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上强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海賊 에서 넘어옴)

海賊機 의 모습.( 졸리 로저 )

海上强盜 (海上?盜. 英語 : Piracy )란 바다 위에서 船舶 을 利用해 다른 船舶을 攻擊하여 掠奪하는 强盜 內地 暴力犯罪 行爲나 行爲者를 말한다. [1] 海上强盜犯을 흔히 海賊 (海賊, 英語 : Pirate )이라고 하고 海賊行爲에 利用한 배를 海賊船(海賊船)이라 한다. 海賊行爲는 海賊船(加害者)李 다른 船舶(被害者)을 襲擊하는 形態로 成立한다. 오늘날의 國際法에서 海賊이란, 公海上(公海上)에서 國家 또는 政治團體의 命令 乃至 委任에 依하지 않고, 私的(私的) 目的을 위해 船舶에 對한 掠奪과 暴行을 恣行하여 海上 航行을 危險하게 하는 者를 일컬으며, 그 掠奪과 暴行을 海賊行爲로 규정짓고 있다. 海賊은 '人類의 公敵(公敵)'으로 看做되어 어느 나라의 軍艦도 이를 拿捕하고 自國(自國)의 國內法에 依據하여 處罰할 수 있다. [2]

그러나 人類史에 出現했던 海賊들은 다양했었기 때문에 오늘날의 國際法이나 海賊槪念만으로는 定義내리거나 一律的으로 말하기 어렵다. [2] 代表的인 例가 史略(私掠, privateer ) 行爲인데, 史略(私掠, privateer )이란 海賊과 事實上 같은 것이나, 다만 史略은 敵國의 商船을 拿捕할 수 있는 許可證을 本國에서 交付받음으로써 犯罪가 아닌 合法的이고 正當한 行爲로 인정받았으며 [3] 愛國으로 看做되었기 때문에 史略海賊들의 自矜心도 强했다.

海賊들이 旺盛하게 活動 했던 곳은 掠奪과 逃走가 容易하고 掠奪物 處分이 쉬운 좁은 海峽地帶나 半島, 港灣이 많은 도서군(島嶼群) 等이다. 이런 곳을 據點으로 하였으며, 地中海 , 카리브海 , 大西洋 , 말라카 海峽 , 마다가스카르 一帶, 東아시아 , 아덴 萬 一帶가 主 活動舞臺였다. [4] 또한 海賊의 活動 範圍는 通商 배를 타고 다니는 海上이지만 그 外에도 沿岸의 港口都市 또는 內陸地域까지 그 範圍가 制限이 없었으며, 戰爭이 勃發하면 海軍으로 身分이 變하여 戰鬪에도 參與했었다.

韓國에서는 지난 2011年 소말리아 海賊 들에 依해 韓國 船舶이 被拉된 事件으로 海賊에 對한 社會的 關心이 暫時 있었으며, [5] 歷史的으로는 日本人으로 構成된 倭寇 (倭寇)들이 存在했었다. 東北아시아를 主舞臺로 活動하던 倭寇들은 高麗 明나라 가 敗亡하는 主要原因 中에 하나를 提供하기도 했다. [6]

오늘날 國際聯合 의 海洋法 制定으로 海賊은 公共의 敵으로 完全히 退出되었으나, 小說, 映畫, 놀이公園의 施設들을 通해 海賊이란 冒險을 즐기고 勇敢하며 浪漫的인 存在 等의 매우 親近한 이미지로 남아있어 그들의 殘忍性이나 暴力性, 不法行爲 等이 美化된 側面이 있다. [7] [8] 또한 海賊이란 用語는 陸上, 空中, 인터넷을 包含한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고 空想科學 小說에서는 宇宙 空間에서 恣行되는 行爲를 가리키는 말로도 使用되고 있다.

