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俊錫 內部 銃질’ 文字 속 강기훈은 누구?|新東亞

‘李俊錫 內部 銃질’ 文字 속 강기훈은 누구?

[Who’s who] 自由擬鰓壁當 共同代表 지낸 靑年 保守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7-28 16:36:43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자유의새벽당 대표를 맡았던 강기훈 씨. [동아DB]

    自由擬鰓壁當 代表를 맡았던 강기훈 氏. [東亞DB]

    尹錫悅 大統領과 權性東 國民의힘 黨代表 職務代行 兼 院內代表 間 ‘內部 銃질’ 文字 메시지 속 登場人物 ‘강기훈’에 對한 궁금症이 커지고 있다. 26日 寫眞으로 公開된 이 對話에서 卷 代行은 “강기훈과 함께”라는 內容을 入力했다. 當時 權 代行의 携帶電話 畵面 속 自動文字 入力窓에 ‘들어간다’는 文句가 적혀 있어 大統領도 잘 아는 人物일 것이라는 推測도 나온다.

    이 對話 속 主人公 姜氏는 1980年生으로 연세대 法學科를 卒業했다. 大統領選擧 때 尹錫悅 候補 選擧 캠프에서 靑年 政策 關聯 助言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現在 龍山 大統領室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姜氏는 박결 全 國民의힘 中央靑年委員長과 함께 2019年 7月 19日 自由擬鰓壁當(以下 새벽當)을 創黨해 共同代表職에 올랐다. 21代 總選에는 새벽當 比例代表 2番으로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代案 保守를 標榜한 새벽黨은 强勁 保守로 評價받기도 했다.

    천하람 國民의힘 革新委員은 28日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姜氏가 새벽當 代表로 있으며) 非合理的이고 非常食的인 領域에 있는 主張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例를 들면 朴槿惠 前 大統領 彈劾 過程에 中國共産黨이 介入했다거나, 2020年 4月 15日 國會議員 總選擧가 不正選擧라는 것들이 있다”며 “그 主張들이 荒唐한 內容들인데 이런 人物이 大統領室에서 또 與黨의 院內代表, 大統領과 疏通하며 影響을 미쳐도 되는지 걱정된다”고 主張했다.

    姜氏는 過去 새벽當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이 같은 主張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只今은 새벽當 유튜브 콘텐츠가 全部 지워진 狀態다. 새벽黨의 戰略委員腸을 맡았던 保守 유튜버 김정민(49) 氏의 유튜브 채널도 計定이 解止된 狀態다. 새벽當 홈페이지도 只今은 接續이 되지 않는다.



    姜氏는 오래 前부터 旅券과 關係를 맺은 것으로 보인다. 2020年 2月 박결 새벽當 共同代表가 國民의힘의 前身인 未來統合黨에 合流할 때 姜氏는 黨 代表로 남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다른 證言도 있다. 與圈 關係者들은 “朴 共同代表 入黨과 同時에 姜氏도 黨에서 役割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匿名을 要求한 與圈 關係者는 “(姜氏가) 젊은 層의 輿論을 傳達하는 役割을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野黨은 姜氏의 過去 行跡을 두고 批判에 나섰다.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는 7月 28日 “大韓民國 大統領室이 極右 유튜버의 일자리가 되고 있다”고 批判했다. 이와 關聯해 大統領室 關係者는 “大統領室이 한 사람의 생각에 左右된다는 發想 自體가 理解하기 어렵다”며 “行政官 한 名의 생각에 大統領室 業務가 左右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反駁했다.

    27日 최영범 大統領弘報首席祕書官은 브리핑에서 姜氏의 役割에 對해 “企劃祕書官 業務 中 一定管理?漕艇 業務를 補佐하는 일을 하고 있다”며 “아직 正式發令이 나지 않아 任用 節次가 進行 中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