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러스피’ 投資로 構築 빌라 攻略해 보자|신동아

‘플러스피’ 投資로 構築 빌라 攻略해 보자

22年次 빌라 投資 專門家 황성수의 助言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2-08-16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허름한 빌라에 인테리어+옵션 賃貸 競爭力↑

    • ‘공·對·空’으로 賣買價 適正性 判斷하라



    “적은 投資 費用으로 優秀한 周邊 環境을 누릴 수 있고 時勢 差益을 期待할 수 있다. 投資者로서는 서울 地域 驛勢圈에서 少額 갭投資家 可能한 唯一한 領域이다.”

    빌라 投資 專門家 황성수 더키움 代表의 ‘빌라 投資’에 對한 評價다. 서울 아파트 價格이 急騰한 後 住宅 需要가 多世帶·聯立 等 빌라로 몰리고 있다. 6月 29日 서울不動産廣場 統計에 따르면 2022年 上半期(1~6月) 서울의 住宅 去來量은 2萬7435件으로 集計됐다. 2021年(4萬4363件) 對比 38.2%假量 減少한 數値다. 이런 가운데 去來量 中 빌라 比重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서울의 빌라 去來 比重은 2021年 上半期 43.6%에서 같은 해 下半期(7~12月) 55.3%로 아파트 去來를 追越했다. 月別로 살펴봐도 빌라 去來 比重은 지난해 11月 64.5%로 처음으로 60%를 넘은 以後 줄곧 60%臺를 維持하고 있다.

    이런 雰圍氣에 놀란 이가 적잖다.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서울 主要 立地의 빌라를 賣買할지, 外郭 地域의 아파트를 買收할지 苦悶”이라는 댓글이 넘쳐난다. 한便에선 “빌라는 집값이 안 오르더라” “換金性이 떨어지고 市勢 把握이 어렵다”며 빌라 投資를 懷疑的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黃 代表에게 빌라 投資에 對한 評價를 付託한 건 이 때문이다.

    黃 代表는 서울에서 21年째 公認仲介事務所를 運營하는 빌라 投資 專門家다. 10餘 年間 銀行에서 職場 生活을 하다가 退社한 뒤 20年 넘게 빌라 및 不動産 投資를 통해 富를 蓄積했다. 投資 過程에서 노하우를 쌓은 그는 빌라 投資 講師로 사람들에게 빌라 投資法을 가르친다. ‘빌라 投資 方程式’이란 題目의 冊도 썼다. 그에게 아파트 投資家 如意치 않은 只今과 같은 狀況에서 빌라도 좋은 投資處가 될 수 있는지에 對해 意見을 말해 달라고 했다. 黃 代表는 “1000萬~5000萬 원 程度면 投資할 수 있고 物件에 따라 賣買價보다 傳貰價가 더 높은 ‘플러스프리미엄 投資’가 可能하니, 資本金이 적은 社會 初年生度 얼마든지 投資에 나설 수 있다”고 했다.



    황성수 더키움 대표는 “검증을 거치면 빌라 투자도 수익성, 환금성,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호영 기자]

    황성수 더키움 代表는 “檢證을 거치면 빌라 投資도 收益性, 換金性, 安全性을 確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플러스프리미엄 投資

    最近 플러스프리미엄 投資에 對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 플러스프리미엄 投資가 뭔가.

    “賣買價보다 傳貰價가 높은 不動産에 對한 投資를 意味한다. 簡單히 줄여 플러스피(P)라고도 한다. 投資法은 빌라 投資金에 따라 마이너스프리미엄, 무(無)갭投資, 플러스프리미엄으로 나뉜다. 投資金이 所要되면 마이너스프리미엄, 投資金 없이 不動産을 購入하면 무갭投資, 不動産을 購入했는데 오히려 돈이 남으면 플러스프리미엄 된다. 내가 빌라 投資 時 즐겨 使用하는 方法은 플러스프리미엄 投資다.”

    不動産을 샀는데 어떻게 돈이 남을 수 있나.

    “賣買價보다 더 높은 金額으로 傳貰를 놓으면 그 差益이 플러스프리미엄으로 남는 것이다. 빌라를 사는 同時에 돈이 생겨 그 餘裕돈으로 다른 갭投資를 하기도 했으며 오피스텔, 支神産業센터, 商街 等에 投資하기도 했다. 構築 빌라는 오래 保有하면 그 빌라가 언젠간 再開發 또는 再建築이 進行돼 또 하나의 더 큰 收益을 불러주니 一擧多得이다.”

    요즘 어중간한 地域의 아파트 買收보다 立地 좋은 地域의 빌라 買收가 여러모로 더 魅力的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빌라 投資를 考慮하는 사람이 적잖다.