海賊의 歷史 [ 編輯 ]

西洋의 海賊 [ 編輯 ]

海賊의 歷史는 海上交通의 歷史만큼이나 오래 되었으며, 歷史上 가장 오래 된 海上强盜에 關한 記錄은 紀元前 1400年頃이다. 이때 海賊 集團인 海洋民族 에게 文明 을 비롯한 地中海 文明을 攻擊해 멸망시켰다. 로마帝國 時節에도 海賊들이 活動하며 奴隸를 供給하기도 했으며, 서로마 滅亡(476) 以後에는 北아프라카를 占領한 반달族 이 地中海에서 海賊活動을 펼쳤고, [9] [10] 7世紀 後半에 아랍이 北아프리카를 占領한 後에는 이슬람 敎導로 構成된 사라센 海賊들이 왕성히 活動했다. [11]

8世紀 末부터 유럽北部 沿岸에 出沒한 바이킹 들은 뛰어난 航海術을 利用해 掠奪을 일삼아 유럽을 恐怖에 떨게 만들었으며, 漸次 一部地域을 征服한 後 定着을 하기도 했다. [12] [13] 地中海에서는 北아프리카 港口都市를 據點으로 活動하는 바르바리 海賊 들이 15世紀에 帝國으로 成長한 오스만 의 庇護下에 유럽의 地中海 沿岸地域을 掠奪하며 惡名을 떨쳤다. 近世들어 大航海時代 에 海上貿易이 活潑해지자 유럽國家들은 史略海賊 들을 積極 活用하여 敵對國의 商業을 攪亂하고, 戰爭 中에는 不足한 海軍力을 補强하기 위해 史略海賊을 參戰시켰기 때문에 유럽歷史에 있어서 海賊은 海軍의 前身이라 할 수 있다. [14]

크게 繁昌하던 海賊産業은 1714年에 스페인 王位繼承戰 이 끝난 後 유럽에 平和 雰圍氣가 形成되며 史略(私掠)行爲를 團束하자 漸次 물落하기 始作했다. [15] 地中海에서 活動하던 바르바리 海賊 은 19世紀 初에 벌어진 바르바리 戰爭 과 1830年 프랑스가 알제리 를 武力으로 占領한후 急激히 衰退하였다. [16] 1856年의 파리宣言으로 유럽 國家間에 史略 行爲가 禁止 되었으며, [17] 1907年 헤이그 萬國平和會議 에서 史略行爲 根絶을 위한 國際法이 制定되어 根絶되었다. [18]

東洋의 海賊 [ 編輯 ]

海賊의 分類 [ 編輯 ]

코르세어 [ 編輯 ]

버커니어 [ 編輯 ]

바이킹 [ 編輯 ]

사라센 海賊 [ 編輯 ]

바르바리 海賊 [ 編輯 ]

倭寇(倭寇) [ 編輯 ]

國際法上의 海賊 [ 編輯 ]

國際法의 制定 [ 編輯 ]

國際法上의 海賊 行爲를 禁止하는 規定이 制定된 것은 ' 바르바리 海賊 '이 終熄된 19世紀 以後였다. 1856年, 파리 宣言 採擇으로 유럽帝國間에 史略 行爲가 禁止 되었다. 民間 船舶이 戰爭 行爲에 加擔하는 것을 禁止하는 條約은 1907年 헤이그 平和會議 에서 制定되었다. [19] 이로써 國際法上 史略 行爲 卽 民間 船舶에 依한 國家 公認 海賊 行爲는 禁止되었다. 一般的인 海賊 行爲에 對해서는 1958年 第1回 國際聯合 海洋法 會議에서 公海에 關한 條約이 締結되면서 公海上의 海賊의 正義와 處理가 規定되었다. 1982年에 制定된 國際聯合 海洋法 協約은 이 條約을 繼承하였다. [19]

法律上의 定義 [ 編輯 ]

國際法 上으로는 ‘公海(公海) 床에서 國家 또는 政治團體 의 命令 또는 委任에 依하지 않고, 私的 目的으로 다른 船舶의 安全을 威脅하는 暴力 行爲를 하는 者’를 말한다.( 海洋法에 關한 國際聯合協約 103 兆) [20] 海賊은 옛날부터 ‘人類의 公敵’으로 看做되어 어느 나라의 軍艦 도 海賊을 拿捕 하여 財産을 押收하고, 自國의 國內法 에 따라 處罰할 수 있다. [21] 處罰이 各國의 손에 맡겨져 있는 點에서 海賊行爲는 嚴格한 意味에서의 國際犯罪 라고 할 수 없다.

