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黨, 27年間 湖南 住民 欺瞞했다”|신동아

“民主黨, 27年間 湖南 住民 欺瞞했다”

‘湖南 國民의힘’ 李貞鉉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7-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政治 人生 내내 湖南에서만 出馬

    • 大統領祕書室長 자리 마다하고 順天으로

    • 民主黨 밀어줬지만 結果는 地域 消滅

    • 朴槿惠 釋放 促求 集會 나가지 않은 理由



    “質 選擧는 나가질 않습니다. 勝算을 봤으니 挑戰했습니다”

    18.81%. 20%도 得票하지 못하고 慘敗한 敗者의 發言이다. 得票率에 비해 自信感이 過하다 싶은 생각이 들지만, 그가 出馬한 地域을 보면 이 自信感이 納得이 된다. 國會議員부터 基礎團體長까지 全部 더불어民主黨이 獨食한 全南. 保守 不毛地에서 國民의힘 候補가 18.81%를 得票했다. 2000年代 以後 保守政黨 全南知事 候補 中 最高 記錄이다. 意味 있는 敗北의 主人公은 李貞鉉 前 議員. 故鄕인 谷城에서는 40.97%, 地域區이던 順天에서는 31.98%의 有權者가 그에게 票를 던졌다.

    그는 “最近 5年 民主黨은 與黨이었고 全南은 民主黨의 땅이었습니다. 全南道民이 願하는 政策을 充分히 펼 수 있었는데도 疏忽했습니다”라며 “全南의 일자리는 늘지 않았고, 地域 消滅은 加速化됐습니다. 只今 全南에는 進步·補修를 莫論하고 일하는 支社가 必要하다고 생각해 出馬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全南 保守의 希望이었다. 2014年 國會議員 再補闕選擧에 出馬해 順天·谷城 選擧區에서 當選됐다. 保守政黨 出身 政治人으로는 最初다. 以後 再選에 成功했다. 順天에 자리를 잡나 싶었지만 2017年 以後 事實上 政治權을 떠나 있었다. 國政壟斷 事態 後暴風 때문이다.



    李 前 議員 別名은 ‘박근혜의 男子’. 親朴系 核心이자 새누리당(現 國民의힘) 黨代表였다. 그는 朴 前 大統領의 彈劾과 함께 힘을 잃었다. 親朴系 人士들을 代表해 새누리黨을 떠나기도 했다. 그렇게 政治權에서 잊히나 싶던 그는 大選을 한 달 앞둔 2月 9日 國民의힘에 復黨했다.

    그러곤 險地人 全南에 다시 나섰다. 大選이 끝나자마자 全南知事 出馬를 宣言했다. 李 前 議員은 “민주당의 傲慢에서 勝算을 읽었습니다”라며 말門을 열었다.

    이정현 전 의원이 6월 20일 서울 서대문구 동아일보 충정로사옥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조영철 기자]

    李貞鉉 前 議員이 6月 20日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에서 記者의 質問에 答하고 있다. [조영철 記者]

    辱하며 名銜 찢는 사람도…

    5年間 政治를 떠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險地人 全南에 나서게 된 契機가 있나요.

    “當然히 湖南으로 가야죠. 政治 入門 以後 繼續 湖南 地域에서만 出馬해 왔습니다.”

    李 前 議員은 1985年 民政黨 구용상 前 全南支社(當時 國會議員) 祕書로 政治에 入門했다. 以後 1995年부터 줄곧 湖南의 門을 두드렸다.

    “每番 落選이었죠, 當時 湖南은 民主黨 텃밭이었으니까요. 다른 黨 名牌를 들고는 當選이 不可能에 가까웠습니다. 有權者 분들 中에는 辱說을 하며 名銜을 제 눈앞에서 찢는 분도 계셨습니다.”

    20年 가깝게 落選만 했다. 1995年 1回 全國同時地方選擧 光州廣域市議員에 落選했으며 2004年 17代 國會議員 總選擧에서도 光州 西區乙에 出師表를 던졌고 敗將이 됐다.

    周邊에서 出馬를 말리지는 않았나요.

    “2004年 두 番째 出馬했을 때 아버지와 丈人어른이 말리新 적이 있습니다.”

    家族들이 直接 말렸네요.

    “當時 狀況이 무척 나빴습니다. 盧武鉉 前 大統領 彈劾으로 野黨이던 한나라黨 聲討 雰圍氣가 있었습니다. 엎친 데 덮친 格으로 한나라당이 不法 政治資金을 現金으로 받았다는 疑惑이 提起돼 民心은 그야말로 最惡이었습니다.”

