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男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六男妹
장르 드라마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홍콩의 기 홍콩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中華人民共和國
중화민국의 기 中華民國
放送 채널 MBC
放送 期間 1998年 2月 4日 ~ 1999年 12月 17日
放送 時間 每週 수, 木 밤 9時 55分
→ 金曜日 저녁 7時 30分
放送 回數 100部作
追加 채널 GTV , CNTV , 하이라이트TV , MBC ON
企劃 이관희
製作 이관희 프로덕션
演出 이관희
脚本 최성실
出演者 장미희 , 이찬호 , 오태경 , 이미미 , 盧炯旭 , 송은혜 , 김웅희

六男妹 》(六男妹)는 MBC 에서 1998年 2月 4日 부터 1999年 12月 17日 까지 放映된 드라마로, 첫 回부터 1998年 4月 9日 까지는 水木 미니시리즈 로 放映되다가 1998年 4月 17日 부터 1999年 12月 17日 까지 金曜日 저녁 7時 30分 週間連續劇 으로 옮겨 放映되었다. [1]

이 드라마는 《 英雄神話 》의 後續作으로 1998年 1月 28日 부터 放送될 豫定이었지만, 前作의 早期 終映으로 因해 急하게 編成되어 설 連休 特輯 프로그램을 編成한 以後 1998年 2月 4日 에 첫 膾가 放送되었다. 當時 IMF 로 因해 經濟的인 어려움을 겪던 時期와 맞물려 視聽者들의 沈滯된 雰圍氣 속에 希望을 준다는 內容으로 높은 視聽率을 記錄하였다. 그 德分에 當初 16部作으로 企劃되었지만 人氣에 힘입어 1998年 4月과 9月, 1999年 1月 等 세 次例에 걸쳐 延長 放送을 하여 100部作으로 끝났다. [1]

한便, 드라마가 放送되고 있는 가운데 타이완에서 放映되었고, 홍콩 aTV에서는 2008年 1月 1日 부터 《 總有廉陽川 》(總有?陽天)이란 題目으로 放送되었다. [2] [3] 아울러, 主人公인 장미희 는 1990年에 幕을 내린 KBS 1TV 《 歷史는 흐른다 》 以後 8年만에 안房劇場에 復歸했다. [4]

Highlight TV, HQ+ TV, 그리고 2019年 2月 18日 새로 開局한 MBC ON 에서 다시 放送 中이다.

放送 日程 [ 編輯 ]

放送 채널 放送 期間 放送 時間 備考
MBC TV
1998年 2月 4日 ~ 1998年 4月 9日 每週 수,목 저녁 9時 55分
1998年 4月 17日 ~ 1999年 12月 17日 每週 金曜日 저녁 7時 30分

企劃 意圖 [ 編輯 ]

1960年代 서울 永登浦 工場地帶를 背景으로, 男便과 死別하고 홀로 여섯 男妹를 키우는 兩班家 出身 어머니 이야기다. IMF時代에 節約의 智慧와 庶民의 애잔한 삶을 잔잔하게 그린다.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 [ 編輯 ]