氏 셰퍼드 가 거는 害敵기를 模倣한 旗발

海上强盜는 人類 共同의 敵(hostis humani generis)으로 여겨지는 國際 犯罪 行爲이며 旗國主義 로 因한 保護를 받을 수 없다. 海上强盜의 處罰에 關해서는 公害 床에서 海賊 船舶을 拿捕한 國家에게 맡긴다.

海賊行爲의 正義 [ 編輯 ]

公害 또는 그 商工 等 나라의 管轄權이 미치지 않는 場所에 있는 船舶이나 航空機, 사람 또는 財産에 對하여 이루어지는 事由 船舶, 或은 航空機의 乘務員 또는 搭乘客에 對한, 私的인 目的을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不法的인 暴力行爲, 抑留 또는 掠奪行爲 및 그에 準하는 行爲를 煽動하거나 或은 故意로 助長하는 모든 行爲 [22] 海洋法에 關한 國際 聯合 協約 第 101兆)
軍船, 軍用 航空機, 政府의 船舶 또는 航空機가 이에 準하는 行動을 할 詩에는 곧바로 海賊行爲로 取扱할 수 없다. 單, 乘務員이 叛亂을 일으켜 掌握하고 있는 境遇에는 海賊行爲로 看做한다.(동 協約 第 102兆)

拿捕, 團束, 處罰 [ 編輯 ]

海賊 船舶, 海賊 航空機 等을 拿捕하기 위해서는 公害나 그 밖에 나라의 管轄權이 미치지 않는 場所에 있는 軍船, 軍用 航空機, 或은 其他 政府 公務에 使用됨을 분명하게 標示하여 識別되는 船舶 또는 航空機로, 이를 위한 權限을 附與받은 者에 依해서만 行해질 수 있다.(해양법에 關한 國際 聯合 協約 第 105, 107兆) 海上强度를 한 者의 國籍 및 海賊 船舶의 船積에 相關 없이 모든 나라가 團束 및 處罰을 할 수 있다. 拿捕가 發生한 나라는 自國의 裁判所에서 刑罰을 決定할 수 있으며, 또한 善意의 第 3者의 權利를 尊重하는 것을 條件으로 問題가 되는 船舶, 航空機 또는 財産에 對해 必要한 措置를 決定할 수 있다.(해양법에 關한 國際 聯合 協約 第 105兆, 公害에 關한 條約 第 19兆)

主要 海賊 [ 編輯 ]

大西洋 카리브海 [ 編輯 ]

印度洋 [ 編輯 ]

地中海 [ 編輯 ]

北海 , 발트海 [ 編輯 ]

  • 알비다 (Alwida) - 가장 오래된 女子 海賊. 스칸디나비아 王女 出身 海賊

유럽 [ 編輯 ]

바이킹 노르망디를 세우다. 言語, 宗敎까지 프랑스式이 된다.