    그래도 選擧를 完走했습니다.

    “아내의 한 마디가 完走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내分이 뭐라고 했는데요.

    “그만두면 ‘이정현은 힘들고 어려우면 抛棄하는 사람’이라는 烙印이 남을 거라고 하더군요.”

    朴槿惠 만난 後 ‘首席 副代辯人’ 되다

    2014년 7월 31일 전남 순천시 덕암동 역전시장에서 이정현 전 의원이 시민들에게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동아DB]

    2014年 7月 31日 全南 順天市 덕암동 逆轉市場에서 李貞鉉 前 議員이 市民들에게 當選 人事를 하고 있다. [東亞DB]

    그 말에 刺戟 받은 건가요.

    “아뇨. 아내에게 하소연했죠. 有權者들이 내 말을 들어주기만 하면 討論도 自信 있고, 演說도 自信 있는데 아무도 내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말이죠. 그랬더니 아내가 이렇게 答하더군요. 안 들으면 듣게 하고, 안 보면 보게 하라고요.”

    李 前 議員은 그 길로 放送局을 찾아갔다. 當時 流行하던 드라마 ‘大長今’에 나오는 衮龍袍를 救하기 위해서였다.

    “드라마에서 王이 입던 옷을 입으면 有權者 눈을 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쉽게 드라마 小品을 빌리는 것은 失敗했습니다. 빌려줄 수가 없다더군요. 그 길로 光州에서 가장 큰 웨딩홀에 찾아가 幣帛龍 衣裳을 빌렸습니다.”

    戰略은 奏效했다.

    “特異한 옷을 입고 나가니 一旦 사람이 모였습니다. 볼거리가 된 거죠. 날 선 눈빛만 보내던 有權者분들도 모였습니다. 막상 자리가 꾸려지니 黨과 相關없이 이야기를 들어줬어요.”

    2004年 總選 光州 西區乙에서 이 前 議員은 720票(1.06%)를 得票했다. 微微한 成果로 보이지만 이 選擧를 契機로 이 前 議員은 朴 前 大統領을 만난다.

    選擧 直後 朴 前 大統領을 만났습니다. 直接 찾아갔나요.

    “朴 前 大統領님 側에서 먼저 連絡이 왔습니다. 選擧 遊說를 印象 깊게 봤다며 食事를 같이 하자고 하더라고요. 저는 機會다 싶었습니다.”

    나가서 무슨 이야기를 했어요.

    “當時 朴 前 大統領님이 한나라당 代表였습니다. ‘代表님 湖南 抛棄를 抛棄해 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始作으로 한나라당이 湖南을 抛棄해선 안 되는 理由에 對해 이야기했습니다.”

    왜 湖南을 抛棄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까?

    “湖南을 抛棄하면 全國 政黨이 아니라 嶺南 基盤 政黨이 됩니다. 全國 政黨이 돼 大選에서 이기려면 湖南을 抛棄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反應은?

    “한참을 듣고는 ‘어쩜 이렇게 말씀을 잘하세요’라면서 웃으신 것으로 記憶합니다. 그날 저녁 黨에서 首席副代辯人으로 일해 달라는 連絡이 왔습니다.”

    모든 것 내려놓고 다시 湖南으로

    黨職者 中 한 名이던 그는 이 만남을 契機로 親朴系 政治人이 됐다. 그 後 乘勝長驅하는 듯 보였다. 2008年 18代 總選에서 比例代表로 當選했다. 19代 때는 다시 光州 西區乙에 出馬했으나 39.7%를 得票하고 落選했다. 以後 靑瓦臺에서 首席祕書官으로 일하다 2014年 順天·谷城 地域區 國會議員 補闕選擧에 出馬했다.

    靑瓦臺에서 首席으로 일했으니 2014年 補闕選擧 때는 黨이 積極的으로 支援했을 것 같습니다.

    “黨은 出馬부터 막았습니다. 選擧에 나가겠다고 辭表를 냈는데 12日間 수리가 안 됐습니다. 金淇春 當時 大統領祕書室長이 저를 크게 꾸짖었습니다.”

    뭐라고 꾸짖던가요.

    “‘내(김 祕書室長)가 이 나이에 大統領을 끝까지 모시랴? 가만히 있으면 네(이 前 議員)가 祕書室長도 할 텐데 險地 出馬하겠다고 靑瓦臺 首席 辭表를 내? 네가 제精神이냐?’라고 하셨죠. 워낙 親해 안타까운 마음에 하신 말씀이셨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말리는데도 湖南 出馬를 固執한 理由는?

