蔚山廣域市

蔚山
蔚山廣域市
廣域市
時期 揮帳
울산은(는) 대한민국 안에 위치해 있다
울산
蔚山
北緯 35° 32′ 18″ 東京 129° 18′ 41″  /  北緯 35.53833° 東京 129.31139°  / 35.53833; 129.31139
行政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行政 區域 4區 1軍
廳舍 所在地 蔚山廣域市 南區 中央로 201
市場 김두겸 ( 國民의힘 )
지리
面積 1,062.8㎢
人文
人口 1,103,661(2023年 12月基準) (2023 [1] 年)
人口 密度 1,038.45名/㎢
地域語 輕傷 方言
象徵
柴木 대나무
始華 薔薇
時調 白鷺
마스코트 解鬱이
地域 富豪
地域番號 052 [2] [3]
웹사이트 https://www.ulsan.go.kr/u/rep/main.ulsan

蔚山廣域市 (蔚山廣域市)는 大韓民國 南東部에 있는 廣域市 이다. 西쪽으로 慶尙南道 密陽市 , 梁山市 , 慶尙北道 淸道郡 , 北쪽으로 慶尙北道 慶州市 , 南쪽으로 釜山廣域市 機張郡 과 接한다. 太和江 이 蔚山廣域市를 通過하여 東海 로 흐르며, 東海岸에 蔚山港 方魚津港 , 온산港 이 位置한다.

HD現代重工業 , 현대미포조선 等의 大企業 本社들과 現代自動車 , 現代모비스 , 現代製鐵 , 韓華솔루션 , 롯데케미칼 , SK이노베이션 , S-OIL , LG化學 , LG生活健康 , LS MnM , 錦湖石油化學 等의 大企業들이 있고, 韓國石油公社 , 韓國에너지工團 , 에너지經濟硏究院 , 韓國東西發展 , 韓國産業人力公團 , 勤勞福祉公團 , 安全保健工團 , 온산공업단지(온산工團) 等 公企業이 있으며, 自動車 · 朝鮮 및 石油化學 工業 이 發達해 있다.

2014年 基準 1人當 GRDP 6,110萬원으로 全國에서 가장 높으며 大韓民國 最大의 工業首都이자 工業都市이다. 이 影響으로 蔚山은 大韓民國 總 輸出의 17.7%를 차지한다. 産業 發達의 影響으로 人口가 急增하여 1997年 7月 15日 廣域市 로 昇格되었다. 特別·廣域市 中 管轄 面積이 두 番째로 넓지만 人口는 가장 적어서 [1] 人口密度가 가장 낮다.

指名 [ 編輯 ]

具體的으로 ‘蔚山(蔚山)’이라는 이름은 朝鮮 太宗 때인 1413年에 ‘울주(蔚州)’를 ‘蔚山郡(蔚山郡)’으로 改稱하면서 歷史上에 처음 登場한다. ‘울주’라는 名稱은 그 以前에도 使用되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高麗 顯宗 9年인 1018年에 처음으로 發見된다. [4] 以外에는 共和(恭化), 興例(興禮), 河谷(河谷), 굴아화(屈阿火) 等이 蔚山 地域의 地名으로 쓰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蔚)字가 蔚山廣域市의 地名으로 使用된 것은 先史時代에서 그 淵源을 찾을 수 있다. 삼한時代 에는 蔚山廣域市 蔚州郡 웅촌면과 慶尙南道 梁山市 웅상읍에 걸쳐 當時 小國인 우시산국(于尸山國)李 位置하고 있었는데, 吏讀 의 表記法에 依하면 이는 蔚山 이 된다. 흔히 吏讀 에서는 詩(尸)를 의 表記로 使用했으므로 禹+ +산이 되는 것이다. 아마도 蔚뫼나라, 蔚山國 程度로 불리지 않았을까 推定된다. [5]

울은 韓國語 의 옛말에서 울타리, 或은 性(城)을 意味한다. 따라서 울뫼나라는 "城으로 둘러싸인 나라"나 "山이 城처럼 둘러싸인 나라"의 意味로 볼 수 있으며, 蔚뫼나라가 只今에 이어진 것이 蔚山이라는 地名으로 굳어졌다고 볼 수 있다.

歷史 [ 編輯 ]

歷史 以前인 先史時代 무렵부터 蔚山 地域인 언양읍 隣近에 사람이 살았다는 證據가 있다. 반구대巖刻畫 는 山짐승과 들짐승을 쫓는 사냥 그림, 家畜을 飼育하거나 猛獸를 防禦하기 위한 나무울타리 等이 그려진 壁畫인데, 이러한 壁畫가 언양읍 에서 發見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壁畫에는 많은 人員을 動員해야 했을 고래잡이 그림도 함께 그려져 있어 當時 蔚山 地域에는 많은 사람들이 聚落을 이루며 살고 있었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6]

그러나 이러한 資料들에도 不拘하고 보다 正確한 蔚山廣域市의 歷史는 삼한時代 에 이르러 本格化되었다.

삼한時代 [ 編輯 ]

삼한時代 蔚山의 小國들

아직까지 正確한 位置가 發掘된 것은 아니지만, 蔚山廣域市에는 삼한時代 辰韓 의 小國이었던 우시산국 (于尸山國)李 位置했던 것으로 보인다. 學界에서는 蔚州郡 웅촌면 下臺마을 周邊에서 검단리까지를 中心이었던 것으로 보며 慶尙南道 梁山市 의 웅상읍까지 그 勢力이 뻗쳐 있었던 것으로 推定한다. 主로 下臺마을과 검단리를 中心으로 보는 것은 이 周邊에서 對代理古墳群과 검단리遺跡 等이 發掘되었기 때문인데, 特히 下臺마을에서 發掘된 古墳群은 封墳의 規模로 보아 相當한 勢力이 있었던 사람의 것으로 생각된다.

우시산국은 몇 遺跡이 發掘되었을 뿐 正確한 位置나 規模를 알 수 없다. 그런데도 蔚山의 重要한 옛 記錄으로 보고 있는 것은 蔚山 이라는 이름의 由來를 推定할 수 있는 資料가 되기 때문이다. 예전 記錄에서 地名의 받침은 主로 詩(尸)字를 적어 表示했는데, 이 우시산국의 地名은 蔚山이라는 地名이 當時에도 使用되었을 可能性을 보여준다. 곧 禹(于) + (尸) + 뫼(山) + 나라로 分析되는 蔚뫼나라, 或은 蔚山國 等으로 이미 불리고 있었다는 것이다. 웅村과 熊上 周邊이 山으로 둘러싸인 곳이라는 點에서 울이라는 이름의 意味도 解釋할 수 있게 된다.

한便 中區 다운동, 蔚州郡 범서읍 구영리, 굴화리 周邊에는 굴亞化村 (屈阿火村)이라는 村落, 或은 屈指畫局(屈知火國)이라는 나라가 存在했다. 이곳은 太和江 을 끼고 있으며 江이 휘어 있다는 意味로 굴아(屈阿)라는 글字를 쓴 것으로 보인다. 또한 蔚州郡 언양읍 周邊에는 辰韓 의 小國이며 거지化村(巨知火村)으로 불렸던 거지畫局 ( 己柢國 )李, 蔚州郡 서생면 周邊에는 邑落의 形態인 生西凉村 (生西良郡)李 位置해 있었다.

新羅時代 [ 編輯 ]

그러나 우시산국은 三國時代 紀元後 80年, 사로국 탈해 尼斯今 에게 征伐되었다. 이는 거도(巨道) 將軍에 依한 것이었는데, 當時 그는 사로국 의 國境에 우시산국과 거칠산국 이 接해 있는 것을 憂慮했기 때문이었다. 이에 거도는 굴亞化村 附近에서 말타기 놀이를 몇 해 벌이다가 奇襲을 펼치는 戰術로 두 나라를 服屬시키게 된다. 以後 우시산국은 寓話(于火)라 부르게 되었고, 書生 近處에 있었던 동안君의 영현이 되었다. 경덕왕 16年에 이르러서는 우풍현 (虞風縣)으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다 [7] .

波斯 尼斯今 때에는 굴아화촌에 界變性, 華城郡이 屬한 지變現(知邊縣)을 設置하였으며, 경덕왕 16年인 757年에는 夏穀縣 (河曲縣)으로 이름을 바꾸고 이를 任官群 의 아래에 두어 統治하였다. 當時 夏穀縣을 管轄했던 任官軍은 삼한時代 에 모화라 불리던 地域으로, 只今 慶州市 가 된 모화리에 處所를 두고 있었지만 율포( 北區 農所 地域)와 굴아화 等 蔚山 地域의 많은 部分을 統治하는 行政區域이었다 [8] .

한便, 언양 近處의 거지化村과 書生 周邊의 생서량촌도 사로국 에 歸屬되었다. 거지化村은 只今의 梁山市 近處인 楊州의 管轄 아래 거지化現(巨知火縣)으로 두었으며, 경덕왕 16年에 헌양현 (?陽縣)으로 改稱하였다. 거지化村은 只今의 蔚州郡 언양읍과 상북면 길천리 一帶를 말한다. 一般的으로 삼한時代 사로국 에 歸屬되는 境遇 國邑形態의 地域은 주나 郡을 두고 邑落單位에는 村이나 性을 두었는데, 書生의 생서량촌의 境遇 邑落單位였음에도 軍事的 重要性을 勘案해 寸  · 性이 아닌 軍을 設置하여 더 큰 地域인 우시산국(우풍현)을 영현으로 두었다 [9] .

