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WCA 僞裝結婚式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YWCA 僞裝結婚式 事件
날짜 1979年 11月 24日
地域 大韓民國 서울 YWCA 會館
原因 통일주체국민회의 의 大統領 間接選擧
目的 大統領 直選制 要求
結果 警察의 示威 解散
示威 當事者
在野 人士
死傷者
逮捕自首 140名

YWCA 僞裝結婚式 事件 10.26 事件 以後 間接選擧 로 大統領을 選出하려는 통일주체국민회의 의 發表에 反撥하여 윤보선 , 함석헌 , 백기완 等의 主導下에 1979年 11月 24日 서울 YWCA 會館에서 開催되었던 大統領 直選制 要求 示威였다. 直接 示威는 戒嚴市의 軍部와 警察을 刺戟할 것으로 豫想하여 結婚式을 假裝한 示威였다.

展開 過程 [ 編輯 ]

1979年 10月 26日 , 10.26 事件 으로 大統領 朴正熙 가 암살당하자 통일주체국민회의 에서는 代議員 間選制로 國務總理 최규하 를 後任 大統領으로 指名하려고 했고, 이 消息을 接한 在野 人士들은 統一主體國民會議를 糾彈하면서 大統領 直選制, 維新憲法 廢止, 良心囚 釋放 等을 骨子로 한 文民政府 樹立을 促求하는 大會를 열기로 하였다.

직접的인 示威는 戒嚴市의 軍部와 警察을 刺戟할 것으로 豫想하여 홍성엽 과 윤정민의 結婚을 假裝한 僞裝 請牒狀을 돌려 事前 準備를 하였다.

윤보선 , 함석헌 , 박종태 , 임채정 , 백기완 等의 在野 人士들은 戒嚴軍 의 牽制를 避하기 위해 大會場을 延世大 復學生인 新郞 홍성엽 과 新婦 윤정민의 結婚式으로 僞裝해 戒嚴軍과 통일주체국민회의를 糾彈하는 集會를 열었다. 이 中 延世大 復學生 홍성엽 은 實存 人物이었으나, 神父인 윤정민(他界한 윤형중 神父의 성氏에 民主主義 政府의 앞글字를 따서 지은 假想의 女性)은 架空의 人物이었다.

結婚式이 始作되고 室內에서 新郞이 入場할 때 民主化를 要求하는 宣言文을 朗讀하였다. 場內에는 歡呼聲과 拍手 喝采가 울려퍼졌고 以內 윤보선 함석헌 等을 各各 尾行하던 警察官들이 行事場에 亂入하여 行事場은 阿修羅場이 되었다. 이어 警察官이 出動하였고 集會는 强制로 解散되었다. 集會 終了 後 警察官에 依해 140名은 不拘束 立件되었고, 主動 人物 中 윤보선 , 함석헌 等은 召喚調査 및 書面調査를 받았으며, 其他 主動者 14名은 龍山區 保安司令部 로 끌려가 拷問을 當하였다.

뒷 이야기 [ 編輯 ]

民主化 運動 有功者 選定 [ 編輯 ]

當時 이 集會로 戒嚴軍에 끌려갔던 154名은 國民의 政府 時節 세워진 民主化運動關聯者 補償審議委員會 에 依해 復權이 이뤄지는데, 主要 復權人士를 보면 아래와 같다.

新軍部 의 自作劇설 [ 編輯 ]

過去 民主공화당 國會議員이었던 한 在野 人士의 證言에 따르면 그와 공화당 時節부터 親했던 保安司令部 의 한 將星이 "大規模 集會가 일어나야 國民회의 側에서 大統領間選制를 再檢討하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해 保安司에서는 集會를 默認할 것이다"라는 말로 속임數를 썼다고 한다. 이 情報를 入手한 NCCK 의 몇몇 人士들은 集會를 反對했지만, 이것이 咸錫憲을 비롯한 指導部에 傳達되지 않아 慘事가 發生했다는 것이다.

기타 [ 編輯 ]

事件을 主導한 主要 人物 中 윤보선 은 搜査에 協助하는 代身 參席者들의 刑量을 낮추어줄 것을 歎願하여, 參席者들은 刑量이 減輕되었다. 그러나 'YWCA 僞裝結婚式 事件'에 對한 政府의 强勁 鎭壓 意志는 곧 民主化 與否를 가늠하는 리트머스 試驗紙가 되었다.

드라마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