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로봇, 사람 얼마나 닮았나|신동아

韓國 로봇, 사람 얼마나 닮았나

人間 냄새나는 機械 開發 拍車 韓國 企業들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8-0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로봇産業 窮極的 目標, 사람 같은 로봇

    • 思考方式, 人體 構造 익히는 中

    [Gettyimage]

    [Gettyimage]

    “일은 人間의 本性에 맞지 않다. 하면 疲困해지는 게 그 證據다.”

    프랑스 作家 미셸 투르니에의 말이다. 그래서일까. 人間은 늘 代身 일해 줄 存在를 渴望했다. 그렇게 誕生한 것이 사람이 할 일을 代身 해주는 機械, 로봇이다. 이는 ‘로봇’이라는 이름에서부터 드러난다. 로봇은 체코語 ‘robota’(일하다)에서 온 單語다.

    로봇은 20世紀 中葉부터 産業 現場에 登場했다. 初期 로봇은 일을 代身 해 줬지만 사람과 닮았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最初의 産業用 로봇은 1954年 美國 發明家 조지 데볼이 開發한 ‘유니메이트’. 사람의 팔만 떼어놓은 模樣새다. 外樣 때문에 유니메이트 系列 로봇을 ‘로보틱 팔’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사람의 팔을 닮은 로봇은 빠르게 重工業 現場에 導入됐다. 自動車業界가 代表的이다. 自動車 工場 製造 現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로봇 팔이 유니메이트의 後裔다.

    팔로 始作한 로봇産業의 目標는 사람과 더 닮아가는 것이다. 애初에 人間이 처음 想像한 로봇이 人間과 닮아 있어서다. 로봇이라는 單語는 체코 劇作家 카렐 차페크의 ‘路섬의 萬能 로봇’이라는 戱曲에서 처음 쓰였다. 이 劇의 로봇은 사람과 같은 外樣을 하고 있다.

    사람 닮아야 眞짜 로봇

    最近의 로봇은 사람의 外樣보다 事故 構造를 먼저 닮아가고 있다. 로봇이 人工知能(AI) 및 IT技術 發達로 사람처럼 생각하게 된 셈이다. 昨今의 로봇은 센서로 보고, 들은 뒤 AI로 스스로 思考하고 行動한다. 知能型 로봇 開發이 主流가 된 것.



    韓國情報科學技術硏究院(KISTI) 定義에 따르면 知能型 로봇은 時刻·聽覺 等 感覺 센서를 活用해 外部 情報를 入力받고 스스로 判斷해 適切한 行動을 하는 機械다. 産業 現場에서 知能型 로봇은 큰 活躍을 하고 있다. 組立만 하던 로봇이 이제는 公正 全般을 點檢하고 管理한다. 航空, 自動車, 半導體 等 多樣한 業界에서 完全 自動化 工場이 들어서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以外에도 돌봄 서비스 等의 分野에도 知能化 로봇이 進出하고 있다.

    1990年代 空想科學 映畫의 改造人間처럼 機械의 힘으로 사람의 움직임을 돕는 로봇도 나오고 있다. 흔히 ‘웨어러블 로봇’이라고 불린다. 障礙가 있던 사람은 로봇의 도움을 받아 걸을 수 있고, 로봇의 힘을 利用해 더 쉽게 일하기도 한다. 關聯 學界와 業界 關係者들의 說明에 따르면, 웨어러블 로봇을 통해 로봇産業은 機械工學科 人體의 關係를 배운다. 機械의 힘으로 사람을 도우며 어떻게 하면 사람처럼 움직이는 로봇을 만들 수 있는지 工夫하고 있다.

    韓國 企業들도 2017年부터 積極的으로 로봇産業에 뛰어들고 있다. LG電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 等이 代表的이다. 로봇 開發에 直接 나서는 業體부터 世界 各國의 로봇 會社와 交流하며 實力을 쌓는 곳도 있다. 로봇에 關心이 적던 一部 AI 開發社度 成長 可能性을 實感하고 로봇 開發에 뛰어든다. 韓國 企業들은 얼마나 사람에 가까운 로봇을 만들고 있을까. 이어지는 記事에서 LG電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KT의 로봇 産業을 仔細히 살펴본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