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確認 可能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에 어떤 內容을 넣기 위해서는, 그 內容이 確認 可能 해야 하며, 單純히 '眞實'이라는 理由만으로는 內容을 넣을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確認 可能'이라는 말은, 위키百科 文書를 보는 利用者들이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를 통해 그 文書의 內容이 事實이라는 것을 確認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文書를 編輯할 때에는 異議가 提起되었거나 提起될 수 있는 內容에 對해서 信賴할 수 있는 出處를 提示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 內容은 削除될 수 있습니다.

確認 可能 獨自 硏究 禁止 中立的 視角 과 함께 위키百科 文書에 對한 核心 政策입니다. 이 政策들은 위키百科에서 어떤 內容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決定합니다. 文書를 編輯하는 분들은 이 세 가지 政策에 對해 理解하도록 努力해야 합니다.

證據 提示의 義務

모든 內容은 確認이 可能해야 합니다. 確認 可能을 立證해야 하는 義務는 資料를 追加하거나 復元하는 編輯者에게 있습니다. 모든 引用文 및 異議가 提起되었거나 提起될 법한 素材는 公表되었고 信賴할 만한 出處가 바로 붙어 있어야 합니다. [1] 出處는 讀者들이 問題가 되는 文書의 內容을 뒷받침하는 글을 찾을 수 있도록 분명하고 仔細하게 言及되어야 합니다.

萬若 文書의 主題에 對해 出處로 삼을 만한 信賴할 수 있는 第三者의 글이 없다면, 그러한 文書는 위키百科에 存在하지 않아야 합니다.

出處가 모자란 編輯은 削除될 수 있지만, 編輯者들은 出處를 提示할 機會를 주지 않고 內容을 削除하는 것에 異議를 提起할 수 있습니다. 萬一 여러분이 根據 없는 說明에 出處를 要請하고 싶으면, 그 說明을 討論欄 으로 옮겨주는 方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方法으로, 여러분은 文章 內에 {{ 出處 }} 틀을 달아놓을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HTML 註釋을 남기거나, 討論欄에 言及하거나, 編輯 要約으로 여러분이 한 內容을 說明하세요. [2]

根據 없는 情報를 文章에 너무 오랫동안 남겨두지 마시고,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根據 없는 情報는 아예 남겨두지 마세요. 살아있는 사람에 對한 根據 없는 情報에 對해서는 出處를 要求하는 代身 果敢히 該當 部分을 削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出處

文書는 事實 確認을 제대로 하고 正確하다고 믿을 만한 第三者가 出刊한 根據에 依存하여야 합니다. 出處는 主張을 뒷받침하기에 適切해야 합니다. 卽, 대단한 主張에는 대단한 出處가 必要합니다. 모든 文書는 위키百科의 中立的 視角 에 忠實하여, 信賴할 만한 出處에 公表된 모든 多數 觀點과 主要한 少數 觀點을 公平하게 提示해야 합니다. [4]

大體로, 가장 信賴할 수 있는 出處는 專門家 檢討(peer review)를 거친 學術誌와 大學 出版部에서 出刊된 圖書, 大學校 水準의 敎科書, 評判 있는 出版社에서 出刊된 雜誌, 定期刊行物, 圖書 等입니다. 通常的으로, 事實의 確認, 法的인 問題의 檢討, 특정한 일에 對한 證據와 論議를 細密하게 檢討한 出處일수록 더욱 信賴할 수 있습니다.

學術的이고 相互檢討된 定期刊行物은 높이 評價되며, 이를 찾아볼 수 있는 歷史나 醫學, 科學 같은 分野는 가장 信賴할 수 있는 出處가 됩니다. 이러한 分野의 出處로는 信賴할 수 있는 非學術的인 出處도 使用될 수 있는데, 特히 이들이 높이 評價되는 酒類 出版物이면 그러합니다.

出處의 適切性은 늘 文脈의 影響을 받습니다. 出處마다 서로 主張하는 內容이 다를 境遇, 어느 쪽이 어느 見解를 가지는지 文書에서 明確히 다뤄야만 합니다.

그리고 文章을 表現할 때는 出處의 對象이 되는 1次 또는 2次 出處의 內容을 歪曲하지 않고 忠實히 反映해야 합니다. 원出處의 內容과 類似하게 陳述하는 듯하나 文章에 巧妙하게 自身의 見解나 다른 事實을 덧붙이는 行爲는 禁止됩니다.