그리고 夏穀縣(굴火 地域)의 統制를 받는 一介 村이었던 桂枝邊이라는 마을이 있었다. 只今의 학성동과 복산동 一帶로 推定되는 이 地域은 新羅時代 末期에 界變性(戒邊城)으로 불렸는데 신학성(神鶴城)으로 改稱하였다는 記錄이 있다. 신학성으로 불리게 된 것은 효공왕 5年에 한 雙의 鶴이 울어 이 地域의 사람들이 神學(神鶴)으로 불렀다는 것으로 그 起源을 삼고 있으나, 事實 이 地域을 다스리던 豪族인 박윤웅의 出生을 說明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박윤웅의 집안은 新羅時代 末부터 蔚山 地域의 豪族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박윤웅 代에 들어 最高 實力者인 豪族張으로 確立되었다. 이에 夏穀縣의 下位 地域이었던 신학성은 新羅 의 滅亡 앞에서 新羅와 함께 高麗 에 投降하지 않고 獨自的으로 미리 投降했으며, 高麗 의 開國功臣이 되었다 [10] .

高麗時代 [ 編輯 ]

高麗 가 세워지면서 蔚山 地域의 行政區域에도 큰 變化가 있었다. 高麗 太祖 가 蔚山 地域의 豪族張인 박윤웅의 도움을 받아 高麗를 建國된 것을 致賀하며, 또 地方 豪族의 軍事的 行動을 막기 위하여 그의 勢力 아래 있던 세 現(縣)을 合하여 새로운 行政區域인 興禮部 (興禮府)를 만들었던 것이다. 勿論 이와 같은 措置는 一時的이었으며, 高麗 成宗 때 있었던 大大的인 行政區域 改編 때 蔚山은 只今의 金海 地域인 嶺東道(嶺東道)의 김주(金州) 공화현 (恭化縣)으로 格下되고 別號로 鶴聲(鶴城)을 附與받는다 [10] .

本來 蔚山 地域은 新羅 를 거치면서 河谷(굴火 地域)과 東進(강동 地域)을 任官群(慶州 모화 地域)李 다스렸고, 동안軍(書生 地域)李 우풍(웅村 地域)을 다스리는 等 分離되어 있었는데 高麗 가 建國되면서 박윤웅을 中心으로 蔚山 地域의 세 絃을 하나로 모으게 된 것이다. 이때부터 現在 蔚山 地域의 기틀이 마련되었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興禮部는 只今의 廣域市 形態로 中央政府를 縮小한 鄕里를 둘 수 있게 하였으며, 이 時期에 居住地別로 姓과 本貫이 策定되면서 蔚山 地域의 土城(土姓)은 朴, 이, 전, 목, 吳, 尹, 임, 門 가(家)로 整理되었다 [10] .

한便 當時에는 土着 勢力을 整理하고 王權을 强化하기 위해 地方 豪族의 武裝을 解除시켰던 時期이기도 하다. 따라서 高麗 에 投降하지 않았던 土着 勢力들도 存在했는데, 이 時期 蔚州郡 의 범서읍 地域이 賤民마을인 部曲으로 指定되었다고 한다. 仔細한 緣由는 나와 있지 않지만 蔚山 地域이 興禮部에서 공화현으로 格下된 것과 때를 같이 하는 것을 보면, 아마도 勢力다툼을 통해 高麗 에 投降하지 않았거나, 高麗 中央에 거스르는 行爲를 해서 賤民마을로 指定되지 않았을까 한다 [10] .

時間이 지나고 高麗 顯宗 9年에 이르러 새로운 行政區域 改編이 斷行되었는데, 當時 蔚山은 56主君의 하나인 慶尙道 蔚州 (蔚州)으로 編制되었으며 그 아래 只今의 언양읍人 헌양현(?陽縣)과 기장현, 동래현을 屬縣으로 두게 되었다. 이러한 行政區域 改編은 작은 浮沈 속에 高麗時代 말까지 展開된다.

朝鮮時代 [ 編輯 ]

高麗 時代가 幕을 내리고, 李成桂 朝鮮 이 開局하였다. 朝鮮 은 開國 後 얼마間 같은 行政區域 體系를 維持하다가 朝鮮 太宗 13年인 1413年에 地方行政區域 整備를 斷行하였는데, 當時에는 全國을 8度로 나누었다. 蔚山이 屬한 慶尙道 는 1牧, 3都護府, 7軍, 17縣으로 構成되었는데 當時에는 蔚山이 郡級( 蔚山郡 )이었으며 언양은 縣으로 編制( 언양縣 )되었다. 當時 指名에 붙어 있던 많은 州(州)가 산(山)이나 천(川)으로 바뀌었으며 蔚山도 울주에서 蔚山으로 바뀌었다.

朝鮮 中宗 14年인 1519年에 다시 改編된 地方行政區域에서는 慶尙道 가 洛東江을 境界로 경상좌도와 慶尙右道로 分離되었다. 蔚山은 경상좌도에 包含되었으며, 蔚山郡의 行政區域은 繼續되었다. 朝鮮 宣祖 25年인 1592年에는 壬辰倭亂 이 發生하게 되는데, 壬辰倭亂 에서 蔚山 地方의 義兵 活躍이 뛰어나 朝鮮 宣祖 31年인 1598年에 蔚山軍이 蔚山都護府 로 昇格되었고 一時로 言양현이 합속되어 判官을 두게 되었다. 광해군 4年인 1605年에 言양현이 蔚山都護府에서 分離된다.

朝鮮 高宗 32年인 1895年에는 全國에 23部制가 實施되었는데 蔚山都護府는 蔚山郡 으로, 言養賢은 언양군 으로 改稱되었다. 그리고 建陽 元年인 1896年에 全國을 13度 1牧 9部 329군으로 改編하면서 蔚山은 3等級의 軍으로, 언양은 4等級의 軍으로 編制되었다. 當時에는 全國을 13道로 나누면서 慶尙道를 南北으로 分離, 慶尙南道 慶尙北道 가 되었고 蔚山은 慶尙南道 에 屬하게 되었다. 또한 1906年에는 慶州郡 一部를 蔚山郡에 編入해 두北面이 되었으며, 蔚山郡 웅상면을 梁山郡에 編入하였다. 또 南쪽의 온南面과 외남면 一部를 외동面으로 하여 梁山郡에 編入하였는데 後에 다시 서생면으로 吸收된다.

大韓帝國 期에 蔚山에는 蔚山 最初의 公立學校인 開陳學校 가 設立되었다. 1903年의 일인데, 1907年 蔚山公立普通學校로 改名한 뒤 現在 울산초등학교 로 남아 있다. 兵營에는 1906年에 現在의 兵營初等學校 人 一身學校가 設立되었으며 언양에도 英明學校(언양公立學校로 改名)가 設立되었다.

日帝强占期 [ 編輯 ]

庚戌國恥 以後 展開된 日帝强占期 蔚山에는 큰 變化가 없이 行政區域上의 小小한 變化가 主로 일어났다. 먼저 1910年 9月 1日에는 現在의 두동, 두서면을 包括하고 있었던 두北面을 두동면 두서면 으로 各各 分轄하였으며, 1914年 3月 1日에 只今의 언양읍人 언양군을 蔚山郡과 倂合하여 25面의 郡(郡)으로 만들었다. 屬縣이나 짧은 時間이 아닌, 比較的 오랜 期間 동안 蔚山이 언양과 한 行政區域을 共有하게 된 것은 當時가 처음이었으며 當時의 모습은 只今까지 繼續해 維持되어 오고 있다.

한便, 大大的인 行政區域 改編이 있었던 1914年 4月 1日에는 各 面을 합쳐 새로운 이름을 한 面(面)이 많이 만들어졌는데, 只今의 中區 地域인 부내면 (상북면과 來現麵의 合面), 只今의 北區 농소동 地域인 농소면 (弄東面과 農書麵의 合面), 只今의 中區 병영동 地域인 하상면 (下部面과 內相面의 合面), 只今의 南區 야음동 地域인 대현면 (현남면과 현북면의 合面), 只今의 蔚州郡 온양읍 地域인 溫兩面 (온南面과 온北面의 合面), 只今의 언양읍 地域인 언양면 (상북면과 重北面의 合面)을 各各 만들었다 [11] . 이로써 蔚山은 19個 面으로 編制되었다.

그리고 1917年 10月 1日에는 부내면을 蔚山面 으로 改稱하였으며, 1928年 4月 1日에는 상남면과 하북면을 상북면 으로 合면하여 [12] 蔚山은 總 18個의 面으로 構成되었다. 또한 1931年 11月 1日에는 蔚山面을 蔚山邑 으로 昇格해 1邑과 17面 [13] 으로 構成되게 되었으며, 1933年 1月 1日에는 삼동면과 중남면을 삼남면 으로 合면하여 [14] 1邑 16面으로 編制되었다.

1937年 7月 1日에는 蔚山郡 方魚津面(1931年 冬眠에서 改稱)을 方魚津邑 으로 昇格하여 2邑 15面이 되었는데 [15] , 方魚津邑은 現在 東區 東區 가 當時에는 蔚山 市內와 비슷한 水準의 都心 規模를 維持했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1945年 4月 1日에는 只今의 南區 工業塔 과 야음동 一帶인 대현면(大峴面)을 蔚山邑에 合면하여 總 2邑 14面 [16] 으로 編制되게 되었다.

