 軍政廳 警察로 大擧 採用된다.  
  7. 1945 08 15 그날 무슨 일이 … ④
  8. “歡喜와 挫折이 交叉한 解放의 空間들” . 2010年 8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8月 23日에 確認함 .  
  9. “04卷 近現代 科學 技術과 삶의 變化 > 第4張 科學 技術과 日常 生活의 變化 > 4. 우리나라의 醫學 發展과 保健 醫療 體系 > 光復 以後 醫學 發展과 現代的 醫療 制度의 成立 > 醫學 敎育 및 硏究 體系의 形成” . 《우리歷史넷》. 韓國文化史. 國史編纂委員會 . 2024年 4月 1日에 確認함 .  
  10. 〈동아일보〉 1949年 5月 27日
  11. 大韓民國 法律 第53號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