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民國 政府 樹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19年 4月 11日 大韓民國 臨時政府 樹立 以後 抗日戰爭. 日本敗亡後 南韓과 北韓이 各各의 半쪽 情부를만든다. 南韓은 1948年 8月 15日에 總選擧 를 통해 初代 國會 를 構成, 國會議員들의 間接 選擧 로 初代 大統領 李承晩 이 選出되었다.

槪要 [ 編輯 ]

1945年 12月의 ‘ 모스크바 3國 외상會議 ’에서 美·英·中·蘇 4個國에 依한 最高 5年의 信託統治案 이 決定되었다. 이 안이 國內에 傳해지자, 臨政을 中心으로 國民總動員委員會 가 結成되어 反託運動이 展開되었다. 이 信託運動을 둘러싸고 臨時政府 側은 決死的으로 反託을 主張한 反面, 박헌영 朝鮮共産黨 等 左翼側은 贊託을 主張하여 意見이 엇갈리게 되었고, 이리하여 左右의 提携에 依한 民族統一公爵은 絶望的인 것이 되었다.

이러한 渦中에서 1946年 1月, 美蘇共同委員會 豫備會談이 열렸고, 이어 3月에는 正式 委員會가 開催되었다. 그러나 會議가 거듭되는 동안 차츰 決裂 狀態에 빠졌고, 이 混沌 속에서 打開를 위한 몇 가지 方道가 摸索되었던 것이다.

첫째는 李承晩을 中心으로 한민당이 呼應하여 組織한 民族統一 總本部의 自律政府運動이었다. 얄타 會談과 모스크바 3床 決意를 取消하여 38線과 信託統治를 없애고 卽時 南側만의 獨立 過渡政府를 樹立하라는 것인 井邑發言 이었다.

한便 金九 를 中心으로 한 臨時政府 系統의 韓獨黨은 國民議會를 構成하여 反託運動을 根本으로 하되 左右合作과 南北統一을 實現할 것을 主張하였다. 그런가 하면 김규식 · 여운형 等 中間右派와 中間左派가 主導하여 左右合作運動 을 積極 推進하였다. 이들 左右合作運動 主導勢力들인 中道派 人士들은 先임정후反託을 主唱하여 饌卓의 立場에서 美蘇共同委員會의 再開를 통해 統一臨時政府 樹立을 主張하였다.

同時에 左翼勢力들은 南韓의 政治·經濟·社會를 攪亂하는 여러 手段을 使用하였다. 1946年 5月 정판사 僞幣事件을 契機로 共産黨은 地下로 숨어들었고, 釜山의 鐵道 罷業 을 契機로 일으킨 大邱 暴動은 그들의 地下運動의 代表的인 例였다. 이 事件 以後 美軍政은 12月 南朝鮮過渡立法議院 을 創設하였고, 1947年 6月에는 美軍政廳 을 南朝鮮 過渡政府라고 稱하였다. 1947年 5月에 第2次 美·蘇 共同委員會가 열렸다. 그러나 이무렵 美-蘇 冷戰이 激化되면서 美·蘇의 意見對立으로 兩側의 立場만 確認한상태로 完全 決裂되고 말았다.

1947年 9月 17日 美國은 韓半島의 問題를 유엔에 提出하여 移管하였다.

制憲國會 總選 投票 光景.
1948年 , 大韓民國 政府 樹立 宣布式. ( 實際 撮影 映像 )

美國 韓國 에서 유엔 監視下에 總選擧를 實施하고, 그 結果 가 樹立되면 美·蘇 兩軍은 撤收할 것이며, 이러한 節次를 暫時 協議하기 위해 유엔 韓國 復興委員團을 設置할 것을 提案한 것이다. 47年 11月 유엔總會 南北韓 選擧實施 決議案의 通過로 유엔 韓國委員團은 1948年 1月에 活動을 開始하였다. 그러나 蘇聯의 反對로 北韓에서의 活動은 挫折되었다. 1948年 2月의 유엔 小總會에서는 可能한 地域 內에서만이라도 選擧에 依한 獨立政府를 樹立할 것을 可決하였다. 이와같이 하여 19

모스크바 3商會의 [ 編輯 ]

1945年 12月 모스크바에서 開催된 美國 · 蘇聯 · 英國 3國의 外相會議이다. 이 會議는 戰後 問題 處理를 위한 것으로 特히 日本에서 分離된 地域의 管理와 얄타 協定에 依據한 韓國 問題 等이 討議되었다. 同年 12月 27日 모스크바 協定 이 締結되어 韓國에 關해서는 信託統治, 美蘇共同委員會 , 38度線 等의 問題가 擧論되었다.

