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年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7年 戰爭

쿠너스도르프 戰鬪 , Alexander Kotzebue, 1848年作
날짜 1756年 5月 17日 ? 1763年 2月 15日
場所
結果

파리 條約 , 후베르투스부르크 條約

  • 그레이트브리튼 王國의 北아메리카, 印度 植民地 獲得
  • 프로이센의 슐레지엔 領有權 確定
交戰國

프로이센 프로이센
영국 그레이트브리튼 王國

이로쿼이 연맹 이로쿼이 聯盟
포르투갈 왕국 포르투갈 王國 (1762-)
브라운슈바이크 공국 브라운슈바이크 公國
헤센 대공국 헤센카셀 方伯國

샤움부르크리페 후국 샤움부르크리페 公國

신성 로마 제국 神聖 로마 帝國

프랑스 왕국 프랑스 王國 [1]
러시아 제국 러시아 帝國 (1762-)
스웨덴 스웨덴 (1757-1762)
스페인 스페인 (1762-)
나폴리 왕국 나폴리 王國
무굴 제국 무굴 帝國 (-1757)
아베나키 아베나키
再커바이트


支援國
폴란드-리투아니아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네덜란드 네덜란드 (1759)
指揮官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2歲
프로이센 헨리 폰 프로이센
프로이센 하인리히 폰 萬토이펠
프로이센 카를 하인리히 폰 베델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자이드리츠
영국 조지 2歲
영국 조지 3歲
영국 에드워드 보스카웬
영국 제프리 애머스트
영국 로버트 클라이브
영국 윌리엄 피트
영국 제임스 울프
영국 존 버고인
영국 찰스 리
영국 에드워드 브來毒
포르투갈 主題 1歲
포르투갈 찰스 오하라
포르투갈 빈센테 다 실바
포르투갈 브라스 데 카바로
포르투갈브라운슈바이크 공국 프리드리히 빌헬름
하노버브라운슈바이크 공국 페르디난트 工作
하노버 프리드리히 폰 스푀르켄
하노버 니콜라 뤼크네르
이로쿼이 연맹 社옌퀘라그타
이로쿼이 연맹 타나車리슨
헤센 대공국 프리드리히 폰 카셀

헤센 대공국 빌헬름 8歲 폰 헤센카셀

신성 로마 제국 마리아 테레지아
신성 로마 제국 다운 伯爵
신성 로마 제국 카를 알렉산더
신성 로마 제국 프란츠 모리츠 폰 라시
신성 로마 제국 에른스트 폰 라우돈
프랑스 왕국 루이 15歲
프랑스 왕국 루이조제프 드 몽칼름
프랑스 왕국 에티네 프랑수아
러시아 제국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러시아 제국 표트르 3歲
러시아 제국 표트르 살티코프
러시아 제국 표트르 루먄체프
스웨덴 아돌프 프레데리크
스웨덴 어거스틴 에렌스바드
스페인 카를로스 3歲
스페인 아란다 工作
스페인 마누엘 蘆草 델 리오
스페인 페드로 디 세발로스
스페인 루이스 데 벨라스코
무굴 제국 알라므기르 2歲
무굴 제국 샤 알람 2歲
무굴 제국 시라지 우드多둘라
무굴 제국 미르 자파르
작센 왕국폴란드-리투아니아 아우구스트 3歲
작센 왕국 프리드리히 壘토프스키

오스트리아 제국 하디크 안드라스

7年 戰爭 ( 英語 : Seven Years' War , 獨逸語 : Siebenjahriger Krieg 지벤예리거 크리크 [ * ] , 1756年 ~ 1763年 )은 오스트리아 王位繼承戰爭 에서 프로이센에게 敗北해 獨逸 東部의 肥沃한 슐레지엔 을 빼앗긴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가 가 그곳을 되찾기 위해 프로이센 과 벌인 戰爭을 말한다. 이 戰爭에는 유럽의 거의 모든 列强이 參與하게 되어 유럽뿐 아니라 그들의 植民地가 있던 아메리카 와 印度에까지 퍼진 世界大戰級의 大規模 戰爭이었다. 引渡의 무굴 帝國 이 프랑스의 支持를 받으며, 英國에 依한 벵골 地方의 侵攻을 沮止하려고 했다. 主로 오스트리아-프랑스-작센-스웨덴-러시아가 同盟을 맺어 프로이센-하노버-英國의 聯合에 맞섰다.

유럽에서는 英國의 支援을 받은 프로이센이 最終的으로 勝利를 거두어 슐레지엔 의 領有權을 確保했으며, 植民地 戰爭에서는 英國이 主要 勝利를 거두어 北아메리카의 뉴프랑스 (現在의 퀘벡州 온타리오州 )를 차지하여 北아메리카에서 프랑스 勢力을 몰아냈고, 印度에서도 프랑스 勢力을 몰아내어 大英帝國 의 基礎를 닦았다.

槪要 [ 編輯 ]

英國 프랑스 間의 紛爭은 1754年부터 1756年에 英國이 프랑스의 北아메리카 植民地를 攻擊하고, 프랑스 商船 數百 隻 拿捕한 것으로 始作되었다. 한便, 勢力을 擴張하고 있었던 프로이센 오스트리아 獨逸 內外의 主導權을 놓고 다투고 있었다. 1756年 外交 革命 이 이루어졌다.

戰爭이 臨迫한 것을 豫感한 프로이센은 豫防 戰爭 次元에서 작센 을 侵攻하여 蹂躪 했다. 이런 行爲에 全 유럽이 어수선해졌다. 오스트리아가 프랑스와 同盟을 맺고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에서 잃은 슐레지엔 을 奪還하려고 했기 때문에 프로이센은 英國과 領報 同盟 을 締結했다.

帝國의 諸侯國 大部分은 마지못해 하면서도 帝國 議會의 議決에 따라 오스트리아 側에 參戰했다. 그러나 領報 同盟 側에도 帝國의 一部 諸侯國이 參與를 했다. 스웨덴 은 以前에 프로이센에 빼앗긴 포메라니아 의 奪還을 노리고 半 프로이센 同盟에 參戰했다. 스페인 第3次 家族 協約 에 따라 프랑스 側에 參戰했지만, 兩國이 1762年에 일으킨 포르투갈 侵攻은 대패로 끝났다. 러시아 帝國 은 처음에는 프로이센의 폴란드 에 對한 野心을 牽制할 目的으로 오스트리아 側에 參戰했지만, 1762年에 표트르 3歲 가 皇帝로 卽位하자 프로이센 便을 들었다.

以前의 戰爭과는 달리 유럽 中小國 大部分은 한 篇의 參戰國과의 紛爭을 이어가고 있었지만, 7年 戰爭에 휘말리는 것은 避하고자 했다. 프레데리크 5歲 가 다스리던 덴마크-노르웨이 가 그 一例로, 표트르 3歲 가 卽位했을 때는 하마터면 프랑스 側에 參戰할 뻔 했지만, 兩國 間의 戰爭이 勃發하기 前에 표트르 3歲가 廢位되었다. 오랫동안 英國의 同盟國이었던 네덜란드 는 英國과 프로이센과 유럽 列强 사이의 싸움에 휘말려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 하여 中立을 堅持했다. 그리하여 親水라 戰鬪 를 통해 한때 英國이 印度 를 支配 下에 두는 것을 막으려했다. 나폴리 王國 , 시칠리아 王國 , 사르데냐 王國 은 心情的으로 부르봉 王家 를 支持했지만, 英國이 두려워 同盟 加入을 拒否했다. 러시아는 戰爭으로 인한 症勢가 있었던 데다 1759年에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女帝가 겨울 宮殿 增築을 위해 厭世와 酒稅를 徵收하여 百姓을 괴롭혔다. 스웨덴과 마찬가지로 러시아는 프로이센과 單獨으로 强化했다.

1756年 始作된 戰爭은 1763年 프랑스 ? 스페인 - 英國 사이의 파리 條約 과 작센 - 오스트리아 - 프로이센 사이의 후베르투스부르크 條約 으로 終結되었다.

英國은 北아메리카의 누벨 프랑스 의 大多數, 스페인英 플로리다 , 서인도 諸島 의 一部 섬, 西아프리카 海岸의 세네갈 植民地, 印度 에서 프랑스 交易 地域에 對한 優越을 獲得했다. 아메리카 原住民 은 協約에 參與하지 못했고, 그 不滿으로 폰티악 戰爭 을 일으키지만 7年 戰爭 以前의 狀態로 되돌리는 데는 失敗했다. 유럽에서 프로이센 은 繼續 苦戰했지만, 運 좋게도 프리드리히 大王 은 슐레지엔의 領有權을 確固히 했다. 프로이센은 이제 유럽 列强의 一角을 차지하게 되었다. 오스트리아는 本來의 目的이었던 슐레지엔의 收復을 達成하지 못했지만, 그 軍事力을 各國에 誇示할 수 있었다. 포르투갈 , 스페인 , 스웨덴 은 參戰했지만, 所得은 없었고, 大國의 地位조차 回復하지 못했다. 프랑스는 많은 植民地를 잃어버리게 되었고, 巨額의 債務를 떠안아 結果的으로 元來 脆弱했던 財政을 더욱 악화시켰다. 스페인은 플로리다 를 잃었지만, 프랑스領 루이지애나 를 獲得했고, 그 以外의 植民地인 쿠바 필리핀 은 臨時的으로 英國에 占領되었지만, 平和 條約을 통해 返還받게 된다.

以後, 프랑스와 스페인은 1778年 美國 獨立 戰爭 에 參戰하여 英國에 報復하며, 그 霸權을 한꺼번에 잡으려 했다.

第1次 世界 大戰 으로부터 160年 前에 일어난 이 7年 戰爭은 아마도 眞正한 意味에서 最初의 世界 大戰이었으며, 全 世界에 影響을 미쳤다. 7年 戰爭은 유럽의 政治 地圖를 再編했을 뿐만 아니라 19世紀 팍스 브리타니카 , 獨逸에서 프로이센의 地位 上昇, 美國 獨立 革命 프랑스 革命 의 原因이 되었다.

名稱 [ 編輯 ]

이 戰爭은 參戰 國家의 史觀, 戰場과 相對國에 따라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이 戰爭을 最初의 ‘ 世界 大戰 ’으로 選定하게 되면 [4] , 그 以前의 80年 戰爭 , 30年 戰爭 , 스페인 王位 繼承 戰爭 ,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과 以後 나폴레옹 戰爭 에서도 類似한 批判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18世紀의 거의 모든 時期를 통해 世界에서 敵對하게 되는 프랑스와 英國 사이의 戰爭은 百年 戰爭 에 比喩하여 第2次 百年戰爭 이라고도 한다. [5]

背景 [ 編輯 ]

7年 戰爭의 參戰國
   英國, 프러시아, 포르투갈 同盟
   프랑스, 스페인, 오스트리아, 러시아, 스웨덴 同盟

유럽 [ 編輯 ]

1740年부터 1748年까지 持續된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6] 에서 프로이센 (또는 프러시아)의 王 프리드리히 大王 (프리드리히 2歲)은 오스트리아 의 富裕한 슐레지엔 地方을 奪取했다. 오스트리아 의 ‘女帝’ 마리아 테레지아 는 1748年에 軍의 再建과 同盟을 맺기 위한 時間을 벌기 위해 〈 엑스라샤펠 條約 〉에 署名했다.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에서 各 나라는 傳統的인 敵對 關係에 따라 同盟을 맺었다. 프랑스의 宿敵 英國과 오스트리아는 루이 14歲 時代에 같이 손잡았던 것처럼 同盟을 맺었다. 프랑스는 獨逸 의 反합스부르크 진영인 프로이센 바이에른 을 支持했다. 그러나 어떤 同盟이던 同盟 間의 不滿을 남겼다. 英國은 오스트리아에 資金을 志願했지만, 오스트리아는 英國의 利益이 되지 않았고, 오스트리아에게도 英國의 援助는 슐레지엔 奪還으로 連結되지 못했다. 프로이센은 막상 슐레지엔을 確保했지만, 프랑스 利益에 反하는 오스트리아와 單獨 條約을 맺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프랑스는 1747年에 프로이센과 防衛 同盟을 締結하였고, 1748年 以後 領悟 同盟 을 維持하는 것이 英國 總理인 헨리 펠럼 의 兄이자 北部 長官이기도 했던 뉴캐슬 工作 에게 必要하다고 判斷했다. 그러나 몇 年 後 프랑스가 오스트리아와 連帶하고, 英國이 프러시아와 連帶하는 ‘ 外交 革命 ’이라는 事態가 일어나 두 同盟은 崩壞되었다.

1756年 오스트리아 는 프로이센과의 戰爭에 對備하여 郡을 整備했다. 그 10年 前인 1746年 6月 2日 오스트리아 러시아 는 防衛 同盟을 締結하여 共同으로 兩國과 폴란드 - 리투아니아 의 領土를 프로이센 오스만 帝國 의 侵攻으로부터 保護하고자 했다. 또한 祕密 條項으로 프로이센과 戰爭이 勃發할 境遇 러시아는 오스트리아와 〈 브레슬라우 條約 〉에 割讓된 地域의 收復을 支援하기로 했다. 同盟의 眞正한 目的은 프리드리히 2歲 를 徹底하게 牽制하여 그 領土를 브란덴부르크 선제후령으로 限定하고 동프로이센 을 폴란드令으로 하고자 함이었다. (于先 東프로이센을 러시아에 割讓하고, 이어 폴란드의 쿠를란트 를 交換할 수 있었다.)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女帝의 治下에서 러시아의 大宰相을 지낸 알렉세이 베스투제프 流民 伯爵은 프랑스와 프로이센에 敵對感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이센의 뒤에 프랑스의 支持가 있었기 때문에, 오스트리아 宰相 카우니츠 를 說得하지 못하고, 空輸 同盟을 맺는데 失敗했다.

