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變化無雙한 環境에서 살아남는 戰略, 三十六計|新東亞

變化無雙한 環境에서 살아남는 戰略, 三十六計

[冊 속으로] 三十六計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8-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박홍규 지음, 인물과 사상사, 348쪽, 1만8000원

    박홍규 지음, 人物과 思想史, 348쪽, 1萬8000원

    美國의 한 작은 마을에서 빵을 만들어 팔기 始作한 캐서린 클락은 中國 最高의 實用書 ‘三十六計’ 中 26系인 ‘地上玫瑰’를 應用해 크게 成功한 企業家가 됐다. ‘뽕나무를 가리키며 느티나무를 辱하다’는 뜻의 地上玫瑰는 表面과 實際가 다른 側面 攻擊의 策略을 뜻한다. 卽 目的 實現을 위해서는 겉으로 드러난 表面과 同時에 그 안에 또 다른 것을 감추고 對應해야만 所期의 目的을 達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캐서린은 마을에 빵집을 내면서 自己 나름의 嚴格한 經營 原則을 세웠다. 첫째는 價格을 合理的으로 策定해 빵을 싸는 包裝紙에 原價와 利潤을 率直하게 表記했다. 둘째로는 빵의 品質 保證을 위해 ‘新鮮한 먹거리’를 公開的으로 發表하고, 3日이 넘으면 팔지 않겠다고 約束했다. 캐서린의 두 딸은 그 두 約束을 모두 지키면 利益은커녕 損害가 날 것이라고 反對했지만 캐서린은 自身의 原則을 固守했다. 健康과 直結되는 먹거리가 消費者의 疑心을 사거나 信賴에 금이 가면 致命的이라는 確固한 經營 哲學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캐서린이 標榜한 ‘가장 新鮮한 먹거리’는 ‘地上’에 該當하고, 그 裏面에는 다른 빵집의 빵을 念頭에 둔 ‘玫瑰’ 戰略이 內包된 것이다. 卽 自身의 빵집에서 파는 빵은 ‘良心的이면서도 가장 新鮮한 먹거리’라는 點을 强調함으로써 다른 빵집의 빵은 ‘價格도 비싸고 新鮮하지 않다’는 認識을 심어줘 自身의 利益을 極大化하려 한 것이다.

    三十六計에서 ‘地上玫瑰’는 主로 剛한 者가 弱한 者를 壓迫할 때 使用하는 計策이지만 經營에서는 强勁한 態度와 確固한 決斷力이 있으면 弱者도 强者를 相對로 驅使할 수 있는 戰略이다.

    戰場에 선 장수가 隨時로 變化하는 環境에 能動的으로 對處해야 勝利를 爭取할 수 있는 것처럼, 企業의 最高經營者도 隨時로 變하는 經營環境에 맞춰 生存 戰略을 驅使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冊 ‘三十六計’는 軍事 戰略家를 위한 內容을 담고 있지만 組織이나 經營에서도 곧바로 應用해 活用할 수 있는 實用的 內容을 담고 있다. 特히 三十六計에 對한 說明에 ‘三國志’ 事例를 더하고, 實際 經營에 應用한 事例까지 追加해 三十六計를 經營에 어떻게 適用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꽃이 아니라 불꽃이었다
    박홍규 지음, 人物과 思想史, 348쪽, 1萬8000원

    ‘異端兒(異端兒)’는 傳統이나 權威에 맞서 革新的으로 일을 處理하는 사람이다. 이미 있는 것을 追從하거나 模倣하는 것이 아니라 自身만의 새로움을 追求한 이들이 ‘異端兒’로 여겨지는 것이다. 이 冊은 루이즈 미셀부터 나오미 클라인까지 思想과 行動의 異端兒뿐 아니라 프란시스코 고야부터 히치카스까지 文學과 藝術 分野의 異端兒까지 다루고 있다. 時代와 世上에 通用되는 大勢나 主流를 追從하기보다는 自己만의 길을 開拓하며 ‘꽃’이 아니라 ‘불꽃’ 같은 人生을 살아낸 사람들의 奮鬪記다.


    나는 그랩과 우버에 投資했다
    김기영 지음, 脫剩, 200쪽, 1萬6000원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等 最近 10年間 世界人의 삶 속에 깊이 들어와 時代를 先導했던 ‘FAANG’의 影響力이 漸次 줄고 있다. 이제 關心은 다음 時代를 先導할 未來 核心 産業으로 成長할 글로벌 企業이 무엇이냐에 쏠리고 있다. 벤처投資者人 著者는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未來形 移動 手段에 對한 關心이 높아졌다는 點에서 새로운 時代를 이끌어갈 企業으로 ‘그랩’과 ‘우버’를 꼽았다. 各自의 타깃 市場 안에서 利用者의 日常에 깊숙이 뿌리내렸다는 點에서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