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貿易機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世界貿易機構
스위스 제네바의 WTO 本部
   會員國
   EU 同時 加入 會員國
   參觀局
   未加入國
原語 名稱
英語 : World Trade Organization
프랑스語 : Organisation mondiale du commerce
스페인語 : Organizacion Mundial del Comercio
結成 1995年 1月 1日
本部 스위스 제네바
會員 161個國 (2015年 4月 26日 基準)
公式 言語 英語 , 프랑스語 , 스페인語
會長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웹사이트 http://www.wto.org/

世界貿易機構 (世界貿易機構, 英語 : World Trade Organization  : WTO , 프랑스語 : Organisation mondiale du commerce  : OMC, 스페인語 : Organizacion Mundial del Comercio  : OMC)는 會員國들間의 貿易 關係를 定義하는 많은 數의 協定을 管理 監督하기 위한 機構이다. 世界貿易機構는 1947年 始作된 關稅 및 貿易에 關한 一般協定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GATT ) 體制를 代替하기 위해 登場했으며, 世界 貿易 障壁 을 감소시키거나 없애기 위한 目的을 가지고 있다. 이는 國家 間의 貿易을 보다 부드럽고, 자유롭게 保障해 준다.

世界貿易機構의 本部는 스위스 제네바 에 位置해 있다. 2005年 5月 13日 , 파스칼 라미 가 事務總長으로 選出되었다. 그는 수파차이 파닛차팍 前 事務總長으로부터 2005年 9月 1日 事務總長의 職責을 건네받았다. 2017年 2月 일반의社會의 컨센서스로 호베르투 阿弟베도(Roberto Azevedo)가 選出되어, 同年 9月에 任期가 始作되었다. 2013年 3月 現在 基準 159個의 會員國이 있으며, 大部分의 國家는 開發途上國이다. 모든 會員國은 "無條件 最惠國待遇 供與原則"을 지킬 것을 義務로 갖는데, 이는 (一部 例外를 除外하고) 하나의 會員國이 받는 特權이 모든 다른 國家에게도 適用되어야 한다는 것을 意味한다.

1990年代 後半, 世界貿易機構는 反世界化 運動 의 主要한 攻擊 對象이 됐다.

設立 [ 編輯 ]

世界貿易機構는 1995年 1月 1日 , 第2次 世界 大戰 自由 貿易 을 志向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關稅 및 貿易에 關한 一般協定 (GATT) 體制를 代替하기 위해 設立되었다. 世界貿易機構는 GATT의 原則과 協定을 受容하며, 나아가 이를 管理 監督, 擴大하는 것 또한 目的으로 삼고 있다. 無形의 協定 體制였던 GATT와는 달리 世界貿易機構는 實際로 機構가 存在한다.

世界貿易機構는 實質的으로는, GATT 體制를 代替하기로 했었던 國際貿易機構(International Trade Organization, ITO)의 後任이다. 國際貿易機構는, 1948年 3月 아바나 에서 있었던, 유엔 의 貿易 및 雇傭에 關한 會議 結果 合意되었지만, 美國 上院 에 依해서 棄却되었다. 一部 歷史家들은 이 失敗는 國際貿易機構가 大型 事業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規制하는 데 使用될 것이라는 美國 企業家들의 두려움에서 惹起된 것이라고 한다(리사 윌킨스, 1997年). ITO 設立이 坐礁됨에 따라 GATT 體制를 代替하는 機構는 WTO가 이 役割을 물려받게 되었다.

組織 [ 編輯 ]

모든 會員國은 抗訴審, 紛爭解決機構, 多者間會議를 除外한 모든 理事會, 委員會 等에 參與할 수 있다. 世界貿易機構는 여러 段階의 계층적 組織을 가진다. WTO는 總會, 閣僚會議, 貿易委員會, 事務局 等의 組織으로 構成

最高 段階: 閣僚會議 [ 編輯 ]

世界貿易機構의 最高意思決定機關은 閣僚會議이다. 이는 最小限 2年에 한 番은 開催되는 非常設 機關이다. 閣僚會議는 모든 會員國을 召集하며 모든 協定에서 發生하는 모든 問題에 對한 決定을 내릴 수 있다. 第1次 閣僚會議는 1996年 싱가포르 에서 開催되었다.

2次 段階: 一般理事會 [ 編輯 ]

日常的인 問題는 一般理事會, 紛爭解決機構, 貿易政策檢査機構의 3機構에서 다루어진다.