하노버 王朝 의 英國 王 조지 2歲 는 祖國 하노버 의 維持에 熱意를 보였고, 이러한 狀況은 英國의 植民地 政策과 衝突했다. 프랑스와 植民地 戰爭을 再開하려면 먼저 하노버를 프랑스 - 프로이센 聯合軍의 攻擊으로부터 지켜야했다. 프랑스도 植民地 擴張에 關心을 가지고 大 英國 戰爭에서 하노버의 脆弱點을 利用할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프로이센으로 因해 中央 유럽에 派兵할 準備를 하지 못했다.

프랑스의 政策은 루이 15歲 의 祕密 外交機關 ‘ 스크레 뒤 루아 ’의 存在에 依해 複雜하게 展開되고 있었다. 루이 15世는 外務大臣에게도 알리지도 않고 유럽에서 諜報網을 構築하였다. 自身의 政治的 目的을 達成을 위해 때로는 프랑스가 公開的으로 宣言하고 있는 政策과 衝突했다. ‘스크레 뒤 루아’ 政策의 一例로서 루이 15歲의 親族 콘티 公共 루이 프랑수아 1歲 를 폴란드 王으로 擁立하려고 試圖하였고, 폴란드, 스웨덴, 오스만 帝國(러시아와 오스트리아의 國益에 反하는)을 프랑스 從屬國으로 삼으려는 試圖가 있었다.

프리드리히 2世는 작센 서프로이센 에 野心을 가지고 있었지만, 侵略 戰爭을 일으킬 境遇, 프랑스의 支持를 얻기는 어려울 터였다. 그러나 하노버 倂合을 念頭에 두고 있는 프랑스를 便들面, 오스트리아와 러시아의 攻擊에 露出될 可能性이 있었다. 작센의 選帝侯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歲 는 폴란드 王도 겸하고 있었지만, 작센과 폴란드 사이에는 브란덴부르크 슐레지엔 이 있었다. 兩國 모두 大國으로 成長할 可能性은 낮았고, 작센 軍은 2萬 3千名 밖에 없었다. (그 中 3千이 폴란드에 駐屯) 때문에 프로이센과 보헤미아 사이의 緩衝 國家로 轉落했다. 폴란드는 리투아니아 와 聯合하고 있었고, 內部에서 親佛波와 親러派로 分裂되어 있었다. 따라서 프로이센이 오스트리아에서 보헤미아를 强奪해 작센과 交換하는 作戰도 있었다.

英國은 오스트리아를 一旦 만족시키기 위해 皇帝 選擧에서 하노버 選帝侯의 票를 마리아 테레지아 의 아들 요제프 對共 에 주겠다고 同意했지만, 프랑스와 프로이센은 이 決定에 失望했다. 또한 英國은 오스트리아 - 러시아 同盟에 參與했지만, 事態는 複雜했다. 英國이 同盟에 參與한 目的은 하노버를 프랑스로부터 保護函과 同時에 카우니츠가 프랑스와 하노버 同盟을 맺으려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러시아가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에서 오스트리아 便에 섰기 때문에 러시아를 싫어했고, 또한 프로이센을 解體하면 中部 유럽이 不安定해질 憂慮도 있었다.

外交 革命 [ 編輯 ]

오스트리아의 宰相 카우니츠 는 몇 年間 프랑스와 同盟을 推進했다. 그는 하노버의 政治에 介入하는 것을 極度로 忌避하였다. 오스트리아의 슐레지엔 奪還을 프랑스가 支援하는 代身 오스트리아領 남네덜란드를 割讓하는 것조차 마다하지 않았다. 英國은 이 決定에 憤怒했고, 또한 네덜란드가 中立을 堅持했기 때문에 러시아에 接近했다. 1755年 9月 30日, 英國은 財政 支援을 支援하여 러시아軍 5萬을 리보니아 리투아니아 의 警戒에 駐屯시켰다. 英國이 意圖한 것은 러시아軍으로 하여금 有事時에 하노버를 防禦하게 한다는 戰略이었다. 베스투제프는 이러한 準備가 프로이센 에 對抗하기 위한 것으로 錯覺했지만, 支援金을 받았기 때문에 쉽게 承諾했다. 정작, 조지 2歲 는 祕密裏에 프로이센 王 프리드리히 2歲 에게 同盟을 提案했다. 프리드리히 2世는 오스트리아 러시아 의 侵攻이 두려워 英國과 和解를 하여 1756年 1月 15日 〈 웨스트민스터 條約 〉을 締結하고 相互 援助를 約束했다. 兩國은 條約에 따라 유럽의 平和와 安定을 維持하려고 했다.

條約의 內容은 各國을 刺戟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作成되었지만, 다른 유럽 國家들 亦是 激昂했다. 러시아의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皇后는 英國의 利原 外交에 憤怒했다. 프랑스는 唯一한 同盟國이었던 프로이센의 갑작스런 背信에 憤怒와 恐怖를 느꼈다. 오스트리아, 特히 카우니츠는 이 狀況을 利用하여 프랑스와 同盟을 재촉하였고, 프랑스는 孤立될까 두려워 同意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1756年 5月 1日, 프랑스 오스트리아 사이에도 〈 베르사유 條約 〉李 締結되었다. 條約에는 兩國으로부터 攻擊을 받을 境遇 서로 軍隊 2萬 4千을 提供하기로 協約했다. 〈웨스트민스터 條約〉도, 〈베르사유 條約〉도 防衛 同盟이었지만 두 同盟의 行動에 依해 戰爭이 不可避해졌고, 이 外交 革命 은 結果的으로 戰爭의 契機가 되었다.

北美 [ 編輯 ]

1750年 當時 北아메리카 各國의 版圖. 粉紅色과 보라色이 英國領, 파란色 프랑스領, 오렌지가 스페인英이다. 7年 戰爭의 一部인 프렌치 인디언 戰爭 以後 版圖 全體를 更新했다.

1750年代 北美에서 英國과 프랑스 植民地의 境界는 大部分 定해져 있지 않았다. 프랑스는 以前부터 미시시피강 流域의 領有를 主張했지만 英國이 反撥했다. 1750年代 初에 프랑스는 오하이오 江 流域에서 一連의 要塞를 構築하고 實效 支配하려고 했으며 原住民으로부터 英國의 影響을 排除하려고 했다. 反面 東海岸에 자리를 잡은 英國 定着民은 프랑스軍이 英國 植民地 西쪽 境界에 接近하는 것과 프랑스가 同盟을 맺고 있는 原住民을 煽動하여 英國人을 攻擊하는 것을 憂慮했다. 또한 農地를 要求해 오는 移住民이 增加하고 있었기 때문에 英國 定着民들은 오하이오 江 流域을 肥沃한 農地로 確保하려고 했다.

프랑스가 計劃한 요새 中 가장 重要한 것이 앨러게니 江 머논가힐라 江 이 合流하여 오하이오 江이 되는 合流點(現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에 位置한 것이었다. 英國은 평화롭게 이 요새의 建築을 막으려고 했지만 失敗했고, 프랑스는 그대로 要塞를 지어 그것을 뒤켄 要塞 라고 명명했다.

버지니아 植民地 는 그 要塞를 攻擊하기 위해 조지 워싱턴 이 이끄는 民兵隊를 派遣했다.( 뒤켄 要塞 戰鬪 ) 1754年 5月 28日 , ‘ 駐먼빌 글렌 戰鬪 ’에서 少數의 프랑스 駐屯軍을 攻擊하여 指揮官 주몬比喩 等 10名을 殺害했다. 프랑스는 報復으로 1754年 7月 3日, ‘ 네世시티 要塞 戰鬪 ’에서 워싱턴 軍을 攻擊하여 降伏시켰다. 이 두 戰鬪로 7年 戰爭 의 불길이 붙었다.

戰鬪 消息이 유럽으로 傳해지면서 英國과 프랑스는 協商으로 解決하려고 했다. 協商은 遲遲不進했고, 兩國은 正規軍을 派遣해 自身들의 主張을 밀어 붙이려했다. 英國은 于先 1755年 6月 16日 保稅주르 要塞 戰鬪 에서 아카디아 를 强襲한 直後에 아카디아 追放 이 이루어졌다. 7月, 英國의 에드워드 브來毒 將軍은 兵力 2千과 現地 民兵隊를 이끌고 뒤케인 要塞로 遠征을 떠났지만 대패로 끝났다. 또한 에드워드 보스카웬 提督은 1755年 6月 8日의 海戰에서 프랑스 船舶 알치데를 砲擊하여 알치데( Alcide )와 리스( Lys ) 2隻을 拿捕했다. 또한 9月에는 凉君이 조지 湖水 戰鬪 에서 交戰을 벌였지만, 勝敗를 記錄하지 못했다.

1755年 8月 以後, 英國은 프랑스 海運을 妨害했고, 名目上 宣戰布告를 하지 않았음에도 不拘하고 프랑스 商船 數百 隻을 拿捕하여 商船의 船員 數千 名을 捕虜로 잡았다. 激怒한 프랑스가 英國과 東君 聯合 하노버 선제후령 을 攻擊하려고 했기 때문에 英國은 프로이센 과 協約을 맺었고, 프로이센은 하노버의 防禦하는데 同意했다. 프랑스는 이 協約에 對應하여 오랫동안 서로 싸웠던 오스트리아와 和解하여 同盟을 締結했다. 이 同盟의 變形이 이른바 外交 革命 이다.

各 國의 戰略 [ 編輯 ]

프랑스 [ 編輯 ]

18世紀 거의 全般에 걸쳐 프랑스의 戰略은 同一했다. 植民地에서의 戰鬪는 지는 戰鬪로 看做하고, 現地 住民에게 지키게 하여 最小限으로 增員과 未熟練 兵士만 보내고 있었다. [7] 이것은 프랑스의 地理的 問題와 英國 海軍의 優位가 있었기 때문에 프랑스 海軍이 植民地에 大規模의 普及과 增員을 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어느 程度는 어쩔 수없는 일이었다. [8] 또한 壯大한 國境線을 가진 프랑스에게 本土의 强力한 陸軍은 빼놓을 수 없는 것이었다. [9] 이러한 理由로 프랑스 政府는 유럽의 陸軍을 그러한 戰略의 中心으로 했다. 프랑스 陸軍의 大部分을 大陸에 머물게 하여 本土 近處에서 勝利를 얻으려고 했다. 프랑스의 計劃은 從前까지 戰鬪를 이어가고, 講和 協商에서 喪失된 유럽 占領地를 海外 植民地로 交換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7年 戰爭에서 이러한 戰略은 잘 먹히지 않았다. 유럽의 肉煎은 比較的 成功했지만, 海外 植民地를 거의 喪失해 버렸고, 終戰 時에 (喪失한 植民地와 交換할 수 있는) 유럽에서 均衡을 맞춰줄 占領地를 確保하지 못했다. [10]

英國 [ 編輯 ]

1757年 콜린의 프러시아 라이프가르데 大隊

英國은 合理的이고, 現實的인 理由에서 유럽 大陸에 大規模 派兵을 避하려고 했다. 英國은 유럽 大陸에서 不利한 歲를 이른바 ‘敵의 敵’인 大陸 國家와의 同盟으로 補充하려고 했다. 大陸의 同盟國 軍隊에 資金을 支援하여 런던의 經濟力을 軍事的 優位로 바꿀 수 있었다. 1756年, 外交 革命 에서 英國은 오스트리아와의 오랜 同盟을 破棄하고 프로이센으로 갈아탔다. 이러한 戰略으로 英國은 7年 戰爭에서 當時 最强의 將軍이었던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大王 을 巨額의 支援金에 對한 代價로 프랑스와 싸우게 할 수 있었다. 英國은 프랑스와는 反對로 戰爭 遂行의 中心을 植民地로 두고, 海軍의 能力을 유감없이 發揮했다. 英國은 敵國의 港口에 砲擊과 海上 封鎖를 하고, 海上에서 兵力을 輸送하는 戰略을 遂行했다. 敵國의 運送을 妨害하면서 그 植民地를 攻擊하였고, 때로는 近處의 英國 植民地 定着民의 힘도 빌렸다.

러시아, 오스트리아 [ 編輯 ]

러시아와 오스트리아는 새로운 威脅으로 浮上한 이웃 나라 프로이센의 弱化를 圖謀하였다. 1756年에 프랑스와 防衛 同盟을 締結하고, 프랑스의 援助 下에 오스트리아와 러시아가 프로이센 攻擊하는 데 同意했다.

유럽 戰鬪 [ 編輯 ]

1756年에 立脚한 英國의 윌리엄 피트 는 戰鬪에 對해 遠大한 비전을 가지고 프랑스와의 戰爭을 以前까지와는 全혀 다른 狀況으로 전환시켰다. 윌리엄 피트는 實質的인 總理로 프랑스 全體 特히 北아메리카와 印度를 奪取하는 政策을 推進했다. 英國의 强點은 海軍에 있으며 制海權을 掌握하고, 願하는 만큼 침공군을 植民地에 派兵하는 것이 可能했다. 13個 植民地 의 民兵隊를 動員하여 英國 正規軍의 指揮 下에 누벨 프랑스 를 侵攻했다. 프랑스 陸軍을 묶어두기 위해 유럽 同盟國에게 아끼지 않고 補助金을 支援했다. 윌리엄 피트는 1756年부터 1761年까지 實質的으로 英國 政府의 首長이었으며, 그가 辭任한 後에도 그 政策은 繼續되어 큰 成功을 거두었다. [11] 윌리엄 피트는 副王領 植民地의 價値, 그리고 프랑스의 弱點을 제대로 認識하고 있었다. [12]

1756年 [ 編輯 ]

英國 總理 뉴캐슬 工作 外交 革命 으로 유럽에서의 戰爭을 막을 수 있다고 樂觀하고 있었다. [13] 그러나 프랑스의 大軍이 툴롱에 集結했고, 地中海의 메노르카섬 攻擊을 함으로써 大 英國 作戰을 始作했다. 英國의 救援의 試圖는 1756年 5月 20日 메노르카섬 海戰 의 敗戰으로 失敗로 돌아갔다. 6月 28日에 메노르카섬은 프랑스에 占領되었다. 그리하여 英國의 존 빙 提督은 軍法會議에 回附된 後 처형당했다. [14] 5月 17日, 英國은 프랑스에 公式的으로 宣戰布告를 했다. [15] 그러나 이것은 오하이오 領土 에서 戰鬪가 始作된 지 거의 2年 後의 일이었다.