日帝强占期 에는 蔚山이 一齊 의 軍需物資 輸送의 最適地로 利用되었다. 蔚山은 一齊 와 地理的으로 가까웠으며, 그에 따라 一齊 의 侵略 物資 輸送을 위한 많은 施設들이 만들어졌던 것이다 [17] . 代表的으로 蔚山郵便局 이 있는데, 蔚山郵便局은 日帝時代에 만들어져 只今까지 郵遞局으로 使用되고 있을 程度로 그 歷史가 깊다. 1905年 5月에 只今의 북정동 一帶인 蔚山郡 上部면에 蔚山臨時郵遞所가 開所돼 遞信業務를 遂行하기 始作했으며, 1910年 10月 1日에 蔚山郵便局으로 改稱되었다. 1911年 4月에는 昌原   · 大邱 와의 定期債訟을 始作했고, 1914年에는 慶州 와도 定期債訟을 始作하였다. 時間이 지나 1950年에는 蔚山郵遞局으로 이름을 變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蔚山에 電話가 들어온 것도 當時였다. 1908年 11月에는 蔚山에 처음으로 電話가 登場하였고, 1910年에는 蔚山과 方魚津 間에 電話가 架設되었다. 또한 1911年 6月에는 量産 서창  · 언양으로 市外電話가 開通되었고 1914年 7月에는 密陽 으로, 같은 해 12月에는 金海 까지 市外電話가 開通되었다. 그러다 1920年에는 郵便局마다 簡易交換代價 設置되어 通話가 이루어졌으며 釜山 까지 市外通話가 可能해졌다. 서울 까지는 1930年 들어 電話가 連結되었다.

以外에 蔚山에 飛行場도 建設되었는데, 이는 大韓民國 歷史上 가장 처음 만들어진 國際空港이었다 [18] . 一齊 는 日本의 규슈 (九州)地方과 距離가 가까운 蔚山의 달동 一帶 農耕地를 强制로 强奪하여 1928年 12月 2日에 蔚山飛行場 을 開場하였는데, 이는 汝矣島飛行場 보다 5個月假量 빠른 것이었다 [19] . 竣工 當時 蔚山飛行場은 南北의 길이가 600m였으며 格納庫가 350坪, 日本航空 事務所 35坪, 空港事務所는 30坪이었다 [20] . 1931年 8月에는 航空機를 첫 就航하였으며, 日本航空의 蔚山出張所로 日本 후쿠오카 사이를 오가는 12人乘 雙發 飛行機를 每日 1回씩 運行하였다. 이곳에는 稅關渡 設置되어 [21] 運營하였다.

蔚山에 最初로 日本 과 連結되는 國際空港이 建設된 것은 一齊 의 滿洲 侵略과도 關係가 깊다. 當時 飛行機는 먼 距離를 移動하기가 어려웠는데 서울 이나 滿洲 , 新義州 , 中國 大連 等을 거쳐 中國 이나 蘇聯 으로 가기 위해서는 日本 本土와 가까운 蔚山을 經由하는 것이 유리했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機能을 하기 위해 周邊이 논밭으로 되어 있는 蔚山의 三山 一帶는 飛行場을 만들기에 적합한 地域이었을 것이다.

그러다 蔚山飛行場은 1936年부터 運營難에 빠져 休航하게 되었으며, 1937年에는 大邱飛行場으로 그 機能을 옮기게 된다. 1941年에 一齊 太平洋戰爭 을 벌이면서 軍事飛行場으로 改造하여 日本에서 大陸을 오가는 軍需物資의 運搬과 燃料供給機智로 다시 開港하였다. 1945年에 解放 이 된 後에는 大韓民國 國防部 에서 管理하다가 有事時를 對備해 一部를 滑走路로 남기고 논으로 만들어 農民에게 不下하였고, 1980年代 蔚山의 都市計劃 擴張으로 住居團地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2] .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 [ 編輯 ]

光復 과 함께 一齊 韓半島 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日帝强占期 當時의 行政 體系를 그대로 維持했던 것과 같이, 蔚山의 行政區域도 큰 變化가 없이 그대로 維持되었다. 다만 光復 얼마 뒤인 1946年 1月 1日에 蔚山邑으로 합쳐져 있던 只今의 南區 地域이 대현면으로 다시 還元되었다. 蔚山邑이 太和江 以北의 地域을 管轄하던 行政區域이라는 點에서 實質的인 生活圈으로 區分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38度線 以南에 大韓民國 政府가 樹立되고, 蔚山 地域도 大韓民國 의 實質的인 領土에 屬하게 되었다. 1950年 6月 25日에는 38度線 以北에 있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의 韓國戰爭 이 勃發하였는데, 最後의 防禦線이었던 洛東江 以南 地域에 屬한 蔚山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北韓)과의 큰 戰鬪가 없었다. 다만 蔚山의 西部 地域(只今의 蔚州郡 地域)에서는 안강 戰鬪로 인해 發生했던 浦項 慶州 地域의 避難民들이 몰려들어 큰 混亂이 있었다고 한다 [23] .

戰爭이 끝나고, 4·19 革命 이 일어나 李承晩 李 大統領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리고 朴正熙 5·16 軍士政變 이 일어나면서 國家再建最高會議 가 생겨났는데 여기서 蔚山을 特定工業地區로 決定  · 告示하게 된다. 1962年 1月 27日의 일이었는데, 當時 特定工業地區로 決定된 곳은 只今의 蔚山 中區   · 南區   · 東區   · 北區 地域의 一部에 該當하는 蔚山邑  · 方魚津邑  · 하상면  · 대현면 全域과 농소면 송정리  · 화봉리, 범서면 무거리  · 다운리였으며 只今의 蔚州郡 청량면에 屬하는 청량면 두왕리度 特定工業地區에 屬하게 되었다.

蔚山 精油工場 (1969年)

그리고 같은 해 6月 1日에는 위 地域을 慶尙南道 蔚山市 로 昇格하였다 [24] . 只今 蔚山廣域市의 母胎가 되는 行政區域인데, 위 地域이 蔚山市로 昇格되면서 殘餘 地域인 蔚山郡은 蔚州郡으로 改稱되었다. 蔚山市 地域에는 세 個의 出張所가 設置되었으며 區 方魚津邑 地域에는 方魚津出張所를, 區 대현면 地域에는 長生浦出張所를, 區 하상면 地域에는 兵營出張所를 設置하였다. 그리고 1963年 11月 1日에는 舊 蔚山邑 地域에 中央出張所를 設置하였고, 1972年 7月 1日 蔚山市의 53個 法定洞을 31個 行政洞으로 改編해 行政의 便宜를 圖謀했다.

1976年 4月 20日에는 方魚津出張所를 除外한 모든 出張所를 廢止하고, 詩에서 直接 行政業務를 擔當했다. 또한 1985年 7月 15日에는 蔚山市에 救濟(區制)가 實施되어 中區 南區 를 設置했으며 方魚津出張所를 中區에 編入하였다. 이로써 蔚山은 2個의 와 하나의 出張所, 40個의 으로 編制되었다가 같은 해 8月 10日 中區 方魚津出張所가 市 直轄 出張所로 昇格되어 2個의 와 40個의 으로 編制되었다.

時 直轄 出張所의 地位였던 防禦陣은 1988年 1月 1日子로 東區 로 昇格되었다 [25] . 이로써 蔚山은 3個의 , 40個의 으로 編制되었다. 以後 數 年間 蔚山에는 이렇다 할 行政區域의 變化가 없었고, 그 形態가 繼續해서 維持되었다.

그러던 中 1995年에는 地方自治制 의 改正과 함께 都農複合形態의 都市가 各地에 생겨나면서 蔚山도 蔚山市와 蔚山郡(1991年 蔚州郡에서 名稱 還元)李 統合되었다 [26] . 統合 蔚山市는 慶尙南道 의 管轄로, 只今과는 달리 傘下 가 所屬 一般區의 役割만을 하고 있었으며 市域(市域)은 現在의 蔚山廣域市의 市域과 一致하는 地域이었다. 이렇게 새롭게 都農複合形態의 都市로 出帆한 것은 當時 蔚山市와 蔚山郡 사이의 生活圈이 統合的으로 이뤄졌음을 의미하는데, 統合 蔚山市의 發足으로 蔚山은 生活圈을 같이 하는 住民들에게 統合的인 行政 便宜를 提供할 수 있게 되었다. 旣存 蔚山郡(邑·麵) 地域을 管轄하는 울주구를 設置하였는데, 韓國 行政區域 史上 東이 아닌 邑·面만을 管轄한 唯一한 具였다.

統合 蔚山市의 發足 以後, 울주구는 人口 增加와 市街地의 發達로 1996年 3月 1日에 當時 언양면과 온산면을 언양읍과 온산읍으로 昇格시키는 變化를 겪게 되었으며, 及其也 1997年 7月 15日에는 蔚山이 廣域市 로 昇格되었다. 廣域市 昇格의 事由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人口 100萬 名을 넘는 巨大 가 되었다는 點, 隣近 地域의 衛星都市가 아닌 獨自的인 生活圈을 擔保하는 地域이었다는 點 等의 理由에서 廣域市 로 昇格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大統領의 蔚山直轄市 公約과 蔚山市民들의 直轄市 昇格運動度 廣域市 昇格에 큰 役割을 했음을 否定할 수는 없다. 人口가 100萬 名이 넘고 獨自的인 生活圈이 擔保되어도 廣域市로 昇格되지 않은 都市도 많다. 例를 들어 慶尙南道 昌原市 , 京畿道 水原市 等.