아시아 [ 編輯 ]

소말리아 [ 編輯 ]

國際油價를 暴騰시킬 程度로 影響力을 끼쳤다. 2013年, 벨기에에서 逮捕

文化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네이버 國語辭典》 海賊 海賊. ...배를 타고 다니면서, 다른 배나 海岸 地方을 襲擊하여 財物을 빼앗는 强盜. 法律 公海上(公海上)에서 私的(私的) 目的을 위하여 다른 배에 對해서 또는 배 안에서 暴行이나 掠奪 行爲를 하는 사람.
  2. [네이버 知識百科] 海賊 [Pirate, 海賊]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3. “TEDx Talk: What is Piracy?” . 2014年 10月 23日에 確認함 .  
  4. Heebøll-Holm, Thomas (2013). 《Ports, Piracy and Maritime War: Piracy in the English Channel and the Atlantic, c. 1280-c. 1330》 . Medieval Law and Its Practice. Leiden: Brill. 67쪽. ISBN   9789004248168 . 2015年 2月 18日에 確認함 . [...] through their extensive piracies the Portsmen [of the Cinque Ports] were experts in predatory actions at sea. [...] Furthermore, the geostrategic location of the [Cinque] Ports on the English coast closest to the Continent meant that the Ports [...] could effectively control the Narrow Seas.  
  5. 디지털뉴스팀 (2011年 1月 21日). “소말리아 人質 救出作戰名은 ‘아덴灣 餘名’” . 京鄕新聞 . 2011年 1月 23日에 確認함 .  
  6. [네이버 知識百科] 倭寇 [Japanese invaders, 倭寇] (韓國民族文化大百科, 韓國學中央硏究院)..........倭寇(倭寇)는 高麗末, 朝鮮初에 가장 甚했고, 特히 高麗 末 約 40年間은 被害가 커서 高麗 滅亡의 한 要因이 되었다. 倭敵의 侵入은 三國時代에도 頻繁하였으며 그 被害도 적지 않았다.
  7. 앵거스 컨스텀 <海賊의 歷史> 嘉藍企劃 2003年 p13
  8. 앵거스 컨스텀 <海賊의 歷史> 嘉藍企劃 2003年 p20~25
  9. “Vandal” . 《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 Encyclopædia Britannica, Inc. 2014年 3月 8日에 確認함 .  
  10. [네이버 知識百科] 반달族 [Vandals]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409年 民族大移動機 때 王 고데器第一 不足을 거느리고 피레네山脈을 넘어 히스파니아로 들어가 에스파냐를 侵略하며 南쪽으로 移動하였다. 그러나 뒤늦게 에스파냐를 侵略한 서고트 族의 壓力으로, 429年 王 게이세리쿠스가 全不足을 모아 北아프리카를 侵入하여 로마 總督 보니파키우스를 殺害하고 아프리카 征服을 完成한 뒤, 439年 카르타고를 首都로 반달왕국을 세웠다. 게이세리쿠스은 다시 地中海에 進出하여 制海權을 掌握할 程度로 成長하였으며 로마를 掠奪하는 等 猛威를 떨쳤다.
  11. 김종법,임동현 <이탈리아 歷史 다이제스트 100> 嘉藍企劃 2018.8.31 p84
  12. [네이버 知識百科] 西洋의 海賊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13. 모모이 지로 <海賊의 世界史> AK커뮤니케이션즈 2018年 p64
  14. [네이버 知識百科] 海賊 [Pirate, 海賊]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15. 앵거스 컨스텀 <海賊의 歷史> 嘉藍企劃 2003年 p15
  16. 모모이 지로 <海賊의 世界史> AK커뮤니케이션즈 2018年 p253
  17. [네이버 知識百科] 私掠船 [privateer, 私掠船, corsaire] (21世紀 政治學大使展, 政治學大辭典編纂委員會)
  18. 모모이 지로 <海賊의 世界史> AK커뮤니케이션즈 p258
  19. 모모이 지로 <海賊의 世界史> AK커뮤니케이션즈 p258
  20. [네이버 知識百科] 海賊行爲 [piracy, piraterie, Seerauberei] (21世紀 政治學大使展, 政治學大辭典編纂委員會)
  21. [네이버 知識百科] 海賊 [Pirate, 海賊] (두산百科)
  22. 앵거스 컨스텀 <海賊의 歷史> 嘉藍企劃 p269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