프로이센 王 프리드리히 2歲 는 北美에서의 戰鬪를 報告받고 領報 同盟 을 맺었다. 1756年 8月 29日, 그는 프로이센軍을 이끌고 작센 선제후국 을 侵攻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에 依한 슐레지엔 侵攻에 對한 豫防 戰爭으로 先制攻擊이었지만, 그 目的은 세 가지가 있었다. 첫째, 작센을 奪取하여 프로이센에 對한 威脅을 除去하고, 그 軍隊와 資金을 프로이센의 戰爭 遂行에 專用하는 것. 다음은 보헤미아에 進軍해 동영하여 오스트리아에 負擔을 주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슐레지엔에서 모라비아에 侵攻하여 올로모우츠 要塞를 奪取한 다음 비엔나로 進軍해 戰爭을 끝내는 것이었다.

이 세 가지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 프리드리히 2世는 슈베린 伯爵 兼 怨讐가 이끄는 2萬 5千의 兵士를 슐레지엔에 머물게 하여 모라비아 헝가리 의 侵入을 防止하게 했다. 한스 폰 레발트 怨讐를 동프로이센 에 駐屯시켜 러시아가 東쪽에서 侵攻하는 것을 防止하게 했으며, 스스로도 軍隊를 이끌고 작센으로 進軍했다. 프로이센군은 三列縱隊로 進軍했다.

右翼은 볼펜 뷔텔 孔子 페르디난트 가 이끄는 兵士 約 1萬 5千이었고, 左翼은 아우구스트 빌헬름 工作 이 이끄는 兵士 1萬 8千, 그리고 中間은 프리드리히 2世와 야곱 폰 카이트 怨讐가 이끄는 兵士 3萬이었다. 페르디난트는 켐니츠 를 包圍할 豫定이었고, 베베른은 壘사티아 를 통해서 바우첸 에 接近하는 한便 프리드리히 2世와 카이트는 드레스덴 으로 向했다.

로보地츠 戰鬪 (1757年 10月 1日). 프로이센군: 赤色, 오스트리아군: 靑色.

작센軍과 오스트리아軍은 虛를 찔린 데다가 分散되어 있었기 때문에 프리드리히 2世는 거의 無抵抗으로 작센의 首都 드레스덴 을 占領했다. 1756年 10月 1日, 로보地츠 戰鬪 에서 막시밀리안 鬱李세스 브로韻 이 이끄는 오스트리아軍이 孤立된 작센軍과 合流하는 것을 막았다. 그리고 작센은 프로이센軍에 占領되었다. 피르나 攻城戰 以後 작센軍은 1756年 10月에 降伏하고 프로이센軍에 强制 編入되었다. 中立國의 작센을 攻擊한 것으로 인해 全 유럽에 憤怒의 소리가 높아졌고, 反프로이센 同盟의 結束이 强化되었다. 오스트리아軍이 成功한 것은 슐레지엔의 一部를 占領한 것뿐이었다. 프리드리히 2世는 緖戰에서 勝利했지만, 어느 戰鬪도 決定的인 것은 없었으며, 勢力이 작았던 프로이센軍에 그 犧牲은 컸다. 또한 豫想보다 苦戰한 것 때문에 프리드리히 2世는 以前의 戰爭에서 싸운 오스트리아軍과 다르다고 評價했다.

英國은 프로이센의 갑작스런 侵攻에 놀랐지만 곧 普及을 보냈고, 67萬 파운드의 補助金(2016年 時點 £ 89,870,000와 同一)을 보냈다. 英國은 獨逸의 同盟國과 監視軍을 編成하여 하노버에서 프랑스 侵攻에서 막으려고, 컴벌랜드 工作 윌리엄 오거스터스 가 指揮를 맡았다. 英國은 네덜란드 聯邦共和國 을 同盟에 加入시키려고 했지만, 네덜란드는 中立을 堅持했다. 軍隊에 壓倒的인 差異가 있었지만, 大陸에서 프로이센군이 大體로 成功을 거두었고, 北美에서 英國에게 悲慘한 結果가 나왔다.

1757年 [ 編輯 ]

콜린 戰鬪 (1757年 7月 18日)

1757年 4月 18日, 프리드리히 2世는 다시 主導權을 잡고 보헤미아 로 進軍하였고, 오스트리아 軍에 決定的인 敗北를 안겼다. 5月 6日, 프라하 戰鬪 에서 梁君 모두 1萬 以上의 被害를 냈지만, 프로이센의 勝利로 끝났고, 오스트리아군은 프라하 의 要塞에 틀어박혔다. 프로이센軍은 繼續해서 프라하를 包圍했다. 그러한 狀況에 對處하여 오스트리아軍의 指揮官 레오폴드 폰 다운 이 3萬 名의 軍隊를 編成하여 프라하를 救援하기 위해 달려갔다. 프리드리히 2世는 프라하를 包圍하고 있던 프로이센군 中 5,000名을 뽑아 보헤미아의 콜린 에 있는 브라운슈바이크 베베른 工作 이 이끄는 19,000名에 합류시켰다. 늦게 到着한 다운은 프라하 戰鬪에 參加하지는 못했지만, 敗走해 온 오스트리아군 16,000名을 收拾하고 천천히 프라하를 救援하기 위해 進軍했다. 프로이센군은 프라하의 包圍와 다운의 處理를 同時에 하기에는 弱했다. 때문에 프리드리히 2世는 戰鬪를 準備하고 있던 오스트리아軍과 싸워야 했다. 그 結果로 일어난 콜린 戰鬪 (1757年 7月 18日)에서 프리드리히 2世는 最初로 大敗했다. 그는 프라하의 包圍를 풀고, 보헤미아에서 退却할 수밖에 없었다.

얼마 後 스테판 表土로비値 아프락신 怨讐가 이끄는 러시아軍 75,000名은 메멜 을 包圍했다. 메멜은 프로이센의 요새 中에서도 堅固했지만, 러시아軍은 5日 동안의 砲擊으로 그것을 占領했다. 러시아軍은 메멜을 機智로 東프로이센을 侵攻했고, 1757年 8月 30日, 그로스예거스도르프 戰鬪 에서 激戰을 치른 後 小規模 프로이센軍을 擊破했다. 美國의 史學者 다니엘 마스톤은 그로스예거스도르프 戰鬪는 프로이센 軍隊에게 ‘러시아軍의 戰鬪力에 對한 尊敬을 回復’하게 했고, 그것이 “以後 조른도르프 戰鬪 (1758年 8月 25日)와 쿠너스도르프 戰鬪 (1759年 8月 12日)에서 强化되었다”고 말했다. [16] 그러나 러시아軍은 메멜과 그로스예거스도르프 戰鬪에서 砲彈을 다 써 버려서, 쾨니히스베르크를 占領하지도 못하고 이내 撤收했으며, 以後 아프락신은 解任되었다.

로스바흐 戰鬪 (1757年 11月 5日)

兵站 問題는 戰爭 내내 러시아軍에게 되풀이 되는 근심거리였다. [17] 러시아는 유럽 中部에서 싸울 東유럽의 原始的인 진흙 투성이의 道路를 통해 普及을 適切하게 할 必要가 있었지만, 러시아軍은 그것을 할 수 있는 普及係가 없었다. [17] 따라서 러시아軍은 큰 戰鬪를 치른 後, 勝敗와 損失에 關係없이 撤收하는 境遇가 많았다. 戰鬪에서 彈藥의 相當數를 消費한 後, 러시아 將軍들은 普及이 오래 걸린다는 事實을 알기 때문에 또 다른 戰鬪를 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17] 이렇게 長期間 待機해야 하는 弱點은 1735年부터 1739年까지 持續된 러시아 - 터키 戰爭 에서 分明히 나타냈다. 러시아가 緖戰을 勝利했음에도 不拘하고 兵站 問題로 結局 若干의 領土만 獲得하는 것으로 戰爭을 마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18] 러시아軍의 普及係는 그 後에도 改善되지 않았고, 프로이센과의 戰鬪에서도 同一한 問題가 發生했다. [18] 그럼에도, 러시아 帝國의 陸軍은 프로이센에게는 새로운 威脅이었다. [19] 프리드리히 2世는 보헤미아 侵攻을 中斷해야 했을 뿐만 아니라, 프로이센이 統制하는 領土까지 撤收할 수밖에 없었다. 戰場에서 그의 敗北는 훨씬 더 많은 나라들을 戰爭으로 끌어들였다. 스웨덴이 프로이센에 宣戰布告를 하고 17,000名의 兵力으로 포메라니아 를 侵攻했다. [20] 當時 프로이센은 이미 작센, 슐레지엔, 동프로이센과 많은 戰場에서 싸우고 있었기 때문에, 스웨덴은 17,000名 程度의 兵力만으로도 포메라니아를 占領할 수 있다고 判斷했던 것이다.

로이텐 戰鬪 (1757年 12月 5日), 카를 뢰흘링
로이텐의 프리드리히와 參謀들

이제 프로이센의 앞길은 暗澹해 보였다. 오스트리아는 動員令을 내려 프로이센을 侵攻할 準備를 하고 있었으며, 西쪽에서는 수비즈 工作 이 이끄는 프랑스軍과 神聖 로마 帝國軍 聯合軍이 다가오고 있었다. 神聖 로마 帝國의 軍隊는 皇帝 프란츠 1歲 의 要請을 받은 프리드리히에 對抗하는 獨逸 小國에 依한 聯合軍이었다. [21] 그러나 1757年 말, 獨逸의 情勢는 逆轉되었다. 11月 5日, 로스바흐 戰鬪 에서 수비즈 公爵의 프랑스軍이 프리드리히 2歲의 프로이센軍에 大敗했고 [22] , 12月 5日, 로이텐 戰鬪 에서도 越等한 兵力 優位에 있던 오스트리아軍이 프리드리히 2歲의 프로이센軍에 大敗하여 潰滅 直前까지 갔다. [23] 全體 戰爭을 통해 프랑스가 프로이센과 싸운 戰鬪는 로스바흐 戰鬪 單 한 次例뿐이었다. [21] 로스바흐 戰鬪에서 프로이센軍은 548名을 잃은 反面, 수비즈 工作이 이끄는 프랑스와 獨逸 聯合軍은 約 1萬 名을 잃었다. [24] 프리드리히 2世는 로이텐 戰鬪 를 自身의 가장 큰 勝利라고 稱했다. 當時 오스트리아 軍隊는 대단히 專門的인 兵力으로 看做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見解에 共感했다. [24] 이 두 次例 勝利로 프리드리히 2世는 다시 自身을 유럽 第一의 名匠으로서의 立地를 構築했고, 프로이센軍을 유럽에서 가장 熟達된 病死로 길러냈다. 그러나 그는 로이텐에서 오스트리아軍을 擊滅할 絶好의 機會를 놓쳤고, 오스트리아군은 보헤미아까지 脫出해 再整備를 할 수 있었다. 또한 프리드리히 2世는 두次例 大勝으로 마리아 테레지아 를 平和 協商 테이블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女는 슐레지엔을 奪還할 때까지 協商을 하지 않기로 決心을 했다. 또한 그女는 로이텐 戰鬪 以後 軍의 指揮를 改善하기 위해 無能한 동생 카를 알렉산더 를 更迭하고 막 元帥로 昇進한 다운을 指揮官으로 임명했다.

게다가 컴벌랜드 工作이 이끄는 하노버軍이 下스텐벡 戰鬪 에서 敗北하고, 이어 프랑스에게 하노버 侵攻 을 當한 後 클로스터-體벤 協定 으로 全軍이 降伏한 것이 이 問題를 더욱 힘들게 했다. [25] 이 協定으로 하노버는 戰爭에서 離脫했고, 西쪽에서 프로이센에 侵攻하는 것을 許容했기 때문에 큰 威脅이 되었다. 프리드리히 2世는 獨逸 內의 他國에서 아무런 軍事 援助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곧바로 英國에 大規模 援助를 要請했다. [26]

1758年까지는 러시아가 進軍해 올 可能性이 없다고 計算한 프리드리히 2世는 동프로이센의 레발트 將軍이 이끄는 軍隊를 포메라니아 로 이동시켰다. 레발트는 그곳에서 스웨덴軍의 侵攻을 물리칠 計劃이었다. 短期間에, 프로이센군은 스웨덴군을 逐出하고, 스웨덴令 포메라니아의 大部分을 占領하고, 그 首都인 슈트랄준트 를 封鎖했다. 英國 王 조지 2歲 는 로스바흐 戰鬪 以後, 內閣의 意見을 受容하여 클로스터-體벤 協定 을 取消하고 다시 參戰했다. [27] 새로 任命된 하노버群 指揮官인 볼펜 뷔텔 페르디난트는 겨울에 軍隊를 다시 집결시키고, 프랑스軍을 덮쳐 라인江 너머까지 쫓아내며, 以後 從前까지 프로이센 西部쪽의 安全을 維持했다. [28] 英國은 北美에서 윌리엄 헨리 要塞 戰鬪 等의 追加的인 敗北를 겪었다. 그러나 英國 本國은 安定을 되찾고 있었다. 1756年 以後 뉴캐슬 工作과 윌리엄 피트를 首班으로 하는 內閣이 잇따라 무너졌다. 1757年, 두 사람은 새롭고 더 굳건한 方向으로 戰爭에 功을 들이기 위한 聯立 內閣을 構成하기 위한 政治的인 協力 關係를 맺는데 合意했다. 뉴캐슬 公爵은 大陸, 特히 獨逸의 守備를 重視한 反面, 피트는 海軍力을 利用하여 全 世界의 프랑스 植民地를 奪取에 熱을 올렸다. 이러한 二重 戰略은 向後 5年 동안 英國의 核心的인 政策이 될 豫定이었다.