信賴할 수 있는 出處 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위키百科에서는 "出處"라는 말이 3가지 뜻을 가집니다.

  1. 文獻 그 自體 (여기서 '文獻'이란 말은 담긴 情報를 記錄하는 方法과 情報가 담긴 位置에 相關을 두지 않습니다.)
  2. 文獻을 作成한 사람
  3. 文獻을 出版한 곳

이 세 가지 모두가 그 出處의 信賴性을 判斷하는 指針이 될 수 있습니다.

文書를 作成할 땐 信賴할 수 있고, 第3者가 作成했으며, 이미 出版된, 그리고 事實 關係와 正確性을 제대로 지키기로 名聲이 높은 出處에 基盤을 두어 作成하십시오. 出處로 使用되는 媒體는 出版이 되었어야 (卽, 一般 大衆이 그 媒體를 閱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出版되지 않은 資料는 信賴할 수 있는 資料로 認定되지 않습니다. 出處를 引用할 때는 文書에서 說明하고 있는 것을 直接的으로 뒷받침하며, 提起된 質問에 제대로 答할 수 있는 것으로 引用해야 합니다. 그 어떤 出處라도, 적합한 文脈에서 引用되지 않았다면 적합한 出處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一般的으로 '最高의 出處'라고 일컬어지는 것들은 事實의 確認 或은 分析, 法的 問題, 提起된 論爭, 自身의 말에 對한 證據를 提示하는 데 있어 體系的이고 能熟한 모습을 보입니다. 簡單히 말해서, 이러한 것들에 있어 더 徹底한 檢討를 거친 出處일수록 더욱 더 信賴性이 높습니다.

一般的으로 믿을 수 없는 出處

殊常한 出處

殊常한 出處는, 事實 確認을 徹底히 하지 않는다는 評이 있거나 編輯者가 그 內容의 執筆 或은 內容 自體를 監督하지 않는 出處를 말합니다. 殊常한 出處는 殊常한 出處 自體에 對한 글에서만 쓰일 수 있습니다. ( 아랫글 參照) 그러한 글에서는 受賞한 出處가 主張하는 異見이 紛紛한 內容을 그대로 反復해서는 안 됩니다. 殊常한 出處를 包含할 수 있는 境遇는 信賴할 수 있는 出處에 依해 같은 內容이 出版된 적이 있을 때 한합니다.

個人이 出版한 出處 (인터넷 또는 書籍)

누구라도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自費로 冊을 出版하고서는 스스로 그 分野의 專門家를 自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自身이 出刊한 冊, 個人的인 웹사이트, 블로그 , 유튜브 , 트위터 等은 大部分 出處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5] [6]

自費 出版物은, 信賴할 수 있는 第3의 出版社 를 통하여 硏究業績을 出刊한 專門家가 該當 分野 에 對해 作成한 境遇, 狀況에 따라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出處를 使用할 때에는 恒常 操心해야 합니다. 該當 情報가 正말 알릴 만한 價値가 있는 內容이라면, 이미 다른 누군가가 다른 곳에 出版했을 可能性이 큽니다.

自費 出版物 出處는 生存하는 사람에 對해서 '第三者의 出處'로서 使用되면 絶對로 안 됩니다. 著者가 잘 알려진 專門 硏究가거나 作家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위키百科 또는 다른 오픈위키의 文書나 딸린 글은 第3의 出處로 利用되어서는 안 됩니다.

自費로 出版한 出處나 殊常한 出處 그 自身에 對해서 說明하는 文書

自費로 出版한 出處나 殊常한 出處에서 나온 內容은 該當 出處를 說明하는 文書에서만 出處로 利用할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特定 個人 [7] 이 運營하는 웹사이트에 收錄된 內容은 그 個人을 다루는 文書에 對해서만 出處로 引用될 수 있습니다. 但, 다음과 같은 境遇로 限定합니다:

  • 注目받았던 內容
  • 紛爭의 餘地가 없음
  • 지나치게 利己的이지 않음
  • 第三者에 對한 主張과 關聯되지 않음
  • 主題와 直接 關聯되지 않은 問題를 끌어들이지 않음
  • 常識的으로 누가 썼는지 疑心할 만하면 안 됨
  • 文書가 그러한 出處에 主로 依存하지 않음