  • 一般理事會 - 一般理事會는 제네바 에 位置한, 最高 水準의 意思決定機關이며, 世界貿易機構의 役割을 遂行하기 위해 規則的으로 召集된다. 이는 모든 會員國 政府가 派遣한 代表(大槪 大使나 同等한 職位)로 構成되며, 매 2年 開催되는 閣僚會議를 代身하여 職務를 行할 權利가 있다. 理事會는 世界貿易機構의 모든 事務를 閣僚會議를 代身하여 履行한다. 現在 議長은 케냐 아미나 모하메드 이다.
  • 紛爭解決機構 - 紛爭解決機構는 모든 會員國의 代表(大使나 同等한 職位)로 構成된다. 現在 議長은 노르웨이 의 Eirik GLENNE이다.
  • 貿易政策檢査機構 - 一般理事會는 會員國의 貿易 政策을 檢査하기 위해 貿易政策檢査器具를 構成한다. 그러므로 貿易政策機構는 모든 會員國에게 열려있다. 現在 議長은 캐나다 돈 스피븐슨 이다.

3次 段階: 商品理事會 等 [ 編輯 ]

商品理事會는 一般理事會 下에 存在한다. 이는 서로 다른 役割을 遂行하는 商品理事會, 서비스理事會, 貿易關聯 知的財産權理事會의 3個 理事會로 構成된다. 이러한 3個의 理事會와는 別個로, 6個의 다른 機構가 있으며 이러한 器具에서는 一般理事會에 貿易, 開發, 環境, 地域貿易協定, 加入 等의 問題를 報告하는 役割을 한다.

  • 商品理事會 - 商品의 國際 貿易을 定義하는 關稅 및 貿易에 關한 一般協定 (GATT)의 役割은 現在 商品理事會 所管이다. 이는 모든 會員國의 代表로 構成된다. 現在 議長은 핀란드 의 Vesa Tapani HIMANEN이다.
  • 貿易關聯 知的財産權理事會 - 貿易關聯 知的財産權에 關한 모든 協定 및 이와 關聯된 世界貿易機構의 問題는 貿易關聯 知的財産權理事會의 所管이다. 現在 議長은 大韓民國 최혁 이다.
  • 서비스理事會 - 서비스理事會는 一般理事會의 規定下에서 서비스貿易 關聯 一般協定을 監督하는 役割을 遂行한다. 모든 會員國에 열려 있으며, 任意의 補助器具를 生成할 수 있다. 現在 議長은 콜롬비아 의 Claudia URIBE이다.

基本 原則 [ 編輯 ]

世界貿易機構의 目標는 貿易障壁 을 낮추고 貿易 協商의 基盤을 提供함으로써 원활하고 자유로운 貿易을 支援하는 것이다. 또한, 會員國들間에 紛爭이 일어날 境遇 이를 調整하는 役割도 遂行한다. 主要한 目的은 商品 및 서비스 生産者, 輸出入者 等을 돕는 것이다.

貿易 體系의 原則

世界貿易機構의 審議는 다음과 같은 貿易의 基本 原理를 따라야 한다.

  1. 貿易 體系는 差別이 없어야 한다. 卽 國家는 다른 國家에 對해 優越的 權利를 行使하거나, 外國 商品이나 서비스를 差別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두 가지 主要 要素로 이루어져 있다. 둘 다 商品, 서비스, 知的 財産에 對한 主要 WTO 規定에 包含되지만, 그들의 正確한 範圍와 性格은 이들 領域마다 다르다.
  2. 貿易 體系는 자유로워야 한다. 卽 關稅이든 非關稅이든 最小限의 貿易障壁을 維持해야 한다.
  3. 貿易 體系는 豫想할 수 있어야 한다. 卽 外國 企業이나 政府는 貿易障壁이 갑작스럽게 높아지지 않으리라는 것과 市長은 그대로 열려 있을 것을 保障받아야 한다.
  4. 貿易 體系는 보다 競爭的이 되어야 한다.
  5. 貿易 體系는 後進國들을 考慮해야한다. 卽 猶豫期間, 柔軟性, 權利 等을 保障해줘야 한다.

任務 [ 編輯 ]

1. 世界貿易機構는 (WTO는) 본 契約의 履行, 管理 및 運營을 促進하고 多者間 貿易協定(Multiple Trade Agreement)의 締結 및 運用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提供해야 한다.