淳朴하고 따뜻하며 忍耐心이 剛하다. 여주의 뼈대 있는 兩班家門에서 태어나 正規敎育은 못 받았지만 반듯하다. 남부럽지 않은 어린 時節을 보내고 光復 무렵 집안이 沒落하면서 스무 살에 어려운 집안으로 媤집을 왔다. 말數가 적고 수줍은 性格으로 軟弱해 보이지만 男便을 잃은 後 차츰 억척스럽고 活動的으로 變해간다. 여섯이나 되는 子息들과 살아남으려고 온갖 逆境과 試鍊을 딛고 일어서는, 끈질기고 犧牲的인 韓國 女性이다. 짱구 아빠가 唱戱네 집을 擔保로 돈을 빌려준다. 男便을 잃고 장사가 낯설지만 六男妹를 먹여 살리기 위해 장사를 始作한다. 장사해서 버는 돈 一部를 짱구 아빠한테 주지만 그 집을 지키기 위해 努力한다. 後半에 江南開發붐이 일자 微微네가 傳貰金을 빼달라 하는데 唱戱는 집을 팔아 빚을 갚자고 어머니를 說得하지만 龍順은 男便이 손수 지은 집을 쉽사리 팔 수 없다.
  • 오태경  : 이창희(1947年生) 驛 - 맏아들
社交術이 뛰어나며 活動的인, 시원시원한 性格. 親舊들을 좋아하고 名譽慾度 있다. 집안에선 선린상고에 進學해 銀行員이 되어 집안 살리길 願하고 있다. 선린상고에 進學하고 돌아가신 아버지를 代身해 어머니의 依支處가 되어 이 집안의 가장 役割을 하게 된다. 生計를 維持하기 위해 雪糖 工場에 들어 가고 家庭敎師 아르바이트를 始作한다. 家庭敎師를 그만 두고도 집안에 責任을 느끼며, 돈을 벌 수 있는 方法을 알아본다. 工場 夜間經費를 서다 몸살에 걸려 그만 잠이 들고 마는데 그 사이 工場에 도둑이 들고 資材를 도둑맞게 된다. 工場 社長님의 도움으로 工場 社長님집으로 들어가 社長님의 아들을 相對로 課外를 하게 된다. 어머니 몰래 집을 팔다가 된통 혼나고, 房 하나만 내주는 걸로 좋게 合意를 보게 되었다. 나중에는 덕수上廻 職員으로 들어가는데 외상代金 받으러 갔다 暴行을 當하고 그 일을 그만 둔다. 어머니에 依해 숙희가 肺結核에 걸린 隅石과 戀愛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唱戱는 어머니 命令으로 숙희 會社에 갔다가 숙희가 隅石과 시골로 떠났단 事實을 接하고 집을 내놓고 온다.
착하고 犧牲心이 强하다. 成績이 優秀해서 아버지가 中學校에 보냈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신 以後 家庭環境이 어려워지자 學校를 그만두고 假髮工場에 就職하여 오빠와 동생들을 공부시킨다. 나중에라도 돈 벌어서 學校 갈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두희가 英語冊으로 딱紙를 접자 속상해 두희를 혼내는데 어머니가 두희 便을 들어주자 숙희는 더 속상해 한다. 工場에서 떡을 팔기도 하는데 助長이 숙희한테 떡시루 들고 떡 사세요를 외치면서 팔라고 하는데 숙희는 家庭形便으로 中學校 그만둔 걸 떠올리면서 판다. 나중에 그 얘기를 들은 어머니는 속상하지만 다음날 助長한테 줄 떡을 싸준다. 就職한 假髮工場에서는 勸告辭職을 當할 뻔했으나(회사에서는 無給休暇 對象者로 올라갔다고 했다.) 班長에게 집안事情을 이야기하며 한番 더 機會를 달라고 하고(준희의 登錄金準備 等), 反復的인 生活을 하다가 도둑을 잡게 되어 助長으로 昇進하며 職場生活을 繼續할 수 있게 되었다. 工場職員인 隅石과 사랑에 빠진다. 어머니의 隅石 反對에도 不拘하고 隅石 따라 馬山 내려가는 汽車에서 隅石이 죽자 隅石의 葬禮式까지 마치고 숙희는 다시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 盧炯旭  : 이준희(1952年生) 驛 - 둘째 아들
反抗的인 눈빛의 어디 가나 눈에 띌 程度로 잘생긴 外貌의 少年. 말數 적고 自尊心 剛하고 깔끔한데 만만치 않은 오기를 가지고 있다. 內心 情이 많은 만큼 섬세해서 보이지 않게 많은 傷處를 입어 자주 攻擊的인 態度를 보인다. 곰보가 '후레子息'이라고 한마디했다고 발을 잡으면서 當場 그 말을 取消하라고 하고, 取消를 하지 않자 대놓고 곰보!라고 외칠정도로 깡이 좋다. 그 事件으로 冊褓를 짱구아빠한테 뺏기는데 나중에 짱구와의 去來로 짱구가 돌려준다. 獨裁者 氣質의 沙鉢짱구와 對決하면서 온갖 말썽을 다 피우고 家出, 自殺企圖까지 하여 家族들 속을 썩인다. 가난하지만 그 가난으로 무시당하거나 同情받는 것을 싫어한다. 남희가 다른집에 入養갔다는 事實을 알게 되자 준희랑 두희가 그 집 가서 남희를 데려 온다. 寶生議員 院長에게 도움받는 것이 싫어 間諜 잡겠다고 돌아 다니다 殊常한 사람을 間諜으로 申告하는데, 그로 인해 唱戱 姑母夫가 끌려간다. 나중에 그 間諜으로 誤認한 사람이 精神 異常者人 걸 알게 된다. 國民學校 時節에는 期成會費外 철민과 싸우고 學校를 안 나가고 獄님과 바다를 가거나 汽車자리를 잡아서 돈을 버는 等 온갖事故를 다 치고, 옥님이 준희한테 寶生議員 院長의 첫사랑 寫眞을 보여 주는데 그걸 본 준희가 寶生議員 院長이 自己 어머니한테 마음이 있다고 생각하여, 寶生議員 金庫에 있는 돈을 모두 훔쳐 달아난다. 甚至於 그 돈의 一部를 두희에게 間諜을 잡았다며 傳해 주고 달아난다. 이 過程에서 동생을 아끼는 場面으로 視聽者들에게 若干의 感動을 사기도 했다. 僞造 回數券 및 病院 事件으로 어머니는 죽겠다며, 江물에 뛰어들고 그 餘波로 肺炎까지 걸리게 되어 反省하게 된다. 준희는 어머니가 肺炎에 걸리자 寶生議員 院長에게 謝過 하면서 寶生議員 院長이 治療를 받게 해준다. 두희랑 물놀이 갔다 두희가 失語症에 걸리자 罪責感으로 짱구아빠가 하는 金鑛도 몰래 따라갔다가 죽을 危機도 겪지만 짱구아빠에 依해 죽을 危機를 넘긴다. 나중에는 新聞配達해서 번 돈 一部를 두희한테 주기도 한다.
  • 이찬호  : 이두희(1955年生) 驛 - 셋째 아들
別名, 곰團地, 쇠鬼神.... 유난히 먹性이 좋아 늘 밥 생각이 나게 하는 아이. 몸집이 단단하고 못 생겼지만, 仔細히 보면 복스럽다. 令監같이 느려 터지고 속이 깊어 다른 사람들 눈엔 미련하고 엉큼하게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의 素朴한 目標하나는 景氣中學校(當時 世代의 景氣中學校는 現在의 서울大學校만큼이나 秀才들만 갈수 있다는 名門學校였다. 큰兄인 이창희도 景氣中學校 出身입니다)이며, 짱구아빠 곰보가 景氣中學校는 턱걸이를 잘해야 갈수 있다는 말에 每日 學校를 登校 및 退校할 때 뛰어다닐 程度이다. 劇中 詩的話者이며, 프로듀서 이관희 의 모티브된 人物로 推定되는 人物이다. 준희가 寶生議員에서 훔친 돈으로 말순, 뻔室과 번데기를 사먹는데 20원을 쓰고, 그 돈이 兄 준희가 훔친 돈이란 事實을 알게되자 自責한다. 짱구 아빠는 두희보고 朝鮮호박같이 생긴게 人事性도 좋다고 놀린다. 준희랑 두희랑 짱구와 물놀이를 갔다가 두희가 물에 빠져 죽을 고비를 넘기는데 그 衝擊으로 失語症에 걸리고 만다. 애들이 말순이와 두희를 놀리자 말순이와 두희는 學校를 빠진다. 나중에 어머니가 그 事實을 알고 말순이를 혼내다 自責하면서 自殺하려 하자 두희가 어머니를 말리면서 다시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으나, 若干 생각이 鈍해지게되고, 學校에서 禁止事項을 말해줬으나 그대로 履行하거나, 집에서 工夫하다가 졸아서 불을 내는 等 願하지 않는 事故를 치지만 試驗에서 全校1等을 하며 學校를 뒤집어놓게된다.
  • 송은혜 : 이말순(1958年生) 驛 - 둘째 딸
귀여운 心術꾸러기. 두희보다 총명하고 지기 싫어해서 오빠 두희를 챙겨줄 程度이다. 두희가 짱구엄마 춤바람으로 뉴스에 나왔다는거 알고 뉴스를 따라 하기도 하는데 그걸 짱구엄마가 듣는걸 알게 되자 말순이가 서둘러 손으로 두희 입을 막기도 한다. 남희 百日날 양철이네집에 떡 돌리러 가는데 양철이가 말순이를 보고 놀리자 그런 양철이와 싸우는데 洋鐵엄마가 말순이報告 洋鐵이 떡 주지말까 하는데 말순이는 百日날 百사람이 먹어야 한다면서 그냥 주라 한다. 두희는 말순이를 두고 劇場안에 들어가 버리는데 말순이는 그런 두희를 하염없이 기다리다 집에 간다. 숙희를 보자마자 울면서 두희를 혼내달라 하지만 숙희가 장난으로 宿題도 안하는 두희를 親엄마한테 보내버린다고 하자 말순이는 두희 劇場에 奸桀 祕密로 해달라 한다. 兄弟들 모두 다 '喜'字 돌림인데, 本人만 말순이여서 주워온 子息인줄 안다.(훗날 준희가 똑같이 이얘기를 하며, '너 주워온자식 맞아.'라고 하자 어머니가 말한 그대로 말순이동생을 만들지 않게하려고 지은 이름이라고 하는데, 준희가 그럼 남희는 왜 태어났냐며 놀린다.) 집에서 말썽 피우고 學校에 들어가기 前 할머니집에 가게 되는데, 엄마오는 날만 기다리며 汽車鐵橋앞에서 每日 엄마만 기다리다 그 餘波로 귀가 먹게 된다. 多幸히도 家族들이 빨리 알게 되어 手術을 하게 되었다. 그 以後에 말순이가 장티푸스에 걸려 어머니랑 같이 山속 洞窟로 들어가서 生活하는데 어떤 道士의 도움으로 말순의 病이 낫는다. 學校를 다니다 外할머니가 다치자 말순이가 病수발車 시골로 내려가게 되는데 나중에는 便紙도 보내온다. 外할머니 完快後 말순이는 다시 서울로 올라오게 된다. 學校에서 設問調査할 때 집에 없는게 없는 미화가 손을 번쩍 들자 부러운 말순이는 先生님에게 잘 보이고싶어서 집에 라디오와 TV가 있다고 거짓말까지 하는데, 家庭訪問때 어머니가 도토리묵을 건네자 猖披하다면서 心術을 부린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百日 만에 遺腹子로 태어나 다른 집(寶生議員)으로 보내질 危機도 겪지만, 집안에서 가장 예뻐하는 아이로 家族들의 사랑을 獨차지한다.

