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하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이스 하키
핀란드 SM 리가의 아이스 하키 競技 場面
最高 機構 國際 아이스 하키 聯盟
別稱 하키
起源 1875年 3月 3日
特徵
身體 接觸 바디 체킹
팀 人員數 6名
올림픽 種目 與否 1920

아이스하키 ( ice hockey , 文化語 : 빙상호케이)는 球技 種目 中 하나이다. 빙구 (氷球)라고 부르기도 한다. 裝備는 목 保護臺, 가슴과 어깨 保護臺, 팔꿈치 保護臺, 정강이 保護臺, 스케이트, 스틱, 퍽이고 骨텐더 는 普通 選手보다 6kg 以上 더 무거운 裝備를 着用하는데, 骨텐더龍 스틱 (骨텐더 專用 스틱), 가슴 保護臺, 헬멧, 스케이트 等이다. 한 팀에 골리 1名, 守備手 2名, 攻擊手 3名이 있어야 하는데 繼續 選手를 交替해 줘야 해서 22名의 選手가 必要하며, 20分을 1 피리어드로 하여 3 피리어드, 1時間이 所要되는 競技를 한다. 피리어드 사이에는 15分의 休息 時間이 있다.

歷史 [ 編輯 ]

아이스하키의 起源은 英國 네덜란드 에서 實施되고 있던 밴디(bandy)라는 競技이다. 밴디에서 使用되었던 링크는 필드하키 처럼 넓었으며 競技者수도 팀當 11名으로 필드하키를 그대로 氷上으로 옮긴 것에 가까웠다. 이 競技가 캐나다 로 傳해져, 1860年 로열 캐나디언 라이플스 連帶 兵士들이 킹스턴의 氷原(氷原)에서 처음으로 퍽을 使用해서 試合을 하였다. 起源에 對해서는 그 밖에 스코틀랜드 니시 , 或은 아일랜드 허링 이라는 說도 있다.

現代的인 形態의 아이스하키 競技는 1875年 3月 3日 제임스 크레이튼 을 비롯한 맥길 大學校 學生들이 몬트리올 의 빅토리아 스케이트 링크에서 始作한 것이 그 始初다. 1877年 크레이튼과 맥길 大學校 學生들은 아이스하키의 競技 規則을 만들었으며, 最初의 하키 클럽인 맥길 大學校 하키클럽이 1877年 創設되었다. 以後 1879年 여름, 맥길 大學校 學生이었던 W. 로버트슨이 英國에서 필드하키 競技를 仔細히 觀察하고 歸國한 뒤 同僚였던 R. F. 스미스와 議論하여 필드하키와 럭비의 組合이라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아이스하키의 規則을 考案하였다. 이 規則에 依하면 景氣 人員은 팀當 9名이었으며 從來의 死角 平面盤(平面盤) 퍽 代身 原形 러버퍽이 使用되었다. 그 後에도 規則의 硏究 및 合理化가 繼續되었으며, 팀의 構成은 7名이 되었다가 이윽고 오늘날과 같이 6名이 되었다. 또한 링크 面積을 縮小시키고, 그 周邊은 일정한 높이의 펜스로 둘러쌌으며, 스틱과 퍽도 改良되어 競技의 展開가 한層 빨라졌다. 1886年에는 캐나다 아마추어 하키 聯盟이 만들어졌고, 1920年에는 올림픽의 正式 種目으로 採擇된 以後로 아이스하키는 캐나다 에서 가장 사랑 받는 洞契 스포츠 種目이 되었다.

유럽 에서는 오스트리아 , 獨逸 , 英國 等에 빠르게 擴散되었고, 1908年 프랑스人 마그나스의 提案으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李 設立되었다. 加盟國은 프랑스 , 체코 , 英國 , 스위스 , 벨기에 等이었다.