    “地方의 나 홀로 아파트라고 하더라도 좋은 立地라면 最小 2億~3億 원 程度 投資金이 있어야 하므로 少額 投資者에겐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反面 빌라는 少額 投資가 可能하고 物件에 따라 플러스프리미엄 投資가 可能할 때도 있으니 少額 投資者가 魅力을 느끼는 것 같다.”

    投資 基準 따라 選擇하는 빌라 달라야

    빌라 投資는 換金性이 떨어진다는 큰 弱點이 있다.

    “이제는 빌라도 잘 팔리는 時代가 됐다. 統計만 봐도 빌라 去來量이 아파트 못지않게 늘고 있다. 흔히 사람들이 憂慮하는 換金性은 杞憂일 수 있다는 意味다. 泄瀉 投資한 빌라가 팔리지 않는다고 해도 묶이는 돈은 1000萬~3000萬 원 內外다. 時間이 지나면 傳貰價가 더 올라 팔리지 않아도 收益이 남는 플러스피 投資가 持續되기에 戰戰兢兢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立地 좋은 地域 빌라를 適正 價格에 買入하는 것을 살펴봐야 한다. 換金이 쉽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할 必要가 없다.”

    投資 基準에 따라 빌라 選擇 基準도 달라지나.

    “建築年度에 따라 준신축을 包含한 新築, 構築, 老朽住宅 빌라로 區分할 수 있다. 準新築 및 新築 빌라는 建築한 지 10年 以下의 建物이다. 新築 빌라의 價格은 땅값, 建物값, 建築主 마진이 包含된다. 새 建物인 만큼 新婚夫婦가 選好해 傳貰價를 높일 수 있다. 驛勢圈이나 開發押이 큰 곳일수록 分讓이 잘된다. 新築 및 準新築 빌라를 選擇할 때는 職場과 住居地가 가까운 地域의 物件에 投資하는 게 좋다. 房 두 個까지의 빌라 投資 時엔 驛勢圈, 房 세 個짜리 投資 時엔 周邊 初等學校를 살피는 게 좋다. 需要가 많아야 價格 上昇을 期待할 수 있어서다. 新築 및 準新築 빌라는 傳貰價가 높아 갭投資 等 少額으로 投資하기 좋다.

    構築 빌라는 建築한 지 10~20年 된 建物이다. 價格은 땅값, 建物값으로 構成된다. 傳貰價와 買收價가 비슷한 物件은 무갭投資를 할 수 있다. 앞서 說明했듯 買入價보다 傳貰價가 높은 곳도 있다. 圓滑한 賃貸를 위해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 工事로 價値를 상승시키면 좋다.

    老朽住宅 빌라는 建築한 지 20~30年 된 境遇다. 오래된 만큼 매우 낡아 建物의 價値보다 土地의 價値에 重點을 둔다. 빌라 投資지만 實際는 該當 빌라가 가진 垈地 持分에 投下는 것으로, 땅 投資와 다름없다. 小規模 再建築 또는 再開發로 인한 價格 上昇을 期待할 수 있는 곳이다 보니 垈地 持分 및 開發 可能性에 따라 價格이 다르다.”

    서울의 한 빌라촌. [뉴스1]

    서울의 한 빌라村. [뉴스1]

    駐車 可能 與否 꼭 살피라

    빌라 投資를 考慮하는 投資者나 賃借人에게 具體的으로 助言할 게 있나.

    “다섯 가지 말씀을 드리겠다. 첫째, 驛勢圈에 位置한 빌라에 投資해야 한다는 것이다. 1次 驛勢圈은 徒步 5分 以內 距離, 2次 驛勢圈은 徒步 10分 以內 거리를 뜻한다. 景氣가 좋고 投資가 活性化될 때는 2次 驛勢圈까지 考慮하고, 景氣가 좋지 않고 投資가 萎縮될 때는 1次 驛勢圈 爲主로 投資한다. 빌라를 팔아야 하는 境遇에도 2次 驛勢圈 빌라 爲主로 팔되 1次 驛勢圈 빌라는 팔지 않고 保有한다. 다만 無條件 1次 驛勢圈이 더 좋다는 뜻은 아니다. 거듭 强調하듯 賣買價 對比 傳貰價가 높을수록 投資 價値가 높다.

    둘째, 필로티 救助 빌라를 買入해야 한다. 駐車 可能 與否는 賃貸에 미치는 影響이 매우 크다. 플러스알파 空間이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발코니가 있으면 보일러, 洗濯機, 不必要한 짐을 넣을 수 있어 空間 活用度가 높다. 居室이 커야 한다. 투룸이나 스리룸은 房보다는 居室이 큰 게 좋다. 앞의 네 가지 條件을 맞춘 빌라가 여러 채 있다면 그中 가장 허름한 빌라를 산다. 빌라가 허름할수록 價格 協商에 有利하다.”