2. 契約 別添의 契約에 따라 處理되는 問題에 있어 多者間 貿易關係에 關한 會員國 間의 協商 포럼을 提供해야 한다

3. WTO는 紛爭 解決을 위한 規則과 節次에 對한 理解를 管理한다.

4. WTO는 貿易政策審議機構를 運營한다

5. 世界的 經濟政策 樹立의 一貫性을 提高하기 위하여, WTO는 適切한 境遇 國際通貨基金 및 國際復興開發銀行(IBRD)과 協力하여야 한다

協商 [ 編輯 ]

大部分의 汎國際 機構가 '一國 日標題'나 或은 '比例 票手製'를 導入해 投票를 통해 議決하는 反面, 世界貿易機關의 協定과 같은 大槪의 決定은 컨센서스 에 依해 定해진다. 이는 모든 會員國의 贊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但只 하나의 會員國이라도 反對를 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投票는 특별한 境遇에만 利用된다.

컨센서스의 長點은,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結論을 導出하기 위한 國家 間의 相互 努力을 奬勵하는 것이다. 反面 短點으로는, 오랜 時間 및 수많은 協商 過程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리차드 스타인버그 (2002年)에 따르면 世界貿易機構의 協商 方式인 컨센서스는 法 基盤의 協商을 意圖하였음에도, 現在의 協商 過程을 보면 유럽 이나 美國 의 힘에 依한 協商으로 마무리되고, 파레토 改善 을 이끌어내지 못한다고 批判하였다. 컨센서스에 失敗한 最近의 가장 有名한 例로는, 1999年 시애틀 2003年 캉쿤 에서 있었던 閣僚會議인데, 一部 開發 道上國의 拒否가 原因이었다.

世界貿易機構는 2001年 11月 都下 에서 第4次 閣僚會議의 協商을 始作하였다. 會談은 論爭에 휘말려 있으며, 캉쿤 , 제네바 , 파리 에서의 繼續된 協商에도 不拘하고 合意는 아직 導出되지 않았다. 第6次 閣僚會議는 2005年 12月 13日 부터 12月 18日 까지 홍콩 에서 열렸다.

紛爭 解決 [ 編輯 ]

다른 汎國際 機構와 달리, 世界貿易機構는 어떤 會員國이 다른 會員國에 對해 不滿을 表示할 때 이를 仲裁하기 위해 내린 決定을 强制할 힘을 가지고 있다. 萬若 WTO 紛爭解決機構 가 내린 決定을 履行하지 않는다면, 이는 "報復 手段"을 許可할 根據는 되지만, 다른 强制 手段은 存在하지 않는다. 이는 經濟的으로 强力한 美國 과 같은 國家는 相對的으로 經濟가 脆弱한 國家, 다시 말해 報復 手段을 통해 美國 貿易에 損害를 입힐 힘이 없는 國家가 不滿을 表示할 때 이를 實質的으로 無視할 수 있다는 것을 依微하다. 例로, 2005年 3月 上告審 判決 에서 美國의 목화 補助金이 不法이라고 宣言한 DS 276 巾을 들 수 있다.

會員國 現況 [ 編輯 ]

世界貿易機構 會員國 地圖. 파란色 - 會員國, 하늘色 - 參觀局, 灰色 - 非會員國

世界貿易機構는 設立當時 76個 會員國을 가지고 있었다. 以後 10年間 73個 會員國이 追加로 加入하였으며, 그中 中華人民共和國 타이완, 펑후, 진먼, 마쭈 個別關稅領域 ( 中華民國 )이 2001年 加入하였으며, 2005年 閣僚會議를 이틀 앞둔 2005年 12月 11日 사우디 아라비아 가 加入하였다. 2008年 7月 23日 카보베르데 가 153番째로 加入했다. 2011年 12月 16日, 러시아 가 18年間의 協商 끝에 加入 承認이 이루어졌다. 現在의 會員國 目錄은 여기 Archived 2012年 1月 5日 - 웨이백 머신 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數의 非會員國이 參觀局으로 世界貿易機構에 參加하고 있다. 總 30個 國으로, 안도라 , 아제르바이잔 , 바하마 (2001年 加入 協商 中止), 벨라루스 (2022年 加入 協商 中止 [1] ), 부탄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카보베르데 , 적도기니 (2007年以前에 會員國 加入을 始作할 것으로 豫測), 에티오피아 , 바티칸 (加入 協商을 考慮하지 않고 參觀局으로 있도록 例外 適用), 이란 , 이라크 , 카자흐스탄 , 라오스 , 레바논 , 리비아 , 사모아 , 세르비아 , 몬테네그로 , 상투메 프린시페 , 세이셸 (1998年 以後 協商 中止), 수단 , 타지키스탄 , 우크라이나 , 우즈베키스탄 , 바누아투 (2001年 參觀이 許容되었으나, 바누아투 스스로 認可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예멘 이다. 이中 많은 數가 會員國 加入을 考慮하고 있다.

