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의 文書는 信賴할 수 있는, 出刊된 出處 에 기초해야 합니다. 본 文書는 政策이 아닌 指針입니다. 出處와 關聯된 政策으로는 確認 可能 獨自 硏究 禁止 , 追加로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글 이 있습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處란?

信賴할 수 있는 出處는 該當 主題와 關聯된 믿을 수 있다고 여겨지거나 權威 있는 出版物을 말합니다. 信賴性의 評價는 그 內容에 對한 考慮와 함께 著者와 刊行物의 信用에 依存합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版物은 事實의 檢證과 編輯賞 監督의 體系가 確立되어 있어야 합니다. 世界的으로 알려진 數學者라도 生物學에는 信賴할만한 出處는 아닐 수 있습니다. 著者는 第2의 硏究分野에서 專門的 知識을 갖고 있음을 인정받는다면 그 專攻分野 外에도 信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一般的으로, 本文의 內容은 가장 信賴할 수 있고 適切한 出版된 出處를 使用하여야 하며, 위키百科:中立的 視角 에 따라 모든 大多數의 主張과 注目받는 少數의 主張을 包含하여야 합니다.

文書는 信賴할 수 있는, 事實 確認과 正確性에 評判 있는 第3者의 出刊된 根據에 依存하여야 합니다. 出處는 主張에 적합해야 합니다. 卽, 대단한 主張은 대단한 出處가 必要합니다. 위키百科의 모든 文書들은 中立的 視角 에 充實하여야 하고, 信賴할만한 出處에 公表된 多數의 觀點과 主要한 少數의 觀點을 公平하게 提示해야 합니다. [1]

大體로 가장 信賴할 수 있는 出處는 專門家 檢討(peer review)를 거친 學術誌, 大學出版部에서 出刊된 圖書, 大學校 水準의 敎科書, 그리고 評判 있는 出版社에서 出刊된 雜誌, 定期刊行物, 圖書입니다. 通常的으로 事實의 確認, 法的인 問題의 檢討, 특정한 일에 對한 證據와 論議를 細密하게 檢討를 한 出處일수록 더욱 信賴할 수 있습니다.

學術的이고 相互 檢討된 定期刊行物은 높이 評價되며, 이를 찾아볼 수 있는 歷史나 醫學, 科學 같은 分野의 境遇 가장 信賴할 수 있는 出處가 됩니다. 이러한 分野의 出處로는 信賴할 수 있는 非學術的인 出處도 使用될 수 있는데, 特히 이들이 높이 評價되는 酒類 出版物인 境遇에 그러합니다. 出處의 適切性은 늘 文脈의 影響을 받습니다. 出處마다 서로 主張하는 內容이 다를 境遇, 어느 쪽이 어느 見解를 가지는지 文書에서 明確히 다뤄야만 합니다.

事實 確認에 對한 評判이 좋지 않거나 編輯上의 監督이 없는 出處는 文書 스스로에 對한 根據로서만 使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出處에 對한 內容은 그 主張이 信賴할 만한 出處에서도 出刊되지 않는 限, 第3者에 對해 意見이 紛紛한 主張을 되풀이하면 안 됩니다.

特定 出處의 信賴性에 對한 質問은 위키百科:確認 可能 을 參照하세요.

信賴할 수 있는 出處를 使用하는 理由는?

위키百科:確認 可能 은 모든 異議가 提起되었거나 提起될 것 같은 素材는 引用이 그러하듯, 出處가 必要함을 說明합니다. 그리고, 證據 提示의 義務는 該當 文書 內容을 追加하거나 復元하는 編輯者에 주어집니다. 境遇에 따라서는 아무런 情報가 없는 便이 出處 없는 情報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出處는 다음과 같은 때에 必要합니다:

  • 本文에서 主張된 內容을 確認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境遇에는 主張을 뒷받침하는 直接的인 出處가 있어야 합니다.
  • 出處에 對한 信賴를 주고, 剽竊이나 著作權 侵害의 疑心을 避하기 위해서입니다.

萬一 當身이 投稿하고자 하는 內容이 信賴度가 낮은 出處에서밖에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該當 內容은 위키百科에 包含되기에 不適當할 수 있습니다.

信賴度의 樣相

一般的인 信賴度

文書를 作成할 땐 信賴할 수 있고, 第3者가 作成했으며, 이미 出版된, 그리고 事實 關係와 正確性을 제대로 지키기로 名聲이 높은 出處에 基盤을 두어 作成하십시오. 出處로 使用되는 媒體는 出版이 되었어야 (卽, 一般 大衆이 그 媒體를 閱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어떤 出處라도, 적합한 文脈에서 引用되지 않았다면 적합한 出處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特定 文書의 信賴度

學術性

위키百科는 全 世界의 科學者, 學者, 硏究者들이 作成한 確立된 文書에 크게 依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學術性을 가진 文書에 依하여 記述된 項目들은 種種 信賴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學術的 成果는 더 새로운 硏究에 依해 낡은 知識이 되거나 다른 說明에 依해 爭點이 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들은 이러한 話題에 對한 모든 主要한 學問的인 解釋들을 說明해야 합니다.

