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소카와 다다오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호소카와/나가오카 다다오키
細川/長岡忠興
호소카와 다다오키 초상화(에이세이 분코 소장)
호소카와 다다오키 肖像畫(에이세이 分코 所長)
구요몬
久要몬
第2代 히고 호소카와가 堂主
1582年 ~ 1620年
無事 情報
時代 센고쿠 時代 ~ 에도 時代 電氣
出生 에이로쿠 6年 陰曆 11月 13日 ( 1563年 11月 28日 )
死亡 쇼號 2年 陰曆 12月 2日 ( 1646年 1月 18日 )
誡命 松向寺殿前?議三?宗立大居士
幕府 에도 幕府
不젠 나카쓰番 → 동국 고쿠라番
官位 種5爲하 , 엣추 老카미, 政3位
氏族 나가오카氏 호소카와氏
父母 아버지: 호소카와 유사이
어머니: 누마타 샤코 ( 누마타 미쓰카네 의 딸)
兄弟姊妹 동생: 오키모토 , 유키打카
配偶者 情實: 아케치 多마코
子女 다다打카 , 오키아키 , 다다토시 , 다쓰打카 , 오키打카 等

호소카와 다다오키 ( 日本語 : 細川忠興 , 에이로쿠 6年 陰曆 11月 13日 ( 1563年 11月 28日 ) ~ 쇼號 2年 陰曆 12月 2日 ( 1646年 1月 18日 ))는 센고쿠 時代 부터 에도 時代 初期를 거친, 武裝 , 다이묘 이다. 單故國 美야즈 姓 州를 거쳤으며 不젠 고쿠라番 의 招待 번주였다. 또, 父親 호소카와 유사이 만큼이나 敎養人으로도 有名하며, 센盧 리큐 의 일곱 弟子 中 한 名으로 꼽힌다. 茶道의 流派인 산사이類 (三?流)의 改造(開祖)이다.

養父(養父)는 오슈 호소카와가 (?州細川家)의 호소카와 데루쓰네 (細川輝?)이며, 情實은 아케치 미쓰히데 의 딸 多마코(일一般的로 호소카와 街라샤 로 알려져 있다). 統稱은 요이치로 (?一?)이다. 다다 오키( 興)의 '다다(忠)'는 오다 노부나가 의 赤字 오다 老父 타다 (織田信 )의 이름 글字 中 하나인 '다다'(忠)를 물려받은 것이다.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 오다 노부나가 에게 追放 當한 後에는 나가오카氏 (長岡氏)를 稱하였으며, 그 後 도요토미 히데요시 에게 하시바氏 를 下賜받아 하시바氏를 稱하기도 하였지만, 오사카 戰鬪 以後에는 호소카와氏로 卜姓하였다.

아시카가 요시아키 , 오다 노부나가 , 도요토미 히데요시 , 도쿠가와 이에야스 等 當代의 實力者를 섬기며 現代까지 이어지는 히고 호소카와가(肥後細川家)의 基礎를 다진 人物이다.

生涯 [ 編輯 ]

少年期 [ 編輯 ]

에이로쿠 6年( 1563年 ) 11月 13日(陽曆 11月 28日 ), 쇼군 아시카가 요시테루 를 섬기던 호소카와 후지타카의 長男으로 교토 에서 태어났다. 요시테루의 命令에 따라 一族인 오슈 호소카와價의 堂主 호소카와 데루쓰네의 養子가 되지만, 어디까지나 族譜上으로만 養子가 되었을 뿐 그 뒤로도 親父 類似이와 함께하며 유사이의 領地를 繼承하였다.

쇼군 요시테루가 暗殺 當한 에이로쿠의 便 以後, 父親 후지타카와 後날 다다오키의 丈人이 되는 아케치 미쓰히데 等은 誤와리國 , 美露國 의 다이묘人 오다 노부나가 의 힘을 빌려 요시테루의 동생인 요시아키를 쇼군으로 擁立하였지만, 나중에 노부나가와 요시아키가 對立하자 다다오키 富者는 노부나가를 섬기게 되었다. 다다오키는 노부나가의 赤字인 老父타다를 섬겼다.