오늘날 世界의 아이스하키는 크게 北美와 유럽, 아시아 地域으로 區分된다. 北美 아이스하키는 美國과 캐나다로 대표되며, 유럽은 스웨덴, 핀란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等의 西方 國家들과 러시아, 체코 等의 東歐圈 國家들로 構成되어 있으며, 아시아 地域에서는 北韓, 日本, 中國, 카자흐스탄, 韓國 等이 主導하고 있다.

特히 캐나다, 美國, 러시아, 체코, 스웨덴, 핀란드 이렇게 6個 아이스하키 强國을 빅6(Big Six)라고도 부른다.

프로 아이스하키는 1917年 美國과 캐나다에서 내셔널 하키 리그 (NHL)가 出帆하면서 始作되었다. 스탠리컵 大會라고도 불리는 NHL은 몬트리올 캐나디언즈, 몬트리올 원더러즈, 오타와 세네터즈, 토론토 에리어즈 4個팀으로 出發하여, 2020年 基準으로는 總 31個 球團으로 發展되었다. 오늘날 NFL, MLB, NBA와 함께 北美에서는 가장 人氣있는 4大 메이저 스포츠 리그 中의 하나이다.

NHL은 크게 東部 콘퍼런스와 西部 콘퍼런스로 나뉜다. 이 두 個의 軍이 다시 各各 2個組(地球)로 分離되어 東部地區는 메트로폴리탄 디비전(Metropolitan Division)와 애틀랜틱 디비전(Atlantic Division)으로 構成되고, 西部地區는 센트럴 디비전(Central Division)와 퍼시픽 디비전(Pacific Division)으로 構成되어 있다.

國際 大會 [ 編輯 ]

國際 大會로는 世界選手權大會, 유럽選手權大會, 冬季 올림픽 이 있다. 1910年 第2回 유럽選手權大會에서 英國이 優勝하였다. 世界選手權大會는 1924年 프랑스 샤모니 에서 第 2 回 大會가 開催되었으며 캐나다가 優勝하였다. 現在 世界選手權大會는 勝强制 리그 로 進行되어, 下位팀 1個 팀이 降等되는 式으로 進行된다.

리그 [ 編輯 ]

내셔널 하키 리그 [ 編輯 ]

1907年 北아메리카아이스하키聯合(National Hockey Association)과 太平洋沿岸아이스하키聯合(Pacific Coast Hockey Association)李 誕生하여 1914年 兩 리그의 챔피언이 플레이오프를 통해 優勝者를 가린 것이 始初였다. 以後 第1次 世界大戰으로 中斷되었다가 前後인 1917年 美國?캐나다팀인 몬트리올 캐나디언스, 몬트리올 원더러스, 오타와 歲너터스, 퀘벡 佛道그스 4個팀이 正式으로 聯盟을 結成하였다.

1926年에는 美國에서 스포츠의 急成長을 타고 큰 都市에 뉴욕 레인저스, 디트로이트 쿠거스, 시카고 블랙 호크스 等 球團이 創團되면서 10個팀으로 擴大되었다. 이 時期에 오프사이드, 페널티 샷(penalty shot) 等 새로운 規定이 생기면서 리그가 漸次 體系를 갖추기 始作하였고, 1940年에는 TV 中繼를 實施하였다. 特히 守備 中心의 競技에서, 速度感 있고 華麗한 스틱技術을 使用한 攻擊 中心의 競技內容으로 變化하면서 큰 人氣를 끌었고 1940年代부터 1960年代까지 黃金期를 맞았다. 한때 6팀으로 縮小되기도 하였으나 健實한 리그 運營으로 1967年 12個 球團, 1979年 21個 球團으로 늘어났고 2009年 基準으는 總 30個 球團이 있다.