새로 생겨난 蔚山廣域市는 釜山廣域市 仁川廣域市 와 같이 廣域市 안에 을 包含시킨 都農複合都市의 形態였으며, 廣域市 昇格과 함께 下位 行政區域이면서 一般區였던 自治區 (中區, 東區, 南區) 및 (울주구→蔚州郡)으로 昇格되었다. 또한 울주구보다는 蔚山市의 市域과 生活圈을 같이 하는 當時 울주구 農所 地域에 를 設置하여 北區 로 하였다. 이로써 蔚山廣域市는 네 個의 와 하나의 을 시역으로 하는 只今의 形態를 갖추게 되었다.

以後 2001年 3月 1日에는 범서면과 溫兩面을 범서읍, 온양읍으로 昇格시키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自然 [ 編輯 ]

蔚山工團 大橋
太和江 의 모습
蔚山廣域市 南部와 釜山廣域市 의 地質

지리 [ 編輯 ]

蔚山廣域市는 大韓民國 의 南東쪽, 慶尙南道 의 北東쪽에 位置하고 있으며 北쪽으로는 慶尙北道 慶州市 , 北西쪽엔 慶尙北道 淸道郡 , 南西쪽엔 慶尙南道 梁山市 密陽市 , 南쪽엔 釜山廣域市 機張郡 과 接하고 있다. 行政區域上 淸道郡 , 密陽市 와 隣接해 있으나 山으로 가로막혀 있어 交通이 좋지 않다. 따라서 蔚山廣域市는 梁山市 慶州市 , 釜山廣域市 機張郡 과 交流가 活潑하다. 東南 海岸가에 位置하여 都市의 東쪽으로는 東海 와 맞닿아 있다.

太白山脈 이 南北으로 縱走하여 西쪽은 神佛山 (1,159m)· 加智山 (1,241m)· 高獻山 (1,033m)· 雲門山 (1,188m) 等의 높은 山이 가로막고 있고, 東쪽은 東臺山脈이 南北으로 달리면서 方魚津 半島를 이루고 있다. 이 西部山地와 동대산맥 사이에 地球上(地溝狀)의 蔚山平野가 있으며, 東流하는 太和江 蔚山 單層 을 따라 남류하는 洞天江 (東川江)은 이 平野를 흘러 河口에 三角洲 를 堆積하여 肥沃한 農耕地를 形成하며 蔚山灣 으로 흐르고 있다. 蔚山灣에는 大韓民國 國家輸出 1位 港灣인 蔚山港 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밖에 美浦項 , 長生浦 , 蔚山신항 , 方魚津港 , 精子港 等이 있다.

蔚山廣域市 內에는 太和江 과 회야강 等이 큰 물줄기를 이르며 흐르고 있다. 于先 太和江 은 蔚山廣域市를 東西로 가로지르는 國家河川으로 中區 南區 等 中心 市街地를 가로지른다. 總 48km의 이 河川은 事緣천과 洞天 等 支流가 있다.

太和江은 生活下水와 工業下水가 뒤섞여 水質이 무척이나 좋지 않았으나, 最近 水質改善事業으로 鰱魚 가 回歸하는 等 5級水의 水質이 2級數 水準으로 상향되어 太和江 上流에는 갈겨니  · 꼬치동자개  · 수수미꾸리  · 납자루 等 稀貴 生物이 다시 棲息하게 되었다. 蔚山廣域市의 南쪽에 位置한 회야강度 太和江과 함께 東海 로 흘러들어간다.

120萬名의 蔚山市民 中 60萬名이 太和江의 沿線에 居住하고 있다. 河口는 蔚山만을 이루며 東海 로 이어진다. 蔚山만은 만구의 幅이 約 2 km, 北쪽으로 8 km假量 灣入하여 있는데, 동안에 方魚津港, 西쪽에 長生浦가 있다. 蔚山만은 溺沒만으로서 水深이 깊어 巨船이 出入할 수 있는 良港이다. [27]

이와 같이 큰 國家河川 의 存在로 工業用水가 豐富한 點이나 蔚山만으로 港口의 立地가 좋은 點은 蔚山이 國內 最大의 工業都市로 成長할 수 있는 基盤이 되었다. 特히 太和江 河口를 中心으로 自動車 工團, 石油 化學工團, 朝鮮 소 等이 位置하고 있으며 이들은 蔚山廣域市의 主力 産業施設이 되고 있다. 最近에는 太和江의 水質改善으로 太和江에서 水泳大會  · 용선大會  · 自轉車大會 等 國內  · 外 大會들이 열리고 있다.

行政區域上 蔚州郡 地域에 該當하는 蔚山廣域市 西部 地域은 太白山脈 의 줄기가 이어져 主로 높은 山地를 이루고 있다. 加智山 , 神佛山 等 이 一帶의 높은 봉우리들과 山줄기는 秀麗한 景觀으로 인하여 加智山 道立公園 으로 指定되었으며, 嶺南 알프스라는 別名을 가지고 있다. 西部 地域의 山줄기에는 作天井 溪谷, 석남사 , 神佛山 郡立公園 等 많은 觀光地가 位置하고 있다.

以外에도 洛東正脈 에서 갈라져 나오는 三胎地脈, 호미地脈, 남암地脈, 용천地脈 等의 山줄기가 東海 까지 깊숙이 이어져 있기 때문에, 全體的으로 山이 많은 地勢를 가지고 있다. 이들 山줄기는 크게 낮지 않으면서도 險하지 않아, 市民들에게 人氣있는 登山 코스가 많다. 北歐의 무룡산 , 南區의 문수산 等이 代表的이다. 그리고 蔚州郡 의 南쪽 海岸에 있는 懇切串 韓半島 에서 가장 해가 일찍 뜨는 곳으로, 새해 日出 名所로 脚光받고 있다.

地質 [ 編輯 ]

蔚山廣域市는 輕傷 累層軍 大邱層 佛國寺 花崗巖 류와 第3期 地層으로 構成되어 있다. 特히 輕傷 累層軍 大邱層 에는 울주 대곡리 盤龜臺 岩刻畵 , 천전리恐龍발자국化石 , 유곡동恐龍발자국化石 , 울주 대곡리 恐龍발자국 化石 , 울주 대곡리 恐龍발자국 化石 等 다양한 地質遺産이 있다. 또한 蔚山市에는 梁山 單層 , 蔚山 單層 , 日光 單層 東萊 單層 이 通過한다.

氣候 [ 編輯 ]

蔚山은 亂流의 影響으로 比較的 따뜻한 겨울 날씨를 보인다. 눈은 아주 가끔 오는 程度이다. 2013年 8月 8日 最高氣溫 38.8°C로 觀測 史上 最高 記錄을 更新하였고, 8月 10日에는 蔚山空港 이 非公式的으로 40.3°C를 記錄하였다. 觀測 史上 最低 氣溫은 1936年 1月 27日의 -16.7°C였다. 最近에 이를수록 降水量과 年平均 氣溫이 높아지고 있어 1994年에서 2007年까지의 記錄에 依하면 年平均 降水量은 1,300mm假量이며 年平均 氣溫은 15.11°C이다.

蔚山廣域市 (中區 蔚山氣象臺)의 氣候
1月 2月 3月 4月 5月 6月 7月 8月 9月 10月 11月 12月 年間
最高 氣溫 記錄 °C (°F) 19.3
(66.7)
24.2
(75.6)
25.4
(77.7)
31.0
(87.8)
34.7
(94.5)
35.5
(95.9)
38.2
(100.8)
38.8
(101.8)
35.6
(96.1)
30.5
(86.9)
27.5
(81.5)
22.4
(72.3)
38.8
(101.8)
平均 日 最高 氣溫 °C (°F) 7.4
(45.3)
9.6
(49.3)
13.7
(56.7)
19.3
(66.7)
23.7
(74.7)
26.1
(79.0)
29.2
(84.6)
30.0
(86.0)
26.0
(78.8)
21.8
(71.2)
15.9
(60.6)
9.6
(49.3)
19.4
(66.9)
日 平均 氣溫 °C (°F) 2.4
(36.3)
4.3
(39.7)
8.4
(47.1)
13.7
(56.7)
18.2
(64.8)
21.6
(70.9)
25.2
(77.4)
26.0
(78.8)
21.7
(71.1)
16.5
(61.7)
10.4
(50.7)
4.3
(39.7)
14.4
(57.9)
平均 日 最低 氣溫 °C (°F) ?1.8
(28.8)
?0.3
(31.5)
3.5
(38.3)
8.5
(47.3)
13.4
(56.1)
17.7
(63.9)
22.1
(71.8)
22.8
(73.0)
18.2
(64.8)
12.1
(53.8)
5.7
(42.3)
?0.1
(31.8)
10.2
(50.4)
最低 氣溫 記錄 °C (°F) ?14.3
(6.3)
?12.5
(9.5)
?9.6
(14.7)
?2.6
(27.3)
3.6
(38.5)
6.8
(44.2)
13.9
(57.0)
13.4
(56.1)
7.9
(46.2)
0.4
(32.7)
?7.8
(18.0)
?12.4
(9.7)
?14.3
(6.3)
平均 降水量 mm (인치) 38.6
(1.52)
39.9
(1.57)
68.4
(2.69)
96.9
(3.81)
107.4
(4.23)
155.5
(6.12)
234.1
(9.22)
234.1
(9.22)
170.3
(6.70)
74.8
(2.94)
44.2
(1.74)
28.4
(1.12)
1,292.6
(50.89)
平均 降水日數 (≥ 0.1 mm) 5.5 6.0 8.2 8.8 9.3 10.0 13.6 12.7 10.5 5.8 5.9 4.5 100.8
平均 강설일수 1.8 2.1 0.9 0.0 0.0 0.0 0.0 0.0 0.0 0.0 0.1 1.2 6.1
平均 相對 濕度 (%) 48.5 50.5 56.1 59.1 64.6 73.5 78.6 77.7 75.8 67.1 60.0 50.9 63.5
平均 月間 日照時間 192.8 184.4 200.9 213.1 221.4 171.9 155.7 175.8 159.0 196.4 183.6 194.5 2,249.5
出處: 大韓民國 氣象廳 (平均값: 1991年~2020年, 極값: 1932年~現在) [28] [29]

行政 [ 編輯 ]

蔚山廣域市는 1995年, 旣存의 蔚山市와 蔚山郡 을 統合하여 統合蔚山市를 發足한 以後 廣域市 로 昇格한 뒤 自治區 을 設置하여 只今의 形態를 갖추게 되었다.