오다 노부나가 時代 [ 編輯 ]

덴쇼 5年( 1577年 ), 15살이 되던 해 기슈 征伐 에 參加하였는데 이때가 다다오키의 첫 出陣이다. 또 노부나가를 배반한 마쓰나가 히社히데 의 武裝인 모리 히데미쓰(森秀光)가 籠城하고 있던 야마토國 伽陀오카 姓(片岡城)을 父親 후지타카와 父親의 同僚 아케치 미쓰히데와 함께 伽陀오카 城을 陷落시키자, 노부나가는 다다오키가 이때 세운 武功을 至極히 稱讚하며 親筆로 쓴 表彰狀을 주었다. 덴쇼 7年( 1579 )에는 노부나가의 命令에 따라 父親 후지타카, 미쓰히데와 같이 單故國 슈고 (守護)였던 타케베야마 姓(建部山城) 星州 잇시키 요시미치(一色義道)를 攻擊하여 멸망시켰다.

같은 해 노부나가의 仲媒로 미쓰히데의 셋째 딸인 多마코 와 結婚했다. 이때 노부나가의 命令에 따라 ‘久要’(九曜)의 文章이 호소카와 家門의 文章이 되었다. 예전 노부나가의 소도(小刀)에 새겨진 久要를 본 다다오키가 마음에 들어하며 自身의 옷에다 久要를 새기고 다닐 程度였던 것을 記憶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덴쇼 8年( 1580年 ), 父親 후지타카는 그때까지의 功績으로 因해 單故國의 南半部 12萬席의 領主가 되었다(북반부는 잇시키 요시社다(一色 義定)가 支配).

덴쇼 9年( 1181年 ) 行해진 교토 馬上閱兵式(京都御馬?え)에 잇시키 요시사다와 함께 參加. 閱兵式 때 노부나가가 입은 衣裳은 다다오키가 교토에서 直接 求하여 노부나가에게 獻上한 것이라고 한다(信長公記).

魂露地의 便 以後 [ 編輯 ]

덴쇼 10年 ( 1582年 ) 6月, 丈人 아케치 미쓰히데 가 魂露地의 變을 일으키고는 후지타카, 다다오키 富者를 自己 便으로 끌어들이려 하였으나 호소카와 父子는 그 要請을 물리치고, 多마코를 單고노 (三?野), 미토노 (味土野)에 幽閉시켰다. 미쓰히데의 滅亡은 호소카와 富者의 協力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을 程度이다. 다다오키는 이때 父親에게서 領地를 물려받아 單孤 美야즈성주가 되었다.

그 後 다다오키는 日本 統一 을 目標로 하는 도요토비 히데요시 의 麾下에 들어갔다. 덴쇼 12年( 1584年 )의 고마키·나가쿠테 戰鬪 에 參加하였고, 다음 해인 덴쇼 13年( 1585年 )에는 種4爲하(?四位下), 地主(侍?)에 任命되어 히데요시에게 하시바 姓을 받았다 (오사카 여름의 陳 終了時까지 하시바 姓을 씀). 그 뒤로도 덴쇼 15年( 1587年 )의 규슈 征伐 , 덴쇼 18年( 1590年 )의 誤다와라 征伐 (小田原征伐), 分路쿠 元年( 1592年 )에는 朝鮮 征伐 에 加擔하였으나 第1次 晉州城 戰鬪 에서 大敗하였다.

게이初 (慶長) 3年( 1598年 ) 8月에 히데요시가 죽자, 무공派 다이묘의 한 사람으로서 飼料派의 이시다 미쓰나리 와 對立하며 도쿠가와 이에야스 와 가까워졌다. 게이初 4年( 1599年 )에는 가토 기요마사 , 후쿠시마 마사노리 , 가토 요시아키 , 아사노 요시나가 , 이케다 데루마사 , 구로다 나가마사 等과 함께 미쓰나리 襲擊에 參加하였다. 같은 해 이에야스 로부터 分故國 基쓰키(杵築) 6萬石이 더해졌다.

