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審判도 人間 審判도 100% 믿을 순 없어|신동아

로봇 審判도 人間 審判도 100% 믿을 순 없어

[베이스볼 비키니] 初球 判定에 타자 運命 折半은 決定된다

  • 황규인 동아일보 記者

    kini@donag.com

    入力 2022-08-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確實히 넓어진 스트라이크존 判斷

    • 키, 팔 길이 달라 로봇도 判斷 어려워

    [Gettyimage]

    [Gettyimage]

    그 공은 67.4% 確率로 ‘볼’인 共이었습니다. ‘兼倂必勝’(謙兵必勝·謙遜해야 반드시 이긴다)이라는 사자성어가 떠오르는 狀況이었던 건 맞지만 한화 이글스 主張 하주석(28)李 抑鬱한 面이 있던 것도 事實입니다.

    하주석은 6月 16日 안房 競技에서 0-2로 끌려가던 8回末 1死 1壘에 打席에 들어서 롯데 자이언츠 구승민(32)李 던진 初球를 가만히 지켜봤습니다. 왼손 打者 바깥쪽 낮은 코스로 들어온 이 공을 볼이라고 判斷했던 것. 反面 競技 進行을 맡은 송수근(42) 主審 判定은 스트라이크였습니다. 하주석은 곧바로 打席을 벗어나 審判 周圍를 한 바퀴 돌면서 不滿을 드러냈습니다.

    한화 이글스 주장 하주석은 6월 16일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홈 경기에서 심판의 스트라이크 볼 판정에 과격하게 항의해 퇴장당했다. [동아DB]

    한화 이글스 主張 하주석은 6月 16日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2022 新韓銀行 SOL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홈 競技에서 審判의 스트라이크 볼 判定에 過激하게 抗議해 退場당했다. [東亞DB]

    이 競技를 中繼한 이종열 SBS스포츠 解說委員도 “왼손打者가 볼 때는 宏壯히 먼 코스였다”면서 “本人의 意思를 어필할 必要는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委員도 2分 30秒 뒤에 이런 狀況이 벌어질 줄은 몰랐을 겁니다. 하주석은 구승민의 포크볼에 헛스윙 三振을 當한 뒤 방망이를 그라운드에 내리쳤습니다. 송 主審이 退場 命令을 내린 뒤에도 憤을 참지 못하고 헬멧까지 벗어던졌습니다.

    하주석 本人이 헛스윙을 해서 三振을 當한 거니까 初球 判定이 이 打席 結果에 決定的인 影響을 끼친 건 아니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날 前까지 올해 프로野球에서 初球가 볼인 打席은 OPS(出壘率+長打力) 0.793으로 끝난 反面 스트라이크였을 때는 0.588로 記錄이 내려갔습니다. 아주 거칠게 說明하면 初球가 볼인지 스트라이크인지에 따라 80點짜리 打者가 59點짜리 打者로 바뀐 셈입니다.

    韓國野球委員會(KBO) 公式 統計 業體 ‘스포츠투아이㈜’에서 運營 中인 投球追跡시스템(PTS·Pitch Tracking System)에 따르면 구승민의 손을 떠나 時速 146km로 날아온 이 공은 홈플레이트 中央에서 3壘 쪽으로 26.1cm 떨어진 位置에 들어왔습니다. 홈플레이트 幅은 約 43.2cm(17인치)입니다. 따라서 中央에서 그 折半인 21.6cm 以上 떨어져 들어오면 그 공은 높이에 相關없이 ‘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공은 地面에서 約 41cm 높이로 홈플레이트 옆을 지나갔는데 이 程度면 홈플레이트 한가운데로 들어와도 普通 볼 判定을 받습니다.



    ‘普通’이라는 건 어느 程度 比率일까요? PTS로 測定한 投球 데이터에 實際 審判 判定을 結合해 머신러닝 模型을 만들면 投球 位置別로 스트라이크 判定 確率을 推定할 수 있습니다. 이를 ‘一般化 加法 模型(GAM·Generalized Additive Models)’이라 부릅니다. 模型을 통해 分析해보면 6月 28日까지 投球 位置別 스트라이크 確率을 따져보면 하주석이 不滿을 표했던 그 位置로 들어온 공에 왼손打者가 스트라이크 判定을 받을 確率은 32.6%였습니다. 뒤집어 말하면 67.4%는 볼 判定을 받았던 겁니다. 6月 28日이 基準인 건 이番 시즌 全體 日程 가운데 50.4%를 消化하면서 返還點을 돈 날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라이크존은 넓어졌다

    2021 vs 2022 프로야구 스트라이크존 변화. [황규인 기자]

    2021 vs 2022 프로野球 스트라이크존 變化. [황규인 記者]