美蘇共同委員會 [ 編輯 ]

美·蘇共同委員會 1945年 12月 모스크바 3賞會議에 依하여 組織되었던 美·蘇 兩軍의 代表者 會議 , 第1次 會議는 1946年 3月에 開催되었는데, 여기서 蘇聯側은 將次 세워질 臨時政府 를 위한 協議 對象에서 信託統治 를 反對하는 政黨·社會團體를 除外할 것을 主張하여 反託運動子 라도 協議 對象에 넣을 것을 主張한 美國側과 對立하였다. 第2次 會議는 1947年 5月에 열렸는데, 한때 功位(共委)의 諮問에 依하여 政黨·社會 團體로부터 將次 樹立될 臨時政府의 여러 政策에 關한 答申書(答申書)가 提出되기도 했으나, 從前의 對立이 繼續되어 決裂되고 말았다. 그 結果 韓國 問題는 美國側 提案으로 유엔에 提出되고 南韓에서는 大韓民國 政府가 樹立되었다.

反託運動 [ 編輯 ]

反託運動 모스크바 3賞會議에서 決議된 信託統治案 反對運動. 1945年 12月의 모스크바 3賞會議에서 美·英·中·蘇 4個國에 依한 最高 5年의 信託統治案이 決定되자 臨時政府 系列을 中心으로 信託統治反對 國民總動員委員會 가 組織되어 反託運動이 展開되었다. 서울에서는 撤市·示威가 行해지고 軍政의 韓國人 職員들은 一齊히 罷業에 들어갔다. 처음에는 共産側度 이에 加擔했으나 突然 饌卓으로 豹變하였다. 이에 民主 陣營에서는 非常국민회의 를 召集하고 이를 통하여 正式 政權을 樹立해서 信託統治를 排擊하려고 하기도 했다. 이 擧族的인 國民運動은 그 해 美·蘇 共同委員會 가 決裂될 때까지 繼續되었다.

大韓獨立促成國民會 [ 編輯 ]

大韓獨立促成國民會 國民 運動團體. 1946年 2月 8日에 組織. 信託統治에 反對 國民 總動員 中央委員會와 獨立促成 中央協議會가 合流, 完全獨立을 達成할 때까지 永久的이고 强力한 組織體를 만들기 위하여 發足한 團體로, 總裁에 李承晩 , 副總裁에 金九 · 김규식 , 顧問에 권동진 · 김창숙 · 함태영 · 조만식 · 오화영 , 會長에 오세창 等이 推戴되었으며 結成 後 反託運動과 美蘇共同委員會의 反對, 左翼封鎖 等의 廣範한 運動을 展開하다가 1946年 6月 民族統一本部 로 改編, 再發足하였다.

韓國獨立黨 [ 編輯 ]

韓國獨立黨 金九를 中心으로 臨時政府 系統의 人士들이 1930年 상하이에서 組織한 獨立運動 團體. 1928年 이시영 (李始榮)· 金九 · 안창호 · 趙素昻 (趙素昻) 等이 상하이에서 처음 韓國獨立黨을 組織했다가 1930年 滿洲에서 내려온 지청천 · 呂準 (呂準) 等의 韓國獨立黨 및 李鐸 · 현익철 (玄益哲) 等의 朝鮮革命黨을 만나 새로이 韓國獨立黨으로 再結成되었다. 이리하여 韓獨黨은 복국(復國)·九族(救族)·救世의 三均主義 (三均主義)를 標榜하면서 白凡 金九의 領導下에 强力한 抗日鬪爭을 展開하였다. 1938年에는 충칭에서 光復軍을 組織하여 臨時政府의 正規軍으로 삼고 實力으로 國土 光復前을 劃策하는 等 상하이·난징·創社(長沙)·광둥·쓰촨(四川)·충칭으로 本部를 옮기면서 海外鬪爭史의 主流를 이루었다. 光復을 맞아 臨時政府와 함께 歸國한 뒤에는 國民議會·獨立促成國民會 等의 中心勢力이 되어 反託·南北統一 運動에 努力했다.