오쿠炭高 侵攻 [ 編輯 ]

壬辰倭亂 [ 編輯 ]

호소카와 다다오키 壬辰倭亂 에 參戰해 싸우지만 晉州大捷 에서 牧師 김시민 이 이끄는 朝鮮軍에 大敗하고, 後에 李舜臣 에게도 大敗한다.

세키가하라 戰鬪 [ 編輯 ]

게이初 5年( 1600年 )의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는 東君의 便에 섰다. 이 當時 다다오키는 히데요시에게서 恩惠를 입은 有力 다이묘人 데다 父親과 情實이 교토에 있었기 때문에 다다오키의 去就가 注目되었으나, 東軍이 되는 것을 재빨리 表明하였기에, 히데요시에게 恩惠를 입은 다른 有力 다이묘들에게도 影響을 끼쳤다고 한다. 후시미(伏見)에 있던 아내 가라샤는 徐君이 自身을 人質로 잡으려고 邸宅을 包圍하자 人質이 되는 것을 避하기 위하여 自殺하였다. 또한 父親 類似이는 다다오키를 代身하여 本據地 單고노 다나베 城(田?城)을 지키고 있던 中 徐君에게 포위당해 性은 陷落 一步直前이었다. 그러나 朝廷의 勅命으로 因해 세키가하라 戰鬪 가 始作되기 前에 城을 敵丈人 마에다 시게카쓰 (前田茂勝, 奉行 마에다 겐이 의 아들)에게 넘겨주고 시게카쓰의 捕虜가 되었다.

다다오키는 9月 15日의 세키가하라 決戰에서 이시다 미쓰나리 部隊와 激戰을 벌인 公的으로 戰爭이 끝난 後인 게이初 7年( 1602年 ), 이에야스로부터 不젠國 나카쓰番 (中津藩)으로 利鋒(移封)됨과 同時에 39萬 9千 席으로 加症(加增)되었다. 조금 뒤 고쿠라 (小倉)로 이봉되어 고쿠라性 (小倉城)을 쌓았다.

에도 時代 [ 編輯 ]

게이쵸 19年( 1614年 )에 벌어진 오사카 戰鬪 에서는 도쿠가와 側으로 參戰하였다. 單 앞서 行해진 오사카 겨울의 戰鬪에는 參戰하지 않았다. 겐나 6年( 1620年 ), 셋째 아들인 다다토시 (忠利)에게 家長의 자리를 물려주고 隱居하였다.

間에이 9年( 1632年 ), 다다토시가 히故國 구마모토番 54萬席의 領主가 되어 구마모토城 으로 利鋒되었을 때, 구마모토 南쪽의 야쓰시로 城 (八代城) 北쪽 城郭에 隱居했다. 餘談으로 朝鮮에서 日本으로 끌려간 道公(陶工) 존해 (尊楷)는 이때 다다오키를 따라서 야쓰시로群 (八代郡, 現 야쓰시로視 八代市) 고다(高田)로 向했고, 그의 長男 주베에(忠兵衛)에 依해서 고다 야키(高田?)가 創始되었다.

다다오키는 넷째 아들인 다쓰打카 (立孝)를 야쓰시로 城에 살게 하면서 9萬 5千席을 물려주어 번주로 세울 생각이었으나, 쇼號 (正保) 2年( 1645年 ) 尹 5月에 다쓰打카는 젊은 나이에 죽고, 다다오키度 그해 12月 12日에 죽었다. 享年 83歲.

야쓰시로 性에는 다다오키의 孫子이며 다쓰打카의 아들인 유키打카 (行孝, 우토 호소카와 家門 招待 堂主)가 남아 있었지만, 번주인 미쓰나오(다다토시의 아들)는 유키打카에게 우토 軍과 마시키 郡內에서 3萬石을 떼어 地番(支藩)을 만들어 우토番 (宇土藩)을 세우고, 야쓰시로에는 가로(家老)인 마쓰이 오키나가 (松井 興長)를 보내 다스리게 하였다.