1757年 10月 10日부터 17日까지, 오스트리아군의 將軍으로 헝가리 出身인 안드라스 하디크 後사르 戰術로 有名한 戰鬪 中 하나를 遂行했다. 當時 로이텐 戰鬪가 벌어지기 前 프리드리히 2世는 오스트리아軍을 치기 위해 南쪽으로 進軍하고 있었다. 그 渦中에 하디크는 自身의 後사르 兵力 約 5千 名을 이끌고, 프로이센軍을 迂廻하여 프로이센의 首都 베를린의 一部를 하룻밤 사이에 占領했다. [29] 그는 베를린을 占領하고, 물러나는 代價로 20萬 달러를 要求했다. [29] 이 屈辱的인 占領 消息을 듣고, 프리드리히 2世는 軍隊를 急派하여 베를린을 解除하려고 했지만, 하디크는 我軍과 함께 베를린을 빠져나와 無事히 오스트리아로 歸還했다. 그 功으로 하디크는 오스트리아軍의 元帥로 昇進했다.

1758年 [ 編輯 ]

1758年 初, 프리드리히 2歲 모라비아 를 侵攻하여 올로모우츠 (現 체코令 올로모우츠)를 包圍했다. [30] (現 체코令 올로모우츠 ) 오스트리아 軍隊가 돔슈테트 戰鬪 에서 勝利하고 프로이센軍 補給 部隊를 奪取瑕疵 프리드리히 2世는 包圍를 中止하고 모라비아에서 撤收하면서 以後 大規模 오스트리아領 侵攻은 일어나지 않았다. [31] 1758年 1月, 러시아軍은 東프로이센에 侵攻했으나 프로이센군이 거의 없었고, 러시아는 거의 抵抗없이 이곳을 占領했다. [21] 以後 1762年까지 러시아는 東프로이센을 支配下에 두고 있었지만, 프리드리히 2世는 러시아軍을 該當 時點에서 當面한 威脅으로 보지 않았고 먼저 오스트리아 軍隊를 徹底하게 擊破하고 平和를 壓迫하려 했다.

크레펠트 戰鬪 (1758年 6月 23日), 젠틀맨스 매거진 에 나온 地域 地圖

1758年 4月, 英國은 프리드리히 2世와 領報 協定 을 締結해 67萬 파운드의 補助金을 프로이센에 주었다. 또한 英國은 윌리엄 피트 가 政策을 바꾸어 페르디난트 가 이끄는 兵士 9千 名을 增員하여 하노버 軍隊에 派遣했다. 7年 戰爭 동안 英國이 유럽 大陸에 最初로 派兵한 것이 이때였다. 페르디난트는 프랑스軍을 하노버 베스트팔렌 에서 쫓아내고, 1758年 3月, 엠덴 港口를 다시 占領하고 라인江을 渡河했다. 그는 邀擊해 온 프랑스軍을 크레펠트 戰鬪 에서 擊破하고 一時的으로 뒤셀도르프 도 占領했지만, 프랑스의 能熟한 行軍으로 라인江 을 건너 撤收할 수밖에 없었다. [32]

여기서 프리드리히 2世는 러시아軍의 西進을 憂慮하여 東쪽으로 進軍하였다. 1758年 8月 25日, 오데르江 東쪽 노이마르크 에서 조른도르프 戰鬪 (現 폴란드령 사르非盧步)가 벌어졌다. 프리드리히 2世가 이끄는 프로이센군 35,000名과 윌리엄 페르마 가 이끄는 러시아軍 43,000名이 戰鬪를 벌여 各各 12,800名과 18,000名의 死傷者가 發生하여 두 軍 모두 被害가 莫甚했지만 [33] , 러시아軍이 後退했기 때문에 프리드리히 2世는 勝利를 宣言했다. [34] 조른도르프 戰鬪 를 無勝負로 說明한 美國의 歷史學者 다니엘 마스톤은 梁君 모두 너무 지쳤고, 그러한 損失이 났기 때문에, 서로 다시 싸우고 싶지 않았던 것을 그 判斷의 理由로 꼽았다. [35]

9月 25日 , 消耗戰만 벌인 토르노프 戰鬪 에서 스웨덴軍이 프로이센 騎兵에 依한 6回 攻擊을 擊退시켰지만, 이틀 後 벌어진 페르벨린 戰鬪 에서 스웨덴 軍은 베를린으로 進擊하지 않았다. [36]

호크키르히 戰鬪 (1758年 10月 14日)

戰爭은 그대로 進展이 없는 채로 남아 있었지만, 10月 14日, 다운 將軍이 이끄는 오스트리아軍이 작센 호크키르히 戰鬪 에서 프로이센軍을 奇襲했다. [37] 프리드리히 2世는 많은 大砲를 잃었지만, 周圍의 鬱蒼한 숲의 도움으로 撤收에 成功했다. 오스트리아군은 戰鬪에는 勝利했지만, 작센의 戰爭에서 膠着되었고, 드레스덴 攻擊이 失敗한 後 오스트리아領까지 後退하여 동영에 들어갔다. 다시 작센은 프로이센의 占領 下에 놓인 狀態가 되었다. [38] 같은 時期에 러시아軍이 포메라니아에서 콜베르크 攻城戰 (現 폴란드령 코워브제크 )을 敢行했으나 失敗로 끝났다. [39]

프랑스에서도 1758年은 失望스런 해였다. 이로 인해 內閣의 새로운 總理로 數와節 工作이 任命되었다. 그는 1759年에는 英國과 하노버에 猛攻을 加害 戰爭을 마무리 지으려고 했다.

1759年 ~ 1760年 [ 編輯 ]

쿠너스도르프 戰鬪 (1759年 8月 12日)
幕센 戰鬪 (1759年 11月 21日)

1759年은 프로이센에 있어서 敗北로 點綴된 한 해였다. 7月 23日, 카이 戰鬪 (또는 破치그 戰鬪)에서 카를 하인리히 폰 베텔 將軍이 이끄는 26,000名의 프로이센군은 표트르 살티코프 伯爵이 이끄는 47,000名의 러시아軍에 敗北하였다. 8月 1日, 민덴 戰鬪 에서 하노버軍이 프랑스軍 6萬 名을 擊破했지만, 8月 12日, 쿠너스도르프 戰鬪 (現 폴란드령 쿠노鼻涕 )에서 프리드리히 2世가 이끄는 48,000~50,800名의 프로이센군은 59,000名 [40] 의 러시아, 오스트리아 聯合軍에 大敗하였다. 이 敗北는 러시아軍이 이미 그로스예거스도르프 戰鬪 (1757年 8月 30日)나 조른도르프 戰鬪 (1758年 8月 25日)에서 名聲을 떨쳤음에도 不拘하고 프리드리히 2世가 러시아軍을 우습게 본 것과 러시아軍과 오스트리아軍이 잘 連繫한 데 原因이 있었다. 쿠너스도르프 戰鬪 에서 勝利한 러시아, 오스트리아 聯合軍은 9萬 名 [41] 의 兵力을 이끌고 프로이센의 首都 베를린을 向하여 進軍해 왔다. 當時 프리드리히 2世가 남긴 記錄에는 '우리는 敵과 싸울 것이다 - 敵을 이길 希望보다는 우리 都市의 壁 아래에서 죽는 것을 위하여'라고 적혀 있다. 그는 베를린에 남은 兵力 33,000名을 긁어 모아 聯合軍과의 決戰을 準備하였다. 프로이센이 絶體絶命의 國家的 危機에 處한 이때, 프리드리히 2世가 直接 브란덴부르크 街의 奇跡 (Miracle of the House of Brandenburg)이라고 명명한 奇跡이 일어났다. 9月, 베를린에 到着한 러시아, 오스트리아 聯合軍이 突然 撤收하기 始作한 것이다. 事實, 聯合軍도 쿠너스도르프 戰鬪에서 2萬 名의 兵力을 잃는 等 被害가 莫甚했고, 敵陣 깊숙히 들어온 나머지 普及이 限界에 達했으며, 프리드리히 2歲의 麾下 將軍이자 冬服 아우인 하인리히의 軍隊가 멀쩡히 남아있어 큰 威脅을 느낀 나머지 撤收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었다. 以後 11月 21日 벌어진 幕센 戰鬪 에서는 14,000名의 프로이센군이 다운 將軍 이 이끄는 34,000名의 오스트리아軍에 大敗하여 2,000名의 死傷者를 내었고 11,741名이 捕虜로 잡혔다.

키브롱 灣 海戰 (1759年 11月 20日)
리그니츠 戰鬪 (1760年 8月 15日)

1759年, 프랑스는 英國 本土 侵攻 計劃을 세웠다. 루아르 河口에 軍隊를 집결시켜 브레스트 툴롱 艦隊를 집결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두 番의 海戰에서 敗北를 當함으로써 侵攻이 挫折되었다. 8月 라구스 海戰 에서 에드워드 보스카웬 이 이끄는 英國 艦隊가 張 프랑수아 드 라 클루-사브랑 이 이끄는 프랑스 地中海 艦隊를 擊破하였고, 또한 11月 20日 키브롱만 海戰 에서는 에드워드 호크 가 이끄는 英國 譾劣함 23隻이 위베르 드 非理엔 伯爵이 이끄는 프랑스 브레스트 艦隊(譾劣함 21隻)에 勝利를 거두면서, 多數의 프랑스 軍艦이 沈沒되거나, 拿捕되거나 또는 坐礁했다. 이것으로 프랑스의 計劃은 失敗로 끝났다.

1760年은 프로이센에게 더 絶望스러운 災難을 가져왔다. 1760年 7月 23日, 란트슈트 戰鬪 에서 푸케 將軍이 이끄는 프로이센군이 오스트리아軍에게 敗北를 當했다. 프랑스는 마르부르크 를 占領했고, 스웨덴 포메라니아 의 一部를 占領했다. 한便, 7月 31日, 바르부르크 戰鬪 에서 하노버軍은 프랑스軍에게 勝利를 거두며 프랑스가 오스트리아軍에게 보내는 增援軍을 沮止했다.

이런 狀況에도 不拘하고, 라우돈 將軍 이 이끄는 오스트리아군은 슐레지엔 地方의 글라츠 (現在 폴란드 크워츠코 )를 占領했다. 1760年 8月, 프리드리히 2世는 슐레지엔 地方의 리그니츠 戰鬪 에서 3倍 가까이 되는 敵에게 훌륭하게 勝利했다. 10月, 표트르 살티코프 가 이끄는 러시아軍과 프란츠 모리츠 폰 라시가 이끄는 오스트리아군은 프로이센의 首都 베를린 을 占領하고 卽時 撤收했지만, 프리드리히 2歲의 權威가 크게 失墜되었다. 11月, 프리드리히 2世는 토르가禹 戰鬪 에서 다시 勝利했지만, 我軍도 큰 損害를 입었고, 오스트리아는 規律을 維持하며 退却하는데 成功했다.

한便, 러시아軍은 1759年 8月의 쿠너스도르프 戰鬪 以後, 움직임이 거의 없었다. 貧弱한 兵站線이 原因이었다. [42] 러시아軍의 普及은 매우 나빠서 1759年 10月에 오스트리아軍의 普及원이 러시아軍의 普及을 擔當하는 協定이 이뤄졌다. 그러나 오스트리아軍과 러시아軍을 모두 普及하는 것은 오스트리아軍의 普及 能力을 超過했기 때문에, 協定은 實際로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러시아軍은 少量의 普及 밖에 받지 못했다. [17] 1760年의 리그니츠(現在의 폴란드 레그니차 ) 戰鬪에 러시아軍은 너무 늦게 到着하여 戰鬪에 參加하지 못했다. 또한 1759年과 1760年 두 番이나 콜베르크 를 包圍했지만 모두 失敗로 돌아갔고, 콜베르크의 頑剛한 抵抗 德分에 프리드리히 2世는 軍隊를 나눌 必要 없이 오스트리아軍에 對한 對處에 集中할 수 있었다.

1761年 ~ 1762年 [ 編輯 ]

폴란드령 리투아니아 領土에 對한 러시아 陸軍의 作戰, 1756?1763

1761年 戰爭이 始作된 時點을 基準으로 프로이센군은 10萬 名의 殘餘 兵力 밖에 남아있지 않았고, 게다가 大多數가 새로 徵集된 軍人이었기 때문에 더 以上 戰爭을 이어가기 힘들 것처럼 보였다. [43] 그러나 오스트리아軍과 러시아軍의 損失도 적지 않아서 大規模 侵攻을 計劃할 수 없었다.

1761年 2月, 랑엔잘짜 戰鬪 에서 브라운슈바이크 孔子 페르디난트 가 이끄는 프로이센군은 프랑스軍을 奇襲하여 勝利를 거두었고, 3月에는 카셀 包圍戰 을 펼쳤다. 그러나, 프랑스軍이 재집결하여 그륀베르크 戰鬪 에서 하노버群 數千 名을 生捕하자 페르디난트는 包圍를 풀 수밖에 없었다. 7月 15日~16日, 벨링하우젠 戰鬪 에서 페르디난트가 이끄는 프로이센, 하노버, 英國 聯合軍은 프랑스軍 92,000名을 擊破했다.