中區

中區 의 境遇 蔚山廣域市의 오랜 中心地로, 예전에는 東海南部線 蔚山驛(現 태화강역) 이 位置했던 地域이기도 하다. 그러던 市街地가 南區 로 擴張되어 現在는 삼산동과 工業塔, 蔚山大學校 等이 位置한 南區 地域이 가장 繁華한 地域이 되었다.

南區

南區 는 石油化學工團이 位置한 곳이기도 하다. 이들 自治區 太和江 으로 境界를 이룬다.

東區

東區 는 蔚山廣域市의 東쪽 끝에 位置한 地域으로, 太和江 河口를 境界로 南區와 맞닿아 있다. 朴正熙 大統領 時節 東區 現代重工業 이 位置하게 되어 造船業이 매우 發達해 있다. 地理的으로 蔚山의 都心과 距離가 있기 때문에 東區는 百貨店, 割引店 等 生活施設을 自體的으로 갖추고 있는 特徵이 있으며, 現代重工業 의 社員과 地域 住民을 위한 平生敎育施設 等 文化施設이 잘 갖추어진 特徵을 가지고 있다.

北區

東區 와 隣接한 北區 現代自動車 가 位置해 있다. 北區 農所, 江東 一帶는 本來 蔚州郡 (울주구)에 屬했던 地域이지만, 蔚山이 廣域市 로 昇格되면서 新設되어 只今에 이르고 있다. 北區는 燕巖, 農所 等의 住居地域 外에도 自動車部品産業團地가 計劃되는 等 自動車 關聯 工場이 많이 들어서 있는 곳이다.

蔚州郡

蔚州郡 은 蔚山廣域市를 둘러싸고 있는 形勢로 되어 있으며 蔚山이 廣域市 로 昇格되기 얼마 前 編入되었다. 언양읍 , 구영/天上/굴火( 범서읍 ), 德下/상남/율( 청량면 ), 德臣( 온산읍 ), 男唱( 온양읍 ), 웅촌면 等은 蔚山 市內 및 南區 , 蔚州郡 等의 大規模 工團 勤勞者의 背後 住居地域으로 기능하고 있다. 以外에 S-OIL 等 石油 工團, 新고리原子力發電所 , 盤龜臺 岩刻畵 , 鎭下海水浴場, 나사海水浴場, 懇切串 等이 位置하고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蔚山廣域市의 行政區域은 4具 1郡이고, 그 아래로 4邑 8面 44棟이 있다. 面積은 1,060.19km 2 이다. 2017年 11月 30日 住民登錄 人口는 457,950世代, 1,165,317名이다. [30]

自治區·郡 漢字 面積 (km 2 ) 世代 人口 (名) 地圖
中區 中區 37.00 95,564 239,424
南區 南區 72.70 134,148 335,674
東區 東區 36.03 67,018 170,065
北區 北區 157.34 79,257 214,607
蔚州郡 蔚州郡 757.12 89,289 220,588
蔚山廣域市 蔚山廣域市 1,060.7 457,950 1,165,317

設立 根據 [ 編輯 ]

  • 蔚山廣域市 設置等에 關한 法律 [31]

市場 [ 編輯 ]

視聽 [ 編輯 ]

蔚山市가 設置된 1962年 當時에는 從前의 蔚山邑事務所(只今의 중앙동 住民센터)를 使用하다가 1969年에 現在位置로 移轉하였다. 2009年에 只今의 市廳舍가 開廳하였고 舊 廳舍는 리모델링하여 別館으로 使用하고 있다.

經濟 [ 編輯 ]

2012年 蔚山의 地域內寵生産(GDRP)은 70兆 6,480億 원이며, 實質成長率은 3.6%이다. 蔚山廣域市의 經濟活動은 2次, 3次 産業에 集中되어 있다. 主로 大韓民國 의 國家基幹産業에 集中되어 大韓民國 의 經濟 發展에 原動力이 되고 있다. 2011年 12月 31日을 基準으로 한 蔚山廣域市의 海外輸出額은 101,487百萬弗로, 大韓民國 全體 輸出額의 18.2%를 차지하고 있다. 한便 海外로의 輸入額은 85,803百萬弗인데, 이들 大部分은 原油나 동광, 石油化學 等 原資材 輸入이 차지하고 있다.

1次 産業 [ 編輯 ]

東海 에 接한 蔚山은 過去 沿岸 漁業으로 重要한 役割을 차지하였다. 長生浦 고래잡이 로 有名하였으며(현재는 고래잡이가 禁止되어 있어 沈滯期에 빠져 있다), 防禦 가 많이 잡힌다고 하여 붙여진 方魚津이라는 이름은 現在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魴魚와 고래 外에도 멸치 , 갈치 , 靑魚 等의 漁獲量이 많았다. 그러나 隣近에 온산 重化學 工業團地가 造成된 以後로 水質惡化 및 産業構造의 變化를 겪으면서, 漁獲量이 줄고 漁業이 相當 部分 衰退하였다.

農業은 蔚山 地域에서 오랫동안 가장 重要한 産業이었으나, 都市化가 進行되고 2次 産業이 發展하면서 農業의 比重은 크게 낮아졌다. 最近의 蔚山 農業은 近郊 農業이 主가 되고 있다. 2次 産業이 發達되어 있으나, 市 外郭에는 넓은 農地가 分布하고 있으므로 近郊 農業도 성한 便이다. 한便 果樹業에서는 蔚州郡 서생면 一帶에서 生産되어온 蔚山 가 地域 特産物로서 이어오고 있다. 畜産業은 韓牛의 飼育이 많아서, 蔚州郡 언양읍 言量불고기 가 有名하며, 蔚州郡 두동면 봉계리 隣近의 封界韓牛 도 有名하다. 特히 언양과 封界 地域은 唯一한 먹거리特區로 指定되어 해마다 수많은 觀光客이 찾아오고 있다.

2次 産業 [ 編輯 ]

1962年의 工業地區 指定 計劃도
1964年 蔚山 精油工場의 모습

1962年에 特定工業地區로 指定된 以來로, 蔚山은 大韓民國 最大의 工業都市로 成長하였다. 蔚山廣域市南區地域에는 울산석유화학공단이, 蔚州郡地域에는 온산石油化學工團이 位置하며 北歐에는 自動車産業團地가, 東歐地域에는 造船所 等이 位置하고 있다. 이들 工業地區에서 다루는 工業은 大韓民國의 國家 基幹産業이며, 그 海外 輸出量은 大韓民國 總輸出의 相當 部分을 차지한다.

東區에 位置한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等 현대중공업그룹의 造船所가 位置하고 있는데 이들 造船所는 大韓民國 最大 規模로 釜山廣域市 영도구의 한진중공업이 8萬坪, 거제시의 三星重工業이 150萬坪人 것에 비해 200萬坪이라는 超大型 規模로 建設되었다. 이에 大型 船舶의 乾燥가 可能해져 현대중공업은 世界 1位의 企業으로 跳躍할 수 있는 基盤이 되었다.

[北區] 명촌동, 효문동 等地의 北區地域에는 現代自動車,현대모비스와 효문産業工團이 位置하고 있다. 單一 工場으로는 世界 最大 規模의 自動車工場이며 이 地域에는 많은 自動車 關聯 下請業體 및 機械産業 關聯 工場들이 分布하고 있다.

[南區] 상개동과 부곡동 等地의 울산석유화학공단에는 精油化學 關聯 工場이 密集해 있다. 代表的으로 울산석유화학공단에는 國內 最初의 精油社인 SK가 位置해 있다.

[蔚州郡] 온산 一帶의 온산國家産業工團에는 石油化學 非철金屬의 製品들을 生産하고 있다.

3次 産業 [ 編輯 ]

蔚山의 3次 産業은 도·소매업, 運送業, 建設業 等이 主가 된다. 3次 産業의 從事者 數는 가장 많으나, 2次 産業의 큰 比重에 밀려 規模는 相對的으로 작은 便이다.

한便, 蔚州郡 언양읍에서 상북면으로 이어지는 工團地域과 삼남면 三星SDI 隣近에 情報産業團地度 計劃되어 있으며, 中區 다운동에 造成中인 情報産業團地 造成을 통해 情報産業의 比重을 높일 計劃이다.