人物 [ 編輯 ]

다다오키는 戰鬪에 매우 能熟했고 政治家로서도 優秀했다. 센고쿠 武裝 中에서는 손꼽힐 程度로 冷徹함과 激烈한 性品을 함께 가지고 있었다. 아시카가 氏(足利氏), 오다 氏(織田氏), 도요토미 氏(豊臣氏), 도쿠가와 氏(?川氏) 等 많은 主君을 섬기면서도 호소카와 氏를 살아남게 한 政治手腕과는 달리, 自身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設使 家族이라도 容恕를 하지 않는 側面도 있어서, 세키가하라 戰鬪 中에 父親 유사이가 다나베 城을 敵에게 넘긴( 다나베 誠意 싸움 을 參照) 일로 父子之間에 一時 不和가 생겼다. 또한 男동생인 호소카와 오키모토(細川興元)와도 사이가 좋지 않았다.

다다오키는 情報戰에도 뛰어났다. 그런 情報戰을 可能하게 한 背景에는 다다오키가 當代 一流 文化人의 한 名으로 수많은 文化인, 恭敬(公卿)들과의 交流를 活潑하게 가졌다는 데 있다. 隱居 後에도 도이 도시카쓰 (土井利勝)나 먼 親戚 關係에 있던 가스家奴 쓰步네 (春日局) 等을 통해 많은 情報를 얻었다고 여겨진다. 參考로 다다오키가 平生 쓴 便紙의 數는 세키가하라 戰鬪 以後에만 約 2,000通이 確認되고 있다.

文化人으로서 [ 編輯 ]

父親 유사이 만큼이나 敎養人으로, 와카 노가쿠 , 繪畫 等에 뛰어난 文化人이었다. '호소카와 산사이 多書(細川三?茶書)'라는 著書를 著述하였다. 센盧 리큐 에게 師事받았고, 리큐가 가장 맘에 들어한 ‘리큐의 일곱 弟子’ 中 한 사람이다. 센盧 리큐가 히데요시에게 割腹하라는 命을 받았을 때, 리큐와 親分이 있던 여러 다이묘 中에서 問安을 간 사람은 그와 後壘打 시게테루(古田重然)뿐이었다고 한다.

또, 日本도 (日本刀)의 著名한 製造 方法인 '히고考試라에(肥後?) 考案者로서도 그 이름을 남기고 있다.

夫婦 사이 [ 編輯 ]

正室인 多마코(洗禮名은 街라샤)를 向한 愛情이 宏壯히 깊어 그女의 아버지인 미쓰히데가 魂露地의 變을 일으켰을 때에도 離婚하지 않고 幽閉시켜, 禍가 미치는 것을 避했다. 두 사람은 當代 第一의 美男美女 夫婦로 일컬어졌지만 히데요시의 基督敎 禁止令 發表 直後 多마코가 基督敎徒가 되자 激怒한 다다오키는 다마코의 侍女의 코를 베며 脅迫하여 多마코에게 改宗을 强要했다고 한다. 또, 그女의 아름다움에 반한 庭園師를 손수 베어 죽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便 朝鮮 出兵 中에도 多마코에게 여러 通의 便紙를 썼다. 그 內容은 히데요시의 誘惑에 넘어가지 말라는 것이었다고 한다. 아내에 對한 愛情이 각별해서 아내가 이시다 미쓰나리 에 依해 死亡하자 머리끝까지 憤怒하여 세키가하라 戰鬪가 勃發하자 오직 이시다 미쓰나리를 殺害하기 위해 東君에 加擔했으며 特히 세키가하라 戰鬪에서 勝利를 한 以後에 이시다 미쓰나리만은 無條件 죽여야만 한다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進言하여 結局 이시다 미쓰나리는 斬首刑에 處해졌다.

같이 보기 [ 編輯 ]

前任
호소카와 데루쓰네
第2代 히고 호소카와 家門 堂主
1582年 ~ 1620年
後任
호소카와 다다토시
나카쓰番 번주 (히고 호소카와가)
1600年 ~ 1602年
後任
나가쓰 조다이로서 存續
第1代 고쿠라番 번주 ( 히고 호소카와가 )
1602年 ~ 1620年
後任
호소카와 다다토시
第1代 나카쓰 조다이 ( 히고 호소카와가 )
1602年 ~ 1620年
後任
호소카와 다다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