周邊 人物 [ 編輯 ]

唱戱의 첫사랑. 美軍部隊에 다니는 아버지 德分에 그 洞네에서 가장 넉넉한 家庭이다. 入住 家庭敎師로 집을 떠난 唱戱와 便紙를 주고받으며 만남을 이어가지만, 동생 은경의 장난 等 여러 妨害要素로 차츰 멀어지다가 結局 먼저 離別을 告하고 떠나고 唱戱는 크게 앓는다.
어머니 최용순의 손위 媤누이. 男便에게 버림받고 九老洞에서 혼자 살면서 紡織工場에서 일하고 있는데, 種種 입바른 소리로 올케 龍順을 媤집살이 시키기도 한다. 목소리가 크고 말이 거칠어 虎狼이로 불리며 六男妹 아이들을 恐怖에 떨게 하지만 동생의 家族을 아낌없이 도와준다. 韓國戰爭 때 越南한 쌀집 主人 元氏와 再婚한다. 六男妹 中 長男인 唱戱를 第一 依支한다. 나중에 쌀집主人 元氏의 本妻가 나타났다는 事實을 알고 洋잿물 마시고 自殺을 試圖하기도 한다. 唱戱는 洞네애들한테 姑母가 洋잿물 사갔단 얘기 듣고 姑母집으로 向하는데 唱戱가 그 場面을 보게 되고 姑母를 막는다. 唱戱가 夜間警備 서는 工場에 도둑이 들고 도둑이 훔쳐간 資材값을 물어줘야 한다는 얘기를 들은 姑母는 工場으로 돌아가기도 했다. 그 後에 元氏의 아이를 妊娠하여 唱戱네 집에서 숨어 지내는데 元氏의 本妻가 찾아와서 괴롭힌다. 아들을 낳고 本妻의 戶籍으로 올리게 된다. (六男妹가 '喜'字 돌림에 姑母 이름이 이정순人 것으로 보여져 唱戱 아버지의 이름은 李霆?로 推定된다.)
韓國戰爭 當時 以北에 家族들 남겨두고 越南하여 문래동에서 定着하여 쌀집을 運營한다. 故鄕을 그리워하며 金日成을 매우 嫌惡하여 各種 反共活動에 나서지만 文來洞 間諜騷動 해프닝 에피소드에서 北에 남겨둔 家族들 그리움에 北쪽 라디오 放送을 聽取한 것이 問題되어 拷問을 받으면서 財産의 一部도 뺏기고 北에 남겨둔 家族 (夫人은 1.4 後退 때 어린 烽燧와 越南하여 12年 後에 相逢함)들도 自身처럼 苦楚를 겪지 않았을까 걱정으로 남/北 權力 모두에 懷疑感을 가진다. 장길수의 도움으로 아내를 찾게 되고 13年을 行商을 하며 男便을 찾아 돌아다녔단 消息에 마음이 아파 아내를 찾아가 再會를 한다. 家族과 相逢 前에 六男妹의 姑母와 再婚하여 이정순과 本妻는 미운정 고운정 關係가 된다. 微微네가 移徙오면서 唱戱네가 마루를 못쓰게 되자 唱戱 姑母夫가 平牀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六男妹 姑母와 結婚하기 前부터 六男妹 食口들을 宏壯히 아꼈으며, 외상값 천천히 갚아도 된다고 다그치기도 하고, 곰보가 六男妹 家族들을 못살게 굴면 어깃장을 놓기도 한다.
元氏 本妻. 6.25戰爭 以後 洞네 이곳 저곳을 장사를 하며 男便을 찾아다녔다. 장길수에 依해 男便이 남에 있다는 消息을 듣자 男便을 찾아 다니고 結局 찾았는데, 再婚을 했다는 消息에 再婚女 정순(唱戱 姑母)을 찾아가 害코지만 한다. 唱戱 姑母가 妊娠했다는 것을 알고 占집 찾아가서 애 떨어뜨리는 符籍을 만드는데, 烽燧가 데모하고 다니다 監獄 갈 危機에 處하자 符籍을 태워 버린다.
  • 최종원  : 곰보 (김복동) 驛 - 가게主人
洞네 구멍가게 運營. 곰보라고 부르면 매우 화내며 돈을 밝힌다. 周邊사람들에게 情을 안주는 性格이지만 自己 家族들은 나쁜길로 가지 않도록 引導하는 性格이다. 짱구가 잘못하면 (몰래 엿을 훔치거나, 담배를 피우다 걸리거나, 中學校 試驗에 떨어지거나 등) 발가벗겨 내쫓기도 한다. 1話 內容 中 준희의 말에 依하면, 발가벗겨 쫓아내는 건 唱戱 아버지가 元祖라는 內容이 있으며, 육남매 아버지가 살아계실 적에는 六男妹 집안에 한마디도 못하다가 六男妹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는 六男妹 家族들을 쥐잡듯이 잡는다. 하지만 元氏가 이를 도와준다. 洞네사람들에게 野薄하게 굴고 외상도 안줘서 人心을 잃고 살다가 슈퍼마켓이 생기고 打擊을 크게 받아 뒤늦게 여러 가지 努力을 하나, 情많은 육남매 어머니나 洋鐵엄마 程度만 가게를 찾아 結局 가게는 亡하고 술로 歲月을 보내다가 金鑛을 찾는 親戚 동생을 따라 나서서 집을 除外한 全財産을 金鑛事業에 投資하고 金 採掘을 위해 집을 떠났다.
  • 이미지  : 임계순 驛 - 곰보의 妻,짱구엄마
숨을 쉬지 않고 말한다고 생각할 程度로 말이 빠르며, 性格 또한 急하다. 아들인 짱구를 금처럼 아끼며 생각없는 行動으로 곰보에게 늘 혼나기 일쑤다. 가끔 짱구와 같이 內服차림으로 내쫓기기도 한다. 朴氏 아저씨에게 돈준 게 들통나 집에서 쫓겨나고 짱구 아버지에게 便紙를 쓰려고 하지만 한글을 몰라 처음엔 洋鐵엄마가 代身 써주다 나중에 朴氏 아저씨가 代身 便紙를 써주는데 그 契機로 짱구 엄마는 집으로 돌아간다. 짱구를 中學校에 보내기 위해 비싸다는 課外도 시키지만 짱구가 中學校 試驗에서 떨어지자 돈을 주고 學校에 보낸다. 구멍가게가 亡하자 나중에 美容室로 轉向한다.
  • 허웅  : 金짱구(김장구) 驛
獨裁者 氣質이 있는 王초. 沙鉢짱구라고 부르면 火를 내며 王초라는 別稱을 좋아한다. 준희에게 지는 건 自尊心 傷해하며, 强者에겐 弱하고 弱者에겐 剛한 性格이다. 애들이 준희한테 王초 소리 하는 건 듣기 싫어한다. 縱綴에게 課外를 받기도 했는데 티비를 보고 싶어 縱綴에게 試驗問題를 쉽게 내달라 한다. 그로 인해 100點도 맞지만 나중에 짱구아빠에게 들통나 혼난다. 머리가 나빠 試驗을 봐도 준희한테 진다. 준희랑 같은 영등포中學校를 支援했으나, 1次試驗에서 떨어지고, 明德中學校 2次試驗도 떨어졌지만 結局 짱구 父母님이 中學校에 돈을 주고 보내기도 하는데 애들한테는 말 안한다.