    “人生의 基盤이 湖南이기 때문입니다. 湖南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그는 暫時 말을 멈추고는 “조금 過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라며 “저는 민주당이 湖南 住民을 欺瞞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湖南, 左右의 날개로 날아야

    왜 그렇게 생각해요.

    “1987年 直選制 改憲 以後 湖南 住民들은 민주당에 無條件的 支持를 보냈지만 어떤 補償도 받지 못했습니다. 卑近한 例로 全南道가 2020年 誘致에 失敗한 放射光加速器 事業이 있습니다. 27萬 個의 일자리가 생긴다는 말에 250萬 住民 및 在京 鄕友會員들이 署名運動을 벌였습니다. 그런데도 誘致에 失敗했습니다. 放射光加速器는 慶北 浦項으로 갔습니다.”

    民主黨이 安逸해 誘致에 失敗했다?

    “5月 全南知事 候補 討論會 때 민주당에 直接 물었습니다. 準備가 未備했냐고요. 아니라고 하더군요. 그럼 勢力에서 밀렸다는 이야기인데 이것도 理解가 어렵습니다. 當時 大統領도 民主黨 所屬이고, 민주당은 國會 多數黨이었습니다. 丁世均 國務總理도 湖南 사람이었습니다. 勢力에서 밀렸다는 이야기는 語不成說입니다.”

    失手였을 수도 있죠.

    “그렇게 보기에는 湖南 地域 全體가 落後됐습니다. 或者는 湖南을 濃度라고 부릅니다. 農事를 짓는 地域이라는 意味죠. 그런데 이 濃度에 農機械 工團이 하나 없습니다. 農藥 工場도 하나 없습니다. 品種 硏究所도 없고, 농축수산물 加工團地도 없습니다. 民主黨이 조금이라도 湖南 經濟에 關心이 있었다면, 只今의 事態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李 議員은 “全南도 마찬가지입니다. 27年間 民主黨에 道程을 맡겼지만 地域은 繼續 落後됐습니다. 競爭 政治 勢力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새는 左右의 날개로 난다’는 말처럼 競爭者가 있어야 政治가 發展하고 住民의 삶이 나아집니다.”

    그래서 湖南이 國民의힘에도 機會를 줘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이番 選擧를 치르며 變化 兆朕을 봤습니다. 過去 湖南 사람들은 민주당이라면 理由를 不問하고 支持했습니다. 하지만 젊은 世代는 다릅니다. 어떤 政治人의 政策이 삶에 도움이 되는지 따지기 始作했습니다. 進步니 保守니 하는 理念의 時代는 끝났습니다. 國民의힘이든 민주당이든 重要하지 않습니다. 이제는 實力의 時代입니다. 有權者의 삶을 더 낫게 바꿔주는 政黨과 政治人이 票를 얻게 될 것입니다. 國民의힘이 保守 色彩를 내세우기 보다는 現實的 公約을 내놓고 이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湖南도 민주당이 아니라 다른 政黨에 機會를 줄 것입니다.”

    ‘太極旗’뿐 아니라 어떤 集會도 나가지 않아

    그에게 湖南 政治人이라는 命名 다음으로 重要한 키워드는 朴 前 大統領이다. 그는 다른 親朴系 政治人과 달리 朴 前 大統領 釋放 集會에 參席하지 않았다.

    太極旗 集會에 單 한 番도 나가지 않았습니다.

    “어떤 集會에도 參與하지 않습니다.”

    理由가?

    “集會로 票를 모으는 것은 올바른 政治가 아닙니다. 촛불 集會로 票를 모아 當選한 文在寅 大統領 執權期를 생각해 봅시다. 민주당은 相對方을 誹謗해 票를 얻었습니다. 政爭에 集中하니 國民 삶에 對한 關心은 떨어졌습니다. 그만큼 나라 살림은 힘들어졌고 國民의 失望은 커졌습니다.”

    政爭이 아니라 實力으로 支持者를 確保해야 한다는 말씀이네요.

    “그렇습니다. 有權者들은 漸次 黨이 아니라 人物을 보고 選擧에 나서고 있습니다. 大統領選擧 結果도 마찬가지입니다. 國民의힘은 有權者들이 왜 國民의힘에 票를 던졌는지 끝없이 苦悶해야 합니다. 國民의힘을 믿어준 有權者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다음 選擧에서는 반드시 질 겁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