    허름한 빌라는 傳貰값이 低廉하지 않나.

    “傳貰價를 높이려면 인테리어뿐 아니라 옵션을 같이 設置해야 한다. 붙박이欌이 없는 곳은 붙박이欌을 設置하고 싱크臺가 낡은 곳은 새로 싱크臺를 設置한다. 생각보다 큰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이렇게 해놓으면 높은 價格에도 傳貰가 잘 나간다.”

    앞에서 言及한 條件을 모두 滿足하는 빌라를 찾았다고 假定해 보자. 그 빌라의 賣買價가 果然 低廉한지, 비싼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이럴 때는 共同住宅 價格을 考慮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不動産 價格은 時勢와 公示 價格으로 區分된다. 時勢는 不動産이 實際 市場에서 去來되는 價格을 말하고 公示 價格은 政府가 調査 算定해 公示하는 價格을 가리킨다. 公示 價格은 不動産 公示 價格 알리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 ‘共同住宅 價格 閱覽’을 클릭한 後 該當 住宅의 住所를 入力하면 된다. 그동안 많은 빌라를 사고팔며 去來해 본 結果, 通常的으로 公示 價格이 賣買價의 70% 以上이면서 公示 價格 比率이 높을수록 그 빌라의 買收를 考慮해도 좋다.”

    價格 適正性은 ‘공·對·空’으로 判斷

    投資 候補에 오른 빌라가 여러 채 있거나 公示 價格만으로 選擇하기에는 不安感이 남을 땐 무엇을 알아봐야 할까.

    “대지 坪當 價格을 알아보자. 買收할 빌라가 位置한 地域 公認仲介事務所를 訪問해 물어보면 坪當 어느 程度 價格에 去來되는지와 關聯한 情報를 알 수 있다. 坪當 價格을 알았으면 該當 빌라가 가진 土地의 價値를 알아볼 次例다. 大法院 인터넷登記所에서 登記事項全部證明書를 發給하면 該當 빌라에 附與된 大地勸 面積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大地勸 面積을 알아내 該當 土地의 坪單價를 곱해 보자. 例를 들어 大地勸 面積이 8.7坪이고 該當 住宅의 土地 時勢가 坪當 3000萬 원이라면 土地 價格은 2億6100萬 원이 된다. 그런데 該當 住宅의 賣買價가 2億5000萬 원에 나왔다면, 土地 價格보다 더 싸게 土地와 建物을 사는 셈이니 利得이다. 빌라를 投資할 때 이런 方式으로 接近하면 該當 빌라의 賣買價가 싼지, 適正한지, 비싼지 가늠할 수 있다.”

    그 外 다른 考慮 事項이 있나.

    “公示地價 價格 比率을 통해서도 賣買價 檢證이 可能하다. 土地와 建物의 價格을 合해 公示한 것을 公示 價格이라고 하며, 土地만의 價格을 나타낸 것을 公示地價라고 한다. 公示地價 價格 比率을 통해 알아보는 方法은 該當 빌라의 大地勸 面積에 個別公示地價를 곱한 後 이를 賣買價로 나누는 方式이다. 많은 빌라를 去來해 본 結果, 個別公示地價 比率이 35% 程度 以上이면 投資 可能性이 큰 境遇가 많았다. 例를 들어 ㎡當 個別公示地價가 491萬 원, 該當 大地勸 面積이 28㎡, 賣買價가 2億5000萬 원인 境遇를 計算해 보면 54%가 된다. 이는 時勢 對備 個別公示地價 比率 基準인 35%를 훨씬 上廻하므로 投資 價値가 높다고 보는 것이다. 整理하면 共同住宅 價格 比率, 對備 坪當 價格, 公示地價 價格 比率 살펴보기다. 이른바 ‘공·對·空’ 判斷法이다.”

    처음 빌라에 投資하는 사람은 어떻게 始作해야 할까. 黃 代表는 ‘自身이 主로 活動하는 地域과 가까워 隨時로 갈 수 있고, 時勢 흐름을 把握하기 容易한 곳 定하기’가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助言했다.

    “地域을 選定했으면 그 洞네 公認仲介事務所를 訪問한다. 投資家 目的임을 밝히고 賣買價 對比 傳貰가 比重이 높은 投資 建物을 紹介해 달라고 하자. 賣買價보다 傳貰價가 더 높은 投資 物件이면 더욱 좋다. 檢證 段階에선 앞서 말했던 條件과 공·對·공을 適用해 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