    올해 3月號 ‘베이스볼 비키니’를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韓國野球委員會(KBO)는 이番 시즌 開幕을 앞두고 ‘스트라이크존 正常化’를 標榜했습니다. 野球 規則이 定義하고 있는 것보다 스트라이크존을 좁게 봤으니 이제 넓히겠다는 뜻이었습니다. 正말 넓어졌을까요? 이 5個月 前 技士에 KBO에서 “스트라이크존을 넓히자”고 외치면 實際로 스트라이크존이 넓어진 過去 事例가 있다고 썼습니다. 이番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세이버메트릭스(野球 統計學)에서는 흔히 스트라이크 判定 比率이 50% 以上인 곳을 該當 리그에서 使用하는 ‘스트라이크존’이라고 定義합니다. 스트라이크 判定 比率이 50%가 넘어가는 곳 넓이를 計算해 보면 지난해보다 오른손他者는 約 316㎠, 왼손打者는 295㎠가 넓어졌습니다. 네, 感이 잘 오지 않는 게 當然한 일입니다. 野球공 지름이 7.23㎝라고 假定하면 野球공 하나가 차지하는 넓이는 約 41㎠ 입니다. 따라서 오른손他者는 野球공 7.7個, 왼손打者는 7.2개만큼 스트라이크 존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에 功을 걸치면 홈플레이트 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는 野球공이 7個 程度 들어갑니다. 實際로 지난해와 스트라이크 確率 差異를 보이는 部分을 살펴보면 예전보다 높은 쪽으로 공 한 개만큼 스트라이크존이 넓어졌다는 事實을 알 수 있습니다(그래픽 參照). 허운 KBO 審判委員長은 시즌 開幕 前 “그동안 審判들이 높은 共에서는 特히 스트라이크존을 좁게 가져갔다. 이 部分을 改善하는 데 集中하려고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實際로 이 이야기처럼 審判들이 예전이라면 ‘조금 높다’고 생각했을 共에도 스트라이크 判定을 내리기 始作한 겁니다.

    스트라이크존이 넓어지면 當然히 볼넷이 줄어듭니다. 지난해 6月까지는 全體 2萬8105打席 가운데 11.1%인 3104打席이 볼넷으로 끝났습니다. 올해 6月 28日까지는 2萬8105打席 中 8.8%(2471個)만 볼넷이었습니다. 比率로 따지면 볼넷이 21% 줄어든 겁니다. 三振도 지난해 18%에서 올해 18.8%로 4.7%가 늘었습니다. 三振이 볼넷만큼 늘지 않은 건 스트라이크존이라고 생각하는 곳으로 공이 들어오면 打者들이 積極的으로 방망이를 휘두르기 때문입니다. 볼넷을 얻으려면 가만히 功을 지켜봐야 하지만 三振은 5分의 4 程度가 방망이를 휘둘러서 생긴 일입니다.

    “競技마다 7~8個는 오심”

    6월 12일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의 경기, 4회초 두산 김태형 감독이 그라운드로 나와 주심에게 항의하고 있다. [뉴스1]

    6月 12日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野球 ‘2022 新韓銀行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의 競技, 4回初 두산 김태형 監督이 그라운드로 나와 主審에게 抗議하고 있다. [뉴스1]

    ‘全體的으로 보면’ KBO 所屬 審判은 事務局 意圖대로 존을 調整할 수 있을 程度로 빼어난 스트라이크 判定 實力을 자랑합니다. 이에 對해 野球人들은 “韓國에는 ‘프로選手’ 出身 審判이 많아 아예 審判으로 野球 經歷을 審判으로 始作한 海外 審判보다 ‘選球眼’李 뛰어나다”고 評價하기도 합니다. 하주석에게 退場 命令을 내린 송 審判 亦是 1群 舞臺 30競技 出戰 經驗이 있는 프로選手 出身입니다.

    그러나 공 하나하나를 놓고 보면 如前히 갈 길이 멉니다. 이 期間 TV 中繼 畵面에서 볼 수 있는 ‘假想의 스트라이크존’을 通過한 功은 總 1萬6992個였습니다. 이 中 審判이 스트라이크라고 判定한 功은 1萬4764個로 86.9%였습니다. 觀點에 따라서 13.1%는 ‘誤審’이라고 할 수도 있던 셈입니다. 反對로 존 바깥으로 들어온 공 4萬1329個 가운데 約 10%인 4162個는 하주석 케이스처럼 스트라이크 判定을 받았습니다.