  • 資料들이 學術 團體에 依해 檢討 過程을 거쳤다는 것은 相互檢討된 出處로 出版되었고, 大學의 氣管支 等에 依해 檢討되어 받아들여졌음을 의미합니다.
  • 學術的인 參考書籍으로서 推薦할 만한 內容이 選好됩니다.
  • 冊이나 論文의 題目이 提示된(작성자가 明示된) 글은 그렇지 않은 글보다 더욱 信賴할 수 있는데, 이는 그 글을 專門家가 作成하였고, 그 內容에 對해 責任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獨自 硏究는 信賴할 만한 出處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새로운 硏究, 생각, 解釋, 또는 分析의 最初의 出處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讀者 硏究는 아직 信賴받는 出處에서 出版되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위키百科에 包含되기에는 適切하지 않습니다. 信賴性 있는 內容을 引用하려 한다면, 編輯者는 그 出處가 새로운, 또는 明白하지 않은 方式으로 解釋되거나 分析되지 않았음을 確實히 해야 합니다.

自費出版한 出處

自費 出版의 冊들, 個人的인 웹사이트, 카페 ,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等은 大體的으로 出處로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自費 出版物은, 信賴할 수 있는 第3의 出版社를 통하여 硏究業績을 出刊한 專門家가 該當 分野에 對해 作成한 境遇, 狀況에 따라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一般的으로 지양됩니다( 確認 可能: 個人이 出版한 出處 (인터넷 또는 書籍) 參照).

自費 出版의 出處는 그 出處의 著者 自身에 對한 文書 外에는, 그리고 生存하는 사람에 對한 論爭의 餘地가 있거나 , 品位를 損傷시키거나, 立證할 수 없는 境遇에는 絶對 使用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 또는 다른 위키에 올려진 文書들은 絶對 第3者 立場에서의 出處로 使用될 수 없습니다. 自費로 出刊되었거나 殊常한 出處는 그들 自身에 對한 文書의 出處로 使用될 수는 있지만, 特定 條件에서만 可能합니다. 위키百科:確認 可能#自費로 出版한 出處나 殊常한 出處 그 自身에 對해서 說明하는 文書 를 읽어 보십시오.

利用者 生成 콘텐츠

웹사이트 利用者들이 生成한 內容은 信賴할 수 있는 出處로 보지 않는 것이 一般的입니다. 하지만 利用者 生成 內容도 다른 2次 出處에서 注目을 받은 境遇 1次 出處로서 使用할 수 있습니다. 全體 또는 部分的으로 利用者 生成 內容으로 이루어진 웹사이트의 例로는 다음을 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備考
위키百科 위키百科 에 對한 引用은 自己認容 에 屬하기도 합니다.
나무위키
우리말샘 國立國語院 執筆 項目은 우리말샘 項目의 大多數를 차지하며, 利用者 生成 項目에 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國立國語院의 專門性이 認定되지 않는 分野에 對한 出處로 使用하는 것은 止揚해야 합니다.
바이두百科 著作權 侵害, 大量의 誤謬, 廣告·怜悧 目的의 利益 志向的 編輯의 盛行에 對한 批判이 存在합니다. [2] [3]
IMDb 利用者 評點 關聯 統計는 2次 出處에서 注目을 받은 境遇 그 1次 出處로서 引用할 수 있습니다.

特定 文書의 信賴性

例外的인 主張은 例外的인 出處를 要求합니다

編輯者들은 다음과 같은 主張에 對한 出處를 點檢할 때 注意해야 합니다.

  • 놀랍거나 重要한 主張임에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 最近에 있었던 놀랍거나 重要한 報道임에도 信賴할 만한 媒體에서 다루지 않았다.
  • 非人間的이거나, 당황스럽거나, 論爭을 일으킬 餘地가 있거나, 以前에 支持를 얻었던 內容과 反對되는 主張을 담은 報告書
  • 支持를 얻지 못하는 主張이나, 關聯 學界의 主要 觀點과 代置되는 主張. 支持者들이 그들을 沈默하게 하려는 陰謀 가 있다고 主張할 때에는 特別히 注意.

例外的인 主張을 위키百科에 싣기 위해서는 그 主張을 하는 者 自身들 以外의 다른 信賴할 수 있는 2,3次 出處에서도 그 主張을 言及했어야 합니다. 特히, 科學的이거나 醫學的인 話題들, 歷史的 事件, 政治的 論難이 있는 爭點, 生存하는 人物에 對한 글은 더욱 그렇습니다.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글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內容은 매우 注意깊게 根據를 提示하여야 합니다. 信賴할 수 있는 第3者의 出處가 없으면, 一代記는 獨自 硏究 禁止 確認 可能 政策(또는 指針)을 어기는 것이며, 名譽毁損 이 될 수도 있습니다.

輿論의 主張

輿論의 主張은 出處가 提示되어야 합니다. 모든 또는 大部分의 科學者, 學者, 聖職者들이 어떤 見解를 갖고 있다는 主張은 信賴할만한 出處가 必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意見은 特定의 明示된 出處로서 看做되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

政策
指針
隨筆

各州

  1. 極少數의 觀點이나 非主流 理論은 文書가 그 內容을 主題로 한 것이 아니라면 包含되지 않아도 됩니다.
  2. 李昕升; ?瑞? (2016). “????究?百度百科的引用”. 《社?科???》 (中國語). 2016年 (2): 111?116. doi : 10.14185/j.cnki.issn1008-2026.2016.02.014 . ISSN  1008-2026 .  .
  3. 李昕升 (2016年 8月 6日). “????究?百度百科的引用” . 《科??》 (中國語). 2017年 4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2年 2月 10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