이름 때문에 고구마라는 別名으로 나온다. 親舊들은 虎口로 생각하지만, 自己 親舊들을 아낌없이 좋아하는 最高의 性格을 가지고 있다. 짱구에게는 빌빌 기어다니고, 自身을 잘 챙겨주는 준희를 特히 좋아한다. 짱구에게는 尊待말까지하며 王초라고 부른다.(국민학교 卒業하면서 尊待말은 안한다.) 짱구에게 王초라고하면, 준희에게는 頭目이라고 한다. 家庭形便이 어려워 國民學校만 겨우 卒業하고 中國집 웨이터로 就職한다. 하지만 洞네 애들이 空짜로 얻어먹으면서 잘릴 危機에 處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洞네에 도둑이 들자 微微엄마는 준희를 疑心하기도 했지만 나중에 고구마가 犯人이란걸 알게 된다. 집안이 어려운데 할머니가 危篤해지시자 洞네 物件들을 훔친다. 洞네사람들이 딱한 事情 알고 도와주게 된다.
준희의 親舊. 고구마만큼은 아니지만 짱구에게 빌빌 기어다니고 잘따르는 졸이다. 하지만 짱구가 준희랑 싸우면 自身을 좀 도와주는 준희가 이기게 도와주는 건 있다. 짱구말을 잘 따르는만큼 준희말度 잘 따르고 自己보다 힘이 센 親舊들말이면 곧잘 따르는 性格이다. 어울리는 親舊들中에서는 唯一하게 成績表에 '水'가 있고, 돈計算度 엄청 빨라 親舊들中에서는 가장 머리가 좋다.
六男妹 집 빚으로 곰보가 房을 내놓으면서 들어오게 되는 苦學生이며, 實際 모델은 政治人 김근태 이다. [6] 縱綴은 애들이 말썽 부려도 理解해주며 넘긴다. 준희와 짱구에게 個人課外를 가르쳐 준다. 준희는 숙희가 縱綴 짝사랑으로 힘들어 하자 縱綴의 戀愛便紙를 없애버린다. 그로 인해 縱綴은 정미 消息을 모른채 軍隊로 가버린다.
銀실의 동생이자 숙희의 切親. 짱구의 짝사랑이기도 하다. 自己언니 은실이 親舊 숙희의 오빠 唱戱와 사이좋게 지내는것을 妨害하는데, 그 理由는 은경 本人도 唱戱에게 好感이 있어서 그러는 것이다.
男便은 獨逸에 있다. 겉으로는 있는 척하지만 實際로는 속빈 강정이다. 唱戱가 어머니 몰래 집을 팔아버려서 唱戱 어머니가 說得시켜 房 한칸 내주며 들어오게 된 微微엄마는 六男妹 家族이랑 共有하는 것도 싫어하고 밥도 따로 해서 먹는다. 하지만 어머니가 고운 情을 주면서 六男妹에게 다가간다. 六男妹 어머니가 하고 다니는 장사를 흉보기도 한다. 洞네사람들이 배頉이 나자 육남매 어머니가 파는 飮食 먹고 배頉난 거 아니냐 洞네에 소문나서 唱戱어머니와 다투기도 하는데 우물물이 問題인걸 알고 다가간다. 微微 잘못인건 모르고 六男妹집만 잡는다. 나중에는 微微네 牛乳가 없어지자 牛乳 훔쳐간 犯人으로 준희를 疑心하기도 한다.
땅끝마을 바다少女. 집안事情으로 서울의 자두나무집에서 生活하지만 자두나무집 아줌마는 每日 살림만 시키고 驅迫만 한다. 그러던 어느날 준희와 自身의 故鄕집으로 向하게 되고 그곳에서 아버지의 訃告를 傳해 듣는다. 그 後 서울로 돌아왔는데 집으로 돌아갈 수 없어서 洋색시들의 빨래일 하는 것을 준희가 紹介를 시켜주었다. 그러다 唱戱엄마에게 그 事實이 알려지고 한동안 六男妹의 집에서 生活을 하다 寶生議員의 食母로 가게 된다. 寶生議員 院長님이 아들 治療를 위해 美國으로 떠난 뒤 仁川에 있는 院長님의 親戚 누나집으로 따라가게 된다. 설 休暇를 받아 六男妹의 집으로 놀러오는데 主人집 아주머니가 嚴하다고 한다.
唱戱가 家庭敎師를 하고 있는 집의 외동딸이다. 夢遊病을 앓고 있고 처음에는 唱戱를 쫓아내려고 鬼神 騷動을 벌인다.
  • 김호영  : 김학영 驛 - 寶生議員 院長
겉은 무서운 虎狼이같이 생겼지만 알고보면 토끼같은 착한 아저씨. 어린이들을 特히 좋아한다. 남희가 寶生議員집으로 入養을 왔는데 준희, 두희가 데려간다. 唱戱어머니가 代身 謝罪하러 오는데 院長이 事緣을 듣고 일자리를 준다. 唱戱 登錄金이나 말순 手術費等을 도와준다. 甚至於 준희가 自身의 病院 金庫에 있는 돈을 모두 훔쳐 달아난걸 알고도 警察署에서 이 아이는 絶對 그럴 아이가 아니다, 뭔가 誤解가 있으신 것 같다, 本人이 준돈이다라고 代辯해줄 程度의 對人倍다. 大學時節 육남매 어머니와 닮은 日本女子와 戀愛를 한 적이 있어 어머니를 보면 그 女子 생각에 情을 많이 준다. 六男妹집이 힘들 때 도움을 많이 주기도 하는데 아내는 먼저 世上을 떠나고, 집안을 돌보는 어머니한테 마음이 가는데 늦둥이아들이 不治病에 걸리게 되면서 어머니한테 같이 美國에 가자고 하지만 어머니가 이를 拒絶하여 아들만 데리고 美國으로 移民을 가게 된다.
典型的인 氣分派 性格을 所有한 院長私募. 六男妹 어머니가 寶生議員의 집안살림을 맡을 때 쓴소리를 많이 하지만, 나중에는 贖罪하고 和解를 하게 된다. 늦은 나이에 아들을 가졌지만 甚한 妊娠中毒으로 8個月만에 早産을 하고 出産 以後에도 氣力을 回復하지 못한다. 結局 肺水腫에 걸리게 되면서 아들이 태어난지 30日도 되지 않아 숨을 거둔다.
  • 박일  : 朴浚圭 (박돌쇠) 驛