이란 은 世界貿易機構에 1996年 처음으로 加入을 申請했다. 하지만, 美國 이 國際的 테러 에 對한 테헤란 의 支援을 非難하면서, 이란의 加入을 22番 沮止하였다. 하지만 2005年 3月 美國은 이란의 加入 協商에 拒否權 을 行使하지 않겠다는 意思를 밝힌바 있다. 이는 美國과의 核協商의 一環으로 이란의 會員國 加入 意思를 美國이 더 以上 막지 않겠다는 것이다. 다음 16個國 및 2改令은 아직 世界貿易機構와 어떠한 關係도 맺지 않고 있다. 이는 에리트레아 , 소말리아 , 라이베리아 , 시리아 , 투르크메니스탄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모나코 , 산마리노 , 東티모르 , 코모로 , 나우루 , 투발루 , 팔라우 , 키리바시 , 미크로네시아 , 마셜 諸島 , 西사하라 , 팔레스타인 自治 政府 이다.

協定 [ 編輯 ]

世界貿易機構는 現在 國際法 地位를 가지는 20個 以上의 協定을 지니고 있다. 會員國은 반드시 모든 協定을 署名/批准하여야 한다. 世界貿易機構의 모든 協定의 目錄은 여기 에서 찾을 수 있다. 몇몇 重要한 協定과 그 內容은 다음과 같다.

農業協定 [ 編輯 ]

農業協定 (Agreement on Agriculture, AoA)은 1995年 初, 世界貿易機構의 設立과 함께 效力을 發揮하기 始作했다. 이 協定은 開發 道上國에게는 小規模 農家를 保護해주던 貿易 保護를 줄이게 하며, 富裕한 나라에게는 엄청난 補助金으로 自國의 農民을 支援해 주는 것을 合理化시켜 주는 役割을 한다.

農業協定은 3個의 重要한 槪念을 가지고 있다. 이는 國內補助, 市場接近, 輸出競爭이다.

國內補助

農業協定體制의 國內補助(補助金)는 綠色箱子, 黃色箱子, 靑色箱子의 3個 項目으로 나뉜다. 이는 信號燈의 色과 같이 綠色箱子는 許容, 黃色箱子는 支援減少이며, 靑色箱子는 특별한 境遇로 條件附 綠色을 意味한다 [1] .

  • 綠色箱子(許容 補助) - 市場을 歪曲하지 않거나 最小限으로 歪曲하는 한 國家 財政으로부터(소비자에게 떠 넘기지 않으며) 上限 없는 支援金을 提供할 수 있다는 것을 意味한다.
  • 黃色箱子(減縮對象 補助) - 政府가 補助金을 完全히 없애지는 않지만, 줄이기로 合意한 것을 意味한다. "de minimis"는 最少許容 步調를 의미하며, 先進國 5%, 開發途上國 10%의 水準이다.
  • 靑色箱子(生産制限 아래 許容補助) - 補助金이 生産制限措置에 關聯이 있는 한 上限 없이 提供될 수 있다는 것을 意味한다.

이에 追加로 "S&D箱子" 卽 開發途上國 特別 優待 措置라는 例外 條項도 存在한다.

農業協定의 國內補助는 現在 유럽 美國 이 每年 農業 支援金條로 3800億 달러 를 使用하도록 許容하고 있다. 이러한 支援金은 小規模農家에게 가지 않고, 거의 大部分이 大規模 事業農家에게 간다. 美國에서는 70%의 支援金이 10%의 農家에게 가며, 유럽에서는 支援金의 折半이 1%의 農家에게 간다 [2] . 이러한 支援金은 原價 以下의 農産物로 世界 市場을 넘치게 하며, 가난한 國家에서 價格을 抑制하며, 低賃金 勞動을 誘發한다. 보다 仔細한 國內補助에 關한 文獻은 世界貿易機構 國內補助 項目을 參照하기 바란다.

