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의 애니메이션은 總 6個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 애니메이션은 秒當 10 프레임으로 움직인다.
로토스코프 로 움직이는 말의 모습.

애니메이션 ( 英語 : Animation )은 여러 張의 畵面을 連續撮影 하고, 造作하여 畵面이 움직여 보이게 만든 映畫 의 한 一種이다. 이 用語는 "살아있는"을 뜻하는 라틴語 낱말 Anima 에서 비롯하였다. 簡單히 童話 (動畵)라고도 부른다. '漫畫'나 '童話'는 그림의 意味를 갖고 있으나, 各 場面은 그림이 아닐 수 있다. 3次元 모델링 을 통해 컴퓨터 畵面上으로 再現된 映像의 境遇도 애니메이션에 包含된다.

大韓民國 에서 애니메이션에 關心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애니 라고 짧게 表記하기도 하며 日本 에서는 아니메 ( アニメ )로 줄여 부르거나 道가 ( 日本語 : 動? , 童話)라고 말한다. 外部的으로는 日本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을 日本(Japan)과 애니메이션 (animation)의 合成語인 재패니메이션 (Japanimation)으로 부르기도 한다.

祈願 및 發展 [ 編輯 ]

初期 애니메이션은 背景에 그림을 그려 움직이게 하는 셀 애니메이션이 大部分이었다, 그러나 技術의 發展과 함께, 찰흙이나 模型 等의 被寫體를 조금씩 變形하여 各 場面을 撮影하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생겼고, 컴퓨터 의 發展과 함께 프로그램으로 登場人物의 各 動作과 背景을 具現하는 3D 애니메이션이 發展하였다. 하지만 특수한 分野를 除外하고는 아직까지는 2D의 셀 애니메이션만을 쓰거나, 3D와 셀을 組合하여 使用한다.

種類 [ 編輯 ]

流通 形態 [ 編輯 ]

애니메이션은 流通 形式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TV에서 放映하기 위한 目的으로 TV 시리즈 가 製作되며, 日本에서는 普通 25分 程度의 時間으로 1週日에 한 篇씩 13週間 放送할 수 있는 分量을 한 單位(쿨,기)로 하여 放送한다.
  • 日本 에서 映像 媒體( DVD , VHS , LD , 블루레이 디스크 等)에 담겨 販賣 或은 貸與되는 OVA (或은 OAV)가 있으며, 한 篇의 길이는 TV시리즈와 비슷하나 全體 分量은 流動的이다.
  • 劇場에서 上映할 目的으로 製作되는 劇場用 애니메이션 이 있다. 資金과 努力이 많이 投資되어 一般的으로 세 가지 形式 中 가장 完成度가 높다. 劇場에서 上映할 目的으로 製作되었으나 劇場에서 開封을 하지 못하고 (VHS, DVD, 블루레이 디스크 等)으로 出市된 애니메이션도 있다. 主로 비디오用 애니메이션으로 分類되기도 한다.

製作 技法 [ 編輯 ]

  • 셀 애니메이션 - 필름에 그림을 그려넣고 寫眞을 찍어 各 場面을 完成하는 方法이다.
  • 클레이 애니메이션 - 찰흙으로 만든 模型을 프레임에 맞게 조금씩 움직인 後 寫眞을 찍는 方法이다.
  • 페인트 온 글라스 애니메이션 - 一般的으로 종이 위에 그리는 것이 아닌 琉璃板 위에 바로 물감으로 色을 입혀, 그 琉璃板을 한張씩 撮影하여 만드는 애니메이션 技法이다.
  • 컴퓨터 애니메이션 - 모든 作業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畫像 處理하는 2D 및 3D 애니메이션이다. 그림을 그리기 위한 道具로 使用하기도 하며, 3次元 모델을 利用하기도 한다. 플래시가 가장 좋은 例이다.
  •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 寫眞機로만 그림이나 光景을 몇分이나, 少數의 差異가 보이도록 찍어, 한꺼번에 連結시켜 매끄러운 움직임을 만드는 方法이다.

이 外에도 페이퍼 애니메이션, 모래 애니메이션 等 多樣한 製作 技法이 있다.

創作 經路 [ 編輯 ]

現在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소스들을 바탕으로 創作되고 있다. 性格上 가장 類似한 漫畫 에서 製作되는 境遇가 많지만, 小說 을 바탕으로 製作하는 境遇도 있고, 自體的으로 創作하여 製作되는 境遇도 많다. 그 外에 게임 을 바탕으로 製作되는 境遇도 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 編輯 ]

캐릭터 를 表現하는 方法은 結局 애니메이션 技法과 密接하게 聯關되어 있고, 讀者들이나 筆者가 디자이너 라면 캐릭터 美術 이나 藝術 的인 觀點으로 보았다. 프로그래머 에게 캐릭터란 結局 메시들의 集合일 뿐이다. 이런 메시들의 集合을 어떤 애니메이션 方式과 結合시키는 것이 캐릭터의 表現 方式과 限界가 定해져 있다.

애니메이션의 敎訓的 特徵 [ 編輯 ]

애니메이션 視聽者에게 일어나는 心理現象 [ 編輯 ]

心理現象 中 하나인 鬪士는 지니고 있을 법한 自身의 側面을 他人의 것으로 생각하거나 或은 他人이 지닌 自身의 側面을 嫌惡하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登場人物의 態度나 特性이 보기 언짢다면 그 캐릭터는 自己 內面의 모습일수도 있고 假定된 狀況에서 드러날 수 있는 本人의 側面 中 하나일 수 있다.

轉移는 特定 狀況에 각별한 情緖가 느껴지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場面의 類似 要素가 많은 狀況이 찾아오면 該當 애니메이션 場面을 보면서 느꼈던 情緖가 그 實際 狀況에 反映돼 느껴진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