人口 [ 編輯 ]

鳶島 人口 (名) 人口그래프 備考
1966年 112,848
1970年 148,434
1975年 234,743
1980年 385,370
1985年 524,323
1990年 656,251
1995年 943,455 蔚山郡 (蔚州郡) 統合
1997年 992,918 廣域市 昇格
2000年 1,025,395
2005年 1,081,718
2010年 1,115,247
2011年 1,126,707
2012年 1,136,540
2013年 1,156,480
2014年 1,158,679
2015年 1,167,570
2016年 1,173,343
2017年 1,171,188
2018年 1,164,392
2019年 1,155,153
2020年 1,147,037

蔚山廣域市는 邑에서 市로 昇格된 1962年까지도 人口가 10萬名臺 初盤에 不過한 地方 小都市에 不過하였다. 그러나 市 昇格 얼마 前, 當時 朴正熙 政府로부터 特定工業地區로 指定되고 이윽고 蔚山工業센터가 造成되면서 人口 流入이 活潑해지기 始作했다. 애初부터 蔚山廣域市는 大規模 港灣施設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東海南部線 鐵道와 高速道路 等 物流 移動이 원활하고, 豐富한 工業用水원을 確保해 工業團地 造成의 敵地로 脚光받았다.

蔚山工業센터의 造成이 어느 程度 完了된 1970年代 以後 蔚山廣域市의 人口는 急增하기 始作하였다. 1970年 275,361名이었던 人口는 1975年에 368,612名을 記錄하였고, 1980年에는 535,348名으로 50萬名을 넘어섰다. 工業團地와 멀리 떨어지지 않은 야음동, 三湖洞, 德臣 等에 工業團地 造成地域 原住民이 移住한 것에 더해 늘어난 人口가 定着하면서 南區 地域의 人口가 急增하였고, 東區 北區 地域의 工團 隣近에도 人口가 늘어나기 始作하였다. 繼續해서 늘어나던 人口는 1980年代 80萬名을 넘어섰으며 1990年代 中盤 100萬名을 넘어섰다.

人口가 100萬名을 넘어선 것과 蔚山市  · 蔚州郡 의 統合으로 獨立的인 生活圈을 確保한 點 等을 들어 1997年에는 마침내 廣域市 로 昇格하였다. 廣域市 昇格으로 北區 가 新設되었으며, 蔚山市의 各 區  · 軍은 自治區 로 昇格되었다. 또한 全國的으로 漸次 人口가 減少하고, 都市 人口의 增加幅도 적어지던 1990年代 以後에도 蔚山은 人口가 繼續해서 늘어 2007年에는 110萬名을 넘어서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都市鐵道 等 軌道界 交通 施設의 未備는 있으나 大衆交通 體系의 未洽 等으로 다른 廣域市 에 비해 大衆交通利用이 不便하나 道路網은 잘닦여있고 널널한편이다. 映畫館   · 博物館 等 文化 施設도 不足한 便이다. 또한 南區 地域의 새로운 開發로 舊都心人 中區 地域의 空洞化 等이 새로운 問題로 提起되고 있다. 이에 蔚山廣域市는 輕電鐵 및 다양한 博物館 의 新設, 中區 市街地의 再開發 等으로 對處하고 있다.

하지만 2010年代 中盤부터 極甚한 造船業의 不況으로 蔚山의 주된 産業基盤인 現代重工業또한 人力減縮과 構造調整을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현대重工業의 噴射가 이뤄지면서 職員들의 移動이 적지 않았고, 일자리가 없어진 下請業體 職員들이 蔚山을 떠나면서 移動이 많아지게된다. 또한 低出産問題까지 겹치면서 結局 2010年代 中盤 120萬名의 人口頂點으로 減少하기 始作하면서 2017年 中盤에는 人口가 118萬名으로 減少하게 되었다. 이런現象으로 蔚山市關係者나 言論等 社會에서는 이런 蔚山人口 絶壁狀況을 憂慮하고 있다. [32]

蔚山은 17個 廣域自治團體 가운데 가장 南草 現象이 甚한 곳이다. 2017年 統計廳 全數調査 結果에 따르면 蔚山廣域市의 全體 人口는 115萬 7,077名인데 이 中 男子가 60萬 93名이었고 女子가 55萬 6,984名으로 性比가 無慮 107.7 : 100까지 벌어진다. 區, 郡 別로 細分化해서 살펴보면 蔚山 內 5個 區, 軍 모두 男子가 女子보다 더 많았고 그 中 가장 甚한 곳은 東區 로 이곳의 性比는 無慮 114.5 : 100까지 벌어질 程度로 男超 現象이 甚하다. 뒤를 이어 蔚州郡 亦是 110.5 : 100을 記錄하고 있고 北區 亦是 108.7 : 100을 記錄하고 있다. 中區 南區 도 各各 104 : 100, 104.5 : 100人 南草 狀態다. 이는 蔚山이 全國에서 有名한 工業都市이기 때문에 工場 勞動者들이 많아서 그런 것으로 分析된다.

主要 機關 [ 編輯 ]

敎育 [ 編輯 ]

高等敎育 [ 編輯 ]

蔚山에는 2個의 大學校와 3個의 專門大學이 있다. 蔚山은 都市 規模나 人口에 비해 大學校 專門大學 等 高等敎育 機關이 不足한 便이다. 高校 卒業生 中 20%가 서울 地域으로, 25.6%가 釜山 地域으로 支援하고 17.9%만이 蔚山 地域의 大學校에 支援하였다. [33] .

蔚山廣域市에는 敎育大學 師範大學 이 없다. 따라서 他 地域의 大學을 卒業한 學生들이 蔚山廣域市에서 敎員 任用考査 를 치러 敎師로 任用되고 있다. 敎員 任用考査 를 치르기 위한 地域 初等 敎員資格者의 加算點 惠澤은 大邱敎育大學校 , 晋州敎育大學校 , 釜山敎育隊學校 같은 嶺南地域의 3個 敎大를 卒業하거나, 蔚山廣域市 內의 高等學校 를 卒業한 뒤 한국교원대학교 初等敎育科를 卒業한 사람만이 받을 수 있다. [34]

大學院大學校 [ 編輯 ]

韓國電力公社 , 韓國水力原子力 , 韓電KNF , 한국전력기술 , 韓電KPS 等이 出演하여 設立된 韓國電力公社 傘下 學校法人이 運營하는 原子力專門 大學院大學校이다. [35] [36]

大學校 [ 編輯 ]

蔚山大學校 는 蔚山 地域에 最初로 設立된 大學 으로, 現代그룹 의 故 鄭周永 會長이 1970年에 設立하였다. 當時에는 工科大學 萬 있던 蔚山工科大學이었으나 1985年에 工科大學 , 自然科學大學, 人文大學, 社會科學大學을 가진 綜合大學으로 昇格되었고, 1988年에 造形大學이 設立되어 藝術分野까지 그 領域이 擴大되었다. 1990年에는 醫科大學이 設立되어 意思를 養成하기 始作하였으며 1993年에는 經營大學을, 1997年에는 生活科學大學을 新設하였다. 또한 1998年에는 美術大學과 音樂大學을 新設하였고 2004年에는 建築大學을 新設하여 只今에 이르고 있다. 現在는 故 鄭周永 會長 他界 後 鄭夢準 이 理事長을 맡고 있으며, 牙山스포츠센터와 牙山圖書館 等 地域을 위한 施設 建立에도 拍車를 加하고 있다.

蔚山科學技術院 (UNIST)는 2009年 3月 2日 蔚山科學技術大學校로 開校한 [37] . 大韓民國 最初의 國立 法人化 大學이다. 廣域市 로 昇格된 지 10年이 되도록 國立大學이 없는 地域이며, 4年制 大學이 單 하나 있었던 蔚山의 地域民은 國立大學 誘致를 希望했고 이에 盧武鉉 前 大統領 公約으로 國立大學 誘致가 이루어졌다. 蔚山科學技術大學校는 學部와 碩士, 博士課程이 個校와 同時에 開設되었으며 學部에는 理工系列과 經營系列의 두 가지 系列만이 開設되어 있다. 이들 系列에는 多樣한 트랙이 開設되어 있는데 1學年 때 基礎課程을 履修한 뒤 系列區分이 없이 2個의 트랙을 履修하면 卒業할 수 있다. 入學査定官第 先導大學으로 潛在力과 可能性을 選拔의 重要한 基準으로 삼고 있다. 科學技術의 力量 强化와 高級科學技術 人材 養成의 必要性이 擡頭되어 産業界와의 協同硏究 및 外國과의 敎育ㆍ硏究交流를 促進함으로써 國家科學技術發展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2015年 3月 3日 國會 本會議에서 科學技術員 轉換 關聯 法律이 通過되고 3月 27日 蔚山科學技術院法이 公布되어 2015年 9月 28日 蔚山科學技術大學校에서 蔚山科學技術院으로 轉換하였다.