서비스貿易에 關한 一般協定 [ 編輯 ]

貿易關聯 知的財産權에 關한 協定 [ 編輯 ]

衛生 및 檢疫措置에 關한 協定 [ 編輯 ]

衛生 및 檢疫措置 (AGREEMENT ON THE APPLICATION OF SANITARY AND PHYTOSANITARY MEASURES, SPS Agreement)는 1995年 適用되기 始作했으며, 國際 貿易의 자유로운 흐름을 達成할 수 있도록 檢疫基準의 適用을 制限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衛生 및 檢疫措置에 關한 協定 下에서, 世界貿易機構는 動物 및 植物 保健(外産 害蟲 및 疾病)과 마찬가지로 食品 安全( 박테리아 汚染, 殺蟲劑, 檢事, 表式)에 關한 政府施策에 制限을 加할 수 있다. 檢疫基準은 사람 및 動植物의 保護에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한다. 하지만, 世界貿易機構의 衛生 및 檢疫措置에 關한 協定에 따르면 이러한 檢疫基準은 外國의 競爭社들을 排斥하기 위한 이른바 '技術的인 貿易 障壁'으로 適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協定은 世界貿易機構에 國家의 "豫防 原則"(卽, 사람이나 環境에 潛在的인 威脅이 될 수 있는지에 關해 科學的인 確證이 없다면, 操心하는 便에서 行動하려는 原則)을 無視할 수 있는 權限을 준다. 이 協定下에서는, 規制局 스스로가 該當 物品이 危險한지 科學的으로 證明하고 나서야 規制를 할 수 있다. 비록 科學者들이 害蟲 및 遺骸 植物이 誘發할 수 있는 모든 形態의 被害를 豫想하는 것이 不可能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말이다.

衛生 및 檢疫措置에 關한 協定과 遺傳子 變形 農産物

世界 遺傳子 變形 農産物 生産量의 80%를 차지하는 美國은 衛生 및 檢疫措置에 關한 協定을 言及하며 遺傳子 變形 農産物의 輸入을 規制하는 유럽 聯合 의 法이 正當하지 않으며, 世界貿易機構 下에서 不法이라며 攻擊하였다. 世界貿易機構는 이 件을 2006年 에 處理할 豫定이다. 萬若 유럽 聯合 의 法이 不法으로 看做되면, 豫防 原則을 基盤하여 遺傳子 變形體를 國家 次元에서 拒否할 權利를 주었던 最初의 汎國家的 協定人, "바이오 安全性에 關한 카르타헤나 議定書 " 亦是 危險에 빠질 憂慮가 있다.

沿革 [ 編輯 ]

事務總長 [ 編輯 ]

國籍 이름 任期
아일랜드의 기 아일랜드 피터 서덜랜드 1993年 ~ 1995年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레나토 루지에로 1995年 ~ 1999年
뉴질랜드의 기 뉴질랜드 마이크 무어 1999年 ~ 2002年
태국의 기 泰國 수파차이 파닛차팍 2002年 ~ 2005年
프랑스의 기 프랑스 파스칼 라미 2005年 ~ 2013年
브라질의 기 브라질 號베르토 阿弟베두 2013年 ~ 2021年
나이지리아의 기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2021年 ~

批判 [ 編輯 ]

WTO 홍콩 閣僚會議 當時 이경해 를 追慕하는 大韓民國 民衆鬪爭團

世界貿易機構의 目的은 이른바 自由 貿易을 增進시키고, 經濟 成長을 불러 일으키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生活을 보다 潤澤하게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經濟 成長이 빠르고 不平等한 方式으로 進行된다면, 이는 構造的인 雇傭 低下를 일으키며 가난을 深化한다.

世界貿易機構는 經濟 世界化 自由 貿易 을 助長하는데, 이를 反世界化 運動 團體에서는 問題라고 指摘한다. 이들은 世界貿易機構의 條約이 多國籍 企業 과 富裕한 國家에게 偏頗的이며 不公正하게 치우쳐 있다고 非難하고 있다.

