碧蹄館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碧蹄館 戰鬪
壬辰倭亂 의 一部

회본태합기 에 收錄된 碧蹄館 戰鬪도
날짜 1593年 2月 27日 ( 陰曆 1月 27日 )
場所
結果 日本軍 의 勝利 [1]
交戰國

指揮官

明나라
李如松
천만리
이여백
이비어  
摩天總  
이유승  
朝鮮
추수경 (名部長)

고언백

日本
우키타 히데이에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깃카와 히로이에
고니시 유키나가
가토 기요마사
다치바나 무네토라
다치바나 나오쓰구

나가오카 다다오키
兵力
43,000名 20,000名
被害 規模
不明 不明

碧蹄館 戰鬪 (碧蹄館戰鬪)는 1593年 2月 27日 ( 陰曆 1月 27日 ) 壬辰倭亂 中 碧蹄館(現在의 高陽市 德陽區 벽제동 一帶)에서 일어난 照明聯合軍 日本軍 의 戰鬪이다. 이 戰鬪에 敗北로 인해 權慄 幸州山城 이 標的이 된다.

背景 [ 編輯 ]

當時 日本軍은 명나라군에게 平壤 이 陷落되고 장수인 오토모 요시무네 (大友義統)가 戰線에서 無斷離脫하는 等 一時的 混亂 狀態에 있었다.

奉行 (奉行)인 이시다 미쓰나리 (石田三成)가 北部 各地에 흩어져 있던 將帥들을 漢城 (漢城)(現在의 서울 )로 모아 電力을 다시 세우고 總力을 기울여 碧蹄館에서 反擊을 試圖하였다.

結果 [ 編輯 ]

李如松 (李如松)李 이끄는 명나라군과 이시다 미쓰나리 (石田三成)를 中心으로 우키타 히데이에 (宇喜多秀家),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小早川隆景), 다치바나 무네토라 (立花宗虎), 다카하시 나오쓰구 (高橋直次) 等이 이끄는 日本軍과 激突, 熾烈한 交戰 끝에 日本軍이 名君을 敗退시켰다. 名君의 李如松은 包圍되어 거의 죽을뻔 했는데 그의 部長 이유승 이 艱辛히 救해낼 程度였다. 그러나 明과 日本 兩쪽 모두 勝戰을 主張하는 바람에 朝鮮王朝實錄 에는 名君의 勝利로 記錄되었다.

各 國의 記錄 [ 編輯 ]

朝鮮 [ 編輯 ]

懲毖錄의 記錄에는 '李如松이 坡州 에 進軍하여 敵軍과 碧蹄館 南쪽에서 싸웠으나 이기지 못하였고, 開城 으로 돌아와서 陣을 쳤다. 처음에 平壤이 收復되니 大同江 以南의 鳶도(沿道)에 있던 敵들은 모두 도망쳐 가버렸다. 提督은 敵軍을 追擊하고자 하여 나에게 말하기를 “大軍이 只今 앞으로 進擊하려 하는데, 듣건대 앞길에 軍糧과 마초가 없다고 하니 議政(류성룡)은 代身으로서 마땅히 나라 일을 생각해야 될 것이므로 수고를 꺼리지 마라고 急히 가서 軍糧을 準備하여 疏忽해서 잘못되는 일이 없도록 하시오” 라고 하였다.'라는 式으로 記錄이 되었다.

日本 [ 編輯 ]

日本 側에서는 名君을 맞아 籠城波와 邀擊派가 對立하다 明軍이 陣容을 갖추기 前에 攻擊 할 수 밖에 없다는 意見이 大勢를 차지했기 때문에 邀擊 作戰을 展開하였고 名君의 大砲 攻擊에 苦戰하였으나 白兵戰에서 日本刀를 든 日本軍의 優勢가 持續되어 李如松이 撤收를 指示, 그 後로 追擊을 하자는 쪽과 追擊을 하지 말자는 쪽으로 나뉘어 對立하다 名君을 놓쳐 버리고 平壤, 開城을 빼앗기기는 했지만 明나라 援軍의 南下를 막아 勝利의 意味가 있다고 記錄했다.

評價 [ 編輯 ]

世間에 알려진 것과 다르게 꽤 熾烈한 戰鬪를 벌였으며 戰術的으로 優位를 占하지 않았으면 完敗할 뻔했다는 表現이 있다.

各州 [ 編輯 ]

  1. 中???朝?·???系史 author:?昭全 pp.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