東部 戰線은 매우 緩慢하게 進行되었다. 러시아軍은 폴란드에 있는 彈藥庫에 크게 依存했는데, 프로이센군은 그곳을 數次例 成功的으로 襲擊했다. 그中 9月에 플라텐 將軍이 試圖한 奇襲에서는 러시아軍이 2千 名을 잃고(대부분이 砲로), 5千 臺의 馬車가 破壞되었다. [44] 이미 人力 不足이 深化되고 있었는 프로이센군은 奇襲 攻擊으로 敵의 進軍을 遲滯시킬 수밖에 없었던 것이었다. 이러한 努力에도 不拘하고 프로이센군은 1761年 末에는 2個의 敗北를 맛봤다. 자카르 體르누이요프 표트르 루미안체프 가 이끄는 러시아軍이 콜베르크를 占領하였고, 오스트리아軍이 슈바이트니츠 를 占領했다. 콜베르크가 陷落 當한 結果 프로이센은 발트海 沿岸의 主要 港口를 모두 잃었다. [45]

戰爭 내내 러시아軍에 普及 問題는 恒常 그들의 弱點이 되었으며, 이것 때문에 勝利를 거두었음에도 不拘하고 將軍들이 後續 措置를 取할 수 없었다. 그러나, 콜베르크를 占領함으로써 마침내 러시아는 中部 유럽에 派兵한 自國軍에 對하여 海路를 통한 持續的인 普及을 할 수 있게 되었다. [46] 海上에서의 普及은 陸路보다 훨씬 빠르고 安全(발트海를 통해서 프로이센 騎兵에 妨害받지 않고 輸送)했기 때문에 兩軍의 戰鬪力 均衡이 다시 러시아 쪽으로 크게 기울어졌다. 이에 英國은 프로이센의 總體的 崩壞가 臨迫했다고 豫想하고 있었다. [46]


콜베르크 包圍戰 (1761年)

英國은 프로이센에 對하여 平和 協商을 妥協하지 않으면 補助金을 中斷하겠다고 威脅했다. 프로이센군의 殘餘 兵力이 6萬 名까지 줄어들었고 베를린 自體가 包圍될 可能性도 높아졌기 때문에 이제 프로이센은 存亡의 威脅을 받고 있었다. 그러던 次에 다시 한 番 브란덴부르크 街의 奇跡 [47] 이 일어났다. 1762年 1月 5日 , 러시아의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女帝가 死亡하고 표트르 3歲 가 러시아 皇帝로 卽位한 것이다. 그는 皇帝가 되기 前부터 프리드리히 2歲의 熱烈한 崇拜者임을 스스로 드러내고 다닐 程度였는데, 卽位하자마자 러시아가 占領한 동프로이센과 포메라니아를 프로이센에 返還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트페테르부르크 條約 (1762年) 을 參照), 프로이센과 스웨덴의 정전을 仲裁하기까지 하였다.

1762年에는 두 나라가 參戰했다. 1762年 1月 4日에 英國이 스페인에게 宣戰布告를 했고, 스페인도 18日에 英國에게 宣戰布告를 했다. 이어 포르투갈이 英國 側에 參戰했다. 스페인은 프랑스의 도움으로 포르투갈을 侵攻하여 알메이다를 陷落시켰다. 英國의 增援軍이 到着으로 스페인의 進軍을 鈍化시켰고, 발렌시아 드 알칸타라 戰鬪 에서 英國 - 포르투갈 聯合軍이 스페인의 普及 據點을 占領했다. 스페인의 進軍은 英國 - 포르투갈 聯合軍이 保護하는 亞브란트스 (‘리스본으로 가는 길’이라고 했다)에서 中斷되었다. 이윽고 게릴라전과 焦土化를 한 英國 - 포르투갈 聯合軍이 크게 消耗하고 있던 프랑스-스페인 聯合軍을 스페인까지 물리치고, 점령당한 마을을 거의 모두 奪還했다. 이 奪還된 마을 中에는 수많은 戰傷者와 患者가 放置되어 있던 카스텔루브랑쿠 에 있는 스페인 司令部도 包含되어 있었다.

한便, 프랑스의 港口가 오랫동안 英國에게 海上封鎖를 當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랑스 國民의 士氣는 低下되어 있었다. 뉴펀들랜드 植民地 시그널힐 戰鬪 에서 프랑스軍이 敗北한 消息이 파리에 傳해지자, 프랑스 國民의 士氣는 더욱 떨어졌다. 러시아의 外交 路線이 正反對로 變更되고, 스웨덴軍이 撤收하고, 프로이센이 오스트리아에 對하여 2番에 걸쳐 勝利하자, 프랑스 國王 루이 15世는 오스트리아가 財政的, 物質的 補助金 없이는 '슐레지엔 奪還'(프랑스가 오스트리아領 네덜란드를 割讓받는 條件)에 失敗할 것이라는 確信이 생겼고, 더以上 오스트리아에 補助金을 支援할 생각이 없게 되었다. 그러므로, 루이 15世는 프리드리히 2世와 平和條約을 締結하고 프로이센의 라인地方 領土에서 撤收하였고, 獨逸 內의 戰爭에 關한 프랑스의 關與를 종결지었다.

1763年 [ 編輯 ]

1763年 무렵, 中部 유럽에서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의 戰鬪는 完全히 膠着狀態에 빠졌다. 1762年 7月 21日, 부르케르스도르프 戰鬪 에서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歲가 오스트리아의 다운 將軍에게 가까스로 勝利한 後, 프로이센은 오스트리아로부터 슐레지엔의 거의 全部를 奪還하였다. 1762年 10月 29日, 프라이베르크 戰鬪 에서 프리드리히 2世의 동생인 하인리히가 勝利를 거둔 後, 프리드리히 2世는 작센 의 大部分의 領土-水道 드레스덴 을 除外-를 確保하였다. 프로이센의 財政 狀態는 나쁘지 않았지만, 땅은 荒廢해졌고, 軍隊도 弱化되었다. 兵力 數가 줄어들고 有能한 將校와 將軍을 잃은 狀態에서 드레스덴 에 對한 攻勢가 不可能했다. 새로운 英國 總理로 就任한 뷰트 伯爵 은 프로이센에 補助金을 中斷했고, 러시아 皇帝 표트르 3歲 는 아내인 예카테리나 2歲 에 依해 廢位되고 그女는 프로이센과의 同盟을 끝내고 戰爭에서 손을 끊었다. 오스트리아는 財政難으로 軍縮을 하는 수밖에 없었고, 攻勢는 힘을 잃었다. 實際로 7年間의 戰爭으로 오스트리아의 行政은 混亂에 빠져있었다. 1763年, 當時 오스트리아는 아직 드레스덴 , 작센 南東部, 그리고 슐레지엔 南쪽 그라츠 伯爵領을 維持하고 있었지만 러시아의 支援 없이는 勝利할 希望이 없었고, 마리아 테레지아 는 슐레지엔 奪還을 거의 抛棄했다. 1763年, 후베르투스부르크 條約 으로 强化가 成立되고, 글라츠가 프로이센에 返還되는 代身 프로이센은 작센에서 撤收하고, 유럽 中部에서 戰爭을 끝냈다.

英國의 프랑스 海岸 急襲 [ 編輯 ]

英國은 로슈포르 를 急襲(上陸 作戰 모두)할 計劃을 세우고, 實行에 옮겼다. 急襲의 目的은 로슈포르를 侵略해 샤랑트江 에서 商船을 불태우는 것에 있었다. 존 모던트 驚異 陸軍을, 에드워드 호크 驚異 海軍을 指揮했다. 1757年 9月 8日 에 出港한 英國 遠征軍은 日덱스섬 을 占領했지만, 軍 幹部들이 머뭇거리는 동안 時間만 보내고 로슈포르를 攻擊할 機會를 잃었다. [48] 遠征軍은 일덱스 섬을 抛棄하고, 10月 1日에 英國으로 돌아왔다.

피트의 指揮 下에 7年 戰爭을 통해 植民地에서의 主導的 位置는 確固해졌다

로슈포르 襲擊 은 論難이 많았던 戰略的 成功과 로슈포르에 對한 作戰上의 急襲 失敗에도 不拘하고, 윌리엄 피트는 이런 (現代的 用語로 말하면) ‘非對稱 戰爭’이라고 말할 수 있는 戰術로 看做하고 襲擊을 이어 갔다. [48] 次期 遠征軍은 第3代 말버러 工作 찰스 스펜서 조지 색빌 警 이 陸軍을, 리처드 하우 가 海軍과 兵力 輸送 船舶을 指揮했다.

遠征軍은 1758年 6月 5日에 캉칼 萬 ( Cancalle Bay )에 上陸하여, 생말로 ( St. Malo )로 進軍해 갔다. 그곳을 占領을 하려면 長期間의 包圍가 必要한 것을 알고서 代身 近處의 生세르房 港口를 攻擊했다. 英國軍은 그곳에서 배를 불태우고 私掠船 과 商船 80隻 그리고 乾燥 中인 戰艦 4隻에 被害를 입혔다. 프랑스 援軍이 다가오자 遠征軍은 배를 타고 退却했다. 그라스 港口 ( Havre de Grace ) 襲擊度 計劃되었지만 取消를 했고, 艦隊는 이어 세르부르 로 向해했지만, 惡天候와 普及 不足으로 셰르부르 襲擊 도 抛棄했다. 遠征軍은 프랑스 私掠船을 攻擊했고, 프랑스 海岸에서 武力示威가 成功했다고 여기고 英國으로 돌아왔다.

윌리엄 피트는 이제 獨逸로 派兵을 보낼 準備를 하고 있었다. 말버러 工作 과 조지 색빌은 襲擊이 無益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獨逸 派遣軍에 職責을 얻었고, 새로운 襲擊에 參加하지 않았다. 代身 이미 70代 老人이었던 토마스 블라이 將軍을 指揮官으로 임명했고, 리처드 하우가 補助를 맡았다. 이番 襲擊은 大規模의 세르부르 襲擊으로 始作되었다. 艦隊의 支援 射擊 아래 遠征軍은 上陸을 沮止하려고 한 프랑스軍을 물리치고 세르부르를 占領하여 要塞의 埠頭와 船舶을 破壞했다.

遠征軍은 退却해서 9月 3日 브르타뉴 地方의 生 類네어 만으로 移動하여, 생말로로 進軍했다. 그러나 이 作戰은 無謀한 것이었다. 첫째, 惡天候로 陸軍과 艦隊는 別個로 움직였다. 艦隊는 더 安全한 生 카스 로 배를 移動했고, 한便 陸軍은 徒步 行軍했다. 블라이가 指揮하는 作戰이 遲滯되고 있는 사이에 브레스트 에서 追跡하던 프랑스軍 1萬이 그를 따라잡았고, 退却하려고 하는 英國 陸軍에 砲擊을 퍼부었다. 이 生 카스 戰鬪 에서 듀理가 이끄는 英國軍 後衛部隊 1,400名은 프랑스軍에게 격멸당했고, 나머지 軍隊는 撤收하는데 成功했지만, 그 犧牲은 컸다. 듀리 自身을 包含하여 750名이 犧牲되고 나머지는 捕虜가 되었다.

植民地 戰鬪 [ 編輯 ]

植民地의 戰鬪는 主로 프랑스 · 英國 사이에 印度 , 北美 , 유럽 , 카리브海 의 섬, 필리핀 , 아프리카 海岸을 舞臺로 進行됐다. 戰爭이 進行되면서 英國은 廣大한 領土를 占領하고, 프랑스의 勢力을 漸次 蠶食해 갔다.

英國은 1756年에는 地中海 메노르카섬 을 잃었지만, 1758年에 프랑스의 세네갈 植民地를 占領했다. 英國 海軍은 1759年 雪糖 을 生産하는 프랑스의 植民地였던 과들루프 를 占領하였고, 1762年에는 마르티니크 섬 을 占領하였으며, 또한 스페인의 植民地였던 쿠바 하바나 필리핀 마닐라 마저도 占領했다. 그러나 植民地의 主要 都市였던 두 都市의 占領에는 成功했지만, 內陸으로 進擊해 들어가면서 激烈한 抵抗에 부딪쳤고, 필리핀에서 戰爭의 끝에 스페인에 返還할 때까지 마닐라 周邊 밖에 차지하지 못했다.

北美 戰鬪 [ 編輯 ]

戰爭 初期 4年 동안의 프랑스軍과 英國軍의 布陣
■ ?  英國軍 領土, 要塞, 居住地
■ ?  프랑스軍 領土, 要塞, 居住地

캐나다 7個國은 戰爭 中에 프랑스 와 同盟을 맺고 있었다. 이러한 7個國은 로렌시안 밸리 에 사는 알곤킨 族 , 아베나키 族 , 휴런 族 等 原住民이었다. 알곤킨 族과 7個國은 오하이오 江 溪谷의 運命에 關心이 없었지만, 이로쿼이 聯盟 의 被害를 입고 있었다. 이로쿼이 聯盟 은 알곤킨 領土에 이츠키, 알곤킨 族을 미시간 湖水 의 西쪽으로 몰아넣고 있었다. 따라서 알곤킨 族과 7個國은 이로쿼이 聯盟과 싸우고 싶어 했다. 뉴잉글랜드, 뉴욕과 北西部 原住民은 各各 參戰國과 同盟했다. 業스테이트 에서 主導權을 잡고 있던 이로쿼이 聯盟은 英國을 支持했지만, 戰爭에는 그다지 關與하지 않았다.