南北協商 [ 編輯 ]

南北協商 1948年 4月 平壤에서 南韓의 一部 政治家와 北韓側이 벌인 政治的 會合.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前에 金九는 南韓만의 單獨 總選擧 를 反對하고 김규식·趙素昻 等과 함께 南北協商을 통해 民族自決主義 原則 에 立脚한 統一을 摸索했다. 이에 對해 北韓 共産主義者들은 南韓 代表들이 參席하기 前인 4月 19日에 全(全)朝鮮 政黨 社會團體 代表者 連席會議를 召集하여 28名의 主席壇(主席團)을 選出하였다. 4月 22日 平壤에 到着한 金九 ·金奎植은 이 會議에 參席하지 않았으며, 北韓의 右翼 指導者인 조만식 도 參席을 拒否하였다. 이 會議는 共産主義者들의 主導(主導)下에 4日 만에 끝났고, 金九 一行은 協商 失敗를 是認하는 짤막한 聲明書를 發表한 뒤 南韓으로 歸還했다.

김규식 [ 編輯 ]

김규식(金奎植, 1881~1950) 獨立運動家·政治가. 號는 尤史(尤史). 서울 出生. 美國에 留學하여 哲學博士 學位를 받고 歸國, 1910年 國權侵奪이 됨과 同時에 海外로 亡命했다. 1919年 4月 상하이 臨時政府 外務 總長이 되어 파리 平和會議 全權大使로 가서 日本의 韓國 侵略을 糾彈했으며, 이 해 9月 滿洲로 가서 洪範圖(洪範道) · 지청천(池靑天) 과 함께 對한 獨立軍團(大韓獨立軍團)의 組織에 參與, 이 部隊를 이끌고 黑龍江을 건너 老齡(路領) 自由詩(自由市)에 駐屯했을 때, 헤이허 事變(黑河事變)을 當해 레닌의 軍隊와 血鬪를 敢行하다가 退却했다. 1935年 여름 中國 全土에 日本軍 進擊이 豫想되자, 在中(在中) 韓國人 統一獨立 戰線을 結成코자 5個 獨立團體 代表들과 난징(南京)에서 回合하고 신익희(申翼熙)·조경한(趙擎韓)·梁起鐸(梁騎鐸) 等과 民族 革命黨(民族革命黨)을 組織, 義勇 隊員을 募集하는 한便으로 機關紙 『民族革命(民族革命)』·『우리의 길』 等을 發行했다. 1940年 臨時政府 副主席(副主席)李 되어 충칭(重慶)에 들어간 後, 金九 主席과 함께 光復軍 養成에 努力했다. 1945年 光復을 맞아 歸國한 後 李承晩·金九 等과 右翼 陣營의 指導者가 되었으나, 美·蘇共同委員會가 失敗로 돌아가자 中間 右翼을 標榜, 民族 自主聯盟 委員長 立法 委員 委員長이 되어 左右合作에 努力했다. 1948年 南韓 單獨 選擧를 反對, 金九와 함께 南北協商에 參席했으나, 成果를 못 보고 一切 公職 活動에서 물러나 있다가 6·25 戰爭 으로 拉北된 後 北韓에서 死亡하였다.

制憲國會 [ 編輯 ]

制憲國會(制憲國會)는 8·15 光復 後 最初로 實施된 5·10 總選거 에 依하여 構成된 國會이다. 1948年 2月 유엔 小總會에서 韓國으로 하여금 可能한 地域 內의 選擧를 實施케 하자는 美國側 提案이 通過되고 난 뒤, 5月 10日 韓國歷史上 最初로 南韓만의 總選擧가 實施되었다. 이 選擧는 南北協商派가 不參하였고, 北韓에 配定된 100席을 除外한 것이었으나 198名이 國民의 代表로 選出되었다. 5月 31日 歷史的인 開院式을 擧行하고 議長에 李承晩 , 副議長에는 신익희 · 김동원 을 各各 選出했다. 이 制憲國會는 卽時 憲法 의 制定에 着手하여 7月 12日에는 國會를 通過하였고, 7月 17日에 公表되어 드디어 效力을 發生함으로써 大韓民國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反民族行爲 特別調査委員會 [ 編輯 ]