六男妹집에 貰房살이하는 男子. 있는척하면서 큰소리만 빵빵 치지만, 뒷處理를 解決하지 못하는 性格이 있다. 有婦男 事實을 말 안해서 文來洞 사람들이 誤解하기도 했다. 洋鐵엄마와 짱구 엄마 唱戱 姑母 唱戱 어머니 여럿이서 契모임을 갖는데 洋鐵엄마와 짱구엄마가 그 契돈을 뻔실아빠한테 投資하는데 뻔실 아빠가 契돈과 땅 판돈을 事業契約詐欺 當하고 뻔실아빠와 뻔실엄마가 契돈을 갚게 된다. 弼謳歌 탐탁치는 않지만 뻔실이가 필구와 婚姻을 못하면 죽겠다고 固執을 피우자 앞장서서 두사람을 結婚시킨다.
  • 이숙  : 朴浚圭(박돌쇠)의 아내 役
朴氏의 夫人이자 뻔실 어머니. 洪城에서 農事를 지으며 살고 있다. 어느날 男便한테서 돈 부쳐달란 電報가 내려오자 아내가 代身 올라왔다. 男便이 문래동에서 貰들어 살자 嚴한 짓 하지 않을까 올라왔는데, 아니나 다를까 事故를 치고 收拾해 준다. 男便일을 收拾 하는 게 잘난 男便 데리고 살아 그런거라고 慰安을 삼는다. 洋鐵엄마의 存在를 알게 된 뻔실엄마는 뻔실이를 서울에 올려보낸다. 나중에 뻔실아빠가 필구를 反對하는데 필구 四柱가 좋다고 說得시킨다.
두희의 親舊. 典型的인 개구쟁이 男子아이로 自己보다 弱한 애들을 자주 놀리곤 한다. 두희를 자주 골탕 먹이곤 한다. 先生님이 두희에게 도시락을 주는데 洋鐵은 두희에게 寶物찾기 시키고 그 사이 몰래 먹어 버린다. 정작 本人은 注射맞기 싫어서 冊床밑으로 숨는등, 아프다고 꾀病을 부리는등, 注射맞기 싫다고 엉엉울기까지 하는 꾀돌이이다. 미화한테 關心 보이는데 美化는 양철이를 無視한다.
職業은 實費집運營. 말썽부리는 아이를 보거나 列外意識가지는 아이들 이야기들으면 남義子息얘기라고 하는데 洋鐵은 더하면 더하다. 짱구엄마와 죽이 잘 맞는다. 양철이가 장티푸스 注射를 안맞았다는 소리에 洋鐵엄마는 怯이 덜컥 나 말순이를 申告하기도 한다. 唱戱네 貰집 아저씨에게 契돈度 빌려주고 好感을 보이는데 有婦男이라는 소리를 듣고 級失望한다.
  • 金東旭 : 이필구 驛
六男妹 初盤에는 汽車 乘務員 役割로 나온다. 숙희네 工場에서 같이 일하다 숙희네 집에서 月貰살이를 하게 된다. 女子에게 關心이 많고 팝송을 좋아하여 아침마다 洞네가 시끄러울 程度로 팝송을 부른다. 工場 바람둥이라고 숙희가 싫어한다. 숙희를 짝사랑하는데 숙희에게는 늘 미움을 사는 行動만 한다. 뻔室이 뜬 帽子를 뻔室의 장난으로 숙희가 뜬거라고 하자 필구는 겨울내내 그 帽子를 쓰고 다니기도 했다. 숙희한테 쓴 쪽紙를 숙희의 장난으로 뻔실 신발에 넣어 버린다. 뻔室과 戀人關係로 發展하지만 結婚하기 싫어 뻔실이를 避하는데 結局 뻔室과 結婚한다.
朴浚圭의 외동딸. 어머니의 命令으로 아버지가 있는 곳으로 같이 올라와 生活하게 된다. 生活力이 宏壯히 剛하며, 숙희의 假髮工場에서 工場長에게까지 찾아가 일시켜달라고 조르며 結局엔 숙희의 假髮工場으로 就職에 成功한다. 준희가 間諜騷動을 벌이고 어머니에게 쫓겨나고, 寶生議員에서 훔친 돈을 두희에게 주고 몰래 새우잠을 자고 逃亡가려는데, 처음에는 도둑인 줄 알고, 도둑이야!를 외치다가 唱戱와 숙희가 준희이름을 외치며 도망가려는 준희를 잡으려다 놓치고, 問題많은 동생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숙희 오빠인 唱戱에게 好感을 가졌으나 나중에는 필구를 좋아하게 된다. 필구와 結婚하고 生活苦에 시달리자 牛乳 配達을 始作한다.
元氏의 本妻 외아들이며 어머니와 함께 脫北하고 아버지를 찾아다닌다. 어머니와는 다르게 아버지와 再婚한 육남매 姑母에게 고마움을 많이 느낀다. 나중에는 親어머니와 육남매 姑母와 和解하게 해주는 役割도 하게 된다. 서울대를 다니다 데모로 監獄을 가는데 나중에 執行猶豫로 풀려나게 된다.
숙희가 들어간 工場의 助長. 숙희를 宏壯히 싫어하며 숙희를 매우 驅迫한다. 숙희와 필구가 붙어 다니자 숙희를 嫉妬하기도 했다. 나중에는 班長으로 昇級하고 숙희를 解雇하려 하는데 工場에 도둑이 들고 숙희와 같이 도둑을 잡게 된다. 이 後 假髮 工場의 創立記念日에 功勞를 認定받아 숙희에게 組長자리를 물려주고 다른 部署로 進級하게 된다.
六男妹 집이 貰를 내놓고 들어온 딸아이. 위아래가 없어 本人보다 위인 六男妹家族들(唱戱부터 두희까지. 말순, 남희는 元來 本人보다 어리다.)을 비롯한 짱구, 필구, 뻔실 가릴것없이 그냥 다 半말을 한다. 누가 뭐라하면 그 사람한테 침뱉거나 울면서 엄마찾는게 趣味인 여우같은 아이다. 人形 이름을 말순이 남희로 짓기도 했다.
唱戱가 덕수上廻職員으로 들어간다. 去來處인 百合홀에서 분이를 알게 되고 분이가 家庭 形便 때문에 百合홀에 들어갔단 걸 알게 되자 唱戱랑 분이는 同病相憐을 느끼고 好感을 가지게 되는데 唱戱네집 反對로 헤어지게 된다. 어머니가 분이 일하는 술집에 찾아와서 分이한테 국밥 한그릇 사주며 술집 말고 다른 자리로 옮기라고 助言한다. 그 以後로는 나오지 않았다.
숙희工場에 들어온 靑年. 숙희와 戀人關係로 發展까지 하지만 肺結核이라는 疾病을 앓고 있다. 숙희에게는 最大限 숨기려 하지만 結局엔 들키고 만다. 肺結核이 심해지자 療養所行을 決心하고 숙희랑 療養所 가는 汽車 안에서 隅石은 氣道가 막혀 숨을 거두고 만다.