1756年부터 1757年까지 프랑스는 英國의 오스위고 要塞 윌리엄 헨리 要塞 를 占領했다. 特히 윌리엄 헨리 요새는 프랑스 便을 들었던 原住民들이 降伏 條件을 破棄하고, 프랑스軍의 警護 아래 撤收하던 英國軍을 襲擊하여 兵士들을 虐殺하고, 英國人을 捕虜로 잡았다. 그러는 동안 프랑스軍은 英國軍 捕虜의 保護를 拒否했다. 또한 1757年에는 프랑스 海軍이 援軍을 派遣하여 케이프브레턴섬 루이스버그 要塞 를 成功的으로 守備하면서, 퀘벡 으로 통하는 海路를 確保했다.

英國 南部 長官인 윌리엄 피트 는 1758年에 植民地에서의 戰鬪에 힘을 실었다. 카르타헤나 海戰 에서 프랑스 增員을 沮止하여 루이스버그 要塞 占領에 成功하며 듀케인 要塞 프롱트낵 要塞 도 占領했다. 英國은 아카디아 追放 을 繼續하였고, 生長 섬 方面 作戰 , 세인트 존 江 方面 作戰 , 페티코디惡 江 方面 作戰 等 大規模 作戰을 次例로 遂行했다. 그러나 카리용 戰鬪 (또는 타이컨터로가 戰鬪)에서 프랑스 軍 4千에, 英國軍 1萬 6千이 敗北하는 屈辱的인 結果를 記錄했다.

1759年, 英國의 누벨프랑스에 對한 戰略은 모두 成功을 거두었고, 以後 1759年 奇跡의 해 의 一部가 되었다. 于先 나이아가라 要塞 [49] 카리용 要塞 [50] 가 6月과 7月에 잇따라 英國에 降伏하고 植民地의 境界가 西쪽으로 移動되었다. 1759年 6月에 始作하여, 제임스 울프 將軍과 제임스 머리 가 이끄는 英國軍은 퀘벡으로부터 세인트로렌스강 을 건너 올리언스섬에 陣을 치고, 퀘벡을 3個月間 包圍했다. 몽칼름 伯爵 이 이끄는 프랑스 軍은 英國軍이 東쪽에서 襲擊해 올 것이라고 豫想하고 있었고, 그래서 그는 步포르 地域을 强化하라고 軍人들에게 命令했다. 7月 31日 英國軍은 4,000名의 兵力으로 奇襲을 해왔지만, 프랑스軍은 몽모랑視 瀑布 를 내려다보는 絶壁 위 높은 高地에 陣을 치고 있었기 때문에 英國軍은 올리언스 섬으로 退却할 수밖에 없었다. 울프와 머리가 2次 攻勢를 苦悶하는 동안, 英國軍 偵察隊는 프랑스軍의 普及을 遮斷하기 위해 세이트 로렌스 江을 따라 프랑스 居住地를 掠奪하고, 食糧과 彈藥 그리고 다른 物品들을 破壞했다.

울프 將軍의 죽음 (1771), 퀘벡 近郊 아브라함 平原

1759年 9月 13日, 제임스 울프 將軍은 5,000名의 兵力을 이끌고, 鹽素길을 따라 퀘벡에서 1.6km 西쪽에 位置한 아브라함 平原 으로 갔다. 울프는 걸어서 東쪽으로 1時間 距離에 몽칼름의 프랑스軍과 西쪽으로 3時間 距離의 부갱빌 의 連帶 사이에 軍隊를 布陣시켰다. 몽칼름은 부갱빌을 기다려 挾攻을 하는 代身 卽刻的인 攻擊을 했다. 그의 3,500名의 軍隊가 進擊해 왔을 때, 英國軍의 戰列은 亂雜하게 흩어져 있었다. 많은 프랑스軍이 英國軍이 四거리에 들기도 前에 發砲했다. 울프는 아브라함 平原 을 가로질러 1.6km까지 2列로 펼쳐 놓은 戰列을 整備했다. 英國軍은 브라운베스 머스킷에 最大限의 힘을 얻기 위해 頭髮의 銃알을 裝塡하여 프랑스軍이 英國軍의 40報 以內에 到達할 때까지 射擊을 待機하도록 命令 받았다. 몽칼의 軍隊가 英國軍의 射程距離 안에 들어왔을 때, 英國軍의 一齊射擊은 强力했고, 거의 모든 彈丸이 目標物에 的中하여 프랑스軍을 焦土化시켰다. 프랑스軍은 아브라함 平原으로 逃走했고, 스코틀랜드 프레이저 連帶와 다른 英國軍 部隊에 追擊을 當하는 동안 魂飛魄散했다. 캐나다 民兵隊와 인디언 同盟軍의 머스킷 發砲로 追擊이 沮止되었음에도 不拘하고, 英國軍은 相對를 數的으로 훨씬 凌駕했고, 아브라함 平原 戰鬪 에서 勝利를 거두었다. [51] 울프 將軍은 戰鬪 初期에 胸部에 致命的인 負傷을 입었다. 그래서 제임스 머리 가 司令官을 맡게 되었고, 제임스는 戰爭 後에 퀘벡 總督이 된다. 몽칼름 侯爵 또한 戰鬪 中에 甚한 負傷을 입고 그 다음날 死亡했다. 歲발리에 드 레비가 이끄는 프랑스系 民兵隊는 1760年 봄 아브라함 平原에서 反擊을 加했다. 생트푸아 戰鬪 에서 初期의 勝利를 거두었지만 [52] , 퀘벡을 再奪還 하지는 못했다. 英國 海軍이 뇌빌 海戰 以後 制海權을 掌握했기 때문이었다.

프랑스와 인디언 同盟이 敗北하는 것을 본 後, 1760年에 이로쿼이 聯盟 의 7個國은 戰爭에서 물러나 英國과 카나와케 條約을 協商했다. 그것 條件 中에는 캐나다와 뉴욕 사이의 無制限的인 旅行이 있었다. 왜냐하면 7個國은 몬트리올 올버니 사이에 廣大한 貿易을 進行하고 있었고, 이 地域 全體에 살고 있는 人口가 있었기 때문이다. [53]

1762年 戰爭의 끝이 가까워지자, 프랑스軍은 뉴펀들랜드의 세인트존스 를 攻擊했다. 成功을 하게 되면, 協商테이블에서 프랑스의 發言權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프랑스軍은 세인트존스를 占領하고, 隣近 마을에 襲擊했지만, 곧 시그널힐 戰鬪 에서 英國軍에 敗北를 하게 된다. 이 戰鬪가 北美에서 마지막 戰鬪가 되었고, 프랑스軍은 윌리엄 애머스트 中領에게 降伏할 수밖에 없었다. 勝利를 거둔 英國은 北美 東部 全體를 支配 下에 둘 수 있게 되었다.

北美에서 7年 戰爭의 歷史, 特히 아카디아 追放 , 퀘벡 包圍戰 , 울프 將軍의 죽음 , 윌리엄 헨리 要塞 戰鬪 는 수많은 발라드, 뮤지컬, 이미지와 小說을 탄생시켰다. (例를 들어,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 의 《 에반젤린 》, 벤자민 웨스트 의 ‘ 울프 將軍의 죽음 ’,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 의 《 모히칸族의 最後 》 等) 그 밖에도 많은 指導와 出版物이 있으며, 1759年 울프 將軍의 죽음 以後에도 이 戰爭이 英國과 北美의 大衆의 마음에 오랫동안 남아 있었다는 것을 證明했다. [54]

南美 戰鬪 [ 編輯 ]

1763年 포르투갈은 스페인으로부터 南美의 네그루 江 流域의 大部分을 奪取했다. 스페인에 依한 마투그로수 에 對한 攻擊을 구아포레 江 에서 물리쳤다.

1762年 9月부터 1763年 4月까지 스페인의 부에노스아이레스 總督 페드로 안토니오 드 세바요스 (以後 카를로스 3歲 에 依해 初代 리오데 라 플라타 父王 으로 任命)는 우루과이 브라질 南部에 遠征에 나섰다. 포르투갈領人 콜로니아 델 새크라멘토 히우그란地두술 을 征服하자, 포르투갈 軍隊는 降伏하고 撤收했다.

1763年 파리 條約 으로 스페인이 占領한 새크라멘토 植民地 를 返還하도록 決定했지만, ‘山 페드로의 州’라는 領土(現在 브라질의 히우그란地두술酒 )는 1763年부터 1777年까지의 宣戰布告 없는 스페인-포르투갈 戰爭 으로 포르투갈에 奪還되었다.

戰爭의 結果 스페인은 1764年 以後 칠레 南部( 소나수르 )의 디비아 요새軍 을 補强하였다. 그 外에도 守備가 脆弱한 칠로에 軍도 , 콘셉시온 , 후안페르난데스 諸島 , 발파라이소 는 英國의 攻擊에 對한 對備를 끌어올렸다.

引渡 戰鬪 [ 編輯 ]

人道에서 7年 戰爭의 勃發은 프랑스와 英國의 東印度 會社 사이의 長期間에 걸친 抗爭을 再開시켰다. 프랑스는 英國의 膨脹을 沮止하기 위해 무굴 帝國 과 同盟을 맺었다. 戰爭은 印度 南部에서 始作되었지만, 이내 벵골로 擴大되었고, 그곳에서 로버트 클라이브 가 이끄는 英國軍은 프랑스와 同盟한 벵골 태수 시라지 웃다울라 로부터 캘커타 를 再占領하고, 1757年의 플라시 戰鬪 에서 그를 逐出했다. 같은 해, 英國軍은 벵골에 있는 프랑스 植民地인 贊多나가르 를 占領했다. [55]

印度 南部에서 프랑스는 쿠달로르 를 占領했지만, 마드라스 攻城戰 은 失敗로 돌아갔고, 反面 英國軍의 指揮官 에어 쿠트 가 1760年의 반디瓦市 戰鬪 에서 랄里 伯爵으로부터 決定的인 勝利를 거두며, 프랑스의 領土인 노던鉏카스 를 侵略했다. 1761年, 프랑스의 本據地였던 폰디체리 에서 英國軍에 降伏하고, 카라이칼 碼에 같은 작은 프랑스 植民地도 降伏하면서 印度 內 프랑스의 勢力은 消滅하게 된다. [56]

西아프리카 戰鬪 [ 編輯 ]

1758年 美國 上인 토마스 커밍 의 재촉으로, 윌리엄 피트 는 프랑스 植民地 生 루이 에 遠征軍을 派遣했다. 英國은 5月에 세네갈을 손쉽게 占領하고 많은 戰利品을 싣고 歸還했다. 이 遠征 成功으로 윌리엄 피트는 고레 감비아 에 있는 프랑스의 貿易基地에 對한 追加 遠征을 計劃하여 성공시켰다. 이런 貴重한 植民地의 損失로 프랑스의 經濟는 큰 打擊을 받았다. [57]

結果 및 影響 [ 編輯 ]

英國과 프랑스 사이의 戰鬪는 1763年 파리 條約 으로 終結되었다. 條約에서 複雜한 領土 交換을 整理하고, 그 中 가장 影響이 큰 것은 프랑스가 루이지애나 를 스페인에게 주고, 누벨 프랑스 의 領土 中 생피에르 美클롱 을 除外하고 모두 英國에 割讓限 것이었다. 프랑스는 누벨프랑스 를 選擇하거나 또는 카리브海의 과들루프 마르티니크 를 選擇해야 하는 岐路에서, 結局 雪糖 을 生産하는 後者를 選擇하였다. [58] 누벨프랑스는 非生産的이고, 維持費用만 높은 植民地로 置簿했다. [59] 프랑스는 또한 메노르카섬 도 英國에게 返還했다. 스페인은 플로리다를 英國에 내줬지만, 프랑스로부터 오를레앙 섬 (現 뉴올리언스)과 미시시피강 西쪽의 모든 프랑스 領土를 얻었다. 英國은 카리브 해의 섬들로부터 이미 充分한 雪糖을 供給받았고, 누벨프랑스와 플로리다의 獲得으로 그들은 미시시피 江 東쪽에 있는 모든 北아메리카 地域을 支配할 수 있게 되었다.

印度에서는 英國이 北 사르카르 를 維持했지만, 프랑스의 交易 地域은 모두 返還했다. 그러나 條約에서 프랑스 交易 地域의 要塞를 모두 破壞하고, 再建을 禁止하도록 規定했으며, 駐屯軍도 最小限의 人員만 維持하도록 하여 軍事 基地로는 쓸 수 없게 했다. 또한 프랑스와 同盟을 맺은 벵골 태수는 廢位되었고, 戰爭의 結果로 하이데라바드國 도 英國으로 轉向했기 때문에 프랑스는 引渡의 勢力을 거의 喪失했고, 英國이 印度에서 主導權을 잡고, 印度 大陸 全體를 支配下에 두는 結果를 가져왔다. [60] 프랑스 海軍도 戰爭으로 거의 無力化되다시피 했다. 스페인과 함께 大規模 再建을 거쳐 다음 戰爭에서 艱辛히 英國의 制海權에 挑戰할 수 있게 되었다. [61]

1760年 7月 31日 벌어졌던 바르부르크 戰鬪 의 再現

뷰트 伯爵이 主導한 火藥은 윌리엄 피트가 내세웠던 것보다 훨씬 寬大했다. 그는 프랑스와 오랫동안 平和를 維持하길 願했고, 萬若 너무 많은 것을 삼킨다면 유럽 全體가 嫉妬心으로 뭉쳐 英國을 敵對할 것을 두려워했다. 그러나 슈와절은 永久的인 平和를 가져갈 생각이 없었고, 結果的으로 美國 獨立 戰爭 동안 프랑스가 英國에 선전포고했을 때 英國에게 도움을 주는 유럽의 同盟國은 없었다. [62] 프랑스의 敗北는 主要한 軍制 改革을 가져왔고, 砲兵에 重點을 둔 改革이 이루어졌다. [63] 以後 프랑스 革命 戰爭 나폴레옹 戰爭 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게 되는 프랑스 大砲의 起源은 1763年에 始作된 軍事 改革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63]

오스트리아 - 프로이센 - 작센 間의 후베르투스부르크 條約 은 1762年 12月 31日에 드레스덴 라이프치히 의 사이에 있는 사냥 오두幕에서 協商이 始作되어, 1763年 2月 15日에 正式으로 締結되었다. 표트르 3歲 가 작센의 確保를 支援할 境遇 東프로이센을 移讓하기로 한 프리드리히 2歲 는 結局 러시아를 協商에서 除外할 것을 固執했다. (實際로 러시아는 이미 交戰國이 아니었다.) 또한 同時에 작센 選帝侯人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歲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國王으로서는 아우구스트 3歲로 불렸다.)가 賠償金을 抛棄하기 前까지 프로이센軍을 작센에서 撤收하는 것을 拒否했다. 오스트리아는 1760年에 占領한 글라츠(現 폴란드령 클라츠코)를 繼續 保有하기를 願했지만, 프리드리히 2世는 拒否했다. 結局 條約은 1748年을 基準으로 原狀回復하는 것으로 定해졌고, 슐레지엔과 글라츠는 프로이센에, 작센은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世에게 返還되었다. 프리드리히 2歲가 오스트리아에게 한 讓步는 神聖 로마 帝國 皇帝 選擧 때 프란츠 페르디난트 大公 에게 투표한다는 同意뿐이었다. 작센은 戰爭으로 弱化되고 破産했다. 領土를 喪失하지 않았음에도 不拘하고, 작센은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의 戰場이 되었고, 首都인 드레스덴 을 包含하여 많은 中小 都市들이 砲擊과 掠奪로 큰 被害를 입었다.