이러한 不滿들은 WTO 閣僚會議가 열릴 떄마다 閣僚會議 主催 地域에서 示威者들이 모여서 示威를 하는 形態로 表出되기도 하였다. 代表的으로 1999年 시애틀 WTO 示威, 2003年 칸쿤 WTO 示威 [2] , 그리고 WTO 홍콩 閣僚會議 示威等이 있다. [3] [4] [5] [6]

世界貿易機構가 모든 國家에게 公平한 發言 機會를 提供하며, 로비로부터 政府를 保護하며, 有能한 政府를 奬勵한다고 하지만, 작은 나라는 거의 影響을 미치지 못한다. 世界貿易機構는 그 自體가 强力한 로비의 手段이 되었다고 批判을 받는다. 또한 加入은 自律的이지만, 非會員國을 事實上 貿易封鎖 를 통해서 變化 및 實驗的인 體制를 拒否하는 强制的인 世界 經濟 體制가 되었다는 批判이 있다.

批判 中에서는 "世界貿易機構의 目的은 開發途上國을 支援하는 것임에도 不拘하고, 世界貿易機構에서 影響力 있는 나라는 自身의 經濟的 利得만 찾으려고 한다. 實際로 必要한 도움은 種種 無視되고는 한다. 또한, 健康, 安全, 環境에 關한 問題는 主要한 關心事가 아니다."고 하는 意見도 있다.

再그디視 바그와티 (Jagdish Bhagwati)는 甚至於 自由貿易과 世界化를 擁護함에도, 貿易關聯 知的財産權에 關한 協定 이 世界貿易機構/GATT體制에 導入되는 것을 剛하게 批判했다. 그가 생각한 問題點은 다른 貿易 非關聯 協定이 機構의 役割을 壓倒해 버릴지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世界 聯邦 運動 과 같은 많은 非政府團體가 世界貿易機構의 意思決定에 보다 民主的인 參與를 可能하게 하는 議會 監視機關을 만들도록 要求하고 있다. [7] 캐롤린 루카스 博士는 그러한 監視機關이 世界貿易機構의 여러 節次 및 規定을 改革하는 데 至大한 貢獻을 할 것으로 主張했다. [8] 하지만 라울 마크 제나(Raoul Marc Jennar) 博士는 그러한 監視機關이 다음 理由로 效果的이지 못할 것으로 主張했다. [9] 卽, 가장 重要한 決定을 하는 "非公式 會談"을 解決하지 못하며, 國家 間에 實質的으로 存在하는 不平等을 감소시키지 못하며, 紛爭 解決 規約의 違反事項을 改善하지 못하리라는 것이다.

홍콩 閣僚會議 [ 編輯 ]

世界貿易機構 홍콩 閣僚會議는 2005年 12月 13日 부터 12月 18日 까지 홍콩 에서 열렸다. 이는 最高 意思 決定 機關으로서 2年마다 앞으로의 方向에 關해 論議하는 자리이다. 이番은 6次 懷疑이며, 4年 前에 始作한 도하 라운드 協商을 2006年 에 結論 내리기 위한 重要한 자리이다.

示威者들의 주된 目的은 各國의 代表者들을 道路에서 막아서 會談場에 到着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會談 自體를 中斷시키는 것이다. 政府는 이미 步道블록을 붙여버려서 武器로 使用되는 것을 막았다. 會談이 열리는 완 差異 地區 隣近 商街는 鐵門 및 琉璃 窓살과 같이 警備를 强化할 것을 要請받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WTO | Accession status: Belarus” . 2023年 8月 6日에 確認함 .  
  2. 멕시코 칸쿤에서 WTO 反對 集會에서 韓國의 農民 이경해氏가 이를 反對하는 意思表示로 割腹 自殺하기도 하였다.
  3. “이경해氏 屍身 18日 韓國到着 豫定” . 2003年 9月 12日 . 2023年 9月 11日에 確認함 .  
  4. “고 이경해 氏 20日 世界 農民張” . 2023年 9月 11日에 確認함 .  
  5. “World Trade Organization Protests in Seattle - CityArchives | seattle.gov” . 2023年 9月 11日에 確認함 .  
  6. “WTO protesters clash with riot police” . 《The Guardian》 (英國 英語). 2005年 12月 13日. ISSN   0261-3077 . 2023年 9月 11日에 確認함 .  
  7. “保管된 寫本” . 2005年 12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5年 12月 13日에 確認함 .  
  8. “保管된 寫本” . 2006年 3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5年 12月 13日에 確認함 .  
  9. “保管된 寫本” . 2007年 2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2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半 世界貿易機構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