苦學生 縱綴의 戀人. 劇中 設定은 이화여대生. 숙희가 縱綴을 짝사랑하는 過程에서 알게 되어 미워하다가 事緣을 듣고 理解를 하게 된다. 어느날 정미가 가방을 싸서 縱綴 下宿집으로 찾아와 縱綴한테 정미 집안에서 다른男子와 結婚시켜 美國 가게 한다는 것과 縱綴을 反對한다는 걸 말해 주는데 縱綴은 정미를 說得시켜 정미는 다시 집으로 돌아간다. 그 以後로 縱綴이 정미 消息을 모르게 되자 정미 집으로 찾아 가지만 정미가 結婚해서 美國 갔단 消息만 듣고 되돌아온다. 정미는 縱綴이 自身의 집에 왔다는걸 알았지만 房門이 잠겨 있어 나가지 못했다. 四寸동생의 도움으로 겨우 脫出한 정미가 縱綴 下宿집으로 찾아와 기다리는데 숙희에 依해 縱綴이 軍隊 簡單 消息을 接하고 縱綴이 탄 汽車까지 쫓아가지만 두 사람은 結局 만나지 못하고 안타까운 離別을 하게 된다.
말순의 親舊 말旬課는 소꿉놀이도 같이 하는 親舊다. 집안에 對한 콤플렉스가 있어 엄마가 무슨일을 하는지 말을 잘 하지 않는 性格이다.
말순이가 入學하고나서 第一 먼저 親해진 親舊다. 富裕한 집안의 딸이며 집안에 없는게 없고 가방을 들고 學校를 오지만 本人은 班 親舊들이 하고 다니는 冊褓를 부러워한다. 結局 本人의 가방과 말순이의 冊褓를 바꾸게되고, 말純銀 洞네사람들에게 가방을 훔쳤냐, 脅迫해서 뺏었냐는둥의 誤解를 받는다.(심지어 初盤에 바꾼 內容이 編輯되어, 當時 視聽者들까지도 誤解했다.) 말순이가 훔친거 뺏은거 아니라고 울부짖어도 믿는 사람은 큰오빠 唱戱와 언니 숙희밖에 없을 程度였다. 結局엔 미화가 엄마랑 같이 學校에 오게 되고 消息을 나중에 接한 六男妹어머니 최용순度 學校에 오게 되어, 擔任先生님과 같이 대면하는 過程에서 미화가 먼저 바꾸자고 한 事實이 드러났다. 結局 先生님이 미화어머니에게 아이들의 눈은 다르다며 說得시키며 미화어머니度 말을 잃고, 六男妹어머니가 미화의 冊褓를 만들어주겠다고 하며 좋게 끝나게 된다. 말순의 막내오빠 두희를 좋아하는 눈치. 두희와 같이 토끼구경을 하다가 남희를 잃어버리고는 토끼풀(네잎클로버)에게 남희를 찾게해달라고 所願을 빌기도 한다.
아이 잃은 슬픔으로 精神이 穩全치 못하다. 洞네애들이 미친여자라고 돌을 던지고 베개를 뺏으려고 하는데 福德房 아저씨가 나타나 洞네애들을 혼내 危機에서 救해준다. 남희를 보고 唱戱네집으로 몰래 들어가 홀로 남겨진 남희를 보살피는데 唱戱어머니는 달래엄마가 남희를 데리고 있자 달래엄마를 慰勞하며 남희를 다시 되찾아 온다.
六男妹 어머니 최용순의 어머니. 가끔 서울에 올라와 어머니나 손주를 도와 주기도 한다. 시골에서 農事를 하면서 지내며, 放學을 맞은 말순이를 맡아서 키운다. 自身이 딸이 키웠던 內容대로 딸인 육남매 어머니에게 아이키우는 方法을 가르쳐주며, 손주들을 宏壯히 아낀다.
준희의 國民學校 時節 擔任. 개구쟁이性格의 준희때문에 골치아파하는데 준희가 國民學校時節 模範生이던 숙희의 동생이란걸 알게되자 준희에게 精誠을 많이 쏟는다. 最大限 준희를 中學校에 보내려고 숙희에게 준희의 成跡으로는 夜間學校가 적합할 것 같다고 推薦하자, 숙희는 夜間學校는 안된다고 하고, 結局에는 영등포中學校를 推薦해준다. 준희의 卒業 以後 下車하였다.
唱戱가 다니는 工場의 社長. 唱戱가 夜間經費를 하는 工場에 도둑이 들어 資材를 盜難당하자 唱戱에게 物件값을 받는 代身 自己 집으로 들어와 아이의 課外를 해달라 한다.
  • 김봉기 : 얌생이 逆
준희의 親舊. 곤철 땅콩과 붙어 다니는 親舊.
  • 金聖灝 : 땅콩 驛
준희의 親舊
  • 김경재 : 配役未詳, 준희의 親舊 役
시즌初盤 준희牌거리 親舊로 나오다가 中間에 下車 以後 땅콩役의 金聖灝가 나온다.
  • 정승희 : 고정민 驛
高區民(고구마) 동생. 고구마 親舊인 준희를 짝사랑한다.
거지. 寶生議員에 심부름 간 두희,말순이는 車費로 번데기를 사먹는다. 文來洞까지 걸어가려 하지만 길을 잃어버려 개川의 도움을 받아 집을 찾아간다. 개川은 쌀집아저씨가 주는 미역국과 쌀밥을 먹고 場이 꼬여 죽는다.
  • 박현종 : 고철민 驛
준희 짝꿍. 준희네 班 班長이자 師親會長 아들 富者집 아들이다. 잘난척이 甚하고 준희가 剛하게 나와도 쫄지 않는다. 國民學校 卒業記念寫眞度 보내준다.
  • 박신영 : 洋색시 1 驛
  • 박영미 : 洋색시 2 驛
  • 이영희 : 자주나무 집 女主人 役
옥님이를 收養딸로 데려가선 食母로 부려먹고 驅迫한다. 준희와 옥님은 바다를 보러 汽車를 타고 옥님이네 집으로 向하지만 온 家族이 떠났단 消息만 듣고 올라온다. 唱戱 어머니의 付託으로 자주나무집으로 돌아가려하지만 도망간 食母는 必要 없다면서 拒否한다.
  • 李承雨 : 雙칼 驛
숙희를 좋아하는 組暴 頭目. 술집 외상값 받으러 간 唱戱가 負傷을 當하자 준희의 付託으로 永登浦 組暴과 鍾路 組暴 싸움을 하게 되고 준희도 組暴이 될 決心을 하지만 唱戱가 술집을 그만두면서 그 뒤론 나오진 않았다.
  • 박종성 : 跆拳道 金師範 驛
준희에게 報復하기 위해 쫓아다니던 소매치기犯을 발차기로 制壓했던 金師範
  • 조부자 : 경태엄마 役
故鄕에 간 옥님에게 家族 消息을 알려주던 아주머니
  • 최민금 : 철민엄마 役
  • 변은영 : 寶生議員 김의원 四寸누이 役
  • 구경민 : 너구리 驛
僞造 回數券 팔던 무리의 우두머리. 준희에게 僞造 回數券을 주며 팔라고
했는데 준희가 拒否하자 自己 무리들과 함께 준희를 마구 때렸다
  • 임경식 : 말순이 擔任 先生님 이두식 驛
말순이가 學校 入學하고 처음으로 맞은 擔任先生님이다. 겉보기에는 宏壯히 무섭게 생겼지만, 多情多感한 性格의 先生님이며 學校生活 熱心히 하는 말순이를 特히 이뻐하고 粉丹粧으로 任命까지 한다.