위키百科를 出處로 하는 文書 或은 위키百科의 미러 사이트

위키百科에 글을 쓸 땐 (어느 言語판이든) 위키百科 自身 或은 위키百科의 미러 사이트 를 出處로 引用하지 마십시오. 비슷한 理由로, 위키百科의 內容을 根據로 自身의 主張을 뒷받침하는 文書를 바로 그 곳에서 論했던 主題에 對해 論하는 위키百科의 文書에 出處로 引用하는 것도 禁止됩니다. 두 境遇 모두, 一種의 循環 認容 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위키百科 그 自身 에 對해서 말하는 文書라면, 위의 境遇와 마찬가지로, 위키百科의 文書를 1次 出處로 取扱해서 操心스럽게 引用할 수는 있습니다.

다른 言語로 쓰인 出處

韓國語 위키百科에서는 讀者들의 便宜를 위해 同等한 水準이라면 韓國語 出處가 다른 言語의 出處보다 優先으로 使用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讀者들은 出處가 옳게 使用되었는지 쉽게 確認할 수 있을 것입니다.

飜譯者가 위키百科의 編輯者이건 專門家이건 出刊 經驗이 있는 飜譯者이건 間에, 飜譯에는 誤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銘心하십시오. 原則的으로, 原文에서 어떤 內容을 말하고 있는지, 믿을 만한 出處에 依한 글인지, 飜譯이 올바른지를 確認할 機會가 讀者들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原文이 韓國語가 아닐 때:

  • 出處가 直接 引用된 境遇, 編輯者가 直接 飜譯하는 것보다는 出刊된 飜譯物이 一般的으로 選好됩니다.
  • 編輯者들이 韓國語가 아닌 出處를 直接 飜譯하여 引用할 때에는, 讀者들이 原文의 內容과 飜譯의 正確性을 確認할 수 있도록 外國語 原文이 明確하게 言及되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

各州

  1. 文書의 主張에 對해 確實하고 正確한 境遇가 아니라면, 出處를 明示하는 것이 “가장 좋은 習慣”으로 여겨집니다.
  2. 위키百科:文書 編輯 도움말 을 參照하세요: “編輯者의 보이지 않는 主席은 該當 페이지를 編輯할 때에만 보이므로, 一般에 說明할 때에는 通常的으로 討論欄으로 가야 합니다.”
  3. 지미 웨일즈 (2006年 5月 16日). “Zero information is preferred to misleading or false information” [誤解의 素地가 있거나 잘못된 情報보다는 情報가 없는 便이 낫습니다] . 《WikiEN-l》 (메일링 리스트) (英語) . 2015年 11月 6日에 確認함 . 몇몇 編輯者들 사이에서 "어디선가 들은 情報인데" 같은 虛僞情報가 보일 때마다 " 出處 必要 "를 달려고 하는 소름끼치는 性向이 보이는데, 그런 性向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虛僞情報들은 出處가 提示될 수 있을 때까지, 攻擊的으로, 除去되어져야 합니다. 이런 行爲는 모든 情報에 對해 適用되야 하며, 特히 生存 人物에 對한 否定的인 情報에 對해선 그렇습니다. ( 英語 : There seems to be a terrible bias among some editors that some sort of random speculative "I heard it somewhere" pseudo information is to be tagged with a "needs a cite" tag. Wrong. It should be removed, aggressively, unless it can be sourced. This is true of all information, but it is particularly true of negative information about living persons. )  
  4. 極少數의 觀點이나 非主流 理論 은, 그 內容을 主題로 한 文書가 아니라면 包含되지 않아도 됩니다.
  5. 여기에서 “블로그”는 個人 블로그나 그룹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6. 新聞 中에는 兩方向의 칼럼을 運營하면서 이를 블로그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은 그 著者가 專門家이면서 新聞社가 編輯 內容에 對해 全的으로 責任을 지는 境遇에만 出處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放送 團體가 專門家의 意見을 出版했지만, 그 意見에 對한 責任을 지지 않으면, 引用된 內容의 著者가 言及되어야 합니다. (例를 들면, “아무개 敎授가 提示했듯이……”) 이러한 칼럼에 남은 댓글은 出處로 使用되어서는 안 됩니다.
  7. 다만, 그 '特定 個人'李 위키百科에 실릴만큼 著名한 사람인지에 對한 基準에 對해서는, 백:生存 백:自身 을 參考하십시오.

參考 文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