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브海

카리브海 地圖
대앤틸리스 諸島 의 섬들

카리브海 ( 스페인語 : Mar Caribe , 英語 : Caribbean Sea , 프랑스語 : Mer des Caraibes , 文化語 : 까리브해)는 大西洋 멕시코灣 에 接한 바다 이다. 넓이는 2,754,000 km 2 (106萬 3,000 제곱마일 )이다. 가장 깊은 곳은 쿠바 자메이카 사이의 케이맨 海丘 로, 水深 7,684m(25,220ft)이다. 카리브海 南쪽을 南美 西部 中央 아메리카 地峽, 北쪽을 안틸레스와 마주하고, 東쪽을 앤틸리스 制度에 둘러싸인 海域이며, 멕시코 北部는 카리브海에 包含하지 않는다.

카리브海 全域을 ‘카리브 地方’이라고 부른다. 카리브海는 多島海로 이 海域에 떠있는 수많은 섬들을 統稱하여 ‘카리브 制度’ 또는 ‘카리브海 制度’라고 부른다. 이 카리브해 制度 地域은 政治的으로는 카리브 地域으로 하나의 整理를 이루는데 카리브 海域과 政治的 '카리브海'의 範疇는 正確히 一致하지 않는다. 例를 들어 바베이도스 , 트리니다드 토바고 는 소앤틸리스 制度에 包含되지만, 섬의 主要 라인으로부터 벗어나 있으며 大西洋 에 位置하고 있지만 카리브海의 一部로 包含된다. 南아메리카 北쪽 기아나 三國( 가이아나 , 수리남 , 프랑스領 기아나 )는 카리브海에 全혀 接해 있지 않지만, 人種 構成과 歷史的으로 카리브海 制度와의 共通性이 많으며, 距離도 가까워 政治的으로는 카리브海에 包含되는 境遇가 많다. 中央 아메리카에서도 카리브海에 包含되지 않지만, 벨리즈 는 英語圈이며, 카리브 國家들과의 歷史的 共通性도 强하기 때문에 카리브海에 包含하는 境遇도 많다.

카리브海의 섬들은 크게 대앤틸리스 諸島 (Greater Antilles)와 소앤틸리스 諸島 (Lesser Antilles)로 나뉘며, 모두 아울러 카리브 制度 라고 부른다. 이 섬들은 쿠바 , 자메이카 , 도미니카 共和國 等 다양한 나라들의 領土이다.

이름 [ 編輯 ]

‘카리브’라는 名稱은 콜럼버스 北美 大陸 到着 100年 前부터 소앤틸리스 諸島 에서 南美에 걸쳐 先住했던 카리브族 의 이름에서 由來되었다.

歷史 [ 編輯 ]

카리브 地域은 1492年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가 新大陸의 첫 地域으로 發見한 以來, 大航海時代 스페인 , 英國 , 프랑스 等의 植民地 爭奪의 場이 되어 植民時代부터 유럽과 아메리카를 이어주는 海上交通의 要衝地로 列强들의 進出對象이 되었다. 이런 歷史的 背景으로 인해 이 地域은 海賊 活動의 主要 舞臺가 되기도 하였다. 섬이 많아 海賊들이 숨거나 根據地로 삼기 좋아 追跡이 어려웠다고 한다.

한便 카리브海에서 러시아 의 影響力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닌데, 이 때문에 쿠바 蘇聯 을 따라 共産主義 國家가 되기도 했다.

2008年 [ 編輯 ]

2008年 8月 19日 에 조지아 戰爭의 影響으로 러시아 가 카리브海 地域에 軍隊를 派遣하는 것을 檢討하자, 美國 과 摩擦을 빚을 憂慮를 낳고 있다. [1] 그리고 러시아의 影響力이 카리브海까지 퍼지고 있다. [2]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