地域別로 東部 컨퍼런스 16個 球團과 西部 컨퍼런스 15個 球團으로 크게 나누고 各 콘퍼런스는 다시 2個 地區로 나뉘어 있다. 東部 컨퍼런스는 애틀랜틱 디비전(Atlantic Division)에 보스턴 브루인스, 버펄로 세이버스, 디트로이트 레드 윙스, 플로리다 팬더스, 카나디앵 드 몽레알 , 오타와 歲너터스, 탬파베이 라이트닝, 토론토 메이플 립스; 메트로폴리탄 디비전(Metropolitan Division)에 캐롤라이나 허리케인스, 콜럼버스 블루 再키츠, 뉴저지 데블스, 뉴욕 아이瑟랜더스, 뉴욕 레인저스, 필라델피아 플라이어스, 피츠버그 펭귄스, 워싱턴 캐피털스가 屬해 있다. 西部 컨퍼런스는 센트럴 디비전(Central Division)에 시카고 블랙호크스, 콜로라도 애벌란치, 댈러스 스타스, 미네소타 와일드, 내슈빌 프레더터스, 세인트루이스 블루스, 위니펙 제츠 ; 퍼시픽 디비전(Pacific Division)에 애너하임 덕스, 애리조나 카이오츠, 캘거리 플레임스, 에드몬턴 오일러스, 로스앤젤레스 킹스, 산호세 샤크스가, 밴쿠버 커낙스, 베이거스 골든 나이츠가 屬해 있다.

各 球團當 82競技의 正規시즌을 마치면 플레이오프가 2個月間 벌어지는데, 이스턴콘퍼런스와 웨스턴콘퍼런스에서 各各 上位 8個팀씩 總 16個팀이 올라 처음부터 7錢 4先勝制의 라운드를 3回 實施한다. 各 콘퍼런스에서 優勝한 2팀은 챔피언決定戰인 스탠리컵에서 7錢 4先勝制로 優勝 팀을 決定한다. 2020年 基準으로 캐나다팀인 카나디앵 드 몽레알 가 가장 많은 24回의 優勝을 차지하였다.

韓國系 選手로는 짐 팩 리처드 朴 이 있다.

콘티넨탈 하키 리그 [ 編輯 ]

콘티넨탈 하키 리그 ( 러시아語 : Континентальная Хоккейная Лига, КХЛ, 英語 : Kontinental Hockey League, KHL)은 2008年에 러시아 수페르里價를 繼承하여 創設된 유라시아 의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이며 世界에서 내셔널 아이스하키 리그 (NHL) 다음으로 가는 리그이다. 러시아,카자흐스탄,라트비아 팀等이 參與한다.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 編輯 ]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 Asia League Ice Hockey , ALIH)는 大韓民國 日本 , 中華人民共和國 等의 東아시아 地域을 基盤으로 한 아시아 最初의 프로 統合 아이스하키 리그이다. 韓中日 氷板 三國志가 벌이는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는 韓國 세팀( 安養 한라 , 하이원 , 대명 常務 ) 日本 네팀(오지 이글스, 日本製紙 크레인스, 토호쿠 프리블레이즈, 닛코 아이스벅스) 中國 한팀(차이나 드레곤스) 等 總 8 팀이 매시즌 參加한다. 事務局은 日本 東京에 있다. 아시아 버전의 NHL(北美아이스하키리그)라고도 불리는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는 지난 2003年 出帆하여 只今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지난 2009-2010 시즌에는 韓國팀으로는 史上 처음으로 安養 한라 가 優勝하기도 했다.

大韓民國에서는 大韓아이스하키協會 가 아이스하키 關聯 行政을 擔當하고 있다.

國內 아이스하키의 由來 [ 編輯 ]

大韓民國에 처음으로 아이스하키가 紹介된 것은 지난 1928年으로, 日本 도쿄 帝國大學의 아이스하키팀이 滿洲에서 競技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龍山 철도국의 招請으로 서울에 들러 국우회 아이스 링크에서 示範競技를 가지면서였다. 같은 해 경성제국대학과 철도국이 빙구部를 創設하고 試合을 한 것이 韓國 最初의 競技로 記錄되고 있다. 女子國家代表팀은 1998年 出帆하였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