反民族行爲特別調査委員會日帝時代에 日本人과 協助하여 惡質的으로 反民族的 行爲를 한 者를 調査하기 위하여 制憲國會에서 設置한 特別委員會. 制憲國會에서는 1948年 9月 7日 國權强奪에 積極 協力한 者, 日帝治下의 獨立運動者나 그 家族을 惡意로 殺傷·迫害한 者 等을 處罰하는 目的으로 反民族行爲 處罰法을 通過시켰다. 反民特委는 그 傘下에 配置되어 있는 特別警察隊를 活用, 日帝時代의 惡質企業家였던 박흥식, 日制를 擁護하여 祖國의 젊은이들을 戰爭터로 내몰았던 최남선 · 이광수 等을 檢擧하여 裁判에 回附하는 等 民族精氣를 흐리게 했던 많은 親日分子들을 索出하였다. 그러나 1人獨裁를 위하여 日帝 殘滓勢力들을 糾合해 政權을 維持하고 있던 李承晩은 그에게 충성하는 政府官吏, 警察들이 反民特委에 依하여 檢擧되자, 그들이 政府樹立의 功勞者이며 反共主義者라는 理由에서 釋放을 慫慂하였고, 그 後 露骨的으로 反民特委의 活動을 妨害하였다. 反對勢力의 妨害로 反民特委의 活動은 遲遲不進하다가 1949年 6月 6日 特別警察隊가 强制 解散당하게 되어 事實上 機能이 喪失되고 말았다. 植民地 殘滓勢力을 淸算하려던 이러한 反民特委의 挫折은 結局 反共이라는 이름 아래 많은 親日分子들이 蘇生, 自由黨 勢力이 되어 國民을 彈壓하는 結果를 가져왔고 그것은 4月革命 의 한 原因이 되었다.

國會 프락치事件 [ 編輯 ]

國會-事件 1949年 3月 制憲國會 내 民族自決主義의 이름 아래 外國軍隊 撤收案·南北統一 協商案 等 共産黨의 主張과 一脈相通하는 主張을 한 當時 國會副議長 김약수·盧一環·이문원 等 13名을 南朝鮮 勞動黨(남로당) 工作員으로 活動한 嫌疑로 檢擧한 事件. 이들은 反民族行爲處罰法 制定에 앞장섰고 反民族行爲 特別調査委員會의 活動을 主導하던 中 ‘平和統一 方案 7原則’을 主張하자 北進統一을 主張하던 李承晩 政府는 김약수 副委員長을 비롯한 進步的인 少壯派 國會議員 13名을 남로당 工作員으로 活動하며 政局을 혼란시켰다는 嫌疑로 모두 拘束했다. 그리고 祕密裏에 調査한 뒤 裁判을 열어 最高 懲役 10年에서 最下 3年까지 宣告했다. 收監된 國會議員들은 6·25戰爭 때 北韓人民軍이 釋放했는데 이들 大部分이 越北하거나 拉北되었다.

農地改革 [ 編輯 ]

農地改革 大韓民國 政府 樹立 後 封建的 小作 關係를 打破하고 零細農民에게 土地를 再分配함으로써 農家經濟의 自立과 農業生産力의 增進을 目的으로 한 改革. 8·15 直後 南韓의 農業人口는 全人口의 64.5%나 되고, 그 위에 200萬 農家 中 自作 兼 小作이 37.9%, 巡小作이 43.2%로 南韓에서의 農地 再分配가 切實히 要請되고 있었다. 그리하여 政府는 1949年 6月 21日 ‘ 農地改革法 ’을 公布한 뒤부터 洞事業을 本格的으로 着手하여 1950年 5月에는 大部分을 完了하게 되었으나 6·25戰爭 으로 1951年 4月에야 이 事業은 끝났다. 이에 앞서 美軍政은 敵産土地 불下令(敵産土地拂下令)을 發砲하여 赤山農地에 한하여 農民에 拂下 處分하였다. 農地改革의 結果 不在地主(不在地主) 및 封建的 小作關係가 一時 解消되어 民主的인 土地制度의 基礎가 確立되었으나 分配農家의 過多, 分配面積의 過小, 短期(短期) 償還 等으로 分配農地의 專賣(轉賣), 地主層의 再生, 小作制度의 復活, 離農 現象 等이 急速히 增加되었고, 한便 지株資本의 歸屬財産事業 또한 공문화(空文化)되고 地主는 거의 沒落하고 말았다.