오스트리아는 슐레지엔 奪還에도 失敗했고, 별다른 領土도 獲得하지 못했다. 그러나 프로이센의 작센 侵略은 막아냈다. 게다가 오스트리아 軍隊의 專攻은 오스트리아 王位 繼承 戰爭 의 그것보다 훨씬 上廻하여 마리아 테레지아 의 行政과 軍制 改革의 成功을 證明했다. 따라서 오스트리아는 體面을 크게 回復했고, 나아가 帝國의 유럽에서의 發言權도 回復했다. [64] 또한 프리드리히 2歲가 요제프 2歲에 투표할 것을 約束함으로써 합스부르크가 神聖 로마 帝國 의 優位를 認定받는 結果가 되었다. 프로이센의 유럽 列强으로 生存은 프리드리히 2歲 와 프로이센 軍隊의 威信이 크게 끌어올렸고, 長期的으로는 獨逸에 對한 오스트리아의 影響力을 감소시켰다.

그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는 帝國 自體에서의 새로운 情勢에서 멀어졌던 것이다. 프로이센의 負傷 以外에도, 작센 選帝侯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歲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國王으로서는 아우구스트 3歲)는 非效率的이기는 하지만 작센과 폴란드 모두에서 軍隊를 編成할 수 있었다. 바이에른 은 勢力을 키워가며, 오스트리아의 影響을 받지 않고, 軍隊 配置에 對한 더 많은 獨自的인 統制權을 主張함에 따라 獨立도 분명해지면서 바이에른은 自身의 意志로 戰爭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가장 重要한 것은, 이제는 敵國이 된 하노버가 조지 3歲 治下에서 個人的으로 聯合했기 때문에, 하노버는 未來의 紛爭에 對抗할 相當한 힘을 모았고, 甚至於는 英國까지 끌어들였다. 이 힘의 原動力은 獨逸 帝國의 未來와 以後의 葛藤에 重要했다. 이 戰爭은 또한 마리아 테레지아 의 改革이 프로이센과 競爭하기에 如前히 不充分하다는 것을 立證했다. 게다가 프로이센과 달리 오스트리아는 戰爭이 끝났을 때 大部分 財政은 破綻에 가까운 狀態에 있었다. 따라서 마리아 테레지아는 戰爭이 끝난 後 20年 동안 行政 改革에 專念해야 했다.

프로이센은 그 戰爭을 통해 더 以上 挑戰받지 않는 列强 勢力으로 登場했다. 幸運(옐리子베타의 事後 러시아의 轉向)과 英國의 財政的 支援에 對한 負債는 以內 忘却된 反面, 그의 熱情과 軍事的 天才性에 對한 記憶은 아주 印象 깊게 남아 있었기 때문에 프리드리히 大王의 個人的인 名聲은 크게 높아졌다. [63] 프로이센이 偉大한 全盛期를 맞이하는 重要한 瞬間으로 描寫되긴 했지만, 戰爭은 프로이센을 약화시켰다. [63] 프리드리히 2世의 徹底한 土地 改革과 移住 奬勵로 이런 問題들이 以內 解決되지 했지만, 프로이센의 領土와 住民은 荒廢化되었다. 프로이센은 戰爭에서 많은 兵力과 特히 有能한 將校가 큰 損失을 입었고, 그 餘波로 戰爭이 끝난 後 프리드리히 2世는 프로이센의 軍隊를 戰爭 前과 같은 程度까지 再建하지 못했다. [63] 1779年 바이에른 王位 繼承 戰爭 에서 프리드리히 2歲가 親政을 했음에도 不拘하고, 프로이센軍은 형편없는 戰鬪를 벌였다. [63] 1792年부터 1795年까지의 프랑스 革命 戰爭에서도 프랑스 革命軍에 對해 成果를 거두지 못했고, 1806年 예나-아우어슈테트 戰鬪 에서 全滅당하는 結果를 냈다. [63] 結局 1806年 以後가 되어서야 예나에서 입은 災難을 復舊하기 위해, 프로이센 政府가 改革을 斷行하게 되었으며, 그것은 19世紀 末 프로이센의 華麗한 勝利를 가져오게 된다. [63] 어쨌든, 이러한 것들은 모두 以後의 이야기이며, 1763年 直後의 時點에서는 여러 나라들이 프로이센에 將校를 보내 그 軍事力의 祕密을 배우려고 했다. 7年 戰爭 後 프로이센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본받게 된 나라였다. [63]

프로이센은 戰爭 勝利를 통해 보이지 않는 커다란 成果를 얻었다. 폴란드에서 프랑스의 影響力을 完全히 排除시켰던 것이다. 1772年 第1次 폴란드 分割 은 러시아와 프로이센의 去來였다. 오스트리아는 마지못해 關與를 했지만, 프랑스는 아예 無視되었다. 비록 戰爭은 無勝負로 끝났지만, (많은 이들이 러시아軍이 프로이센 領土에서 프로이센軍에 勝利할 것으로 豫想하지 못했던 것도 있고) 러시아 帝國 軍隊가 프로이센軍에 對해 宣傳한 것은 유럽 政治界의 한 變因으로써 러시아의 評判을 끌어올렸다. [63] 美國의 歷史學者 데이비드 스톤은 러시아 兵力이 서로 ‘눈 깜짝하지 않고’ 한 次例 日帝 射擊을 주고받으며 프러시아軍에 對抗해 正面으로 맞설 수 있는 能力을 立證했으며, 러시아 將軍의 技倆이 들쑥날쑥함에도 不拘하고, 러시아軍은 戰爭에서 單 한次例도 決定的으로 敗北하지 않았음을 注視했다. [65] 러시아軍은 戰場에서 프로이센軍을 몇 次例 擊破했지만, 러시아軍은 兵站 支援이 整備 不足했기 때문에 戰果를 確保할 수 없었다. 따라서 프러시아가 살아남은 理由는 戰鬪的 優位로 인한 것이라기보다는 러시아軍의 補給線이 弱했던 것이 주된 理由였다. [66] 어쨌든, 러시아軍이 將軍의 平凡한 手腕에도 不拘하고, 敵地에서 유럽 最精銳軍에 勝利한 것은 유럽에서 러시아의 地位를 向上시켰다. [65] 戰爭의 오래된 遺産 中 하나는 러시아軍에 兵站이라는 弱點을 覺醒하고 러시아軍의 兵站 改革을 가져왔다는 것이었다. [67] 그러한 普及 體系는 러시아軍이 1787年부터 1792年까지 오스만 帝國과 戰爭을 벌이는 동안 발칸 半島로 進擊할 수 있게 했으며, 알렉산드르 수보로프 怨讐가 1798年부터 1799年까지 이탈리아와 스위스에서 效率的으로 作戰을 遂行하게 했으며, 1813年부터 1814年까지는 獨逸과 프랑스를 넘어 파리를 占領하게 했다. 이것은 7年 戰爭에서 러시아 軍이 經驗한 普及 問題에 直接 對應해서 만들어졌던 것이다. [67]

英國 政府도 財政難에 허덕였고, 게다가 새롭게 支配下에 둔 프랑스系 캐나다人과 프랑스를 支援한 인디언의 鎭壓해야하는 課題에 直面해 있었다. 1763年, 五大湖 地域과 北西部(現在 美國 中西部)에서 인디언이 叛亂을 일으켜 폰티악 戰爭 이 勃發했다. 오타와 族 을 이끄는 폰티악 酋長이 프랑스 勢力이 蠶食되어 가는 것에 不滿을 품고 英國의 統治에 對抗하여 叛亂을 일으킨 것이다. (聯盟 指導者로서의 그의 役割은 英國에 依해 誇張된 것으로 보인다.) 인디언은 프랑스人과 오랜 毛皮 交易을 통해 親分을 다져왔었지만, 프랑스가 敗戰하고 美國의 植民地를 英國에 割讓해야 했기 때문에, 英國系 美國人 毛皮 商人과 交易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인디언들은 英國系 商人에 毛皮를 販賣하면서 속임數를 쓰자 憤怒했다. [68] 게다가 貿易만이 目的이었던 프랑스와 달리, 인디언들은 英國의 統治로 白人 移住民이 流入되어 인디언들을 쫓아낼 것을 憂慮하고 있었다. [68] 폰티악 戰爭은 英國이 一時的으로나마 五大湖 地域과 北西部의 支配權을 잃었을 程度로 大規模 戰爭이었다. [69] 1763年 中盤 무렵에는, 英國 디트로이트 要塞(現 미시간州 디트로이트), 나이아가라 要塞 (現 뉴욕州 영스타韻), 피트 要塞(現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만 지켜졌고, 나머지 요새는 모두 인디언에 依해 占領當했다. [70] 부시런 戰鬪 에서의 勝利만이 英國 五大湖 地域에서 完敗를 막았었다. [71] 조지 3歲의 1763年 宣言 은 白人 植民地 開拓民이 애팔래치아山脈 의 西쪽으로 移住를 禁止한 것으로, 그 目的은 인디언과의 關係를 안정시키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디언의 땅을 탐내고 있었던 13個 植民地 사람들의 憤怒를 사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프랑스系 캐나다人과의 關係의 安定化를 目的으로 制定한 퀘벡 法 도 美國 植民地 移住民들의 憤怒를 부채질했다. [72] 이 法은 가톨릭 信仰과 프랑스語를 保護하는 것으로, 美國 植民地 사람들을 화나게 했지만, 퀘벡 사람들은 美國 獨立 戰爭 時期에 叛亂을 일으키지 않고, 英國 本土를 支持했다.

7年 戰爭은 유럽의 오래된 體制였던 아우크스부르크 同盟 體制(英國을 中心으로 하는 反부르봉 王家의 틀)의 終熄을 가져왔다. 前後, 샌드위치 警 의 執權期에 英國은 이 體系의 再確立을 試圖했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 노르웨이, 오스만 帝國, 러시아 等 列强 同盟들과 싸워 놀라운 成功을 거둔 以後, 유럽 國家들은 英國을 프랑스보다 强한 威脅으로 看做하여 同盟參與를 拒否하였다. 또한 프로이센度 1762年에 英國이 單獨으로 强化를 試圖한 것을 背信으로 看做하였다. 따라서 美國 獨立 戰爭 이 國際的 戰爭으로 擴大된 1778年부터 1783年까지 英國은 유럽 國家들의 大同盟과 戰鬪에 直面하였고, 英國의 主要 同盟國은 거의 없다시피 했다. [73]

主要 戰鬪 [ 編輯 ]

鳶島 날짜 이름 鳶島 날짜 이름
1756年 5月 20日 메노르카섬 海戰 1756年 10月 1日 로보地츠 戰鬪
1757年 4月 21日 라이헨베르크 戰鬪 1757年 5月 6日 프라하 戰鬪
1757年 6月 18日 콜린 戰鬪 1757年 6月 23日 플라시 戰鬪
1757年 7月 26日 하슈텐베크 戰鬪 1757年 8月 3日 ~ 8月 8日 윌리엄 헨리 要塞 戰鬪
1757年 8月 30日 그로스-野거스도르프 戰鬪 1757年 9月 7日 모이 戰鬪
1757年 11月 5日 로스바흐 戰鬪 1757年 11月 22日 브레슬라우 戰鬪
1757年 12月 5日 로이텐 戰鬪 1758年 4月 29日 쿠달로르 戰鬪
1758年 6月 30日 돔슈타트 戰鬪 1758年 7月 7日 ~ 7月 8日 카리용 戰鬪
1758年 8月 3日 나가파티남 戰鬪 1758年 8月 25日 조른도르프 戰鬪
1758年 10月 14日 호크키르히 戰鬪 1759年 4月 13日 베르겐 戰鬪
1759年 7月 23日 케이 戰鬪 1759年 8月 1日 민덴 戰鬪
1759年 8月 12日 쿠너스도르프 戰鬪 1759年 8月 19日 라구스 海戰
1759年 9月 10日 퐁디셰리 戰鬪 1759年 9月 13日 에이브러햄 平原 戰鬪
1759年 9月 25日 호이어스베르다 戰鬪 1759年 11月 20日 퀴베론 萬 戰鬪
1759年 11月 21日 幕센 戰鬪 1759年 12月 4日 마이센 戰鬪
1760年 6月 23日 란트슈트 戰鬪 1760年 8月 1日 바르부르크 戰鬪
1760年 8月 15日 리그니츠 戰鬪 1760年 11月 3日 토르가禹 戰鬪
1761年 7月 15日 ~ 7月 16日 벨링하우젠 戰鬪 1762年 7月 21日 부케르스도르프 戰鬪
1762年 7月 23日 2次 루터베르크 戰鬪 1762年 9月 24日 마닐라 戰鬪
1762年 10月 29日 프라이베르크 戰鬪  

