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엽고 사랑스런 ‘우영우’ 創造한 문지원은 누구?|新東亞

귀엽고 사랑스런 ‘우영우’ 創造한 문지원은 누구?

[Who’s who] 映畫 ‘證人’ 시나리오 作家… 다음 作品은 直接 監督 맡을 豫定

  • reporterImage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2-07-27 16:50:0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문지원 작가가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사진 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ENA]

    문지원 作家가 26日 記者懇談會에서 寫眞 撮影을 위해 포즈를 取하고 있다. [ENA]

    ENA 채널 ‘異常한 辯護士 우영우’는 요즘 가장 핫한 드라마다. 自閉 스펙트럼을 가진 主人公 ‘우영우’를 귀엽고 사랑스럽게 演技한 俳優 박은빈의 熱演과 유인식 監督의 뛰어난 演出力, 문지원 作家가 만든 탄탄한 스토리가 人氣 祕訣로 꼽힌다. 박은빈과 柳 監督은 여러 前作을 통해 實力을 證明했지만 文 作家는 ‘우영우’가 첫 드라마다.

    그렇다고 初짜로 보면 誤算이다. 2019年 開封한 정우성, 김향기 主演의 映畫 ‘證人’의 시나리오를 썼다. ‘證人’을 執筆하기 前에는 獨立映畫 監督으로도 活動했다. 그가 監督을 맡은 ‘코코코 눈!’은 2016年 第14回 光化門國際短篇映畫祭에서 아시아 펀드 프로젝트賞을 받은 데 이어 이듬해 같은 映畫祭에서 KAFA賞을 受賞했다.

    ‘證人’은 2016年 第5回 롯데 시나리오 公募大展에 接受된 965篇의 作品 가운데 對象으로 選定됐다. 文 作家는 賞金 1億 원을 받았다. 當時 審査委員들은 “斬新함과 時宜性 높은 素材, 높은 完成度”를 對象 選定 理由로 밝혔다. ‘證人’은 觀客 253萬 名이 든 酬酌으로 觀覽客 評點이 9.3點에 達한다.

    ‘우영우’를 쓰게 된 契機도 ‘證人’에 있다. ‘證人’에서 辯護士를 꿈꾸는 字廢人 少女 ‘지우’(김향기)는 “自閉 때문에 辯護士는 될 수 없지만 證人이 되고 싶다”고 말한다. 지우가 成長하면 우영우 같은 辯護士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드라마를 構想한 것이다.

    文 作家는 26日 進行한 記者懇談會에서 “에이스토리 關係者가 찾아와 ‘지우’가 크면 辯護士가 될 수 있느냐, 그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들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묻기에 ‘될 수 있다. 내가 쓰면 잘 쓸 수 있을 것 같다’고 答했다”고 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한 장면. [ENA]

    드라마 ‘異常한 辯護士 우영우’의 한 場面. [ENA]

    自閉 스펙트럼 障礙를 가진 이들에 對한 先入見을 드라마 主人公 우영우가 바꿔가고 있다. 우영우를 지켜보는 많은 사람이 ‘字廢人은 社會에 適應하기 어렵다’는 偏見을 버리고 그들이 가진 長點에도 關心을 기울인다.

    “作品을 執筆하기 위해 字廢人의 特性을 調査했어요. 파면 팔수록 그 엄청난 能力에 感歎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一部 字廢人의 境遇 記憶力이 놀라울 程度로 좋다는 건 아실 겁니다. 獨特한 思考方式, 엉뚱함, 剛한 倫理意識, 正義感, 特定 分野에 지나칠 程度로 該博한 知識, 視角과 패턴으로 思考하는 方式도 自廢로 因해 强化되는 特性이죠.”

    文 作家는 우영우를 社會 不適應 狀態에 머무는 ‘뻔한’ 人物에 가두지 않는다. 남과 다르게 생각하고 行動하면서 오히려 問題를 척척 解決해나가는 能力者로 照明한다.

    드라마 속 우영우가 能力을 肯定的으로 發現하는 데는 아버지의 極盡한 사랑이 한몫했다. 아버지는 서울對 法科大學을 나왔지만 字廢人人 딸의 뒷바라지를 위해 法曹人의 길을 抛棄하고 김밥을 팔아 生計를 꾸린다. 父母의 사랑으로 숨은 能力을 키운 우영우의 모습에서 映畫 ‘포레스트 검프’가 오버랩되기도 한다. 不便한 다리, 남들보다 조금 떨어지는 知能을 가진 외톨이 少年 포레스트 검프는 獻身的이고 强靭한 어머니의 보살핌으로 社會의 偏見과 괴롭힘 속에서도 따뜻하고 純粹한 마음을 지닌 成人이 된다.

    文 作家는 “우영우 같은 辯護士가 世上 어딘가에 있을 것만 같다. 우영우의 異常함을 통해 우리 社會가 더 나아지길 바란다”면서 “우영우의 成長이 남은 回次의 觀戰 포인트”라고 귀띔했다. 次期 作品에 對한 計劃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現在 執筆 中인 作品이 있는데, 이番엔 監督을 하려고 準備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記者懇談會에서 유인식 監督은 박은빈이 出演하는 場面을 撮影하는 그 나름의 方式을 밝혔다. 柳 監督은 “現場에 가면 박은빈 俳優가 어떻게 演技하는지 1番 본다, 2番 感歎한다, 3番 찍는다”면서 웃었다.

    유인식 감독(오른쪽)과 문지원 작가. [ENA]

    유인식 監督(오른쪽)과 문지원 作家. [ENA]



    김지영 기자

    김지영 記者

    放送, 映畫, 演劇, 뮤지컬 等 大衆文化를 좋아하며 人物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文化와 不動産, 流通 分野에도 특별한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센과 치히로’ 만나고 싶다면 日本 小都市 마쓰야마로

    “大韓民國 第2都市 仁川은 世界 10大 都市로 나아간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