濟州 4·3 事件 [ 編輯 ]

濟州道四三事件 1948年 4月 3日 濟州 全域에서 일어난 武裝蜂起. 1947年 濟州島의 3·1節 記念 示威에서 警察의 發砲로 死傷者가 發生. 住民들은 示威와 罷業으로 抗議를 하였으나, 美軍政 側에서 主謀者들을 檢擧함으로써, 美軍政에 對한 反感이 높아져 있었다. 이러는 狀況에 1948年 5·10 總選擧를 둘러싼 贊反 勢力이 隔歷이 對立하였다. 이 때, 左翼 勢力은 8·15光復 直後 混亂期를 틈타 南朝鮮勞動黨은 濟州에 地下組織을 構築하기 始作하였으며, 濟州人民光復軍은 日本軍이 숨겨놓은 武器와 火藥을 찾아내어 武裝을 하고 遊擊戰 訓鍊을 하고 있었다. 한便 南韓만의 單獨選擧에 反對鬪爭을 벌이던 濟州道民에 對한 警察 및 右翼團體의 無差別한 테러가 極甚하여 道民들의 不滿이 高調되고 있었다. 이러한 狀況에서 西北出身의 警察官들이 濟州에 派遣되자 이를 契機로 左翼勢力은 南韓만의 單獨選擧·單獨政府 反對, 反美·班警察·反서북청년단 等의 口號를 외치며 民衆蜂起 를 主導하며, 遊擊戰 을 벌이기 始作하였다. 이에 美軍政廳은 警察兵力을 濟州에 投入하여 이를 鎭壓하려 하였으나, 事態가 더욱 惡化되자 軍을 投入하여 濟州島 全體를 焦土化시켰다. 그 過程에서 約 9萬名의 罹災民과 엄청난 財産被害·人命被害가 發生하였다. 또한 이 事件으로 인하여 濟州島에서는 5·10總選거 를 치르지 못하였다. 비록 이 事件은 勃發 1年 만인 49年 5月 一旦 終結되었으나, 蜂起의 餘波로 인한 完全鎭壓은 6·25戰爭을 거쳐 1954年에 가서야 可能하였다. 蜂起의 餘波의 例를 들자면, 5·10 總選擧 當時 200名의 國會議員中 198名만 된 事由는, 濟州4·3事件에 依해 濟州島의 3個의 選擧區 中에서 2個의 地域에선 選擧가 不可能 할 程度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5·10 總選거 [ 編輯 ]

5·10 總選거(五十總選擧)는 1948年 5月 10日에 制憲國會를 構成하기 위해서 實施한 國會議員選擧이다.

選擧의 背景 [ 編輯 ]

1945年 12月의 ‘모스크바 3商會의’의 決意에 따라 韓國에 獨立的·民主的인 統合政府를 세우기 위하여 ‘米·蘇共同委員會’가 設置되었다. 그러나 2次에 걸친 共同委員會는 1947年 8月 12日 決裂되었고, 韓國問題는 美國의 提案으로 9月 17日 國際聯合(UN)에 上程되었다. UN에서는 선(先)정부의 樹立·後(後)외국군撤收를 主張한 美國과 正反對의 立場을 固守한 蘇聯이 날카롭게 對立하였다. 結局 UN總會는 1948年 3月 31日 안에 UN監視下의 韓國總選擧를 實施할 것을 決議( 유엔 總會 決意 第112號 )하여, 濠洲 · 캐나다 · 中國 · 엘살바도르 · 프랑스 · 印度 · 필리핀 · 시리아 · 우크라이나 等 9個國 代表로 構成된 ‘ UN韓國臨時委員團 ’을 발족시켰다. 洞 委員團은 1948年 1月 初부터 서울에서 活動을 開始하였으나, 蘇聯軍의 入國拒否로 北韓에서는 그 機能을 遂行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委員團은 그 해 2月 26日 마침내 美國의 決議案을 壓倒的 多數로 可決시켜 5月 10日 以內에 選擧가 可能한 地域인 南韓에서 總選擧를 實施한다는 宣言文을 發表하였다. 한便 韓國 國內에서는 座·右翼의 對立이 날로 激化되었다. 그러한 가운데서 南韓 單獨政府樹立을 反對하는 金九(金九)·金奎植(金奎植) 等은 ‘南北代表者 連席會議’ 開催를 提議하여 北韓에까지 다녀오기도 하였으나 結局 아무런 成果를 거두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狀況 아래에서 美軍政法令人 選擧法에 따라 南韓의 單獨 總選擧가 施行되었다.