專門大學 [ 編輯 ]

初等學校 [ 編輯 ]

  • 대현초등학교
  • 명정初等學校
  • 泰和初等學校
  • 다운初等學校
  • 옥현初等學校
  • 울산초등학교
  • 강남초등학교
  • 염포初等學校
  • 삼정초등학교
  • 德臣初等學校 (蔚山)|德臣初等學校
  • 天上初等學校
  • 凡書初等學校
  • 온남초등학교
  • 溫陽初等學校
  • 청량초등학교
  • 書生初等學校
  • 남산초등학교
  • 신정초등학교
  • 玉書初等學校

中學校 [ 編輯 ]

大賢中學校 燕巖中學校 玉洞中學校 新訂中學校 화봉중學校 鶴聲中學校 蔚山江南中學校 無據中學校 三湖中學校 蔚山제일중학교 蔚山鶴城女子中學校 幽谷中學校 무룡중學校 蔚山鉏女子中學校 方魚津中學校 신일中學校 태화중學校 月評中學校 천곡中學校 호계중學校 농소중學校 화진中學校 화암中學校 대송중學校 明德女子中學校 남外中學校 達川中學校 蔚山中央中 蔚山동평중 蔚山성안중 長劍中學校 一山中學校 溫山中學校 男唱中學校 書生中學校

高等學校 [ 編輯 ]

達川高等學校 蔚山科學高等學校 現代靑雲高等學校 宇信高等學校 무龍高等學校 花峯高等學校 蔚山高等學校 聖神高等學校 三山高等學校 鶴聲高等學校 효정高等學校 蔚山女子高等學校 聖神女子高等學校 蔚山工業高等學校 新鮮女子高等學校 大松高等學校 現代工業高等學校 大賢高等學校 蔚山江南高等學校 성광女子高等學校 현대高等學校 方魚津高等學校 화암高等學校 文絃高等學校 生活科學高等學校 다운高等學校 溫山高等學校 男唱高等學校 蔚山中央高等學校 凡書高等學校 天上高等學校

文化 [ 編輯 ]

博物館 · 美術館 [ 編輯 ]

蔚山 南區 長生浦 에 位置한 長生浦 고래博物館

울산대공원 同門 隣近에 位置한 蔚山博物館 이 2011年 6月 22日 開館하였다. 歷史觀과 産業史觀이 갖추어져 있으며 原始時代부터 現代까지 蔚山市의 歷史, 遺物을 살펴볼 수 있게 돼있다. 市立博物館 이 外에 現在 運營中인 다른 博物館 · 美術館 · 展示館 等을 羅列하면 다음과 같다.

演劇 · 映畫 上映館 [ 編輯 ]

蔚山廣域市의 演劇 上映館은 몇 안 되는 施設로 그 需要를 充分하게 充足하지 못하고 있으며, 映畫 上映館은 롯데시네마 가 蔚山에 멀티플렉스 上映館을 만들면서 地域土種 映畫 上映館이 蠶食되어 사라졌다.

  • 현대예술관  : 現代重工業 이 建立한 文化 · 體育施設로 藝術洞에 演劇 公演場 等이 位置.
  • 蔚山文化藝術會館  : 南區 번영로에 位置한 蔚山의 代表的인 文化藝術會館.
  • 롯데시네마 蔚山  : 南區 삼산동 롯데百貨店 옆에 位置한 蔚山 最初 · 最大의 멀티플렉스 上映館.
  • 롯데시네마 蔚山 城南  : 中區 성남동 太和江邊에 位置한 멀티플렉스 上映館. (2014年 3月 20日에 CGV에서 變更됨.)
  • CGV 蔚山 三山  : 南區 삼산동 業스퀘어에 位置한 嶺南圈 最大 멀티플렉스 上映館.
  • 메가박스 蔚山  : 中區 성남동 市街地에 位置한 멀티플렉스 上映館.
  • CGV 蔚山 眞藏  : 北區 2018年 8月에 開場하였으며 現在 運營中이다.

體育 施設 [ 編輯 ]

蔚山廣域市의 體育施設은 從來까지 南區 工業塔로터리 隣近에 位置한 宗下體育館이 그 機能을 맡았으나, 2002年 월드컵 의 開催로 문수월드컵競技場이 新設되었고 自體的으로 綜合運動場이 完工되면서 그 技能을 나누게 되었다.

文化財 [ 編輯 ]

2013年 12月 31日 現在 蔚山廣域市에는 總 128件의 文化財가 登錄되어 있다. 國寶 2件( 蔚州 천전리 各석 , 울주 대곡리 盤龜臺 岩刻畵 )을 包含하여 國家指定 文化財는 24件이며, 詩指定 文化財는 104件이다. 蔚州郡 이 72件으로 가장 많다. 先史時代 文化財에서 近代文化遺産에 이르기까지 여러 時代에 걸쳐 다양한 形態로 나타난다. 巖刻畫, 傳統服飾, 建築物, 古文書, 寺刹文化財, 考古學 資料 等 매우 다양한 것이 特徵이다.

祝祭 [ 編輯 ]

蔚山 12景 [ 編輯 ]

蔚山廣域市廳에서는 地域 內 觀光産業 發展을 促進하기 위하여 2002年 12月 24日 蔚山 12景 을 選定하였다.

스포츠 [ 編輯 ]

리그名 팀명 創團鳶島 홈 競技場
蹴球 K리그1 蔚山 HD FC 1983年 蔚山문수蹴球競技場
籠球 KBL 蔚山 現代모비스 피버스 1986年 동천체육관

交通 [ 編輯 ]

蔚山驛 前景
태화강역 前景

道路 [ 編輯 ]

2013年 12月 31日을 基準으로, 高速道路 國道 를 包含하여 蔚山廣域市에 開設된 道路의 總 延長은 3,348.422km다. 道路 鋪裝率은 96.1%이다.

種類 노선수 總延長 開設 美開設
包裝 美包裝
6,463個 3,348.422 2,220.233 1,972.543 247.690 1,128.209
高速道路 3個 62.910 62.910 62.910 - -
一般國道 5個 185.882 171.789 171.789 - 14.093
國家支援
地方도
1個 17.260 17.260 17.260 - -
蔚山廣域市度 2,204個 1,346.218 475.508 475.508 - 870.710
構圖 3,989個 1,011.123 775.467 753.667 21.800 235.656
蔚州郡度 28個 282.800 282.800 263.478 19.322 -
農漁村道路 145個 375.700 367.950 171.490 196.460 7.750
祕法程度로 88個 66.549 66.549 56.441 10.108 -

高速道路 로는 京釜高速道路 蔚山高速道路 , 東海高速道路 , 咸陽蔚山高速道路 路線이 걸쳐있으며, 總길이는 62.91km이다. 한便 東海高速道路 蔚山 ~ 浦項區間 建設은 妥當性 調査에서 밀려 繼續 遲延되었으나, 2009年 9月에 着工되어 2015年 12月 29日에 開通되었다. [38]

國道 로는 , 7號線 , 14號線 , 31號線 35號線 이 南北을 貫通하고, 24號線 의 終點이 位置하여 總길이는 185.882km에 이른다. 國家支援地方道 蔚州郡 상북면에서 隣近 慶尙南道 梁山市 원동면 慶尙北道 淸道郡 운문면 으로 이어지는 69號線 이 있다.

自動車專用道路 로는 國道 제7호선 , 國道 제14호선 , 國道 제31호선 에 있으며 國道 제7호선 은 玉童 - 農所間 道路가 開設中이고, 國道가 아닌 一般 幹線道路로는 매암에서 전하동으로 가는 蔚山大橋 가 2015年 6月 1日 開通하였다.

버스 [ 編輯 ]

  • 市內버스 및 마을버스

2014年 3月 10日 現在 蔚山에는 14個의 業體가 123個의 市內버스 路線을, 8個의 業體가 15個의 마을버스 路線을 運行하고 있다. 路線은 幹線道路에 集中되어 編成되어 있는 傾向이 있으나, 市內循環 支線버스 導入 以後에 이러한 흐름이 改善되어 가는 趨勢에 있다.

他 地域으로 가는 路線은 釜山廣域市 金井區 方面으로 直行座席버스 2個路線, 機張郡 方面으로 一般市內버스 1個路線이 運行하며, 慶州市 외동읍 모화리 方面으로 一般 2個와 座席 1個路線, 녹동리 方面 一般 1個路線이 있고, 梁山市 通度寺市外버스터미널 方面 一般 1個, 座席 1個路線이 있다.

그리고 他 地域에서 運行하는 市內버스로는 量産 市內버스 , 慶州 市內버스 가 있다. 釜山 노포동 까지 가는 蔚山市內버스는 있으나 蔚山으로 오는 釜山 市內버스는 서생면 까지 運行하는 機張郡 마을버스 1個路線이 있다.

  • 高速버스와 市外버스

高速버스 는 南區 삼산동에 있는 蔚山高速버스터미널 에서 發着하고 있다. 서울 을 비롯해 大戰 , 光州 , 全州 , 凍大口 , 天安 으로 向하는 高速버스가 運行하고 있다.

市外버스 는 南區 삼산동에 있는 蔚山市外버스터미널 에서 運行하는 路線이 가장 많으며, 浦項 , 安東 , 慶州 , 昌原 等을 비롯해 約 40餘個의 路線이 運行되고 있다. 이 外에 東區에 位置한 方魚津市外버스터미널 에서는 釜山 , 統營 , 凍大口 行 市外버스 等이 運行하며, 釜山, 統營路線을 除外한 모든 路線이 蔚山市外버스터미널을 經由한다. 蔚州郡 언양읍에 있는 언양市外버스터미널 에서는 蔚山 市街地로 向하는 蔚山廣域市의 市內버스, 釜山廣域市와 양산시 等을 잇는 양산시의 市內버스, 全國으로 運行하는 市外버스 路線이 함께 運行된다.

蔚山市外버스터미널은 都心에 位置하기 때문에 南區 무거동의 臣服로터리와 신정동의 泰和로터리, 工業塔로터리 等 中間停車하는 停留所가 相當히 많은 便이다.