    當然히 選手들 不滿도 如前합니다. 이날까지 스트라이크 判定에 抗議하다가 退場당한 選手는 하주석을 包含해 總 6名으로 이미 지난해(4名) 記錄을 넘어섰습니다. 그렇다고 審判도 마냥 便한 것만은 아닙니다. 한 審判은 “하루에 많으면 공 300個를 보는데 競技마다 7, 8個는 失手할 수밖에 없다”면서 “決定的인 瞬間에 내린 判定이 마음에 걸리면 競技가 끝나고 나서도 ‘내가 그 공을 잘못 봐서 이런 結果가 나왔나’ 自責하곤 한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지난해 10월 19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1 프로야구 신한은행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5회말 2사 1,3루 상황 삼성 2번타자 구자욱이 송수근 주심의 볼판정에 헬멧을 벗어던지며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뉴스1]

    지난해 10月 19日 大邱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2021 프로野球 新韓銀行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三星 라이온즈의 競技, 5回末 2死 1,3壘 狀況 三星 2番打者 구자욱이 송수근 主審의 볼판정에 헬멧을 벗어던지며 거칠게 抗議하고 있다. [뉴스1]

    “로봇 審判이 그렇다더라”

    게다가 TV 中繼 技術이 發展하고 마음만 먹으면 PTS 데이터도 찾아볼 수 있는 世上이 되면서 팬들 非難도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올해로 프로 舞臺 10年次인 金善洙(38) 審判은 “重壓과 壓迫이 甚하다. 傷處도 많이 받는다. 競技場에서는 勿論 TV로 競技를 볼 때도 同僚 審判이 辱 먹는 걸 보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金 審判은 지난해부터 心理相談을 받으면서 스트레스를 이겨내려 努力하고 있습니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人間 審判’이 ‘로봇 審判’의 權威에 기대는 일도 펼쳐지고 있습니다. 11年次 유덕형(39) 審判은 “投球自動判定시스템(ABS)을 示範 運營 中인 球場에서 퓨처스리그(2軍) 競技를 進行하면 마음이 便하다”면서 “過去에 곧잘 스트라이크 判定에 抗議하던 選手도 이 시스템이 있는 球場에서는 뭐라고 말을 못 한다. 如前히 어필하는 選手도 있지만 ‘로봇 審判이 判定한 것’이라고 答辯하면 그대로 首肯하더라”라고 말했습니다.

    KBO는 2軍 球場 가운데 馬山(NC 다이노스), 利川(두산 베어스), 咸平(KIA 타이거즈)에서 ABS를 運營 中이며, 이르면 2024年 1群 舞臺에도 로봇 審判을 導入한다는 計劃입니다. 메이저리그도 같은 해에 로봇 審判 導入을 檢討하고 있습니다. 如前히 (저처럼) 人間 審判이 스트라이크 判定을 내리는 게 맞다는 팬도 없지는 않지만 이제 로봇 審判 導入은 거스를 수 없는 大勢가 된 셈입니다.

    ‘어떤 位置로 들어오면 스트라이크라고 判定할 것이냐’는 問題는 當然히 로롯 審判이 人間 審判보다 더 正確한 答을 알고 있습니다. 單, 質問을 ‘어떤 공이 스트라이크냐’라고 바꾸면 생각보다 複雜한 狀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트라이크는 基本的으로 ‘打者가 칠 수 있는 공’입니다. 그리고 ‘칠 수 있다’는 基準에 맞추려면 野球 規則에 나온 스트라이크존 規定을 文字 그대로 適用하는 것만으로는 不足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로봇 審判이 있는 2軍 競技에서도 ‘존이 異常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겁니다.

    스트라이크란 무엇인가

    例를 들어 只今까지는 키가 큰 選手는 스트라이크를 判定할 때 높낮이뿐 아니라 幅도 더 넓게 잡는 게 一般的이었습니다. 키가 크면 팔이 길다는 點을 考慮해서 스트라이크존을 設定했던 겁니다. 이렇게 打者에 따라서 스트라이크존 幅을 달리하는 게 옳을까요? 아니면 높낮이만 바꾸는 게 맞을까요? 그것도 아니면 規則에 나와 있는 대로 모든 他者에게 똑같은 스트라이크존을 適用하는 게 옳을까요?

    또 確率은 드물겠지만 여러 理由로 로봇 審判이 엉뚱한 공을 스트라이크라고 判定했을 때 人間 審判은 이를 바로잡는 게 옳을까요? 아니면 로봇 審判 判定을 그대로 따르는 게 옳을까요? 曖昧한 공에 人間 審判이 로봇 判斷과 正反對 選擇을 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曖昧하고 엉뚱한 건 어떤 位置를 基準으로 判斷해야 할까요? 로봇 審判을 반가운 마음으로 맞이하려면 人間들이 부지런히 머리를 맞대야 하는 理由입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