그 外 人物 [ 編輯 ]

文來洞 구두닦이. 준희가 구두닦이 알바를 始作하게 되고, 준희 때문에 自身의 손님들이 모두 사라진다는 생각이 들어 준희의 구두桶을 불태워버린다. 그 뒤에 준희와 짱구, 고구마, 곤철, 얌생이 一行들에게 毆打를 當하게 된다.
문래동에서 크림을 파는데 두희랑 미화가 토끼구경 보러 간답시고 네잎 클로버를 보러 가다 남희를 놓친다. 크림長壽 아저씨는 남희가 孤兒인줄 알고 데려다 키우려 하는데 六男妹집 미아 傳單紙를 보고 남희를 돌려 보낸다. 두희와 말순이가 學校를 빠지고 劇場에 갔다가 거기서 크림長壽 아저씨가 洋鐵엄마와 함께 있는걸 目擊하는데 크림長壽 아저씨는 그 狀況을 撫摩하려고 크림을 주기도 한다.
어머니한테 韓服 바느질 일감을 준다.
  • 김영민 : 道士 役 (이 外 1人 3役)
都事의 도움으로 말순의 病이 낫고 看護하다 지친 어머니가 氣絶하는데 그런 말순이에게 물 한바가지 떠와서 뿌리라 시킨다. 冷茶 酒酊뱅이 두희옷 뺏어가는 役割로도 나왔다.
뻔실 아빠를 總角으로 誤解하여 뻔실 아빠 있는 唱戱네 집까지 찾아오고 뻔실아빠가 애 있는 有婦男인 事實을 말하는데 그로 인해 집에서 나오는 뻔실 아빠와 唱戱어머니와 두희를 보고 한 家族이라고 誤解한다. 두희에게 먹을걸 주면서 過去를 回想하는데 그러다 두희가 뻔실 아빠를 總角이라 한다. 선영은 뻔실 아빠가 自身이 싫어서 거짓말을 한 줄 알고 自殺試圖를 하는데 唱戱 어머니와 뻔실 아빠로 인해 失敗한다. 숙희는 그런 선영을 慰勞하면서 詩人이 되어 보라고 한다. 7年後에 숙희가 본 雜誌 冊에서 김선영이란 이름을 發見했다고 한다.
唱戱가 家庭入住敎師를 그만두고 들어간 덕수上廻 社長이다.
六男妹 初盤에는 짱구네 구멍가게 술 사가려는 손님 役割, 麥酒집가게(삐루)손님 役割로 나왔다. 문래동에서 서울마케트(슈퍼마켓)를 차린다. 강대포가 티비도 空짜로 보여주고 物件 價格도 低廉해 사람들은 짱구아빠가 하는 구멍가게 말고 강대포가 하는 가게로 가서 짱구아빠와 싸우기도 한다.
  • 金明熙 : 占쟁이 驛
봉수엄마가 唱戱姑母의 妊娠事實을 알고 찾아간 占집 點箏이다.
  • 김성은 : 윤명수 驛.
唱戱가 家庭敎師로 들어가 가르치는 學生. 唱戱에게 골탕먹일 생각만 하는데, 눈치빠른 唱戱에게 每番 들킨다.
  • 金哲秀 :육남매 初盤 두희 擔任先生님驛 .
두희의 家庭形便을 理解해 먹을것도 나눠주고 逍風가서 찍은 寫眞도 준다.
  • 유향옥 : 영순 驛
숙희의 親舊. 숙희와 같은 工場에 다니는 親舊다. 일을 熱心히 하는 性格이며 도시락도 숙희랑 나눠먹는다.
  • 최우혁
  • 以外 俳優 未詳 驛
    • 福德房主人 : 文來洞 實質的인 班長役割이며, 곰보가 自己 가게앞에서 시끄럽게 노는 애들에게 조용히 하라고 하자 말을 안들어서 대야에 물을 한바가지부어서 애들한테 뿌리는데, 애들이 避하고 元氏本妻가 맞게되며 팔고있던 찹쌀떡을 모두 엎어버린다. 이에 元氏本妻가 찹쌀떡을 물어내라고 하자, 물을 避하지 못한 元氏本妻의 不注意라고 우기자, 나서서 곰보에게 네가 잘못한 것이니 찹쌀떡을 물어주라고 다그친다. 아울러 洞네 어린이들이 미친여자를 마구 놀리고 베개를 뺏으려 하는데 하지 말라고 어린이들을 혼내기도 한다.
    • 乳母 : 寶生議員 乳母 驛. 寶生議員 院長의 누나가 寶生議員 院長에게 六男妹어머니는 안된다며 다른 女子를 소개시켜 주려고 하는 內容을 六男妹어머니가 알게되어, 寶生議員 유某職을 辭職하고 새로 들어온 乳母이다. 事實 寶生議員 院長 私募 자리를 노리고 들어왔다. 六男妹어머니와 다르게 옥님을 매우 못살게 굴며 本人은 손가락하나 까딱안한다. 옥님이가 六男妹어머니는 안그랬다고하면 말대꾸한다며 꾸중까지 한다. 말만 乳母지 냄새난다고 기저귀가는것도 옥님을 시킬 程度. 院長아들이 不治病에 걸린것도 六男妹어머니탓이라고 돌린다. 나중에는 美國도 같이 가려 하는 눈치였지만 그 後로는 나오지는 않았다.
    • 洋公主(洋색시) : 문래동에서 잘나가는 女性들. 멤버는 3名인데 各各 正確한 이름이나 別稱은 알려지지 않음. 六男妹어머니가 빨래를 도맡아서 한다. 六男妹어머니가 빨래를 갖다주러 가는도중 外製化粧品을 가지고 있는게 摘發되어 六男妹어머니까지 警察에 잡히게 된다. 追後에 준희가 오갈곳 없어진 옥님을 소개시켜 주게 된다.
    • 너구리 : 家出靑少年. 준희가 學校 안나가고 親舊들과 汽車에서 자리잡고 돈벌때 옆자리에서 일하고 있었다. 本人은 汽車자리를 30원받는데, 준희는 20원받고 일을 하여 손님들을 다 빼앗기게 되고, 나중에 준희一行들이 번 돈을 모두 喝取해간다. 이 事實을 안 준희가 "當場 돈을 내놓아라"고 말하자 "꼬마들은 엄마젖이나 더 먹고 와라"라는 말을 하여 준희에게 뒤통수를 맞게 되고 칼로 脅迫을 하자, 준희는 장난감手榴彈으로 威脅하고, 降伏하며 돈을 돌려준다. 手榴彈이 장난감이라는것을 알게 되고나서 준희를 찾아가 害코지를 하며, 追後 준희에게 僞造回數券을 같이 팔자고 하는데 준희가 拒絶하자 一行들 動員하여 毆打한다. 追後에 警察에 잡히는데, 준희도 같이 잡히고, 준희가 反省하고 새 삶을 살아가는 動機가 된다.
    • 소매치기犯 : 말그대로 소매치기. 소매치기 後 달아나는데 준희가 막아 失敗하게 되고, 준희에게서 소매치기 氣質이 있다며 돈을 주며 自己 밑으로 데리고 가려고 한다. 준희의 學校에서까지 기다리는데, 준희는 그 事實을 알고 學校를 안나간다. 하지만 跆拳道 師範님에 依해 소매치기를 잡는데 어머니가 새로운 일을 하라고 하는데, 辱하고 逃亡간다.
    • 장길수 占쟁이 : 쌀집(唱戱 姑母夫) 아저씨 親舊: 北韓 故鄕親舊다. 唱戱 姑母夫에게 北韓 本妻 消息을 알려 주기도 한다. 짱구아빠와 짱구엄마를 화해시키려고 點을 봐주는데 殊常하게 생각한 짱구아빠가 間諜申告 提報를 받고 出動한 警察한테 申告하면서 間諜으로 끌려가 調査 받기도 했다. 慇懃히 元氏 本妻에게 關心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間諜으로 誤解받은 精神異常者 : 山속에서 몰래 라디오를 듣고 있어 준희와 고구마가 間諜으로 誤解하고 警察에 申告를 한다. 나중에 姑母에게 間諜이 잡혔다는 消息을 고구마가 듣고 警察署를 가는데 警察署에는 장길수 占쟁이와 間諜으로 誤解받은 精神異常者가 있다. 警察이 고구마에게 "네가 봤다는 間諜이 누구냐?"라는 質問에 精神異常者를 指目하자, 軍隊에서 氣合받다 精神이 異常해진 사람이며, 間諜이 아니다, 헛수고했다 라는 答辯을 하고, 고구마는 失望한다.(당시 고구마가 間諜이라고 指名하자, 이 精神異常者는 손가락銃을 만들며 '두두두두'소리를 내고, 고구마는 그 소리에 놀라 悲鳴을 질렀다.)
    • 寶生議員院長醫누나 : 寶生議員員長이 아내를 잃고 선 자리를 周旋하려고 찾아온다. 寶生議員員長이 육남매 어머니한테 마음에 있다는걸 알게 되자 六男妹어머니말고 새로운 乳母로 求하라고 說得한다.
    • 두희擔任先生님 : 두희가 學校禁忌事項으로 누가 옷을 벗어두라고하면 絶對 벗지말라고 하는데 옷을 벗고 洋鐵과 달리기試合을 하라고 시키자 양철은 拒絶하고 두희는 그대로 履行하여 옷을 빼앗긴다. 다음날 擔任先生님이 알고, 敎室앞에서 '나는 바보입니다.'라는 피켓을 들며 罰을 서는데, 이를 동생 말旬課 말순親舊 미화가 目擊하자 猖披해 한다.
    • 中國집計算員 : 나이가 많아 보이며 말끝마다 '害'로 끝낸다. 朴氏가 洞네사람들을 모두 불러서 외상을 하려고 하는데 '그깟 짜장면값'이라고 말하자 화를내고, 時計를 맡기며 보내준다. 또한 준희가 親舊들과 두희를 데리고 짜장면을 먹이러 가는데 計算하는 척 하다가 도망가고, 다음날 다른 親舊들은 못 알아보는데 두희를 알아보게 되어 준희가 自己가 잘못한 일이니 동생은 풀어주고 自身을 잡아 가라고 하자 둘다 警察署에 보낸다. 結局 준희가 아이스크림 장사를 해서 외상값은 모두 갚는다.
    • 버스計算員 : 두희와 말순이가 집에서 심심해 하여 엄마가 있는 寶生議員에 가기로 하는데 學校를 안다니는 말순이는 그냥 태워주지만 車費가 없는 두희가 車費代身 구슬을 내겠다고 하자 태워주지 않고 그냥 버스를 출발시킨다. 結局 말순이가 내려 달라고 事情해서 내려주는데, 어떤 버스손님이 두희의 車費값을 말순에게 주며, 두희와 말순은 無事하게 寶生議員에 到着한다.