  • 空港버스

金海國際空港 으로 向하는 버스가 30分 間隔으로 運行되고 있으며, 搭乘은 太和江 江邊 停留場과 神服 로터리 停留場에서 할 수 있다. 한便 蔚山 市外버스터미널에서는 仁川國際空港 으로 向하는 버스는 1日 3回 運行하며, 深夜 및 午前에 出發한다.

鐵道 [ 編輯 ]

幹線鐵道로는 東海線 이 通過하고 있으며, 長生浦線 , 蔚山港線 , 溫山線 等의 지선이 市域(市域)에 存在한다. 그러나 工業都市라는 特性上, 旅客鐵道보다는 貨物鐵道의 比重이 크다. 旅客鐵道는 태화강역 이 中心이며, 好界域 이 그 다음의 比重을 차지한다.

2010年 11月 1日 KTX 2段階 開通이 이루어지면서, 蔚州郡 三南邑 신화리에 位置한 蔚山驛 이 營業을 開始하였으며, 旣存 都心에 있던 蔚山驛의 逆名은 태화강역 으로 變更되었다. 그와 함께 KTX 蔚山시티투어와 리무진 버스가 運行을 始作했다. [39] 또한 태화강역에서부터 釜山廣域市 釜田驛 을 잇는 東海線 複線 電鐵化 事業이 2021年 12月 28日에 完了되어, 이 區間은 電動車가 運行되어 蔚山과 釜山을 잇는 東海線 廣域電鐵 로서의 機能을 하게 된다.

都市 鐵道 [ 編輯 ]

蔚山廣域市廳은 總 4個의 路面電車 路線으로 이루어진 蔚山 都市鐵道 를 2029年부터 段階的으로 開通할 展望이다. 2021年에 東海線 廣域電鐵 이 運行을 開始하여 釜山 都市鐵道 와 連結되었다.

港灣 [ 編輯 ]

工業都市로서의 面貌가 剛하고 國際貿易이 活潑한 蔚山의 特性上, 港灣交通은 貨物에 置重되어 있다. 2013年을 基準으로 蔚山港의 船舶 入港은 2萬 5千隻으로 大韓民國의 12.8%를 占有하며, 港灣 物動量은 1億 9100萬 톤으로 14.2%를 占有한다. 特히 液體貨物 物動量은 1億 5373萬톤으로 全國의 34.4%를 占有하고있다. 大韓民國 海洋水産部 所屬의 蔚山地方海洋港灣廳 蔚山港灣公社 等에서 擔當한다.

한便 旅客 港灣 交通은, 隣近의 釜山과 浦項 에 밀려 發達하지 못했다. 現在 運航되고 있는 定期 旅客 航路는 없으며, 過去 東丘 방어동에 位置한 蔚山國際旅客터미널에서 日本 고쿠라 를 잇는 國際航路가 開設(2002年 4月 25日)된 바가 있으나, 乘客 減少로 2004年 7月 27日에 運航이 中斷되었다.

航空 [ 編輯 ]

過去 日帝强占期에는 南區 삼산동에 1929年에 開港한 蔚山飛行場 이 있었다. 蔚山飛行場은 日本 도쿄와 中國 다롄 을 連結하는 路線의 中間寄着地 役割을 하였다. 그러나 1937年 大邱飛行場이 開港하면서 蔚山飛行場은 閉鎖되었으며, 現在 飛行場이 있던 敷地는 住宅團地가 되어있다.

2018年 3月 現在 蔚山空港에서는 金浦路線과 濟州路線을 運行하고 있는데 現在 就航中인 航空社는 總 3個社이다. (大韓航空, 아시아나航空, 에어釜山) - 대한항공은 現在 濟州路線과 金浦路線을 各各 運行하고, 에어釜山 또한 濟州路線과 金浦路線을 各各 運行하고 있다. [아시아나航空은 에어釜山과 共同運航]. 蔚山空港에서는 年內 日本 姊妹結緣都市 國際 不定期便 運航을 推進中이다. 蔚山空港은 2016年까지 KTX蔚山驛 開通으로 인하여 利用客 數가 減少하던 中 제주항공의 臨時就航 때부터 利用客이 增加하더니 에어釜山 正式就航 以後로 利用客이 KTX蔚山驛 開通 以前 水準으로 回復하였다. 現在 蔚山空港은 韓國空港公社 蔚山支社에서 管理하고 있으며 滑走路가 國內 他 空港에 비하여 짧은 便이여서 現在는 보잉 737-800~900, cs300, 에어버스 a320,a321等의 航空機가 運行하고 있다. 蔚山空港의 航空機 離着陸 場面 等을 보기 爲해서는 洞天江 江邊에서 본다면 滑走路 처음부터 끝까지도 볼 수 있다.

라디오放送 [ 編輯 ]

人物 [ 編輯 ]

갤러리 [ 編輯 ]

姊妹·友好協力 都市 [ 編輯 ]

다음은 蔚山廣域市의 海外 姊妹都市 및 友好協力都市이다. [40]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基礎地方自治團體 水原市 보다 人口가 적다. 住民登錄 基準으로 2014年 3月 末 두 都市의 人口 差異는 64名에 不過했고, 한달 뒤인 4月 末 水原市가 人口 116萬 1,575名으로 蔚山廣域市를 2,341名의 隔差로 追越하였다. 住民登錄 人口統計 Archived 2011年 3月 3日 - 웨이백 머신 安全行政府
  2. 052(2xx-xxxx) 或은 052(9xx-xxxx)
  3. 廣域市 昇格 以前에는 0522 라고 쓰였다.
  4. 한삼건. 《蔚山 擇里志》. 圖書出版 種. 18쪽.  
  5. 經常日報 (2005年 8月 4日). “[미리 가본 市立博物館]'蔚山' 地域史 正體性 찾기” . 2009年 12月 7日에 確認함 .  
  6. https://www.udi.re.kr/bbs/download.php?bo_table=ulsan_report&wr_id=188&no=0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硏究論叢乃至 蔚山學硏究
  7. 三國史記 列傳 居道傳
  8. 高麗史 57卷 지 11 지리 2에 나타난다.
  9. 蔚山廣域市, 蔚山廣域市社
  10. 蔚山文化院, 다 같이 돌자 蔚山 한바퀴
  11. 朝鮮總督府令 第111號 (1913年 12月 29日)
  12. 도령 第1號 (1928年 1月 28日)
  13. 朝鮮總督府令 第132號 (1931年 10月 20日)
  14. 도령 第17號 (1932年 10月 31日)
  15. 朝鮮總督府令 第80號 (1937年 6月 28日)
  16. 朝鮮總督府令 第30號 (1945年 3月 14日)
  17. 蔚山年鑑2000, 蔚山每日新聞, 2000.
  18. 1929年 9月 24日子 官報 820號, 總督府考試 346號, 1929年 9月24日附로 京畿道 高陽郡 용강면 汝矣島에 京城飛行場을, 慶南 蔚山郡 삼산면 삼산리에 蔚山飛行場을 開港한다.
  19. 1928年 12月 5日子 朝鮮日報 夕刊, 蔚山飛行場 開場, 開場式 盛況.
  20. 朝鮮總督府 시정연步(施政年報), 朝鮮總督府, 1928.
  21. “蔚山飛行場 稅關出張所 事務開始”라는 內容이 1929年 9月 7日子 官報
  22. 蔚州郡地, 蔚山廣域市 蔚州郡.
  23. 상북면地, 蔚山廣域市 蔚州郡 상북면.
  24. 法律 第1068號
  25. 大統領令 第12367號 서울特別市송파구等13개구설치와구의관할구역변경에관한규정 (1987年 12月 31日)
  26. 法律 第4801號 全羅南道광양시等2개도농복합형태의시설치등에관한법률 (1994年 12月 22日)
  27.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28. “우리나라 氣候平年값(1991~2020) 蔚山(152)” . 大韓民國 氣象廳 . 2021年 3月 25日에 確認함 .  
  29. “順位값 - 區域別照會 蔚山(152)” . 大韓民國 氣象廳 . 2021年 10月 2日에 確認함 .  
  30. 住民登錄 人口
  31. 第2條 (設置等)
    ① 政府의 直轄下에 蔚山廣域市를 設置한다.
    ②慶尙南道 蔚山市를 廢止한다.
  32. " 안 낳고 떠나고… 蔚山 人口 20個月 連續 減少" ” . 國民日報. 2017年 8月 29日 . 2017年 8月 29日에 確認함 .  
  33. 서울에 왜 가요? "國立大 4個에 좋은 私立大 많잖아요…" (부산일보 2005年 6月 10日子)
  34. 中等은 地域加算點이 아예 없다.
  35. 韓電, 國際原子力大學院大學校 開校 《서울파이낸스》2012年 3月 2日 나민수 記者
  36. 國際原子力大學院大學校, 첫 門을 열다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뉴클리안》2012年 3月 6日 金素延 記者
  37. 蔚山科技大 2日 歷史的 個校 (韓國日報 2009年 3月 2日子)
  38. 蔚山-浦項간 高速道路 建設 着工돼 , 《노컷뉴스》 2009年 9月 21日
  39. 蔚山∼서울 KTX列車 첫 出發..座席賣盡 《聯合뉴스》2010年 11月 1日
  40. 蔚山廣域市靑 홈페이지>政府3.0情報公開>市政百科>經濟>9 海外 姊妹 都市 및 友好協力都市는?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