參考 文獻 [ 編輯 ]

  • 아리사카 順 (2004年 4月). “프리드리히 大王의 7年戰爭”. 《歷史群像》 ( 학습연구사 ): pp. 66?80.  
  • Anderson, Fred. Crucible of War: The Seven Years' War and the Fate of Empire in British North America, 1754?1766 . Faber and Faber, 2000. focus on North America; 拔萃와 專門 檢索
  • Anderson, Fred. The War That Made America: A Short History of the French and Indian War (2006)
  • Asprey, Robert B. Frederick the Great: The Magnificent Enigma (Ticknor & Field Publishing: 뉴욕, 1986); popular biography.
  • Baugh, Daniel. The Global Seven Years War, 1754?1763 (Pearson Press, 2011) 660 pp; online review in H-FRANCE ; excerpt
  • Blanning, Tim. Frederick the Great: King of Prussia (2016). scholarly biography.
  • Borneman, Walter R. (2007). 《The French and Indian War: Deciding the Fate of North America》 . 뉴욕: HarperCollins. 80쪽. ISBN   978-0-06-076184-4 .  
  • Browning, Reed. "The Duke of Newcastle and the Financing of the Seven Years’ War." Journal of Economic History 31#2 (1971): 344-377. in JSTOR
  • Browning, Reed. The Duke of Newcastle (예일 大學校 出版部, 1975).
  • Burk, Kurt (1995). 《Handbuch zur Geschichte der Festungen des historischen deutschen Ostens》. Biblio. ISBN   3-7648-2454-9 .  
  • Carter, Alice Clare. The Dutch Republic in Europe in the Seven Years' War . (맥밀란, 1971).
  • Charters, Erica. Disease, War, and the Imperial State: The Welfare of the British Armed Forces During the Seven Years' War (시카고 大學校 出版部, 2014).
  • Crouch, Christian Ayne. Nobility Lost: French and Canadian Martial Cultures, Indians, and the End of New France. Ithaca, 뉴욕: 코넬 大學校 出版部, 2014.
  • de Ligne, Prince Charles-Joseph, Mon Journal de la guerre de Sept Ans . Textes inedits introduits, etablis et annotes par Jeroom Vercruysse et Bruno Colson (Paris, Editions Honore Champion, 2008) (L'Age des Lumieres, 44).
  • Dodge, Edward J (1998). 《Relief is Greatly Wanted: the Battle of Fort William Henry》 . Bowie, MD: Heritage Books. ISBN   978-0-7884-0932-5 . OCLC   39400729 .  
  • Duffy, Christopher. Instrument of War: The Austrian Army in the Seven Years War (2000); By Force of Arms (The Austrian Army in the Seven Years War, Vol II (2008); Russia's Military Way to the West: Origins and Nature of Russian Military Power 1700-1800 (2015)
  • Dull, Jonathan R.. The Age of the Ship of the Line: the British and French navies, 1650?1851 . 네브래스카 大學校 Press, 2009. ISBN   978-0-8032-1930-4 .
  • Dull, Jonathan R.. The French Navy and the Seven Years' War . 네브래스카 大學校 Press, 2005.
  • Fish, Shirley When Britain ruled the Philippines, 1762?1764: the story of the 18th-century British invasion of the Philippines during the Seven Years' War . 1stBooks Library, 2003. ISBN   1-4107-1069-6 , ISBN   978-1-4107-1069-7
  • Fowler, William H.. Empires at War: The Seven Years' War and the Struggle for North America . 밴쿠버: Douglas & McIntyre, 2005. ISBN   1-55365-096-4 .
  • Friedrich der Große. Die Werke Friedrich des Großen - Geschichte des Siebenjahrigen Krieges. Reprint der Auflage von 1913, Band 2, Archiv-Verlag, Braunschweig 2006.
  • Fussel, Marian (2010). 《Der Siebenjahrige Krieg. Ein Weltkrieg im 18. Jahrhundert》 (獨逸語). Munchen: Beck. ISBN   978-3-406-60695-3 .  
  • Garcia Arenas, Mar. El periplo iberico del general Dumouriez: Una aproximacion a las relaciones diplomaticas hispano-portuguesas (1765?1767) (스페인語) . Revista de Historia Moderna, Anales de la Universidad de Alicante, n. 22, 2004, pp. 403?430. ISSN 0212-5862.
  • Keay, John. The Honourable Company: A History of the English East India Company . Harper Collins, 1993.
  • Luvaas, Jay. Frederick the Great on the Art of War . The Free Press: 뉴욕, 1966.
  •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Essential Histories. (Osprey, 2001). ISBN   1-84176-191-5 . excerpt and text search
  • McLynn, Frank. 1759: The Year Britain Became Master of the World . (Jonathan Cape, 2004). ISBN   0-224-06245-X .
  • Middleton, Richard. Bells of Victory: The Pitt-Newcastle Ministry & the Conduct of the Seven Years' War (1985), 251pp.
  • Nester, William R. The French and Indian War and the Conquest of New France (오클라호마 大學校 出版部, 2014).
  • Pritchard, James (2004). 《In Search of Empire: The French in the Americas, 1670?1730》 .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大學校 出版部. 356쪽. ISBN   0-521-82742-6 .  
  • Redman, Herbert J. Frederick the Great and the Seven Years' War, 1756-1763 (2014).
  • Robson, Martin. A History of the Royal Navy: The Seven Years War (IB Tauris, 2015).
  • Rodger, N. A. M.. Command of the Ocean: A Naval History of Britain 1649?1815 . (펭귄 북스, 2006).
  • Schumann, Matt, and Karl W. Schweizer. The Seven Years War: A Transatlantic History. (러틀리지, 2012).
  •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Praeger: 뉴욕, 2006.
  • Smith, Digby George. Armies of the Seven Years' War: Commanders, Equipment, Uniforms and Strategies of the 'First World War' . (2012).
  • Syrett, David. Shipping and Military Power in the Seven Year War, 1756-1763: The Sails of Victory . (2005).
  • Szabo, Franz A. J. The Seven Years' War in Europe 1756?1763 . (Longman, 2007), ISBN   0-582-29272-7 . excerpt
  • Marc de Villiers du Terrage (1904). 《Les dernieres annees de la Louisiane francaise》 (프랑스語). E. Guilmoto.  

小說 [ 編輯 ]

各州 [ 編輯 ]

  1. 1911 Encyclopedia Britannica, 11th Edition, New York 1910, Vol.X, p.460: "The oriflamme and the Chape de St Martin were succeeded at the end of the 16th century, when Henry III., the last of the house of Valois, came to the throne, by the white standard powdered with fleurs-de-lis. This in turn gave place to the famous tricolour."George Ripley, Charles Anderson Dana, The American Cyclopaedia , New York, 1874, p. 250, "...the standard of France was white, sprinkled with golden fleur de lis...". * [1] Archived 2008年 1月 16日 - 웨이백 머신 The original Banner of France was strewn with fleurs-de-lis.
  2. 有坂 2004 , 66?80쪽 .
  3. Fussel 2010 , 7쪽
  4. Bowen, HV (1998). 《War and British Society 1688?1815》. 케임브리지, 英國: 케임브리지 大學校 出版部. 7쪽. ISBN   0-521-57645-8 .  
  5. Tombs, Robert and Isabelle. That Sweet Enemy: The French and the British from the Sun King to the Present . 런던: William Heinemann, 2006.
  6. Szabo, p. 2.
  7. Pritchard, James (2004). 《In Search of Empire: The French in the Americas, 1670?1730》 .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大學校 出版部. 356쪽. ISBN   0-521-82742-6 .  
  8. Dull, Jonathan R. (2007). 《The French Navy and the Seven Years' War》 . Lincoln NE: 네브래스카 大學校 出版部. 14쪽. ISBN   0-8032-1731-5 .  
  9. Borneman, Walter R. (2007). 《The French and Indian War: Deciding the Fate of North America》 . 뉴욕: 하퍼콜린스. 80쪽. ISBN   978-0-06-076184-4 .  
  10. Lee, Stephen J. (1984). 《Aspects of European History, 1494?1789》 . 런던: 러틀리지. 285쪽. ISBN   0-416-37490-5 .  
  11. Lawrence James (1997). 《The Rise and Fall of the British Empire》 . 71ff쪽.  
  12. William R. Nester (2000). 《The Great Frontier War: Britain, France, and the Imperial Struggle for North America, 1607-1755》 . 115ff쪽.  
  13. Anderson, p.129.
  14. Rodger pp. 265?67
  15. “His Majesty's Declaration of War Against the French King. [17 May, 1756.] MS. Notes” . T. Baskett and the Assigns of R. Baskett. 1756年 1月 1日 – Google Books 經由.  
  16.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오스프리, 2001 pp 40-41.
  17.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오스프리, 2001 p.22
  18.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뉴욕; Praeger, 2006 p.70
  19. Anderson, p. 176.
  20. Asprey, p. 460.
  21.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London; Osprey, 2001 p. 41
  22. Asprey, pp. 469?472.
  23. Asprey, pp. 476?481.
  24.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Osprey, 2001 p.42
  25. Anderson, pp. 211?12.
  26. Anderson, pp. 176?77.
  27. Anderson, pp. 215?16.
  28. Asprey, p. 486.
  29. Asprey, p. 467.
  30. Asprey, p. 489.
  31. Szabo, pp. 148?55.
  32. Szabo, pp. 179?82.
  33. Asprey, pp. 494?499.
  34. Szabo pp. 162?69.
  35.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Osprey, 2001 p.54
  36. Asprey, p. 500.
  37. Asprey, pp. 501?506.
  38. Szabo, pp. 195?202.
  39. The seven years war in Europe , Szabo
  40. 러시아 記錄에 따른 數字이다. 獨逸, 美國 歷史家들은 64,000~79,000名으로 보고 있다.
  41. 프리드리히 2歲가 推算한 數字이다.
  42.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뉴욕; Praeger, 2006 p.74.
  43. Anderson, p. 491.
  44. Frederick the Great and the Seven Years' War, 1756?1763 , Herbert Redman
  45. Anderson, p. 492.
  46.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New York; Praeger, 2006 page 75.
  47. 1759年의 브란덴부르크 街의 奇跡과 區別하여 2次 브란덴부르크 街의 奇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48. Julian Corbett, England in the Seven Years' War: A Study in Combined Strategy , 2 Vols., (London, 1918).
  49. Anderson, pp. 330?339.
  50. Anderson, pp. 240?249.
  51. Anderson, pp. 355?360.
  52. Anderson, pp. 392?393.
  53. D. Peter MacLeod, "'Free and Open Roads': The Treaty of Kahnawake and the Control of Movement over the New York-Canadian Border during the Military Regime, 1760?1761," read at the Ottawa Legal History Group, 3 December 1992 (1992, 2001) Archived 2019年 9月 13日 - 웨이백 머신 . Retrieved 31 January 2011.
  54. Virtual Vault: "Canadiana" Archived 2016年 3月 21日 - 웨이백 머신 , Library and Archives Canada
  55. Peter Harrington, Plassey, 1757: Clive of India's Finest Hour (Praeger, 1994).
  56. Sen, S.N. (2006). 《History Modern India》 3板. 델리 : New Age International . 34쪽. ISBN   8122417744 .  
  57. James L.A. Webb Jr, "The mid-eighteenth century gum Arabic trade and the British conquest of Saint-Louis du Senegal, 1758." Journal of Imperial and Commonwealth History 25#1 (1997): 37-58.
  58. "Seven Years War" . The Canadian Encyclopedia , 2006年 6月 17日 確認
  59. E.g. , Canada to Confederation p. 8: Barriers to Immigration Archived 2009年 3月 26日 - 웨이백 머신 , mentioning the mother country's image of New France as an "Arctic wasteland with wild animals and savage Indians".
  60. Szabo, The Seven Years' War in Europe 1756?1763 (2007).
  61. Kennedy, Paul (1976). 《The Rise and Fall of British Naval Mastery》 (圖書) 新版. 런던: 펭귄북스. ISBN   0-684-14609-6 .  
  62. Eric Robson, "The Seven Years' War," in J O Lindsay, ed., The New Cambridge Modern History (1957) 7:465-86.
  63.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오스프리, 2001 p90.
  64. Maria Teresa of Austria; Jean-Paul Bled
  65.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뉴욕; 프레이저, 2006 p70.
  66. Stone, David A Military History of Russia: From Ivan the Terrible to the War in Chechnya , 뉴욕; 프레이저, 2006 pp.70-71.
  67. Marston, Daniel The Seven Years' War , 런던; 오스프리, 2001 pp90-91.
  68. Marston, Daniel The French and Indian War , 런던; 오스프리, 2002 pp84-85.
  69. Marston, Daniel The French and Indian War , 런던; 오스프리, 2002 pp85-87.
  70. Marston, Daniel The French and Indian War , 런던; 오스프리, 2002 p86.
  71. Marston, Daniel The French and Indian War , 런던; 오스프리, 2002 p87.
  72. MacLeod, D. Peter (2008). 《Northern Armageddon: The Battle of the Plains of Abraham》 . 밴쿠버: Douglas & McIntyre. ISBN   9781553654124 .  
  73. Lawrence Henry Gipson, "The American revolution as an aftermath of the Great War for the Empire, 1754-1763." Political Science Quarterly 65.1 (1950): 86-104. in JSTOR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