에피소드 目錄 [ 編輯 ]

揷入曲 [ 編輯 ]

  • 〈작은새 이야기〉 러시아 아슈케나짐 유대人 民謠 Tum Balalaika 를 리메이크한 曲이다. 흔히 유대人 民謠라 이스라엘 民謠라고 알려져 있지만, 正確히는 디아스포라 以後 東유럽 및 러시아 쪽에 定着한 아슈케나짐 유대人들의 民謠로 英語版 위키 等에도 러시안 유대民謠로 言及된다. 當場 曲 題目의 Balalaika도 러시아 樂器의 이름이다. 때문에 歌詞도 히브리어가 아닌 아시케나짐 유대人들의 이디시語 로 되어있는 曲이다. 六男妹 OST 앨범에도 이디시 民謠로 收錄되어 있다. 韓國에는 오리지널 버전보다 그리스 歌手 나나 무스꾸리 의 英語飜案曲 <Over And Over>라는 曲으로 더 有名하다. 21話부터 엔딩曲으로 쓰였다.
  • 六男妹 OST는 1999年 2月부터 6月까지 放送된 韓獨藥品 의 消化劑인 훼스탈의 缺食兒童 돕기 廣告의 背景音樂으로도 使用되었다. 서울 달동네 경진이네 3男妹가 當時에 缺食兒童이어서 韓獨藥品 에서 缺食兒童 돕기 TV, 라디오 廣告를 進行했는데 背景音樂으로 使用되었으며 缺食兒童돕기 廣告가 나가자 경진이네 3男妹를 돕자는 電話가 殺到하였다.

各州 [ 編輯 ]

  1. 이승헌 (1). “웃음 꽃…코끝 찡…'육남매' 幕 내린다 17日 100回로 終映” . 東亞日報.  
  2. 六男妹 盧炯旭, 이찬호 인터뷰 (2008年 홍콩 aTV) 네이버 비디오
  3. 강은영 (2008年 5月 28日). “돌아온 '6男妹 셋째' 盧炯旭 "總角됐네… " . 韓國日報.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 윤여수 (2015年 12月 17日). “[스타 그때 이런 일이] “떡 사세요”…MBC ‘육남매’ 終映” . 스포츠동아 . 2017年 1月 23日에 確認함 .  
  5. 김웅희는 男子아이로 1話 放送 撮影 當時 生後 49日이었으며, 劇 中에서는 女子아이인 이남희를 맡았다.
  6. 웃음 꽃…코끝 찡…'육남매' 幕 내린다 17日 100回로 終映 東亞日報 1999年 12月 13日 53面

外部 링크 [ 編輯 ]

문화방송 水木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英雄神話
(1997年 10月 15日 ~ 1998年 1月 22日)
六男妹
(1998年 2月 4日 ~ 1998年 4月 9日)
大王의 길
(1998年 4月 15日 ~ 1998年 8月 13日)
文化放送 週間連續劇
레디 고!
(1997年 11月 7日 ~ 1998年 1月 11日)
六男妹
(1998年 4月 17日 ~ 1999年 12月 17日)
깁스家族
(2000年 1月 7日 ~ 2000年 5月 12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