被選擧權 및 選擧方法 [ 編輯 ]

選擧權은 滿 21歲에 達하는 男女 모두 國民에게 附與되었고, 被選擧權은 滿 25歲에 이르는 모든 國民에게 認定되었다. 그러나 日本政府로부터 爵位(爵位)를 받은 者나 日本帝國議會 議員이 되었던 者에게는 被選擧權 을 附與하지 않았다. 또 判任官(判任官) 異常者, 警察官·憲兵·憲兵步, 高等官 3等級 以上者, 高等警察이었던 者, 勳(勳) 7等 以上을 받은 者, 中樞院의 副議長·拷問·站의 等에게도 被選擧權을 주지 않았다. 選擧制度는 普通·平等·祕密·直接의 4代 原則에 立脚한 民主主義 制度였고, 選擧區制는 1選擧區에서 1人을 選出하는 小選擧區制度였다. 選擧區는 部(府)·郡 및 서울市의 舊(區)를 單位로 하고 人口 15萬 未滿은 1個區, 人口 15萬 以上, 25萬 未滿은 2個區, 人口 25萬 以上, 35萬 未滿은 3個區, 人口 35萬 以上, 45萬 未滿의 부는 4個區로 하여 200個 選擧區를 確定하였다. 選擧運動은 選擧關係 公務員과 其他 一般公務員을 除外하고는 누구든지 자유로이 할 수 있었다.

選擧의 結果 [ 編輯 ]

選擧는 左翼系의 妨害工作과 南北協商派 및 中立系 政治人들의 公式的인 不參 속에서 强行되었고, 結局 濟州道 가 投票妨害로 總選擧에서 除外되는 事態를 빚었다. 이 選擧에서는 總議員數 300名 中 北韓地域에 配當된 100名을 除外하고, 모두 200名의 議員을 選出하였다. 그 中 無所屬이 85名(42.5%), 大韓獨立促成國民會 55名(27.5%), 한국민주당 29名(14.4%), 大同靑年團 12名(6%), 朝鮮民族靑年團 6名(3%), 大韓獨立促成農民總聯盟 2名, 大韓勞動總聯盟 1名, 敎育協會 1名, 釜山 15舊臘區 1名이 當選되었다. 中央選擧機構는 15人으로 構成된 國會選擧委員會였고, 國會議員의 任期는 2年이었다. 5月 31日에 選擧委員會의 召集에 依하여 最初로 國會 가 開院되었고, 制憲國會(制憲國會)의 議長에는 李承晩(李承晩), 副議長에는 신익희(申翼熙)가 當選되었다.

麗水·順天 事件 [ 編輯 ]

1948年 10月 20日, 全南 麗水 에 駐屯하고 있던 國軍(當時 國防軍) 第14聯隊 一部가 일으킨 事件. 1948年에 5·10總選擧를 反對하여 일어난 濟州 4·3 事件 이 擴大되자. 政府는 第14聯隊의 1個 大隊를 濟州島로 출동시켜 이를 鎭壓하라는 命令을 내렸다. 그러나 제14연대 안에 있던 김지희 , 지창수 等 左翼勢力들은 濟州島 出動을 拒否하고 單獨政府 樹立反對, 祖國統一 等을 내세우며 革命을 일으켰다. 이들은 非常召集이란 名目으로 士兵을 糾合하여 彈藥庫·武器庫를 占領하고 警察署를 襲擊하였다. 人民軍을 編成한 叛亂軍은 麗水 邑內로 進擊해 麗水 市街地를 掌握하여 麗水를 解放區로 삼은 다음 順天에 이어 求禮·谷城·南原·寶城·和順·廣州·光陽·河東 等으로 進出하였다. 이에 政府는 偵察機와 裝甲車까지 動員해 叛亂軍 鎭壓에 나섰다. 그러나 叛亂軍의 主力部隊는 鎭壓部隊의 包圍網을 벗어나 白雲山을 거쳐 智異山으로 들어갔다. 政府는 陸·海軍의 合同作戰으로 麗水를 完全히 奪還하고 叛亂軍을 鎭壓하였다. 政府軍의 鎭壓 過程에서 麗水·順天 地域은 死亡者 2,334名, 負傷者 2,050名, 失踪者 4,318名 等 수많은 人命被害와 家屋被害를 當했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